◈영웅전설5 -바다의 함가-



서장 - 여행자들의 전주곡



게임의 시작은 라코스팔마에서 시작된다. 주인공 폴트는 할아버지 맥베인과 바닷가에서 악기 연습을 하고 있는데 옆에 있던 맥베인이 자기가 낚고 있던 고기가 도망간다면 폴트에게 애송이라고 놀린다. 발끈한 폴트 역시 같이 응수하다 말다툼이 벌어지는데, 이때 문지기 카일이 소포를 전해주러 오는 덕분에 사태가 수습된다. 소포는 예전에 맥베인과 같이 아코디언을 연주하던 샤오에게서 온 것으로 맥베인은 편지를 가지고 등대로 사라진다. 폴트가 남아서 연주 연습을 계속하는 동안 맥베인은 마을 남쪽의 등대에서 샤오에게서 온 소포를 뜯어보는데, 소포 안에는 '물 밑의 멜로디'라는 책이 들어있다. 이 책에는 예전에 존재했던 고대 민족 '물 밑의 민족'들이 가지고 있었던 문명의 힘 공명 마법에 대한 내용으로 총 24개의 공명석이 이 세계에 있으며 이것을 모두 모으면 환상의 멜로디인 '물 밑의 멜로디'가 완성된 것이다. 그리고 공명석의 위치가 표시된 마법의 지도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한편 염료 가공장에서는 위나와 세라 할머니의 대화가 나오는데, 여기서 우나가 폴트를 친구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 날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폴트는 음악연습을 하고 있는데, 이제부터 폴트를 직접 움직여 플레이할 수 있게 된다.



이제 마우스를 이용하여 폴트의 집으로 이동한다. 배를 개조한 이 집에는 폴트와 할아버진인 맥베인, 그리고 부모님이 살고 있다. 폴트가 집에 도착하면 부모님들은 언제 할아버지 맥베인이 다시 여행을 떠날지도 모른다며 걱정한다. 부모님과의 대화가 끝나면 할아버지 맥베인을 만나러 남쪽 등대에 가야 하는데, 그 전에 왼쪽에 있는 폴트의 방으로 가보면 책상 위에 책을 발견할 수 있다. 대륙 여러 곳에 이런 책들이 있으므로 발견할 때마다 찾아 읽어보자. 참고로 폴트의 침대에 누우면 체력을 회복할 수 있으므로 체력이 떨어지면 이곳으로 돌아와 회복한다.



마을 남서쪽의 등대가로 이동하여 안으로 들어가려고 하면 어디선가 마물이 튀어나와 폴트를 공격해 온다. 등장하는 적들은 몽키 3마리로 첫 전투인만큼 연습하는 마음을 가지고 전투의 감을 익히자. 여기서 등대 근처에 자고 있던 애견 쟝이 나타나 동료가 되어준다. 쟝은 초반에 회복마법을 가지고 있는 유일한 캐릭터로 상당히 유용한 캐릭터다. 여기서 등장하는 몽키 3마리는 일반적인 물리 공격만 가해오므로 간다한게 처치할 수 있다.



전투가 끝나고 등대로 들어가면 다시 몽키 2마리가 덤벼오는데 가볍게 물리치고 2층으로 올라가자. 등대 맨 위층에 올라가면 맥베인이 혼자 음악연습에 빠져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폴트가 가족들이 할아버지에 대해 걱정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자 걱정할 필요없다며 폴트를 쫓아낸다.

맥베인을 만났으면 다시 등대로 빠져나와 맨 처음 시작했던 장소 바로 위에 있는 염료 가공장에 간다. 세라 할머니에게 말을 걸면 크랑카로 심부름을 가는 우나와 동행해줄 것을 부탁한다. 폴트는 쾌히 승낙하고 우나를 따라나선다. 우나는 활 공격이 위력을 발휘하므로 전방보다는 후방에 배치하여 공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우나가 동료로 들어오면 이제 마을 북쪽의 입구로 가보자. 이제 이전까지 나갈 수 었었던 북쪽의 입구로 나갈 수 있다. 마을 밖으로 나오면 길이 펼쳐져 있는데 몬스터들이 곳곳에서 출현한다. 그 중 알마지론이란 몬스터의 몽통박치기는 캐릭터들이 일려로 위치해 있는 경우 전원에게 데미지를 입히게 되므로 우나의 활을 이용한 원거리 공격을 통해 물리친다.

몬스터들을 물리치며 길을 따라 동쪽으로 이동하는 도중 발생하는 대화 이벤트에서 우나가 폴트에게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지 물어보는데, 이때 폴트가 있다고 대답한다. 순간 놀란 우나가 그 사람에 대해 물어보는데, 폴트는 할아버지 맥베인이라고 대답한다. 일단 우나는 그 대답에 안심하지만 자신의 질문에 대해 둔감한 폴트에게 왠지 아쉬움을 느낀다. 여러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크랑카 부근에 도착하면 가까운 보물상자에서 회복제 등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므로 잘 챙기도록 하자(초반에는 돈이 별로 없으므로 이런 아이템이 상당히 도움이 된다).

크랑카에 도착하면 중간 다리 밑에 있는 아줌마들이 폴트와 우나에게 아는 척을 한다. 아줌마들과 대화가 끝나고 다리 밑 부분에 가보면 강 근처로 이동할 수 있는 통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화 이벤트가 끝나고 크랑카에 도착하면 카페로 할머니의 집을 찾아야 하는데, 바로 마을 정면에 있는 노인이 2명 살고 있는 집이다. 카페로 할머니는 세라 할머니가 맡긴 물건을 건네주면 폴트 일행에게 50R을 주겠다며 돌아가는 길에 조심하라는 말을 해준다.

카페로 할머니에게 물건을 전달해 주면 크랑카에서 할 일은 종료된다. 폴트와 우나는 시간이 나는 김에 마을을 여기저기 돌아다니기로 하는데, 여기서 여러 가지 이벤트가 발생한다.

첫 번째 이벤트는 마을 동쪽에 있는 무기점 위쪽에 위치한 집 근처에서 발생하는 데 게나라느 아이와 대화를 하면 폴트에게 랏파를 연주해 달라고 한다. 연주가 끝나면 폴트는 아직 멀었다고 도리어 핀잔을 받는다.

게나와의 이벤트가 끝난 후에는 마을 중앙에 있는 커다란 무대로 이동하여 연주 이벤트를 감상하자. 위의 이벤트를 모두 마친 후 라코스팔마로 돌아가기 위해 일행이 입구에 접근하면 수로 쪽에 있던 세퍼라는 사람이 수로에 독이 펴지고 있다고 외친다. 일행이 다가가자 수로에 있던 독이 금방 사라져 버린다. '아무래도 뭔가가 이상한데...'라고 느끼지만 크게 걱정할 건 아닌 것 같다고 느낀 일행은 계속 나간다.

라코스팔마로 돌아왔으면 세라 할머니에게 들러 카페로 할머니에게 받은 물건을 건네주고 폴트의 집으로 가자. 폴트의 가족들은 맥베인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폴트는 자신이 할아버지에게 말해보겠다며 다시 등대로 발걸음을 향한다.



폴트가 등대에 도착하면 아직도 맥베인이 연주 연습을 하고 있다. 아무래도 할아버지가 연주를 하고 있는데 괜시리 말을 걸어 분위기를 깰 수 없는 상황이다. 여기서 우나가 이 틈을 타 폴트에게 고백을 하려고 하는데, 불행히도 어디선가 몽키 2마리가 습격해온다. 위기에 빠진 폴트를 구하기 위해 맥베인이 필살기 록크러셔로 단번에 몽키를 날려버리지만 그 결과로 등대2층에 커다란 구멍이 생기고 만다. 폴트는 2층에 생긴 구멍으로 내려간 후 이 구멍이 등대 최하층으로 연결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폴트 일행은 최하층에 들어가보기로 결정하고 아래로 내려가는데, 도중에 문이 잠긴 보물 상자를 반견한다. 보물 상자를 열기 위해서는 당연히 열쇠가 있어야 하는 것이 이치지만 지금 일행에게는 열쇠를 얻을 수 있는 단서도 없는 상태이다.

주변을 조사하던 중 일행은 북쪽 벽면에 무언가 글자가 새겨져 있는 것을 발견한다. 석판에는 등대 근처에 있는 우물 안에 보물 상자를 열 수 있는 열쇠가 있다는 단서가 적혀있다.

남쪽에 있는 문으로 빠져 나와 등대 앞에 있던 우물로 다시 가보면 아까와 달리 우물 밑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일행이 내려가는 도중에 줄이 끓어져 다시 위로 올라갈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하고 쟝마저 지상에 남게 된다.

일단 올라가는 건 나중에 생각하고 앞으로 진행하는 방향을 선택한 일행들은 동굴 깊숙한 곳에서 오래된 열쇠를 입수하게 된다. 하지만 밖으로 나갈수 있는 방법이 없다. 다시 동굴 안을 계속 조사하면 동굴 남쪽의 빈 공간에서 쟝의 움음 소리가 들려온다. 아무래도 이 부분의 벽은 다른 부분보다 얇은 모양인데, 뚫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일행은 모두 맥베인을 쳐다본다. 몽키들을 가볍게 날려버렸던 맥베인의 필살기 록클셔로 벽을 부수고 밖으로 나온다.

아까 잠겨있던 보물 상자가 있던 곳으로 돌아가 열쇠를 사용하여 물을 열어보자(상자 앞에서 도구 창을 열어 필살기를 지정하면 벽을 부술 수 있다. 물론 그냥 있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상자를 열어보면 샤오가 보내준 '물 밑의 멜로디'에 쓰여 있던 공명석을 찾을 수 있는 단서인 마법의 지도를 발견할 수 있다. 이 마법의 지도의 용도는 공명석을 지도 상에 표시해주는 기능이 있다.

지도에 의하면 가까운 크랑카에 공명석이 있다고 표시된다. 이제 맥베인과 함께 크랑카로 가서 공명석에 대한 정보를 모은다. 한참 정보를 수집하다 보면 마을 주민 헤스터에게서 지하 수로에 있을 것 같다는 단서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지하 수로로 가기 위해서는 수문에서 물을 막아야 갈 수 있는 상태이다. 수문장 돌소에게 지하수로로 들어가는 것에 대해 물어보면 지하에는 독이 있는 마물들이 있어 상당히 위험하기 때문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막아선다.

일단 폴트 일행은 지하 수로로 들어가는 것을 포기하고 다시 마을로 돌아오는데 이게 웬일인가? 마을 수로 전체가 독으로 오염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급하게 마을 동족에 수차를 돌리고 있는 스쿨드에게 가보면 돌소에게 말해 지하수로로 내려가보라고 말한다.

스쿨드와의 대화가 끝났으면 일단 마을에 있는 도구점에 들러 해독제와 회복제를 많이 구입하도록 한다. 마을 지하에 있는 마물들은 대부분 독을 사용하는 종류이기 때문이니 해독제 계통의 아이템은 꼭 구입하도록 한다. 이제 수문장 돌소에게 마을의 독이 퍼졌다고 알려주면 수문을 열어준다.

지상에 있는 수로를 따라 곧장 따라가면 지하 동굴로 들어갈 수 있다. 앞에서 말한 대로 지하 동굴 내에서는 독을 이용한 공격을 사용하는 독충들이 공격하므로 해독제를 미리 준비하자(독충들을 해치운 후 해독제를 얻지만 수량이 적어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제 동굴을 계속 조사하며 이동하면 벽이 막혀 앞으로 나갈 수 없는 곳에 도달한다. 우물에서 막힌 벽을 뚫었던 것처럼 맥베인의 록크러셔를 이용하여 벽을 부수자. 동굴 안의 몬스터들을 물리치며 진행하면 길 건너편에 보물상자가 보이지만 일단 공명석을 찾도록 하자.

보물상자를 지나쳐 조금 더 진행하면 레오네의 문장을 발견할 수 있다. 레오네의 문장을 발견하면 망설임없이 록크러셔를 이용하여 박살내자. 레오네의 문장 안에는 보물상자가 하나 있는데 그 안에 첫 번째 공명석인 '계의 공명석'이 들어있다.

공명석의 사용방법은 장비 메뉴에서 악세사리 부분을 보면 장비할 수 있다. 장착하는 종류에 따라 마법이나 정령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공명석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이용하여 특수한 능력을 사용할 수도 있다.

공명석을 얻어 밖으로 나와 남쪽 벽을 타고 이동하면 비밀 길을 발견할 수 있다. 길을 따라 쭉 가면 독충 4마리가 나타나는데, 이들을 물리치고 계속 앞으로 가면 아까 보았던 물 건너편에 있던 보물상자로 갈 수 있다.

동굴에서의 모든 할 일이 끝나고 마을로 돌아가려 하면 밖으로 통하는 길목에서 대독충들이 일행을 습격해 온다. 서정에서 처음 등장하는 보스치고는 상당히 공격력이 강한 편이다. 회복과 독으로 인한 상태이상을 적절히 섞어가며 공격하면 수월하게 물리칠 수 있다.

지하수로에 펴진 독 사건을 해결하고 라코스팔마로 돌아오면 그 동안 반대해오던 폴트의 기타 연주를 맥베인이 허락하고 같이 연습을 할 수 있게 된다. 첫 번째 공명석을 찾은 맥베인은 공명석을 찾기 위한 여행을 떠나려하고 가족들은 맥베인의 대한 걱정을 덜기 위해 폴트에게 동행해주기를 요청한다. 하지만 부모님들은 독주회가 끝난 후에 떠나라고 권하고...

한편, 같은 시각 우나 역시 폴트와 함께 여행을 떠나려고 준비를 하고 있었다. 이제 핀젤에서 열리는 독주회가 다가오고 폴트는 독주회에 멋지게 기타를 연주해낸다. 폴트는 연주회에 입상하게 되고 카바로 국제극장에서 벌어지는 국제연주회의 참가자격을 얻게 된다.

독주회가 끝나고 맥베인은 여행을 떠나려하고 폴트와 우나 역시 함께 떠나기로 결정한다. 여행을 떠나기로 한 세 사람은 새로운 연주곡을 연습하고 마을을 떠난다. 악사로서의 여행을 떠나는 세 사람은 이제 파곳트에 있는 선착장에서 배를 타러 이동한다. 하지만 그전에 여러 가지 이벤트들을 즐길 수 있으니 꼭 보고 가도록 하자.

크랑카에 있는 중앙무대에서 연주하게 되면 아까와는 달리 사람들이 많이 모이고 연주가 끝난 후에 문토가 300제인트를 건네준다. 마을 동쪽 위쪽의 게나가 있던 곳 바로 위의 절벽을 조사하면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다음으로 수문장 돌소에게 가보면 연주 이벤트가 발생하며 레오네의 사인이 들어있는 악보를 받게 된다. 크랑카에서의 모든 이벤트가 끝난 후 핀젤로 향하는 일행 앞에 어떤 여자가 몬스터에 쫓기고 있는 모습이 목격된다.

그녀는 몬스터에게 쫓겨 북쪽으로 도망치는데, 뒤를 따라 올라가면 몬스터들과 전투가 발생한다. 적 몬스터들중 펜펜이라는 마물은 자신을 전투불능으로 위장해 갑자기 기습하는 공격 방식을 사용하므로 되도록 원거리 공격을 이용하여 물리치도록 하자. 습격한 몬스터들을 물리치면 쫓기던 여성이 새로 크랑카에 무기점을 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그 자리에서 무기를 구입할 수 있다. 무기를 새롭게 구입할 때에는 되도록 돈을 모아서 세트로 구입하자. 이번 시리즈의 전투는 레벨 못지 않게 무기에 대한 의존도가 크기 때문에 무기에 최대한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무기를 모두 구입하면 그녀는 다시 크랑카로 돌아간다.

그녀가 사라지고 바로 위를 보면 벽면에 금이 가있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다. 이곳을 록크러셔로 부수고 안으로 들어가면 몬스터 5마리가 폴트 일행을 습격하지만 간단하게 물리치고 위쪽 보물상자에서 아이템을 얻자.

동굴을 빠져나온 후 핀젤에 도착한 일행은 여권을 발급받기 위해 랑그 장로에게 가려 하지만 갑자기 어디선가 폴트를 알아보고 마을 여자들이 한꺼번에 몰려들어 북새통을 이룬다. 이때 수상한 남자가 폴트일행을 주시하다 사라져 버린다. 여자들이 모두 사라지면 마을 서남쪽 집에 있는 랑그 장로에게서 여권을 발급받는다.

다음 단계로는 프로딘과 그레이즈의 대사관에 가서 입국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입국 허가가 없으면 그 나라에 출입국이 불가능하므로 미리 받아 놓도록 하자. 대사관은 마을에서 가장 큰 건물 두 개이므로 그리 어렵지않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입국 허가가 모두 끝나고 마을 중앙의 무대에서 연주 이벤트를 본 후 마을 남쪽 입구쪽으로 이동하면 폴트의 팬들이 연주해줄 것을 요청한다. 팬들의 요청 덕분에 폴트 일행이 연주를 시작하려고 하자 아까 전에 보았던 수상한 남자들이 다시 폴트 일행을 주시하고 있다. 알고 보니 그들은 폴트 일행이 가지고 있는 여권을 노리고 있는 녀석들이다. 그들의 작전은 폴트 일행이 연주에 몰입한 틈을 타 가방을 훔쳐 여권을 탈취하는 것이었는데, 불행히도 마을 여자들에 밀려 파고 들지도 못하고 밖으로 밀려 여권을 훔치는 일에 실패하게 된다.

이제 핀젤에서 남쪽 출구를 통해 나온 후 계속 이동하면 항구가 있는 파곳에 도착하는 데 일행이 승선 수속을 하는 동안 어디선가 나타난 도적단이 가방을 훔쳐가 버린다. 여권을 뺏긴 일행들은 다시 핀젤로 돌아가 재발급 받으려하지만 수속을 하고 다시 발급하는데는 몇 달이 걸린다고 한다. 그렇다면 남은 방법은 도적단에게서 여권을 찾아오는 것인데, 다시 파곳으로 돌아가 정보를 수집하다보면 도적단 중 한명이 도구점에 있은 것 발견할 수 있다. 그의 뒤를 추적하면 마을 동쪽 창고로 사라지는 걸 알 수 있다.

폴트 일행이 창고 안으로 들어가보면 도적단 패거리들이 모여 있는데, 체력만 좋을 뿐 그다지 강하지 않으므로 쉽게 물리칠 수 있다. 도적들을 물리치고 여권을 되찾으면 파곳에서의 이벤트가 몇 개 존재하므로 꼭 보고 다음 장으로 넘어가자.

첫 번째 이벤트는 주점에서 발생하는 데 무대에서 연주를 하게 되면 50 제인드와 인형의 기사 2권을 받을 수 있으며 다시 핀젤로 돌아가 여관 창고에 있는 탱크에게 말을 걸어 악보를 선물받을 수 있다. 이제 파곳으로 가서 승선수속을 하고 배에 승선하면 서장이 끝난다.




제 1장 - 도적들의 기상곡 (Capriccio)



  스트맥호를 타고 바다로 나온 폴트 일행은 반대편 대륙에 있는 드림으로 향한다. 스트맥호에서는 특별히 할 일이 없으므로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이야기를 해보자. 폴트 일행이 배 안의 승객들과 대화하다 보면 배 밑의 객실에 카렌노 대사가 멀미로 쓰러져 약을 가져다 달라고 부탁을 한다. 배 안에 준비된 멀미약이 없다는 것을 깨달은 폴트 일행은 카렌노 대사를 위해 약 대신 일행들이 연주를 하면 어떻겠냐고 제의한다.



음악 연주를 하려면 일단 관객이 있어야 하는 법! 이제 배 밑으로 가서 사람들에게 곧 음악 연주가 시작되니 갑판으로 모이라고 말한다. 사람들이 모이자 곧 연주가 시작되고 카렌노 대사는 일행의 음악을 듣자 기분이 좋아졌다며 기뻐한다.



선상 위에서의 연주가 끝나면 배는 드림에 도착한다. 카렌노 대사는 류톰 섬에서 있는 파티에 음악가들의 오디션이 있다면 일행들에게 참가해보지 않겠냐고 제의를 한다. 일행들은 생각해보겠다고 대답한 수 항구를 빠져 나온다.



항구에서 나와 지도를 살펴보면 총 5개의 공명석이 이곳에 숨겨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무기점에 들러 새롭게 무기를 구입한 후 드림을 빠져나가려 하면 마을 주민들이 나타나 일행들을 스윙단의 패거리로 판단하고 끌고가려 한다. 스윙단은 이 근처에 활동하는 도적단으로 상당히 유명한 편이다. 아무튼 일행들이 마을 주민들에게 붙잡혀가려는 순간 어디선가 나타난 노인이 일행을 도와준다. 알고 보니 이 사람이 바로 맥베인에게 '물 밑의 멜로디'에 관한 책을 보내 주었던 샤오였다.

마을 주민들이 사라지고 나면 샤오와 그의 딸 레이첼이 동료로 합류한다. 샤오와 레이첼이 동료로 들어 온 후 곧바로 마을을 빠져나가지 말고 마을 중앙에 있는 무대에 가서 연주를 한 후 남쪽 입구로 이동한다.

남쪽 입구로 나오면 같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데 왼쪽으로 갈 경우 팬텀이라는 몬스터를 비롯한 상당히 강력한 적들이 몰려나온다. 이들 중 팬텀이라는 몬스터는 몸을 숨기고 일행을 공격하기 때문에 심안의 공명석이 없으면 모습을 볼 수가 없는데, 현재 상태로는 해치울 수가 없다.

일단 후퇴하여 다른 길을 따라 쭉 가다보면 바닷가 근처에서 한 소년이 마물에 쫓겨 일행이 있는 방향으로 도망쳐온다. 소년의 위험을 보고 그냥 지나칠 폴트 일행이 아니다. 소년을 쫓아온 몬스터는 1마리이므로 가볍게 처리하자. 몬스터를 물리치고 소년을 구해준 후 더 남쪽으로 내려가면 그리시스 동굴에 도착한다.

동굴로 들어가면 석판이 눈에 띄는데 '진실된 시선은 우우좌우좌'라는 문구가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단 왼쪽 통로로 들어가면 바닥에 거대한 눈동자가 두 개가 새겨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문구대로 플레이어가 보는 방향에서 우측 눈으로 들어가면 석판이 있던 곳으로 돌아가게 되므로 바닥에서 오른쪽 눈으로 들어가도록 한다. 눈 위로 폴트를 이동시키면 자동적으로 다른 곳으로 워프하게 되므로 위에 쓰여있던 문구의 차레로 워프 이동하자.

워프하여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면 주변 통로를 모두 수색하여 아이템을 챙기도록 하자. 워프를 정상적으로 모두 마치면 첫 번째 '계의 공명석'이 있던 곳과 마찬가지로 레오네의 하프 마크가 새겨진 벽이 나타난다. 역시 앞의 방법과 마찬가지로 마크의 록크러셔로 가볍게 부숴주자. 이번에 손에 넣게 되는 공명석은 '심악의 공명석'으로 팬텀과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적들을 볼 수 있게 만들어주는 공명석이다. 심안의 공명석을 손에 넣으면 시작 지점인 석판이 다시 이동하며 드림마을로 자동 이동한다.

마을로 돌아온 후 무대 앞의 부르스에게로 가보자. 그는 일행들의 노래가 좋다며 이 노래를 알리고 싶다고 말한다. 부르스는 자신이 작곡과 어레인지를 하겠으니 일행들에게 마을 곳곳에 콤서트 포스터를 붙이고 오라며 포스터를 나눠준다. 폴트 일행은 각자 흩어져 마을 곳곳에 있는 게시판에 포스터를 붙이기 시작한다. 마을 안을 천천히 돌아다니다 무기점 옆으로 가보면 레이첼이 항아리 뒤쪽에 숨어 무엇인가 하고 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알고 보니 숨어서 과자를 먹고 있었던 거라나~. 그 모습을 쟝에게 들킨 그녀는 무안해져서인지 곧바로 포스터를 붙이러 사라진다.

레이첼을 만나고난 후 마을 안에 포스터가 전부 붙게 되면 다시 무대가 있던 곳으로 돌아가자. 일행이 전부 집합한 가운데 부르스가 작곡한 새로운 노래를 얻으면 신곡을 무대에서 연주하게 된다. 모두가 만족할만할 곡이 흘러나와 모두 감상에 젖어있는 순간 콘서트를 앞두고 안좋은 소식이 들린다. 누가 마을 안의 공연 포스터를 찢어버린 것이다. 범인은 아무래도 일행을 스윙단으로 오인한 마을 사람들의 짓인 것 같다는데... 아무래도 이 마을은 일행에게 상당히 적대적인 입장인 것 같다. 그래서인지 이제는 직접 찾아다니며 설득해보지만 아무도 와주려 하지 않는다.

포기한 일행은 마을을 떠나려 하지만 레이첼은 자신 혼자서라도 하겠다면 무대 위로 올라간다. 그때 아까 마을 밖에서 일행이 구해주었던 아이가 친구들을 데리고 나타난다. 아이들을 위해 연주를 시작하는 폴트 일행. 연주가 끝나고 아이들과 헤어진 뒤 마을을 떠나 다시 그레이즈 동굴로 가보면 아까는 빠져나갈 수 없었던 남쪽 출구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동굴 밖으로 나오면 다시 같이 연결되는 데 이제부터 나오는 적들은 굉장히 강하므로 잘못하면 파티전원이 전멸하는 사태도 맞이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길을 따라 동쪽으로 가면 도구점이 있으므로 필요 할 때 이용하도록 하자. 도구점에서 다시 한참 남쪽으로 내려가면 길에 쓰러져 있는 날다람쥐를 발견할 수 있는데, 아무래도 배가 고파 쓰러져 있는 것 같다. 날다람쥐에게 아까 먹던 레이첼의 과자를 먹이면 숲길로 사라져 버린다. 날다람쥐가 사라진 길로 가면 그레이즈 동굴이 다시 나오는데, 여기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이 강력하므로 체력에 각별히 신경쓰며 이동하자.

긴 통로를 지나 피엔트에 도착하면 샤오와 레이첼은 정보 수집 차 잠시 파티에서 빠지게 된다. 이제 폴트 일행도 잠시 여유를 가지며 마을을 천천히 돌아다니자. 지리아라는 할머니가 사는 집으로 가보면 폴트의 집에서 읽었던 책을 책장에서 읽을 수 있으므로 꼭 읽도록 한다. 주점으로 가면 샤오와 레이첼이 일행을 기다리고 있다. 샤오는 류톰 섬에서 벌어지는 파티에 대한 정보와 마을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한다.

마을 중앙부에 있는 거대한 집에 가보면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다. 아르바이트에서 폴트가 해야할 일은 지하에 서식하고 있는 쥐들을 제거하는 일로 지하로 내려가 보면 커다란 쥐구멍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쥐구멍을 발견하면 쟝이 갑자기 짖기 사작하는데, 잘 보면 아까 숲에서 구해줬던 날다람쥐가 쥐들과 함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원래 이야기대로라면 쥐들을 쫓아내야 하겠지만 폴트는 그냥 모른 채 넘어가주기로 한다. 그런데 쥐들의 상태를 보아하니 배가 상당히 고픈 것 같다. 폴트는  무슨 좋은 방법이 없을 까 생각하다 아까 전 레이첼이 주었던 과자를 생각하고 과자를 얻기 위해 밖으로 나온다.

밖으로 나가보면 레이첼과 다른 일행들의 모습이 보이질 않는다. 어찌된 영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왼쪽의 지하로 내려가면 맥베인이 혼자서 일을 하고 있는데 쥐들의 사정을 설명해주면 과자를 얻을 수 있다. 이제 쥐들을 설득하여 돌려보내고 위층으로 올라가면 스윙단이 여자 3명을 납치한 후 몸값을 요구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남쪽 입구를 통해 해안가로 따라가면 갈라진 길이 나오는데, 여기선 동쪽으로 진행한다. 동쪽 길을 따라 진행하면 동굴을 발견할 수 있는데, 입구에서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무엇인가 떠드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소리를 듣고 이내 몸을 숨기는 폴트. 그러나 숨는 게 어설폈는지 금방 들키고 만다. 여기서 위기 사태가 발생하는가 하고 걱정했지만 아까 전 도와주었던 쥐들이 나타나 폴트를 도와준다. 덕분에 별 피해없이 우나를 구출하는데, 성공하게 되었다. 우나와 잡혀간 사람들을 모두 구했으면 이제 동굴을 조사하는 일만 남았다.

동굴의 안쪽으로 더 들어가면 하프 모양의 석판을 발견할 수 있지만 이곳을 지나가면 모습이 보이지 않는 팬텀의 습격이 시작된다. 팬텀은 모습이 보이지 않아 공격을 할 수 없으므로 전에 얻었던 심안의 공명석을 이용하도록 하자. 공명석의 힘 중 마인드 아이즈를 사용하면 팬텀의 모습이 잠시 보이게 되므로 이 틈을 이용하여 집중 공격하도록 한다.

몬스터를 물리치고 계속 앞으로 진행하면 잠겨 있는 보물 상자와 뒷 쪽에 이상한 물이 고여있어 소리가 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웅덩이를 계속 찾아 따라가면 마지막 웅덩이에서 열쇠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보물상자를 열면 '물의 공명석'을 얻을 수 있다.

동굴 밖으로 나오면 다시 마을로 돌아오는데, 폴트일행은 지금까지 도와준 쥐들에게 먹을 것을 풀어달라고 부탁하고 류톰 섬에서 벌어지는 파티에 대한 부탁도 하게 된다. 이 때 바로 나오지 말고 아까 스윙단에게 인질로 잡혀 도움을 받았던 여성들에게 가보면 책을 선물 받을 수 있으므로 꼭 받아가도록 한다.

아까 진행했던 길의 분기점으로 내려오면 아까 구해줬던 날다람쥐가 나타나 동료로 합류시켜달라고 한다. 일행들은 날다람쥐에게 릭이라는 이름을 붙여 주고 동료로 맞이한다(어차피 쟝과 릭은 동일하게 동물로 취급된다). 남쪽으로 가던 도중 칸토스 근처에 있던 공명석이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발길을 서둘러 칸토스로 향한다. 칸토스에 도착하면 무솔 선생이 제자를 쫓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는 나중에 일행들에게 찾아오라고 말을 남기고는 어디론가 사라진다.

마을을 돌아다니며 정보를 수집한 후 주점에 있는 레비스 노인에게서 인형의 기사 4권을 얻자. 인형의 기사를 얻은 후 마을에서 무기와 아이템을 구입한 뒤 마을 중앙에 있는 음악 학교에 들어가면 입구에서 아까 보았던 무솔 선생을 만날 수 있다. 음악 학교에서 열리는 발표회에 참가해보지 않겠느냐는 무솔 선생의 제의에 흔쾌히 승낙하면 지하에 있는 연습실을 사용 할 수 있게 된다.

지하 연습실에 가보면 슈벨이라는 남자가 먼저 연습을 하고 있는데 '에튀드(Etude)'라는 곡을 연주하며 일행에게 같이 연주해 보자고 권유한다. 연습이 끝난 후 학교를 빠져나가려고 하면 갑자기 슈벨이 뛰어나오며 황급히 어디론가 도망간다. 그리고 뒤따라 선생들이 그의 뒤를 쫓는데, 일행이 그 이유에 대해 묻자 곧장 교장실로 데려간다.

교장실에 도착하니 아까와 달리 교장실이 엉망이 되어있다. 선생들은 이게 전부 슈벨 짓이라고 말하자 폴트 일행은 그 시간에 지하에서 함께 연습했다고 변호해 준다. 일행들과 슈벨이 같이 있었다는 이야기를 듣자 선생은 혹시 스윙단이 이런 것이 아닐까하는 의심을 하게 된다.

교장과의 대화 끝난 후 슈벨을 찾으러 가야하는데, 길이 정말 만만치 않다. 길이 엄청나게 긴 데다가 나오는 몬스터들 또한 모두 강력한 녀석들 투성이다. 길을 따라가면 중간에 여관이 나오는데, 거기서 초대 음악학교 교장인 레이젠과 슈벨이 같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일행은 교장실에서 나누었던 이야기를 슈벨에게 들려주면 칸토스로 돌아간다. 먼저 간 슈벨의 뒤를 따라가려던 일행은 레이젠과 마크로부터 공명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칸토스에 돌아온 일행은 발표회가 시작되었다는 말에 황급히 발표회장으로 향한다. 한편 발표회에서는 스윙단이 나타나 폭탄으로 사람들을 위협해 교장에게서 학교의 보물을 훔치는 일이 벌어진다. 한발 늦은 일행은 일단 여관으로 돌아와 다음 일들을 의논하고 발표회장으로 다시 돌아간다. 발표회장에 가보면 일행의 차례가 되었다며 연주를 시작하라고 하는데 다시 스윙단이 나타나 이번에는 공명석을 내놓으라며 위협한다. 하지만 교장으로부터 공명석이 학교에 있는 것이 아니라 레이젠이 가지고 있다는 소리를 하자 스윙단은 곧바로 레이젠이 있던 여관 쪽으로 사라진다.

뒤늦게 따라간 폴트 일행이 도착했을 때는 이미 사태가 벌어진 후였다. 스윙단이 이미 레이젠을 인질로 붙잡고 있었던 것이다. 마땅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상황에서 슈벨이 나타나 폭탄을 던지자 도적단이 당황한 틈을 타 레이젠을 구하는데 성공한다. 마을에 돌아온 일행은 다시 발표회에 참가해 노래를 연주한다. 여기서 레이젠 할아버지가 일행들에게 그 동안 가지고 있던 '생명의 공명석'을 건네준다. 공명석을 받은 일행은 레이젠이 있던 마을의 서쪽 출구로 가려 하지만 한 병사가 길을 막아선다.

다시 여관으로 돌아가면 프리온을 만날 수 있다. 프리온에게 사정을 이야기하고 밖으로 나오면 프리온의 집사가 나타나 서쪽 출구를 통과할 수 있게 된다. 서쪽 출구를 통과해 입출국 심사를 하는 여자에게 여권을 보여주고 밖으로 나오면 다시 프리온과 헤어지게 된다.

서쪽 출구의 길을 따라 계속 걸으면 보잘에 도착하는데, 마을 바로 정면에 보이는 빵집에 들어가자. 그곳에는 예전 독주회에서 같이 입상했던 알토스가 일하고 있는데, 이곳은 그의 부모님이 운영하는 빵집이다. 알토스는 일행들에게 부모를 소개하고 빵을 대접하는데, 이벤트가 끝나고 밖으로 나가려 하면 알토스의 어머니가 알토스가 잊고 간 전표를 전해달라고 한다.

전표를 받은 후 마을 남쪽으로 가면 알토스가 병사와 대화하고 있는데 전표를 건네주면 심부름은 끝난다. 전표를 건네주고 알토스의 집에서 잠시 쉬게 되는 폴트 일행은 알토스에 대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듣게 된다. 대화가 모두 끝나고 알토스의 연주를 부탁하는데 연주가 끝나면 300제인트를 받을 수 있다.

마을에서 빠져나와 동쪽의 채석장으로 가면 공명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보통 방법으로는 들어갈 수가 없다. 일단 석공현장을 견학하기로 결정하고 안으로 들어가자. 문 앞에 있는 석공은 견학을 하기 위해서는 도구점의 감도관으로부터 허락을 받아야만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감도관으로부터 허락을 받기 위해서는 도구점 위쪽에 위치한 테스트장에서 테스트를 거쳐야 한다는 조건이 붙어 있었다.

주점을 나와 테스트자에 가보면 석공과 1:1 전투가 벌어지게 되는 데 여기서 이겨야만 견학이 가능해진다. 이제 탄광 안을 들어갈 수 있는데, 한참 돌아다니다 보면 탄광에서 레오네의 문장을 발견할 수 있다. 현재 상태로는 석공 때문에 안으로 들어갈 수 없는 상태이니 일단 다른 곳을 우선 조사하도록 하자.

석판이 있던 탄광을 빠져 나와 바로 밑의 탄광으로 가보면 한 견습석공이 양동이에 물을 받아 곳곳에 있는 거대한 돌에 뿌리라고 한다. 돌들은 총 6개가 있으므로 돌아다니면서 뿌리자. 돌에 물을 뿌리는 일이 끝나고 밖으로 나가면 감시관에게 가서 약속한 보수를 받으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이제부터 탄광 안을 마음대로 둘러볼 수 있게 되었다.

아까 전까지 들어가지 못했던 문장이 있는 곳으로 가면 길을 막고 있던 석공이 비켜준다. 여기에 있는 공명석을 얻기 위해서는 총 6개의 기둥들을 주시해야 한다. 자세히 보고 있으면 기둥의 봉우리가 번쩍이는 걸 볼 수 있는데, 빛나는 순서대로 차례대로 기둥을 조사하면 공명석을 찾을 수 있다.

'대지의 공명석'을 얻고 밖으로 나오려고 하는 순간, 갑자기 스윙단이 나타난다. 잘못하면 대지의 공명석을 빼앗길 위기인데, 스윙단의 목소리를 듣자마자 일행이 잠이 들고 만다. 화면은 바뀌어 채석장 바깥, 알토스가 채석장으로 들어와서 본 광경은 근처의 모든 사람들이 잠이 들어있다. 그러나 다행히도 맨 처음 일행들에게 일을 시킨 견습석공만은 무사했는데 아무래도 사람들이 잡든 이유는 스윙단의 공명석의 힘 때문인 것 같다. 그런데 어째서 견습석공만 잠이 들지 않은 것일까? 알고 보니 그는 민트캔디를 입에 물고 있었던 것이다. 일행들은 여기서 힌트를 얻어 민트캔디를 사용하면 수면 마법에서 피할 수 있다는 힌트를 얻게 된다.

한편, 보잘에서는 스윙단을 토벌하기 위해 체석장에 선발대를 파견하는데, 그 뒤를 쫓아 일행이 다시 채석장 앞으로 가면 갈림길을 만나게 된다. 이곳에서 북쪽으로 향하면 폐채석장이 있다. 폐채석장 안으로 들어가면 먼저 출발했던 선발대가 이미 스윙단의 마법으로 인해 쓰러져있는데, 죄책감을 느낀 스윙단 부하중 하나가 사람들을 깨우고 있다. 맥베인은 그 사람들에게 사형 당할지도 모른다고 하자 그는 자기가 형님들을 설득하겠다며 안으로 들어간다. 일행도 뒤따라 들어가면 어디선가 스윙단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벽 쪽에 붙어있는 통을 통해 목소리가 들리는 것이다. 그 사람은 계속 스윙단의 사람들을 설득하지만 그들은 막무가내로 일을 벌이려고 하는 것이다. 어쩔 수 없이 일행들도 스윙단이 있는 곳으로 따라가는데 갑자기 좀비 3마리가 일행을 습격한다. 그들을 물리치고 안으로 들어가면 스윙단이 덤벼오는데, 전투 시작전 아까 채석장에서 견습석공에서 받은 민트캔디를 사용하면 수면 마법에 걸리지 않는다. 만일 민트캔디를 사용하지 않은 채 전투에 임하면 공명석의 힘 때문에 파티 전원이 잠들어버려 공격을 할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지게 된다. 스윙단을 물리치고 나면 보잘에서 출발한 제 2부대가 도착하고 스윙단을 병사들에게 인도하면 제 1장이 끝난다. 1장에서의 숨겨진 이벤트 및 아이템


장소

  내용


피엔트

스윙단으로부터 인질을 구출한 후, 브리온에게 말을 걸고 아넷사와 대화하면 '프로드의 모험3'을 입수할 수 있다.


칸토스

술집에 있는 레비스 노인에게 '큐어 드링크(중)'을 주면 '인형의 기사4'를 받을 수 있다.


보자르

빵집에서 전표를 받은 후 루프샤 여사의 집 앞을 청소하는 에크시와 대화하면 '프로드의 모험4'를 입수할 수 있다.


빵집 이벤트 후 루프샤 여사에게 연주를 들려주면 300젠트를 받을 수 있다.


대사관의 창고 상자 안쪽에 숨겨진 상점으로 가는 계단이 있다.



제 2장 - 해적들의 행진곡(March)



스윙단을 물리친 일행은 이제 페니소라 공국으로 향하기로 한다. 폴트 일행은 페니소라 대사관에서 입국허가를 받는데, 대사관에서 루프샤 여사가 입구에서 기다린다며 가보라고 한다.

다음 마을로 가려고 하는데 알토스가 나타나 새로운 빵 만드는 수행을 위해 엔포리로 간다며 같이 동행하자고 한다. 거절할 이유가 없이 같이 동료가 되어 밖으로 나온 후 북쪽으로 계속 진행하면 관문이 나타난다.

관문에 도착하면 일단 여관에 들어가 옆방에 있는 사람에게 말을 걸어 인형의 기사 6권을 사자. 이제 북쪽 입구 쪽으로 가서 여권을 보여주면 페니소라 공국으로 들어갈 수 있다. 입구를 지나면 바로 도가나라는 마을이 나오는데, 이곳에 도착함과 동시에 엔포리에 2개의 공명석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공명석의 위치가 확인되었으면 마을을 돌아다니며 정보를 모아보자.

마을 왼쪽 위로 가보면 예전에 레오네가 머물렀다고 하는 집을 발견할 수 있지만 현재 주인이 부재중이고 집사만 있는 상태이다. 집사와 대화를 끝낸 후 밖으로 나가려고 하면 유토라는 꼬마가 나타난다. 유토는 누군가가 마물을 물리치러 북쪽으로 갔다고 말하지만 사나이의 약속이라며 누구인지는 이야기해주지 않는다. 이 이야기를 집사에게 말하면 에굴자작이 혼자서 동굴의 마물을 처치하러 북쪽으로 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급히 북쪽으로 가보면 에굴이 몬스터들에게 포위 당해 있는 걸 볼 수 있다. 일행이 에굴을 구해주면 그의 집으로 돌아가게 되고 도와준 답례로 에굴에게서 '인내의 공명석'을 얻을 수 있다. 밖으로 나가면 갑자기 한 남자가 뛰어와 유토가 사라졌다면서 어디로 갔는지 찾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을의 꼬마에게 물어보면 유토가 북쪽의 동굴에 간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유토를 찾기 위해 북쪽 동굴 길에 도착한 일행은 어디선가 들려오는 유토의 목소리를 듣게 된다. 계속 안으로 들어가면 유토를 찾을 수 있다. 그런데 유토를 찾은 것까지는 좋았는데 어디선가 이상한 소리가 들려온다. 이상한 소리의 주인공은 동굴길을 막고 있는 마물. 마물을 물리치고 난 후 동굴길이 열린 것을 확인한 일행은 다시 도가니로 돌아간다.

마을로 돌아온 일행은 에굴에게서 공명석에 대한 단서를 얻고 페니소라 공작에게 보여줄 편지와 소개장을 받는다. 편지와 소개장을 받아들고 동굴 길을 지나 엔포리로 향한다. 엔포리에 도착하면 입구에서 왼쪽 집에 들어가 책을 얻는다. 엔포리에 있는 빵집으로 들어가 에드가와 이야기를 나눈 뒤 성으로 가보자.

성으로 가보면 문지기가 문을 지키고 있는데 에굴이 준 소개장을 보여주면 지금은 공작을 만날 수가 없다고 돌아가라고 한다. 일단 포기하고 돌아가려는 일행은 샤오와 레이첼을 다시 만나게 된다. 일행들은 에굴 자작이 써준 소개장과 편지를 전해주지만 읽어보지도 않고 일행들을 비웃으며 사라진다. 실망한 일행들은 다시 빵집에 있는 에드가에게 가보지만 알토스는 빵 만드는 일로 빠져있는 상태이다.

일행은 다시 에굴에게로 가보기로 한다. 도가나로 돌아온 일행들은 에굴의 집에 들르는 데 에굴이 이번에는 유리구슬 한 개를 보여주며 이것을 가지고 다시 한번 가보라고 말한다. 이제 에굴의 집에서 나오면 엔포리로 자동 이동하므로 다시 에드가의 빵집으로 가보자. 에드가는 새로 만든 빵을 건네주며 마을 사람들에게 시식을 하는 일을 대신 해달라고 한다. 이제 마을 곳곳을 돌아다니며 빵을 나눠주는데 다소 귀찮아져서인지 일행은 공연을 통해 사람을 모으기로 결정한다. 일행이 마을 분수대 앞에서 연주를 시작하자 사람들이 하나둘 씩 모이기 시작, 결국 연주와 빵집 홍보는 대성공을 이루게 된다.

에드가의 빵집으로 다시 돌아가면 에드가가 500제인트를 건네준다. 일행은 이제 동쪽에 있는 무스로 향하기로 한다. 무스로 가려면 엔포리 동쪽 입구로 이동하면 되는데 입구를 빠져나가려는 순간 선원 한사람이 급하게 뛰어오다 일행과 부딪친다. 뭔가 굉장히 급한 사정이 있는 것 같아 보이지만 일행은 가던 길을 계속 가기로 한다.

일행들이 무스에 도착하면 배를 타기 위해 항구쪽으로 이동하자. 항구에서 여권을 보여주고 안으로 들어가면 오디션을 보기 위해 배를 타려는 사람들이 맣은데 이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배가 도착한다. 폴트 일행들이 배를 타려고 하는데 명단에 없는 사람은 탈 수가 없다고 하며 승선을 거부한다. 승선을 포기한 채 돌아가려는 일행을 선원이 불러세우는데, 명단에 폴트 일행의 이름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는 것이다. 알고 보니 카렌노 대사가 일행의 이름을 명단에 넣어두었던 것이다. 하지만 선원들은 일행을 보고 진짜가 아니라며 배에 태워 주지 않는다. 누군가 폴트 일행을 사칭하며 다니고 있는 것이다. 아무래도 샤오와 레이첼들이 아닐까 의심해보지만...

근처 술집에 들러 아까 항국에서 보았던 할아버지를 만난 후 다시 엔포리로 돌아가자. 엔포리에 도착해 에드가의 집으로 가면 병사가 찾아와 폴트 일행에게 성으로 오라는 말을 전한다.

성으로 가면 전과 달리 안으로 들어 갈 수 있는데, 기분 나쁘게 생긴 선원 3인조가 나타난다. 선원들이 사라지고 안으로 들어가면 공작을 만나 대화를 할 수 있다. 밖으로 나온 후 빵집으로 가면 에드가가 '기의 공명석'을 일행들에게 건네준다.

무스로 가보면 알토스가 빵 배달을 위해 주점에 와있는데 다시 동료가 되어준다. 일행들이 다시 항구로 가보면 아까 섬에서 보았던 기뿐 나쁜 선원들이 사람들과 대치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며 전투가 발생한다. 전투에서 이기면 에굴이 나타나 그들을 체포하고 사라진다. 배 안에 탄 승객들과 이야기하다 갑판으로 나와보면 다시 연주 이벤트가 발생한다. 이후 함장에게 말을 걸면 드디어 류톰 섬에 도착하게 된다.

섬에 도착하면 엘리제라는 여자가 섬을 안내해주는데 안내가 끝난 후 방에서 나와 레이첼과 샤오가 있는 방으로 가면 아까의 이로 샤오가 도망가고 맥베인이 뒤를 쫓아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방에서는 레이첼과 우나가 폴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목격할 수 있으며 3층으로 올라가면 마크가 거기서 기다리고 있다. 이제 건물 밖으로 나가 북쪽 바닷가로 가면 섬 안내를 해줬던 엘리제가 몬스터에게 포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일행들이 엘리제를 구해주면 그녀에게 이끌려 근처 거대한 바위로 갈 수 있는데, 그 안에서 '속박의 공명석'을 얻을 수 있다.

공명석을 찾은 후 본관의 스테이지에서 연습을 하다보면 한 남자가 엘리제에게 전해달라며 메모를 건네준다. 연주 연습이 끝난 뒤 카렌노 대사를 만나고 엘리제에게 메모를 전해준다. 본관으로 가보면 아까 메모를 전해주었던 프란드를 만날 수 있는데, 그와 카지노에서 대화를 나눈 뒤 숙소로 돌아가면 류톰 섬에서의 하루가 끝나게 된다.

다음날 드디어 오디션이 시작되고 일행의 순서가 다가오고 드디어 폴트의 차례가 온다. 무사히 연주를 마치고 밖으로 나와 엘리제와 대화를 하다보면 성적 발표가 시작하는데, 폴트가 대망의 1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안게 된다.

다시 하루가 지난 뒤 숙소에서 나오면 로란도가 엘리제를 찾으러 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와 함께 엘리제를 찾기 위해 나선 일행은 마을 동쪽 바닷가에서 그녀를 발견한다. 엘리제를 찾으면 곧바로 로란드가 나타나고 두 사람은 어딘가로 사라져 버린다. 뒤를 쫓아간 일행은 두 사람이 배를 타기 위해 선착장에 간 것을 알 수 있다. 선착장에서 수상한 선원들이 우르르 몰려가는 것을 본 일행은 엘리제와 이야기를 나눈 후 로란드를 만나보자.

카지노에서 술에 취해 있는 로란드에게 엘리제의 이야기를 하면 그녀를 쫓아 밖으로 나가려고 한다. 하지만 아까 보았던 수상한 선원들이 카지노를 점령하고 이것을 본 카렌노 대사가 저지하려하지만 도리어 얻어맞기만 한다. 폴트 일행이 나서서 선원들을 처리하려 하지만 숫자가 많아 위기가 닥치는 순간, 어디선가 나타난 한 남자가 선원들을 단 할 칼에 베어버린다. 잭 슬레이트라고 밝힌 그 남자는 일행을 위험에서 구출하고는 카렌노 대사와 함께 어디론가 사라진다. 본관에 들른 후 숙소로 이동하여 아가스에게 말을 걸면 인형의 기사 10권을 얻을 수 있다.

숙소 2층으로 올라가 폴켄 교장과 이야기를 나누면 악보를 받을 수 있다. 이제 본관 2층으로 올라가려 하면 집사가 길을 막아 들어갈수 없을 것이다. 다시 숙소 1층으로 내려가 샤오에게 말을 걸면 비밀통로가 있다며 자신을 따라오라고 한다. 맨 위층에 있는 비밀 통로를 통해 본관 2층으로 들어가면 문이 열리지 않아 안으로 들어갈 수 없는 대신 방 안에서 대신 릿슈와 해적왕, 프레카 대사가 무슨 음모를 꾸미고 있다는 말을 엿들을 수 있다. 화가 난 로란드가 이 말을 듣고 안으로 들어갔다 인질로 잡혀버린다. 어디선가 나타난 슬레이트는 끌려간 로란드를 구하기 위해 내일 연회가 열리는 배에서 힘을 빌려달라고 한다.

이제 류톰 섬의 3일 째 날이 밝고 연회가 열리는 반겟토 호에 탑승하기 위해 바깥으로 나가면 폴켄 교장이 나타나 어제 일행에게 주었던 악보를 다시 가져간다. 선착장으로 가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면 배에 승선할 수 있게 된다. 배에 탑승한 일행들을 배 지하로 이동시키려면 릿슈가 무슨 음모를 꾸미고 있는 장면을 목격할 수 있는데, 옆의 창고로 들어가면 이야기를 엿들을 수 있다. 이야기를 참 엿듣고 있으면 옆에서 갑자기 슬레이트가 나타난다. 슬레이트는 앞으로 자신들을 습격한 해적들을 막기 위해 도움을 청할 전서 비둘기를 보내면 파티가 벌어지는 장소로 화면이 전환된다.

파티가 얼마 진행되지 않은 시점에서 갑자기 해적들이 일행을 공격한다. 첫 번째 해적 무리를 물리치면 해적왕과 브레가 대사가 등장하는 보스 전투가 발생한다. 이들은 슬레이트의 마법 공격을 이용면 간단하게 물리칠 수 있다. 잡혀있던 로란드를 구하면 류톰 섬의 사건들이 모두 해결되고 다음 장으로 넘어간다. 2장에서의 숨겨진 이벤트 및 아이템


장소

내용


관소

여관 옆방의 사람에게서 '인형의 기사6'을 살 수 있다.


도가나

남동쪽 성벽 사이의 숨겨진 길로 들어가면 '인형의 기사7'을 입수할 수 있다.


동굴길

동굴 서쪽에 부술 수 있는 벽이 있다.


엔보린으로 가는 길

바위사이에 숨겨진 길이 있다.


엔보린

마을 입구 왼쪽에 있는 집의 마치아와 대화하면 '프로드의 모험5'를 입수할 수 있다.


무스로 가는 길

북쪽 암벽에 숨겨진 길이 있다.


뉴톰섬

2일 카지노에서의 전투 후 아가스와 대화하면 '인형의 기사10'을 입수할 수 있다.



제 3장 - 은자들의 소야곡(Serenade)



이 게임에서 가장 긴 플레이 시간이 필요한 장이다(아름다운 선율을 듣는다는 기분으로 한다면 한결 나아질 것이다). 포레카에 도착한 일행은 위오리나 호수에 숨겨져 있는 공명석의 반응을 보게 된다.

입국 수속을 하고 마을 밖으로 나간다. 마을 밖으로 연결된 숲길을 따라가면 어디선가 사람의 비명소리가 들려온다. 비명이 들려온 곳으로 가보면 웬 갑옷을 입은 사람들이 한 남자의 돈을 뺏으려 하고 있다. 남자를 구해주고 포레카의 주점에서 식사를 하면 남자가 자신은 잭 슬레이트라고 소개한다. 하지만 아무리 살펴보아도 이 남자는 일행이 이 전에 류톰 섬에서 만났던 잭 슬레이트라고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수상한 구석이 많다. 도구점으로 가면 인형의 기사 11권을 구입할 수 있으니 반드시 들르도록 한다.

마을 바깥을 나온 후 북쪽으로 진행하면 이번에는 에텔이라는 마을이 나오는데 들어서자마자 이상한 느낌이 일행을 덮친다. 근처의 집으로 들어가면 아까 슬레이트를 습격했던 녀석들이 나타나 마을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총 6명을 상대해야 하는데 생각보다 크게 어렵지 않으므로 필살기 등을 이용하여 손쉽게 물리치자. 일행에게 패배한 녀석들이 도망가자 밖에서 갑자기 사람들의 비명소리가 들려온다. 황급히 바깥으로 나온 일행이 본 것은 나무로 만든 로봇 형태의 물체였다.

적들을 물리치고 마을 입구의 동쪽에 있는 집으로 가면 '사기꾼 플로우드의 화려한 모험' 6권을 얻을 수 있다. 이제 마을 북쪽에 있는 집에 가보면 벼가 부러진 지크가 아픔을 호소하고 있는데 맥베인이 뼈를 응급조치를 해준다. 지크를 치료한 후 밖으로 나가면 웬 병사들이 우루루 몰려와 아까 전 마을을 습격한 녀석들의 소개를 묻는다.

에텔을 경유하여 위오리나 호수에 도착하면 어디선가 아름다운 노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검은 머리의 소녀가 아름다운 음색으로 노래를 부르고 있다. 하지만 일행이 도착했을 때는 그녀는 이미 사라진 후였다. 대체 무슨 일일까? 누가 노래를 불렀는지 궁금해하는 일행이 제 자리에서 맴도는 도중 갑자기 쟝이 짓기 시작한다. 쟝이 짓고 있는 방향을 향해 이동하면 레오네의 문장이 있는 곳에 도착할 수 있다. 하지만 열쇠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들어갈 수는 없다.

다시 위오리나의 주점으로 돌아와 아까 일행이 들었던 노래 소리의 주인공에 대해 수소문하면 아리아라는 여자가 불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관으로 들어가 주인에게 말을 걸면 레오네의 문장을 열 수 있는 열쇠를 받을 수 있다. 한 사람이 잠이 오지 않는다며 음악을 들려달라고해 연주를 해주면 답례로 인형의 기사 12권을 얻을 수 있다.

이제 레오네의 문장이 있던 곳으로 이동하여 잠긴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면 석판이 있는 곳에 도달할 수 있다.

석판이 있는 곳은 여러개의 스위치가 장치되어 있는데 정확하게 일치하는 레버를 움직여야만 문을 열 수 있다. 일단 동쪽의 막힌 부분을 맥베인의 록크러셔로 부순 후 안으로 들어가면 레버를 발견 할 수 있다. 레버를 조작한 후 석판의 반대쪽으로 가면 3개의 레버가 있는 곳으로 가게 된다. 처음은 가운데 레버, 두 번째는 오른쪽 레버, 마지막은 왼쪽 레버를 당겨야 한다. 단, 이 레버들은 문 앞에 있는 레버를 조작해야만 작동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주의하자. 레버를 조작하게되는 통로에서는 몬스터가 계속 출현하므로 일행의 상태 관리에도 많은 신경을 쓰도록 하자. 모든 레버의 조작이 정확하게 들어가면 문이 모두 열리고 그 안에 있는 '과녁의 공명석'을 얻을 수 있다.

공명석을 얻은 후 다시 마을로 돌아가면 아까 만났던 누메노스의 대장 팔만을 만날 수 있지만 별다른 이야기없이 지나간다. 여관으로 돌아가 열쇠를 돌려주고 카바로로 향하자. 카바로에 도착한 일행들은 곧바로 시장을 만나러 간다. 시장을 만나 지난 이야기를 한 뒤 왼쪽의 서재로 가면 '사기꾼 플로우드의 화려한 모험' 7권을 구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이야기가 적혀있는 책을 읽을 수 있다.

일행이 시장 관저를 나오면 맥베인은 자신의 주점으로 가볼테니 두사람은 잠시 이 근처를 둘러보라면서 사라진다. 폴트와 우나 두 사람은 음악가로서의 기질을 버리지 못했는지 저절로 국제 극장으로 이끌려 가는데, 그 곳에는 류톰섬에서 만났던 음악가들이 연주를 하고 있었다.

극장 안에서 여러 사람과 대화를 한 후 옥상으로 올라가면 오랜만에 로맨틱한 분위기가 만들어지지만 폴트의 어리숙함 때문에 분위기는 금방 깨지고 만다. 다시 주점으로 돌아가는 길에 분수대를 보면 아까 숲에서 만났던 아리아를 만날 수 있다. 일행이 미처 말을 걸기도 전에 사라진 그녀의 뒤를 팔만 대장이 뒤쫓아간다. 분수대 가까이에 살고 있는 쿤 할머니를 찾아가면 '인형의 기사' 13권을 얻을 수 있다.

고가수로에서 다시 한번 우나의 고백 찬스가 만들어지지만 역시나 폴트의 어리숙함 때문에 또 실패하고 만다. 주점으로 돌아가면 맥베인이 전에 만났던 메리토스 여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걸 볼 수 있다. 다시 맥베인이 일행에 합류하여 남쪽의 입구를 통해 길을 따라가면 아까 도적단을 연행했던 병사들이 폴트 일행을 포위한다. 알고 보니 이 병사들은 팔만 대장이 이끌로 있는 누메로스 병사들이였다.

팔만 대장과 이야기를 나눈 후 공명석이 있는 번개의 사당으로 이동하면 가는 통로에 결계가 있어 안으로 들어갈 수 없다.

결계에 대해 정보를 얻기 위해 카바로의 시장을 찾아가지만 일행은 별다른 소득을 얻지 못한다. 다만 10년 전 한 어린이가 그 곳을 통과하여 사당으로 들어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책을 읽은 후 시장에게 소년에 대해 물어보면 그는 그 손녀이 지금은 빵집을 경영하고 있은 매슈라고 말한다. 매슈를 만나기 위해 빵집으로 들어간 일행은 뜻밖에도 수행을 위해 이곳을 방문한 알토스를 만나게 된다.




10년전 결계를 통과한 방법에 대해 매슈에게 물어보면 화로에 쓰는 쇠로 된 부삽을 피뢰침으로 이용하였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일행은 매슈가 알려준 방법을 시험해보기 위해 알토스와 함께 다시 번개의 사당으로 향한다.

사당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결계를 이루고 있는 번개를 없애야하는데, 위쪽으로 올라가면 예전 매슈가 사용했던 것으로 보이는 삽을 발견 할 수 있다. 우나의 환을 이용하여 새로 가져온 삽을 설치하면 피뢰침이 삽으로 떨어지게 된다.

번개가 사라진 후 사당으로 들어가면 거대한 바위에 레오네의 하프 문장이 새겨진 걸 볼 수 있다. 하지만 미처 손을 쓰기 전에 공명석을 지키는 누에 몬스터와 전투가 벌어진다.

누에를 물리친 후 '빛의 공명석'을 얻은 후 팔만 대장이 있던 캠프로 돌아가면 아무도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병사들이 모두 철수한 텐트 안으로 들어가 팔만 대장이 남겨놓은 편지를 읽자. 이때 에너지를 회복하기 위해 텐트에서 쉬기 전에 파티 리더를 알토스로 변경하면 알토스의 잠자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으니 놓치지 말자.

카바로로 돌아가면 알토스가 다시 수행을 위해 빵집으로 돌아간다. 파티에서 알토스가 빠진 후 여관 2층에 있는 메리토스 여사를 찾아가자. 메리토스 여사에게 에텔에서 보았던 나무로 만든 사람과 캠프에서 철수한 누메로스 병사들이 일행이 이전에 만났던 아리아를 찾는 것 같다고 이야기한다. 메리토스 여사와 헤어진 후 여관 밖으로 나가면 선착장에서 보았던 젠노 사령관이 메리토스 여사를 만나기 위해 여관을 들어간다.

메리토스를 만난 젠노 사령관은 류톰 섬에서 발생했던 일들과 슬레이트에 대한 여러 가지 내용을 묻고 시장에게 간다. 시장을 만나기 위해 나간 젠노 사령관을 뒤쫓아 일행도 시장 관저로 향하지만 도착했을 때는 이미 시장과 이야기를 끝내고 나오고 있는 중이였다. 일행은 시장을 찾아가 그 동안 발생했던 이야기를 시장에게 이야기하고 다시 캠프로 돌아가자. 캠프로 가기 전 포레카의 슬레이트를 찾아가면 스푼세트를 방을 수 있는 데 이것을 에텔에 있는 메이벨 할머니에게 가져다주면 자기의 목걸이를 얻을 수 있다. 자기의 목걸이는 장착 시 자동으로 체력을 회복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반드시 이벤트를 해결하여 얻도록 하자.

캠프로 다시 돌아가면 젠노 사령관의 명령을 어기고 독자 행동을 하려는 팔만 대장을 만날 수 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한 병사가 카발로 근처에 목일병이 나타났다는 전갈을 알려온다. 먼저 떠난 팔만 대장을 뒤쫓아 일행도 급하게 카바로로 향한다. 도착한 일행은 곳곳에 쓰러져 있는 목인병을 발견한다. 조금 더 북으로 전진하면 목인병과 함께 쓰러져 있는 팔만 대장을 발견할 수 있는 데 상당히 위험한 상태인 것처럼 보인다. 순간 어디선가 들려오는 아름다운 음악 소리에 팔만 대장은 겨우 목숨을 건지게 된다.

팔만 대장을 캠프에 데려다준 후 카바로에 와보면 곳곳에 목인병과 병사들이 쫙 깔려있는 심상치않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일행을 본 알토스가 젠노 사령관에게 붙잡힌 아리아가 국제 국장에 있다고 이야기한다.

국제 극장에서 이를 목격하고 2층으로 올라가면 주요인사들이 무희들의 방에 모여 회의를 하고 있다. 아리아를 구하려는 일행에게 메리토스 여사가 공연 중 아리아를 구해 탈출하는 작전을 세운다. 이윽고 팔만 대장도 나타나 아이아 구출 작전에 자신도 합류하겠다고 한다. 회의가 끝난 후 극장 밖으로 나가면 입장권을 나눠줘야 하는데, 누메로스 병사들에게 말을 걸면 표를 줄 수 있다.

병사들에게 표를 주고 나서 대사관에 가보면 한 병사의 주재무관이 대화를 나누고 있는데 이들에게도 표를 나눠주고 입국허가도 미리 받아 놓는 것이 좋다. 다시 극장2층으로 돌아가 일행에게 작전 준비가 완료되었다고 알리자. 일행들이 바깥으로 나가 연주를 시작하면 사람들이 하나둘씩 모이기 시작한다. 연주가 끝나면 팔만 대장이 일행에 합류한다.

이제 시장 관저에 잡혀 있는 아리아를 구하러 가자. 아리아를 구하러 들어가면 지키고 있던 병사들을 만나지만 팔만이 가볍게 단숨에 해치워 버린다. 아리아를 구출하여 밖으로 나오면 병사들이 극장에서 빠져 나오고 있다. 일행은 아까 메리토스 여사가 묶고 있던 여관 2층에 있은 수로를 이용하여 탈출하기 위해 급하게 달려간다. 수로를 이용하여 탈출하려던 일행은 앞뒤를 막은 병사들에게 포위되어 버린다. 그때 갑자기 어디선가 나타난 금발의 청년이 부메랑을 던져 일행을 구해준다.

병사들이 사라진 후 수로를 따라가면 길이 막힌 곳에 도착하는 데 이 때 빵집주인 매슈가 탈출을 도와준다. 매슈의 집을 통해 반대편 수로를 통해 카바로를 빠져나가려고 하면 제국 병사들에 포위 당한 팔만 대장이 부하에 의해 탈출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카바로를 완전히 빠져 나오면 아리아가 서쪽 방향으로 가니 일행도 같이 동행하자고 제의한다. 서쪽의 마루챠에 도착하면 도구점에 들러 '인형의 기사' 14권을 구입한다. 북쪽 통로로 올라가면 거대한 석판이 있다. 석판 앞에서 아리아가 노래를 부르자 갑자기 어디론가 사라져 버린다. 폴트 일행도 앞에서 똑같은 음악을 연주하자 어딘가로 순간 이동되어버린다.

일행이 도착한 곳은 이상한 문장이 바닥에 잇는 곳으로 이 곳에서는 정확하게 문장을 밟지 않으면 다시 처음 부분으로 돌아가 버린다. 첫 번째는 파란색 3번, 두 번째는 하늘색 3번, 그리고 하얀색, 파란색, 하늘색의 순서대로 누르면 '빛의 공명석'을 얻을 수 있다. 공명석이 있던 장소의 반대편 방향으로 가면 처음 워프했던 곳에 있던 것과 같은 모양의 워프 지점이 있는데, 이곳을 통해 물 밑의 백성의 성지인 슐프에 도착할 수 있다. 일행은 아리아의 집에서 오라토리오라는 사람을 만나 아리아와 공명석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된다. 오라토리오로부터도 만족할만한 정보를 얻지 못한 일행은 북쪽으로 가던 도중 미첼이라는 사람을 만난다. 미첼과 대화가 끝난 후 다시 아리아의 집으로 가면 공명마법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며 '힘의 공명석'을 얻을 수 있다.

다시 워프 지점을 통해 원래 세계로 돌아왔다면 잠시 탄브란 통로에 들리도록 하자. 이 곳에서는 붉은 빛의 큰 스카프를 얻을 수 있는 보물상자가 있는데 통로 곳곳에 등장하는 적의 숫자가 많으므로 레벨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마류챠 마을로 돌아온 일행은 아이다를 동료로 맞이한다. 아이다를 만난 후 서쪽에 있는 에큐르에 도착한 일행은 북쪽에 있는 로젯트 공장에서 촌장과 로젯트를 만난다. 로젯트는 새로 만든 작품이라면서 카르리라는 여성과 비슷한 인형을 보여준다. 그런데 이 인형은 거의 아이다의 복사판이라고 여겨질 정도로 성격까지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밖으로 나와 아까 전 카프리가 부었던 바위를 조사하면 루비를 얻을 수 있다. 루비를 얻은 뒤 촌장과 이야기 한 후 다시 공방으로 들어오면 연주 이벤트가 발생한다. 연주 이벤트가 끝난 후 마을 동쪽에 있는 잠겨 있는 문을 갔다가 다시 촌장에게 가보면 문을 열 수 있는 열쇠를 얻을 수 있다. 창고의 문을 열고 지하수로를 통해 로젯트 공장까지 이동한 후 다시 창고로 나오면 촌장에게 열쇠를 줄 수 있다.

촌장을 만난 뒤 바로 밑의 집으로 들어가면 다비가 수로에 인형을 빠뜨려 잊어버렸다고 한다. 다비와 대화가 끝난 후 공장으로 돌아가면 검은 옷을 입은 이상한 사람이 로젯트에게 카프리를 넘겨 달라는 요구를 하고 있다. 마을 주점의 남자에게 말을 걸면 지금까지 모아왔던 구슬과 '인형의 기사' 15과 바꿔준다. 마을 내의 여자아이와 대화 이벤트를 통해 '사기꾼 플로우드의 화려한 모험' 8권을 얻을 수 있는데 바람의 동굴에서 찾을 수 있는 버섯을 가져다주자.

다음 이동 장소인 지라프에 도착한 일행은 어부 발가스 덕분에 공명석이 있는 동굴의 입구를 열 수 있지만 심한 바람 때문에 안으로 들어갈 수 없는 사태를 맞이한다. 여기서는 레버 2개를 모두 작동시켜 바람의 방향으로 바꾸면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안으로 들어가면 예전 수로에 빠져 잃어버렸다던 다비의 곰인형이 둥둥 떠다니고 있다. 다비의 곰인형을 챙긴 후 공명석이 있는 곳에 가보면 누군가가 먼저 공명석을 가지고 가버린 걸 발견할 수 있다. 밖으로 나오면 류톰 섬에서 만났던 브레가가 네크로스와 같이 있는데, 아무래도 분위기가 이상하게 흘러가는 것 같다. 아무튼 일단 로젯트 공장으로 빨리 돌아가자.

에큐르에 도착하면 촌장이 공방에 목인병들이 나타났다고 알려준다. 급히 공방으로 가보면 목인병에게 포위 당한 샤오와 레이첼을 발견하는데, 이내 목인 병들이 덤벼온다. 목인병들을 모두 물리친 후 지하로 내려가면 카프리와 로젯트가 잡혀갔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지하의 열린 문을 통해 수로로 내려온 후 이전까지 막혀있던 곳으로 가면 길이 생긴 것을 볼 수 있다(이곳에서 북쪽을 보면 다른 곳과 다르게 생긴 벽이 있는데, 록크러셔를 이용하여 부수면 숨겨진 교환 상인을 만날 수 있다).

계속 앞으로 전진하면 로젯트가 잡혀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목인병들이 일행을 방해한다. 방해하는 목인병들을 물리치고 앞으로 이동하면 지라프로 이동 할 수 있다. 서쪽 등대에는 병사가 지키고 있기 때문에 안으로 들어갈 수 없는데, 쟝이 병사를 유인하여 멀리 달아나는 계획을 세워 안으로 들어가는데 성공한다. 등대 맨 꼭대기에는 로젯트와 카프리가 인질로 잡혀 있는데, 네크로스와 브레가가 목인병을 끌고 일행을 공격한다. 이들을 모두 물리쳐 로젯트는 구출하는데 성공하지만 불행히도 카프리는 구하지 못한다.

로젯트를 구출하여 등대 밖으로 나오면 목인병들이 주인을 잃고 도망가려하는데 아이다가 새로 만든 인형 페드로와 함께 이들을 모두 물리친다. 마을로 돌아온 아이다는 카프리를 되찾기 위해 일행들을 따라나서고 샤오와 레이첼과는 헤어지게 된다. 서쪽의 관문에 도착하면 다음 장으로 넘어간다. 3장에서의 숨겨진 이벤트 및 아이템


장소

내용


에델로 가는 길

숨겨진 통로를 통해 아이템을 입수할 수 있다.


에델

불량배들을 물리치고, 동쪽의 집에 있는 여자아이와 대화하면 '프로드의 모험 6'을 입수할 수 있다.


위오리나 여관

잠이 오진 않는 사람에게 연주를 해주면 '인형의 기사 12'를 입수할 수 있다.


카발로

시장과 대화한 뒤 서재로 가면 '프로드의 모험7'을 입수할 수 있다.


멕베인과 합류하기 전 분수 오른쪽 집에 살고 있는 쿤 할머니와 대화하면 '인형의 기사 13'을 입수할 수 있다.


제논 사령관이 시장과 만난 후 캠프로 가지 말고 포레카의 스레이드를 만나면 스푼세트를 준다. 이것을 에델의 메이벨 할머니에게 주면 '자기의 목걸이'를 입수할 수 있다.


로젯트의 공장

카프리가 부순 바위를 조사하면 루비를 입수할 수 있다.


에큘

타비가 인형을 잃어 버린 후 교역상에게 구슬을 주면 '인형의 기사 15'를 입수할 수 있다.


팡팡을 타비에게 돌려주면 '프로드의 모험 8'을 입수할 수 있다.


지라후

동굴로 가는 길의 통을 치우기 전에 발커스와 대화하면 '인형의 기사16'을 입수할 수 있다.



제 4장 - 유랑인의 간주곡(Interlude)



그림 탑에 도착한 일행. 지상에서 100미터 이상 하늘을 향햐 치솟아있는 이 탑은 장관이라는 표현이 붙을 정도로 장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일행들이 옆에 있는 관광객에게 말을 걸면 연주 이벤트가 일어난다. 연주 이벤트가 끝난 후 탑에 올라가면 아이다가 이상한 반응을 보여 고소공포증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다의 고소공포증이 어쨌든 탑의 최상층으로 올라간 후 가운데 계단으로 내려가면 거대한 문이 있는데 현재는 열 수 없으니 다시 위로 올라가자. 병사에게 문에 대해 이야기를 걸어보면 대장에게 가보라고 하낟. 대장은 아까 전의 탑 입구 근처에 있던 여관 옆바엥 있다. 대장에게 가면 연주 이벤트가 발생하고 이후 그 잠긴 문을 지금 열어놓겠다고 한다.



대화가 끝난 후 다시 탑으로 올라가면 아까 잠겨있던 문이 열려있다. 문 안에는 석판이 여러 개가 보이는데, 석판에는 각각 공명석의 문장과 속성들이 적혀 있다. 조금 더 안으로 들어가 보면 6개의 석판이 일행들 앞을 가로막는데 웬일인지 체력이 황당하게도 1만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웬 횡재인가하며 좋아하며 전투에 들어간 일행은 이들이 물리 공격이 전혀 통하지 않는 상대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들을 물리칠 방법을 생각하던 일행은 석판에 쓰여있던 내용대로 해당 속성과 일치하는 공명마법으로 공격하지 않으면 데미지를 입힐 수 없다는 것을 알아낸다. 하지만 현재 가지고 있는 공명석 중에는 이들을 물리칠 어둠과 불의 공명석이 없다. 공명석을 구하기 위해 일행은 일단 퇴각을 결심한다. 탑의 서쪽 방향으로 나오면 가이드가 탑에 대해 열심히 설명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데 사람들과 계속 대화를 나누면 연주 이벤트가 발생한다. 서쪽 관문에서는 '인형의 기사' 17권을 구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챙기도록 한다.

서쪽의 출구로 나오면 긴 사막 길이 펼쳐지는데, 아이다가 왠지 지친 기색을 보인다. 일방통행 형식의 외길이긴 하지만 적들이 자주 출몰하는 곳이므로 들어가기전 만반의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사막 길 중간에는 오아시스가 있는데, 일단 바에 들려서 시원하게 한잔 마신 뒤 골동품 점에 들려보자. 그녀에게서 공명석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듣고 가야 정확하게 장소를 찾아갈 수 있다. 골동품점에서 나온 후 다시 바텐더에 가보면 이상하게도 맥베인의 이름을 알고 있다. 뭔가가 이상해 계속 추궁하면 그가 류톰 섬에서 만났던 가짜 슬레이트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일행은 프로도라고 밝힌 그 사나이에게 공명석을 찾는데 동행해줄 것을 요청, 그를 동료로 받아들인다. 골동품점에서 구할 수 있는 '인형의 기사' 18권은 프로도와 만나기 전에만 구할 수 있으므로 알아두자.

프로도가 일행에 들어온 후 다시 사막의 길을 따라 가면 셀버드에 도착할 수 있다. 오아시스의 골동품점에서 얻었던 정보대로 이 곳 지하에 공명석이 있는 것 같다. 셀버드 내에서는 상당히 이상한 장면이 많이 일어나는데 우선 공명석을 찾는 것이 최우선이므로 크게 신경쓰지 말자.

동쪽에 살고 있는 버질 할아버지는 공명석에 대해 별다른 정보를 알고 있지 않으니 마을 서쪽에 있는 오뎃사 족장 집으로 가보자. 집안에 들어가면  아무도 없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집 밖으로 나온 일행을 마을 사람들이 이상하게 쳐다보며 사라진다.

일행들은 마지막으로 마을 북쪽의 사당처럼 보이는 건물로 이동하는데, 이곳에서 전사 지돌과 이야기를 할 수 있다. 다시 남쪽으로 내려가면 류톰 섬의 파티에서 만났던 카츄아와 아가스를 만날 수 있다. 일행은 카츄아와 아가스의 요청에 따라 마을 중앙에서 연주를 시작하고 어디선가 나타난 족장은 일행들을 자신의 집으로 초청한다. 족장은 지하의 문을 연 후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는 열쇠를 준다. 족장에게 열쇠를 받았다면 북쪽 사당을 통해 지하로 내려가자.

계단을 따라 동굴 안에 들어가면 이상한 돌기둥이 있는데 현재는 사용할 수 없는 상태이다. 일단 돌기둥을 제쳐두고 계속 밑으로 내려가면 거대한 불기둥이 솟아오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시 돌기둥이 있는 곳으로 올라와 록크러셔로 기둥을 치면 파괴된 파편이 아래로 떨어져 불기둥을 막아버린다. 이런 식으로 차례대로 돌을 떨어뜨려 불기둥을 막은 후 최하층으로 내려가면 불꽃의 공명석을 발견할 수 있다. 공명석 바로 뒤에는 거대한 구체가 눈에 띈다. 어둠의 태양이라고 알려진 이 물체는 무슨 용도에 사용되는지는 현재로서 알 수 없는 상태이다. 불꽃의 공명석을 챙긴 후 바깥으로 나간 후 족장에게 사다의 열쇠를 돌려준다.

족자에게 어둠의 태양에 대한 이야기를 한 후 오아시스로 돌아간다. 오아시스의 주점에 있는 할아버지랑 이야기를 나누면 그가 맥베인의 친구인 것을 알 수 있다. 맥베인의 옛날 이야기가 끝나고 북쪽으로 이동하여 페허가 된 건물이 있는데 그곳에서 맥베인의 어린 시절 회상장면이 나온다. 예전 어렸을 적 맥베인은 이 곳에 살았었다. 어느날 밤 잠결에  어디선가 아름다운 음색이 들려와 바깥으로 나간 근느 한 남자가 마치에 감금되어 어디론가 실려가는 것을 보게 된다. 남자는 꼬마에게 어떤 돌을 건네주고 꼬마는 그것을 이 집 바닥에다 숨겨 놓는다. 이제 와서 생각해보니 그 돌이 바로 공명석이었던 것이다. '어둠의 공명석'을 얻은 일행은 아까 통과하지 못했던 석판으로 발길을 돌린다.

석판을 없애는 방법은 각 석판에 맞는 공명 마법을 이용하여 공격을 한다. 공명 마법을 제외한 마법들은 물리 공격과 마찬가지로 데미지를 주지 못하므로 MP를 낭비하지 않는 차원에서라도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석판의 속성에 대해서는 입구에 비치된 돌을 통해 알 수 있다.

6개의 석판을 물리친 후 안으로 들어가면 공명석 근처에서 정령들이 나타난다. 정령 수는 속성의 숫자대로 총 6마리로 이번에는 앞의 석판과는 정반대로 각 속성에 반대되는 공명마법을 사용하여 물리쳐야 한다. 정령들을 물리치면 '정령의 공명석'을 발견 할 수 있으며 방금 전 일행을 공격했던 6마리의 정령들을 소환할 수 있게 된다. 정령석을 얻은 후 오아시스로 다시 돌아가자.

오아시스에 도착한 일행들은 마을 사람들이 없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란다.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니 셀버드로 모두 잡혀갔다는 것이다. 잡혀간 마을사람들을 찾기 위해 셀버드에 도착한 일행들은 마을 앞에 목인병이 있는 것을 발견한다. 목인병을 본 프로드는 급히 전서 비둘기를 날려보낸 후 마을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마을을 돌아다니면 촌장의 집 앞에서 목인병들이 날 뛰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촌장의 집을 향해 다가서는 목인병들을 전사 지돌이 막아서자 일행은 이 틈을 이용하여 북쪽의 사당을 향한다.

그런데 사당으로 가는 도중 갑작스런 지진이 발생한다. 갑작이 일어난 지진형상에 의아해하는 일행들은 곧 이유를 깨닫게 된다. 바로 일행이 이전에 보았던 어둠의 태양이 지상으로 올라오면서 땅이 흔들린 것이다. 급히 어둠의 태양이 있는 방향으로 달려가는 일행들의 앞을 목인병들이 가로 막는다.

목인병들을 물리친 후 위로 올라가면 네크로스와 젠노가 어둠의 태양에 걸려있는 봉인을 풀어버린다. 어둠의 태양을 가두 있던 봉인이 풀리자 그 영향으로 주위에 번개가 내려치고 폴트 일행과 병사들을 기절 시킨다.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아리아가 나타나 일행을 도와준다. 하지만 아리아 역시 힘을 너무 사용하여 쓰러지고 그 틈을 타 네크로스는 작아진 어둠의 태양을 가지고 사라진다.

네크로스의 뒤를 쫓아 에네드에 도착하면 병사들이 일행을 공격해온다. 몇번의 공격을 물리치고 네크로스를 쫓아가지만 이미 많은 수의 적들이 주위를 포위한 후였다. 신형 목인병을 일행들 앞에 내려놓은 네크로스는 도망가버리고 일행들은 포위당하는 위기가 닥치지만, 이때 류톰 섬에서 일행을 도와주었던 선박 '프라네토스 2세'가 나타나 포격을 가해온다. 포격의 지원을 받아 일행들은 목인병을 모두 물리치는데 성공하고 '프라네토스 2세'에 승선하게 된다. 배에 승선한 프로도는 자신이 '프라네토스의 선장'인 캡틴 토마스였다며 자신의 정체를 밝힌다. 에네드의 도구점에서는 '인형의 기사' 19권을 구입할 수 있다. 4장에서의 숨겨진 이벤트 및 아이템


장소

내용


오아시스

프로드를 동료로 한 뒤 보석상인과 대화하면 '인형의 기사 18'을 입수할 수 있다.


에네드

굴림교의 정령의 공명석을 입수하기 전 에네드 술집에 있는 핀과 대화 후 "예"라고 대답하면 '프로드의 모험 9'를 입수할 수 있다.


도구상점에서 '인형의 기사 19'를 입수할 수 있다.



제 5장 - 어둠으로 향하는 광시곡(Rhapsody)



4장의 마지막에 선보인 제국의 새로운 목인병은 카프리를 모델로 만든 것이었다. 현재 목인병을 생산하는 공장은 그루다에 위치하고 있다. 프라네토스 2세를 타고 네크로스를 추적하는 일행은 게자르그에 상륙한다. 이곳에선 총 3개의 공명석이 감지된다.

게자르그에 상륙한 일행들은 마을 안에서 한 꼬마를 만나게 되는데, 네크로스 일행에 대해 물어보면 아리아를 데리고 크루다쪽으로 가고 있다고 하며 대규모의 병력도 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대화가 끝난 후 꼬마를 따라가면 그 아이의 집에서 '인형의 기사' 20권을 얻을 수 있다.

마을 북쪽으로 가면 부모가 붙잡혀간 아이들이 병사에게 항의하고 있는데, 촌장이 나타나 아이들을 데리고 사라진다. 촌장의 집으로 가보면 키슈카가 혼자서 부모님을 찾아 그루다로 가겠다며 뛰쳐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촌장의 말에 따르면 현재 목인병 공장 때문에 마을 안에 있는 어른들은 전부 그 곳에 있어 지금 마을 안에는 어른이 아무도 없다고 한다. 뛰쳐나간 키슈카를 쫓아 밖으로 나가면 키슈카는 다시 도망가고 만다.

촌장의 집 근처에 있는 라쿤 할머니 집에 가면 아이다가 아이들의 기분을 살려주기 위해 인형극을 시작한다. 인형극을 보고 약간 마음이 가라앉았는지 키슈카는 다시 촌장에게 돌아간다. 키슈카를 집으로 돌려보내고 마을 입구 쪽으로 가면 병사들로 인해 밖으로 나갈 수가 없다.

아이다를 데리러 라쿤 할머니의 집으로 가면 아이다가 촌장의 집에 있는 걸 알 수 있다. 촌장의 집에서 아이다를 만난 일행은 마을을 빠져나가기 위해 아이다가 만든 목인병으로 난동을 부리는 틈을 타 마을을 빠져나가자는 작전을 세운다. 아이다는 작업을 위해 지하실로 내려가고 아이다의 작업을 완성하기 위한 아이템을 받기 위해 아이템을 받기 위해 일행은 라쿤 할머니에게로 간다. 아이템을 받은 후 아이다에게 건네주면 목인병을 완성, 작전이 시작된다. 입구에서 난동을 부리기 시작한 아이다의 목인병으로 인해 병사들은 마을 안으로 도망친다. 이틈을 이용해 입구로 빠져나가는 일행은 남쪽의 크루다로 향한다. 가는 길목에는 목인병 공장이 있는 곳에 걸맞게 목인병 종류의 몬스터들이 계속 등장한다.

크루다에 도착하면 마침 병사들의 교대시간이라 정문이 한순간 비게 된다. 이 틈을 타 잠입을 시도하지만 일행은 불행히도 병사에게 걸리고 만다. 처벌을 받으려는 일행을 어떤 사람이 나와 구해준다. 하지만 무단 칩입 죄가 적용되어 결국 안에서 일을 해야 할처지가 되고 급기야는 일행이 뿔뿔이 헤어지고 만다.

이제 폴트 혼자 해야할 일은 q층에 있는 작업장의 모든 병사들에게 말을 건 후 오른쪽 밑의 건물에 있는 병사에게 보고를 하는 것이다. 보고가 끝나면 2층으로 올라 갈 수 있는데, 2층에서 아이다가 카프리를 찾았다며 달려온다. 아이다를 따라가면 온몸이 개조된 카프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안으로 들어갈 수가 없다. 2층의 병사에게 말을 건 후 1층으로 내려가면 오늘의 작업이 종료된다. 아까 일행을 구해주었던 인물을 만나기 위해 교환소에 가보면 그가 누메로스의 왕자 엑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팔만 대장은 이곳에 동력실을 파괴하기 위해 벽에 구멍을 뚫고 있는데, 일단 공명석을 찾기 위해 마을의 개구멍을 통해 빠져나갈 계획을 세운다. 개구멍은 교환소 바로 왼쪽에 있으므로 짐을 치우고 밖으로 나오자. 계속 밑으로 내려가다 동쪽으로 가면 한 병사가 동굴을 지키고 있다. 병사 때문에 안으로 들어갈 수 없으니 다시 되돌아가야 한다. 크루다의 도구점에서는 '인형의 기사' 21권을 팔고 있으므로 빼놓지 말고 구입하자.

게자르그로 돌아와 촌장 집 밑에 있는 루날도 할아버지에게 가면 팔만이 부탁했던 로얄 하프를 받을 수 있다. 이제 다시 그루다로 들어가 팔만에게 전해 주면 작업시간이 다되었다면서 사람들이 밖으로 나간다. 팔만에게 아이템을 전해준 후 다시 개구멍을 통해 밖으로 빠져나가 남쪽에 있던 동굴로 가면 병사가 뛰쳐나오는데 맥베인이 한방에 날려보낸다.

병사를 쓰러뜨리고 동굴 안으로 들어가면 여러개의 스위치가 잇는 것을 볼 수 잇는데, 어느 한쪽은 늘러져 있고 다른 족은 하나도 눌러져 있지 않은 형태가 되어 있다. 석판의 내용에 따르면 이 모양을 좌우대칭으로 만들면 문이 열린다고 한다. 늘려져 있는 석판이 형태와 정 반대가 되도록 반대편 석판을 만들어주면 문이 열린다.

목인병들을 모두 물리친 후 마을을 돌아다니면 마을 사람들이 목인병에게 쫓겨 같혀있는 걸 볼 수 있는데 목인병들을 해치우고 마을 사람들을 구해주자. 그루다로 가면 잡혀온 사람들과 병사들이 한바탕 싸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교환소 지하로 내려가면 팔만이 벽에 막혀 동력실로 들어가지 못하고 있는데 마크의 록크러셔를 이용하여 부숴 버린 후 동력실이 잇는 지하로 들어간다. 이제 남은 건 동력실을 파괴하는 것 뿐. 일행들이 동력실을 파괴한 후 위로 올라가면 브레가가 병사들과 함께 있는데 갑자기 마을 주민들이 뭔가에 홀린 듯이 일행을 공격해온다. 팔만이 앞에 나서보지만 그것마저 별 효력을 발휘하지 않는다. 거기다가 뒤에는 공명석의 힘을 이용한 새로운 목인병이 등장하여 일행은 다시 절체절명 위기를 맞는다. 그러나 팔만의 외침에 의해 주민들은 깨어나고 일행은 공명석의 힘을 이용한 목인병을 물리치고 공명석을 얻는다.

이제 2층으로 올라간 브레가를 쫓아가자. 브레가를 쫓아 카프리가 있던 방에 도착하면 브레가가 어둠의 태양을 이용하여 몬스터로 변해버린다. 브레가는 파워가 강력하므로 필살기를 총동원해 단숨에 물리쳐 버리자. 브레가를 물리치면 안에서 개조된 카프리가 나오는데 이를 본 아이다는 달려가지만 카프리는 아이다를 알아보지 못하고 공격하게 된다. 패드로 마저 달려들지만 역시 역부족. 결국에는 카프리의 손에 패드로의 목이 잘리며 쓰리지지만 패드로는 포기하지 않고 몸을 일으켜 카프리에게 자폭을 시도한다. 결국 두 인형을 모두 잃고 마는 아이다.

전투가 끝난 후 지하에서는 작전회의가 벌어지고 아이다가 잠시 후 들어온다. 이번 작전은 일반인들이 출입할 수 없는 브가사스에 잠입하는 것으로 아이다의 인형 만드는 기술을 이용하여 가짜 목인병을 먼저 보낸 후 뒤따라 도착한 폴트 일행이 목인병들을 물리치고 신임을 얻어 자연스럽게 잠입하자는 내용이다.

목인병들을 먼저 브가사스로 보내고 폴트 일행이 뒤를 따라가게 된다. 일행들이 브가사스에 도착하니 제국 병사들이 가짜 목인병들과 한창 싸우고 있다. 이때 폴트 일행들이 끼어들어 목인병들을 모두 물리치면 치안을 담당하고 있는 나레제 대장이 일행이 어떻게 민간인 통제구역에 들어왔냐고 묻는다. 일행들은 군에 입대하기 위해서라며 둘러대고, 결국 나레제 대장에 의해 군에 입대하게 된다. 바로 옆에 있는 병사에게 가서 군복을 받아 갈아입고 나레제 대장을 찾아가던 폴트 일행을 식당에 배치해 준다. 지하에 있는 식당에 가면 나머지 일행들은 음식 준비를 돕고 폴트는 식사를 배달하게 된다. 여기서 폴트를 조종해 식사를 배달하게 되는데, 아이다의 앞을 보면 식판이 있다 그것을 집어든 후 지정한 사람에게 가져다주는 것이 폴트의 역할인데 제논 사령관, 네크로스, 나레제 대장, 그리고 마지막으로 남쪽 입구로 나와 다리를 건너 어둠의 태양 연구소 사람에게 식사를 가져다주면 임무가 완료된다.

연구소 사람에게 식사를 가져다 준 후 다시 브가사스로 돌아가려고 한다. 연구소 직원의 부탁으로 브가사스 서고 쪽으로 가면 병사가 길을 막고 있는데 연구소 이야기를 한 후 안으로 들어간다. 모든 배달을 마치고 다시 성으로 돌아오면 예전 류톰 섬에서 일행에게 패배했던 릿슈가 성에서 쫓겨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식당으로 돌아가 인원을 점검한 뒤 나레제 대장의 옆에 있는 계단 쪽으로 가자. 이 계단은 공명석이 있는 장소로 통하는 곳으로 앞의 병사에게 말을 걸면 밑으로 내려갈 수 있다. 공명석이 있는 지하는 레버로 만들어진 트랩들인데 눈에 보이는 웅덩이를 그냥 지나가려 하면 피해만 입고 앞으로는 진행할 수 없으므로 스위치를 잘 조작하여 앞으로 나아가자.

트랩을 지나 지하에 있는 공명석을 찾아 나레제 대장에게 가져다주면 일행에게 소원이 뭐냐고 물어본다. 이번에 아리아를 만날 절호의 찬스라고 생각한 일행은 지하의 미녀를 보고 싶다고 하고 나레제 대장은 젠노 사령에게 말해 두겠다고 말한다. 5장에서의 숨겨진 이벤트 및 아이템


장소

내용


게자르

마을에 들어선 후 키슈카와의 대화 이벤트를 본 후 아이를 따라가서 대화하면 '인형의 기사 20'을 입수할 수 있다.



제 6장 - 지난날의 야상곡 (Norturne)



검은 태양은 프로딘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었다. 브가사스의 성으로 지금까지 싸워왔던 동료들이 하나 둘씩 모이고 대책 회의에 들어간다. 아무래도 이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공명마법의 힘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오고 일행들은 나머지 공명석을 찾기 위해 다시 길을 나선다.

동쪽으로 나와 관문으로 가보면 목인병들이 돌아다니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마을 사람들이 목인병에 밀려 궁지에 몰려 있다. 목인병을 모두 물리치면 나레제 대장이 뒤늦게 도착한다. 동쪽입구의 길을 통해 그라바톨 성으로 가는 길은 상당히 길게 느껴질 정도로 오랜시간이 소모되므로 미리 아이템 등을 챙겨 두도록 한다.

그라바톨 성에 도착하면 아리아가 어둠의 태양의 힘을 느끼고 쓰러지고 만다. 이때 슬레이트 외교관이 나타나 일행들을 자신의 집으로 데려간다. 쓰러진 아리아를 보아하니 아무래도 이 상태로는 성까지 같이 못 갈 것 같다. 할 수 없이 남은 일행들만 그라바톨 성으로 가기로 결정하고 성의 북쪽으로 가면 한 병사가 바닷가를 바라보고 있다. 병사가 바라보고 있는 곳을 보면 렉토 섬에서 이상한 빛이 뿜어져 나오고 있다.

아리아가 있는 곳으로 가보면 갑자기 목인병들이 마을을 습격해온다. 목인병들을 물리친 후 슬레이트 외교관의 집으로 가면 아리아가 다시 회복하여 파티에 합류한다. 아리아를 데리고 성으로 가서 스티그마를 만나러 가자. 스티그마는 현재 일행이 만나야 할 듀올 왕자가 현재 목인병 토벌로 인해 자리에 없다고 말한다. 스티그마와의 대화 도중 갑자기 아리아의 몸에서 빛이 나더니 그녀는 갑자기 어디론가 뛰어나가 버린다. 급하게 뒤쫓아가는 일행은 아리아가 도서관에 있는 걸 발견한다. 이곳에는 여러 가지 역사 문서들이 잔뜩 있는데 아리아에게 말을 걸면 다시 어딘가로 뛰어 가버린다. 일단 이 안에 있는 문서들을 모두 읽고 밖으로 나가자. 동쪽을 보면 아리아가 북쪽으로 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녀의 뒤를 따라가면 거대한 철문이 잇는데, 이전까지 잠겨있던 문이 지금은 열려있다. 안으로 들어가면 성의 지하로 갈 수 있는데 지하의 서고에 아리아가 있다. 아리아에게 말을 걸면 알 수 없는 말을 하며 다시 밖으로 나간다. 일단 나가기 전에 안에 있는 책들을 전부 읽어보도록 하자.

책을 모두 읽은 후 아리아를 따라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아리아가 어떤 방 앞에 서 있는데 안으로 들어서자마자 방을 가득 채우고 있는 거대한 마법진을 발견한다. 아리아는 레오네가 기다리고 있다는 말과 달의 공명석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다시 밖으로 나가버린다. 일행들은 다시 아리아를 쫓아 올라가고 서고 옆에 잠겨 있던 문 앞에 아리아가 서있는 것을 발견하지만 그녀는 이내 쓰러져 버린다. 그녀를 데리고 스티그마에게 데려가면 한 병사가 달려와 듀올이 목인병에게 포위 당했다는 것을 알려온다.

급하게 동쪽에 위치한 동굴로 이동하면 듀올 왕자가 계속 몰려오는 목인병들에게 밀려 위기에 빠진 것을 발견한다. 듀올 왕자가 계속 몰려오는 목인병들에게 밀려 위기에 빠진 것을 발견한다. 듀올 왕자를 도와 목인병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든 목인병을 제거하고 성으로 돌아가면 캡틴 토마스가 도착, 일행들은 공명석을 찾기 위해 렉토 섬으로 떠나게 된다.

섬으로 나오면 공격 마법은 사용할 수가 없게 되는데, 아무래도 어둠의 태양의 영향인 것 같다. 따라서 앞으로 전투에서는 토마스와 미첼의 마법이 유용하게 쓰여지니 알아두자. 섬에 상륙한 후 북쪽의 동굴로 들어가면 한 개의 스위치가 보인다. 스위치를 누른 뒤 위를 보면 그림이 새겨져 있는 바닥이 눈에 띄는데, 이 바닥의 어두운 부분을 밟을 경우 통로가 막혀 버리므로 밝은 쪽만 밟으며 진행하자. 어떤 곳은 밟으면 그냥 바닥이 무너지며 밑으로 떨어지는 곳이 있는데, 바닥을 보면 금이 가있는 부분이 있으므로 유심히 살피면서 건너가자.

모든 트랩을 건너 지상으로 다시 올라가면 예전 이곳에 유배왔던 레오네의 흔적을 찾아가야 한다. 이곳에 있는 부서진 집들을 돌아다니면 예전 이곳의 유배되었던 사람들의 일기를 볼 수 있다.

페허가 된 집 근처를 조사하면 여신의 석상이 부서진 것과 정상적인 것이 있는데, 이곳에서 아이템을 얻어야 나중에 벽을 타고 올라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조사하도록 한다. 공명석을 얻었으면 다시 배를 이용하여 성으로 돌아가 아까 전 마법진이 있던 방으로 돌아간다. 공명석을 이용한 이계로 가는 의식이 시작되고 의식이 끝나자마자 아리아는 쓰러지고 만다. 이계로 가기 전 최후의 회의가 시작되고 폴트 일행은 맥베인을 제외한 나머지 인원들이 레오네가 있는 이계로 떠나기로 결정한다. 6장에서의 숨겨진 이벤트 및 아이템


장소

내용


관소

목인병을 물리친 후 얏지와 대화하면 '프로드의 모험 10'을 입수할 수 있다.


배들 동굴

숨겨진 비밀통로가 있다.


그라배들 성

도서관의 사서와 대화하면 '프로드의 모험 11'을 입수할 수 있다.


렉토섬

북서족 폐가의 보물상자 안에 '프로드의 모험12'가 있다.



제 7장 - 이계의 달의 진혼곡 (Requiem)



의식을 통해 현실계와 이계의 통로가 연결되자 이계로 가기 위해 캡틴 토마스와 함께 바다로 나간다. 중간에 라몬을 만나고 계속 전진하는 일행은 드디어 섬에 도착하여 이계로 통하는 통로로 들어간다. 이계에 도착한 일행은 하늘 위에 떠 있는 어둠의 태양을 보게된다.

근처 마을에 배를 정박하면 이계의 사람들과 만나게 된다. 배에서 내린 후 마을 북쪽으로 가면 어떤 아이들이 마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공격 마법을 사용하자 어른이 달려와 사용하지 말라며 사라진다. 아무래도 일행들이 사용하고 있는 마법과 이곳의 마법은 약간 다른 것 같은데...

마을 사람들과 대화가 전부 끝나고(레오네와 여왕에 대한 이야기는 반드시 들어야 한다) 북쪽의 입구로 진행하면 이계의 몬스터들을 만나게 된다. 이들 또한 공명성에 의한 공격 마법은 전혀 사용할 수 없으므로 만약 공격형 공명석을 장비하고 있을 경우 모두 해제하고 다른 것들을 장착하도록 한다(보조,회복 계통의 공명석은 사용할 수 있다).

북쪽으로 계속해서 진행하면 검은 옷을 입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데, 그들은 말도 없이 몬스터들을 내려놓고 사라져 버린다. 검은 옷의 사내들이 풀어놓은 몬스터들을 모두 물리친 후 북쪽으로 더 올라가면 여왕이 있는 에스핀에 도착할 수 있지만 지금은 여왕을 만날 수가 없다. 마을 입구에 위치한 집 안의 여자에게 말을 걸면 지금 어린 여왕의 탄생일이 얼마 남지 않아 여왕의 얼굴을 보기가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오렌지 색의 플로레가 있으면 여왕을 만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나면 마을 앞에서 만났던 사람들이 돌아오고 그 사람들로부터 플로레를 체집할 수 잇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오렌지 색의 플로레는 맨 처음 상륙했던 아프로드의 출구 앞에 있는 나무에서 채집할 수 있다.

오렌지 색의 플로레를 구한 후 채집용 아이템을 줬던 사람에게 말을 걸면 여왕의 성으로 이동한 후 여왕을 만나게 된다. 일행은 여왕과의 이야기를 통해 현재 레오네가 어디에 있는지와 공명석과 어둠의 태양에 대한 이야기들을 모두 듣는다. 이야기가 끝나고 여왕의 배려로 궁에서 하룻밤 묵게 되는데 궁의 1층 동쪽 외곽에 설치된 집 안의 책장을 뒤지면 레오네의 악보를 찾을 수 있다.

궁에서 휴식을 취한 뒤 레바스 13세 와 여왕을 만나 후 다시 아프로드의 토마스에게로 돌아가자. 토마스에게 돌아가면 이제 리콘느라는 곳으로 출발한다. 리콘느 북쪽 방향에 레오네가 살고 있다고 하는데 마을에서 나와 북쪽으로 가보면 레오네가 워프 트랩을 걸어놓은 곳으로 갈 수 있다.

여기서 이리저리 워프하다 보면 보라색으로 된 바위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을 가지고 제일 마지막의 4개의 표식에 올려놓으면 워프 트랩이 사라진다. 레오네를 만나 일행은 지금까지 있었던 일들을 모두 설명하고 도움을 요청한다. 레오네가 준 열쇠는 워프 트랩이 있던 곳에 열 수 없던 상자를 여는 아이템으로 레즈나 스톤을 얻을 수 있다.

레즈나 스톤을 가지고 다시 레오네에게로 가면 이전에 보았던 그 검은 3인조에게 레오네가 공격을 당하고 있다. 검은 3인조는 몬스터들을 소환하여 공격하는 데 상당히 강력한 필살기를 가지고 있다. 남은 체력에 주의하지 않을 경우 순식간에 전멸하므로 주의하자.

몬스터들을 모두 물리친 수 레오네에게 돌아가면 지금까지 자신이 해온 일과 어둠의 태양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며 마지막 공명석인 '탄생의 공명석'은 레바스한테 있다고 말한다. 아프로드의 여왕을 만나러 일행이 돌아가는 동안 레바스 14세는 일행이 선물했던 오렌지색 플로레를 놓쳐 플로레를 찾으러 돌아다니고 있다.

에스핀에 돌아와 여왕을 만난 후 아프로드로 가다보면 오렌지색 플로레를 찾던 레바스 14세가 마물의 공격을 받게 된다. 마물의 공격에 막다른 길까지 몰린 레바스 14세는 마법을 사용하다 그만 폭주한 마법으로 인해 몬스터들과 융합되어버리고 만다. 몬스터들과 융합한 레바스 14세는 마법 공격이 거의 통하지 않는다. 물리공격도 통하지 않으므로 공격하기 어려운데 이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거울의 공명석을 이용한 머법 반사를 통해 반사 공격을 해야 한다. 융합한 레바스 14세를 물리친 후 레바스 13세에게서 마지막 공명석인 '탄생이 공명석'을 받으면 일행은 다시 현재의 세계로 돌아온다.



최종장 - 대해에 울리는 주명곡 (Sonata)



이제 드디어 대단원의 막을 장식할 차례이다. 이번 장에서는 이계로 간 일행과 떨어진 맥베인을 조작하여 움직이게 된다. 듀올 왕자와 만난 후 하녀가 있던 방에 가보면 아리아가 누워있다. 아리아와 이계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마을로 나가면 팔마노가 아이다가 도착해있다. 다시 모든 캐릭터가 파티에 합류하고 성 지하의 서고 옆에 있던 잠긴 문 앞에 스티그마와 대화한다.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면 가디언이 일행들을 공격하는데 가디언은 한 마리뿐이므로 쉽게 물리칠 수 있다. 문 안으로 들어가면 성의 지하가 나오는데 엄청나게 넓은데다 몬스터들로 강력한 녀석들이 등장하므로 진행이 무척 까다롭다. 계속 지하로 내려가다 보면 물에 의해 잠겨 있는 문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문은 현재 상태로는 열리지 않으므로 옆의 석판을 조사하여 비밀 문으로 들어간다.

통로 안쪽에는 거대한 마법진이 그려져 있으며 헤비암, 광재구 등이 일행들을 공격한다. 안쪽에서는 듀올 왕자가 밑의 마법진을 작동시키려하다 마법진이 동작된 후 어디론가로 사라져 버린다. 왕자가 사라진 후 나머지 일행들을 이용하여 전에 보았던 물에 잠긴 문으로 가보면 물이 전부 빠져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동굴 안쪽으로 들어가면 거대한 문을 만나게 되는데 오른쪽 벽을 보면 글씨가 새겨져 있다. 닫힌 문들이 공명석에 반응해서 열리는 것을 알게 되면 이계에 갔었던 폴트 일행들이 되돌아온다. 다시 전열을 재정비하고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면 문을 지키고 있는 게이트 키퍼가 등장, 일행들을 공격한다. 게이트 키퍼를 상대하기 위해서는 문 근처에 있는 문장을 읽어야만 공격 방법을 알 수 있으니 반드시 보아두도록 한다.

첫 번째 게이트 키퍼는 바람, 물, 빛의 공명석을 이용한 앙상블 마법을 사용해야만 데미지릉 입힐 수 있다. 두 번째 게이트 키퍼는 불꼿과 바람의 공명석을 이용하여 공격한다. 세 번째 게이트 키퍼는 불꽃과 암흑의 공명석, 네 번째는 암흑과 대지의 공명석을 사용하여 물리친다. 세 번째 게이트 키퍼부터는 통로가 짧아 연속 등장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전투가 끝나면 즉시 체력과 MP를 회복시키도록 한다. 다섯 번째 게이트 키퍼는 이전의 방식과 달리 다소 복잡한 전술을 사용해야 한다. 이번에 사용해야 할 공명석은 거울과 정령의 공명석으로 거울의 속성을 이용하여 마법들을 모두 반사시킨 후 정령을 소환해서 공격을 해야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여섯 번째 게이트 키퍼는 심안, 대지, 물, 빛의 공명석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적들의 모습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심안의 마인드아이즈를 이용해 적의 모습을 파악하고 왼쪽의 게이트 키퍼에겐 물과 빛의 앙상블마법, 오른쪽은 물과 대지의 힘을 이용하여 공격한다.

모든 관문을 통과하면 폴트 일행 눈앞에 비올라륨이 나타난다. 듀올 왕자가 일행들이 가까이 가는 것을 막자 어디선가 스티그마가 나타나 듀올 왕자를 절벽 밑으로 떨어뜨리고 일행들을 전부 이동불능 상태로 만든다. 이때 미첼이 나타나 이동불능 상태에 빠진 일행들을 구해주낟. 이제 스티그마와의 최종 전투가 벌어진다.

스티그마는 처음에는 분신을 이용하여 공격을 해오는데 일단 옆에 있는 빛나는 구술을 없애지 않으면 끊임없이 회복을 하기 때문에 먼저 빛나는 구슬부터 파괴하고 공격하자. 가운데 있는 스티그마는 물리공격이 가능하므로 필살기를 사용해 물리치고 나머지는 앙상블 마법을 사용하여 공격한다.

스티그마를 물리치면 이계에서 레바스 14세가 변했던 것처럼 어둠의 태양의 힘을 흡수해 도그마라는 괴물로 변신하는데 체력이 거의 살인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게다가 부위에 따라 물리공격이 안 통하는 곳도 있어 상당히 까다로운 전투가 될 것이다.

처음부터 도그마를 공격할 수 없으므로 근처에 있는 본크로나 본라드, 그리고 레프트 암을 필살기로 이용해 물리치고 나머지 부위들과 도그마 본체는 마법공격만 데미지를 입힐 수 있으므로 앞에서 사용했던 앙상블 마법을 사용하여 물리친다.



◈영웅전설5 -바다의 함가-



서장 - 여행자들의 전주곡



게임의 시작은 라코스팔마에서 시작된다. 주인공 폴트는 할아버지 맥베인과 바닷가에서 악기 연습을 하고 있는데 옆에 있던 맥베인이 자기가 낚고 있던 고기가 도망간다면 폴트에게 애송이라고 놀린다. 발끈한 폴트 역시 같이 응수하다 말다툼이 벌어지는데, 이때 문지기 카일이 소포를 전해주러 오는 덕분에 사태가 수습된다. 소포는 예전에 맥베인과 같이 아코디언을 연주하던 샤오에게서 온 것으로 맥베인은 편지를 가지고 등대로 사라진다. 폴트가 남아서 연주 연습을 계속하는 동안 맥베인은 마을 남쪽의 등대에서 샤오에게서 온 소포를 뜯어보는데, 소포 안에는 '물 밑의 멜로디'라는 책이 들어있다. 이 책에는 예전에 존재했던 고대 민족 '물 밑의 민족'들이 가지고 있었던 문명의 힘 공명 마법에 대한 내용으로 총 24개의 공명석이 이 세계에 있으며 이것을 모두 모으면 환상의 멜로디인 '물 밑의 멜로디'가 완성된 것이다. 그리고 공명석의 위치가 표시된 마법의 지도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한편 염료 가공장에서는 위나와 세라 할머니의 대화가 나오는데, 여기서 우나가 폴트를 친구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 날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폴트는 음악연습을 하고 있는데, 이제부터 폴트를 직접 움직여 플레이할 수 있게 된다.



이제 마우스를 이용하여 폴트의 집으로 이동한다. 배를 개조한 이 집에는 폴트와 할아버진인 맥베인, 그리고 부모님이 살고 있다. 폴트가 집에 도착하면 부모님들은 언제 할아버지 맥베인이 다시 여행을 떠날지도 모른다며 걱정한다. 부모님과의 대화가 끝나면 할아버지 맥베인을 만나러 남쪽 등대에 가야 하는데, 그 전에 왼쪽에 있는 폴트의 방으로 가보면 책상 위에 책을 발견할 수 있다. 대륙 여러 곳에 이런 책들이 있으므로 발견할 때마다 찾아 읽어보자. 참고로 폴트의 침대에 누우면 체력을 회복할 수 있으므로 체력이 떨어지면 이곳으로 돌아와 회복한다.



마을 남서쪽의 등대가로 이동하여 안으로 들어가려고 하면 어디선가 마물이 튀어나와 폴트를 공격해 온다. 등장하는 적들은 몽키 3마리로 첫 전투인만큼 연습하는 마음을 가지고 전투의 감을 익히자. 여기서 등대 근처에 자고 있던 애견 쟝이 나타나 동료가 되어준다. 쟝은 초반에 회복마법을 가지고 있는 유일한 캐릭터로 상당히 유용한 캐릭터다. 여기서 등장하는 몽키 3마리는 일반적인 물리 공격만 가해오므로 간다한게 처치할 수 있다.



전투가 끝나고 등대로 들어가면 다시 몽키 2마리가 덤벼오는데 가볍게 물리치고 2층으로 올라가자. 등대 맨 위층에 올라가면 맥베인이 혼자 음악연습에 빠져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폴트가 가족들이 할아버지에 대해 걱정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자 걱정할 필요없다며 폴트를 쫓아낸다.

맥베인을 만났으면 다시 등대로 빠져나와 맨 처음 시작했던 장소 바로 위에 있는 염료 가공장에 간다. 세라 할머니에게 말을 걸면 크랑카로 심부름을 가는 우나와 동행해줄 것을 부탁한다. 폴트는 쾌히 승낙하고 우나를 따라나선다. 우나는 활 공격이 위력을 발휘하므로 전방보다는 후방에 배치하여 공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우나가 동료로 들어오면 이제 마을 북쪽의 입구로 가보자. 이제 이전까지 나갈 수 었었던 북쪽의 입구로 나갈 수 있다. 마을 밖으로 나오면 길이 펼쳐져 있는데 몬스터들이 곳곳에서 출현한다. 그 중 알마지론이란 몬스터의 몽통박치기는 캐릭터들이 일려로 위치해 있는 경우 전원에게 데미지를 입히게 되므로 우나의 활을 이용한 원거리 공격을 통해 물리친다.

몬스터들을 물리치며 길을 따라 동쪽으로 이동하는 도중 발생하는 대화 이벤트에서 우나가 폴트에게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지 물어보는데, 이때 폴트가 있다고 대답한다. 순간 놀란 우나가 그 사람에 대해 물어보는데, 폴트는 할아버지 맥베인이라고 대답한다. 일단 우나는 그 대답에 안심하지만 자신의 질문에 대해 둔감한 폴트에게 왠지 아쉬움을 느낀다. 여러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크랑카 부근에 도착하면 가까운 보물상자에서 회복제 등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므로 잘 챙기도록 하자(초반에는 돈이 별로 없으므로 이런 아이템이 상당히 도움이 된다).

크랑카에 도착하면 중간 다리 밑에 있는 아줌마들이 폴트와 우나에게 아는 척을 한다. 아줌마들과 대화가 끝나고 다리 밑 부분에 가보면 강 근처로 이동할 수 있는 통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화 이벤트가 끝나고 크랑카에 도착하면 카페로 할머니의 집을 찾아야 하는데, 바로 마을 정면에 있는 노인이 2명 살고 있는 집이다. 카페로 할머니는 세라 할머니가 맡긴 물건을 건네주면 폴트 일행에게 50R을 주겠다며 돌아가는 길에 조심하라는 말을 해준다.

카페로 할머니에게 물건을 전달해 주면 크랑카에서 할 일은 종료된다. 폴트와 우나는 시간이 나는 김에 마을을 여기저기 돌아다니기로 하는데, 여기서 여러 가지 이벤트가 발생한다.

첫 번째 이벤트는 마을 동쪽에 있는 무기점 위쪽에 위치한 집 근처에서 발생하는 데 게나라느 아이와 대화를 하면 폴트에게 랏파를 연주해 달라고 한다. 연주가 끝나면 폴트는 아직 멀었다고 도리어 핀잔을 받는다.

게나와의 이벤트가 끝난 후에는 마을 중앙에 있는 커다란 무대로 이동하여 연주 이벤트를 감상하자. 위의 이벤트를 모두 마친 후 라코스팔마로 돌아가기 위해 일행이 입구에 접근하면 수로 쪽에 있던 세퍼라는 사람이 수로에 독이 펴지고 있다고 외친다. 일행이 다가가자 수로에 있던 독이 금방 사라져 버린다. '아무래도 뭔가가 이상한데...'라고 느끼지만 크게 걱정할 건 아닌 것 같다고 느낀 일행은 계속 나간다.

라코스팔마로 돌아왔으면 세라 할머니에게 들러 카페로 할머니에게 받은 물건을 건네주고 폴트의 집으로 가자. 폴트의 가족들은 맥베인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폴트는 자신이 할아버지에게 말해보겠다며 다시 등대로 발걸음을 향한다.



폴트가 등대에 도착하면 아직도 맥베인이 연주 연습을 하고 있다. 아무래도 할아버지가 연주를 하고 있는데 괜시리 말을 걸어 분위기를 깰 수 없는 상황이다. 여기서 우나가 이 틈을 타 폴트에게 고백을 하려고 하는데, 불행히도 어디선가 몽키 2마리가 습격해온다. 위기에 빠진 폴트를 구하기 위해 맥베인이 필살기 록크러셔로 단번에 몽키를 날려버리지만 그 결과로 등대2층에 커다란 구멍이 생기고 만다. 폴트는 2층에 생긴 구멍으로 내려간 후 이 구멍이 등대 최하층으로 연결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폴트 일행은 최하층에 들어가보기로 결정하고 아래로 내려가는데, 도중에 문이 잠긴 보물 상자를 반견한다. 보물 상자를 열기 위해서는 당연히 열쇠가 있어야 하는 것이 이치지만 지금 일행에게는 열쇠를 얻을 수 있는 단서도 없는 상태이다.

주변을 조사하던 중 일행은 북쪽 벽면에 무언가 글자가 새겨져 있는 것을 발견한다. 석판에는 등대 근처에 있는 우물 안에 보물 상자를 열 수 있는 열쇠가 있다는 단서가 적혀있다.

남쪽에 있는 문으로 빠져 나와 등대 앞에 있던 우물로 다시 가보면 아까와 달리 우물 밑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일행이 내려가는 도중에 줄이 끓어져 다시 위로 올라갈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하고 쟝마저 지상에 남게 된다.

일단 올라가는 건 나중에 생각하고 앞으로 진행하는 방향을 선택한 일행들은 동굴 깊숙한 곳에서 오래된 열쇠를 입수하게 된다. 하지만 밖으로 나갈수 있는 방법이 없다. 다시 동굴 안을 계속 조사하면 동굴 남쪽의 빈 공간에서 쟝의 움음 소리가 들려온다. 아무래도 이 부분의 벽은 다른 부분보다 얇은 모양인데, 뚫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일행은 모두 맥베인을 쳐다본다. 몽키들을 가볍게 날려버렸던 맥베인의 필살기 록클셔로 벽을 부수고 밖으로 나온다.

아까 잠겨있던 보물 상자가 있던 곳으로 돌아가 열쇠를 사용하여 물을 열어보자(상자 앞에서 도구 창을 열어 필살기를 지정하면 벽을 부술 수 있다. 물론 그냥 있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상자를 열어보면 샤오가 보내준 '물 밑의 멜로디'에 쓰여 있던 공명석을 찾을 수 있는 단서인 마법의 지도를 발견할 수 있다. 이 마법의 지도의 용도는 공명석을 지도 상에 표시해주는 기능이 있다.

지도에 의하면 가까운 크랑카에 공명석이 있다고 표시된다. 이제 맥베인과 함께 크랑카로 가서 공명석에 대한 정보를 모은다. 한참 정보를 수집하다 보면 마을 주민 헤스터에게서 지하 수로에 있을 것 같다는 단서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지하 수로로 가기 위해서는 수문에서 물을 막아야 갈 수 있는 상태이다. 수문장 돌소에게 지하수로로 들어가는 것에 대해 물어보면 지하에는 독이 있는 마물들이 있어 상당히 위험하기 때문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막아선다.

일단 폴트 일행은 지하 수로로 들어가는 것을 포기하고 다시 마을로 돌아오는데 이게 웬일인가? 마을 수로 전체가 독으로 오염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급하게 마을 동족에 수차를 돌리고 있는 스쿨드에게 가보면 돌소에게 말해 지하수로로 내려가보라고 말한다.

스쿨드와의 대화가 끝났으면 일단 마을에 있는 도구점에 들러 해독제와 회복제를 많이 구입하도록 한다. 마을 지하에 있는 마물들은 대부분 독을 사용하는 종류이기 때문이니 해독제 계통의 아이템은 꼭 구입하도록 한다. 이제 수문장 돌소에게 마을의 독이 퍼졌다고 알려주면 수문을 열어준다.

지상에 있는 수로를 따라 곧장 따라가면 지하 동굴로 들어갈 수 있다. 앞에서 말한 대로 지하 동굴 내에서는 독을 이용한 공격을 사용하는 독충들이 공격하므로 해독제를 미리 준비하자(독충들을 해치운 후 해독제를 얻지만 수량이 적어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제 동굴을 계속 조사하며 이동하면 벽이 막혀 앞으로 나갈 수 없는 곳에 도달한다. 우물에서 막힌 벽을 뚫었던 것처럼 맥베인의 록크러셔를 이용하여 벽을 부수자. 동굴 안의 몬스터들을 물리치며 진행하면 길 건너편에 보물상자가 보이지만 일단 공명석을 찾도록 하자.

보물상자를 지나쳐 조금 더 진행하면 레오네의 문장을 발견할 수 있다. 레오네의 문장을 발견하면 망설임없이 록크러셔를 이용하여 박살내자. 레오네의 문장 안에는 보물상자가 하나 있는데 그 안에 첫 번째 공명석인 '계의 공명석'이 들어있다.

공명석의 사용방법은 장비 메뉴에서 악세사리 부분을 보면 장비할 수 있다. 장착하는 종류에 따라 마법이나 정령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공명석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이용하여 특수한 능력을 사용할 수도 있다.

공명석을 얻어 밖으로 나와 남쪽 벽을 타고 이동하면 비밀 길을 발견할 수 있다. 길을 따라 쭉 가면 독충 4마리가 나타나는데, 이들을 물리치고 계속 앞으로 가면 아까 보았던 물 건너편에 있던 보물상자로 갈 수 있다.

동굴에서의 모든 할 일이 끝나고 마을로 돌아가려 하면 밖으로 통하는 길목에서 대독충들이 일행을 습격해 온다. 서정에서 처음 등장하는 보스치고는 상당히 공격력이 강한 편이다. 회복과 독으로 인한 상태이상을 적절히 섞어가며 공격하면 수월하게 물리칠 수 있다.

지하수로에 펴진 독 사건을 해결하고 라코스팔마로 돌아오면 그 동안 반대해오던 폴트의 기타 연주를 맥베인이 허락하고 같이 연습을 할 수 있게 된다. 첫 번째 공명석을 찾은 맥베인은 공명석을 찾기 위한 여행을 떠나려하고 가족들은 맥베인의 대한 걱정을 덜기 위해 폴트에게 동행해주기를 요청한다. 하지만 부모님들은 독주회가 끝난 후에 떠나라고 권하고...

한편, 같은 시각 우나 역시 폴트와 함께 여행을 떠나려고 준비를 하고 있었다. 이제 핀젤에서 열리는 독주회가 다가오고 폴트는 독주회에 멋지게 기타를 연주해낸다. 폴트는 연주회에 입상하게 되고 카바로 국제극장에서 벌어지는 국제연주회의 참가자격을 얻게 된다.

독주회가 끝나고 맥베인은 여행을 떠나려하고 폴트와 우나 역시 함께 떠나기로 결정한다. 여행을 떠나기로 한 세 사람은 새로운 연주곡을 연습하고 마을을 떠난다. 악사로서의 여행을 떠나는 세 사람은 이제 파곳트에 있는 선착장에서 배를 타러 이동한다. 하지만 그전에 여러 가지 이벤트들을 즐길 수 있으니 꼭 보고 가도록 하자.

크랑카에 있는 중앙무대에서 연주하게 되면 아까와는 달리 사람들이 많이 모이고 연주가 끝난 후에 문토가 300제인트를 건네준다. 마을 동쪽 위쪽의 게나가 있던 곳 바로 위의 절벽을 조사하면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다음으로 수문장 돌소에게 가보면 연주 이벤트가 발생하며 레오네의 사인이 들어있는 악보를 받게 된다. 크랑카에서의 모든 이벤트가 끝난 후 핀젤로 향하는 일행 앞에 어떤 여자가 몬스터에 쫓기고 있는 모습이 목격된다.

그녀는 몬스터에게 쫓겨 북쪽으로 도망치는데, 뒤를 따라 올라가면 몬스터들과 전투가 발생한다. 적 몬스터들중 펜펜이라는 마물은 자신을 전투불능으로 위장해 갑자기 기습하는 공격 방식을 사용하므로 되도록 원거리 공격을 이용하여 물리치도록 하자. 습격한 몬스터들을 물리치면 쫓기던 여성이 새로 크랑카에 무기점을 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그 자리에서 무기를 구입할 수 있다. 무기를 새롭게 구입할 때에는 되도록 돈을 모아서 세트로 구입하자. 이번 시리즈의 전투는 레벨 못지 않게 무기에 대한 의존도가 크기 때문에 무기에 최대한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무기를 모두 구입하면 그녀는 다시 크랑카로 돌아간다.

그녀가 사라지고 바로 위를 보면 벽면에 금이 가있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다. 이곳을 록크러셔로 부수고 안으로 들어가면 몬스터 5마리가 폴트 일행을 습격하지만 간단하게 물리치고 위쪽 보물상자에서 아이템을 얻자.

동굴을 빠져나온 후 핀젤에 도착한 일행은 여권을 발급받기 위해 랑그 장로에게 가려 하지만 갑자기 어디선가 폴트를 알아보고 마을 여자들이 한꺼번에 몰려들어 북새통을 이룬다. 이때 수상한 남자가 폴트일행을 주시하다 사라져 버린다. 여자들이 모두 사라지면 마을 서남쪽 집에 있는 랑그 장로에게서 여권을 발급받는다.

다음 단계로는 프로딘과 그레이즈의 대사관에 가서 입국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입국 허가가 없으면 그 나라에 출입국이 불가능하므로 미리 받아 놓도록 하자. 대사관은 마을에서 가장 큰 건물 두 개이므로 그리 어렵지않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입국 허가가 모두 끝나고 마을 중앙의 무대에서 연주 이벤트를 본 후 마을 남쪽 입구쪽으로 이동하면 폴트의 팬들이 연주해줄 것을 요청한다. 팬들의 요청 덕분에 폴트 일행이 연주를 시작하려고 하자 아까 전에 보았던 수상한 남자들이 다시 폴트 일행을 주시하고 있다. 알고 보니 그들은 폴트 일행이 가지고 있는 여권을 노리고 있는 녀석들이다. 그들의 작전은 폴트 일행이 연주에 몰입한 틈을 타 가방을 훔쳐 여권을 탈취하는 것이었는데, 불행히도 마을 여자들에 밀려 파고 들지도 못하고 밖으로 밀려 여권을 훔치는 일에 실패하게 된다.

이제 핀젤에서 남쪽 출구를 통해 나온 후 계속 이동하면 항구가 있는 파곳에 도착하는 데 일행이 승선 수속을 하는 동안 어디선가 나타난 도적단이 가방을 훔쳐가 버린다. 여권을 뺏긴 일행들은 다시 핀젤로 돌아가 재발급 받으려하지만 수속을 하고 다시 발급하는데는 몇 달이 걸린다고 한다. 그렇다면 남은 방법은 도적단에게서 여권을 찾아오는 것인데, 다시 파곳으로 돌아가 정보를 수집하다보면 도적단 중 한명이 도구점에 있은 것 발견할 수 있다. 그의 뒤를 추적하면 마을 동쪽 창고로 사라지는 걸 알 수 있다.

폴트 일행이 창고 안으로 들어가보면 도적단 패거리들이 모여 있는데, 체력만 좋을 뿐 그다지 강하지 않으므로 쉽게 물리칠 수 있다. 도적들을 물리치고 여권을 되찾으면 파곳에서의 이벤트가 몇 개 존재하므로 꼭 보고 다음 장으로 넘어가자.

첫 번째 이벤트는 주점에서 발생하는 데 무대에서 연주를 하게 되면 50 제인드와 인형의 기사 2권을 받을 수 있으며 다시 핀젤로 돌아가 여관 창고에 있는 탱크에게 말을 걸어 악보를 선물받을 수 있다. 이제 파곳으로 가서 승선수속을 하고 배에 승선하면 서장이 끝난다.




제 1장 - 도적들의 기상곡 (Capriccio)



  스트맥호를 타고 바다로 나온 폴트 일행은 반대편 대륙에 있는 드림으로 향한다. 스트맥호에서는 특별히 할 일이 없으므로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이야기를 해보자. 폴트 일행이 배 안의 승객들과 대화하다 보면 배 밑의 객실에 카렌노 대사가 멀미로 쓰러져 약을 가져다 달라고 부탁을 한다. 배 안에 준비된 멀미약이 없다는 것을 깨달은 폴트 일행은 카렌노 대사를 위해 약 대신 일행들이 연주를 하면 어떻겠냐고 제의한다.



음악 연주를 하려면 일단 관객이 있어야 하는 법! 이제 배 밑으로 가서 사람들에게 곧 음악 연주가 시작되니 갑판으로 모이라고 말한다. 사람들이 모이자 곧 연주가 시작되고 카렌노 대사는 일행의 음악을 듣자 기분이 좋아졌다며 기뻐한다.



선상 위에서의 연주가 끝나면 배는 드림에 도착한다. 카렌노 대사는 류톰 섬에서 있는 파티에 음악가들의 오디션이 있다면 일행들에게 참가해보지 않겠냐고 제의를 한다. 일행들은 생각해보겠다고 대답한 수 항구를 빠져 나온다.



항구에서 나와 지도를 살펴보면 총 5개의 공명석이 이곳에 숨겨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무기점에 들러 새롭게 무기를 구입한 후 드림을 빠져나가려 하면 마을 주민들이 나타나 일행들을 스윙단의 패거리로 판단하고 끌고가려 한다. 스윙단은 이 근처에 활동하는 도적단으로 상당히 유명한 편이다. 아무튼 일행들이 마을 주민들에게 붙잡혀가려는 순간 어디선가 나타난 노인이 일행을 도와준다. 알고 보니 이 사람이 바로 맥베인에게 '물 밑의 멜로디'에 관한 책을 보내 주었던 샤오였다.

마을 주민들이 사라지고 나면 샤오와 그의 딸 레이첼이 동료로 합류한다. 샤오와 레이첼이 동료로 들어 온 후 곧바로 마을을 빠져나가지 말고 마을 중앙에 있는 무대에 가서 연주를 한 후 남쪽 입구로 이동한다.

남쪽 입구로 나오면 같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데 왼쪽으로 갈 경우 팬텀이라는 몬스터를 비롯한 상당히 강력한 적들이 몰려나온다. 이들 중 팬텀이라는 몬스터는 몸을 숨기고 일행을 공격하기 때문에 심안의 공명석이 없으면 모습을 볼 수가 없는데, 현재 상태로는 해치울 수가 없다.

일단 후퇴하여 다른 길을 따라 쭉 가다보면 바닷가 근처에서 한 소년이 마물에 쫓겨 일행이 있는 방향으로 도망쳐온다. 소년의 위험을 보고 그냥 지나칠 폴트 일행이 아니다. 소년을 쫓아온 몬스터는 1마리이므로 가볍게 처리하자. 몬스터를 물리치고 소년을 구해준 후 더 남쪽으로 내려가면 그리시스 동굴에 도착한다.

동굴로 들어가면 석판이 눈에 띄는데 '진실된 시선은 우우좌우좌'라는 문구가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단 왼쪽 통로로 들어가면 바닥에 거대한 눈동자가 두 개가 새겨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문구대로 플레이어가 보는 방향에서 우측 눈으로 들어가면 석판이 있던 곳으로 돌아가게 되므로 바닥에서 오른쪽 눈으로 들어가도록 한다. 눈 위로 폴트를 이동시키면 자동적으로 다른 곳으로 워프하게 되므로 위에 쓰여있던 문구의 차레로 워프 이동하자.

워프하여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면 주변 통로를 모두 수색하여 아이템을 챙기도록 하자. 워프를 정상적으로 모두 마치면 첫 번째 '계의 공명석'이 있던 곳과 마찬가지로 레오네의 하프 마크가 새겨진 벽이 나타난다. 역시 앞의 방법과 마찬가지로 마크의 록크러셔로 가볍게 부숴주자. 이번에 손에 넣게 되는 공명석은 '심악의 공명석'으로 팬텀과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적들을 볼 수 있게 만들어주는 공명석이다. 심안의 공명석을 손에 넣으면 시작 지점인 석판이 다시 이동하며 드림마을로 자동 이동한다.

마을로 돌아온 후 무대 앞의 부르스에게로 가보자. 그는 일행들의 노래가 좋다며 이 노래를 알리고 싶다고 말한다. 부르스는 자신이 작곡과 어레인지를 하겠으니 일행들에게 마을 곳곳에 콤서트 포스터를 붙이고 오라며 포스터를 나눠준다. 폴트 일행은 각자 흩어져 마을 곳곳에 있는 게시판에 포스터를 붙이기 시작한다. 마을 안을 천천히 돌아다니다 무기점 옆으로 가보면 레이첼이 항아리 뒤쪽에 숨어 무엇인가 하고 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알고 보니 숨어서 과자를 먹고 있었던 거라나~. 그 모습을 쟝에게 들킨 그녀는 무안해져서인지 곧바로 포스터를 붙이러 사라진다.

레이첼을 만나고난 후 마을 안에 포스터가 전부 붙게 되면 다시 무대가 있던 곳으로 돌아가자. 일행이 전부 집합한 가운데 부르스가 작곡한 새로운 노래를 얻으면 신곡을 무대에서 연주하게 된다. 모두가 만족할만할 곡이 흘러나와 모두 감상에 젖어있는 순간 콘서트를 앞두고 안좋은 소식이 들린다. 누가 마을 안의 공연 포스터를 찢어버린 것이다. 범인은 아무래도 일행을 스윙단으로 오인한 마을 사람들의 짓인 것 같다는데... 아무래도 이 마을은 일행에게 상당히 적대적인 입장인 것 같다. 그래서인지 이제는 직접 찾아다니며 설득해보지만 아무도 와주려 하지 않는다.

포기한 일행은 마을을 떠나려 하지만 레이첼은 자신 혼자서라도 하겠다면 무대 위로 올라간다. 그때 아까 마을 밖에서 일행이 구해주었던 아이가 친구들을 데리고 나타난다. 아이들을 위해 연주를 시작하는 폴트 일행. 연주가 끝나고 아이들과 헤어진 뒤 마을을 떠나 다시 그레이즈 동굴로 가보면 아까는 빠져나갈 수 없었던 남쪽 출구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동굴 밖으로 나오면 다시 같이 연결되는 데 이제부터 나오는 적들은 굉장히 강하므로 잘못하면 파티전원이 전멸하는 사태도 맞이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길을 따라 동쪽으로 가면 도구점이 있으므로 필요 할 때 이용하도록 하자. 도구점에서 다시 한참 남쪽으로 내려가면 길에 쓰러져 있는 날다람쥐를 발견할 수 있는데, 아무래도 배가 고파 쓰러져 있는 것 같다. 날다람쥐에게 아까 먹던 레이첼의 과자를 먹이면 숲길로 사라져 버린다. 날다람쥐가 사라진 길로 가면 그레이즈 동굴이 다시 나오는데, 여기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이 강력하므로 체력에 각별히 신경쓰며 이동하자.

긴 통로를 지나 피엔트에 도착하면 샤오와 레이첼은 정보 수집 차 잠시 파티에서 빠지게 된다. 이제 폴트 일행도 잠시 여유를 가지며 마을을 천천히 돌아다니자. 지리아라는 할머니가 사는 집으로 가보면 폴트의 집에서 읽었던 책을 책장에서 읽을 수 있으므로 꼭 읽도록 한다. 주점으로 가면 샤오와 레이첼이 일행을 기다리고 있다. 샤오는 류톰 섬에서 벌어지는 파티에 대한 정보와 마을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한다.

마을 중앙부에 있는 거대한 집에 가보면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다. 아르바이트에서 폴트가 해야할 일은 지하에 서식하고 있는 쥐들을 제거하는 일로 지하로 내려가 보면 커다란 쥐구멍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쥐구멍을 발견하면 쟝이 갑자기 짖기 사작하는데, 잘 보면 아까 숲에서 구해줬던 날다람쥐가 쥐들과 함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원래 이야기대로라면 쥐들을 쫓아내야 하겠지만 폴트는 그냥 모른 채 넘어가주기로 한다. 그런데 쥐들의 상태를 보아하니 배가 상당히 고픈 것 같다. 폴트는  무슨 좋은 방법이 없을 까 생각하다 아까 전 레이첼이 주었던 과자를 생각하고 과자를 얻기 위해 밖으로 나온다.

밖으로 나가보면 레이첼과 다른 일행들의 모습이 보이질 않는다. 어찌된 영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왼쪽의 지하로 내려가면 맥베인이 혼자서 일을 하고 있는데 쥐들의 사정을 설명해주면 과자를 얻을 수 있다. 이제 쥐들을 설득하여 돌려보내고 위층으로 올라가면 스윙단이 여자 3명을 납치한 후 몸값을 요구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남쪽 입구를 통해 해안가로 따라가면 갈라진 길이 나오는데, 여기선 동쪽으로 진행한다. 동쪽 길을 따라 진행하면 동굴을 발견할 수 있는데, 입구에서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무엇인가 떠드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소리를 듣고 이내 몸을 숨기는 폴트. 그러나 숨는 게 어설폈는지 금방 들키고 만다. 여기서 위기 사태가 발생하는가 하고 걱정했지만 아까 전 도와주었던 쥐들이 나타나 폴트를 도와준다. 덕분에 별 피해없이 우나를 구출하는데, 성공하게 되었다. 우나와 잡혀간 사람들을 모두 구했으면 이제 동굴을 조사하는 일만 남았다.

동굴의 안쪽으로 더 들어가면 하프 모양의 석판을 발견할 수 있지만 이곳을 지나가면 모습이 보이지 않는 팬텀의 습격이 시작된다. 팬텀은 모습이 보이지 않아 공격을 할 수 없으므로 전에 얻었던 심안의 공명석을 이용하도록 하자. 공명석의 힘 중 마인드 아이즈를 사용하면 팬텀의 모습이 잠시 보이게 되므로 이 틈을 이용하여 집중 공격하도록 한다.

몬스터를 물리치고 계속 앞으로 진행하면 잠겨 있는 보물 상자와 뒷 쪽에 이상한 물이 고여있어 소리가 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웅덩이를 계속 찾아 따라가면 마지막 웅덩이에서 열쇠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보물상자를 열면 '물의 공명석'을 얻을 수 있다.

동굴 밖으로 나오면 다시 마을로 돌아오는데, 폴트일행은 지금까지 도와준 쥐들에게 먹을 것을 풀어달라고 부탁하고 류톰 섬에서 벌어지는 파티에 대한 부탁도 하게 된다. 이 때 바로 나오지 말고 아까 스윙단에게 인질로 잡혀 도움을 받았던 여성들에게 가보면 책을 선물 받을 수 있으므로 꼭 받아가도록 한다.

아까 진행했던 길의 분기점으로 내려오면 아까 구해줬던 날다람쥐가 나타나 동료로 합류시켜달라고 한다. 일행들은 날다람쥐에게 릭이라는 이름을 붙여 주고 동료로 맞이한다(어차피 쟝과 릭은 동일하게 동물로 취급된다). 남쪽으로 가던 도중 칸토스 근처에 있던 공명석이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발길을 서둘러 칸토스로 향한다. 칸토스에 도착하면 무솔 선생이 제자를 쫓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는 나중에 일행들에게 찾아오라고 말을 남기고는 어디론가 사라진다.

마을을 돌아다니며 정보를 수집한 후 주점에 있는 레비스 노인에게서 인형의 기사 4권을 얻자. 인형의 기사를 얻은 후 마을에서 무기와 아이템을 구입한 뒤 마을 중앙에 있는 음악 학교에 들어가면 입구에서 아까 보았던 무솔 선생을 만날 수 있다. 음악 학교에서 열리는 발표회에 참가해보지 않겠느냐는 무솔 선생의 제의에 흔쾌히 승낙하면 지하에 있는 연습실을 사용 할 수 있게 된다.

지하 연습실에 가보면 슈벨이라는 남자가 먼저 연습을 하고 있는데 '에튀드(Etude)'라는 곡을 연주하며 일행에게 같이 연주해 보자고 권유한다. 연습이 끝난 후 학교를 빠져나가려고 하면 갑자기 슈벨이 뛰어나오며 황급히 어디론가 도망간다. 그리고 뒤따라 선생들이 그의 뒤를 쫓는데, 일행이 그 이유에 대해 묻자 곧장 교장실로 데려간다.

교장실에 도착하니 아까와 달리 교장실이 엉망이 되어있다. 선생들은 이게 전부 슈벨 짓이라고 말하자 폴트 일행은 그 시간에 지하에서 함께 연습했다고 변호해 준다. 일행들과 슈벨이 같이 있었다는 이야기를 듣자 선생은 혹시 스윙단이 이런 것이 아닐까하는 의심을 하게 된다.

교장과의 대화 끝난 후 슈벨을 찾으러 가야하는데, 길이 정말 만만치 않다. 길이 엄청나게 긴 데다가 나오는 몬스터들 또한 모두 강력한 녀석들 투성이다. 길을 따라가면 중간에 여관이 나오는데, 거기서 초대 음악학교 교장인 레이젠과 슈벨이 같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일행은 교장실에서 나누었던 이야기를 슈벨에게 들려주면 칸토스로 돌아간다. 먼저 간 슈벨의 뒤를 따라가려던 일행은 레이젠과 마크로부터 공명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칸토스에 돌아온 일행은 발표회가 시작되었다는 말에 황급히 발표회장으로 향한다. 한편 발표회에서는 스윙단이 나타나 폭탄으로 사람들을 위협해 교장에게서 학교의 보물을 훔치는 일이 벌어진다. 한발 늦은 일행은 일단 여관으로 돌아와 다음 일들을 의논하고 발표회장으로 다시 돌아간다. 발표회장에 가보면 일행의 차례가 되었다며 연주를 시작하라고 하는데 다시 스윙단이 나타나 이번에는 공명석을 내놓으라며 위협한다. 하지만 교장으로부터 공명석이 학교에 있는 것이 아니라 레이젠이 가지고 있다는 소리를 하자 스윙단은 곧바로 레이젠이 있던 여관 쪽으로 사라진다.

뒤늦게 따라간 폴트 일행이 도착했을 때는 이미 사태가 벌어진 후였다. 스윙단이 이미 레이젠을 인질로 붙잡고 있었던 것이다. 마땅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상황에서 슈벨이 나타나 폭탄을 던지자 도적단이 당황한 틈을 타 레이젠을 구하는데 성공한다. 마을에 돌아온 일행은 다시 발표회에 참가해 노래를 연주한다. 여기서 레이젠 할아버지가 일행들에게 그 동안 가지고 있던 '생명의 공명석'을 건네준다. 공명석을 받은 일행은 레이젠이 있던 마을의 서쪽 출구로 가려 하지만 한 병사가 길을 막아선다.

다시 여관으로 돌아가면 프리온을 만날 수 있다. 프리온에게 사정을 이야기하고 밖으로 나오면 프리온의 집사가 나타나 서쪽 출구를 통과할 수 있게 된다. 서쪽 출구를 통과해 입출국 심사를 하는 여자에게 여권을 보여주고 밖으로 나오면 다시 프리온과 헤어지게 된다.

서쪽 출구의 길을 따라 계속 걸으면 보잘에 도착하는데, 마을 바로 정면에 보이는 빵집에 들어가자. 그곳에는 예전 독주회에서 같이 입상했던 알토스가 일하고 있는데, 이곳은 그의 부모님이 운영하는 빵집이다. 알토스는 일행들에게 부모를 소개하고 빵을 대접하는데, 이벤트가 끝나고 밖으로 나가려 하면 알토스의 어머니가 알토스가 잊고 간 전표를 전해달라고 한다.

전표를 받은 후 마을 남쪽으로 가면 알토스가 병사와 대화하고 있는데 전표를 건네주면 심부름은 끝난다. 전표를 건네주고 알토스의 집에서 잠시 쉬게 되는 폴트 일행은 알토스에 대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듣게 된다. 대화가 모두 끝나고 알토스의 연주를 부탁하는데 연주가 끝나면 300제인트를 받을 수 있다.

마을에서 빠져나와 동쪽의 채석장으로 가면 공명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보통 방법으로는 들어갈 수가 없다. 일단 석공현장을 견학하기로 결정하고 안으로 들어가자. 문 앞에 있는 석공은 견학을 하기 위해서는 도구점의 감도관으로부터 허락을 받아야만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감도관으로부터 허락을 받기 위해서는 도구점 위쪽에 위치한 테스트장에서 테스트를 거쳐야 한다는 조건이 붙어 있었다.

주점을 나와 테스트자에 가보면 석공과 1:1 전투가 벌어지게 되는 데 여기서 이겨야만 견학이 가능해진다. 이제 탄광 안을 들어갈 수 있는데, 한참 돌아다니다 보면 탄광에서 레오네의 문장을 발견할 수 있다. 현재 상태로는 석공 때문에 안으로 들어갈 수 없는 상태이니 일단 다른 곳을 우선 조사하도록 하자.

석판이 있던 탄광을 빠져 나와 바로 밑의 탄광으로 가보면 한 견습석공이 양동이에 물을 받아 곳곳에 있는 거대한 돌에 뿌리라고 한다. 돌들은 총 6개가 있으므로 돌아다니면서 뿌리자. 돌에 물을 뿌리는 일이 끝나고 밖으로 나가면 감시관에게 가서 약속한 보수를 받으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이제부터 탄광 안을 마음대로 둘러볼 수 있게 되었다.

아까 전까지 들어가지 못했던 문장이 있는 곳으로 가면 길을 막고 있던 석공이 비켜준다. 여기에 있는 공명석을 얻기 위해서는 총 6개의 기둥들을 주시해야 한다. 자세히 보고 있으면 기둥의 봉우리가 번쩍이는 걸 볼 수 있는데, 빛나는 순서대로 차례대로 기둥을 조사하면 공명석을 찾을 수 있다.

'대지의 공명석'을 얻고 밖으로 나오려고 하는 순간, 갑자기 스윙단이 나타난다. 잘못하면 대지의 공명석을 빼앗길 위기인데, 스윙단의 목소리를 듣자마자 일행이 잠이 들고 만다. 화면은 바뀌어 채석장 바깥, 알토스가 채석장으로 들어와서 본 광경은 근처의 모든 사람들이 잠이 들어있다. 그러나 다행히도 맨 처음 일행들에게 일을 시킨 견습석공만은 무사했는데 아무래도 사람들이 잡든 이유는 스윙단의 공명석의 힘 때문인 것 같다. 그런데 어째서 견습석공만 잠이 들지 않은 것일까? 알고 보니 그는 민트캔디를 입에 물고 있었던 것이다. 일행들은 여기서 힌트를 얻어 민트캔디를 사용하면 수면 마법에서 피할 수 있다는 힌트를 얻게 된다.

한편, 보잘에서는 스윙단을 토벌하기 위해 체석장에 선발대를 파견하는데, 그 뒤를 쫓아 일행이 다시 채석장 앞으로 가면 갈림길을 만나게 된다. 이곳에서 북쪽으로 향하면 폐채석장이 있다. 폐채석장 안으로 들어가면 먼저 출발했던 선발대가 이미 스윙단의 마법으로 인해 쓰러져있는데, 죄책감을 느낀 스윙단 부하중 하나가 사람들을 깨우고 있다. 맥베인은 그 사람들에게 사형 당할지도 모른다고 하자 그는 자기가 형님들을 설득하겠다며 안으로 들어간다. 일행도 뒤따라 들어가면 어디선가 스윙단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벽 쪽에 붙어있는 통을 통해 목소리가 들리는 것이다. 그 사람은 계속 스윙단의 사람들을 설득하지만 그들은 막무가내로 일을 벌이려고 하는 것이다. 어쩔 수 없이 일행들도 스윙단이 있는 곳으로 따라가는데 갑자기 좀비 3마리가 일행을 습격한다. 그들을 물리치고 안으로 들어가면 스윙단이 덤벼오는데, 전투 시작전 아까 채석장에서 견습석공에서 받은 민트캔디를 사용하면 수면 마법에 걸리지 않는다. 만일 민트캔디를 사용하지 않은 채 전투에 임하면 공명석의 힘 때문에 파티 전원이 잠들어버려 공격을 할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지게 된다. 스윙단을 물리치고 나면 보잘에서 출발한 제 2부대가 도착하고 스윙단을 병사들에게 인도하면 제 1장이 끝난다. 1장에서의 숨겨진 이벤트 및 아이템


장소

  내용


피엔트

스윙단으로부터 인질을 구출한 후, 브리온에게 말을 걸고 아넷사와 대화하면 '프로드의 모험3'을 입수할 수 있다.


칸토스

술집에 있는 레비스 노인에게 '큐어 드링크(중)'을 주면 '인형의 기사4'를 받을 수 있다.


보자르

빵집에서 전표를 받은 후 루프샤 여사의 집 앞을 청소하는 에크시와 대화하면 '프로드의 모험4'를 입수할 수 있다.


빵집 이벤트 후 루프샤 여사에게 연주를 들려주면 300젠트를 받을 수 있다.


대사관의 창고 상자 안쪽에 숨겨진 상점으로 가는 계단이 있다.



제 2장 - 해적들의 행진곡(March)



스윙단을 물리친 일행은 이제 페니소라 공국으로 향하기로 한다. 폴트 일행은 페니소라 대사관에서 입국허가를 받는데, 대사관에서 루프샤 여사가 입구에서 기다린다며 가보라고 한다.

다음 마을로 가려고 하는데 알토스가 나타나 새로운 빵 만드는 수행을 위해 엔포리로 간다며 같이 동행하자고 한다. 거절할 이유가 없이 같이 동료가 되어 밖으로 나온 후 북쪽으로 계속 진행하면 관문이 나타난다.

관문에 도착하면 일단 여관에 들어가 옆방에 있는 사람에게 말을 걸어 인형의 기사 6권을 사자. 이제 북쪽 입구 쪽으로 가서 여권을 보여주면 페니소라 공국으로 들어갈 수 있다. 입구를 지나면 바로 도가나라는 마을이 나오는데, 이곳에 도착함과 동시에 엔포리에 2개의 공명석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공명석의 위치가 확인되었으면 마을을 돌아다니며 정보를 모아보자.

마을 왼쪽 위로 가보면 예전에 레오네가 머물렀다고 하는 집을 발견할 수 있지만 현재 주인이 부재중이고 집사만 있는 상태이다. 집사와 대화를 끝낸 후 밖으로 나가려고 하면 유토라는 꼬마가 나타난다. 유토는 누군가가 마물을 물리치러 북쪽으로 갔다고 말하지만 사나이의 약속이라며 누구인지는 이야기해주지 않는다. 이 이야기를 집사에게 말하면 에굴자작이 혼자서 동굴의 마물을 처치하러 북쪽으로 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급히 북쪽으로 가보면 에굴이 몬스터들에게 포위 당해 있는 걸 볼 수 있다. 일행이 에굴을 구해주면 그의 집으로 돌아가게 되고 도와준 답례로 에굴에게서 '인내의 공명석'을 얻을 수 있다. 밖으로 나가면 갑자기 한 남자가 뛰어와 유토가 사라졌다면서 어디로 갔는지 찾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을의 꼬마에게 물어보면 유토가 북쪽의 동굴에 간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유토를 찾기 위해 북쪽 동굴 길에 도착한 일행은 어디선가 들려오는 유토의 목소리를 듣게 된다. 계속 안으로 들어가면 유토를 찾을 수 있다. 그런데 유토를 찾은 것까지는 좋았는데 어디선가 이상한 소리가 들려온다. 이상한 소리의 주인공은 동굴길을 막고 있는 마물. 마물을 물리치고 난 후 동굴길이 열린 것을 확인한 일행은 다시 도가니로 돌아간다.

마을로 돌아온 일행은 에굴에게서 공명석에 대한 단서를 얻고 페니소라 공작에게 보여줄 편지와 소개장을 받는다. 편지와 소개장을 받아들고 동굴 길을 지나 엔포리로 향한다. 엔포리에 도착하면 입구에서 왼쪽 집에 들어가 책을 얻는다. 엔포리에 있는 빵집으로 들어가 에드가와 이야기를 나눈 뒤 성으로 가보자.

성으로 가보면 문지기가 문을 지키고 있는데 에굴이 준 소개장을 보여주면 지금은 공작을 만날 수가 없다고 돌아가라고 한다. 일단 포기하고 돌아가려는 일행은 샤오와 레이첼을 다시 만나게 된다. 일행들은 에굴 자작이 써준 소개장과 편지를 전해주지만 읽어보지도 않고 일행들을 비웃으며 사라진다. 실망한 일행들은 다시 빵집에 있는 에드가에게 가보지만 알토스는 빵 만드는 일로 빠져있는 상태이다.

일행은 다시 에굴에게로 가보기로 한다. 도가나로 돌아온 일행들은 에굴의 집에 들르는 데 에굴이 이번에는 유리구슬 한 개를 보여주며 이것을 가지고 다시 한번 가보라고 말한다. 이제 에굴의 집에서 나오면 엔포리로 자동 이동하므로 다시 에드가의 빵집으로 가보자. 에드가는 새로 만든 빵을 건네주며 마을 사람들에게 시식을 하는 일을 대신 해달라고 한다. 이제 마을 곳곳을 돌아다니며 빵을 나눠주는데 다소 귀찮아져서인지 일행은 공연을 통해 사람을 모으기로 결정한다. 일행이 마을 분수대 앞에서 연주를 시작하자 사람들이 하나둘 씩 모이기 시작, 결국 연주와 빵집 홍보는 대성공을 이루게 된다.

에드가의 빵집으로 다시 돌아가면 에드가가 500제인트를 건네준다. 일행은 이제 동쪽에 있는 무스로 향하기로 한다. 무스로 가려면 엔포리 동쪽 입구로 이동하면 되는데 입구를 빠져나가려는 순간 선원 한사람이 급하게 뛰어오다 일행과 부딪친다. 뭔가 굉장히 급한 사정이 있는 것 같아 보이지만 일행은 가던 길을 계속 가기로 한다.

일행들이 무스에 도착하면 배를 타기 위해 항구쪽으로 이동하자. 항구에서 여권을 보여주고 안으로 들어가면 오디션을 보기 위해 배를 타려는 사람들이 맣은데 이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배가 도착한다. 폴트 일행들이 배를 타려고 하는데 명단에 없는 사람은 탈 수가 없다고 하며 승선을 거부한다. 승선을 포기한 채 돌아가려는 일행을 선원이 불러세우는데, 명단에 폴트 일행의 이름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는 것이다. 알고 보니 카렌노 대사가 일행의 이름을 명단에 넣어두었던 것이다. 하지만 선원들은 일행을 보고 진짜가 아니라며 배에 태워 주지 않는다. 누군가 폴트 일행을 사칭하며 다니고 있는 것이다. 아무래도 샤오와 레이첼들이 아닐까 의심해보지만...

근처 술집에 들러 아까 항국에서 보았던 할아버지를 만난 후 다시 엔포리로 돌아가자. 엔포리에 도착해 에드가의 집으로 가면 병사가 찾아와 폴트 일행에게 성으로 오라는 말을 전한다.

성으로 가면 전과 달리 안으로 들어 갈 수 있는데, 기분 나쁘게 생긴 선원 3인조가 나타난다. 선원들이 사라지고 안으로 들어가면 공작을 만나 대화를 할 수 있다. 밖으로 나온 후 빵집으로 가면 에드가가 '기의 공명석'을 일행들에게 건네준다.

무스로 가보면 알토스가 빵 배달을 위해 주점에 와있는데 다시 동료가 되어준다. 일행들이 다시 항구로 가보면 아까 섬에서 보았던 기뿐 나쁜 선원들이 사람들과 대치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며 전투가 발생한다. 전투에서 이기면 에굴이 나타나 그들을 체포하고 사라진다. 배 안에 탄 승객들과 이야기하다 갑판으로 나와보면 다시 연주 이벤트가 발생한다. 이후 함장에게 말을 걸면 드디어 류톰 섬에 도착하게 된다.

섬에 도착하면 엘리제라는 여자가 섬을 안내해주는데 안내가 끝난 후 방에서 나와 레이첼과 샤오가 있는 방으로 가면 아까의 이로 샤오가 도망가고 맥베인이 뒤를 쫓아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방에서는 레이첼과 우나가 폴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목격할 수 있으며 3층으로 올라가면 마크가 거기서 기다리고 있다. 이제 건물 밖으로 나가 북쪽 바닷가로 가면 섬 안내를 해줬던 엘리제가 몬스터에게 포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일행들이 엘리제를 구해주면 그녀에게 이끌려 근처 거대한 바위로 갈 수 있는데, 그 안에서 '속박의 공명석'을 얻을 수 있다.

공명석을 찾은 후 본관의 스테이지에서 연습을 하다보면 한 남자가 엘리제에게 전해달라며 메모를 건네준다. 연주 연습이 끝난 뒤 카렌노 대사를 만나고 엘리제에게 메모를 전해준다. 본관으로 가보면 아까 메모를 전해주었던 프란드를 만날 수 있는데, 그와 카지노에서 대화를 나눈 뒤 숙소로 돌아가면 류톰 섬에서의 하루가 끝나게 된다.

다음날 드디어 오디션이 시작되고 일행의 순서가 다가오고 드디어 폴트의 차례가 온다. 무사히 연주를 마치고 밖으로 나와 엘리제와 대화를 하다보면 성적 발표가 시작하는데, 폴트가 대망의 1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안게 된다.

다시 하루가 지난 뒤 숙소에서 나오면 로란도가 엘리제를 찾으러 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와 함께 엘리제를 찾기 위해 나선 일행은 마을 동쪽 바닷가에서 그녀를 발견한다. 엘리제를 찾으면 곧바로 로란드가 나타나고 두 사람은 어딘가로 사라져 버린다. 뒤를 쫓아간 일행은 두 사람이 배를 타기 위해 선착장에 간 것을 알 수 있다. 선착장에서 수상한 선원들이 우르르 몰려가는 것을 본 일행은 엘리제와 이야기를 나눈 후 로란드를 만나보자.

카지노에서 술에 취해 있는 로란드에게 엘리제의 이야기를 하면 그녀를 쫓아 밖으로 나가려고 한다. 하지만 아까 보았던 수상한 선원들이 카지노를 점령하고 이것을 본 카렌노 대사가 저지하려하지만 도리어 얻어맞기만 한다. 폴트 일행이 나서서 선원들을 처리하려 하지만 숫자가 많아 위기가 닥치는 순간, 어디선가 나타난 한 남자가 선원들을 단 할 칼에 베어버린다. 잭 슬레이트라고 밝힌 그 남자는 일행을 위험에서 구출하고는 카렌노 대사와 함께 어디론가 사라진다. 본관에 들른 후 숙소로 이동하여 아가스에게 말을 걸면 인형의 기사 10권을 얻을 수 있다.

숙소 2층으로 올라가 폴켄 교장과 이야기를 나누면 악보를 받을 수 있다. 이제 본관 2층으로 올라가려 하면 집사가 길을 막아 들어갈수 없을 것이다. 다시 숙소 1층으로 내려가 샤오에게 말을 걸면 비밀통로가 있다며 자신을 따라오라고 한다. 맨 위층에 있는 비밀 통로를 통해 본관 2층으로 들어가면 문이 열리지 않아 안으로 들어갈 수 없는 대신 방 안에서 대신 릿슈와 해적왕, 프레카 대사가 무슨 음모를 꾸미고 있다는 말을 엿들을 수 있다. 화가 난 로란드가 이 말을 듣고 안으로 들어갔다 인질로 잡혀버린다. 어디선가 나타난 슬레이트는 끌려간 로란드를 구하기 위해 내일 연회가 열리는 배에서 힘을 빌려달라고 한다.

이제 류톰 섬의 3일 째 날이 밝고 연회가 열리는 반겟토 호에 탑승하기 위해 바깥으로 나가면 폴켄 교장이 나타나 어제 일행에게 주었던 악보를 다시 가져간다. 선착장으로 가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면 배에 승선할 수 있게 된다. 배에 탑승한 일행들을 배 지하로 이동시키려면 릿슈가 무슨 음모를 꾸미고 있는 장면을 목격할 수 있는데, 옆의 창고로 들어가면 이야기를 엿들을 수 있다. 이야기를 참 엿듣고 있으면 옆에서 갑자기 슬레이트가 나타난다. 슬레이트는 앞으로 자신들을 습격한 해적들을 막기 위해 도움을 청할 전서 비둘기를 보내면 파티가 벌어지는 장소로 화면이 전환된다.

파티가 얼마 진행되지 않은 시점에서 갑자기 해적들이 일행을 공격한다. 첫 번째 해적 무리를 물리치면 해적왕과 브레가 대사가 등장하는 보스 전투가 발생한다. 이들은 슬레이트의 마법 공격을 이용면 간단하게 물리칠 수 있다. 잡혀있던 로란드를 구하면 류톰 섬의 사건들이 모두 해결되고 다음 장으로 넘어간다. 2장에서의 숨겨진 이벤트 및 아이템


장소

내용


관소

여관 옆방의 사람에게서 '인형의 기사6'을 살 수 있다.


도가나

남동쪽 성벽 사이의 숨겨진 길로 들어가면 '인형의 기사7'을 입수할 수 있다.


동굴길

동굴 서쪽에 부술 수 있는 벽이 있다.


엔보린으로 가는 길

바위사이에 숨겨진 길이 있다.


엔보린

마을 입구 왼쪽에 있는 집의 마치아와 대화하면 '프로드의 모험5'를 입수할 수 있다.


무스로 가는 길

북쪽 암벽에 숨겨진 길이 있다.


뉴톰섬

2일 카지노에서의 전투 후 아가스와 대화하면 '인형의 기사10'을 입수할 수 있다.



제 3장 - 은자들의 소야곡(Serenade)



이 게임에서 가장 긴 플레이 시간이 필요한 장이다(아름다운 선율을 듣는다는 기분으로 한다면 한결 나아질 것이다). 포레카에 도착한 일행은 위오리나 호수에 숨겨져 있는 공명석의 반응을 보게 된다.

입국 수속을 하고 마을 밖으로 나간다. 마을 밖으로 연결된 숲길을 따라가면 어디선가 사람의 비명소리가 들려온다. 비명이 들려온 곳으로 가보면 웬 갑옷을 입은 사람들이 한 남자의 돈을 뺏으려 하고 있다. 남자를 구해주고 포레카의 주점에서 식사를 하면 남자가 자신은 잭 슬레이트라고 소개한다. 하지만 아무리 살펴보아도 이 남자는 일행이 이 전에 류톰 섬에서 만났던 잭 슬레이트라고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수상한 구석이 많다. 도구점으로 가면 인형의 기사 11권을 구입할 수 있으니 반드시 들르도록 한다.

마을 바깥을 나온 후 북쪽으로 진행하면 이번에는 에텔이라는 마을이 나오는데 들어서자마자 이상한 느낌이 일행을 덮친다. 근처의 집으로 들어가면 아까 슬레이트를 습격했던 녀석들이 나타나 마을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총 6명을 상대해야 하는데 생각보다 크게 어렵지 않으므로 필살기 등을 이용하여 손쉽게 물리치자. 일행에게 패배한 녀석들이 도망가자 밖에서 갑자기 사람들의 비명소리가 들려온다. 황급히 바깥으로 나온 일행이 본 것은 나무로 만든 로봇 형태의 물체였다.

적들을 물리치고 마을 입구의 동쪽에 있는 집으로 가면 '사기꾼 플로우드의 화려한 모험' 6권을 얻을 수 있다. 이제 마을 북쪽에 있는 집에 가보면 벼가 부러진 지크가 아픔을 호소하고 있는데 맥베인이 뼈를 응급조치를 해준다. 지크를 치료한 후 밖으로 나가면 웬 병사들이 우루루 몰려와 아까 전 마을을 습격한 녀석들의 소개를 묻는다.

에텔을 경유하여 위오리나 호수에 도착하면 어디선가 아름다운 노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검은 머리의 소녀가 아름다운 음색으로 노래를 부르고 있다. 하지만 일행이 도착했을 때는 그녀는 이미 사라진 후였다. 대체 무슨 일일까? 누가 노래를 불렀는지 궁금해하는 일행이 제 자리에서 맴도는 도중 갑자기 쟝이 짓기 시작한다. 쟝이 짓고 있는 방향을 향해 이동하면 레오네의 문장이 있는 곳에 도착할 수 있다. 하지만 열쇠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들어갈 수는 없다.

다시 위오리나의 주점으로 돌아와 아까 일행이 들었던 노래 소리의 주인공에 대해 수소문하면 아리아라는 여자가 불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관으로 들어가 주인에게 말을 걸면 레오네의 문장을 열 수 있는 열쇠를 받을 수 있다. 한 사람이 잠이 오지 않는다며 음악을 들려달라고해 연주를 해주면 답례로 인형의 기사 12권을 얻을 수 있다.

이제 레오네의 문장이 있던 곳으로 이동하여 잠긴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면 석판이 있는 곳에 도달할 수 있다.

석판이 있는 곳은 여러개의 스위치가 장치되어 있는데 정확하게 일치하는 레버를 움직여야만 문을 열 수 있다. 일단 동쪽의 막힌 부분을 맥베인의 록크러셔로 부순 후 안으로 들어가면 레버를 발견 할 수 있다. 레버를 조작한 후 석판의 반대쪽으로 가면 3개의 레버가 있는 곳으로 가게 된다. 처음은 가운데 레버, 두 번째는 오른쪽 레버, 마지막은 왼쪽 레버를 당겨야 한다. 단, 이 레버들은 문 앞에 있는 레버를 조작해야만 작동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주의하자. 레버를 조작하게되는 통로에서는 몬스터가 계속 출현하므로 일행의 상태 관리에도 많은 신경을 쓰도록 하자. 모든 레버의 조작이 정확하게 들어가면 문이 모두 열리고 그 안에 있는 '과녁의 공명석'을 얻을 수 있다.

공명석을 얻은 후 다시 마을로 돌아가면 아까 만났던 누메노스의 대장 팔만을 만날 수 있지만 별다른 이야기없이 지나간다. 여관으로 돌아가 열쇠를 돌려주고 카바로로 향하자. 카바로에 도착한 일행들은 곧바로 시장을 만나러 간다. 시장을 만나 지난 이야기를 한 뒤 왼쪽의 서재로 가면 '사기꾼 플로우드의 화려한 모험' 7권을 구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이야기가 적혀있는 책을 읽을 수 있다.

일행이 시장 관저를 나오면 맥베인은 자신의 주점으로 가볼테니 두사람은 잠시 이 근처를 둘러보라면서 사라진다. 폴트와 우나 두 사람은 음악가로서의 기질을 버리지 못했는지 저절로 국제 극장으로 이끌려 가는데, 그 곳에는 류톰섬에서 만났던 음악가들이 연주를 하고 있었다.

극장 안에서 여러 사람과 대화를 한 후 옥상으로 올라가면 오랜만에 로맨틱한 분위기가 만들어지지만 폴트의 어리숙함 때문에 분위기는 금방 깨지고 만다. 다시 주점으로 돌아가는 길에 분수대를 보면 아까 숲에서 만났던 아리아를 만날 수 있다. 일행이 미처 말을 걸기도 전에 사라진 그녀의 뒤를 팔만 대장이 뒤쫓아간다. 분수대 가까이에 살고 있는 쿤 할머니를 찾아가면 '인형의 기사' 13권을 얻을 수 있다.

고가수로에서 다시 한번 우나의 고백 찬스가 만들어지지만 역시나 폴트의 어리숙함 때문에 또 실패하고 만다. 주점으로 돌아가면 맥베인이 전에 만났던 메리토스 여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걸 볼 수 있다. 다시 맥베인이 일행에 합류하여 남쪽의 입구를 통해 길을 따라가면 아까 도적단을 연행했던 병사들이 폴트 일행을 포위한다. 알고 보니 이 병사들은 팔만 대장이 이끌로 있는 누메로스 병사들이였다.

팔만 대장과 이야기를 나눈 후 공명석이 있는 번개의 사당으로 이동하면 가는 통로에 결계가 있어 안으로 들어갈 수 없다.

결계에 대해 정보를 얻기 위해 카바로의 시장을 찾아가지만 일행은 별다른 소득을 얻지 못한다. 다만 10년 전 한 어린이가 그 곳을 통과하여 사당으로 들어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책을 읽은 후 시장에게 소년에 대해 물어보면 그는 그 손녀이 지금은 빵집을 경영하고 있은 매슈라고 말한다. 매슈를 만나기 위해 빵집으로 들어간 일행은 뜻밖에도 수행을 위해 이곳을 방문한 알토스를 만나게 된다.




10년전 결계를 통과한 방법에 대해 매슈에게 물어보면 화로에 쓰는 쇠로 된 부삽을 피뢰침으로 이용하였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일행은 매슈가 알려준 방법을 시험해보기 위해 알토스와 함께 다시 번개의 사당으로 향한다.

사당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결계를 이루고 있는 번개를 없애야하는데, 위쪽으로 올라가면 예전 매슈가 사용했던 것으로 보이는 삽을 발견 할 수 있다. 우나의 환을 이용하여 새로 가져온 삽을 설치하면 피뢰침이 삽으로 떨어지게 된다.

번개가 사라진 후 사당으로 들어가면 거대한 바위에 레오네의 하프 문장이 새겨진 걸 볼 수 있다. 하지만 미처 손을 쓰기 전에 공명석을 지키는 누에 몬스터와 전투가 벌어진다.

누에를 물리친 후 '빛의 공명석'을 얻은 후 팔만 대장이 있던 캠프로 돌아가면 아무도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병사들이 모두 철수한 텐트 안으로 들어가 팔만 대장이 남겨놓은 편지를 읽자. 이때 에너지를 회복하기 위해 텐트에서 쉬기 전에 파티 리더를 알토스로 변경하면 알토스의 잠자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으니 놓치지 말자.

카바로로 돌아가면 알토스가 다시 수행을 위해 빵집으로 돌아간다. 파티에서 알토스가 빠진 후 여관 2층에 있는 메리토스 여사를 찾아가자. 메리토스 여사에게 에텔에서 보았던 나무로 만든 사람과 캠프에서 철수한 누메로스 병사들이 일행이 이전에 만났던 아리아를 찾는 것 같다고 이야기한다. 메리토스 여사와 헤어진 후 여관 밖으로 나가면 선착장에서 보았던 젠노 사령관이 메리토스 여사를 만나기 위해 여관을 들어간다.

메리토스를 만난 젠노 사령관은 류톰 섬에서 발생했던 일들과 슬레이트에 대한 여러 가지 내용을 묻고 시장에게 간다. 시장을 만나기 위해 나간 젠노 사령관을 뒤쫓아 일행도 시장 관저로 향하지만 도착했을 때는 이미 시장과 이야기를 끝내고 나오고 있는 중이였다. 일행은 시장을 찾아가 그 동안 발생했던 이야기를 시장에게 이야기하고 다시 캠프로 돌아가자. 캠프로 가기 전 포레카의 슬레이트를 찾아가면 스푼세트를 방을 수 있는 데 이것을 에텔에 있는 메이벨 할머니에게 가져다주면 자기의 목걸이를 얻을 수 있다. 자기의 목걸이는 장착 시 자동으로 체력을 회복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반드시 이벤트를 해결하여 얻도록 하자.

캠프로 다시 돌아가면 젠노 사령관의 명령을 어기고 독자 행동을 하려는 팔만 대장을 만날 수 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한 병사가 카발로 근처에 목일병이 나타났다는 전갈을 알려온다. 먼저 떠난 팔만 대장을 뒤쫓아 일행도 급하게 카바로로 향한다. 도착한 일행은 곳곳에 쓰러져 있는 목인병을 발견한다. 조금 더 북으로 전진하면 목인병과 함께 쓰러져 있는 팔만 대장을 발견할 수 있는 데 상당히 위험한 상태인 것처럼 보인다. 순간 어디선가 들려오는 아름다운 음악 소리에 팔만 대장은 겨우 목숨을 건지게 된다.

팔만 대장을 캠프에 데려다준 후 카바로에 와보면 곳곳에 목인병과 병사들이 쫙 깔려있는 심상치않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일행을 본 알토스가 젠노 사령관에게 붙잡힌 아리아가 국제 국장에 있다고 이야기한다.

국제 극장에서 이를 목격하고 2층으로 올라가면 주요인사들이 무희들의 방에 모여 회의를 하고 있다. 아리아를 구하려는 일행에게 메리토스 여사가 공연 중 아리아를 구해 탈출하는 작전을 세운다. 이윽고 팔만 대장도 나타나 아이아 구출 작전에 자신도 합류하겠다고 한다. 회의가 끝난 후 극장 밖으로 나가면 입장권을 나눠줘야 하는데, 누메로스 병사들에게 말을 걸면 표를 줄 수 있다.

병사들에게 표를 주고 나서 대사관에 가보면 한 병사의 주재무관이 대화를 나누고 있는데 이들에게도 표를 나눠주고 입국허가도 미리 받아 놓는 것이 좋다. 다시 극장2층으로 돌아가 일행에게 작전 준비가 완료되었다고 알리자. 일행들이 바깥으로 나가 연주를 시작하면 사람들이 하나둘씩 모이기 시작한다. 연주가 끝나면 팔만 대장이 일행에 합류한다.

이제 시장 관저에 잡혀 있는 아리아를 구하러 가자. 아리아를 구하러 들어가면 지키고 있던 병사들을 만나지만 팔만이 가볍게 단숨에 해치워 버린다. 아리아를 구출하여 밖으로 나오면 병사들이 극장에서 빠져 나오고 있다. 일행은 아까 메리토스 여사가 묶고 있던 여관 2층에 있은 수로를 이용하여 탈출하기 위해 급하게 달려간다. 수로를 이용하여 탈출하려던 일행은 앞뒤를 막은 병사들에게 포위되어 버린다. 그때 갑자기 어디선가 나타난 금발의 청년이 부메랑을 던져 일행을 구해준다.

병사들이 사라진 후 수로를 따라가면 길이 막힌 곳에 도착하는 데 이 때 빵집주인 매슈가 탈출을 도와준다. 매슈의 집을 통해 반대편 수로를 통해 카바로를 빠져나가려고 하면 제국 병사들에 포위 당한 팔만 대장이 부하에 의해 탈출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카바로를 완전히 빠져 나오면 아리아가 서쪽 방향으로 가니 일행도 같이 동행하자고 제의한다. 서쪽의 마루챠에 도착하면 도구점에 들러 '인형의 기사' 14권을 구입한다. 북쪽 통로로 올라가면 거대한 석판이 있다. 석판 앞에서 아리아가 노래를 부르자 갑자기 어디론가 사라져 버린다. 폴트 일행도 앞에서 똑같은 음악을 연주하자 어딘가로 순간 이동되어버린다.

일행이 도착한 곳은 이상한 문장이 바닥에 잇는 곳으로 이 곳에서는 정확하게 문장을 밟지 않으면 다시 처음 부분으로 돌아가 버린다. 첫 번째는 파란색 3번, 두 번째는 하늘색 3번, 그리고 하얀색, 파란색, 하늘색의 순서대로 누르면 '빛의 공명석'을 얻을 수 있다. 공명석이 있던 장소의 반대편 방향으로 가면 처음 워프했던 곳에 있던 것과 같은 모양의 워프 지점이 있는데, 이곳을 통해 물 밑의 백성의 성지인 슐프에 도착할 수 있다. 일행은 아리아의 집에서 오라토리오라는 사람을 만나 아리아와 공명석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된다. 오라토리오로부터도 만족할만한 정보를 얻지 못한 일행은 북쪽으로 가던 도중 미첼이라는 사람을 만난다. 미첼과 대화가 끝난 후 다시 아리아의 집으로 가면 공명마법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며 '힘의 공명석'을 얻을 수 있다.

다시 워프 지점을 통해 원래 세계로 돌아왔다면 잠시 탄브란 통로에 들리도록 하자. 이 곳에서는 붉은 빛의 큰 스카프를 얻을 수 있는 보물상자가 있는데 통로 곳곳에 등장하는 적의 숫자가 많으므로 레벨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마류챠 마을로 돌아온 일행은 아이다를 동료로 맞이한다. 아이다를 만난 후 서쪽에 있는 에큐르에 도착한 일행은 북쪽에 있는 로젯트 공장에서 촌장과 로젯트를 만난다. 로젯트는 새로 만든 작품이라면서 카르리라는 여성과 비슷한 인형을 보여준다. 그런데 이 인형은 거의 아이다의 복사판이라고 여겨질 정도로 성격까지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밖으로 나와 아까 전 카프리가 부었던 바위를 조사하면 루비를 얻을 수 있다. 루비를 얻은 뒤 촌장과 이야기 한 후 다시 공방으로 들어오면 연주 이벤트가 발생한다. 연주 이벤트가 끝난 후 마을 동쪽에 있는 잠겨 있는 문을 갔다가 다시 촌장에게 가보면 문을 열 수 있는 열쇠를 얻을 수 있다. 창고의 문을 열고 지하수로를 통해 로젯트 공장까지 이동한 후 다시 창고로 나오면 촌장에게 열쇠를 줄 수 있다.

촌장을 만난 뒤 바로 밑의 집으로 들어가면 다비가 수로에 인형을 빠뜨려 잊어버렸다고 한다. 다비와 대화가 끝난 후 공장으로 돌아가면 검은 옷을 입은 이상한 사람이 로젯트에게 카프리를 넘겨 달라는 요구를 하고 있다. 마을 주점의 남자에게 말을 걸면 지금까지 모아왔던 구슬과 '인형의 기사' 15과 바꿔준다. 마을 내의 여자아이와 대화 이벤트를 통해 '사기꾼 플로우드의 화려한 모험' 8권을 얻을 수 있는데 바람의 동굴에서 찾을 수 있는 버섯을 가져다주자.

다음 이동 장소인 지라프에 도착한 일행은 어부 발가스 덕분에 공명석이 있는 동굴의 입구를 열 수 있지만 심한 바람 때문에 안으로 들어갈 수 없는 사태를 맞이한다. 여기서는 레버 2개를 모두 작동시켜 바람의 방향으로 바꾸면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안으로 들어가면 예전 수로에 빠져 잃어버렸다던 다비의 곰인형이 둥둥 떠다니고 있다. 다비의 곰인형을 챙긴 후 공명석이 있는 곳에 가보면 누군가가 먼저 공명석을 가지고 가버린 걸 발견할 수 있다. 밖으로 나오면 류톰 섬에서 만났던 브레가가 네크로스와 같이 있는데, 아무래도 분위기가 이상하게 흘러가는 것 같다. 아무튼 일단 로젯트 공장으로 빨리 돌아가자.

에큐르에 도착하면 촌장이 공방에 목인병들이 나타났다고 알려준다. 급히 공방으로 가보면 목인병에게 포위 당한 샤오와 레이첼을 발견하는데, 이내 목인 병들이 덤벼온다. 목인병들을 모두 물리친 후 지하로 내려가면 카프리와 로젯트가 잡혀갔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지하의 열린 문을 통해 수로로 내려온 후 이전까지 막혀있던 곳으로 가면 길이 생긴 것을 볼 수 있다(이곳에서 북쪽을 보면 다른 곳과 다르게 생긴 벽이 있는데, 록크러셔를 이용하여 부수면 숨겨진 교환 상인을 만날 수 있다).

계속 앞으로 전진하면 로젯트가 잡혀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목인병들이 일행을 방해한다. 방해하는 목인병들을 물리치고 앞으로 이동하면 지라프로 이동 할 수 있다. 서쪽 등대에는 병사가 지키고 있기 때문에 안으로 들어갈 수 없는데, 쟝이 병사를 유인하여 멀리 달아나는 계획을 세워 안으로 들어가는데 성공한다. 등대 맨 꼭대기에는 로젯트와 카프리가 인질로 잡혀 있는데, 네크로스와 브레가가 목인병을 끌고 일행을 공격한다. 이들을 모두 물리쳐 로젯트는 구출하는데 성공하지만 불행히도 카프리는 구하지 못한다.

로젯트를 구출하여 등대 밖으로 나오면 목인병들이 주인을 잃고 도망가려하는데 아이다가 새로 만든 인형 페드로와 함께 이들을 모두 물리친다. 마을로 돌아온 아이다는 카프리를 되찾기 위해 일행들을 따라나서고 샤오와 레이첼과는 헤어지게 된다. 서쪽의 관문에 도착하면 다음 장으로 넘어간다. 3장에서의 숨겨진 이벤트 및 아이템


장소

내용


에델로 가는 길

숨겨진 통로를 통해 아이템을 입수할 수 있다.


에델

불량배들을 물리치고, 동쪽의 집에 있는 여자아이와 대화하면 '프로드의 모험 6'을 입수할 수 있다.


위오리나 여관

잠이 오진 않는 사람에게 연주를 해주면 '인형의 기사 12'를 입수할 수 있다.


카발로

시장과 대화한 뒤 서재로 가면 '프로드의 모험7'을 입수할 수 있다.


멕베인과 합류하기 전 분수 오른쪽 집에 살고 있는 쿤 할머니와 대화하면 '인형의 기사 13'을 입수할 수 있다.


제논 사령관이 시장과 만난 후 캠프로 가지 말고 포레카의 스레이드를 만나면 스푼세트를 준다. 이것을 에델의 메이벨 할머니에게 주면 '자기의 목걸이'를 입수할 수 있다.


로젯트의 공장

카프리가 부순 바위를 조사하면 루비를 입수할 수 있다.


에큘

타비가 인형을 잃어 버린 후 교역상에게 구슬을 주면 '인형의 기사 15'를 입수할 수 있다.


팡팡을 타비에게 돌려주면 '프로드의 모험 8'을 입수할 수 있다.


지라후

동굴로 가는 길의 통을 치우기 전에 발커스와 대화하면 '인형의 기사16'을 입수할 수 있다.



제 4장 - 유랑인의 간주곡(Interlude)



그림 탑에 도착한 일행. 지상에서 100미터 이상 하늘을 향햐 치솟아있는 이 탑은 장관이라는 표현이 붙을 정도로 장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일행들이 옆에 있는 관광객에게 말을 걸면 연주 이벤트가 일어난다. 연주 이벤트가 끝난 후 탑에 올라가면 아이다가 이상한 반응을 보여 고소공포증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다의 고소공포증이 어쨌든 탑의 최상층으로 올라간 후 가운데 계단으로 내려가면 거대한 문이 있는데 현재는 열 수 없으니 다시 위로 올라가자. 병사에게 문에 대해 이야기를 걸어보면 대장에게 가보라고 하낟. 대장은 아까 전의 탑 입구 근처에 있던 여관 옆바엥 있다. 대장에게 가면 연주 이벤트가 발생하고 이후 그 잠긴 문을 지금 열어놓겠다고 한다.



대화가 끝난 후 다시 탑으로 올라가면 아까 잠겨있던 문이 열려있다. 문 안에는 석판이 여러 개가 보이는데, 석판에는 각각 공명석의 문장과 속성들이 적혀 있다. 조금 더 안으로 들어가 보면 6개의 석판이 일행들 앞을 가로막는데 웬일인지 체력이 황당하게도 1만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웬 횡재인가하며 좋아하며 전투에 들어간 일행은 이들이 물리 공격이 전혀 통하지 않는 상대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들을 물리칠 방법을 생각하던 일행은 석판에 쓰여있던 내용대로 해당 속성과 일치하는 공명마법으로 공격하지 않으면 데미지를 입힐 수 없다는 것을 알아낸다. 하지만 현재 가지고 있는 공명석 중에는 이들을 물리칠 어둠과 불의 공명석이 없다. 공명석을 구하기 위해 일행은 일단 퇴각을 결심한다. 탑의 서쪽 방향으로 나오면 가이드가 탑에 대해 열심히 설명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데 사람들과 계속 대화를 나누면 연주 이벤트가 발생한다. 서쪽 관문에서는 '인형의 기사' 17권을 구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챙기도록 한다.

서쪽의 출구로 나오면 긴 사막 길이 펼쳐지는데, 아이다가 왠지 지친 기색을 보인다. 일방통행 형식의 외길이긴 하지만 적들이 자주 출몰하는 곳이므로 들어가기전 만반의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사막 길 중간에는 오아시스가 있는데, 일단 바에 들려서 시원하게 한잔 마신 뒤 골동품 점에 들려보자. 그녀에게서 공명석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듣고 가야 정확하게 장소를 찾아갈 수 있다. 골동품점에서 나온 후 다시 바텐더에 가보면 이상하게도 맥베인의 이름을 알고 있다. 뭔가가 이상해 계속 추궁하면 그가 류톰 섬에서 만났던 가짜 슬레이트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일행은 프로도라고 밝힌 그 사나이에게 공명석을 찾는데 동행해줄 것을 요청, 그를 동료로 받아들인다. 골동품점에서 구할 수 있는 '인형의 기사' 18권은 프로도와 만나기 전에만 구할 수 있으므로 알아두자.

프로도가 일행에 들어온 후 다시 사막의 길을 따라 가면 셀버드에 도착할 수 있다. 오아시스의 골동품점에서 얻었던 정보대로 이 곳 지하에 공명석이 있는 것 같다. 셀버드 내에서는 상당히 이상한 장면이 많이 일어나는데 우선 공명석을 찾는 것이 최우선이므로 크게 신경쓰지 말자.

동쪽에 살고 있는 버질 할아버지는 공명석에 대해 별다른 정보를 알고 있지 않으니 마을 서쪽에 있는 오뎃사 족장 집으로 가보자. 집안에 들어가면  아무도 없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집 밖으로 나온 일행을 마을 사람들이 이상하게 쳐다보며 사라진다.

일행들은 마지막으로 마을 북쪽의 사당처럼 보이는 건물로 이동하는데, 이곳에서 전사 지돌과 이야기를 할 수 있다. 다시 남쪽으로 내려가면 류톰 섬의 파티에서 만났던 카츄아와 아가스를 만날 수 있다. 일행은 카츄아와 아가스의 요청에 따라 마을 중앙에서 연주를 시작하고 어디선가 나타난 족장은 일행들을 자신의 집으로 초청한다. 족장은 지하의 문을 연 후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는 열쇠를 준다. 족장에게 열쇠를 받았다면 북쪽 사당을 통해 지하로 내려가자.

계단을 따라 동굴 안에 들어가면 이상한 돌기둥이 있는데 현재는 사용할 수 없는 상태이다. 일단 돌기둥을 제쳐두고 계속 밑으로 내려가면 거대한 불기둥이 솟아오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시 돌기둥이 있는 곳으로 올라와 록크러셔로 기둥을 치면 파괴된 파편이 아래로 떨어져 불기둥을 막아버린다. 이런 식으로 차례대로 돌을 떨어뜨려 불기둥을 막은 후 최하층으로 내려가면 불꽃의 공명석을 발견할 수 있다. 공명석 바로 뒤에는 거대한 구체가 눈에 띈다. 어둠의 태양이라고 알려진 이 물체는 무슨 용도에 사용되는지는 현재로서 알 수 없는 상태이다. 불꽃의 공명석을 챙긴 후 바깥으로 나간 후 족장에게 사다의 열쇠를 돌려준다.

족자에게 어둠의 태양에 대한 이야기를 한 후 오아시스로 돌아간다. 오아시스의 주점에 있는 할아버지랑 이야기를 나누면 그가 맥베인의 친구인 것을 알 수 있다. 맥베인의 옛날 이야기가 끝나고 북쪽으로 이동하여 페허가 된 건물이 있는데 그곳에서 맥베인의 어린 시절 회상장면이 나온다. 예전 어렸을 적 맥베인은 이 곳에 살았었다. 어느날 밤 잠결에  어디선가 아름다운 음색이 들려와 바깥으로 나간 근느 한 남자가 마치에 감금되어 어디론가 실려가는 것을 보게 된다. 남자는 꼬마에게 어떤 돌을 건네주고 꼬마는 그것을 이 집 바닥에다 숨겨 놓는다. 이제 와서 생각해보니 그 돌이 바로 공명석이었던 것이다. '어둠의 공명석'을 얻은 일행은 아까 통과하지 못했던 석판으로 발길을 돌린다.

석판을 없애는 방법은 각 석판에 맞는 공명 마법을 이용하여 공격을 한다. 공명 마법을 제외한 마법들은 물리 공격과 마찬가지로 데미지를 주지 못하므로 MP를 낭비하지 않는 차원에서라도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석판의 속성에 대해서는 입구에 비치된 돌을 통해 알 수 있다.

6개의 석판을 물리친 후 안으로 들어가면 공명석 근처에서 정령들이 나타난다. 정령 수는 속성의 숫자대로 총 6마리로 이번에는 앞의 석판과는 정반대로 각 속성에 반대되는 공명마법을 사용하여 물리쳐야 한다. 정령들을 물리치면 '정령의 공명석'을 발견 할 수 있으며 방금 전 일행을 공격했던 6마리의 정령들을 소환할 수 있게 된다. 정령석을 얻은 후 오아시스로 다시 돌아가자.

오아시스에 도착한 일행들은 마을 사람들이 없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란다.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니 셀버드로 모두 잡혀갔다는 것이다. 잡혀간 마을사람들을 찾기 위해 셀버드에 도착한 일행들은 마을 앞에 목인병이 있는 것을 발견한다. 목인병을 본 프로드는 급히 전서 비둘기를 날려보낸 후 마을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마을을 돌아다니면 촌장의 집 앞에서 목인병들이 날 뛰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촌장의 집을 향해 다가서는 목인병들을 전사 지돌이 막아서자 일행은 이 틈을 이용하여 북쪽의 사당을 향한다.

그런데 사당으로 가는 도중 갑작스런 지진이 발생한다. 갑작이 일어난 지진형상에 의아해하는 일행들은 곧 이유를 깨닫게 된다. 바로 일행이 이전에 보았던 어둠의 태양이 지상으로 올라오면서 땅이 흔들린 것이다. 급히 어둠의 태양이 있는 방향으로 달려가는 일행들의 앞을 목인병들이 가로 막는다.

목인병들을 물리친 후 위로 올라가면 네크로스와 젠노가 어둠의 태양에 걸려있는 봉인을 풀어버린다. 어둠의 태양을 가두 있던 봉인이 풀리자 그 영향으로 주위에 번개가 내려치고 폴트 일행과 병사들을 기절 시킨다.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아리아가 나타나 일행을 도와준다. 하지만 아리아 역시 힘을 너무 사용하여 쓰러지고 그 틈을 타 네크로스는 작아진 어둠의 태양을 가지고 사라진다.

네크로스의 뒤를 쫓아 에네드에 도착하면 병사들이 일행을 공격해온다. 몇번의 공격을 물리치고 네크로스를 쫓아가지만 이미 많은 수의 적들이 주위를 포위한 후였다. 신형 목인병을 일행들 앞에 내려놓은 네크로스는 도망가버리고 일행들은 포위당하는 위기가 닥치지만, 이때 류톰 섬에서 일행을 도와주었던 선박 '프라네토스 2세'가 나타나 포격을 가해온다. 포격의 지원을 받아 일행들은 목인병을 모두 물리치는데 성공하고 '프라네토스 2세'에 승선하게 된다. 배에 승선한 프로도는 자신이 '프라네토스의 선장'인 캡틴 토마스였다며 자신의 정체를 밝힌다. 에네드의 도구점에서는 '인형의 기사' 19권을 구입할 수 있다. 4장에서의 숨겨진 이벤트 및 아이템


장소

내용


오아시스

프로드를 동료로 한 뒤 보석상인과 대화하면 '인형의 기사 18'을 입수할 수 있다.


에네드

굴림교의 정령의 공명석을 입수하기 전 에네드 술집에 있는 핀과 대화 후 "예"라고 대답하면 '프로드의 모험 9'를 입수할 수 있다.


도구상점에서 '인형의 기사 19'를 입수할 수 있다.



제 5장 - 어둠으로 향하는 광시곡(Rhapsody)



4장의 마지막에 선보인 제국의 새로운 목인병은 카프리를 모델로 만든 것이었다. 현재 목인병을 생산하는 공장은 그루다에 위치하고 있다. 프라네토스 2세를 타고 네크로스를 추적하는 일행은 게자르그에 상륙한다. 이곳에선 총 3개의 공명석이 감지된다.

게자르그에 상륙한 일행들은 마을 안에서 한 꼬마를 만나게 되는데, 네크로스 일행에 대해 물어보면 아리아를 데리고 크루다쪽으로 가고 있다고 하며 대규모의 병력도 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대화가 끝난 후 꼬마를 따라가면 그 아이의 집에서 '인형의 기사' 20권을 얻을 수 있다.

마을 북쪽으로 가면 부모가 붙잡혀간 아이들이 병사에게 항의하고 있는데, 촌장이 나타나 아이들을 데리고 사라진다. 촌장의 집으로 가보면 키슈카가 혼자서 부모님을 찾아 그루다로 가겠다며 뛰쳐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촌장의 말에 따르면 현재 목인병 공장 때문에 마을 안에 있는 어른들은 전부 그 곳에 있어 지금 마을 안에는 어른이 아무도 없다고 한다. 뛰쳐나간 키슈카를 쫓아 밖으로 나가면 키슈카는 다시 도망가고 만다.

촌장의 집 근처에 있는 라쿤 할머니 집에 가면 아이다가 아이들의 기분을 살려주기 위해 인형극을 시작한다. 인형극을 보고 약간 마음이 가라앉았는지 키슈카는 다시 촌장에게 돌아간다. 키슈카를 집으로 돌려보내고 마을 입구 쪽으로 가면 병사들로 인해 밖으로 나갈 수가 없다.

아이다를 데리러 라쿤 할머니의 집으로 가면 아이다가 촌장의 집에 있는 걸 알 수 있다. 촌장의 집에서 아이다를 만난 일행은 마을을 빠져나가기 위해 아이다가 만든 목인병으로 난동을 부리는 틈을 타 마을을 빠져나가자는 작전을 세운다. 아이다는 작업을 위해 지하실로 내려가고 아이다의 작업을 완성하기 위한 아이템을 받기 위해 아이템을 받기 위해 일행은 라쿤 할머니에게로 간다. 아이템을 받은 후 아이다에게 건네주면 목인병을 완성, 작전이 시작된다. 입구에서 난동을 부리기 시작한 아이다의 목인병으로 인해 병사들은 마을 안으로 도망친다. 이틈을 이용해 입구로 빠져나가는 일행은 남쪽의 크루다로 향한다. 가는 길목에는 목인병 공장이 있는 곳에 걸맞게 목인병 종류의 몬스터들이 계속 등장한다.

크루다에 도착하면 마침 병사들의 교대시간이라 정문이 한순간 비게 된다. 이 틈을 타 잠입을 시도하지만 일행은 불행히도 병사에게 걸리고 만다. 처벌을 받으려는 일행을 어떤 사람이 나와 구해준다. 하지만 무단 칩입 죄가 적용되어 결국 안에서 일을 해야 할처지가 되고 급기야는 일행이 뿔뿔이 헤어지고 만다.

이제 폴트 혼자 해야할 일은 q층에 있는 작업장의 모든 병사들에게 말을 건 후 오른쪽 밑의 건물에 있는 병사에게 보고를 하는 것이다. 보고가 끝나면 2층으로 올라 갈 수 있는데, 2층에서 아이다가 카프리를 찾았다며 달려온다. 아이다를 따라가면 온몸이 개조된 카프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안으로 들어갈 수가 없다. 2층의 병사에게 말을 건 후 1층으로 내려가면 오늘의 작업이 종료된다. 아까 일행을 구해주었던 인물을 만나기 위해 교환소에 가보면 그가 누메로스의 왕자 엑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팔만 대장은 이곳에 동력실을 파괴하기 위해 벽에 구멍을 뚫고 있는데, 일단 공명석을 찾기 위해 마을의 개구멍을 통해 빠져나갈 계획을 세운다. 개구멍은 교환소 바로 왼쪽에 있으므로 짐을 치우고 밖으로 나오자. 계속 밑으로 내려가다 동쪽으로 가면 한 병사가 동굴을 지키고 있다. 병사 때문에 안으로 들어갈 수 없으니 다시 되돌아가야 한다. 크루다의 도구점에서는 '인형의 기사' 21권을 팔고 있으므로 빼놓지 말고 구입하자.

게자르그로 돌아와 촌장 집 밑에 있는 루날도 할아버지에게 가면 팔만이 부탁했던 로얄 하프를 받을 수 있다. 이제 다시 그루다로 들어가 팔만에게 전해 주면 작업시간이 다되었다면서 사람들이 밖으로 나간다. 팔만에게 아이템을 전해준 후 다시 개구멍을 통해 밖으로 빠져나가 남쪽에 있던 동굴로 가면 병사가 뛰쳐나오는데 맥베인이 한방에 날려보낸다.

병사를 쓰러뜨리고 동굴 안으로 들어가면 여러개의 스위치가 잇는 것을 볼 수 잇는데, 어느 한쪽은 늘러져 있고 다른 족은 하나도 눌러져 있지 않은 형태가 되어 있다. 석판의 내용에 따르면 이 모양을 좌우대칭으로 만들면 문이 열린다고 한다. 늘려져 있는 석판이 형태와 정 반대가 되도록 반대편 석판을 만들어주면 문이 열린다.

목인병들을 모두 물리친 후 마을을 돌아다니면 마을 사람들이 목인병에게 쫓겨 같혀있는 걸 볼 수 있는데 목인병들을 해치우고 마을 사람들을 구해주자. 그루다로 가면 잡혀온 사람들과 병사들이 한바탕 싸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교환소 지하로 내려가면 팔만이 벽에 막혀 동력실로 들어가지 못하고 있는데 마크의 록크러셔를 이용하여 부숴 버린 후 동력실이 잇는 지하로 들어간다. 이제 남은 건 동력실을 파괴하는 것 뿐. 일행들이 동력실을 파괴한 후 위로 올라가면 브레가가 병사들과 함께 있는데 갑자기 마을 주민들이 뭔가에 홀린 듯이 일행을 공격해온다. 팔만이 앞에 나서보지만 그것마저 별 효력을 발휘하지 않는다. 거기다가 뒤에는 공명석의 힘을 이용한 새로운 목인병이 등장하여 일행은 다시 절체절명 위기를 맞는다. 그러나 팔만의 외침에 의해 주민들은 깨어나고 일행은 공명석의 힘을 이용한 목인병을 물리치고 공명석을 얻는다.

이제 2층으로 올라간 브레가를 쫓아가자. 브레가를 쫓아 카프리가 있던 방에 도착하면 브레가가 어둠의 태양을 이용하여 몬스터로 변해버린다. 브레가는 파워가 강력하므로 필살기를 총동원해 단숨에 물리쳐 버리자. 브레가를 물리치면 안에서 개조된 카프리가 나오는데 이를 본 아이다는 달려가지만 카프리는 아이다를 알아보지 못하고 공격하게 된다. 패드로 마저 달려들지만 역시 역부족. 결국에는 카프리의 손에 패드로의 목이 잘리며 쓰리지지만 패드로는 포기하지 않고 몸을 일으켜 카프리에게 자폭을 시도한다. 결국 두 인형을 모두 잃고 마는 아이다.

전투가 끝난 후 지하에서는 작전회의가 벌어지고 아이다가 잠시 후 들어온다. 이번 작전은 일반인들이 출입할 수 없는 브가사스에 잠입하는 것으로 아이다의 인형 만드는 기술을 이용하여 가짜 목인병을 먼저 보낸 후 뒤따라 도착한 폴트 일행이 목인병들을 물리치고 신임을 얻어 자연스럽게 잠입하자는 내용이다.

목인병들을 먼저 브가사스로 보내고 폴트 일행이 뒤를 따라가게 된다. 일행들이 브가사스에 도착하니 제국 병사들이 가짜 목인병들과 한창 싸우고 있다. 이때 폴트 일행들이 끼어들어 목인병들을 모두 물리치면 치안을 담당하고 있는 나레제 대장이 일행이 어떻게 민간인 통제구역에 들어왔냐고 묻는다. 일행들은 군에 입대하기 위해서라며 둘러대고, 결국 나레제 대장에 의해 군에 입대하게 된다. 바로 옆에 있는 병사에게 가서 군복을 받아 갈아입고 나레제 대장을 찾아가던 폴트 일행을 식당에 배치해 준다. 지하에 있는 식당에 가면 나머지 일행들은 음식 준비를 돕고 폴트는 식사를 배달하게 된다. 여기서 폴트를 조종해 식사를 배달하게 되는데, 아이다의 앞을 보면 식판이 있다 그것을 집어든 후 지정한 사람에게 가져다주는 것이 폴트의 역할인데 제논 사령관, 네크로스, 나레제 대장, 그리고 마지막으로 남쪽 입구로 나와 다리를 건너 어둠의 태양 연구소 사람에게 식사를 가져다주면 임무가 완료된다.

연구소 사람에게 식사를 가져다 준 후 다시 브가사스로 돌아가려고 한다. 연구소 직원의 부탁으로 브가사스 서고 쪽으로 가면 병사가 길을 막고 있는데 연구소 이야기를 한 후 안으로 들어간다. 모든 배달을 마치고 다시 성으로 돌아오면 예전 류톰 섬에서 일행에게 패배했던 릿슈가 성에서 쫓겨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식당으로 돌아가 인원을 점검한 뒤 나레제 대장의 옆에 있는 계단 쪽으로 가자. 이 계단은 공명석이 있는 장소로 통하는 곳으로 앞의 병사에게 말을 걸면 밑으로 내려갈 수 있다. 공명석이 있는 지하는 레버로 만들어진 트랩들인데 눈에 보이는 웅덩이를 그냥 지나가려 하면 피해만 입고 앞으로는 진행할 수 없으므로 스위치를 잘 조작하여 앞으로 나아가자.

트랩을 지나 지하에 있는 공명석을 찾아 나레제 대장에게 가져다주면 일행에게 소원이 뭐냐고 물어본다. 이번에 아리아를 만날 절호의 찬스라고 생각한 일행은 지하의 미녀를 보고 싶다고 하고 나레제 대장은 젠노 사령에게 말해 두겠다고 말한다. 5장에서의 숨겨진 이벤트 및 아이템


장소

내용


게자르

마을에 들어선 후 키슈카와의 대화 이벤트를 본 후 아이를 따라가서 대화하면 '인형의 기사 20'을 입수할 수 있다.



제 6장 - 지난날의 야상곡 (Norturne)



검은 태양은 프로딘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었다. 브가사스의 성으로 지금까지 싸워왔던 동료들이 하나 둘씩 모이고 대책 회의에 들어간다. 아무래도 이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공명마법의 힘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오고 일행들은 나머지 공명석을 찾기 위해 다시 길을 나선다.

동쪽으로 나와 관문으로 가보면 목인병들이 돌아다니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마을 사람들이 목인병에 밀려 궁지에 몰려 있다. 목인병을 모두 물리치면 나레제 대장이 뒤늦게 도착한다. 동쪽입구의 길을 통해 그라바톨 성으로 가는 길은 상당히 길게 느껴질 정도로 오랜시간이 소모되므로 미리 아이템 등을 챙겨 두도록 한다.

그라바톨 성에 도착하면 아리아가 어둠의 태양의 힘을 느끼고 쓰러지고 만다. 이때 슬레이트 외교관이 나타나 일행들을 자신의 집으로 데려간다. 쓰러진 아리아를 보아하니 아무래도 이 상태로는 성까지 같이 못 갈 것 같다. 할 수 없이 남은 일행들만 그라바톨 성으로 가기로 결정하고 성의 북쪽으로 가면 한 병사가 바닷가를 바라보고 있다. 병사가 바라보고 있는 곳을 보면 렉토 섬에서 이상한 빛이 뿜어져 나오고 있다.

아리아가 있는 곳으로 가보면 갑자기 목인병들이 마을을 습격해온다. 목인병들을 물리친 후 슬레이트 외교관의 집으로 가면 아리아가 다시 회복하여 파티에 합류한다. 아리아를 데리고 성으로 가서 스티그마를 만나러 가자. 스티그마는 현재 일행이 만나야 할 듀올 왕자가 현재 목인병 토벌로 인해 자리에 없다고 말한다. 스티그마와의 대화 도중 갑자기 아리아의 몸에서 빛이 나더니 그녀는 갑자기 어디론가 뛰어나가 버린다. 급하게 뒤쫓아가는 일행은 아리아가 도서관에 있는 걸 발견한다. 이곳에는 여러 가지 역사 문서들이 잔뜩 있는데 아리아에게 말을 걸면 다시 어딘가로 뛰어 가버린다. 일단 이 안에 있는 문서들을 모두 읽고 밖으로 나가자. 동쪽을 보면 아리아가 북쪽으로 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녀의 뒤를 따라가면 거대한 철문이 잇는데, 이전까지 잠겨있던 문이 지금은 열려있다. 안으로 들어가면 성의 지하로 갈 수 있는데 지하의 서고에 아리아가 있다. 아리아에게 말을 걸면 알 수 없는 말을 하며 다시 밖으로 나간다. 일단 나가기 전에 안에 있는 책들을 전부 읽어보도록 하자.

책을 모두 읽은 후 아리아를 따라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아리아가 어떤 방 앞에 서 있는데 안으로 들어서자마자 방을 가득 채우고 있는 거대한 마법진을 발견한다. 아리아는 레오네가 기다리고 있다는 말과 달의 공명석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다시 밖으로 나가버린다. 일행들은 다시 아리아를 쫓아 올라가고 서고 옆에 잠겨 있던 문 앞에 아리아가 서있는 것을 발견하지만 그녀는 이내 쓰러져 버린다. 그녀를 데리고 스티그마에게 데려가면 한 병사가 달려와 듀올이 목인병에게 포위 당했다는 것을 알려온다.

급하게 동쪽에 위치한 동굴로 이동하면 듀올 왕자가 계속 몰려오는 목인병들에게 밀려 위기에 빠진 것을 발견한다. 듀올 왕자가 계속 몰려오는 목인병들에게 밀려 위기에 빠진 것을 발견한다. 듀올 왕자를 도와 목인병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든 목인병을 제거하고 성으로 돌아가면 캡틴 토마스가 도착, 일행들은 공명석을 찾기 위해 렉토 섬으로 떠나게 된다.

섬으로 나오면 공격 마법은 사용할 수가 없게 되는데, 아무래도 어둠의 태양의 영향인 것 같다. 따라서 앞으로 전투에서는 토마스와 미첼의 마법이 유용하게 쓰여지니 알아두자. 섬에 상륙한 후 북쪽의 동굴로 들어가면 한 개의 스위치가 보인다. 스위치를 누른 뒤 위를 보면 그림이 새겨져 있는 바닥이 눈에 띄는데, 이 바닥의 어두운 부분을 밟을 경우 통로가 막혀 버리므로 밝은 쪽만 밟으며 진행하자. 어떤 곳은 밟으면 그냥 바닥이 무너지며 밑으로 떨어지는 곳이 있는데, 바닥을 보면 금이 가있는 부분이 있으므로 유심히 살피면서 건너가자.

모든 트랩을 건너 지상으로 다시 올라가면 예전 이곳에 유배왔던 레오네의 흔적을 찾아가야 한다. 이곳에 있는 부서진 집들을 돌아다니면 예전 이곳의 유배되었던 사람들의 일기를 볼 수 있다.

페허가 된 집 근처를 조사하면 여신의 석상이 부서진 것과 정상적인 것이 있는데, 이곳에서 아이템을 얻어야 나중에 벽을 타고 올라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조사하도록 한다. 공명석을 얻었으면 다시 배를 이용하여 성으로 돌아가 아까 전 마법진이 있던 방으로 돌아간다. 공명석을 이용한 이계로 가는 의식이 시작되고 의식이 끝나자마자 아리아는 쓰러지고 만다. 이계로 가기 전 최후의 회의가 시작되고 폴트 일행은 맥베인을 제외한 나머지 인원들이 레오네가 있는 이계로 떠나기로 결정한다. 6장에서의 숨겨진 이벤트 및 아이템


장소

내용


관소

목인병을 물리친 후 얏지와 대화하면 '프로드의 모험 10'을 입수할 수 있다.


배들 동굴

숨겨진 비밀통로가 있다.


그라배들 성

도서관의 사서와 대화하면 '프로드의 모험 11'을 입수할 수 있다.


렉토섬

북서족 폐가의 보물상자 안에 '프로드의 모험12'가 있다.



제 7장 - 이계의 달의 진혼곡 (Requiem)



의식을 통해 현실계와 이계의 통로가 연결되자 이계로 가기 위해 캡틴 토마스와 함께 바다로 나간다. 중간에 라몬을 만나고 계속 전진하는 일행은 드디어 섬에 도착하여 이계로 통하는 통로로 들어간다. 이계에 도착한 일행은 하늘 위에 떠 있는 어둠의 태양을 보게된다.

근처 마을에 배를 정박하면 이계의 사람들과 만나게 된다. 배에서 내린 후 마을 북쪽으로 가면 어떤 아이들이 마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공격 마법을 사용하자 어른이 달려와 사용하지 말라며 사라진다. 아무래도 일행들이 사용하고 있는 마법과 이곳의 마법은 약간 다른 것 같은데...

마을 사람들과 대화가 전부 끝나고(레오네와 여왕에 대한 이야기는 반드시 들어야 한다) 북쪽의 입구로 진행하면 이계의 몬스터들을 만나게 된다. 이들 또한 공명성에 의한 공격 마법은 전혀 사용할 수 없으므로 만약 공격형 공명석을 장비하고 있을 경우 모두 해제하고 다른 것들을 장착하도록 한다(보조,회복 계통의 공명석은 사용할 수 있다).

북쪽으로 계속해서 진행하면 검은 옷을 입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데, 그들은 말도 없이 몬스터들을 내려놓고 사라져 버린다. 검은 옷의 사내들이 풀어놓은 몬스터들을 모두 물리친 후 북쪽으로 더 올라가면 여왕이 있는 에스핀에 도착할 수 있지만 지금은 여왕을 만날 수가 없다. 마을 입구에 위치한 집 안의 여자에게 말을 걸면 지금 어린 여왕의 탄생일이 얼마 남지 않아 여왕의 얼굴을 보기가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오렌지 색의 플로레가 있으면 여왕을 만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나면 마을 앞에서 만났던 사람들이 돌아오고 그 사람들로부터 플로레를 체집할 수 잇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오렌지 색의 플로레는 맨 처음 상륙했던 아프로드의 출구 앞에 있는 나무에서 채집할 수 있다.

오렌지 색의 플로레를 구한 후 채집용 아이템을 줬던 사람에게 말을 걸면 여왕의 성으로 이동한 후 여왕을 만나게 된다. 일행은 여왕과의 이야기를 통해 현재 레오네가 어디에 있는지와 공명석과 어둠의 태양에 대한 이야기들을 모두 듣는다. 이야기가 끝나고 여왕의 배려로 궁에서 하룻밤 묵게 되는데 궁의 1층 동쪽 외곽에 설치된 집 안의 책장을 뒤지면 레오네의 악보를 찾을 수 있다.

궁에서 휴식을 취한 뒤 레바스 13세 와 여왕을 만나 후 다시 아프로드의 토마스에게로 돌아가자. 토마스에게 돌아가면 이제 리콘느라는 곳으로 출발한다. 리콘느 북쪽 방향에 레오네가 살고 있다고 하는데 마을에서 나와 북쪽으로 가보면 레오네가 워프 트랩을 걸어놓은 곳으로 갈 수 있다.

여기서 이리저리 워프하다 보면 보라색으로 된 바위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을 가지고 제일 마지막의 4개의 표식에 올려놓으면 워프 트랩이 사라진다. 레오네를 만나 일행은 지금까지 있었던 일들을 모두 설명하고 도움을 요청한다. 레오네가 준 열쇠는 워프 트랩이 있던 곳에 열 수 없던 상자를 여는 아이템으로 레즈나 스톤을 얻을 수 있다.

레즈나 스톤을 가지고 다시 레오네에게로 가면 이전에 보았던 그 검은 3인조에게 레오네가 공격을 당하고 있다. 검은 3인조는 몬스터들을 소환하여 공격하는 데 상당히 강력한 필살기를 가지고 있다. 남은 체력에 주의하지 않을 경우 순식간에 전멸하므로 주의하자.

몬스터들을 모두 물리친 수 레오네에게 돌아가면 지금까지 자신이 해온 일과 어둠의 태양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며 마지막 공명석인 '탄생의 공명석'은 레바스한테 있다고 말한다. 아프로드의 여왕을 만나러 일행이 돌아가는 동안 레바스 14세는 일행이 선물했던 오렌지색 플로레를 놓쳐 플로레를 찾으러 돌아다니고 있다.

에스핀에 돌아와 여왕을 만난 후 아프로드로 가다보면 오렌지색 플로레를 찾던 레바스 14세가 마물의 공격을 받게 된다. 마물의 공격에 막다른 길까지 몰린 레바스 14세는 마법을 사용하다 그만 폭주한 마법으로 인해 몬스터들과 융합되어버리고 만다. 몬스터들과 융합한 레바스 14세는 마법 공격이 거의 통하지 않는다. 물리공격도 통하지 않으므로 공격하기 어려운데 이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거울의 공명석을 이용한 머법 반사를 통해 반사 공격을 해야 한다. 융합한 레바스 14세를 물리친 후 레바스 13세에게서 마지막 공명석인 '탄생이 공명석'을 받으면 일행은 다시 현재의 세계로 돌아온다.



최종장 - 대해에 울리는 주명곡 (Sonata)



이제 드디어 대단원의 막을 장식할 차례이다. 이번 장에서는 이계로 간 일행과 떨어진 맥베인을 조작하여 움직이게 된다. 듀올 왕자와 만난 후 하녀가 있던 방에 가보면 아리아가 누워있다. 아리아와 이계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마을로 나가면 팔마노가 아이다가 도착해있다. 다시 모든 캐릭터가 파티에 합류하고 성 지하의 서고 옆에 있던 잠긴 문 앞에 스티그마와 대화한다.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면 가디언이 일행들을 공격하는데 가디언은 한 마리뿐이므로 쉽게 물리칠 수 있다. 문 안으로 들어가면 성의 지하가 나오는데 엄청나게 넓은데다 몬스터들로 강력한 녀석들이 등장하므로 진행이 무척 까다롭다. 계속 지하로 내려가다 보면 물에 의해 잠겨 있는 문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문은 현재 상태로는 열리지 않으므로 옆의 석판을 조사하여 비밀 문으로 들어간다.

통로 안쪽에는 거대한 마법진이 그려져 있으며 헤비암, 광재구 등이 일행들을 공격한다. 안쪽에서는 듀올 왕자가 밑의 마법진을 작동시키려하다 마법진이 동작된 후 어디론가로 사라져 버린다. 왕자가 사라진 후 나머지 일행들을 이용하여 전에 보았던 물에 잠긴 문으로 가보면 물이 전부 빠져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동굴 안쪽으로 들어가면 거대한 문을 만나게 되는데 오른쪽 벽을 보면 글씨가 새겨져 있다. 닫힌 문들이 공명석에 반응해서 열리는 것을 알게 되면 이계에 갔었던 폴트 일행들이 되돌아온다. 다시 전열을 재정비하고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면 문을 지키고 있는 게이트 키퍼가 등장, 일행들을 공격한다. 게이트 키퍼를 상대하기 위해서는 문 근처에 있는 문장을 읽어야만 공격 방법을 알 수 있으니 반드시 보아두도록 한다.

첫 번째 게이트 키퍼는 바람, 물, 빛의 공명석을 이용한 앙상블 마법을 사용해야만 데미지릉 입힐 수 있다. 두 번째 게이트 키퍼는 불꼿과 바람의 공명석을 이용하여 공격한다. 세 번째 게이트 키퍼는 불꽃과 암흑의 공명석, 네 번째는 암흑과 대지의 공명석을 사용하여 물리친다. 세 번째 게이트 키퍼부터는 통로가 짧아 연속 등장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전투가 끝나면 즉시 체력과 MP를 회복시키도록 한다. 다섯 번째 게이트 키퍼는 이전의 방식과 달리 다소 복잡한 전술을 사용해야 한다. 이번에 사용해야 할 공명석은 거울과 정령의 공명석으로 거울의 속성을 이용하여 마법들을 모두 반사시킨 후 정령을 소환해서 공격을 해야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여섯 번째 게이트 키퍼는 심안, 대지, 물, 빛의 공명석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적들의 모습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심안의 마인드아이즈를 이용해 적의 모습을 파악하고 왼쪽의 게이트 키퍼에겐 물과 빛의 앙상블마법, 오른쪽은 물과 대지의 힘을 이용하여 공격한다.

모든 관문을 통과하면 폴트 일행 눈앞에 비올라륨이 나타난다. 듀올 왕자가 일행들이 가까이 가는 것을 막자 어디선가 스티그마가 나타나 듀올 왕자를 절벽 밑으로 떨어뜨리고 일행들을 전부 이동불능 상태로 만든다. 이때 미첼이 나타나 이동불능 상태에 빠진 일행들을 구해주낟. 이제 스티그마와의 최종 전투가 벌어진다.

스티그마는 처음에는 분신을 이용하여 공격을 해오는데 일단 옆에 있는 빛나는 구술을 없애지 않으면 끊임없이 회복을 하기 때문에 먼저 빛나는 구슬부터 파괴하고 공격하자. 가운데 있는 스티그마는 물리공격이 가능하므로 필살기를 사용해 물리치고 나머지는 앙상블 마법을 사용하여 공격한다.

스티그마를 물리치면 이계에서 레바스 14세가 변했던 것처럼 어둠의 태양의 힘을 흡수해 도그마라는 괴물로 변신하는데 체력이 거의 살인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게다가 부위에 따라 물리공격이 안 통하는 곳도 있어 상당히 까다로운 전투가 될 것이다.

처음부터 도그마를 공격할 수 없으므로 근처에 있는 본크로나 본라드, 그리고 레프트 암을 필살기로 이용해 물리치고 나머지 부위들과 도그마 본체는 마법공격만 데미지를 입힐 수 있으므로 앞에서 사용했던 앙상블 마법을 사용하여 물리친다.

출처 : [기타] 인터넷 : http://www.infobbs.net/sdata/2002/6%B9%DD/2609/ko0.htm

'게임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희 공략  (0) 2008.06.24
삼국지8탄 파워업키트 전략시뮬레이션공략  (0) 2008.06.24
마비노기 빨구 공략  (0) 2008.06.24
모바일 프린세스메이커4 공략  (0) 2008.06.24
프린세스메이커5 공략  (0) 2008.06.24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