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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08.06.17 메이플스토리 색깔로 보는 아이템 판별법
색깔로 보는 아이템 판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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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전에) 이 판별 방법은 수 천장의 스크린샷을 보고 작성한 내용 입니다.
여러가지 오차와 차이점을 일단 써놓고 댓글을 보면서 다시 확인하고 그 과정을 무려 15번을 거듭한 끝에 완성된 자료라는 것을 밝힙니다.
불법 펌은 금지하며 퍼가실 경우에는 idtmddnr@naver.com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거나 답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는 오직 인소야닷컴(http://www.insoya.com)과 제 블로그(http://blog.naver.com/idtmddnr) 그리고 플레이포럼(http://maple.playforum.net)에서만 볼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저작권 : 스티어스 서버 [아크로신]


유저들의 사고 오류
유저들이 보는 관점은 바로
10% 주문서 또는 30% 주문서가 얼마나 발렸나? 하는 것으로 판단을 합니다.
만약, 이것이 맞다고 쳐지면
최소한 보라색의 아이템의 경우,
10% or 30% 주문서는 한 장 이상 발려있어야 한다 결론이 나옵니다.
하지만 60% 7작의 경우, 보라색이 되는 희귀한 현상에 의해 이 공식은 성립되지 않습니다.
그럼 여기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2가지 입니다.

하나는
레벨별에 따른 아이템 기본 옵션에 x ?%를 곱해주었을 때 일정 상수의 범위에 따라 아이템을 나누는 것

다른 하나는
아이템의 기본 옵션에 더해지는 주문서의 + 효과를 총합해, 그 구분선을 적절하게 나눈 후 그 범위를 구한다.

처음에는
1번의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레벨별, 종류별 차이가 너무나도 다양해서 구하는 방법이 여간 쉽지 않더군요.

그래서
가능성이 남아있고 쉬운 두번째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가설을 추가 했습니다.
'메이플에 존재하는 어떠한 아이템이라도 상관없다. 파란색, 보라색, 노란색, 주황색 같은 옵션의 경우는 주문서의 + 효과에 의해서만 결정된다.'라는 것이었습니다.

실험 결과

노작인데도 불구하고 흰색, 회색이 아닌 파란색이 있었던 것입니다.

여기서
'어떤 아이템이라도 상관없다. (단, 캐시 아이템은 제외한다.) 파란색, 보라색, 노란색, 주황색 같은 옵션의 경우는 주문서의 + 효과에 의해서만 결정된다.'의 가설은 성립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저는 가설을 수정했습니다.

아이템의 기준은 중급 옵션을 기본 상수로 한다.
예를 들어, 기본 옵션이 10인 아이템이 있을 경우를 기준으로 본다면
하급의 경우, 이 결정되기 위해서는 중급보다 부족한 포인트 상수 더 필요하고
상급의 경우, 이 결정되기 위해서는 중급보다 우월한 포인트 상수  덜 필요하다.



*포인트 상수

STR 1당 포인트 1

DEX 1당 포인트 1

INT 1당 포인트 1

LUK 1당 포인트 1

물리 방어력 1당 포인트 1

마법 방어력 1당 포인트 1

공격력 1당 포인트 1

마력 1당 포인트 1

명중률 1당 포인트 1

회피율 1당 포인트 1

이동속도 1당 포인트 1

점프력 1당 포인트 1

HP/MP 10당 포인트 1, 5의 자리에서 반올림법 계산.


체력 효과의 경우

중급보다

1~4 낮은 경우에도 같은 급으로 취급해줍니다.

가령

체력이 100인게 중급이고 나머지 옵션이 같은 것과

체력이 96인게 중급이고 나머지 옵션이 같은 것은

동급 취급을 당합니다. (즉, 흰색으로 표기된다는 말)


체력은

반올림 계산 후

나누기 10을 해서

상수를 정합니다.


100인 경우

상수는 10


98인 경우에도

반올림을 해줘서

역시 상수는 10


이해 안 되시면 쪽지 보내주세요.


Part l
기본 Item

1. 흰색중급 옵션을 X라 한다면
흰색의 범위는
X ~ X+5입니다. (차례로 나열하면, X, X+1, X+2, X+3, X+4, X+5)

예를 들어 중급이 10이면 10, 11, 12, 13, 14, 15까지 흰색으로 취급해줍니다.
즉, 중급에 최대 5의 상승효과가 있는 경우까지 흰색으로 취급해줍니다.


2. 회색
회색의 범위는 중급의 기준치보다 '1'이라도 적으면 됩니다.

3. 파란색

파란색의 범위는 X+6 이상(같거나 크다) 입니다.

가령 공격력 69 마력 113이 중급인 무기가 있으면 71/117의 경우 +6 이상이라 파란색이 됩니다.
공격력의 경우 +2, 마력의 경우 +4 → 합계 : 6

(메이커 스킬의 추가로 인해 파란색이 더 나올지도 모릅니다.)

*알아두기

여기서 말하는 중급이란?

중급은 캐시 아이템 '미네르바 부엉이'에 나와있는 옵션을 기본으로 삼아야 합니다.

이런 경우는 없지만 공식에 따르면 공격력 10, 마력 10이 중급인 아이템이 있으면
공격력이 1이라도 마력이 19가 된다면 총 합이 20이므로 흰색으로 인식합니다.


Part ll

주문서가 발린 Item


이 부분은 너무나도 경계가 모호해서 좀 헷갈리시죠

제 가설에 의해 알아낸 법칙에 의하면 이 효과는 어떤 방어구라도 상관없고 어떤 무기라도 상관없습니다.

이것은 중급기준으로 취급해주어야 합니다.

주황색, 파란색, 보라색, 노란색은

아이템의 중급 기준 (미네르바의 부엉이 기준)으로 상급 + 효과에다 주문서로 +되는 효과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1까지는 회색 (주문서의 역효과로 떨어지는 경우)
+0~5까지는 주황색이고 (주문서가 발리면 흰색이 주황색으로 바뀐다고 보시면 됩니다.)
+6~20까지는 파란색입니다.
+22~39까지는 보라색이고
+40 이상은 노란색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참화도는 기본 공격력이 100입니다.

오! 검은 켄타우로스를 잡고 참화도를 득했습니다.

그런데 이 참화도의 공격력은 99이며 하급입니다.

회색이죠.

그냥 발려라 하는 마음에 10%를 질렀습니다.

실패.

업그레이드는 6이 남았습니다.

색은 그대로 회색.

여기에 주문서(30% 4개, 60% 1개, 100% 1개)를 발라서 모두 성공시켰다고 했을 경우
40 + (-1){이 수치는 중급의 옵션에서 부족한 옵션} = 39
즉, 추가 옵션이 39이 되므로  보라색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만약 여기에 백의 주문서를 사용해서 운 좋게 업그레이드 횟수가 1이 부활했고 100%를 지르게 된다면 확실하게
노란색이 될 것입니다.


하나 더 해봅시다.
망토 물리 방어력 주문서 60%

물리방어력 3 마법방어력 1을 올려줍니다.

망토 물방 주문서가 최소 2장이 발리면 파란색 취급을 해줄 것입니다.

한개당 4를 올려주니까요. 결국 포인트는 8이 올라가게 되는 것이죠.


이해를 돕기 위해 하나 !더 해봅시다.

30% 260% 2장이 발린 단검이 있다고 칩시다.

30%는 공격력 5 LUK 3 물방 1
60%
는 공격력 2 LUK 1을 올립니다.

30% 한장당 오르는 숫자는 9, 60% 한장당 오르는 숫자는 3입니다.

그럼?

18 + 6으로 24가 오르고
이 아이템은 보라색이 됩니다.


*무기 공격력/마력 주문서 상수
10% or 15%(이벤트) or 30% =
9
60% or 65% or 70%(이벤트) = 3
40% (이벤트, 64제 메이플 무기 전용) = 5

100% = 1


*무기 명중률(전사용 무기 + 인파이터 무기) 주문서 상수

100% = 1

60% or 70% = 6

10% or 30% = 11


여기서 중요한 것은 주문서의 효과에 의해 오르는 모든 옵션을 다 쳐주어야 한다는 겁니다.

물론 중급을 기준으로 계산해주어야 하죠.

만약 60%가 7장 다 발렸는데 보라색이다.

그러면 확인해보세요.

마법사의 무기의 경우 마력만 보시고 결정하시는데 공격력도 봐줘야 한다는 사실!


*모든 100% 주문서의 포인트 상수는 1입니다.

단, 체력 주문서의 경우 포인트 상수는 0.5이며 반올림해서 1로 계산하되, 총 올라가는 체력의 합의 반올림이라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됩니다. 체력 주문서 100%가 5장 발렸다고 해서 상수가 5가 되는 것이 아니라 2.5에서 반올림, 즉 3이 된다는 사실


 

Part lll. Cash Item

기본 색 : 흰색
주문서가 1장이라도 발릴 경우 : 주황색

펫장비는  혼돈의 주문서나 백의 주문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Part lV. 혼돈의 주문서


혼돈의 주문서는 아이템의 옵션을

-5~+5까지 랜덤으로 변화시킵니다.

어떤 수치라도 상관없으며 가령 체력이나 마나도 -5~+5의 수치로 변하게 됩니다.


만약 상수가 1~5의 추가 효과가 있다면 혼돈의 주문서의 어둠의 효과로 그 옵션 자체가 날아가 버리는 수가

있고, +5가 되어 10%의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혼돈의 주문서는 도박입니다.

도박은 도를 지나치면 피해가 커집니다.

적당히 조절하며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PS. 뒷 이야기

몇달전 이 글을 처음 썼을 때, 보라색과 노란색의 경계면이 허술했습니다.

그래서 귀찮은 관계로 40까지라고 썼습니다.

그런데 10%가 4장이 발려 + 36인데 노란색인 아이템의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때 저는 처음 세운 결론이 그냥 그저 + 효과에서만 아이템의 색이 결정된다였습니다.

그런데 이 제보를 받고 급히 가설을 수정했습니다.

아이템은 중급을 기준으로 하는데 부족하거나 우월한 포인트는 기본 값에서 ±효과를 계산해주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경계면을 찾다

최소 근사값이

38?이었을겁니다.

이걸로 썼었고

계속 바뀌면서...

흑... 결국

시간이 갈수록 제 정보는 틀렸다는 것이... 들통나더군요.

계속 수정하고 고치고 보완하고...하다보니

어느새

완전한 법칙을 알게 되어버린...
노란색 아이템은 거의 없었고...

경계 찾기도 참 힘들었죠.

게다가 체력/마나의 아이템의 경우 참... 힘들더군요.

반올림이라는 걸 생각해내기까지 말이죠.


하지만 몇 주간의 조사결과

확실하게 나왔습니다.

+40부터 노란색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걸 알아도 소용없다는 것.



이 글이 여러 유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과 그저 색깔이 파랗다고해서 지존작 아이템인데도 불구하고 "합성이다."

라고 하는 우를 범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쓴 겁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idtmddnr/10029793688
Posted by Redvir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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