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양님의 자료입니다 ^^

~~프린세스메이커4~~

프린세스 만들기!!

※ 공략의 특성상 이미지가 아닌 텍스트로 제작했습니다.
긁어서 편집 후 프린트해서 봐주셔도 좋습니다^-^
개인수정은 가능하나 퍼가실땐 출처를 밝혀주세요^-^
이 공략은 모바일 프린세스메이커4의 공략으로
PC,플스판 프린세스메이커4의 공략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모바일 프린세스메이커4는 기존의 PC판, 플스판 게임에 비해 많이 어렵습니다. 특히 프린세스의 경우 기본 500은 넘어야하기 때문에 이 스탯맞추기만도 버겁습니다. PC판의 경우는 스탯맞추기는 누워서 만화책보기지만..=ㅂ=.. 모바일판에서는 이벤트보기보다는 스탯맞추시는데만 훨씬 더 무리가 가실 것입니다. 저도 겨우겨우 세명의 프린세스를 만들어서.. 같이 공유해보려구 합니다^-^

허접한 제 공략 잘 보시구 모두들 프린세스가 되어봅시다+ㅁ+캬캬캬캬!!

▣ 공통 ▣

1. health : 무리하지 않는다..!!
  건강하게만 자라주면 좋겠지만은..사실 이것은 상당히 버겁습니다; 매달 80G의 지출이 생기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너무 딸에게 투자를 안해주시면 금방 아파합니다. 그러니 30G지출의 무난한 '무리하지 않는다'가 제일 좋습니다. 왠만한 알바 한번뛰면 하루에 한달먹을 거는 일단 버니까요.
물론 꼭 이걸 해야 프린세스를 보는 것은 아닙니다만, 플레이 시 이렇게 설정해두는 것이 편하실 겁니다.

2. 휴식, 왠만해선 하지 않는다.
 휴식은 하지마세요. 이것은 모바일판에서만 가능한 것입니다. 휴식을 하지 않는다면..
레스토랑에서 먹는걸로 때우는 거죠=ㅂ=; 몸무게는 엔딩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물론 좀 비싸긴 하겠지만은... 나중에는 껌값입니다=ㅂ=; 피로도가 체력이랑 비슷해지려하면 풀코스먹어주면 됩니다. 스탯올리는데만도 빠듯한데 휴식까지 해 버리면 정말 시간이 없습니다. 매달 스케쥴 3개를 모두 수업이나 알바로 채워주세요..!

2. 처음 1년간 : 체력 up! 머니 up!
처음 1년간은 다른 것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일단 체력을 키워야합니다.
그리고 첫 1년간 어느정도 돈을 벌어놓아야 2년째부터 슬슬 스탯올리기가 가능해집니다.
그럼 대략 어떻게 해야하는지 나오시겠죠? 바로
농장알바를 뛰는 겁니다.
(리의 경우 무술과 병행해도 좋습니다.)
사실 농장알바는 후반부에 가면 일당도 그리 높지 않고 체력을 제외한 아주 중요한 핵심 에센스 스탯들을 철저하게 깍아 버리기 때문에 최악의 알바이지만..
초반에는 일당도 다른알바에 비해 매우 높고 체력을 길러주니 이만한 알바가 없습니다. 수확제전까지는 농장알바로 돈벌고 체력키워주세요!!

3. 예법교실과 무용교실 그리고 메이드알바
처음 시작시 외출로 시작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해서 어디로 가느냐.. 성으로 일단 갑니다.

문지기가 예법교실을 소개시켜줄 것입니다.(이때 이 대화가 나오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시작해주시면 아마 소개하는 대화가 나올 것입니다. 이 대화를 하지 않아도 예법교실은 생기나 나중에 메이드알바를 받을 수 없습니다.)

예법교실을 바로 시작하진 말아주세요. 예법교실은 체력이 감소하는데 초반에 체력이 감소하면 큰 타격을 받습니다. 예법교실은 수확제 끝난 10월부터 시작해주세요.
1월쯤 되면 중급교실을 다닐 수 있습니다.

1월 스케쥴을 예법,예법,외출로 맞춘다음 광장에 가면 예법교실 선생님이 메이드 알바를 주선해줍니다. 메이드 알바는 가장 좋은 알바이면서 꽤 일찍 얻을 수 있습니다.
프린세스를 만드시고 싶으시다면 알바는 왠만하면 메이드 알바를 해주세요..!

그리고 무용교실. 첫해 12월에 양품점 한번만 가주시면 됩니다. 이것을 잊어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요-_-; 이때밖에 얻지 못합니다. 무용교실을 얻고 싶으시다면 반드시 12월에 외출하시길..!

4. 스탯 평균 500, 매력과 기품의 경우 조금 더 높아야..
 매력과 기품은 최대한 올려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700대도 가능한 듯 하지만 매력이나 기품을 올리는데 그리 힘들지 않고 메이드알바로 돈버신다면 900대는 쉽게 돌파하실 것입니다. 나머지 스탯올리는 법은 각개 캐릭터로 공략때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스탯범위를 써놓긴 했지만 그보다 높아도 되고 높을수록 좋습니다.)

5. 수확제, 잘보고 판단하자.
모바일판은 수확제에서 우승하기가 무척이나 어렵게 되어있습니다. 2위까지는 가도 괜찮겠지만, 3위를 하실 것이라면 차라리 수확제에 가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피로도가 150이나 감소하기 때문이죠. 프린세스만들기는 보통 매력, 기품을 보는 댄스콘테스트를 나갑니다..만 리의 경우는 조금 다르게 되겠군요^-^(캐릭터공략때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제부터 각 캐릭터공략(스탯)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공략은 공략이 쉬운 캐릭터순으로 진행됩니다.

▣ 리 ▣
스케쥴 포인트 : 무술교실 → 무용교실, 메이드 알바
스탯 포인트 : 매력, 기품 500~600, 무술 스탯 500~550, 감수성 500~600


 
리에게 중요한 스탯은 무술입니다. 1441년부터는 무술교실을 다녀주세요.
돈이 부족하시다면 농장알바를 추천합니다. 체력을 올려주기 때문이죠.
무술을 올리기 때문에 무술교실을 다니는 한 수확제는 당연 무투대회입니다.
무기는 금전적여유가 허락하는 한도내에서 해결하시고(2년까지는 없이도 우승 가능합니다.)
9월이 되면 살짝 세이브해놓으셨다가 우승하지 못한다면  로드해서 우승할 때까지 해주세요=ㅂ=;
2년때까지는 왠만해선 우승하겠지만, 리제라는 녀석이 워낙에 세기 때문에 리제와 붙지 않기 위해 이런 노가다를 하는 것입니다-ㅂ-;
우승상금은 3000G이므로 수업들을 시간을 버는 것이죠. 최대한 무술스탯을 550정도까지 올려놓아야합니다. 돈이 부족하시면 다시 농장알바도 같이 병행해주시고..

이렇게 하면 리가 나올 때쯤(1444년)에는 550까지 올리셨을 겁니다.
그전에 올리셨다면 정말 잘하시구 계시구요!! 이제부터는
무용교실과 메이드알바를 병행해주세요. 리의 경우 감수성도 매우 중요한데, 감수성이 500~600정도 되셨다면 메이드알바만 하시길 권합니다. 고급 무용교실을 계속 다니기엔 메이드알바만으론 너무 버겁죠.
매력, 기품이 왠만큼 되신다면 감수성도 무용교실보다는 집안일 시켜서 올리는 것이 낫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리의 경우는 마성이 어느정도 있어도 괜찮기 때문에 스탯부족시 메이드알바만 해놨다가 막판에 마계의 도구점에서 아이템 사먹여도 괜찮구요.
그렇지만 리의 경우는 스탯평균도 낮고, 초반에 올려놓은 체력도 꽤 되실 것이기 때문에 왠만해선 아이템노가다없이 무난히 스탯은 맞추실 수 있으실겁니다.

아참..! 매력이 올라가게 되면 무투대회에서 우승하실 수 없기 때문에 댄스콘테스트로 나가시길 권하구요.. 그리고 댄스콘테스트보단 그냥 쉬시길 더 권합니다^-^;

▣ 바로아 ▣
스케쥴 포인트 : 무용교실, 메이드알바... (후반부 가능하다면 마법교실)
스탯 포인트 : 매력, 기품 900대(700대도 가능할..듯) 무술,마법,업보 제외한 전 스탯500이상


사실 리는 왕자가 아니죠^-^; 그렇지만 바로아부터는 왕자님이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까다로워지겠네요.(사실 바로아는 까다로울 것도 없습니다=ㅂ=)

첫 1년은 공통부분에서 언급한 것처럼 해주시고...
메이드 알바로 돈벌고 무용교실다닙니다.
이렇게 되면 왠만한 스탯들은 전부 500대가 되었을 것이고, 매력, 기품은 900대까지 가능하실 겁니다. 그러면 지력은 어떻게 올리는가...

바로아의 경우는 마성이 높아야 하기 때문에 마계의 도구점을 이용하신다면 부족한 지력과 감수성은 쉽게 올리실 수 있습니다. 저도 이렇게 해서 봤구요. 그러나 이런 아이템노가다를 이용하지 않으시고 싶으시다면 마법교실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마법교실에 대해선 샤를공략으로 가서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지명도부분. 어느정도 스탯을 올리셨다면 사교까지는 무난히 가실 것입니다.
문제는 대신부터인데.. 대신은 지력이 100이상이 되어야합니다. 여왕은 기품이 높아야만나구요.
프린세스 스탯을 만드시고 계시다면 왠만해선 국왕까지 쉽게 만나실 수 있습니다.
나중에 바로아를 만나기 위해 외출을 하고 남는 부분은 성으로 가서 지명도 올리는데 써주세요.
높은 직위에 있는 사람일수록 당연히 지명도도 훨씬 많이 올라갑니다.
막판에 다른 스탯은 다 맞췄는데 지명도가 낮다면 계속 외출하셔서 국왕 만나주시구요.
국왕한번 만나면 12나 올라가기 때문에 금방 올리실 수 있습니다.

▣ 샤를 ▣
스케쥴 포인트 : 메이드알바, 마법교실, 집안일
스탯 포인트 : 매력, 기품 900대(700대도 가능할..듯) 무술,마법,업보 제외한 전 스탯500이상

가장 어려우신 샤를 왕자님이십니다..-ㅅ-..
마성이 높으면 안되기 때문에 마계의 도구점을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구요,
도구점은 버그 때문에 도구점 아이템으로 스탯올리는 것은 또한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가장 어려운 공략이 되겠네요. 그렇지만 분명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화이팅!!

먼저 시작은 다른 왕자님들과 같구요,
1441년부터는 마법교실을 다녀주셔야 합니다.
지력이라는 녀석 때문이죠. 샤를의 경우 무용교실은 다니지 말아주세요.
지력을 엄청나게 까먹기 때문이죠. 지력은 한시라도 빨리 500대를 돌파하여야하기 때문에 무용교실 다니는 것은 무리입니다.
그렇지만 메이드알바로만 돈을 벌기 때문에 왠만해서 매력, 기품은 금새 올리실 거니까 걱정마세요.

마법교실이 처음에는 까먹는 스탯도 많지만 상급이 되면 달라집니다.
전 처음에 PC판을 생각하고 업보가 올라갈거 같아서 마법교실을 보내지 않았는데요,
모바일판에선 오히려 업보가 줄어듭니다. 최고죠=ㅂ=!!
그리고 상급에선 양심만이 줄어듭니다. 그러나 양심의 경우 메이드알바를 계속하고, 집안일도 병행하게되므로 전혀 상관없구요...
마법교실은 꽤 오래 다니셔야 할 겁니다. 지력이 쉽게 오르지 않거든요.

지력이 500대를 돌파했다면 이제 메이드알바와 집안일을 해주세요.
매력과 기품이 왠만큼 올랐다면 이제 집안일 독주입니다..!
(매력과 기품은 화려한 드레스같은 아이템으로 빨리 올려주세요.)
집안일로 올려야 할 것은 감수성인데요... 아마 500맞추기가 쉽지 않으실 겁니다.
저같은 경우는 470까지 올리고 허탈한 상태에서 엔딩을 봤더니 샤를과의 엔딩이더군요+ㅁ+!!
위에서 전스탯이 500이상이라 했지만 하나정도 살짝 빠져도 됐습니다-ㅂ-;
그렇다고 나태해지지마세요..!! 올릴 수 있으신 만큼 최대한 올리시구요.
감수성의 경우는 400후반대에서도 가능하다.. 라는 생각으로 희망을 잃지 마시구^-^!!


 ▣ 이벤트 ▣
아무리 스탯을 맞춰봤자 뭐합니까. 눈이라도 마주쳐야죠=ㅂ=..!!
이벤트부분은 한번에 정리하겠습니다. 프메4의 경우 이벤트가 매우 중요하구요, 또 모바일판에서는
한번 놓치면 볼 수 없으므로 더더욱 중요합니다.
한번 이벤트를 볼 때마다 신뢰도 5가 올라가구요, 보통 80정도 맞추시면 엔딩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벤트 한 두 개 놓친 걸로 너무 자책하시진 마시구요^-^;
나정도 안본걸로는 엔딩보는데 크게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중요이벤트같은 경우는 좀 필요하겠지만^-^; 저같은 경우 이벤트 하나를 놓쳐 샤를의 경우 신뢰도75에 엔딩 봤습니다^-^
이벤트의 경우는 저도 다른 공략을 참고했고, 또 약간 맞지 않는 것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한지 좀 되다보니 기억이 가물하네요; 죄송합니다.)


그러므로 1444년부터 1447년까지는 매달 외출하시길 권하구요^-^;
공략하시고 싶은 캐릭터의 2~3개월 내외의 이벤트가 발생하는 장소는 둘러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리를 공략하시려면 바로아가 마계 뚫어주는데까지는 바로아도 같이 공략해주시기 바랍니다.
PC판과 달리, 바로아의 경우 리를 공략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샤를의 경우 건국제참가는 필수입니다!(특히 마지막 1448년!)


※ 마루쨩님의 공략을 참고해 모바일판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미리 양해구하지 못한점 죄송합니다.
문제가 있을시 바로 삭제토록 하겠습니다.

날짜

샤를

바로아

1444년

    

10월

광장,번화가-승락한다.

11월

광장-도마뱀먹음=ㅠ=

12월

광장-고양이와 놀고 있음

1445년

1월

건국제

광장-바닥에 누워있음. 드래곤얘기

2월

광장-시장에 장보러감

번화가-장보기

3월

광장-예쁜보석보기

번화가-화가그림

4월

거리-

거리-교회싫어함

5월

거리-

6월

시장-놀러가자고 함

다크타운-바로아와 첫만남

7월

광장-바쁘다고 가버림

다크타운-바로아의 경고

8월

광장-마을 모험

다크타운-바로아포기-_-;

9월

10월

광장-교회가기

다크타운-맑은날씨싫어함

11월

드래곤 계곡-드래곤 변신

다크타운-마계뚫어줌

12월

크리스마스 이벤트

크리스마스 이벤트

크리스마스 이벤트

1446년

1월

2월

3월

4월

광장-무기점에 감

광장-아이들과 노는 리

마계광장-구해줌

5월

광장-주점 다녀옴

번화가-다크타운에 놀러갔다가 바로아와 마주침
번화가-울고 있는 여자애

다크타운-스파이로 왔다고 하는 바로아

6월

거리-마법에 대해

다크타운-군것질

7월

광장-마을시찰

번화가-덤비는 녀석 손봐줌

마계술집-음료수마심

8월

광장-수확제

번화가-함께 쇼핑

마계광장-마법석

9월

10월

광장-피리부는 샤를

번화가-리가 병원에 따라감

마계광장-딸의 노래에 대해 물어봄

11월

광장-불량귀족 무찌름

마계광장-바로아 치료

12월

도구점-지도보며 좋아하는 샤를

마계 - 드래곤계곡

선물받음

마계광장-어머니

이야기

1447년

1월

레스토랑- 밥을 공짜로 먹음

마계주점-술취한 바로아

출생비밀 이벤트- 술에 취한 바로아가 딸의 아버지 이야기를 하고, 사실을 알게 된 딸이 화나서 아빠와 마왕한테 따집니다.

2월

3월

거리-말 안타는 이유

4월

이자벨이벤트-마계로 가면 노래소리를 들을 수 있다.

5월

외출해서 마왕성으로 가면 비니가 마계와 관계없는 사람한테 물어보라고..

6월

거리- 리를 만난다.

PC판에서는 계속 이벤트를 볼 수 있지만, 모바일 판에서는 한달에 한번밖에 볼 수 없습니다. 이벤트를 보시고 싶으시면 몇 달 전부터 미리 이벤트를 보도록 하세요.

리가 점술사한테 물어보라고 하고, 번화가로 가면, 점술사와 만나 다음달 첫주에 마계광장으로 가라고 합니다.

7월

외출하셔서 마계로 가시면 이자벨과 만납니다.

마계광장- 바로아와 숲에서 데이트

8월

번화가- 수확제이야기

마계광장- 선물받음


 마치며..

여기까지 잘 하셨다면 무난히 프린세스 만드실 수 있으실거예요^-^
그동안 시험 때문에 바빠 공략을 못올리고 있었더니-_-; 그새 가물가물 해졌네요;
잘못된 점 있으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시구요^-^

출처 : 모나와닷컴(http://www.monawa.com)

'게임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르피아공략  (0) 2008.09.20
리프그린 공략&포켓몬  (2) 2008.09.20
모바일 프린세스메이커4 공략  (0) 2008.09.20
와우 검사 폭요 불뱀 공략  (0) 2008.09.20
메이플스토리 공략  (0) 2008.09.20
동물의 숲 공략  (1) 2008.09.20
Posted by Redvir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