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오캐 공략

게임공략 2008. 6. 21. 11:36

철쇄아의 능력치.

힘50,방어력50끝


입니다 ㅇㅅㅇ


일단 먼저 중앙에서 산혼호호호호철저로 몹잡고

놀다가 레벨 10되면 폭류파 배우잖습니까.

그때면 애들쓸면된즌데 폭류파 10배우면 쿨타운 조금 낮아짐


폭류파 뎀지가 초반엔 500밖에안됨 ㅇㅅㅇ

근데 민첩 200정두 찍으면 5000정두가 되요 ㅅㅇ

폭류파 시전하는데 시간이 걸려서 ..ㅇㅅㅇ

맞추기가 좀 어렵죠

일단 폭류파배우면 애들 조루애들 찾아다니면서 폭류파 견제해주고

인페르날 가서 썰어주시고 철쇄아 2개살때까지 민만 쭊쭉

그담부턴 신돌4개 올힘

이면 됩니다


그러면 대충 금강참파 힘 200이면 뎀지 12500입니다

ㅇㅅㅇ

거의 사기적 댐지 ..

요괴모드하면 개사기구요 애들 난전하고 있을때 쓰면 캐강함 ...

그러헤 되면 요괴모드 쓰고 요괴모드 쓰면 요고의포효 있어서

모든 쿨탐 초기화되는데 그떄 금강 게쏙갈겨주면 애들썰려요





조로 공략입니다


조로는 초반에 아주 사기적인 캐릭이죠


처음에 팀들이 다 죽여놓은거


도깨비 참수로 스틸하고요


렙 2되면 번뇌봉으로 몹들 잡으면서 렙업하면 됩니다.


그리고 번뇌봉 렙 2만들면 팀이랑 같이


인페르날 던전에서 인페르날 잡으면 됩니다


적이 와서 방해하면 도깨비참수쓰고


드래곤 회오리로 날려버립니다.


그다음 밑에서 대기하다가 다굴ㅋ


그리고 렙 20이 되면


웨코문드로 갑니다


그담 몹 풀솬 하고 삼천세계 날립니다


그러면 돈이 1만~2만이 모일겁니다


삼천세계 뎀지가 4000이지만


몹의 방어타입은 헤비라서 마법 뎀지는 더 입습니다


그래서 호로는 한방에 죽일수 있죠


그러면 모인 돈으로 올 민책 사면 뎀지가 2000정도는 됬을겁니다


그러면 이때부터 영킬하면 됩니다


삼천세계는 영웅한테 쓰면 낭비입니다


삼천세계는 쿨다운 될때마다 웨코문드나


드래곤 초원으로 가서 날리면 됩니다


영킬할때는 도깨비참수랑 번뇌봉


쿨다 될때마다 쓰다가 용권으로 스턴걸면 됩니다.


용권은 뎀지 3000이라고 나와있는데


뎀지는 이상하게 1000도 안나옵니다;;;;ㅋ


그냥 스턴용 기술


초반에는 조로가 사기적이라서


초반에 적 못크게 하면


조로가 뎀지 3000될때 적은 뎀지 1000~2000정도밖에 안됩니다


그리고 조로는 전용템 끼지말고


신돌만 6개 껴야하고요


그다음 올 민책 사면 됩니다.









유스케로는 한번도 져본적이 없는 유스케 플레이어 입니다;; (;;)


유스케는 초반에 영환(맞나?)과 숏건이 쌔기 때문에 몹도 잘잡아줍니다


렙 11까지는 경험치 책을 사줍니다 (일찍 렙을 찍을수록 스킬뎀이 높아 효율성이 좋습니다) 저는 보통 오른쪽팀을 하는데요


인페르날 잡기가 편한편이거든요 아무튼;; 문을 깨지 마시구 그 밖에서 영환과 숏건을 번갈아 쏴주면서 잡아줍니다(이때 힌트; alt 를 누르면 인페르날의 체력이 뜨는데 이왕이면 인페르날의 체력을 잘 보고 효율적으로 스킬을 써주세요)


그리고 우리팀 첫번째 보스와 두번째 보스를 먹는 편이 편합니다(인페르날 가기 전에 할수도 있고 간 후에도 할수 있지만 딴사람에게 뺏기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첫번쨰 보스는 영환과 숏건만으로도 잡기 쉽고요;;       아직은 렙이 낮기 때문에  2번째 보스는 영광탄도 써야할겁니다   남은 보스들도 잡아주시면 더 좋겠네요


이러다 보면 전용템을 3개  금방 맞추게 됩니다  그리고 변신을 하게 되는데요   변신을 하면 바로 500원짜리 체력스톤을 들고 (남은 3칸 모두)


웨코문드로 달려가는데요      이곳이라고   표기 된곳으로 바로 달려들어 갑니다 (물론 몹들을 모두 꽉채우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입구                                                                            

                                                                                ] ]

                                                                                ] ]

                                                                                ] ]

                                                                                ] ]

                                                                                ] ]

                                                                                ] ]

                                                                                ] ]

  부우                                                               이곳  ] ]


그러면 최소한의 면적으로 싸울수 있기때문에 체력이 덜달게 됩니다 둠가드 말고 아란칼(해골)한테는 많이 달기 때문에 자신에게 붙어있는 아란칼을 처리하고 둠가드(체력 5000의 호로들) 를 잡아주시면 돼겠습니다 죽어도 상관 없고요 체가 많이 달앗다 싶으면 500원짜리 체력스톤을 드세요


돈을모아서    전용템   3  (아까 산거 )   황제보검 3   (웨코문드에서 모은 돈으로) 을 들고  이제 드래곤 초원으로 갑니다 웨코문드보다 효율성이 높은데  왜냐하면 날고 있는 드래곤이 있어서 겹칩니다  스플래시가 있는 유스케에게 좋죠


그래서 모은 돈으로 힘책 사주면 부우 쉽게 잡을수 있습니다



제가 황제의 보검 3개를 끼라고 추천해드리는 이유는  황제보검이 공+200 수비+200 을 해주는데요


힘캐릭인 유스케는 힘의책을 사도 방어력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황제보검 3개를 끼워주시면   데미지감소 94퍼 정도가 됩니다 (안끼면 70~80퍼센트로 많이 달음)












일단 순보있는 케릭들을 추천하구요.. 그중에 손오공을 추천합니다.


손오공은 1랩때 에네르기파 데미지300을 배우기때문에 레벨업,영킬,돈벌이가 용이합니다.더군다나 사정거리가 길어서 좋습니다.


그후 3랩때 배우는 소기탄은 유스케의 범위스턴기술과 같습니다.  이기술은 보스잡,영킬,사냥에 모두 유용합니다.


그후 10랩때 배우는 순보..이 순보를 어떻게 활용하는거에 따라 초보,중수,고수로 나뉘어집니다. 이 순보는 이치고가 10떄 배우는 순보와 같아서 사정거리도 길고 쿨타임이 없습니다. 또한 이순보는 연블(연속순보)가 가능해 아주 유용합니다. 연블사용방법은 유닛을 무브해놓고 원하는 방향에 시프트를 누르고 순보를 하는겁니다.


그후 초사이언과 원기옥,,손오공의 꽃인스킬이죠 ㅋㅋ 손오공이 소기탄과 에네르기파로 영킬을 한다지만  원기옥의 앵벌이와 초싸이언의 보스킬,영웅킬이 없으면 손오공은 시체나 다름없습니다.


그럼 게임공략을 말하겠습니다. 처음 손오공을 고른후 센터에 있는 몹에 에네르기를 쏩니다.그리고 곧바로 본진으로 향하면서 본진쪽 몹을 모으고 다시한번 쏴주고 본진으로가 물약을 산후 센터로다시가서 사냥을 시작합니다.

(TIP 되도록이면 에네르기파와 소기탄은 적영웅과 몹이 동시에 맞게끔 해줍니다)  초반관건은 1랩보스뜨기전에 10랩을 찍어서 순보를 배우느냐입니다. 영킬을 2~3정도하엿고 충실히 몹을 사냥하였다면 10랩은 찍으실수있을겁니다. 그후  1랩보스뜨기전에 10랩이되었다면 11랩이 되도록 좀더 사냥을합니다..만약 사냥중에 적팀이 보스를 잡으러 간다면 곧바로  보스스틸을 하러갑니다.(간혹 공방유저분들이 보스스틸이 비매너라 하시는데 비방에서는 보스스틸이 기본룰입니다).  그렇게해서 1랩보스를 잡았다면 그동안모은돈으로 힘책을 사시고, 인페르노던전에가서 사냥을합니다. 만약 적영웅들이 인페에와서 사냥을하려한다면 문을 부시고 사냥합니다.(손오공은 스킬상 문부시고도 사냥잘합니다)  그러면서 적영웅들이 보스를 잡고있다면 또가서 스틸합니다.보통 스틸할떄는 소기탄먼저 쏴서 스턴걸리게하구 에네르기파로 마무리짓습니다.

20랩이 된다면 웨코에가서 몹소환을한다음 문을 부시지않은상태에서 에네르기한방으로 몹을 모은후 원기탄을 날려줍니다.  그리고 계속 원기탄 쿨탐마다 웨코나 드초에서  질러주시고 이젠 사냥말고 영킬에 집중합니다.(원기탄은 2랩떄도 아란칼,드래곤 잡을수있음)


아이템은보통 중초반에 전용템1개사주시고 점차 황제의검을 끼면서 늘립니다..


최후에는 황제검6개....다샀다면 힘책 ㄱㄱ


이렇게됬다면 이치고 호로없이 죽지않습니다..ㅋㅋ













7.6m이상이라면 가아라 추천합니다.

가아라는 등장초기에 개 후진캐라는 낙인을 찍힌 적이 있으나, 패치가 되서 스킬이 바뀐후에 장난 아니게 강해졋습니다.

1때 사박궤라는 스킬 배웁니다.사박궤는 쿨 10초라는 것만 빼면 아주 유용한 스킬입니다.바쿠야의 육장광뇌와 비슷한 스킬이지만, 바쿠야는 스킬 시전 중에 공격, 이동을 할 수 없지만 가아라는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 가아라에게는 모래방패와 모래소나기가 있습니다. 몹이 많은 곳에서는 모래 소나기를 쓰면 1초 만에 돈이 약 3~400원 벌립니다.그리고 붙어서 모래방패의 효과로 다 쓸어 줍니다.

그렇게 영킬을 하면 렙이 2가 되는데, 이때 사폭장송을 배웁니다. 이건 사박궤를 시전 한 몹이나 영웅(반드시 사박궤를 시전해야함... 안 그러면 아까운 5초 날아감,,)에게 스턴과 함께 댐지를 주는 스킬인데, 렙1때의 사박궤의 영웅 시전시간이 3초쯤 될 겁니다, 그러면 마음속으로 2초를 세고 망설임 없이 W응 눌러줍니다. 그러면 2의 스턴과 함께 300의 댐지를 주는데, 그래서 영킬에는 도사입니다. 또 모래 소나기도 사박궤와 똑같은 효과이기 때문에 이걸로도 영킬을 합니다.

그러면 렙3에 유사폭류를 배웁니다. 상대팀에 몹잡기 도사 캐릭이 없다면 생명의 샘에는 몹이 넘쳐 납니다. 그러면 가장 먼저 보이는 놈 하나를 찍어서 유사폭류를 씁니다. 그러면 렙업 속도도 지존, 돈벌이도 지존입니다. 그리고 유사폭류는 스킬렙을 올리는 게 쉽습니다.(랩 3 규격)

그러면 랩 12쯤에 모래의 수록이라는 스킬을 배웁니다.그 스킬은 키사메의 개미 물지옥의 임팩트와 똑같습니다..

그렇게 광랩과 영킬을 하면 호리병 2개, 황제의 보검 4개를 맞추고 남는 돈으로 올 힘을 찍어서 체력과 댐지를 올립니다. 그러면 랩 28때 인주력이라는 스킬을 배우면 인페에 가서 유사폭류 한 번 써주고 모래 소나기+사폭장송으로 쫌 잡구 풀솬해서 변신해서 인페르날을 털면 거의 겜은 가아라가 이겻다고 보면 됩니다.그렇게 만렙찍고 힘이 약 5000정도 되면 인페에서 인주력 쓰고 부우랑 1:1 뜹니다. 분신 써도 모래방패 땜에 거의 힘 못쓰고, 울팀에 이타치가 잇으면 사륜안으로 부우 분신 제거 해주시고, 게속 때리면 결국 가아라가 이깁니다.













저는 쿠치키뱌쿠야 강추입니다

쿠치키뱌쿠야 초반만보고 썩었다시는분있는데 그 십년호들의 말들은 씹으셔도 됩니다 (뱌쿠야가 얼마나좋은캔데 ㅅㅂ ㅋㅋ)

공략법은..

쿠치키뱌쿠야는 초반캐도아니고 후반캐도아닌 중반캐입니다 따라서 중반에 얼마나 적들을 괴롭혀 주느냐가

관건이겠습니다 .

그리고 이 쿠치키뱌쿠야는 자신의 실력에따라 사기캐인지 썩은캐인지 분류되는되요 .

자이제 본격적으로 공략법 들어가겠습니다

먼저 비숍들나오면 사람들 다고를떄까지 기다려줍니다 (쿠치키뱌쿠야 고른사람있으면 나가줍니다)

그리고 기다리고있다가 상대가 개피(400~300정도?) 되는 시점에 뱌쿠야 고르고 섬화배우고 재빨리 섬화 합니다

그러면 500원 ㄳㄳㄳㄳ

그리고 순보로 ㅌㅌ 또 (개피된놈있으면 잡아주셈)

자 그리고 물약 다사고 소형경험치책 삽니다 (레벨 5때까지 갈굼니다)

그리고 레벨 5되시면 이제부터 뱌쿠야시대 군림입니다

콤보는 안갈켜주셔도 알겠지만

섬화(근데 뱌쿠야 섬화는 너무 느림 다른캐릭터는 졸래빠르게 스턴공격거는데)+시해 천본앵+육장강뇌겁니다

(근데 몬스터 별로없을댸 해주는게 좋음 몬스터만을떄 이콤보쓰면 안뒤짐)

자 그리면 ..적들영웅 다녹입니다

그러면 한 1000이상은 모입니다 다 민책 사줍니다 글고 공격력이 한 200은넘습니다 섬화쓰고 시해 천본앵 쓸필요도없습니다 섬화쓰고 평타로주김 그러면 2000원은모이는데(안모이면 보스 잡으셈) 그걸로 역시 민첩책사줍니다 그러면 한 9정돈 되어있는데 시해천본앵 버그있습니다 바로 섬경쓰고 시해천본앵쓰고나면 섬경쿨다운되어있음 근데 섬경 만이 쓰겠다하면 하나만 찍고 아니다 시해천본앵도 쓰겠다 하시면 찍으셔두 좋습니다 (전 찍음) 그러면서.. 이제 돈 만원 모읍니다 천본앵사시면 기본평타 500은 되어있습돠 그리고 레벨 12때 섬경천본앵경엄 배우는데요 그거 배우는 즉시 인페르날가서 섬경천본앵경엄 써주고 녹여줍시다 가령 상대가오면 섬화쓰고 섬경으로 주겨버립니다 그렇게해서 레벨 20이상은됩니다

게속 갈굼니다 레벨 37때까지 그러면 만해 천본앵경엄은 50초 지속입니다 (콤보있슴니다  듀얼할떄 섬경천본앵경엄쓰고 끝나면 만해쓰고 안끈나면 섬경천본앵경엄 갈구셈 ㅋ) 자 그렇게해서 듀얼에서 막이깁니다

인벤토리는 신돌 2개 천본앵 2개 황제의보검2 개낍니다 황제의보검 끼는이유는 드레곤에서 사냥할떄 막 후반에 들어갔으므로 방어력이 후달려서 아무리 민캐라도 별로못벌기떄문 그러면서 아머가 900정도됫을때 황제의보검버리고 신돌 2개 플러스합니다 . 드레곤로드에서 섬경쓰고 섬경끈나면 만해쓰고 끝나면 섬경쓰면 이깁니다

이상 허졉한 답변이었습니다












나나야시키


나나야시키는 사람들이 잘안하는캐릭중하나예요


안하는이유는 초반에 사냥하기어렵다는 이유핑계입니다.

후반도생각안하고 초반만 신경써서 핑계를대죠

하지만 초반에는 방어력과공격력,체력은 딸리지만

나나야 전용장비다 맞추면 정말 사기케입니다.

레벨2때배우는스킬은 범위스킬이라 한번씩쓸어주면 그럭저럭 돈도잘벌고 초반도 사냥하기 그리어렵지않습니다.

기본뎀지는 약하지만 나나야는 스킬뎀지가너무쌥니다.

콤보8때리는 스킬도있어

체나 방어력이딸리는 캐릭한테날리면 즉사시킬가능성이있어요.

초반상대즉사스킬입니다.

그다음 3번째스킬은 상대한테쓰면상대는 멈추고 자신은 칼로한방때리는데

뎀지가 상당히높아요 제가봤을땐최고뎀지가7000~8000정도입니다

마지막스킬도 사기케답게뎀지도쌔고최고뎀지는13000일거예요.


님이 루피공략을 하지말라는것은 좀쓸모없다는 캐릭일거예요

하지만 루피 컨트롤만잘하면 유유랑나나야그냥발려요.

컨트롤만잘하면 루피추천임


유유스케

이캐도 진짜 사기입니다. 뎀지도쌔고 나중에 변신하면 풀리지않고 계속그상태로 지내야합니다.


키미마로 하지마세요

레벨30인데 전용장비까지 맞추었는데 체력이3000도안되요

네이버 지식인

Posted by Redvirus
,
아래 공략집을 버젼별로 줄줄이 써놨습니다. 원하는데로 받아가세요...

순서는 모든대화,소영의 길,성아의 길,대화 없음 입니다..

모든대화만 올리고 나머지는 파일 형식으로 올릴려고 했는데 그런 기능이 없어서 그냥 병렬식으로 섰습니다.

(받아갈 때는 한글로 받아가세요.... 메모장은 색이 안나와서...)


공락 집 버전: 모든 대화


이 공략집의 특징

이 공략 집에는 게임 자체의 공략 이외에도 화이트데이에 관한 여러 가지 흔히 궁금해 질 수 있는 내용들에 대해서도 언급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내에서의 특징은 거의 모든 아이템들의 위치가 상세하게 표시 되어 있으며 각 캐릭터들과의 모든 대화를 표기했습니다. 또한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를 위해서 가능한 한 알아듣기 쉽게 설명을 하였고 게임을 진행하면서 자동으로 알게 될 내용들에 대해서는 대화를 제외하고 가능한 자제해서 썼습니다.


버젼관련

피의축제: 구 버젼 화이트데이(요즘은 구하기도 어려움.)

정품: 1.00~1.11버젼 실행 시 시디를 넣어야 됨. 시디 키 요구. 콘솔불가능. 용량: 651MB

주얼: 저가 판 1.12~1.16버젼 실행 시 시디 필요 없음. 시디 키 필요 없음. 콘솔가능. 용량: 511MB

번들: 부록시디 1.16버젼 실행 시 시디 필요 없음. 시디 키 필요 없음. 콘솔가능. 자주 튕긴다는 단점이 있음. 용량: 491MB

*주얼과 번들의 구분법: 주얼은 켜면 화이트데이 시작 밑에 오! 재미 시작 버튼이 있음.


콘솔(치트프로그렘)관련

처음게임을 하시는 분이라면 필자는 개인적으로 콘솔을 사용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콘솔을 사용하면서 플레이 할 경우 게임을 제대로 즐기지 못하고 그냥저냥 하다가 끝나게 됩니다. 콘솔과 관련된 사항들은 아래로 미뤄두겠습니다.


이름관련

보통의 이름으로 할 경우 별 반응이 없지만. 손노리처럼 이름 끝에 -리 자가 붙은 이름으로 할 경우 재밌는 이름이라고 하고 그 외의 제작진들의 이름으로 할 경우 아는 오빠나 언니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또 김성아, 설지현, 한소영으로 할 경우 장난치니? 라고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강력한 이름은 바로 노에라 인데 게임 시작 시 도시락102개를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어차피 두유나 도시락은 부족하지 않을 만큼 충분하니까 굳이 노에라로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모드관련

화이트 데이에는 왕이지, 이지, 노멀, 하드, 왕리얼, 코스츔, 수위변장모드까지 7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처음 시작할 때는 왕이지, 이지, 노멀 3가지 모드가 나오는데 하드와 왕리얼은 노멀을 클리어 할 경우 나오고 코스츔 모드는 노멀 이상의 난이도에서 노에라라는 이름을 쓰지 않고 10가지 게임패키지를 전부 모은 상태에서 클리어 할 경우 나옵니다. 그리고 수위변장모드는 하드이상의 난이도에서 게임패키지를 전부 모으면 됩니다. 하드랑 왕리얼은 더 고난이도의 게임이고 코스츔 모드는 각 케릭터들이 다른 옷을 입고 수위는 이상한 가면을 쓰고 나오는 모드인데 공략 내용에 각 게임패키지의 위치가 나와 있으므로 이점은 크게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화이트 데이의 7가지 결말

성아의 길(성아 쫓아가기)

튜베로즈(성아 상)

흑단(성아 중, 하)

담쟁이덩굴(지현 상)

접시꽃(지현 중, 하)


소영의 길(녹음실 확인하기)

하얀국화(소영 상)

민들레(소영 중, 하)

자주빛 히아신스(소영 버림)


이중 최소한의 플레이로 전부 엔딩을 보려면 초반엔 무조건 호감을 얻고 후반에 파일을 저장한 다음 엔딩을 보고 그 파일을 로드해서 마지막대화에서 비호감스런 대화를 하면 됩니다. 이 방법은 소영의 길을 선택할 경우 다른 캐릭터들과 소영의 이야기만 하는 것이 좋고 성아의 길을 선택할 경우 성아와 지현의 호감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초반에 대화내용을 보면 (소영)<--->(성아, 지현) 중 둘 중 한명의 호감밖에 얻을 수 없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앞으로 갈 길이 어느 쪽 인지에 따라서 대화분위기를 이끌어 나갑시다. 그래서 필자는 앞으로 호감 도에 따라서 상 중 하 로 대화를 구분하겠습니다.(단, ?은 미묘해서 필자도 모르는...) 참고로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하얀 국화나 민들레를 추천합니다.


키보드 셋

F2=아이템 F3=다이어리 F4=지도

       W전진/W+W달리기    F켜기, 끄기(성냥, 라이터, 손전등, 위생용 장갑, L자막대)

A왼쪽  S후진  D오른쪽        

Space 앉기

이거 추천입니다. 마우스로는 방향잡거나 아이템 줍기 같은 것만 하고, 완전 마우스로 하는 것 보다 이게 더 편합니다.

(스타 단축키 사용 같은...)


그 외에 참고 사항

처음 하시는 분들 중 간혹 저장법을 모르는 분이 계시는데 저장하는 방법은 사인펜을 노트가 있는 남자화장실에서 사인펜을 사용하면 됩니다.

혹시나 호기심으로 친구 앞으로 일부로 수위를 끌고 오지는 마십시오. 그러다가 친구가 죽으면 게임오버 당합니다. 그리고 친구 앞에서 알짱거린다던지 위생용 장갑으로 친구에게 똥 침을 가할 경우 싸데기나 발차기에 맞을 수 있으므로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어쩌면 호감 도에도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수위의 뒷주머니엔 P의 열쇠라는 게 있는데 도시락 자판기를 열 수 있는 열쇠로 자판기를 열 경우 도시락 10개를 얻게 됩니다. P의 열쇠를 얻으려면 수위 뒤에 바짝 붙어야 하는데 좀처럼 쉽지 않습니다. 필자는 이에 대해서 나중에 신관에서 아주 손쉽게 P의 열쇠를 얻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질문이 두 가지로 나뉠 경우 보통은 A, B로 구분하나 O가 붙을 때는 전체적 대화방향이 같은 두 가지 선택일 경우이고 완전 똑같을 때는 O로 썼고 이고 X는 대화 끝입니다.


본격게임 공략


{본관 1구역}


2-6반 교탁에 청소 주번의 쪽지가 있고 뒤쪽 책상에 학교괴담4 사물함속에 두유 도시락이 있고 여자화장실 바닥에 동전 남자화장실 벽 끝에 사인펜 복도의 지우개 털이에 동전 순찰함에 건물 설비 현황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실앞쪽으로 가면...


성아: 어머어머, 정말이야?

지현: 그렇다니까.

지현: 힉

성아: 야, 소리 없이 나타나면 놀라잖아.

지현: 재 얼마 전에 우리 반으로 전학 온 애야.

지현: 그럼 있다가 봐.

성아: 그래, 나중에 봐.


성아: 난 8반 김성아야. 너는?


AO: 난 이희민이야. [상]

BO: 알 거 없어. [하]


AO-성아: 그런데 이 시간에 학교엔 무슨 일이야?

BO-성아: 쌀쌀맞긴... 그런데 이 시간에 학교엔 무슨 일이야?


1차 갈림


X: 너희 반에 한소영이란 애 있지?' [소영-상, 성아-하]

O: 신경 쓰지 마. [성아-중]


X-성아: 뭐야 너도 소영이 쫒아 다니는 애구나? 하여간 남자애들은. 너 전학 온지 얼마 안 되서 잘 모르지? 소영이 말이야...

O-성아: 쌀쌀맞긴... 너 혹시 화이트 데이 사탕 놓으러 온 거 아니야?


2차 O-갈림


AX: 그래. [하]

BX: 절대 아니야. [중]


AX-성아: 뭐야... 너도 소영이 쫓아다니는 애구나? 하여간 남자애들은. 너 전학 온지 얼마 안 되서 잘 모르지? 소영이 말이야...

BX-성아: 얼굴에 써있는데, 혹시 너 소영이 한테...


성아가 가는 쪽 책상에 니퍼가 있고 두유자판기 옆 쓰레기통 안에 커피가 그리고 문 앞에 공사구역의 쪽지, 사인펜, 사다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실 옆에 있는 형광등을 보면 동전이 있는데 사다리를 마우스왼쪽 클릭으로 옮겨서 올라가면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사다리를 들고 여자화장실 철조망 있는 곳 앞에 놓고 올라가서 철조망을 보고 키보드F2->일반->니퍼를 선택하고 철조망을 뜯고 안으로 들어갑니다. 계속 전진하다보면 증기 때문에 나아 갈 수 없습니다. 인단 왼쪽으로 돌아가서 2개의 밸브를 잠그고 증기가 있던 곳을 지나가면 기계실에 도착합니다. 다시 니퍼로 철조망을 뜯어내고 내려가서 왼쪽 문에 있는 스위치를 올리고 배전반을 엽니다. 4개의 버튼과 4개의 램프가 보이는데 전부 초록색으로 바꿔야 합니다.(참고로 게임을 할 때마다 순서가 랜덤하게 바뀌므로 공략해 드릴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교실이 깨끗해지면서 금고가 열리는데 가사실습실 열쇠金의 부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환풍기 쪽으로 가면 악튜러스 상자가 있는데 이걸 밀어내고 다시 밀면 옆에 악튜러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밀고 구멍을 통해 가사실습실로 들어가면 왼쪽 장위에 도시락이 있고 책상에 달리기에 관한 종이 그리고 칠판 위에 사인펜이 있습니다. 이제 가사실습실 열쇠로 문을 열고 나가면...


성아 : 이 학교는 도대체 제대로 된 게 없어! 그런데 무슨 할 말 있어?


1차 갈림


O: 기계 실습실이 이상해. [성아-상]

X: 소영이 얘기 좀 더해봐. [소영-상, 성아-하]


O-성아: 이건물이 낡아서 그래. 6.25때 병원으로 쓰던 건물 이래. 그런데 너 여기 계속 있을 거야? 쓸데없이 돌아다니지 마. 10시에 문을 모두 잠그거든. 이젠 들어오지도 나가지도 못해.

X-성아: 소영이? 너 단단히 빠졌구나. 걔 얼굴만 보고 좋아했다간 큰일 난다. 무슨 소린 진 나중에 차차 알게 될 거야. 질투 하는 건 아니지만 소영이 조금 이상한 애야. 학교에서 친구도 별로 없고. 이쁜 것들은 꼭 티를 낸다니까. 너도 좀 상태가 심각한거 같은데... 그만 정신 차려. 이 걸로 저 복도 지나서 강당으로 가. 지금 나갈 수 있는 문은 강당 현관문 밖에 없어. 너도 알지? 학교건물 다 연결 되 있는 거. 그럼 다음에 봐.


2차 O-갈림


AX: 난 어떻게 나가야하지? [하]

BX: 넌 어떻게 나갈거니? [상]


A-성아 : 갇혔을까봐 걱정되니? 소심하긴... 이 열쇠로 저쪽 복도로 쭉 가. 지금 나갈 수 있는 문은 강당 현관문 밖에 없어. 너도 알지? 학교건물 다 연결 되 있는 거. 그럼 다음에 봐.

B-성아 : 난 여기 있을 거야 우리그이 올 때까지. 호호... 농담이야. 여기 열쇠 줄 테니까 이 걸로 저 복도 지나서 강당으로 가. 지금 나갈 수 있는 문은 강당 현관문 밖에 없어. 너도 알지? 학교건물 다 연결 되 있는 거. 그럼 다음에 봐.


중앙통로열쇠를 받으면2-6반 옆에 있는 복도 문을 엽시다. 이 복도에 있는 교실들은 아직은 들어갈 수 없습니다. 복도 끝까지 쭉 달리면...


지현: 늦은 시간인데 학교에 무슨 일이야?


1차 갈림


A: 어쩌다보니 들어오게 됐어... [중]

B: 네가 상관할일이 아니야 [하]


A-지현: 나한테 얘기하면 안 되는 거야?

B-지현: 하긴... 그래도 너보다는 많이 알고 있을 텐데... 뭔가 궁금한 거니?


2차 A-갈림


A-A: 이야기하기 곤란해... [중]

A-B: 넌 뭐가 그렇게 궁금해? [하]


A-A-지현: 혹시 사탕 놓으러 학교에 온 거니? 설마 요즘에 그런 거 할애들은 별로 없지. 넌 좀 얌전한 애 같던데 너 나랑 같은 반인데 너 전학 와서 아직 적응이 안 되지? 조용히 너 혼자 있을 때가 많은 거 같아.

A-B-지현: 난 그냥... 미안... 나랑 이야기하기 싫은가 보구나?


3차 A-A-갈림


A-A-O: 아직 친구도 없고... [상]

A-B-O: 난 혼자 있는 게 좋아 [하]


A-B-O-지현: 아참... 너 소영이 알지? 낮부터 소영이가 너 찾던데 둘이 무슨 일 있어?


A-B-O-OX: 아무 일 없어. [소영-하, 지현-상]

A-B-O-OX: 우리 사귀기로 했어. [소영-상, 지현-하]


A-B-O-OX-지현: 거짓말 마... 소영이도 지금 여기 있을걸... 그럼..나 먼저 간다.


3차 A-B-갈림


A-B-A: ...실은 소영이란 애 때문에 들어왔어. [소영-상, 지현-하]

A-B-B: 학교가 좀 이상해 [지현-중]

A-B-X: ... [지현-하]


A-B-A-지현: 소영이는 좀 특별한 애야 눈에 확 띄고... 그냥 특별해 보여서 애들이 재수 없다고 피해 다녀... 그래도 걘 상관 안 해... 가끔은 딴 세상사람 같고...

A-B-B-지현: 조금은 그렇지? 나도 처음엔 정말 이상했는데... 괜히 답답하고 기분이 나빠질 때도 있고... 너도 느꼈지?

A-B-X-지현: 그럼... 나 먼저 간다.


4차 A-B-A-갈림


A-B-A-OX: 왜? [소영-중]

A-B-A-OX: 설마... [소영-하]


A-B-A-OX-지현: 우리가 못 보는 그 뭔가를 볼 수 있는 거 같아. 난 소영이랑 제일 친하지만 가끔은 무서워. 가까이 하기 좀 힘든 애야. 음... 지금 소영이도 학교에 들어와 있어. 이젠 얘기할 시간이 없어, 난 가 볼께. 그럼 나 먼저 간다.


4차 A-B-B-갈림


A-B-B-OX: 응.

A-B-B-OX: .....


A-B-B-O-지현: 근데 금방 익숙해 질 거야. 학기 초에는 머리 아프다는 애들도 많은데... 좀 지나면 괜찮아져. 다른 애들도 다 똑같으니까 신경 쓰 지마. 그런데 오늘은 유난히 이상하네... 기분 탓인가? 그럼... 나 먼저 간다.


2차 B-갈림


B-O: 저기 있잖아.. [-]

B-A: 소영이란 애에 대해서 알려줘. [소영-상, 지현-하]

B-B: 너하고 아까 걔는 지금 학교에서 뭐하고 있는 거야? [성아-상, 지현-하]

B-X: 네가 뭘 안다고 그래? [하]


B-A-지현: 소영이? 아, 소영이한테 관심 있구나. 소영이는 좀 특별한 애야 눈에 확 띄고... 그냥 특별해 보여서 애들이 재수 없다고 피해 다녀... 그래도 걘 상관 안 해... 가끔은 딴 세상사람 같고...

B-B-지현: 난 소영이 전화 받고 왔어. 성아는 학교에서 만났고.

B-X-지현: 미안... 그럼... 나 먼저 간다.


3차 B-A-갈림


B-A-OX: 왜? [소영-중]

B-A-OX: 설마... [소영-하]


B-A-OX-지현: 우리가 못 보는 그 뭔가를 볼 수 있는 거 같아. 난 소영이랑 제일 친하지만 가끔은 무서워. 가까이 하기 좀 힘든 애야. 음... 지금 소영이도 학교에 들어와 있어. 이젠 얘기할 시간이 없어, 난 가 볼께. 그럼 나 먼저 간다.


3차 B-B-갈림


B-B-AX: 소영이가 왜 학교에 있지? [소영-상, 지현-하]

B-B-BX: 성아가 왜 학교에 있지? [성아-상, 지현-하]


B-B-AX-지현: 소영인 가끔 한 밤중에 학교에 들어와. 이유는 나도 몰라. 정말 특이한 애야. 한밤중에 여기 들어온다는 거... 솔직히 싫어. 빨리 소영이 만나보고 집에 갈래. 그럼 나중에 봐. 그럼... 나 먼저 간다.

B-B-BX-지현: 성아는 소영이랑 같은 반 인데... 반 애들 중에 유일하게 소영이랑 친한 애야. 둘이 얘기도 많이 하고... 그런데 성아는 소영이한테 지기 싫어하는 그런 면이 있어... 소영이가 하는 건 다 하려고 하고... 꼭 애들 같아. 그런데 오늘은 분위기가 더 이상해. 소영이 만나고 집에 가 봐야겠다. 그럼 나중에 봐. 그럼... 나 먼저 간다.


이제 책상위에 성냥사인펜을 얻고 복사기 앞에서 앉은 채로 복사기를 조사하면 뚜껑이 열리는데 거기서 강철제국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방으로 가면 나침반학원괴담11이 있고 전원콘센트가 있는데 전원스위치를 올리고 복사기를 작동시키면 본관1구역 지도가 나옵니다. 이제 결계가 쳐져있는 오른쪽 문에 金의 부적을 사용하고 2층으로 올라갑니다.


2층에는 도시락자판기가 있는데 그 옆에 있는 시계유리를 열고 시계에서 1시부분을 누른 다음 3시부분을 누르면 시계 밑에 있는 사물함이 열립니다. 거기서 다크사이드 스토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방송국으로 들어가서 학원괴담7사인펜을 얻고 안쪽으로 들어가면 녹음기기 아래쪽에 도시락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시락 자판기를 지나서 복도를 쭉 지나가면 화장실이 나오는데 여자 화장실 첫 번째 칸에 동전이 있으므로 줍고 갑시다. 순찰함을 조사하면 마스터키를 학적부실 창틀에 올려놨다고 써있습니다. 순찰함 옆에 문을 열고 들어가면 어떤 여자가 우는 소리가 들리는데 더 가까이 가보면 귀신이 나옵니다. 이때 수위도 나오는데 대략 귀찮아 지므로 아예 귀신을 안보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다시 2층 복도로 가면 소영이랑 만나는데...


소영: 아, 넌 그때... 학교엔 웬일이야?


1차 갈림


AX: 사탕을 주고 싶어... [하]

BX: 다이어리를 돌려주려고... [상]

CX: 산책 나왔어... [중]


AX-소영: 무슨 소리야? 그거 땜에 학교에 들어 왔다고?

BX-소영: 네가 가지고 있었구나. 아주 잃어버린 줄 알았어...

CX-소영: 산책...?


그리곤 소영이는 이상한 촉수에 끌려가는데 같이 따라갔다간 매우 아프게 맞으므로 열쇠를 얻으러 1층으로 갑시다. 학적부실로 가서 사무실 문 앞에 의자를 밟고 올라가면 교실 마스터 키가 있습니다. 이제 이 열쇠로 교실 반  문들을 줄줄이 열도록 합시다. 단, 상자 안에 공이 있을 경우 외워 오도록 합시다.(필요하다면 적어둘 필요도...) 그 대신 농구공은 셀 필요가 없습니다.(마지막이라 그냥 돌리다보면 열립니다.) 2-1에 도시락, 2-3에 사인펜 2-4에 학원괴담12 2-5에 도시락 2-7에 두유 2-9에 동전2개 2-10에 학원괴담1, 사인펜 2-12에 두유 산악동아리에 구급약, 학원괴담5, 해충방지 스프레이 사진동아리에 두유, 도시락 체육실에 수업일지가 있고 의자를 밟고 메트 위로 올라가면 포가튼 사가가 있습니다. 메트 옆에는 금고가(공의 개수는 랜덤이므로 미리 알려 드릴 수가 없습니다.) 있는데 그걸 열려면 공의 개수를 알아야 합니다. 체육실 안에 공 넣는 통에 있는 공의 수와 조사해온 공의 수를 더한 수를 금고 옆에 있는 쪽지의 말대로 돌립니다.(참고로 우로 돌려 4까지는 4번 돌리라는 게 아니라 말 그대로 숫자4가 나올 때까지 돌리라는 뜻입니다.) 금고를 열면 화학용제가 있습니다.(아니 이런 걸 왜 금고에 넣는 건지..-_-;;) 이제 스프레이를 뿌리고 화학용재를 착용한 뒤 2-2로 가서 귀신과 싸우는데 귀신이 들어가는 알에 약을 부으면 됩니다.(단, 귀신과 닿으면 체력이 깎이므로 닿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이렇게 해서 알을 전부 터트리면 끝납니다. 이제 2-8로 가면 木의 부적과 사물함 안에 있는 WMA플레이어를 얻고 갑시다. 그리고 방송실로 가면...


성아: 너... 너 뭔가 알고 있지? 뭔가 벌어지고 있다고. 무언가 있단 말이야. 넌 알고 있지?


1차 갈림


A: 잘은 모르지만 걱정하지마. [상]

B: 오히려 내가 붇고 싶어. [중]

C: 흥분하지마! [하]


A-성아: 정말 모른단 말이야? 네가 나타난 뒤로 이상한 일이 생기는 데도? 다른 애들도 보이질 않잖아!

B-성아: 무슨 소리야? 네가 들어온 뒤로 이상해 졌어.

C-성아: 넌 대체 정체가 뭐야? 전학생이라지만 난 오늘 널 처음 봤어. 너에 대해선 아무것도 모른다고!


2차 A-갈림


A-A: 흥분하지마. [하]

A-B: 무슨 소린지 모르겠어... [중]


A-A-성아: 난 그냥 애들이 걱정 되서 그런 것뿐이야. 솔직히 말해! 너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뭔지.

A-B-성아: 그런 식으로 문제를 회피하려고 하지 마! 아마 네가 없었으면 아무 일도 안 일어났을 거야. 너 대체 뭘 한거야?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뭐야? 말 안 해?


3차 A-A-갈림


A-A-AO: 실은 사탕을 놓으러... [중]

A-A-BO: ..... [하]


A-A-AO-성아: 정말이야? 그것 땜에 이 밤중에 학교에 들어왔다고? 못 믿겠어, 그리고 소영이 걔도 이상해.

A-A-BO-성아: 너도 소영이 때문에 들어 왔겠지... 한심하긴. 넌 소영이 손에 놀아나는 거야. 분명 걔가 무슨 일을 꾸미고 있어.


4차 A-A-O-갈림


A-A-O-O: 아니야. [성아-상, 소영-하]

A-A-O-O: 소영이라니? [성아-하, 소영-상]


A-A-O-O-성아: 아마도 소영이가 뭔가를 꾸미고 있는 게 틀림없어. 넌 바보같이 걔한테 이용당하고 있는 거야.


A-A-O-O: 너 콤플렉스 있니? [하]

A-A-O-X: 뭘 꾸미고 있다는 거지? [중]


A-A-O-O-성아: 야! 누가 그런 소릴 해! 내가 그런 애 신경이나 쓸 것 같아?

A-A-O-X-성아: 너도 애들 하는 얘기 들어서 알잖아. 소영이 걔, 보통 애들하고 달라. 혼자 있길 좋아하고, 혼자 중얼거리고... 또 시간만 나면 학교 여기저기 기웃거리고... 그러다가 남의 눈에 띄기라도 하면 죄 진사람 마냥 사라지고... 넌 그게 보통 애들이 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해? 무슨 소리가...


5차 A-A-O-O-갈림


A-A-A-O-AX: 오늘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뭐지? [?]

A-A-A-O-BX: 소영이가 뭘 어떻게 하 길래 그래? [?]


A-A-A-O-AX-성아: 뭐... 난 그냥 놓고 간 물건을 찾으러 온 거야. 너 왜 그런 눈으로 쳐다보는데? 정말 모르겠어? 소영이 때문이야. 소영이 걘 말이야... 무슨 소리가...

A-A-A-O-BX-성아: 너도 들어서 알잖아. 소영이 걔 좀 이상한 애야. 소영이 걔 중학교 다닐 때 집안사람 중에 죽은 사람이 있어. 무슨 소리가...


3차 A-B-갈림


A-B-A: 사탕을 놓으러 왔어. [중]

A-B-BX: 산책 나왔어. [하]

A-B-CX: 너랑 상관없잖아. [최하]


A-B-A-성아: 정말 사탕을 놓으러 왔단 말이야? 소영이한 테 사탕을 주러 왔다?

A-B-BX-성아: 뭐 산책? 너 그걸 말이라고 해? 정말 한심하다. 그걸 핑계라고... 네가 뭣 땜에 들어왔든 네 행동 때매 우리들까지 영향을 받는 다는 건 알아둬. 좋든 싫든 뭔가를 같이 해야 할 것 같아. 저 소리 들려...?

A-B-CX-성아: 내가 상관 않게 생겼어? 생전 처음 보는 녀석이 우리학교 학생이랍시고 돌아다니고... 이상한 일이 계속 생기는 데도? 네가 뭣 땜에 들어왔든 네 행동 때매 우리들까지 영향을 받는 다는 건 알아둬. 좋든 싫든 뭔가를 같이 해야 할 것 같아. 저 소리 들려...?


4차 A-B-A-갈림


A-B-A-OX: 아니야. [성아-상, 소영-하]

A-B-A-OX: ..... [소영-상, 성아-하]


A-B-A-OX-성아: 네가 뭣 땜에 들어왔든 네 행동 때매 우리들까지 영향을 받는 다는 건 알아둬. 좋든 싫든 뭔가를 같이 해야 할 것 같아. 저 소리 들려...?


2차 B-갈림


B-A: 자꾸 그런 식으로 몰아붙이지 마. [하]

B-B: 난 단지... [중]


B-A-성아: 정말 어이가 없다. 네가 그런 말할 자격이 있어?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뭔데?

B-B-성아: 그런 식으로 문제를 회피하려 하지 마. 아마 네가 아니었음 아무 일도 안 일어났을 거야. 너 대체 뭘 한거야?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뭐야? 말 안 해?(이하 3차 A-B-갈림과 같음)


3차 B-A-갈림


B-A-A: 그냥 사탕 놓으러 왔을 뿐 야. [중]

B-A-B: 알 필요 없잖아. [하]


B-A-A-성아: 사탕? 그런 건 낮에 주면 될 걸 왜 이 밤중에 돌아다녀? 그걸 나보고 믿으라고?

B-A-B-성아: 뭐 잘한 게 있어서 그런 말을 하지?


4차 B-A-A-갈림


B-A-A-AO: ...말이 너무 심하잖아. [?]

B-A-A-BO: 그런 넌 여기 왜 들어왔는데? [?]


B-A-A-AO-성아: 뭐가? 넌 그냥 사탕 줄 생각만 하고 있잖아. 어떻게 돌아가는지 보란 말이야.

B-A-A-BO-성아: 난 애들이 걱정 되서 들어왔어. 소영이 걔 요즘 이상해. 걱정이 된단 말이야. 사고라도 칠 것 같아.


5차 B-A-A-O-갈림


B-A-A-O-AX: 솔직히 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 [상]

B-A-A-O-BX: 그거야 네 사정이지 난 상관 안 해. [하]


B-A-A-O-AX-성아: 네가 무슨 생각으로 들어왔든 지금은 같이 움직여야 할 것 같아. 네가 아는 거 있으면 다 얘기 해줘. 나도 다 얘기 해 줄 테니까. 저 소리 들려?

B-A-A-O-BX-성아: 이게 정말 왜 이래?! 야! 말 다했어? 서로 아는 걸 얘기하고 뭔가 방법을 찾아야 하는 거 아니야? 쉿! 무슨 소리가...


4차 B-A-B-갈림


B-A-B-AO: 그런 건 아니지만... [상]

B-A-B-BO: 지금 너와 뭐가 다르지? [중]

B-A-B-CO: 네가 뭔데? [하]


B-A-B-AO-성아: 그런 게 아니면? 지금 너 뭘 하고 있는 지도 모르잖아.(이하 5차 B-A-A-O-갈림과 같음)

B-A-B-BO-성아: 뭐가 다르다니? 넌 얼마 전에 전학 왔잖아.(이하 5차 B-A-A-O-갈림과 같음)

B-A-B-CO-성아: 뭐? 그럼 넌 뭐야? 넌 그냥 놀러왔는지 모르겠지만... 난 애들이 걱정 되서 학교에 왔단 말이야.(이하 5차 B-A-A-O-갈림과 같음)


2차 C-갈림


C-A: ..... [중]

C-B: 그건 나 역시 마찬가지야. [하]


C-A-성아: 그런 식으로 문제를 회피하려 하지 마. 아마 네가 아니었음 아무 일도 안 일어났을 거야. 너 대체 뭘 한거야?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뭐야? 말 안 해?(이하 3차 A-B-갈림과 같음)

C-B-성아: 정말 어이가 없다. 네가 그런 말 할 자격이 있어?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뭔데?(이하 3차 B-A-갈림과 같음)


결정적 갈림


A-[성아를 쫓아간다.]

B-[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성아를 쫓아간다.]


성아: 하... 하.... 너도 들었지? 여자애 울음 소리였어. 분명히 소영이 걔가 불러낸 거야.


1차 갈림


AO: 뭘 불러냈다는 거지? [상]

BO: 소영이가 왜 그런 짓을 해? [중]

CO: 정신 나간 소리 하지 마. [하]


A-성아: 죽은 사람을 불러낸 거야. 소영이 지내 죽은 언니 말이야.

BO-성아: 소영이 한 테는 죽은 언니가 있어. 소영이 걔가 끔찍이도 따랐지. 암튼 걘 지네 언니가 죽고 나서 이상하게 변하기 시작한거야. 죽은 지 3년이나 지났는데도 잊지 못 하고 있단 말이야. 그런 소영이가 불쌍하게 보여서 나도 나름 데로 도우려고 했어. 아.. 잠깐만, 너 너... 지금 갖고 있는 게 뭐야? 너 왜 그런 걸 가지고 있어? 너도 소영이랑 뭔가를 꾸미고 있는 거지?

CO-성아: 너도 들었잖아. 너나 정신 좀 차려. 네가 생각하는 그런 애가 아니란 말이야. 물론 예전부터 그러진 않았어. 그런데 지네 언니가 죽고 나서 소영인 변하기 시작했어. 나도 도우려고 했어. 그런데 소영인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는 거야. 너도 걔한테는 아무 도움이 않되. 아.. 잠깐만, 너 너... 지금 갖고 있는 게 뭐야? 너 왜 그런 걸 가지고 있어? 너도 소영이랑 뭔가를 꾸미고 있는 거지?


2차 A-갈림


A-AO: 소영이한테 죽은 언니가 있어? [하]

A-BO: 어떻게 죽은 사람을 불러내? [상]


A-AO-성아: 소영이가 이상해 진 것도 죽은 언니 덕분이지. 바보 같은 기집 애.. 죽은 사람은 그냥 잊어줘야 하는 건데... 그래야 편히 하늘로 갈 수 있거든. 어.. 잠깐만, 너.. 너. 지금 갖고 있는 게 뭐야? 너 왜 그런 걸 가지고 있어? 너도 소영이랑 뭔가를 꾸미고 있는 거지?

A-BO-성아: 그거야 걔가 알고 있겠지. 분신사마 같은걸 했을지도 모르고. 걔는 분명히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는 거야. 어.. 잠깐만, 너.. 너. 지금 갖고 있는 게 뭐야? 너 왜 그런 걸 가지고 있어? 너도 소영이랑 뭔가를 꾸미고 있는 거지?


3차 A-O-갈림


A-O-OX: 이건 8반 교실에서 주웠어.. [?]

A-O-OX: 이게 있어야 본관2구역으로 이동할 수 있어. [?]


A-O-OX: 나 더 이상 너 못 믿겠어! 넌 역시 위험한 녀석이야!


[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소영: 네가 그런 거야?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나지..?


1차 갈림


AO: 다친 데는 없니? [상]

BO: 나도 잘 모르겠어. [중]

CO: 내가 그걸 어떻게 알아? [하]


O-소영: 학교에 뭔가 있다고는 들었어. 그런데 아까 그건... 밖으로 나가는 문을 찾아 봤어?


2차 O-갈림


O-O: 모두 잠겨있는 거 같아. [상]

O-X: 열려있는 곳이 있어. [하]


O-O-소영: 학교에 갇힌 거야. 다른 애들도 들어와 있는 거 같은데... 너.. 뭘 어떻게 한 거지?

O-X-소영: 그럼 넌 신경 쓰지 말고 그리로 나가.


3차 O-O-갈림


O-O-O: 기계 실습실에서 주은 나무 조각을... [하]

O-O-O: 아까 그 나무 때문에... [중]

O-O-CO: 아무 짓도 안했어. [상]


O-O-O-소영: 그래? 그럼 네가 잘못 한거야. 다 너 때문이야.. 할 수없다. 둘이 같이하지 않으면 안 되겠어.

O-O-CO-소영: 그럼 뭐 때문이지? 할 수없다. 둘이 같이하지 않으면 안 되겠어.


4차 O-O-O-갈림


O-O-A-X: 어떻게 해야 하지? [상]

O-O-A-X: 뭘 하겠다는 거야? [하]


O-O-A-X-소영: 넌 혹시 나갈 문이 있나 찾아봐. 본관2구역으로 가. 난 애들을 찾아봐야겠어.


이제 1층으로 가서 결계에 木의 부적을 쓰고 문으로 들어가면 본관2구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본관 2구역}


1층에서 시작하는데 왼쪽에 있는 상담실로 가서 본관2구역 지도 낡은 종이, 사인펜을 얻습니다. 교장실은 비밀번호 때문에 못 가므로(미리 알려드릴 수도 있지만 재미없으므로...) 옆에 있는 교무실로 들어가면 책상위에 사인펜, 수업자료1, 동전3개 보고서1이 있고 칠판에 공지사항이 붙어 있습니다. 숙직실에는 도시락, 연두신문 여름호와 냉장고 안에 두유 방구석에선 라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호실로 가서 의자위에 체육선생의 옷을 한번 만진 다음 바닥을 보면 학생부 열쇠가 있는데 이걸 줍고 나서 책상 위에 카페인과 청소년 건강(필자는 여기 적힌 데로 커피를 70여 잔정도 먹어봤는데 죽기는커녕 현기증 상태만 지속됐습니다..-_-;; 70개 동전 넣는 것도 뽑는 것도 진짜 힘든데 죽지 않아서 대략 좌절했다는...;; 해보고 싶으신 분은 나중에 콘솔로 하세요..;;)을 얻고 침대 위에 있는 구급상자를 얻고 갑시다. 복도를 나와서 여자화장실로 가면 오른쪽 4번째 열려있는 칸에 동전이 있습니다. 이걸 얻고 이제 2층으로 올라갑시다.


그전에... 수위에 대해서 잠깐 언급을 하자면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중에 수위가 불쑥불쑥 나타나서 많이 귀찮아 지실 겁니다. 수위해결책으로는 뭐 대부분의 공략 집에서는 불 꺼진 교실에 숨어 있다가 수위가 지나가면 다시 돌아다니는 쪽으로 공략 되 있는데 그 방법은 시간이 대략 오래 걸리므로 2~4층에서 수위를 만날 경우는 1층 교무실로 데려와서 재빨리 나온 다음 복도 문을 닫아버리고 곧바로 2층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교무실까지 데리고 오는 것은 복도로 문 앞까지 갈 때 수위와의 거리차를 늘리기 위해서 입니다. 마찬가지로 1층에서 만날 경우는 2층이나 3층에서 그 짓을 하면 됩니다.


2층 결계 옆에 신관으로 가는 길이 나오는데 지금가면 뫼비우스의 띠 이므로 나중에 결계를 풀고 갑시다. 일단 복도에 상담실로 가서 학원괴담9 사인펜을 얻고 학생부실로 가면 학원괴담2, 보고서3을 얻을 수 있고 칠판에 한자가 써있는데 이 한자들이 바로 교장실 비밀번호를 의미 합니다.(도대체 누가 쓴 건지...;;) 이제 해석을 하면 되는데 필자는 힌트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힌트1: 세 글자씩 4조각 나있다. 힌트2: 不의 의미는? 힌트3: 각 조각별로 앞에 한자가 유독 숫자모양과 비슷하다. 이제 비밀번호가 뭔지 아시겠죠? 비밀번호를 알아낸 다음에 직원휴게실 옆에 창고쪽방으로 가면 주인없는 일기장, 흙 인형을 얻을 수 있는데 나중에 천천히 가도록 합시다. 다시 1층으로 내려가서 교장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들어가서 일단 방문을 닫고 밀실로 만든 다음 방안을 둘러보면 창틀에 동전과 책상위에 교감의 보고서, 교장의 서류1, 교장의 서류2를 얻을 수 있고 책상의 서랍을 열면 비디오테이프가 나오게 되는데 이때 벽에 있던 책장이 열리면서 4개의 CCTV가 나타납니다.(교장의 악취미가 물씬 풍겨오는...;) 그러면 다른 건 봐봤자 반응 없고 왼쪽 위를 본 다음에 왼쪽 아래를(사실 안 봐도 무관한데...) 보면 됩니다.(문을 닫아둔 이유는 여기에 있죠... 열어두면 대략 도망가야 됩니다.) 이제 바로 옆 교무실로 가서 의자를 밟고 교무실 열쇠를 얻으면...


[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소영: 나가는 문은?


1차 갈림


AO: 없는 것 같아. [상]

BO: 있을 리가 없잖아... [하]


AO-소영: 그렇구나... 분명 누군가 고의적으로 우릴 여기 가둔 거야... 역시 강당까지 가야하나...? 지현이가 이쪽으로 온 것 같은데...


2차 O-갈림


O-AO: 계속 지현이만 찾는 이유가 뭐지? [중]

O-BO: 넌 왜 그렇게 태연한거야? [하]

O-CO: 난 못 봤는데... [상]


O-AO-소영: 친구니까.. 지현인 지금 아무것도 모르고 있어. 같이 지현이를 찾아보는 게 좋겠어.

O-BO-소영: 그럼 앉아서 울고 있을까? 지현인 지금 아무것도 모르고 있어. 같이 지현이를 찾아보는 게 좋겠어.

O-CO-소영: 지현인 지금 아무것도 모르고 있어. 같이 지현이를 찾아보는 게 좋겠어.


2차 O-O-갈림


O-O-AX: 알았어. [상]

O-O-BX: 나도 아무것도 모르고 있단 말아... [하]


O-O-AX-소영: 여기를 다 찾아봐야겠어. 조용히 뒤에 따라와.

O-O-BX-소영: 넌 적어도 지금 우리가 위험하다는 건 알잖아? 여기를 다 찾아봐야겠어. 조용히 뒤에 따라와.


이제 2층 계단으로 가면...


[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소영: 여기서 귀신을 봤다는 애들이 많아... 저기 거 계단에 가끔 여자애가 쪼그리고 앉아있대.. 귀신인지 모르고 그냥 지나가면 발목을 확 잡는대... 넌 믿어?


1차 갈림


A: 응... 믿어. [?]

B: ...세상에 그런 건 없어. [?]


A-소영: 나도 믿어. 그래서 학교에 들어왔거든.

B-소영: 난 믿어. 사람이 죽으면 귀신이 되거든.


2층에 도착하면...


[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소영: 너도 느꼈지?  소름 돋지 않아? 귀신이 사람 몸을 통과하면 소름이 돋는 거래... 가끔 학교에서 이상한 게 느껴져... 뭔가 억눌려있는 거 같아. 예전에 안 좋은 자리에 학교를 지어서 사람들이 죽어 나갔나봐. 지금도 가끔씩 죽어나가기는 하지만. 그래서 그 안 좋은 기운을 억누르기 위해 굿도 하고 부적 같은 걸 썼다는 소문이 있어. 거짓말 같지만 학교에 오면 뭔가에 눌리는 기분이야. 예전에 음악선생님도 이런 말을 했던 것 같아.


그런 다음 2층 교무실/직원휴게소로 들어가서 카세트테이프를 들으면...


[성아를 쫓아간다.]


성아: 위험인물, 여기 있었군. 넌 알고 있지? 어떻게 돌아가는지.


1차 갈림


A: 믿어줘 정말 난 몰라... [상]

B: ...... [중]

C: 너야 말로 뭔가 숨기고 있잖아. [하]


AO-성아: 그런데 왜 네가 가는 곳마다 일이 터지는 거지? 이 상황에서 어떻게 널 믿을 수가 있어?

BO-성아: 네가 가는 곳마다 일이 터지잖아. 뭔가 말을 해보란 말이야.

C-성아: 뭐? 할 말 없다. 넌 여기 들어온 이유도 황당하잖아.


2차 O-갈림


O-AO: 여기서 같이 나가기 위해선 도움이 필요해. [상]

O-BO: 넌 왜 그렇게 사람을 못 믿어? [하]


O-O-성아: 내가 어떻게 널 믿을 수 있지? 놔 줘! 네가 안 도와줬어도 됐어. 여긴 가끔씩 흔들리는데 오늘처럼 심한적은 처음이야. 나도 널 믿었으면 좋겠어... 넌 네 생각만 하고 있지? 강당으로 가 나가는 문이 있을 거야. 그리고 지현이 보면 내가 찾는다고 알려줘.


2차 C-갈림


C-A: 지금 그런 걸 따질 때가 아니잖아... [중]

C-B: 이 고집불통아!! [하]


C-A-성아: 내가 어떻게 널 믿을 수 있지? 놔 줘! 네가 안 도와줬어도 됐어. 여긴 가끔씩 흔들리는데 오늘처럼 심한적은 처음이야. 나도 널 믿었으면 좋겠어... 넌 네 생각만 하고 있지? 강당으로 가 나가는 문이 있을 거야. 그리고 지현이 보면 내가 찾는다고 알려줘.

C-B-성아: 뭐? 놔 줘! 네가 안 도와줬어도 됐어. 여긴 가끔씩 흔들리는데 오늘처럼 심한적은 처음이야. 그리고 날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없어 난 애들이 걱정 되서 그런단 말이야. 넌 네 생각만 하고 있지? 강당으로 가 나가는 문이 있을 거야. 그리고 지현이 보면 내가 찾는다고 알려줘.


[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소영: 교무실에 오면 항상 기분 나빠. 사방에 보이는 것들이라곤 저런 것들뿐이야. 학교가 선생들 거는 아니잖아. 자기들 편한 데로만 정해놓고. 봐, 여기 있는 거 어느 거 하나 학생들을 위한 게 있어? 지현이...?

지현: 소영아...

소영: 한참 찾았잖아. 학교는 왜 들어와 가지고.

지현: 네가 전화했었잖아!

소영: 내가 전화했다고? 무슨 소리야?

지현: 분명히 소영이 네 목소리였어.

소영: 정말 내 목소리 맞아? ..어쨋든 일단은 신관으로 가서 나가는 문을 찾아보자. 분명 뭔가 있어. 아까 음악선생님 얘기 했었지? 넌 음악실가서 뭔가 좀 알아봐.


1차 갈림


A: ...알았어. [상]

B: ...싫어. [하]


A-소영: 가능한 빨리 신관으로 와. 우린 먼저 갈 테니까.

B-소영: 싫으면 관둬.


녹음 테이프가 얻어집니다. 카세트 앞에 리모컨을 얻고 교실 바로 앞 책상 위를 보면 사인펜을 얻을 수 있고 옆에 책상을 돌아다니다 보면 동전3개와 보고서2 얻을 수 있습니다. 안쪽에 직원휴게실로 가보면 벽에 과학실 열쇠가 걸려 있고 휴지통 구석에는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재발행판이 그리고 책상위엔 상담실의 쪽지가 있습니다. 이제 3층으로 올라가서 남자화장실을 가보면 구급상자가 있고 두 번째 칸에 동전이 있습니다. 과학실로 들어가면 학원괴담8이 있고 물이 나오는 수도가 하나있는데 한번 틀면 끽끽거리는 소리가 사라집니다. 그리고 과학실 안쪽에 있는 방으로 가면...


[성아를 쫓아간다.]


지현: 가까이오지 마!


1차 갈림


AO: 무서워 하지마. [하]

BO: 거기서 뭐하고 있니? [상]


AO-지현: 가까이 오지 말라니까. 너.. 너 정체가 뭐야? 저리가. 아악.. 뭐야 아무것도 안보여.. 불 좀 켜봐. 어떻게 좀 해봐. 너.. 너 뭘 한거야? 지금.. 지금여기 누가 있어. 아악.. 저... 저 아줌만 왜 여기에 있지?

BO-지현: 보면 모르겠어? 학교 안에 뭔가 있단 말이야. 그리고 자꾸 이상한일이 생겨. 뭐야 아무것도 안보여.. 불 좀 켜봐. 어떻게 좀 해봐. 너.. 너 뭘 한거야? 지금.. 지금여기 누가 있어. 아악.. 저... 저 아줌만 왜 여기에 있지...?

2차 O-갈림


O-A: 이젠 걱정하지 마. [상]

O-BX: 저 여자는 누구니? [중]

O-CX: 성아가 널 찾고 있어. [성아-상, 지현-중]


B-A-지현: 그래도 둘이 같이 있으니까 정말 다행이야... 오늘밤 학교가 너무 이상해. 학교가 꼭 미로 같아. 기분이 정말 이상해. 여기 들어와 자살한 사람들도 이런 기분이었을까? 우리 학교에는 자살한 사람들 정말 많아. 처음 개교한 뒤에 얼마 지나지 않아서가 젤 많았데. 여기가 풍수상으론 좋은 자리래. 그런데 이유 없이 사람들이 자살하거나 죽어 나갔다는 거야... 끝내는 굿까지 했나봐.

B-BX-지현: 예전부터 이 근처를 돌아다니는 미친 아줌마야. 비올 때는 학교에 들어와서 자기도 한데. 저 아줌마가 학교근처에 나타 난건 3년 정도 됐데. 처음에는 소문도 많았어. 교장 옛 애인이다. 우리학교 선생님이었다. 예전에 이 학교에서 죽은 애 엄마다. 뭐 이런 거... 그러다가 매일 보니까 무섭지도 않고... 소문도 없어졌어. 이젠 우리학교 명물같이 됐어. 괜히 학교 앞에서 교통정리를 하고... 불조심하라고 다닐 때도 있고 마음씨는 착한사람이야. 아마 꽤 큰 충격을 먹었나봐. 근데 언젠가 한번.. 가정실습실에서.. 잠깐만.. 음악실에서 피아노 소리가 나는 것 같아. 네가 한번 들어가 봐.

B-CX-지현: 성아 만났었어. 왜 나하고는 자꾸 엇갈리는 거지? 학교가 꼭 미로 같아 아까 성아하고 같이 다니자고 했는데 성아는 볼일이 있다고 했거든 혹시 소영이를 찾으러 간 걸까? 성아는 왜 그런지 모르겠어. 소영이는 말이야 심하다 싶을 정도로 성아를 무시하거든 성아가 옆에서 뭐라 해도 잠깐만 음악실에서 피아노 소리가 나는 거 같아 네가 한번 들어 가봐.


3차 O-A-갈림


O-A-AX: 귀신 쫓는 물건이 뭐야? [?]

O-A-BX: 그 장소가 어딘지 아니? [?]


O-A-AX-지현: 복숭아나무는 귀신을 쫓는다고 하던데 그걸로 만든 건가? 암튼 예전에 음악선생님이 얘기해줬어. 별걸 다 알고 있는 사람이었는데... 그 선생님도 학교에서 목을 맸어 저기 음악실에서... 음악실에서 피아노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아. 가서 확인해 봐...

O-A-BX-지현: 확실 친 않아. 근데 좀 으스스한데 있잖아. 그 치만 그건 다 헛소문이야. 그런 게 있을 리 없잖아. 귀신을 직접 봤다는 애는 본 적이 없어. 거의 다 전해들은 얘기란 말이야. 잠깐만... 저... 저... 저 소리 음악실에서 나는 것 같지 않아?


지현이 부탁으로 음악실로가면 피아노가 연주되고 있고 옆에 작은 책상에 음악노트의 쪽지, 신문스크랩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피아노건반을 자세히 보면 4개의 음을 반복해서 치는 걸 볼 수 있는데 음악노트의 쪽지와 피아노에서 힌트를 얻어서 인터폰에 숫자4개를 입력하면 안쪽 음악부속실의 열쇠 비밀번호를 가르쳐 줍니다. 이제 음악부속실로 가면 바닥에는 동전이 있고 책장 위 오디오에 시디가 걸려있는데 전에 얻은 리모컨을 쓰면 시디가 떨어집니다. 이걸 줍고 나서 밖으로 나가면...


[성아를 쫓아간다.]


성아: 설지현! 너 어디 있었어? 한참 찾아 다녔잖아.

지현: 나도 너 찾아 다녔단 말이야...

성아: 야. 어서 나랑 같이 집에 가자. 쟤랑 같이 있으면 이상한 일만 생겨. 이리 안 오고 뭐해?

지현: 그래도 같이 행동하는 게 좋지 않을까?

성아: 칫. 얘 좀 봐. 아무리 너네반이지만 쟤 전학 온지 얼마나 됐어?

지현: 아니야. 그래도 나쁜 애 같진 않아.(지현-호감 시)/ 그래도.. 쟤는 여기 아직 잘 모를 텐데.(지현-비호감 시)

성아: 그래서? 쟤랑 같이 가자고? 난 별로 그러고 싶지 않아. 쟤 어딘가 숨기는 구석도 있고... 좋아 그럼 난 나 혼자 움직일 거야. 너 조심해!(지현-호감 시)/ 우리 아직 쟤에 대해 잘 모르고 있잖아. 널 못 믿는 게 아니고 몰라서 그래 그럼.(지현-비호감 시)


호감 시엔 지현이랑 같이 행동하게 됩니다. 이제 4층 올라가는 계단으로 지현이와 가면..


[성아를 쫓아간다. -지현과 호감 시]


지현: 위층 미술실에서 약 먹고 자살한 애가 있어. 임신중이였다는 말이 있었지. 선생님들은 걔에 대해 아무 말도 못하게 했거든. 아마도 진짜였나 봐. 이 근처에서 애기 울음소리도 들렸대. 저기 있잖아. 저기 혹시 걸을 때 발자국 소리가 이상하지 않니? 봐... 이상하지? 같이 다섯 걸음만 걸어 보자. 뭔가 있어. 잘못 들었나? 기분 탓 인가봐.


미술실에 가기 전에 생물실로 들어가면 공중에 위생용 장갑이(현기증을 단 한번이라도 느껴봤다면 있는데 만약 그런 적이 없다고 해도 나중에 얻을 수 있으니까 아쉬워하실 필요 없습니다.) 붕 떠있고 책상위에 동전, 사인펜이 있고 책상 밑을 자세히 보면 포가튼 사가 저가판이 있습니다. 생물부속실엔 아무것도 없으므로 미술실로 가면 자물쇠가 걸려 있는데 아까 얻은 시디를 돌리면(아이템 창을 열 때 왼쪽에 아이템 모습이 3D로 나오는 것을 마우스왼쪽으로 찍으면 됩니다.) 열쇠가 보이는데 이 상태에서 아이템모양의 시디를 사용하기를 누르면 미술실 열쇠를 얻게 됩니다. 이제 미술실로 들어가면...


[성아를 쫓아간다. -지현과 호감 시]


지현: 미술실에는 왜 온 거야? 난 미술실 올 때마다 그 가마가 신경 쓰여. 꼭 시체화장터 같지 않아? 거기엔 아무것도 없을 거야... 악...!


못생긴 아기가 나오는데 칠판에 붙은 미술 실기고사 안내 문서를 얻고 거기 써 있는 데로 해서 아기가 요구하는 흙 인형을 완성품으로 가져다 줘야 됩니다.(요구사항에서는 3번부터 이행하면 되겠지요..) 냉장고는 1층 숙직실에 있고 물은 3층 과학실 계수 대에서 나오므로 순서대로 만들어서 아기 손에 올려놓으면 끝납니다. 이제 아기가 있었던 미술 부속실로 들어가면 土의 부적구급상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까 위생용 장갑을 못 얻으셨다면 이제 복도를 무진장 싸돌아다닌 다음에 현기증이 느껴지게(그냥 현기증만 느끼는 정도로는 안 됩니다. 그 상태에서 조금 더 달려야 됩니다.) 되면 생물실로 갑니다. 그러면 바닥에서 위생용 장갑을 얻을 수 있습니다.(아마 모형인간이 떨군듯..)


이제 2층으로 가서 결계 앞에 서면...


[성아를 쫓아간다. -지현과 호감 시]


성아: 여기서 다시 만나네. 뭐야. 근데 지현이는 어디 있는 거야? 너랑 같이 있었잖아.


1차 갈림


O: 나도 잘 몰라... [중]

O: ...혼자 달아나버렸어. [하]


O-성아: 너 여자애 하나도 똑바로 못 지켜? 지현이한테 무슨 일 생기면 너 각오해! 어느 쪽으로 갔는지는 알아?


2차 O-갈림


O-AO: 몰라... [중]

O-BO: 저쪽 방향으로 갔어. [하]


O-AO-성아: 바보! 소영이한테만 정신이 팔려서... 그러니까 여자친구도 없는 거지. 왜 그렇게 쳐다보는데? 뭐 할말 있어?

O-BO-성아: 너 거짓말만 할래? 너도 잘 모르잖아. 소영이한테만 정신이 팔려서... 그러니까 여자친구도 없는 거지. 왜 그렇게 쳐다보는데? 뭐 할말 있어?


3차 O-O-갈림


O-O-AX: 아니... 없어. [중]

O-O-BX: 나... 나도 여자친구가 있어! [하]


O-O-AX-성아: 암튼 너 정말 가까이 해선 안될것 같다. 화내서 미안하다... 나도 무섭고 답답해서 그랬어.

O-O-BX-성아: 여자친구도 있는 애가 뭐 하러 소영이한테 찝쩍데? 너 질이 아주 나쁜 애구나! 화내서 미안하다... 나도 무섭고 답답해서 그랬어.


결계에 土의 부적을 쓰면 뫼비우스의 띠가 사라집니다. 드디어 신관을 향해서...


{신관}


교실 조사 같은 건 나중에 하고 일단 왼쪽에 보이는 계단 밑으로 내려갑시다. 그러면...


[성아를 쫓아간다.]


성아: 야! 어디다 한눈팔고 있는 거야! 한심해 믿을 만한 구석이라곤 한구석도 없어. 물론 아직도 마음속의 연인을 찾아 헤 메고 다니셨겠지...


1차 갈림


AO: 그건 오해야. [상]

BO: ...... [중]

C: 넌 말하는 투가 원래 그렇니? [하]


AO-성아: 왜 그새 맘이 바뀌었어? 하긴 너 같은 애가 뭐하나 제대로 하겠어? 잘 들어둬. 지금 우린 소영이가 원하는 대로 행동하고 있단 말이야. 생각해봐 소영인 혼자서 주로 가정실, 미슬실 같은데 있었어. 너나 나나 소영이 뒤를 따라가면서 계속 이상한 일만 당하고 있잖아. 주로 소영이가 혼자 있었던 곳에서 무슨 일이 생기고 있단 말이야. 다음은 어딜 거 같아? 이 건물 3충 옥상. 아마도 그리로 가면 소영이가 꾸며놓은 뭔가를 볼 수 있을 거야. 왜? 못 믿겠어? 내 말 못 믿는 거야?

BO-성아: 뭐라고 그러는 거야? 똑바로 말 안 해? 잘 들어둬. 지금 우린 소영이가 원하는 대로 행동하고 있단 말이야. 생각해봐 소영인 혼자서 주로 가정실, 미슬실 같은데 있었어. 너나 나나 소영이 뒤를 따라가면서 계속 이상한 일만 당하고 있잖아. 주로 소영이가 혼자 있었던 곳에서 무슨 일이 생기고 있단 말이야. 다음은 어딜 거 같아? 이 건물 3충 옥상. 아마도 그리로 가면 소영이가 꾸며놓은 뭔가를 볼 수 있을 거야. 왜? 못 믿겠어? 내 말 못 믿는 거야?

CO-성아: 그게 지금 중요해? 너나 똑바로 행동해! 지금 네가 제대로 한 게 뭐가 있어? 잘 들어둬. 지금 우린 소영이가 원하는 대로 행동하고 있단 말이야. 생각해봐 소영인 혼자서 주로 가정실, 미슬실 같은데 있었어. 너나 나나 소영이 뒤를 따라가면서 계속 이상한 일만 당하고 있잖아. 주로 소영이가 혼자 있었던 곳에서 무슨 일이 생기고 있단 말이야. 다음은 어딜 거 같아? 이 건물 3충 옥상. 아마도 그리로 가면 소영이가 꾸며놓은 뭔가를 볼 수 있을 거야. 왜? 못 믿겠어? 내 말 못 믿는 거야?


2차 O-갈림


A-AO: 아니야. [상]

A-BO: ...... [하]


A-AO-성아: 뭐야 눈빛은 그게 아닌데? 어떻게든 여기서 빠져 나가야 할 거 아니야. 그런데 넌 뭐야? 남자가 뭐 그러냔 말이야. 넌 네 생각만 하고 있잖아. 휴우... 다른 애들은 신경도 안 써?

A-BO-성아: 너 성격이 원래 그러니? 우유부단하냐고? 어떻게든 여기서 빠져 나가야 할 거 아니야. 그런데 넌 뭐야? 남자가 뭐 그러냔 말이야. 넌 네 생각만 하고 있잖아. 휴우... 다른 애들은 신경도 안 써?


3차 O-A-갈림


A-A-AO: 아니야. [상]

A-A-BO: ...... [중]

A-A-X: 내가 왜 신경을 써야하는데? [하]


A-A-O-성아: (BO- 넌 정말...) 자 생각해보자. 분명 소영이 걔하고 개내 언니, 그리고 학교 뭔가 관계가 있어. 예전에 늘 음악선생님이 학교에 강한 기운이 모여 있다고 했거든. 어쩜 관련이 있을지도 몰라. 소영이를 무조건 의심하는 건 아니야. 근데 생각해보면 계속해서 소영이와 관계가 있잖아. 역시... 아직 날 못 믿는구나. 그럼, 나 먼저 가볼게. ...뭘 찾든 너무 멀리서 찾지 마.

A-A-X-성아: 이기적이네! 넌 남의 일엔 하나도 신경 안 쓰는구나. 내가 사람을 잘못 봤어. 그리고 넌 모르는 게 많아. 특히 여자에 대해서... 일단은 여기서 헤어지자.


[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소영: 지현이가 없어졌어. 갑자기 없어져 버렸어.


1차 갈림


O: 괜찮을 거야. [상]

O: 어디로 갔을까? [중]

CO: 바보같이 어디다 한눈을 판 거야? [하]


O-소영: 분명 뒤에 따라오고 있었는데... 너만 들어오지 않았어도... 뒤틀려도 단단히 뒤틀렸어. 학교터에 안 좋은 물건이 있어서 그걸 누르려고 어떤 물건을 사용 했나봐. 산맥의 기운을 끊을 때 쇠말뚝 박는 거랑 같은 거... 아마도 네가 그 중 하나를 부쉈겠지. 하나가 풀리면 조금씩 삐그덕 거리고. 결국 눌러있던 기운이 터져버리겠지... 그 기운이 뭔지, 그게 나오면 어떻게 될지는 나도 몰라.

CO-소영: ....네 탓이야... 모르겠어? 네가 지금까지 진을 다 부수고 다닌 거? 뒤틀려도 단단히 뒤틀렸어. 학교터에 안 좋은 물건이 있어서 그걸 누르려고 어떤 물건을 사용 했나봐. 산맥의 기운을 끊을 때 쇠말뚝 박는 거랑 같은 거... 아마도 네가 그 중 하나를 부쉈겠지. 하나가 풀리면 조금씩 삐그덕 거리고. 결국 눌러있던 기운이 터져버리겠지... 그 기운이 뭔지, 그게 나오면 어떻게 될지는 나도 몰라.


2차 O-갈림


O-AX: 난 모르고 그랬어. [중]

O-BX: ...방법을 찾아보자. [상]

O-CX: 어디서 주워들은 얘기야? [하]


O-AX-소영: 지금 잘잘못을 따질 때가 아니야. 일단 여기서 나가야 돼. 반대편 복도로 나가는 문은 잠겨있어. 아래층도 마찬가지고. 신관은 카드키로 잠겨. 선생끼리 담당구역을 색깔로 정해놓고 담당하지. 자기들 편한대로야. 사고가 나도 그 구역교사가 책임지면 되니까.

O-BX-소영: 일단 여기서 나가야 돼. 반대편 복도로 나가는 문은 잠겨있어. 아래층도 마찬가지고. 신관은 카드키로 잠겨. 선생끼리 담당구역을 색깔로 정해놓고 담당하지. 자기들 편한대로야. 사고가 나도 그 구역교사가 책임지면 되니까.

O-CX-소영: ...한심하다. 일단 여기서 나가야 돼. 반대편 복도로 나가는 문은 잠겨있어. 아래층도 마찬가지고. 신관은 카드키로 잠겨. 선생끼리 담당구역을 색깔로 정해놓고 담당하지. 자기들 편한대로야. 사고가 나도 그 구역교사가 책임지면 되니까.


커피자판기 앞에 동전이 있는데 줍고 나서 화장실 앞을 보면 파손된 기물 보고서가 있고 옆에 있는 교직원휴게실로 들어가면...


[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소영: 거기는 열려있네. 여기서 조금만 쉬었다가자... 목도 마르고 피곤해...


1차 갈림


A-[음료수를 준다.] [상]

B-[그냥 말을 건다.] [하]


A-소영: 어...? 고마워... 넌,,,? 미안... 얼마 남진 않았지만...


2차 A-갈림


A-A-[다이어리를 돌려준다.] [상]

A-B-[그냥 있는 다.] [하]


A-A-소영: 깜빡 잊고 있었어. 돌려줘서 고마워. 나한테는 소중한 거야. 그러고 보니 이름도 모르고 있었네? 늦었지만, 난 한소영이야. 만나서 반가워.(희민: 난 이희민이야.) 좋은 이름이구나. 왜 그렇게 보는 거야? 여기 너무 오래있었던 것 같아. 이제 일어나자.

A-B-소영: 왜 그렇게 보는 거야? 여기 너무 오래있었던 것 같아. 이제 일어나자.


2차 B-갈림


B-A-[다이어리를 돌려준다.] [상]

B-BX-[그냥 있는 다.] [하]


B-A-소영: 아 참... 그거 네가 가지고 있었지... 찾아서 다행이다. 우린 서로 이름도 모르고 있잖아. 난 한소영.....

B-BX-소영: 이제 일어나야할 거 같아.


3차 B-A-갈림


B-A-AX: 이름이 예뻐... [상]

B-A-BX: 알고 있어. [하]


B-A-AX-소영: 예쁘기는... 이제 일어나야할 거 같아.

B-A-BX-소영: 어... 그래...? 이제 일어나야할 거 같아.


물리이야기, 공지사항이 있고 온풍기 뚜껑을 열면 동전이 있습니다. 화장실에는 아무것도 없고 다른 곳은 전부 잠겨있으므로 1층으로 내려갑시다. 왼쪽에 역사관이 있는데 안으로 들어가면 학교모형위에 노란색 카드키를 집으면...


[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소영: 깜짝 놀랐어...


1차 갈림


A: 좋은 향이 나... [?]

B: 다친덴 없어? [?]


A-소영: 무슨 소리야... 일단 이 카드로 2층 복도 문부터 열자.

B-소영: 괜찮아.... 일단 이 카드로 2층 복도 문부터 열자.


신관의 지도를 얻은 다음 옆에 있는 이사장실에는 사인펜이 있습니다. 다시 2층으로 가서 소영이가 복도 문을 열면...


[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소영: (희민: ...저건 뭐지?) 열쇠 같은데... 왜 저기 있는 거지? 넌 우선 이 카드로 이쪽 방들을 조사해 봐. 난 강당으로 갈 수 있는지 알아볼 테니까. 몸... 조심해.(호감 시)


우선 복도 문을 다시 닫고 어학실로 가면 손전등이 있고 구석에 여자애한테 다가가면...


[성아를 쫓아간다.]


지현: 이젠 지쳤어. 왜 이렇게 됐는지 모르겠어. 학교에 갇혀서 꼼짝도 못하고 있잖아. 우린 다 죽을 거야.


1차 갈림


AO: 아냐... 무슨 방법이 있을 거야. [상]

BO: ...... [중]

C: 어린애처럼 굴지 마! [하]


AO-지현: 무슨 방법? 평소의 학교가 아니란 말이야. 우린 여기서 다 죽을 거야.

BO-지현: 봐! 너도 네 몸 하나 챙기기도 힘들지? 우린 여기서 다 죽을 거야.

CO-지현: 어린애? 너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잖아. 우린 여기서 다 죽을 거야.


2차 O-갈림


O-O: 진정해 괜찮을 거야. [상]

O-O: 정진차려! 집에 갈 수 있어! [중]


O-지현: 아냐! 성아랑 소영이... 평소에도 이상했지만 오늘은 뭔가 일을 낼 것 같아. 둘 다 제정신이 아니야. 소영이는 죽은 언니를 잊지 못하고... 성아는 소영이한테 너무 집착해... 정말 소름끼쳐. 분명 둘 중에 누군가는 알고 있을 거야. 어쩌면.... 악!


지현이가 남아있던 자리 뒤에 온풍기 뚜껑을 열면 동전이 있습니다. 그리고 옆에 화실에 가면 사인펜, 태극패에 관한 문서가 있습니다. 이제 복도 끝 노란색 문을 열면 중앙 홀이 보입니다.


여기 수위도 만만치 않게 귀찮습니다. 여기 수위에 대한 대안으로는 일단 만나면 4층으로 올라간 다음 안전띠 쪽으로 떨어집니다. 단, 그냥 떨어지면 데미지를 입으므로 난간 쪽으로 떨어집시다.(대략 공길이처럼...;;) 난간에서 바닥으로 떨어질 때는 데미지를 입지 않으나 쿵 소리가 귀에 거슬린다면 난간에서 앞으로 계속 나아가서 떨어지면 됩니다.(이 방법은 무데미지로 4층에서 순식간에 1층으로 내려올 수 있어서 시간이 많이 단축됩니다.)

또 다른 대안으로는 니스(수위 사라짐 현상)시키기 인데 수위에게 쫓기면 무용실로 들어가서 거울 뒤에 있는 스피커(문 쪽 말고)뒤 구석에 앉아있으면 니스 됩니다. 그리고 2~3층 교실에서도 니스가 되는데 그냥 아무 교실이나 들어가서 벵벵 도는데 그냥 돌면 잘 안되므로 약간 책상에 부비부비 비비면서 돌도록 합시다.(수위는 경로를 따라다니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만히 서서 수위가 쫓아오는 모습을 구경하면 샥.. 사라집니다.


아까 공지사항에서 어느 교실 불을 끄라고 써있었는데(이것도 랜덤입니다.) 그 이전에 중앙 홀 1층에 있는 무용실로 가야 되는데 체력소모가 크기 때문에 먼저 P의 열쇠를 얻도록 합시다.


P의 열쇠를 쉽게 얻으려면 수위를 중앙 홀1층으로 데리고 온 다음 무용실 앞 계단 구석에 들어가면 수위가 지키고 서있게 됩니다. 그때 오른쪽 벽으로 바짝 붙어서 나오면 수위는 가만히 서있는데 이때 수위 등 뒤에서 P의 열쇠를 얻으면 됩니다.(그냥 보내기 아쉬우시다면 위생장갑을 끼고 똥 침을 날려주는 것도 괜찮겠죠?) P의 열쇠를 가지고 4층 도시락 자판기로(1층 식당 자판기는 안 열립니다.) 가서 자판기를 열도록 합시다. 단, 수위에게 쫓길 때 열면 손노리케릭터가 그냥 사라집니다.(가끔 쫓기지 않는데도 쫓기는 걸로 오인되는 경우가(특히 이 방법으로 열쇠를 얻었을 경우) 있는데 사인펜 사용 가능여부나 시디 넣기 가능 여부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도시락 10개를 얻고 식당으로 가서 사인펜, 동전두개, 학원괴담6을 얻고 오컬트동호회에 가서 제부경, 수업자료3, 이름없는 문서를 얻습니다. 이제 무용실로 가서 불을 켜고 거울을 보면 붉은색 카드키가 보이는데 집을 수 없으므로 우선 오디오에 시디를 넣습니다. 그러면 거울속의 도플갱어가 무지막지하게 공격을 해 데는데 공격의 유형은 3가지로 기공파, 얼음파, 흡공이 있습니다. 제일 짜증나는 건 흡공인데 흡공을 안당하려면 도플갱어가 기를 모을 기회를 주면 안 됩니다. 이렇게 공격들을 피하면서 뒤에 오디오 두개를 거울 앞 회색 네모 칸 위에 올립니다.(이때 오디오를 달리면서 잡으면 이동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그리고 웬만하면 오른쪽 한번 왼쪽 한번 옮기면서 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거울 뒤로 갈 수 있는데 가서 붉은색 카드키를 얻습니다. 그리고 한층 씩 올라가면서 공지사항에서 켜지 말라고 써있는 교실들 불만 켭니다.(다른 교실들 불까지 키면 전등이 안 터집니다.) 3-1에 동전 3-2에 사인펜 3-8에 수업자료2 3-11에 어스토니시아 스토리가 있는데 칠판 뒤에 숨겨져 있으므로 칠판이 오른쪽으로 최대한 치우칠 때 재빨리 다가가서 얻고 4층으로 가서 붉은색 카드키로 모든 교실들을 오픈 시킵니다. 열람실 책상위에 미궁의 의미, 사인펜 자료검색실 가운데쯤 바닥에 동전2개를 얻고 서고 앞에 계단이 있는데 올라가면 의자가 있습니다. 의자를 밟고 올라가서 천장뚜껑을 열면 악튜러스 한정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서고로 가서 서고안쪽 방문을 열려고 하면 열쇠가 떨어지는데 밖으로 나가서 배전판퓨즈를 전원으로 꼽고 다시 서고로 들어와서 에어컨을 켜면 무언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바닥을 보면 서고 안내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거를 문틈에서 사용하면 서고의 열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고 안으로 가면...


[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지현: ...여긴...? 왜 내가 여기 있지...? 소영이는? 소영이는 어떻게 된 거야?


1차 갈림


AO: 소영이는 무사해. [소영-상]

BO: 넌 다친데 없어? [소영-중]


O-지현: 아까 소영이랑 같이 가고 있는데... (회상) 갑자기 성아가 왔어 근데 소영이는 성아를 무시하고 그냥 갔고.. 성아는 소영이를 뒤 따라 가면서 막 화를 냈어. 계속 소영이가 무시하니까 성아가 막 소리를 지르고.. 그때 나도 모르게 정신을 잃은 것 같아. 그런데 왜 여기 와있지? 너무 무서워...


2차 O-갈림


O-A: 소영이와 성아는 어떤 사인데? [소영-상]

O-B: 혹시 학교의 비밀 같은 거 알아? [소영-중]


O-A-지현: 평소에 성아는 항상 소영이 옆에 있어. 둘이서 얘기도 많이 하는 편이고.... 근데 거의 소영이는 듣기만 해. 둘이 싸우는 건 한번도 본 적이 없어. 아까 그런 모습은 정말 처음이야. (희민: 강당 쪽으로 나가자.) 싫어! 도대체 너 만나고 되는 게 하나도 없어. 난 여기 있을 거야 너 혼자가.

O-B-지현: 예전부터 전해오던 말이 있는데.. 나무 조각 다섯 개가 떨어지면 이 학교가 망한다고 했어. 가끔은 선생님들도 그 말을 신경 쓰는 것 같아. (희민: 강당 쪽으로 나가자.) 싫어! 도대체 너 만나고 되는 게 하나도 없어. 난 여기 있을 거야 너 혼자가.


이제 태극패를 얻고 제일 안쪽에 있는 책장 구석을 뒤지면 포가튼 사가 퍼펙트 가이드를 얻게 됩니다. 이제 1층 음악감상실로 가서 태극패의 빛으로 귀신을 해치우고 밑으로 내려가면 어학 기에서 고무벨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걸 가지고 어학실로 가서 카세트테이프의 뚜껑을 열고 고무벨트를 역방향으로 끼운 다음 테이프를 돌리면...


음악선생의 혼: ...이 학교 학생이 아닌가? 아직 기운이 상하지 않은 걸로 보아 이곳 학생 같지는 않은데... 그 테이프... 그 아이의 물건이군. 난 그 테이프의 주인과 관계가 있지. 내가 이학교의 비밀을 알아낸 뒤 그 아이는 날 찾아왔어. 자신을 살려달라고... 차라리 그걸 알아내지 않았더라면 좋았을걸... 그리고 그 아이의 소원을 들어주는 게 아니었어. 이 학교는 소위 명당이란 자리에 지어졌다. 그런데 그 풍수의 기운이 잘못 흘러나와 죄 없는 사람들의 몫슴만 가져갔지. 그래서 복숭아나무 부적으로 다섯 개의 강력한 진을 만들었다. 이 결계로 학생들은 기를 빼앗기고 또, 죽은 영혼들이 이곳에 갇히게 되었다. 이 땅이 품고 있는 힘은 상상을 초월하지... 우주의 순환과 변화를 나타내는 주역의 원리로 그 힘을 역이용 하면 죽은 사람을 살릴 수도 있다. 당시 나의 생각은 종교와 같았고 어떻게든 증명해 보이려고 했었지... ............ 지금 결계의 힘은 한계에 도달했어. 학생들의 억압된... 슬픔, 고통, 분노, 그 마음을 먹어버린 죽은 넋들의 힘은 상상을 초월하지. 그 분노한 영혼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부수고 나올 경우에는 상상도 못할 일이 벌어진다. 그나마 방법이 있다면 정해진 순서대로 결계를 파괴하는 것이다. 화난 넋들을 네가 조금이라도 달래주어야 큰 화를 면할 수 있다. 어서 가거라......


대화가 끝나면 푸른색 카드키가 얻어집니다. 그리고 밖으로 나가면...


[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소영: 여기에 완전히 갇혔어. ...언니도 그랬을까? 내가 여기 들어온 이유 알아? 실은.. 우리 언니땜에 학교에 들어왔어. 애들한테 들었지? 내 얘기... 나 언니가 있었어. 3년전에 학교에서 자살했어. 뭔가 이유가 있지만 아무도 알고 싶어 하지 않았어.


1차 갈림


AX: 그걸 어떻게 알아? [?]

BX: 자살한 이유가 뭐야? [?]


AX-소영: 나 가끔 언니를 봐. 꿈에서 만나는 그런 게 아니야. 학교를 돌아다니는 언니를 볼 수 있지. 화가 나서 노려볼 때도 있고. 슬프게 서 있을 때도 있어. 언니가 불쌍해.. 분명 무슨 이유가 있을... 텐데 아무도 모르고. 한을 풀어줄 수도 없어. 어! 그거 파란색 카드키잖아. 안 들어가 본 방에 뭔가 있을 지도 몰라.

BX-소영: 잘 모르지만 친구 문제일거야. 가끔 방에 언니방에서 싸우는 소리가 들렸어. 방문에서 몰래 들어보면 누군가와 통화하는 것 같았어. 난 언니가 죽고 난 뒤 그 사람이 누군지 알고 싶었지만... 언니가 불쌍해.. 분명 무슨 이유가 있을... 텐데 아무도 모르고. 한을 풀어줄 수도 없어. 어! 그거 파란색 카드키잖아. 안 들어가 본 방에 뭔가 있을 지도 몰라.


이제 중앙 홀 1층에 있는 전기 제어실로 가서 중앙 홀 스위치를 켜면 전등이 터지면서 열쇠가 떨어집니다.(미리 공지사항에 있는 방들의 불을 켜놨을 경우) 이제 중앙 홀 1층의 바닥에 있는 신관 옥상 열쇠를 얻고 3층 옥상 문을 열면 빗물이 잔뜩 차있는데 그냥 달려가려고 할 경우 어떤 힘에 의해 뒤로 밀려납니다. 제대로 지나가려면 L자 막대가 필요한데 이것을 구하려면 2층 지구과학실에 있는 세계시문서에 써있는 대로 시계를 맞춰야 됩니다. 지구과학실에 있는 그리니치그림 옆에 있는 시계는 그냥 놔두고 그리니치그림 옆의 시계를 기준으로 2층 화실에 모스크바그림, 2층 컴퓨터실에 북경그림, 중앙 홀 1층 오컬트 동호회에 워싱턴그림 옆에 있는 시계들을 맞추러 갑시다. 그전에 구급상자를 얻고 나서 컴퓨터실에 가면 동전이 있고 컴퓨터 중 유일하게 모니터가 켜져 있는 컴퓨터가 있는데 그 본체에 CD를 넣으면 CD의 내용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시계를 문서대로 맞추고 나면 오컬트동호회의 캐비닛이 열리는데 캐비닛 안에서 L자막대를 얻습니다. 옥상으로 올라가서 L자 막대를 들고 전진하다보면 갑자기 막대기가 서로 교차할 때가 있는데 이럴 땐 두 막대가 평행한쪽으로 돌려서 전진하도록 합니다.(참고로 마지막에 벽에 붙기 직전에는 속도를 대폭 줄이도록 합시다. 여기서 L막대가 잠시 늦게 반응합니다. 아마 왼쪽으로 살짝 갔다가 붙어야 될듯...) 이렇게 해서 氺의 부적을 얻으면 이제 중앙 홀 1층에 있는 결계를 풀도록 합시다. 그러면...


최은미: 네 이놈! 썩 물러나지 못해? 감히 여기가 어디라고! 살아서 나갈 생각은 마라. (회상) 비켜줘요. 들어가게 해 주세요! 안돼! 이거 놔요! 안돼, 안돼.... 시끄러워! 시끄럽다니까! 조용히 하라니까! 네놈이 뭔데 훼방을 놓는 거야? 그동안 저 세상으로 가지도 못하고 구천을 떠돌았어. 이 만큼이면 다시 살아날 자격이 충분히 있어. 네깟 놈이 뭘 안다고 난리야? 방해하는 놈은 다 죽어!


이제 아줌마가 달려드는데 일단 위층으로 올라갑니다. 올라가다 보면 아줌마가 가끔 웃어대는데 이때 교실창문에서 떨어져 있다가 웃음소리가 사라지면 다시 올라가고 하는 식으로 해서 4층까지 올라가서 도난경보기에 퓨즈를 꼽고 아줌마가 바로 앞까지 왔을 때 경보기를 키면...


최은미: 아... 흐... 아직은.... 안돼... 지금은.... 아니야...


[성아를 쫓아간다.]


성아 : 괜찮아?


1차 갈림


AO: 너야말로 괜찮은 거야? [상]

BO: 난 괜찮아. [하]


AO-성아: 응, 살짝 긁힌 것 같아. 그나저나 어서 강당으로 가. 비명소리가 들렸어. 누군가 있는 것 같아. 가서 도와줘야해.

BO-성아: 다행이다.


2차 O갈림


O-AX: 혼자 괜찮겠어? [상]

O-BX: 강당이라고? [하]


O-AX-성아: 난 괜찮아, 잠시 있다가 나갈 수 있는 문을 찾아볼게.

O-BX-성아: 응, 아마도 지현이 같아.


강당으로 가면 다시 돌아올 수 없으므로 미리 저장해 두고 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강당에 들어가면 왼쪽에 자판기가 있고 그 옆에 문서가 있는데 안 읽어도 어차피 지도에 다 표시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끝에 있는 방 비상콘센트아래를 보면 강철제국 대만판이 있습니다. 영상 실로 가서 강당의 지도를 얻고 스위치를 올립니다. 그리고 강당기계제어실에서 제어스위치를 키면 강당 문이 열리면서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이제 강당으로 들어가면...


최은미: 흐흐흐흐... 살아서는 아무도 못 나가. 여기서 다 같이 죽는 거야! 니들은 우리 딸을 위해 다 죽어 줘야 해! 도망칠 생각은 하지 마! 여기서 나갈 방법은 없다!


먼저 남자탈의실로 가서 B형 소화기를 집고 강당 구석에 귀신이 손짓하는 A형 소화기를 집은 다음 여자탈의실 앞 복도의 불을 끄고 여자탈의실에서 C형 소화기를 집고 창고로 가서 밸브 손잡이를 들고 무대대기실로 가서 물 호스에 꼽고 돌리면 끝납니다.


[성아를 쫓아간다.]


지현 : 이게 다 어떻게 된 거야?


1차 갈림


AO: 괜찮아? 다친데 없어? [상]

BO: 불난 거 보면 몰라? [하]


AO-지현: 어.. 난 괜찮아. 다른 애들은 어떻게 됐을까?

BO-지현: 너 홰 그래? 어떻게 된 거야?


2차 O-갈림


O-X: 이제 다 끝났어. 나갈 길을 찾아보자. [상]

O-X: 모르겠어. [하]


O-X-지현: 아얏! 다리를 삔 것 같아. 난 여기 있을게 다른 애들하고 나가는 문을 찾아봐. 본관 통로로 가면 비상열쇠가 있을 거야.


[성아를 쫓아간다.] - 엔딩 갈림


A-[지현이의 상처를 돌봐준다.]

B-[다른 아이들을 찾는다.]


A- 담쟁이덩굴, 접시꽃(=흑단)

B- 튜베로즈 흑단


[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소영: 언니... 어. 언니가 왔었어. 언니는 학교에 갇혀있는 거야. 계속 무언가에 쫓기고 있는 것 같아. 지난 3년 내내 말이야. 학교가 모든 걸 붙잡고 있어. 풀어줘야 돼. 그걸 맞는 위치에 마저 꽂아. 아마도 진의 힘을 억제시키는 것 같아. 어서 가!


이제 화의 부적을 결계에 쓰면...


성아: 결국은 해냈잖아? 한두 개 부셔놓고 끝낼 줄 알았는데...

소영: 어떻게 됐어? 잘 된 것 같다. 아마 언니도 하늘나라에 갔을 거야.

성아: 바보 같은 계집애 아무것도 모르고 있잖아? 너도 나영이랑 같이 가. 왜 그래? 사람을 왜 그렇게 빤히 쳐다봐? 도대체 무슨 일이야?

성아: 흐흐흐흐.... 그렇게 따라다녔는데 이제야 알아보고... 하하하... 너네 언니가 못 지킨 약속... 네가 대신 해야지. 나영이가 항상 내 곁에 있어준다고 했어... 근데 그때 걔는 오지 않았어. 천식으로 숨도 제대로 쉴 수 없었고... 우리는 여기서 꼼짝도 못 하고... 너희들한테 붙어서 그 기운과 불만, 분노, 슬픔 그런 것 먹고 살았지. 여긴 이제 내 세상이야. 넌 이제 나갈 수 없어. 너도 여기서 죽어.


미궁에 갇혔습니다. 이제 알아서 해보세요.


엔딩에서의 대화는 쓰지 않겠습니다. 마음껏 감상하시기를..^^

공략가: Fifenall


*그런데... 엔딩을 다 보고나면 갑자기 드는 의문의 아이템 WMA플레이어, 비디오 테이프, 화이트데이 선물이 있는데 이것들은 도대체 어디다가 쓰는 걸까요? 필자가 알아본 바로는 둘 다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드는 의문이 잘 보면 학교괴담3과10이 없는데 이거는 원래 없으므로 찾으려고 헛수고 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손노리 발표)


*기타 꼼수들...

1. 화학용재 얻기: 일단 금고 옆 매트로 의자를 이용해서 올라갑니다. 그다음 매트 위에서 금고를 보면서 달리면 금고를 받치고 있는 책상위로 갈 수 있는데 이 상태에서 금고문 앞쪽으로 가서 매트를 보면서 옆으로 걸으면 금고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화학용재를 얻으면 아주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옆으로 걸을 때는 좀더 뒤쪽으로 가서 걸어야 통과가 됩니다. 한마디로 금고가 열리는 틈새 쪽에서 옆으로 걸어야 합니다.

2. 강당에서 결전: 엔딩 여러 개 볼 때 강당 클리어를 엄청 해야 되는데 이 방법을 쓰면 시간이 엄청 단축 됩니다. 일단 영사실위쪽에 하얀 지붕이 있는데 거기로 올라가서 오른쪽을 보면서 달리면 난간위에 설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안으로 떨어질 수가 없는데 오른쪽으로 좀 더 가다가 꺾어서 앞으로 가는 난간에 까지 가면 안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안으로 떨어지면 일단 창고로 가서 매트사이에 끼어서 안 보이는 밸브를 얻고 강당 구석의 A형 소화기를 얻은 다음 불붙이는 장소로 가면 이하는 알아서... (불붙이기 이전에 밸브를 얻어야 한다는 것은 잊지 맙시다!)


*게임 패키지의 위치 총 정리..

1. 본관 1구역 (4개)

악튜러스 상자 밑에 악튜러스

복사기안에 강철제국

시계 밑에 다크사이드 스토리

매트위에 포가튼 사가

2. 본관 2구역 (2개)

휴지통 뒤에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재발행판

생물실 책상 밑 포가튼 사가 저가판

3. 신관 (3개)

3-11에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천장뚜껑 위에 악튜러스 한정판

책장에 포가튼 사가 퍼펙트 가이드

4. 강당 (1개)

비상콘센트아래 강철제국 대만판


*여기까지는 정품하시는 분들을 위한 공략이고.. 이제 한번 깨보셨다면 콘솔플레이를 추천합니다.(주얼, 번들만 가능)


F11=벽 뚫기(공중부양 하양 가능하게 함.)

2=피 회복 4=대화 시 사람이 사라짐. 5 - 퀵 세이브 (저장 공간 1번에 저장됨)

Q=공중부양 E=하양

B=저속진행 N=고속진행(매우 요긴함...)


아이템 얻기 방법: 머거.아이템얻기용어 개수

예) 머거.도시락 30


이하 “아이템 이름“과 “아이템 얻기 용어“가 다른 것들만 아래 적었습니다.


아이템 이름        아이템 얻기 용어

가사실습실 열쇠    가정실습실열쇠

-의 부적           -의조각(한자 안 씀.)

교실 마스터 키     마스터키

해충방지 스프레이  모기약

화학용제           용제

WMA플레이어      엠피맨

완성된 토우        군토우

위생용 장갑        흰색장갑

P의 열쇠           자판기열쇠

손전등             렌턴

서고안내문         빳빳한종이

노란색 카드키      카드키_황

붉은색 카드키      카드키_적

푸른색 카드키      카드키_청

L자막대            다우징

신관 옥상 열쇠     열쇠10

서고의 열쇠        열쇠11

밸브손잡이         소방용수관밸브

-형 소화기         소화기-

레버               소방장치레버     <---일반적으론 얻기 불가능


용도 없는 아이템(일반적으론 얻기 불가능)

아이템 이름        아이템 얻기 용어

반창고             반창고

드링크             드링크

수위변장키트       수위변장키트

전기충격기         전기충격기

호신용 스프레이    스프레이

샤워실 열쇠(남)     남샤워실열쇠

샤워실 열쇠(여)     여샤워실열쇠

소영이의 목걸이    소영이의목걸이

방화셔터의 열쇠    방화셔터열쇠

라커 열쇠          남자탈의실라커열쇠


*그 밖의 사항

1. 고무벨트는 이 방법으로 얻지 마세요... 사용할 때 멈춥니다.

2. 지도나 나침반도 얻을 수 있습니다. 예) 머거.본관2지도

3. 컬렉션도 이 방법으로 얻을 수 있지만 효과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4. 나머지 아이템들은 본래 이름대로 치면 나옵니다.


















공락 집 버전: 소영의 길


이 공략집의 특징

이 공략 집에는 게임 자체의 공략 이외에도 화이트데이에 관한 여러 가지 흔히 궁금해 질 수 있는 내용들에 대해서도 언급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내에서의 특징은 거의 모든 아이템들의 위치가 상세하게 표시 되어 있으며 각 캐릭터들과의 모든 대화를 표기했습니다. 또한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를 위해서 가능한 한 알아듣기 쉽게 설명을 하였고 게임을 진행하면서 자동으로 알게 될 내용들에 대해서는 대화를 제외하고 가능한 자제해서 썼습니다.


버젼관련

피의축제: 구 버젼 화이트데이(요즘은 구하기도 어려움.)

정품: 1.00~1.11버젼 실행 시 시디를 넣어야 됨. 시디 키 요구. 콘솔불가능. 용량: 651MB

주얼: 저가 판 1.12~1.16버젼 실행 시 시디 필요 없음. 시디 키 필요 없음. 콘솔가능. 용량: 511MB

번들: 부록시디 1.16버젼 실행 시 시디 필요 없음. 시디 키 필요 없음. 콘솔가능. 자주 튕긴다는 단점이 있음. 용량: 491MB

*주얼과 번들의 구분법: 주얼은 켜면 화이트데이 시작 밑에 오! 재미 시작 버튼이 있음.


콘솔(치트프로그렘)관련

처음게임을 하시는 분이라면 필자는 개인적으로 콘솔을 사용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콘솔을 사용하면서 플레이 할 경우 게임을 제대로 즐기지 못하고 그냥저냥 하다가 끝나게 됩니다. 콘솔과 관련된 사항들은 아래로 미뤄두겠습니다.


이름관련

보통의 이름으로 할 경우 별 반응이 없지만. 손노리처럼 이름 끝에 -리 자가 붙은 이름으로 할 경우 재밌는 이름이라고 하고 그 외의 제작진들의 이름으로 할 경우 아는 오빠나 언니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또 김성아, 설지현, 한소영으로 할 경우 장난치니? 라고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강력한 이름은 바로 노에라 인데 게임 시작 시 도시락102개를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어차피 두유나 도시락은 부족하지 않을 만큼 충분하니까 굳이 노에라로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모드관련

화이트 데이에는 왕이지, 이지, 노멀, 하드, 왕리얼, 코스츔, 수위변장모드까지 7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처음 시작할 때는 왕이지, 이지, 노멀 3가지 모드가 나오는데 하드와 왕리얼은 노멀을 클리어 할 경우 나오고 코스츔 모드는 노멀 이상의 난이도에서 노에라라는 이름을 쓰지 않고 10가지 게임패키지를 전부 모은 상태에서 클리어 할 경우 나옵니다. 그리고 수위변장모드는 하드이상의 난이도에서 게임패키지를 전부 모으면 됩니다. 하드랑 왕리얼은 더 고난이도의 게임이고 코스츔 모드는 각 케릭터들이 다른 옷을 입고 수위는 이상한 가면을 쓰고 나오는 모드인데 공략 내용에 각 게임패키지의 위치가 나와 있으므로 이점은 크게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화이트 데이의 7가지 결말

성아의 길(성아 쫓아가기)

튜베로즈(성아 상)

흑단(성아 중, 하)

담쟁이덩굴(지현 상)

접시꽃(지현 중, 하)


소영의 길(녹음실 확인하기)

하얀국화(소영 상)

민들레(소영 중, 하)

자주빛 히아신스(소영 버림)


이중 최소한의 플레이로 전부 엔딩을 보려면 초반엔 무조건 호감을 얻고 후반에 파일을 저장한 다음 엔딩을 보고 그 파일을 로드해서 마지막대화에서 비호감스런 대화를 하면 됩니다. 이 방법은 소영의 길을 선택할 경우 다른 캐릭터들과 소영의 이야기만 하는 것이 좋고 성아의 길을 선택할 경우 성아와 지현의 호감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초반에 대화내용을 보면 (소영)<--->(성아, 지현) 중 둘 중 한명의 호감밖에 얻을 수 없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앞으로 갈 길이 어느 쪽 인지에 따라서 대화분위기를 이끌어 나갑시다. 그래서 필자는 앞으로 호감 도에 따라서 상 중 하 로 대화를 구분하겠습니다.(단, ?은 미묘해서 필자도 모르는...) 참고로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하얀 국화나 민들레를 추천합니다.


키보드 셋

F2=아이템 F3=다이어리 F4=지도

       W전진/W+W달리기    F켜기, 끄기(성냥, 라이터, 손전등, 위생용 장갑, L자막대)

A왼쪽  S후진  D오른쪽        

Space 앉기

이거 추천입니다. 마우스로는 방향잡거나 아이템 줍기 같은 것만 하고, 완전 마우스로 하는 것 보다 이게 더 편합니다.

(스타 단축키 사용 같은...)


그 외에 참고 사항

처음 하시는 분들 중 간혹 저장법을 모르는 분이 계시는데 저장하는 방법은 사인펜을 노트가 있는 남자화장실에서 사인펜을 사용하면 됩니다.

혹시나 호기심으로 친구 앞으로 일부로 수위를 끌고 오지는 마십시오. 그러다가 친구가 죽으면 게임오버 당합니다. 그리고 친구 앞에서 알짱거린다던지 위생용 장갑으로 친구에게 똥 침을 가할 경우 싸데기나 발차기에 맞을 수 있으므로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어쩌면 호감 도에도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수위의 뒷주머니엔 P의 열쇠라는 게 있는데 도시락 자판기를 열 수 있는 열쇠로 자판기를 열 경우 도시락 10개를 얻게 됩니다. P의 열쇠를 얻으려면 수위 뒤에 바짝 붙어야 하는데 좀처럼 쉽지 않습니다. 필자는 이에 대해서 나중에 신관에서 아주 손쉽게 P의 열쇠를 얻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질문이 두 가지로 나뉠 경우 보통은 A, B로 구분하나 O가 붙을 때는 전체적 대화방향이 같은 두 가지 선택일 경우이고 완전 똑같을 때는 O로 썼고 이고 X는 대화 끝입니다.


본격게임 공략


{본관 1구역}


2-6반 교탁에 청소 주번의 쪽지가 있고 뒤쪽 책상에 학교괴담4 사물함속에 두유 도시락이 있고 여자화장실 바닥에 동전 남자화장실 벽 끝에 사인펜 복도의 지우개 털이에 동전 순찰함에 건물 설비 현황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실앞쪽으로 가면...


성아: 어머어머, 정말이야?

지현: 그렇다니까.

지현: 힉

성아: 야, 소리 없이 나타나면 놀라잖아.

지현: 재 얼마 전에 우리 반으로 전학 온 애야.

지현: 그럼 있다가 봐.

성아: 그래, 나중에 봐.


성아: 난 8반 김성아야. 너는?


AO: 난 이희민이야. [상]

BO: 알 거 없어. [하]


AO-성아: 그런데 이 시간에 학교엔 무슨 일이야?

BO-성아: 쌀쌀맞긴... 그런데 이 시간에 학교엔 무슨 일이야?


1차 갈림


X: 너희 반에 한소영이란 애 있지?' [소영-상, 성아-하]

O: 신경 쓰지 마. [성아-중]


X-성아: 뭐야 너도 소영이 쫒아 다니는 애구나? 하여간 남자애들은. 너 전학 온지 얼마 안 되서 잘 모르지? 소영이 말이야...

O-성아: 쌀쌀맞긴... 너 혹시 화이트 데이 사탕 놓으러 온 거 아니야?


2차 O-갈림


AX: 그래. [하]

BX: 절대 아니야. [중]


AX-성아: 뭐야... 너도 소영이 쫓아다니는 애구나? 하여간 남자애들은. 너 전학 온지 얼마 안 되서 잘 모르지? 소영이 말이야...

BX-성아: 얼굴에 써있는데, 혹시 너 소영이 한테...


성아가 가는 쪽 책상에 니퍼가 있고 두유자판기 옆 쓰레기통 안에 커피가 그리고 문 앞에 공사구역의 쪽지, 사인펜, 사다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실 옆에 있는 형광등을 보면 동전이 있는데 사다리를 마우스왼쪽 클릭으로 옮겨서 올라가면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사다리를 들고 여자화장실 철조망 있는 곳 앞에 놓고 올라가서 철조망을 보고 키보드F2->일반->니퍼를 선택하고 철조망을 뜯고 안으로 들어갑니다. 계속 전진하다보면 증기 때문에 나아 갈 수 없습니다. 인단 왼쪽으로 돌아가서 2개의 밸브를 잠그고 증기가 있던 곳을 지나가면 기계실에 도착합니다. 다시 니퍼로 철조망을 뜯어내고 내려가서 왼쪽 문에 있는 스위치를 올리고 배전반을 엽니다. 4개의 버튼과 4개의 램프가 보이는데 전부 초록색으로 바꿔야 합니다.(참고로 게임을 할 때마다 순서가 랜덤하게 바뀌므로 공략해 드릴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교실이 깨끗해지면서 금고가 열리는데 가사실습실 열쇠金의 부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환풍기 쪽으로 가면 악튜러스 상자가 있는데 이걸 밀어내고 다시 밀면 옆에 악튜러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밀고 구멍을 통해 가사실습실로 들어가면 왼쪽 장위에 도시락이 있고 책상에 달리기에 관한 종이 그리고 칠판 위에 사인펜이 있습니다. 이제 가사실습실 열쇠로 문을 열고 나가면...


성아 : 이 학교는 도대체 제대로 된 게 없어! 그런데 무슨 할 말 있어?


1차 갈림


O: 기계 실습실이 이상해. [성아-상]

X: 소영이 얘기 좀 더해봐. [소영-상, 성아-하]


O-성아: 이건물이 낡아서 그래. 6.25때 병원으로 쓰던 건물 이래. 그런데 너 여기 계속 있을 거야? 쓸데없이 돌아다니지 마. 10시에 문을 모두 잠그거든. 이젠 들어오지도 나가지도 못해.

X-성아: 소영이? 너 단단히 빠졌구나. 걔 얼굴만 보고 좋아했다간 큰일 난다. 무슨 소린 진 나중에 차차 알게 될 거야. 질투 하는 건 아니지만 소영이 조금 이상한 애야. 학교에서 친구도 별로 없고. 이쁜 것들은 꼭 티를 낸다니까. 너도 좀 상태가 심각한거 같은데... 그만 정신 차려. 이 걸로 저 복도 지나서 강당으로 가. 지금 나갈 수 있는 문은 강당 현관문 밖에 없어. 너도 알지? 학교건물 다 연결 되 있는 거. 그럼 다음에 봐.


2차 O-갈림


AX: 난 어떻게 나가야하지? [하]

BX: 넌 어떻게 나갈거니? [상]


A-성아 : 갇혔을까봐 걱정되니? 소심하긴... 이 열쇠로 저쪽 복도로 쭉 가. 지금 나갈 수 있는 문은 강당 현관문 밖에 없어. 너도 알지? 학교건물 다 연결 되 있는 거. 그럼 다음에 봐.

B-성아 : 난 여기 있을 거야 우리그이 올 때까지. 호호... 농담이야. 여기 열쇠 줄 테니까 이 걸로 저 복도 지나서 강당으로 가. 지금 나갈 수 있는 문은 강당 현관문 밖에 없어. 너도 알지? 학교건물 다 연결 되 있는 거. 그럼 다음에 봐.


중앙통로열쇠를 받으면2-6반 옆에 있는 복도 문을 엽시다. 이 복도에 있는 교실들은 아직은 들어갈 수 없습니다. 복도 끝까지 쭉 달리면...


지현: 늦은 시간인데 학교에 무슨 일이야?


1차 갈림


A: 어쩌다보니 들어오게 됐어... [중]

B: 네가 상관할일이 아니야 [하]


A-지현: 나한테 얘기하면 안 되는 거야?

B-지현: 하긴... 그래도 너보다는 많이 알고 있을 텐데... 뭔가 궁금한 거니?


2차 A-갈림


A-A: 이야기하기 곤란해... [중]

A-B: 넌 뭐가 그렇게 궁금해? [하]


A-A-지현: 혹시 사탕 놓으러 학교에 온 거니? 설마 요즘에 그런 거 할애들은 별로 없지. 넌 좀 얌전한 애 같던데 너 나랑 같은 반인데 너 전학 와서 아직 적응이 안 되지? 조용히 너 혼자 있을 때가 많은 거 같아.

A-B-지현: 난 그냥... 미안... 나랑 이야기하기 싫은가 보구나?


3차 A-A-갈림


A-A-O: 아직 친구도 없고... [상]

A-B-O: 난 혼자 있는 게 좋아 [하]


A-B-O-지현: 아참... 너 소영이 알지? 낮부터 소영이가 너 찾던데 둘이 무슨 일 있어?


A-B-O-OX: 아무 일 없어. [소영-하, 지현-상]

A-B-O-OX: 우리 사귀기로 했어. [소영-상, 지현-하]


A-B-O-OX-지현: 거짓말 마... 소영이도 지금 여기 있을걸... 그럼..나 먼저 간다.


3차 A-B-갈림


A-B-A: ...실은 소영이란 애 때문에 들어왔어. [소영-상, 지현-하]

A-B-B: 학교가 좀 이상해 [지현-중]

A-B-X: ... [지현-하]


A-B-A-지현: 소영이는 좀 특별한 애야 눈에 확 띄고... 그냥 특별해 보여서 애들이 재수 없다고 피해 다녀... 그래도 걘 상관 안 해... 가끔은 딴 세상사람 같고...

A-B-B-지현: 조금은 그렇지? 나도 처음엔 정말 이상했는데... 괜히 답답하고 기분이 나빠질 때도 있고... 너도 느꼈지?

A-B-X-지현: 그럼... 나 먼저 간다.


4차 A-B-A-갈림


A-B-A-OX: 왜? [소영-중]

A-B-A-OX: 설마... [소영-하]


A-B-A-OX-지현: 우리가 못 보는 그 뭔가를 볼 수 있는 거 같아. 난 소영이랑 제일 친하지만 가끔은 무서워. 가까이 하기 좀 힘든 애야. 음... 지금 소영이도 학교에 들어와 있어. 이젠 얘기할 시간이 없어, 난 가 볼께. 그럼 나 먼저 간다.


4차 A-B-B-갈림


A-B-B-OX: 응.

A-B-B-OX: .....


A-B-B-O-지현: 근데 금방 익숙해 질 거야. 학기 초에는 머리 아프다는 애들도 많은데... 좀 지나면 괜찮아져. 다른 애들도 다 똑같으니까 신경 쓰 지마. 그런데 오늘은 유난히 이상하네... 기분 탓인가? 그럼... 나 먼저 간다.


2차 B-갈림


B-O: 저기 있잖아.. [-]

B-A: 소영이란 애에 대해서 알려줘. [소영-상, 지현-하]

B-B: 너하고 아까 걔는 지금 학교에서 뭐하고 있는 거야? [성아-상, 지현-하]

B-X: 네가 뭘 안다고 그래? [하]


B-A-지현: 소영이? 아, 소영이한테 관심 있구나. 소영이는 좀 특별한 애야 눈에 확 띄고... 그냥 특별해 보여서 애들이 재수 없다고 피해 다녀... 그래도 걘 상관 안 해... 가끔은 딴 세상사람 같고...

B-B-지현: 난 소영이 전화 받고 왔어. 성아는 학교에서 만났고.

B-X-지현: 미안... 그럼... 나 먼저 간다.


3차 B-A-갈림


B-A-OX: 왜? [소영-중]

B-A-OX: 설마... [소영-하]


B-A-OX-지현: 우리가 못 보는 그 뭔가를 볼 수 있는 거 같아. 난 소영이랑 제일 친하지만 가끔은 무서워. 가까이 하기 좀 힘든 애야. 음... 지금 소영이도 학교에 들어와 있어. 이젠 얘기할 시간이 없어, 난 가 볼께. 그럼 나 먼저 간다.


3차 B-B-갈림


B-B-AX: 소영이가 왜 학교에 있지? [소영-상, 지현-하]

B-B-BX: 성아가 왜 학교에 있지? [성아-상, 지현-하]


B-B-AX-지현: 소영인 가끔 한 밤중에 학교에 들어와. 이유는 나도 몰라. 정말 특이한 애야. 한밤중에 여기 들어온다는 거... 솔직히 싫어. 빨리 소영이 만나보고 집에 갈래. 그럼 나중에 봐. 그럼... 나 먼저 간다.

B-B-BX-지현: 성아는 소영이랑 같은 반 인데... 반 애들 중에 유일하게 소영이랑 친한 애야. 둘이 얘기도 많이 하고... 그런데 성아는 소영이한테 지기 싫어하는 그런 면이 있어... 소영이가 하는 건 다 하려고 하고... 꼭 애들 같아. 그런데 오늘은 분위기가 더 이상해. 소영이 만나고 집에 가 봐야겠다. 그럼 나중에 봐. 그럼... 나 먼저 간다.


이제 책상위에 성냥사인펜을 얻고 복사기 앞에서 앉은 채로 복사기를 조사하면 뚜껑이 열리는데 거기서 강철제국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방으로 가면 나침반학원괴담11이 있고 전원콘센트가 있는데 전원스위치를 올리고 복사기를 작동시키면 본관1구역 지도가 나옵니다. 이제 결계가 쳐져있는 오른쪽 문에 金의 부적을 사용하고 2층으로 올라갑니다.


2층에는 도시락자판기가 있는데 그 옆에 있는 시계유리를 열고 시계에서 1시부분을 누른 다음 3시부분을 누르면 시계 밑에 있는 사물함이 열립니다. 거기서 다크사이드 스토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방송국으로 들어가서 학원괴담7사인펜을 얻고 안쪽으로 들어가면 녹음기기 아래쪽에 도시락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시락 자판기를 지나서 복도를 쭉 지나가면 화장실이 나오는데 여자 화장실 첫 번째 칸에 동전이 있으므로 줍고 갑시다. 순찰함을 조사하면 마스터키를 학적부실 창틀에 올려놨다고 써있습니다. 순찰함 옆에 문을 열고 들어가면 어떤 여자가 우는 소리가 들리는데 더 가까이 가보면 귀신이 나옵니다. 이때 수위도 나오는데 대략 귀찮아 지므로 아예 귀신을 안보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다시 2층 복도로 가면 소영이랑 만나는데...


소영: 아, 넌 그때... 학교엔 웬일이야?


1차 갈림


AX: 사탕을 주고 싶어... [하]

BX: 다이어리를 돌려주려고... [상]

CX: 산책 나왔어... [중]


AX-소영: 무슨 소리야? 그거 땜에 학교에 들어 왔다고?

BX-소영: 네가 가지고 있었구나. 아주 잃어버린 줄 알았어...

CX-소영: 산책...?


그리곤 소영이는 이상한 촉수에 끌려가는데 같이 따라갔다간 매우 아프게 맞으므로 열쇠를 얻으러 1층으로 갑시다. 학적부실로 가서 사무실 문 앞에 의자를 밟고 올라가면 교실 마스터 키가 있습니다. 이제 이 열쇠로 교실 반  문들을 줄줄이 열도록 합시다. 단, 상자 안에 공이 있을 경우 외워 오도록 합시다.(필요하다면 적어둘 필요도...) 그 대신 농구공은 셀 필요가 없습니다.(마지막이라 그냥 돌리다보면 열립니다.) 2-1에 도시락, 2-3에 사인펜 2-4에 학원괴담12 2-5에 도시락 2-7에 두유 2-9에 동전2개 2-10에 학원괴담1, 사인펜 2-12에 두유 산악동아리에 구급약, 학원괴담5, 해충방지 스프레이 사진동아리에 두유, 도시락 체육실에 수업일지가 있고 의자를 밟고 메트 위로 올라가면 포가튼 사가가 있습니다. 메트 옆에는 금고가(공의 개수는 랜덤이므로 미리 알려 드릴 수가 없습니다.) 있는데 그걸 열려면 공의 개수를 알아야 합니다. 체육실 안에 공 넣는 통에 있는 공의 수와 조사해온 공의 수를 더한 수를 금고 옆에 있는 쪽지의 말대로 돌립니다.(참고로 우로 돌려 4까지는 4번 돌리라는 게 아니라 말 그대로 숫자4가 나올 때까지 돌리라는 뜻입니다.) 금고를 열면 화학용제가 있습니다.(아니 이런 걸 왜 금고에 넣는 건지..-_-;;) 이제 스프레이를 뿌리고 화학용재를 착용한 뒤 2-2로 가서 귀신과 싸우는데 귀신이 들어가는 알에 약을 부으면 됩니다.(단, 귀신과 닿으면 체력이 깎이므로 닿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이렇게 해서 알을 전부 터트리면 끝납니다. 이제 2-8로 가면 木의 부적과 사물함 안에 있는 WMA플레이어를 얻고 갑시다. 그리고 방송실로 가면...


성아: 너... 너 뭔가 알고 있지? 뭔가 벌어지고 있다고. 무언가 있단 말이야. 넌 알고 있지?


1차 갈림


A: 잘은 모르지만 걱정하지마. [상]

B: 오히려 내가 붇고 싶어. [중]

C: 흥분하지마! [하]


A-성아: 정말 모른단 말이야? 네가 나타난 뒤로 이상한 일이 생기는 데도? 다른 애들도 보이질 않잖아!

B-성아: 무슨 소리야? 네가 들어온 뒤로 이상해 졌어.

C-성아: 넌 대체 정체가 뭐야? 전학생이라지만 난 오늘 널 처음 봤어. 너에 대해선 아무것도 모른다고!


2차 A-갈림


A-A: 흥분하지마. [하]

A-B: 무슨 소린지 모르겠어... [중]


A-A-성아: 난 그냥 애들이 걱정 되서 그런 것뿐이야. 솔직히 말해! 너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뭔지.

A-B-성아: 그런 식으로 문제를 회피하려고 하지 마! 아마 네가 없었으면 아무 일도 안 일어났을 거야. 너 대체 뭘 한거야?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뭐야? 말 안 해?


3차 A-A-갈림


A-A-AO: 실은 사탕을 놓으러... [중]

A-A-BO: ..... [하]


A-A-AO-성아: 정말이야? 그것 땜에 이 밤중에 학교에 들어왔다고? 못 믿겠어, 그리고 소영이 걔도 이상해.

A-A-BO-성아: 너도 소영이 때문에 들어 왔겠지... 한심하긴. 넌 소영이 손에 놀아나는 거야. 분명 걔가 무슨 일을 꾸미고 있어.


4차 A-A-O-갈림


A-A-O-O: 아니야. [성아-상, 소영-하]

A-A-O-O: 소영이라니? [성아-하, 소영-상]


A-A-O-O-성아: 아마도 소영이가 뭔가를 꾸미고 있는 게 틀림없어. 넌 바보같이 걔한테 이용당하고 있는 거야.


A-A-O-O: 너 콤플렉스 있니? [하]

A-A-O-X: 뭘 꾸미고 있다는 거지? [중]


A-A-O-O-성아: 야! 누가 그런 소릴 해! 내가 그런 애 신경이나 쓸 것 같아?

A-A-O-X-성아: 너도 애들 하는 얘기 들어서 알잖아. 소영이 걔, 보통 애들하고 달라. 혼자 있길 좋아하고, 혼자 중얼거리고... 또 시간만 나면 학교 여기저기 기웃거리고... 그러다가 남의 눈에 띄기라도 하면 죄 진사람 마냥 사라지고... 넌 그게 보통 애들이 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해? 무슨 소리가...


5차 A-A-O-O-갈림


A-A-A-O-AX: 오늘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뭐지? [?]

A-A-A-O-BX: 소영이가 뭘 어떻게 하 길래 그래? [?]


A-A-A-O-AX-성아: 뭐... 난 그냥 놓고 간 물건을 찾으러 온 거야. 너 왜 그런 눈으로 쳐다보는데? 정말 모르겠어? 소영이 때문이야. 소영이 걘 말이야... 무슨 소리가...

A-A-A-O-BX-성아: 너도 들어서 알잖아. 소영이 걔 좀 이상한 애야. 소영이 걔 중학교 다닐 때 집안사람 중에 죽은 사람이 있어. 무슨 소리가...


3차 A-B-갈림


A-B-A: 사탕을 놓으러 왔어. [중]

A-B-BX: 산책 나왔어. [하]

A-B-CX: 너랑 상관없잖아. [최하]


A-B-A-성아: 정말 사탕을 놓으러 왔단 말이야? 소영이한 테 사탕을 주러 왔다?

A-B-BX-성아: 뭐 산책? 너 그걸 말이라고 해? 정말 한심하다. 그걸 핑계라고... 네가 뭣 땜에 들어왔든 네 행동 때매 우리들까지 영향을 받는 다는 건 알아둬. 좋든 싫든 뭔가를 같이 해야 할 것 같아. 저 소리 들려...?

A-B-CX-성아: 내가 상관 않게 생겼어? 생전 처음 보는 녀석이 우리학교 학생이랍시고 돌아다니고... 이상한 일이 계속 생기는 데도? 네가 뭣 땜에 들어왔든 네 행동 때매 우리들까지 영향을 받는 다는 건 알아둬. 좋든 싫든 뭔가를 같이 해야 할 것 같아. 저 소리 들려...?


4차 A-B-A-갈림


A-B-A-OX: 아니야. [성아-상, 소영-하]

A-B-A-OX: ..... [소영-상, 성아-하]


A-B-A-OX-성아: 네가 뭣 땜에 들어왔든 네 행동 때매 우리들까지 영향을 받는 다는 건 알아둬. 좋든 싫든 뭔가를 같이 해야 할 것 같아. 저 소리 들려...?


2차 B-갈림


B-A: 자꾸 그런 식으로 몰아붙이지 마. [하]

B-B: 난 단지... [중]


B-A-성아: 정말 어이가 없다. 네가 그런 말할 자격이 있어?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뭔데?

B-B-성아: 그런 식으로 문제를 회피하려 하지 마. 아마 네가 아니었음 아무 일도 안 일어났을 거야. 너 대체 뭘 한거야?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뭐야? 말 안 해?(이하 3차 A-B-갈림과 같음)


3차 B-A-갈림


B-A-A: 그냥 사탕 놓으러 왔을 뿐 야. [중]

B-A-B: 알 필요 없잖아. [하]


B-A-A-성아: 사탕? 그런 건 낮에 주면 될 걸 왜 이 밤중에 돌아다녀? 그걸 나보고 믿으라고?

B-A-B-성아: 뭐 잘한 게 있어서 그런 말을 하지?


4차 B-A-A-갈림


B-A-A-AO: ...말이 너무 심하잖아. [?]

B-A-A-BO: 그런 넌 여기 왜 들어왔는데? [?]


B-A-A-AO-성아: 뭐가? 넌 그냥 사탕 줄 생각만 하고 있잖아. 어떻게 돌아가는지 보란 말이야.

B-A-A-BO-성아: 난 애들이 걱정 되서 들어왔어. 소영이 걔 요즘 이상해. 걱정이 된단 말이야. 사고라도 칠 것 같아.


5차 B-A-A-O-갈림


B-A-A-O-AX: 솔직히 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 [상]

B-A-A-O-BX: 그거야 네 사정이지 난 상관 안 해. [하]


B-A-A-O-AX-성아: 네가 무슨 생각으로 들어왔든 지금은 같이 움직여야 할 것 같아. 네가 아는 거 있으면 다 얘기 해줘. 나도 다 얘기 해 줄 테니까. 저 소리 들려?

B-A-A-O-BX-성아: 이게 정말 왜 이래?! 야! 말 다했어? 서로 아는 걸 얘기하고 뭔가 방법을 찾아야 하는 거 아니야? 쉿! 무슨 소리가...


4차 B-A-B-갈림


B-A-B-AO: 그런 건 아니지만... [상]

B-A-B-BO: 지금 너와 뭐가 다르지? [중]

B-A-B-CO: 네가 뭔데? [하]


B-A-B-AO-성아: 그런 게 아니면? 지금 너 뭘 하고 있는 지도 모르잖아.(이하 5차 B-A-A-O-갈림과 같음)

B-A-B-BO-성아: 뭐가 다르다니? 넌 얼마 전에 전학 왔잖아.(이하 5차 B-A-A-O-갈림과 같음)

B-A-B-CO-성아: 뭐? 그럼 넌 뭐야? 넌 그냥 놀러왔는지 모르겠지만... 난 애들이 걱정 되서 학교에 왔단 말이야.(이하 5차 B-A-A-O-갈림과 같음)


2차 C-갈림


C-A: ..... [중]

C-B: 그건 나 역시 마찬가지야. [하]


C-A-성아: 그런 식으로 문제를 회피하려 하지 마. 아마 네가 아니었음 아무 일도 안 일어났을 거야. 너 대체 뭘 한거야?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뭐야? 말 안 해?(이하 3차 A-B-갈림과 같음)

C-B-성아: 정말 어이가 없다. 네가 그런 말 할 자격이 있어?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뭔데?(이하 3차 B-A-갈림과 같음)


결정적 갈림


A-[성아를 쫓아간다.]

B-[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여기 이후로는 “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쪽으로 대화를 쓰겠습니다. 아시다 시피 소영의 길 공략집이라서...)


소영: 네가 그런 거야?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나지..?


1차 갈림


AO: 다친 데는 없니? [상]

BO: 나도 잘 모르겠어. [중]

CO: 내가 그걸 어떻게 알아? [하]


O-소영: 학교에 뭔가 있다고는 들었어. 그런데 아까 그건... 밖으로 나가는 문을 찾아 봤어?


2차 O-갈림


O-O: 모두 잠겨있는 거 같아. [상]

O-X: 열려있는 곳이 있어. [하]


O-O-소영: 학교에 갇힌 거야. 다른 애들도 들어와 있는 거 같은데... 너.. 뭘 어떻게 한 거지?

O-X-소영: 그럼 넌 신경 쓰지 말고 그리로 나가.


3차 O-O-갈림


O-O-O: 기계 실습실에서 주은 나무 조각을... [하]

O-O-O: 아까 그 나무 때문에... [중]

O-O-CO: 아무 짓도 안했어. [상]


O-O-O-소영: 그래? 그럼 네가 잘못 한거야. 다 너 때문이야.. 할 수없다. 둘이 같이하지 않으면 안 되겠어.

O-O-CO-소영: 그럼 뭐 때문이지? 할 수없다. 둘이 같이하지 않으면 안 되겠어.


4차 O-O-O-갈림


O-O-A-X: 어떻게 해야 하지? [상]

O-O-A-X: 뭘 하겠다는 거야? [하]


O-O-A-X-소영: 넌 혹시 나갈 문이 있나 찾아봐. 본관2구역으로 가. 난 애들을 찾아봐야겠어.


이제 1층으로 가서 결계에 木의 부적을 쓰고 문으로 들어가면 본관2구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본관 2구역}


1층에서 시작하는데 왼쪽에 있는 상담실로 가서 본관2구역 지도 낡은 종이, 사인펜을 얻습니다. 교장실은 비밀번호 때문에 못 가므로(미리 알려드릴 수도 있지만 재미없으므로...) 옆에 있는 교무실로 들어가면 책상위에 사인펜, 수업자료1, 동전3개 보고서1이 있고 칠판에 공지사항이 붙어 있습니다. 숙직실에는 도시락, 연두신문 여름호와 냉장고 안에 두유 방구석에선 라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호실로 가서 의자위에 체육선생의 옷을 한번 만진 다음 바닥을 보면 학생부 열쇠가 있는데 이걸 줍고 나서 책상 위에 카페인과 청소년 건강(필자는 여기 적힌 데로 커피를 70여 잔정도 먹어봤는데 죽기는커녕 현기증 상태만 지속됐습니다..-_-;; 70개 동전 넣는 것도 뽑는 것도 진짜 힘든데 죽지 않아서 대략 좌절했다는...;; 해보고 싶으신 분은 나중에 콘솔로 하세요..;;)을 얻고 침대 위에 있는 구급상자를 얻고 갑시다. 복도를 나와서 여자화장실로 가면 오른쪽 4번째 열려있는 칸에 동전이 있습니다. 이걸 얻고 이제 2층으로 올라갑시다.


그전에... 수위에 대해서 잠깐 언급을 하자면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중에 수위가 불쑥불쑥 나타나서 많이 귀찮아 지실 겁니다. 수위해결책으로는 뭐 대부분의 공략 집에서는 불 꺼진 교실에 숨어 있다가 수위가 지나가면 다시 돌아다니는 쪽으로 공략 되 있는데 그 방법은 시간이 대략 오래 걸리므로 2~4층에서 수위를 만날 경우는 1층 교무실로 데려와서 재빨리 나온 다음 복도 문을 닫아버리고 곧바로 2층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교무실까지 데리고 오는 것은 복도로 문 앞까지 갈 때 수위와의 거리차를 늘리기 위해서 입니다. 마찬가지로 1층에서 만날 경우는 2층이나 3층에서 그 짓을 하면 됩니다.


2층 결계 옆에 신관으로 가는 길이 나오는데 지금가면 뫼비우스의 띠 이므로 나중에 결계를 풀고 갑시다. 일단 복도에 상담실로 가서 학원괴담9 사인펜을 얻고 학생부실로 가면 학원괴담2, 보고서3을 얻을 수 있고 칠판에 한자가 써있는데 이 한자들이 바로 교장실 비밀번호를 의미 합니다.(도대체 누가 쓴 건지...;;) 이제 해석을 하면 되는데 필자는 힌트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힌트1: 세 글자씩 4조각 나있다. 힌트2: 不의 의미는? 힌트3: 각 조각별로 앞에 한자가 유독 숫자모양과 비슷하다. 이제 비밀번호가 뭔지 아시겠죠? 비밀번호를 알아낸 다음에 직원휴게실 옆에 창고쪽방으로 가면 주인없는 일기장, 흙 인형을 얻을 수 있는데 나중에 천천히 가도록 합시다. 다시 1층으로 내려가서 교장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들어가서 일단 방문을 닫고 밀실로 만든 다음 방안을 둘러보면 창틀에 동전과 책상위에 교감의 보고서, 교장의 서류1, 교장의 서류2를 얻을 수 있고 책상의 서랍을 열면 비디오테이프가 나오게 되는데 이때 벽에 있던 책장이 열리면서 4개의 CCTV가 나타납니다.(교장의 악취미가 물씬 풍겨오는...;) 그러면 다른 건 봐봤자 반응 없고 왼쪽 위를 본 다음에 왼쪽 아래를(사실 안 봐도 무관한데...) 보면 됩니다.(문을 닫아둔 이유는 여기에 있죠... 열어두면 대략 도망가야 됩니다.) 이제 바로 옆 교무실로 가서 의자를 밟고 교무실 열쇠를 얻으면...


소영: 나가는 문은?


1차 갈림


AO: 없는 것 같아. [상]

BO: 있을 리가 없잖아... [하]


AO-소영: 그렇구나... 분명 누군가 고의적으로 우릴 여기 가둔 거야... 역시 강당까지 가야하나...? 지현이가 이쪽으로 온 것 같은데...


2차 O-갈림


O-AO: 계속 지현이만 찾는 이유가 뭐지? [중]

O-BO: 넌 왜 그렇게 태연한거야? [하]

O-CO: 난 못 봤는데... [상]


O-AO-소영: 친구니까.. 지현인 지금 아무것도 모르고 있어. 같이 지현이를 찾아보는 게 좋겠어.

O-BO-소영: 그럼 앉아서 울고 있을까? 지현인 지금 아무것도 모르고 있어. 같이 지현이를 찾아보는 게 좋겠어.

O-CO-소영: 지현인 지금 아무것도 모르고 있어. 같이 지현이를 찾아보는 게 좋겠어.


2차 O-O-갈림


O-O-AX: 알았어. [상]

O-O-BX: 나도 아무것도 모르고 있단 말아... [하]


O-O-AX-소영: 여기를 다 찾아봐야겠어. 조용히 뒤에 따라와.

O-O-BX-소영: 넌 적어도 지금 우리가 위험하다는 건 알잖아? 여기를 다 찾아봐야겠어. 조용히 뒤에 따라와.


이제 2층 계단으로 가면...


소영: 여기서 귀신을 봤다는 애들이 많아... 저기 거 계단에 가끔 여자애가 쪼그리고 앉아있대.. 귀신인지 모르고 그냥 지나가면 발목을 확 잡는대... 넌 믿어?


1차 갈림


A: 응... 믿어. [?]

B: ...세상에 그런 건 없어. [?]


A-소영: 나도 믿어. 그래서 학교에 들어왔거든.

B-소영: 난 믿어. 사람이 죽으면 귀신이 되거든.


2층에 도착하면...


소영: 너도 느꼈지?  소름 돋지 않아? 귀신이 사람 몸을 통과하면 소름이 돋는 거래... 가끔 학교에서 이상한 게 느껴져... 뭔가 억눌려있는 거 같아. 예전에 안 좋은 자리에 학교를 지어서 사람들이 죽어 나갔나봐. 지금도 가끔씩 죽어나가기는 하지만. 그래서 그 안 좋은 기운을 억누르기 위해 굿도 하고 부적 같은 걸 썼다는 소문이 있어. 거짓말 같지만 학교에 오면 뭔가에 눌리는 기분이야. 예전에 음악선생님도 이런 말을 했던 것 같아.


그런 다음 2층 교무실/직원휴게소로 들어가면...


소영: 교무실에 오면 항상 기분 나빠. 사방에 보이는 것들이라곤 저런 것들뿐이야. 학교가 선생들 거는 아니잖아. 자기들 편한 데로만 정해놓고. 봐, 여기 있는 거 어느 거 하나 학생들을 위한 게 있어? 지현이...?

지현: 소영아...

소영: 한참 찾았잖아. 학교는 왜 들어와 가지고.

지현: 네가 전화했었잖아!

소영: 내가 전화했다고? 무슨 소리야?

지현: 분명히 소영이 네 목소리였어.

소영: 정말 내 목소리 맞아? ..어쨋든 일단은 신관으로 가서 나가는 문을 찾아보자. 분명 뭔가 있어. 아까 음악선생님 얘기 했었지? 넌 음악실가서 뭔가 좀 알아봐.


1차 갈림


A: ...알았어. [상]

B: ...싫어. [하]


A-소영: 가능한 빨리 신관으로 와. 우린 먼저 갈 테니까.

B-소영: 싫으면 관둬.


녹음 테이프가 얻어집니다. 카세트 앞에 리모컨을 얻고 교실 바로 앞 책상 위를 보면 사인펜을 얻을 수 있고 옆에 책상을 돌아다니다 보면 동전3개와 보고서2 얻을 수 있습니다. 안쪽에 직원휴게실로 가보면 벽에 과학실 열쇠가 걸려 있고 휴지통 구석에는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재발행판이 그리고 책상위엔 상담실의 쪽지가 있습니다. 이제 3층으로 올라가서 남자화장실을 가보면 구급상자가 있고 두 번째 칸에 동전이 있습니다. 과학실로 들어가면 학원괴담8이 있고 물이 나오는 수도가 하나있는데 한번 틀면 끽끽거리는 소리가 사라집니다. 이제 음악실로가면 피아노가 연주되고 있고 옆에 작은 책상에 음악노트의 쪽지, 신문스크랩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피아노건반을 자세히 보면 4개의 음을 반복해서 치는 걸 볼 수 있는데 음악노트의 쪽지와 피아노에서 힌트를 얻어서 인터폰에 숫자4개를 입력하면 안쪽 음악부속실의 열쇠 비밀번호를 가르쳐 줍니다. 이제 음악부속실로 가면 바닥에는 동전이 있고 책장 위 오디오에 시디가 걸려있는데 전에 얻은 리모컨을 쓰면 시디가 떨어집니다. 이걸 줍고 미술실에 가기 전에 생물실로 들어가면 공중에 위생용 장갑이(현기증을 단 한번이라도 느껴봤다면 있는데 만약 그런 적이 없다고 해도 나중에 얻을 수 있으니까 아쉬워하실 필요 없습니다.) 붕 떠있고 책상위에 동전, 사인펜이 있고 책상 밑을 자세히 보면 포가튼 사가 저가판이 있습니다. 생물부속실엔 아무것도 없으므로 미술실로 가면 자물쇠가 걸려 있는데 아까 얻은 시디를 돌리면(아이템 창을 열 때 왼쪽에 아이템 모습이 3D로 나오는 것을 마우스왼쪽으로 찍으면 됩니다.) 열쇠가 보이는데 이 상태에서 아이템모양의 시디를 사용하기를 누르면 미술실 열쇠를 얻게 됩니다. 이제 미술실로 들어가면 못생긴 아기가 나오는데 칠판에 붙은 미술 실기고사 안내 문서를 얻고 거기 써 있는 데로 해서 아기가 요구하는 흙 인형을 완성품으로 가져다 줘야 됩니다.(요구사항에서는 3번부터 이행하면 되겠지요..) 냉장고는 1층 숙직실에 있고 물은 3층 과학실 계수 대에서 나오므로 순서대로 만들어서 아기 손에 올려놓으면 끝납니다. 이제 아기가 있었던 미술 부속실로 들어가면 土의 부적구급상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까 위생용 장갑을 못 얻으셨다면 이제 복도를 무진장 싸돌아다닌 다음에 현기증이 느껴지게(그냥 현기증만 느끼는 정도로는 안 됩니다. 그 상태에서 조금 더 달려야 됩니다.) 되면 생물실로 갑니다. 그러면 바닥에서 위생용 장갑을 얻을 수 있습니다.(아마 모형인간이 떨군듯..)


이제 2층으로 가서 결계에 土의 부적을 쓰면 뫼비우스의 띠가 사라집니다. 드디어 신관을 향해서...


{신관}


교실 조사 같은 건 나중에 하고 일단 왼쪽에 보이는 계단으로 갑시다. 그러면...


소영: 지현이가 없어졌어. 갑자기 없어져 버렸어.


1차 갈림


O: 괜찮을 거야. [상]

O: 어디로 갔을까? [중]

CO: 바보같이 어디다 한눈을 판 거야? [하]


O-소영: 분명 뒤에 따라오고 있었는데... 너만 들어오지 않았어도... 뒤틀려도 단단히 뒤틀렸어. 학교터에 안 좋은 물건이 있어서 그걸 누르려고 어떤 물건을 사용 했나봐. 산맥의 기운을 끊을 때 쇠말뚝 박는 거랑 같은 거... 아마도 네가 그 중 하나를 부쉈겠지. 하나가 풀리면 조금씩 삐그덕 거리고. 결국 눌러있던 기운이 터져버리겠지... 그 기운이 뭔지, 그게 나오면 어떻게 될지는 나도 몰라.

CO-소영: ....네 탓이야... 모르겠어? 네가 지금까지 진을 다 부수고 다닌 거? 뒤틀려도 단단히 뒤틀렸어. 학교터에 안 좋은 물건이 있어서 그걸 누르려고 어떤 물건을 사용 했나봐. 산맥의 기운을 끊을 때 쇠말뚝 박는 거랑 같은 거... 아마도 네가 그 중 하나를 부쉈겠지. 하나가 풀리면 조금씩 삐그덕 거리고. 결국 눌러있던 기운이 터져버리겠지... 그 기운이 뭔지, 그게 나오면 어떻게 될지는 나도 몰라.


2차 O-갈림


O-AX: 난 모르고 그랬어. [중]

O-BX: ...방법을 찾아보자. [상]

O-CX: 어디서 주워들은 얘기야? [하]


O-AX-소영: 지금 잘잘못을 따질 때가 아니야. 일단 여기서 나가야 돼. 반대편 복도로 나가는 문은 잠겨있어. 아래층도 마찬가지고. 신관은 카드키로 잠겨. 선생끼리 담당구역을 색깔로 정해놓고 담당하지. 자기들 편한대로야. 사고가 나도 그 구역교사가 책임지면 되니까.

O-BX-소영: 일단 여기서 나가야 돼. 반대편 복도로 나가는 문은 잠겨있어. 아래층도 마찬가지고. 신관은 카드키로 잠겨. 선생끼리 담당구역을 색깔로 정해놓고 담당하지. 자기들 편한대로야. 사고가 나도 그 구역교사가 책임지면 되니까.

O-CX-소영: ...한심하다. 일단 여기서 나가야 돼. 반대편 복도로 나가는 문은 잠겨있어. 아래층도 마찬가지고. 신관은 카드키로 잠겨. 선생끼리 담당구역을 색깔로 정해놓고 담당하지. 자기들 편한대로야. 사고가 나도 그 구역교사가 책임지면 되니까.


커피자판기 앞에 동전이 있는데 줍고 나서 화장실 앞을 보면 파손된 기물 보고서가 있고 옆에 있는 교직원휴게실로 들어가면...


소영: 거기는 열려있네. 여기서 조금만 쉬었다가자... 목도 마르고 피곤해...


1차 갈림


A-[음료수를 준다.] [상]

B-[그냥 말을 건다.] [하]


A-소영: 어...? 고마워... 넌,,,? 미안... 얼마 남진 않았지만...


2차 A-갈림


A-A-[다이어리를 돌려준다.] [상]

A-B-[그냥 있는 다.] [하]


A-A-소영: 깜빡 잊고 있었어. 돌려줘서 고마워. 나한테는 소중한 거야. 그러고 보니 이름도 모르고 있었네? 늦었지만, 난 한소영이야. 만나서 반가워.(희민: 난 이희민이야.) 좋은 이름이구나. 왜 그렇게 보는 거야? 여기 너무 오래있었던 것 같아. 이제 일어나자.

A-B-소영: 왜 그렇게 보는 거야? 여기 너무 오래있었던 것 같아. 이제 일어나자.


2차 B-갈림


B-A-[다이어리를 돌려준다.] [상]

B-BX-[그냥 있는 다.] [하]


B-A-소영: 아 참... 그거 네가 가지고 있었지... 찾아서 다행이다. 우린 서로 이름도 모르고 있잖아. 난 한소영.....

B-BX-소영: 이제 일어나야할 거 같아.


3차 B-A-갈림


B-A-AX: 이름이 예뻐... [상]

B-A-BX: 알고 있어. [하]


B-A-AX-소영: 예쁘기는... 이제 일어나야할 거 같아.

B-A-BX-소영: 어... 그래...? 이제 일어나야할 거 같아.


물리이야기, 공지사항이 있고 온풍기 뚜껑을 열면 동전이 있습니다. 화장실에는 아무것도 없고 다른 곳은 전부 잠겨있으므로 1층으로 내려갑시다. 왼쪽에 역사관이 있는데 안으로 들어가면 학교모형위에 노란색 카드키를 집으면...


소영: 깜짝 놀랐어...


1차 갈림


A: 좋은 향이 나... [?]

B: 다친덴 없어? [?]


A-소영: 무슨 소리야... 일단 이 카드로 2층 복도 문부터 열자.

B-소영: 괜찮아.... 일단 이 카드로 2층 복도 문부터 열자.


신관의 지도를 얻은 다음 옆에 있는 이사장실에는 사인펜이 있습니다. 다시 2층으로 가서 소영이가 복도 문을 열면...


소영: (희민: ...저건 뭐지?) 열쇠 같은데... 왜 저기 있는 거지? 넌 우선 이 카드로 이쪽 방들을 조사해 봐. 난 강당으로 갈 수 있는지 알아볼 테니까. 몸... 조심해.(호감 시)


우선 복도 문을 다시 닫고 어학실로 가면 손전등이 있고 온풍기 뚜껑을 열면 동전이 있습니다. 그리고 옆에 화실에 가면 사인펜, 태극패에 관한 문서가 있습니다. 이제 복도 끝 노란색 문을 열면 중앙 홀이 보입니다.


여기 수위도 만만치 않게 귀찮습니다. 여기 수위에 대한 대안으로는 일단 만나면 4층으로 올라간 다음 안전띠 쪽으로 떨어집니다. 단, 그냥 떨어지면 데미지를 입으므로 난간 쪽으로 떨어집시다.(대략 공길이처럼...;;) 난간에서 바닥으로 떨어질 때는 데미지를 입지 않으나 쿵 소리가 귀에 거슬린다면 난간에서 앞으로 계속 나아가서 떨어지면 됩니다.(이 방법은 무데미지로 4층에서 순식간에 1층으로 내려올 수 있어서 시간이 많이 단축됩니다.)

또 다른 대안으로는 니스(수위 사라짐 현상)시키기 인데 수위에게 쫓기면 무용실로 들어가서 거울 뒤에 있는 스피커(문 쪽 말고)뒤 구석에 앉아있으면 니스 됩니다. 그리고 2~3층 교실에서도 니스가 되는데 그냥 아무 교실이나 들어가서 벵벵 도는데 그냥 돌면 잘 안되므로 약간 책상에 부비부비 비비면서 돌도록 합시다.(수위는 경로를 따라다니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만히 서서 수위가 쫓아오는 모습을 구경하면 샥.. 사라집니다.


아까 공지사항에서 어느 교실 불을 끄라고 써있었는데(이것도 랜덤입니다.) 그 이전에 중앙 홀 1층에 있는 무용실로 가야 되는데 체력소모가 크기 때문에 먼저 P의 열쇠를 얻도록 합시다.


P의 열쇠를 쉽게 얻으려면 수위를 중앙 홀1층으로 데리고 온 다음 무용실 앞 계단 구석에 들어가면 수위가 지키고 서있게 됩니다. 그때 오른쪽 벽으로 바짝 붙어서 나오면 수위는 가만히 서있는데 이때 수위 등 뒤에서 P의 열쇠를 얻으면 됩니다.(그냥 보내기 아쉬우시다면 위생장갑을 끼고 똥 침을 날려주는 것도 괜찮겠죠?) P의 열쇠를 가지고 4층 도시락 자판기로(1층 식당 자판기는 안 열립니다.) 가서 자판기를 열도록 합시다. 단, 수위에게 쫓길 때 열면 손노리케릭터가 그냥 사라집니다.(가끔 쫓기지 않는데도 쫓기는 걸로 오인되는 경우가(특히 이 방법으로 열쇠를 얻었을 경우) 있는데 사인펜 사용 가능여부나 시디 넣기 가능 여부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도시락 10개를 얻고 식당으로 가서 사인펜, 동전두개, 학원괴담6을 얻고 오컬트동호회에 가서 제부경, 수업자료3, 이름없는 문서를 얻습니다. 이제 무용실로 가서 불을 켜고 거울을 보면 붉은색 카드키가 보이는데 집을 수 없으므로 우선 오디오에 시디를 넣습니다. 그러면 거울속의 도플갱어가 무지막지하게 공격을 해 데는데 공격의 유형은 3가지로 기공파, 얼음파, 흡공이 있습니다. 제일 짜증나는 건 흡공인데 흡공을 안당하려면 도플갱어가 기를 모을 기회를 주면 안 됩니다. 이렇게 공격들을 피하면서 뒤에 오디오 두개를 거울 앞 회색 네모 칸 위에 올립니다.(이때 오디오를 달리면서 잡으면 이동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그리고 웬만하면 오른쪽 한번 왼쪽 한번 옮기면서 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거울 뒤로 갈 수 있는데 가서 붉은색 카드키를 얻습니다. 그리고 한층 씩 올라가면서 공지사항에서 켜지 말라고 써있는 교실들 불만 켭니다.(다른 교실들 불까지 키면 전등이 안 터집니다.) 3-1에 동전 3-2에 사인펜 3-8에 수업자료2 3-11에 어스토니시아 스토리가 있는데 칠판 뒤에 숨겨져 있으므로 칠판이 오른쪽으로 최대한 치우칠 때 재빨리 다가가서 얻고 4층으로 가서 붉은색 카드키로 모든 교실들을 오픈 시킵니다. 열람실 책상위에 미궁의 의미, 사인펜 자료검색실 가운데쯤 바닥에 동전2개를 얻고 서고 앞에 계단이 있는데 올라가면 의자가 있습니다. 의자를 밟고 올라가서 천장뚜껑을 열면 악튜러스 한정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서고로 가서 서고안쪽 방문을 열려고 하면 열쇠가 떨어지는데 밖으로 나가서 배전판퓨즈를 전원으로 꼽고 다시 서고로 들어와서 에어컨을 켜면 무언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바닥을 보면 서고 안내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거를 문틈에서 사용하면 서고의 열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고 안으로 가면...


[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지현: ...여긴...? 왜 내가 여기 있지...? 소영이는? 소영이는 어떻게 된 거야?


1차 갈림


AO: 소영이는 무사해. [소영-상]

BO: 넌 다친데 없어? [소영-중]


O-지현: 아까 소영이랑 같이 가고 있는데... (회상) 갑자기 성아가 왔어 근데 소영이는 성아를 무시하고 그냥 갔고.. 성아는 소영이를 뒤 따라 가면서 막 화를 냈어. 계속 소영이가 무시하니까 성아가 막 소리를 지르고.. 그때 나도 모르게 정신을 잃은 것 같아. 그런데 왜 여기 와있지? 너무 무서워...


2차 O-갈림


O-A: 소영이와 성아는 어떤 사인데? [소영-상]

O-B: 혹시 학교의 비밀 같은 거 알아? [소영-중]


O-A-지현: 평소에 성아는 항상 소영이 옆에 있어. 둘이서 얘기도 많이 하는 편이고.... 근데 거의 소영이는 듣기만 해. 둘이 싸우는 건 한번도 본 적이 없어. 아까 그런 모습은 정말 처음이야. (희민: 강당 쪽으로 나가자.) 싫어! 도대체 너 만나고 되는 게 하나도 없어. 난 여기 있을 거야 너 혼자가.

O-B-지현: 예전부터 전해오던 말이 있는데.. 나무 조각 다섯 개가 떨어지면 이 학교가 망한다고 했어. 가끔은 선생님들도 그 말을 신경 쓰는 것 같아. (희민: 강당 쪽으로 나가자.) 싫어! 도대체 너 만나고 되는 게 하나도 없어. 난 여기 있을 거야 너 혼자가.


이제 태극패를 얻고 제일 안쪽에 있는 책장 구석을 뒤지면 포가튼 사가 퍼펙트 가이드를 얻게 됩니다. 이제 1층 음악감상실로 가서 태극패의 빛으로 귀신을 해치우고 밑으로 내려가면 어학 기에서 고무벨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걸 가지고 어학실로 가서 카세트테이프의 뚜껑을 열고 고무벨트를 역방향으로 끼운 다음 테이프를 돌리면...


음악선생의 혼: ...이 학교 학생이 아닌가? 아직 기운이 상하지 않은 걸로 보아 이곳 학생 같지는 않은데... 그 테이프... 그 아이의 물건이군. 난 그 테이프의 주인과 관계가 있지. 내가 이학교의 비밀을 알아낸 뒤 그 아이는 날 찾아왔어. 자신을 살려달라고... 차라리 그걸 알아내지 않았더라면 좋았을걸... 그리고 그 아이의 소원을 들어주는 게 아니었어. 이 학교는 소위 명당이란 자리에 지어졌다. 그런데 그 풍수의 기운이 잘못 흘러나와 죄 없는 사람들의 몫슴만 가져갔지. 그래서 복숭아나무 부적으로 다섯 개의 강력한 진을 만들었다. 이 결계로 학생들은 기를 빼앗기고 또, 죽은 영혼들이 이곳에 갇히게 되었다. 이 땅이 품고 있는 힘은 상상을 초월하지... 우주의 순환과 변화를 나타내는 주역의 원리로 그 힘을 역이용 하면 죽은 사람을 살릴 수도 있다. 당시 나의 생각은 종교와 같았고 어떻게든 증명해 보이려고 했었지... ............ 지금 결계의 힘은 한계에 도달했어. 학생들의 억압된... 슬픔, 고통, 분노, 그 마음을 먹어버린 죽은 넋들의 힘은 상상을 초월하지. 그 분노한 영혼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부수고 나올 경우에는 상상도 못할 일이 벌어진다. 그나마 방법이 있다면 정해진 순서대로 결계를 파괴하는 것이다. 화난 넋들을 네가 조금이라도 달래주어야 큰 화를 면할 수 있다. 어서 가거라......


대화가 끝나면 푸른색 카드키가 얻어집니다. 그리고 밖으로 나가면...


[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소영: 여기에 완전히 갇혔어. ...언니도 그랬을까? 내가 여기 들어온 이유 알아? 실은.. 우리 언니땜에 학교에 들어왔어. 애들한테 들었지? 내 얘기... 나 언니가 있었어. 3년전에 학교에서 자살했어. 뭔가 이유가 있지만 아무도 알고 싶어 하지 않았어.


1차 갈림


AX: 그걸 어떻게 알아? [?]

BX: 자살한 이유가 뭐야? [?]


AX-소영: 나 가끔 언니를 봐. 꿈에서 만나는 그런 게 아니야. 학교를 돌아다니는 언니를 볼 수 있지. 화가 나서 노려볼 때도 있고. 슬프게 서 있을 때도 있어. 언니가 불쌍해.. 분명 무슨 이유가 있을... 텐데 아무도 모르고. 한을 풀어줄 수도 없어. 어! 그거 파란색 카드키잖아. 안 들어가 본 방에 뭔가 있을 지도 몰라.

BX-소영: 잘 모르지만 친구 문제일거야. 가끔 방에 언니방에서 싸우는 소리가 들렸어. 방문에서 몰래 들어보면 누군가와 통화하는 것 같았어. 난 언니가 죽고 난 뒤 그 사람이 누군지 알고 싶었지만... 언니가 불쌍해.. 분명 무슨 이유가 있을... 텐데 아무도 모르고. 한을 풀어줄 수도 없어. 어! 그거 파란색 카드키잖아. 안 들어가 본 방에 뭔가 있을 지도 몰라.


이제 중앙 홀 1층에 있는 전기 제어실로 가서 중앙 홀 스위치를 켜면 전등이 터지면서 열쇠가 떨어집니다.(미리 공지사항에 있는 방들의 불을 켜놨을 경우) 이제 중앙 홀 1층의 바닥에 있는 신관 옥상 열쇠를 얻고 3층 옥상 문을 열면 빗물이 잔뜩 차있는데 그냥 달려가려고 할 경우 어떤 힘에 의해 뒤로 밀려납니다. 제대로 지나가려면 L자 막대가 필요한데 이것을 구하려면 2층 지구과학실에 있는 세계시문서에 써있는 대로 시계를 맞춰야 됩니다. 지구과학실에 있는 그리니치그림 옆에 있는 시계는 그냥 놔두고 그리니치그림 옆의 시계를 기준으로 2층 화실에 모스크바그림, 2층 컴퓨터실에 북경그림, 중앙 홀 1층 오컬트 동호회에 워싱턴그림 옆에 있는 시계들을 맞추러 갑시다. 그전에 구급상자를 얻고 나서 컴퓨터실에 가면 동전이 있고 컴퓨터 중 유일하게 모니터가 켜져 있는 컴퓨터가 있는데 그 본체에 CD를 넣으면 CD의 내용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시계를 문서대로 맞추고 나면 오컬트동호회의 캐비닛이 열리는데 캐비닛 안에서 L자막대를 얻습니다. 옥상으로 올라가서 L자 막대를 들고 전진하다보면 갑자기 막대기가 서로 교차할 때가 있는데 이럴 땐 두 막대가 평행한쪽으로 돌려서 전진하도록 합니다.(참고로 마지막에 벽에 붙기 직전에는 속도를 대폭 줄이도록 합시다. 여기서 L막대가 잠시 늦게 반응합니다. 아마 왼쪽으로 살짝 갔다가 붙어야 될듯...) 이렇게 해서 氺의 부적을 얻으면 이제 중앙 홀 1층에 있는 결계를 풀도록 합시다. 그러면...


최은미: 네 이놈! 썩 물러나지 못해? 감히 여기가 어디라고! 살아서 나갈 생각은 마라. (회상) 비켜줘요. 들어가게 해 주세요! 안돼! 이거 놔요! 안돼, 안돼.... 시끄러워! 시끄럽다니까! 조용히 하라니까! 네놈이 뭔데 훼방을 놓는 거야? 그동안 저 세상으로 가지도 못하고 구천을 떠돌았어. 이 만큼이면 다시 살아날 자격이 충분히 있어. 네깟 놈이 뭘 안다고 난리야? 방해하는 놈은 다 죽어!


이제 아줌마가 달려드는데 일단 위층으로 올라갑니다. 올라가다 보면 아줌마가 가끔 웃어대는데 이때 교실창문에서 떨어져 있다가 웃음소리가 사라지면 다시 올라가고 하는 식으로 해서 4층까지 올라가서 도난경보기에 퓨즈를 꼽고 아줌마가 바로 앞까지 왔을 때 경보기를 키면...


최은미: 아... 흐... 아직은.... 안돼... 지금은.... 아니야...


강당으로 가면 다시 돌아올 수 없으므로 미리 저장해 두고 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강당에 들어가면 왼쪽에 자판기가 있고 그 옆에 문서가 있는데 안 읽어도 어차피 지도에 다 표시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끝에 있는 방 비상콘센트아래를 보면 강철제국 대만판이 있습니다. 영상 실로 가서 강당의 지도를 얻고 스위치를 올립니다. 그리고 강당기계제어실에서 제어스위치를 키면 강당 문이 열리면서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이제 강당으로 들어가면...


최은미: 흐흐흐흐... 살아서는 아무도 못 나가. 여기서 다 같이 죽는 거야! 니들은 우리 딸을 위해 다 죽어 줘야 해! 도망칠 생각은 하지 마! 여기서 나갈 방법은 없다!


먼저 남자탈의실로 가서 B형 소화기를 집고 강당 구석에 귀신이 손짓하는 A형 소화기를 집은 다음 여자탈의실 앞 복도의 불을 끄고 여자탈의실에서 C형 소화기를 집고 창고로 가서 밸브 손잡이를 들고 무대대기실로 가서 물 호스에 꼽고 돌리면 끝납니다.


[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소영: 언니... 어. 언니가 왔었어. 언니는 학교에 갇혀있는 거야. 계속 무언가에 쫓기고 있는 것 같아. 지난 3년 내내 말이야. 학교가 모든 걸 붙잡고 있어. 풀어줘야 돼. 그걸 맞는 위치에 마저 꽂아. 아마도 진의 힘을 억제시키는 것 같아. 어서 가!


이제 화의 부적을 결계에 쓰면...


성아: 결국은 해냈잖아? 한두 개 부셔놓고 끝낼 줄 알았는데...

소영: 어떻게 됐어? 잘 된 것 같다. 아마 언니도 하늘나라에 갔을 거야.

성아: 바보 같은 계집애 아무것도 모르고 있잖아? 너도 나영이랑 같이 가. 왜 그래? 사람을 왜 그렇게 빤히 쳐다봐? 도대체 무슨 일이야?

성아: 흐흐흐흐.... 그렇게 따라다녔는데 이제야 알아보고... 하하하... 너네 언니가 못 지킨 약속... 네가 대신 해야지. 나영이가 항상 내 곁에 있어준다고 했어... 근데 그때 걔는 오지 않았어. 천식으로 숨도 제대로 쉴 수 없었고... 우리는 여기서 꼼짝도 못 하고... 너희들한테 붙어서 그 기운과 불만, 분노, 슬픔 그런 것 먹고 살았지. 여긴 이제 내 세상이야. 넌 이제 나갈 수 없어. 너도 여기서 죽어.


미궁에 갇혔습니다. 이제 알아서 해보세요.


엔딩에서의 대화는 쓰지 않겠습니다. 마음껏 감상하시기를..^^

공략가: Fifenall


*그런데... 엔딩을 다 보고나면 갑자기 드는 의문의 아이템 WMA플레이어, 비디오 테이프, 화이트데이 선물이 있는데 이것들은 도대체 어디다가 쓰는 걸까요? 필자가 알아본 바로는 둘 다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드는 의문이 잘 보면 학교괴담3과10이 없는데 이거는 원래 없으므로 찾으려고 헛수고 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손노리 발표)


*기타 꼼수들...

1. 화학용재: 일단 금고 옆 매트로 의자를 이용해서 올라갑니다. 그다음 매트 위에서 금고를 보면서 달리면 금고를 받치고 있는 책상위로 갈 수 있는데 이 상태에서 금고문 앞쪽으로 가서 매트를 보면서 옆으로 걸으면 금고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화학용재를 얻으면 아주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옆으로 걸을 때는 좀더 뒤쪽으로 가서 걸어야 통과가 됩니다. 한마디로 금고가 열리는 틈새 쪽에서 옆으로 걸어야 합니다.

2. 강당에서 결전: 엔딩 여러 개 볼 때 강당 클리어를 엄청 해야 되는데 이 방법을 쓰면 시간이 엄청 단축 됩니다. 일단 영사실위쪽에 하얀 지붕이 있는데 거기로 올라가서 오른쪽을 보면서 달리면 난간위에 설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안으로 떨어질 수가 없는데 오른쪽으로 좀 더 가다가 꺾어서 앞으로 가는 난간에 까지 가면 안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안으로 떨어지면 일단 창고로 가서 매트사이에 끼어서 안 보이는 밸브를 얻고 강당 구석의 A형 소화기를 얻은 다음 불붙이는 장소로 가면 이하는 알아서... (불붙이기 이전에 밸브를 얻어야 한다는 것은 잊지 맙시다!)


*게임 패키지의 위치 총 정리..

1. 본관 1구역 (4개)

악튜러스 상자 밑에 악튜러스

복사기안에 강철제국

시계 밑에 다크사이드 스토리

매트위에 포가튼 사가

2. 본관 2구역 (2개)

휴지통 뒤에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재발행판

생물실 책상 밑 포가튼 사가 저가판

3. 신관 (3개)

3-11에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천장뚜껑 위에 악튜러스 한정판

책장에 포가튼 사가 퍼펙트 가이드

4. 강당 (1개)

비상콘센트아래 강철제국 대만판


*여기까지는 정품하시는 분들을 위한 공략이고.. 이제 한번 깨보셨다면 콘솔플레이를 추천합니다.(주얼, 번들만 가능)


F11=벽 뚫기(공중부양 하양 가능하게 함.) ~(숫자1옆에 키)=아이템 얻기 창 뜸

2=피 회복 4=대화 시 사람이 사라짐. 5 - 퀵 세이브 (저장 공간 1번에 저장됨)

Q=공중부양 E=하양

B=저속진행 N=고속진행(매우 요긴함...)


아이템 얻기 방법: 머거.아이템얻기용어 개수

예) 머거.도시락 30


이하 “아이템 이름“과 “아이템 얻기 용어“가 다른 것들만 아래 적었습니다.


아이템 이름        아이템 얻기 용어

가사실습실 열쇠    가정실습실열쇠

-의 부적           -의조각(한자 안 씀.)

교실 마스터 키     마스터키

해충방지 스프레이  모기약

화학용제           용제

WMA플레이어      엠피맨

완성된 토우        군토우

위생용 장갑        흰색장갑

P의 열쇠           자판기열쇠

손전등             렌턴

서고안내문         빳빳한종이

노란색 카드키      카드키_황

붉은색 카드키      카드키_적

푸른색 카드키      카드키_청

L자막대            다우징

신관 옥상 열쇠     열쇠10

서고의 열쇠        열쇠11

밸브손잡이         소방용수관밸브

-형 소화기         소화기-

레버               소방장치레버     <---일반적으론 얻기 불가능


용도 없는 아이템(일반적으론 얻기 불가능)

아이템 이름        아이템 얻기 용어

반창고             반창고

드링크             드링크

수위변장키트       수위변장키트

전기충격기         전기충격기

호신용 스프레이    스프레이

샤워실 열쇠(남)     남샤워실열쇠

샤워실 열쇠(여)     여샤워실열쇠

소영이의 목걸이    소영이의목걸이

방화셔터의 열쇠    방화셔터열쇠

라커 열쇠          남자탈의실라커열쇠


*그 밖의 사항

1. 고무벨트는 이 방법으로 얻지 마세요... 사용할 때 멈춥니다.

2. 지도나 나침반도 얻을 수 있습니다. 예) 머거.본관2지도

3. 컬렉션도 이 방법으로 얻을 수 있지만 효과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4. 나머지 아이템들은 본래 이름대로 치면 나옵니다.



















공락 집 버전: 성아의 길


이 공략집의 특징

이 공략 집에는 게임 자체의 공략 이외에도 화이트데이에 관한 여러 가지 흔히 궁금해 질 수 있는 내용들에 대해서도 언급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내에서의 특징은 거의 모든 아이템들의 위치가 상세하게 표시 되어 있으며 각 캐릭터들과의 모든 대화를 표기했습니다. 또한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를 위해서 가능한 한 알아듣기 쉽게 설명을 하였고 게임을 진행하면서 자동으로 알게 될 내용들에 대해서는 대화를 제외하고 가능한 자제해서 썼습니다.


버젼관련

피의축제: 구 버젼 화이트데이(요즘은 구하기도 어려움.)

정품: 1.00~1.11버젼 실행 시 시디를 넣어야 됨. 시디 키 요구. 콘솔불가능. 용량: 651MB

주얼: 저가 판 1.12~1.16버젼 실행 시 시디 필요 없음. 시디 키 필요 없음. 콘솔가능. 용량: 511MB

번들: 부록시디 1.16버젼 실행 시 시디 필요 없음. 시디 키 필요 없음. 콘솔가능. 자주 튕긴다는 단점이 있음. 용량: 491MB

*주얼과 번들의 구분법: 주얼은 켜면 화이트데이 시작 밑에 오! 재미 시작 버튼이 있습니다.


콘솔(치트프로그렘)관련

처음게임을 하시는 분이라면 필자는 개인적으로 콘솔을 사용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콘솔을 사용하면서 플레이 할 경우 게임을 제대로 즐기지 못하고 그냥저냥 하다가 끝나게 됩니다. 콘솔과 관련된 사항들은 아래로 미뤄두겠습니다.


이름관련

보통의 이름으로 할 경우 별 반응이 없지만. 손노리처럼 이름 끝에 -리 자가 붙은 이름으로 할 경우 재밌는 이름이라고 하고 그 외의 제작진들의 이름으로 할 경우 아는 오빠나 언니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또 김성아, 설지현, 한소영으로 할 경우 장난치니? 라고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강력한 이름은 바로 노에라 인데 게임 시작 시 도시락102개를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어차피 두유나 도시락은 부족하지 않을 만큼 충분하니까 굳이 노에라로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모드관련

화이트 데이에는 왕이지, 이지, 노멀, 하드, 왕리얼, 코스츔, 수위변장모드까지 7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처음 시작할 때는 왕이지, 이지, 노멀 3가지 모드가 나오는데 하드와 왕리얼은 노멀을 클리어 할 경우 나오고 코스츔 모드는 노멀 이상의 난이도에서 노에라라는 이름을 쓰지 않고 10가지 게임패키지를 전부 모은 상태에서 클리어 할 경우 나옵니다. 그리고 수위변장모드는 하드이상의 난이도에서 게임패키지를 전부 모으면 됩니다. 하드랑 왕리얼은 더 고난이도의 게임이고 코스츔 모드는 각 케릭터들이 다른 옷을 입고 수위는 이상한 가면을 쓰고 나오는 모드인데 공략 내용에 각 게임패키지의 위치가 나와 있으므로 이점은 크게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화이트 데이의 7가지 결말

성아의 길(성아 쫓아가기)

튜베로즈(성아 상)

흑단(성아 중, 하)

담쟁이덩굴(지현 상)

접시꽃(지현 중, 하)


소영의 길(녹음실 확인하기)

하얀국화(소영 상)

민들레(소영 중, 하)

자주빛 히아신스(소영 버림)


이중 최소한의 플레이로 전부 엔딩을 보려면 초반엔 무조건 호감을 얻고 후반에 파일을 저장한 다음 엔딩을 보고 그 파일을 로드해서 마지막대화에서 비호감스런 대화를 하면 됩니다. 이 방법은 소영의 길을 선택할 경우 다른 캐릭터들과 소영의 이야기만 하는 것이 좋고 성아의 길을 선택할 경우 성아와 지현의 호감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초반에 대화내용을 보면 (소영)<--->(성아, 지현) 중 둘 중 한명의 호감밖에 얻을 수 없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앞으로 갈 길이 어느 쪽 인지에 따라서 대화분위기를 이끌어 나갑시다. 그래서 필자는 앞으로 호감 도에 따라서 상 중 하 로 대화를 구분하겠습니다.(단, ?은 미묘해서 필자도 모르는...) 참고로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하얀 국화나 민들레를 추천합니다.


키보드 셋

F2=아이템 F3=다이어리 F4=지도

       W전진/W+W달리기    F켜기, 끄기(성냥, 라이터, 손전등, 위생용 장갑, L자막대)

A왼쪽  S후진  D오른쪽        

Space 앉기

이거 추천입니다. 마우스로는 방향잡거나 아이템 줍기 같은 것만 하고, 완전 마우스로 하는 것 보다 이게 더 편합니다.

(스타 단축키 사용 같은...)


그 외에 참고 사항

처음 하시는 분들 중 간혹 저장법을 모르는 분이 계시는데 저장하는 방법은 사인펜을 노트가 있는 남자화장실에서 사인펜을 사용하면 됩니다.

혹시나 호기심으로 친구 앞으로 일부로 수위를 끌고 오지는 마십시오. 그러다가 친구가 죽으면 게임오버 당합니다. 그리고 친구 앞에서 알짱거린다던지 위생용 장갑으로 친구에게 똥 침을 가할 경우 싸데기나 발차기에 맞을 수 있으므로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어쩌면 호감 도에도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수위의 뒷주머니엔 P의 열쇠라는 게 있는데 도시락 자판기를 열 수 있는 열쇠로 자판기를 열 경우 도시락 10개를 얻게 됩니다. P의 열쇠를 얻으려면 수위 뒤에 바짝 붙어야 하는데 좀처럼 쉽지 않습니다. 필자는 이에 대해서 나중에 신관에서 아주 손쉽게 P의 열쇠를 얻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질문이 두 가지로 나뉠 경우 보통은 A, B로 구분하나 O가 붙을 때는 전체적 대화방향이 같은 두 가지 선택일 경우이고 완전 똑같을 때는 O로 썼고 이고 X는 대화 끝입니다.

 

본격게임 공략


{본관 1구역}


2-6반 교탁에 청소 주번의 쪽지가 있고 뒤쪽 책상에 학교괴담4 사물함속에 두유 도시락이 있고 여자화장실 바닥에 동전 남자화장실 벽 끝에 사인펜 복도의 지우개 털이에 동전 순찰함에 건물 설비 현황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실앞쪽으로 가면...


성아: 어머어머, 정말이야?

지현: 그렇다니까.

지현: 힉

성아: 야, 소리 없이 나타나면 놀라잖아.

지현: 재 얼마 전에 우리 반으로 전학 온 애야.

지현: 그럼 있다가 봐.

성아: 그래, 나중에 봐.


성아: 난 8반 김성아야. 너는?


AO: 난 이희민이야. [상]

BO: 알 거 없어. [하]


AO-성아: 그런데 이 시간에 학교엔 무슨 일이야?

BO-성아: 쌀쌀맞긴... 그런데 이 시간에 학교엔 무슨 일이야?


1차 갈림


X: 너희 반에 한소영이란 애 있지?' [소영-상, 성아-하]

O: 신경 쓰지 마. [성아-중]


X-성아: 뭐야 너도 소영이 쫒아 다니는 애구나? 하여간 남자애들은. 너 전학 온지 얼마 안 되서 잘 모르지? 소영이 말이야...

O-성아: 쌀쌀맞긴... 너 혹시 화이트 데이 사탕 놓으러 온 거 아니야?


2차 O-갈림


AX: 그래. [하]

BX: 절대 아니야. [중]


AX-성아: 뭐야... 너도 소영이 쫓아다니는 애구나? 하여간 남자애들은. 너 전학 온지 얼마 안 되서 잘 모르지? 소영이 말이야...

BX-성아: 얼굴에 써있는데, 혹시 너 소영이 한테...


성아가 가는 쪽 책상에 니퍼가 있고 두유자판기 옆 쓰레기통 안에 커피가 그리고 문 앞에 공사구역의 쪽지, 사인펜, 사다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실 옆에 있는 형광등을 보면 동전이 있는데 사다리를 마우스왼쪽 클릭으로 옮겨서 올라가면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사다리를 들고 여자화장실 철조망 있는 곳 앞에 놓고 올라가서 철조망을 보고 키보드F2->일반->니퍼를 선택하고 철조망을 뜯고 안으로 들어갑니다. 계속 전진하다보면 증기 때문에 나아 갈 수 없습니다. 인단 왼쪽으로 돌아가서 2개의 밸브를 잠그고 증기가 있던 곳을 지나가면 기계실에 도착합니다. 다시 니퍼로 철조망을 뜯어내고 내려가서 왼쪽 문에 있는 스위치를 올리고 배전반을 엽니다. 4개의 버튼과 4개의 램프가 보이는데 전부 초록색으로 바꿔야 합니다.(참고로 게임을 할 때마다 순서가 랜덤하게 바뀌므로 공략해 드릴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교실이 깨끗해지면서 금고가 열리는데 가사실습실 열쇠金의 부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환풍기 쪽으로 가면 악튜러스 상자가 있는데 이걸 밀어내고 다시 밀면 옆에 악튜러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밀고 구멍을 통해 가사실습실로 들어가면 왼쪽 장위에 도시락이 있고 책상에 달리기에 관한 종이 그리고 칠판 위에 사인펜이 있습니다. 이제 가사실습실 열쇠로 문을 열고 나가면...


성아 : 이 학교는 도대체 제대로 된 게 없어! 그런데 무슨 할 말 있어?


1차 갈림


O: 기계 실습실이 이상해. [성아-상]

X: 소영이 얘기 좀 더해봐. [소영-상, 성아-하]


O-성아: 이건물이 낡아서 그래. 6.25때 병원으로 쓰던 건물 이래. 그런데 너 여기 계속 있을 거야? 쓸데없이 돌아다니지 마. 10시에 문을 모두 잠그거든. 이젠 들어오지도 나가지도 못해.

X-성아: 소영이? 너 단단히 빠졌구나. 걔 얼굴만 보고 좋아했다간 큰일 난다. 무슨 소린 진 나중에 차차 알게 될 거야. 질투 하는 건 아니지만 소영이 조금 이상한 애야. 학교에서 친구도 별로 없고. 이쁜 것들은 꼭 티를 낸다니까. 너도 좀 상태가 심각한거 같은데... 그만 정신 차려. 이 걸로 저 복도 지나서 강당으로 가. 지금 나갈 수 있는 문은 강당 현관문 밖에 없어. 너도 알지? 학교건물 다 연결 되 있는 거. 그럼 다음에 봐.


2차 O-갈림


AX: 난 어떻게 나가야하지? [하]

BX: 넌 어떻게 나갈거니? [상]


A-성아 : 갇혔을까봐 걱정되니? 소심하긴... 이 열쇠로 저쪽 복도로 쭉 가. 지금 나갈 수 있는 문은 강당 현관문 밖에 없어. 너도 알지? 학교건물 다 연결 되 있는 거. 그럼 다음에 봐.

B-성아 : 난 여기 있을 거야 우리그이 올 때까지. 호호... 농담이야. 여기 열쇠 줄 테니까 이 걸로 저 복도 지나서 강당으로 가. 지금 나갈 수 있는 문은 강당 현관문 밖에 없어. 너도 알지? 학교건물 다 연결 되 있는 거. 그럼 다음에 봐.


중앙통로열쇠를 받으면2-6반 옆에 있는 복도 문을 엽시다. 이 복도에 있는 교실들은 아직은 들어갈 수 없습니다. 복도 끝까지 쭉 달리면...


지현: 늦은 시간인데 학교에 무슨 일이야?


1차 갈림


A: 어쩌다보니 들어오게 됐어... [중]

B: 네가 상관할일이 아니야 [하]


A-지현: 나한테 얘기하면 안 되는 거야?

B-지현: 하긴... 그래도 너보다는 많이 알고 있을 텐데... 뭔가 궁금한 거니?


2차 A-갈림


A-A: 이야기하기 곤란해... [중]

A-B: 넌 뭐가 그렇게 궁금해? [하]


A-A-지현: 혹시 사탕 놓으러 학교에 온 거니? 설마 요즘에 그런 거 할애들은 별로 없지. 넌 좀 얌전한 애 같던데 너 나랑 같은 반인데 너 전학 와서 아직 적응이 안 되지? 조용히 너 혼자 있을 때가 많은 거 같아.

A-B-지현: 난 그냥... 미안... 나랑 이야기하기 싫은가 보구나?


3차 A-A-갈림


A-A-O: 아직 친구도 없고... [상]

A-B-O: 난 혼자 있는 게 좋아 [하]


A-B-O-지현: 아참... 너 소영이 알지? 낮부터 소영이가 너 찾던데 둘이 무슨 일 있어?


A-B-O-OX: 아무 일 없어. [소영-하, 지현-상]

A-B-O-OX: 우리 사귀기로 했어. [소영-상, 지현-하]


A-B-O-OX-지현: 거짓말 마... 소영이도 지금 여기 있을걸... 그럼..나 먼저 간다.


3차 A-B-갈림


A-B-A: ...실은 소영이란 애 때문에 들어왔어. [소영-상, 지현-하]

A-B-B: 학교가 좀 이상해 [지현-중]

A-B-X: ... [지현-하]


A-B-A-지현: 소영이는 좀 특별한 애야 눈에 확 띄고... 그냥 특별해 보여서 애들이 재수 없다고 피해 다녀... 그래도 걘 상관 안 해... 가끔은 딴 세상사람 같고...

A-B-B-지현: 조금은 그렇지? 나도 처음엔 정말 이상했는데... 괜히 답답하고 기분이 나빠질 때도 있고... 너도 느꼈지?

A-B-X-지현: 그럼... 나 먼저 간다.


4차 A-B-A-갈림


A-B-A-OX: 왜? [소영-중]

A-B-A-OX: 설마... [소영-하]


A-B-A-OX-지현: 우리가 못 보는 그 뭔가를 볼 수 있는 거 같아. 난 소영이랑 제일 친하지만 가끔은 무서워. 가까이 하기 좀 힘든 애야. 음... 지금 소영이도 학교에 들어와 있어. 이젠 얘기할 시간이 없어, 난 가 볼께. 그럼 나 먼저 간다.


4차 A-B-B-갈림


A-B-B-OX: 응.

A-B-B-OX: .....


A-B-B-O-지현: 근데 금방 익숙해 질 거야. 학기 초에는 머리 아프다는 애들도 많은데... 좀 지나면 괜찮아져. 다른 애들도 다 똑같으니까 신경 쓰 지마. 그런데 오늘은 유난히 이상하네... 기분 탓인가? 그럼... 나 먼저 간다.


2차 B-갈림


B-O: 저기 있잖아.. [-]

B-A: 소영이란 애에 대해서 알려줘. [소영-상, 지현-하]

B-B: 너하고 아까 걔는 지금 학교에서 뭐하고 있는 거야? [성아-상, 지현-하]

B-X: 네가 뭘 안다고 그래? [하]


B-A-지현: 소영이? 아, 소영이한테 관심 있구나. 소영이는 좀 특별한 애야 눈에 확 띄고... 그냥 특별해 보여서 애들이 재수 없다고 피해 다녀... 그래도 걘 상관 안 해... 가끔은 딴 세상사람 같고...

B-B-지현: 난 소영이 전화 받고 왔어. 성아는 학교에서 만났고.

B-X-지현: 미안... 그럼... 나 먼저 간다.


3차 B-A-갈림


B-A-OX: 왜? [소영-중]

B-A-OX: 설마... [소영-하]


B-A-OX-지현: 우리가 못 보는 그 뭔가를 볼 수 있는 거 같아. 난 소영이랑 제일 친하지만 가끔은 무서워. 가까이 하기 좀 힘든 애야. 음... 지금 소영이도 학교에 들어와 있어. 이젠 얘기할 시간이 없어, 난 가 볼께. 그럼 나 먼저 간다.


3차 B-B-갈림


B-B-AX: 소영이가 왜 학교에 있지? [소영-상, 지현-하]

B-B-BX: 성아가 왜 학교에 있지? [성아-상, 지현-하]


B-B-AX-지현: 소영인 가끔 한 밤중에 학교에 들어와. 이유는 나도 몰라. 정말 특이한 애야. 한밤중에 여기 들어온다는 거... 솔직히 싫어. 빨리 소영이 만나보고 집에 갈래. 그럼 나중에 봐. 그럼... 나 먼저 간다.

B-B-BX-지현: 성아는 소영이랑 같은 반 인데... 반 애들 중에 유일하게 소영이랑 친한 애야. 둘이 얘기도 많이 하고... 그런데 성아는 소영이한테 지기 싫어하는 그런 면이 있어... 소영이가 하는 건 다 하려고 하고... 꼭 애들 같아. 그런데 오늘은 분위기가 더 이상해. 소영이 만나고 집에 가 봐야겠다. 그럼 나중에 봐. 그럼... 나 먼저 간다.


이제 책상위에 성냥사인펜을 얻고 복사기 앞에서 앉은 채로 복사기를 조사하면 뚜껑이 열리는데 거기서 강철제국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방으로 가면 나침반학원괴담11이 있고 전원콘센트가 있는데 전원스위치를 올리고 복사기를 작동시키면 본관1구역 지도가 나옵니다. 이제 결계가 쳐져있는 오른쪽 문에 金의 부적을 사용하고 2층으로 올라갑니다.


2층에는 도시락자판기가 있는데 그 옆에 있는 시계유리를 열고 시계에서 1시부분을 누른 다음 3시부분을 누르면 시계 밑에 있는 사물함이 열립니다. 거기서 다크사이드 스토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방송국으로 들어가서 학원괴담7사인펜을 얻고 안쪽으로 들어가면 녹음기기 아래쪽에 도시락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시락 자판기를 지나서 복도를 쭉 지나가면 화장실이 나오는데 여자 화장실 첫 번째 칸에 동전이 있으므로 줍고 갑시다. 순찰함을 조사하면 마스터키를 학적부실 창틀에 올려놨다고 써있습니다. 순찰함 옆에 문을 열고 들어가면 어떤 여자가 우는 소리가 들리는데 더 가까이 가보면 귀신이 나옵니다. 이때 수위도 나오는데 대략 귀찮아 지므로 아예 귀신을 안보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다시 2층 복도로 가면 소영이랑 만나는데...


소영: 아, 넌 그때... 학교엔 웬일이야?


1차 갈림


AX: 사탕을 주고 싶어... [하]

BX: 다이어리를 돌려주려고... [상]

CX: 산책 나왔어... [중]


AX-소영: 무슨 소리야? 그거 땜에 학교에 들어 왔다고?

BX-소영: 네가 가지고 있었구나. 아주 잃어버린 줄 알았어...

CX-소영: 산책...?


그리곤 소영이는 이상한 촉수에 끌려가는데 같이 따라갔다간 매우 아프게 맞으므로 열쇠를 얻으러 1층으로 갑시다. 학적부실로 가서 사무실 문 앞에 의자를 밟고 올라가면 교실 마스터 키가 있습니다. 이제 이 열쇠로 교실 반  문들을 줄줄이 열도록 합시다. 단, 상자 안에 공이 있을 경우 외워 오도록 합시다.(필요하다면 적어둘 필요도...) 그 대신 농구공은 셀 필요가 없습니다.(마지막이라 그냥 돌리다보면 열립니다.) 2-1에 도시락, 2-3에 사인펜 2-4에 학원괴담12 2-5에 도시락 2-7에 두유 2-9에 동전2개 2-10에 학원괴담1, 사인펜 2-12에 두유 산악동아리에 구급약, 학원괴담5, 해충방지 스프레이 사진동아리에 두유, 도시락 체육실에 수업일지가 있고 의자를 밟고 메트 위로 올라가면 포가튼 사가가 있습니다. 메트 옆에는 금고가(공의 개수는 랜덤이므로 미리 알려 드릴 수가 없습니다.) 있는데 그걸 열려면 공의 개수를 알아야 합니다. 체육실 안에 공 넣는 통에 있는 공의 수와 조사해온 공의 수를 더한 수를 금고 옆에 있는 쪽지의 말대로 돌립니다.(참고로 우로 돌려 4까지는 4번 돌리라는 게 아니라 말 그대로 숫자4가 나올 때까지 돌리라는 뜻입니다.) 금고를 열면 화학용제가 있습니다.(아니 이런 걸 왜 금고에 넣는 건지..-_-;;) 이제 스프레이를 뿌리고 화학용재를 착용한 뒤 2-2로 가서 귀신과 싸우는데 귀신이 들어가는 알에 약을 부으면 됩니다.(단, 귀신과 닿으면 체력이 깎이므로 닿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이렇게 해서 알을 전부 터트리면 끝납니다. 이제 2-8로 가면 木의 부적과 사물함 안에 있는 WMA플레이어를 얻고 갑시다. 그리고 방송실로 가면...


성아: 너... 너 뭔가 알고 있지? 뭔가 벌어지고 있다고. 무언가 있단 말이야. 넌 알고 있지?


1차 갈림


A: 잘은 모르지만 걱정하지마. [상]

B: 오히려 내가 붇고 싶어. [중]

C: 흥분하지마! [하]


A-성아: 정말 모른단 말이야? 네가 나타난 뒤로 이상한 일이 생기는 데도? 다른 애들도 보이질 않잖아!

B-성아: 무슨 소리야? 네가 들어온 뒤로 이상해 졌어.

C-성아: 넌 대체 정체가 뭐야? 전학생이라지만 난 오늘 널 처음 봤어. 너에 대해선 아무것도 모른다고!


2차 A-갈림


A-A: 흥분하지마. [하]

A-B: 무슨 소린지 모르겠어... [중]


A-A-성아: 난 그냥 애들이 걱정 되서 그런 것뿐이야. 솔직히 말해! 너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뭔지.

A-B-성아: 그런 식으로 문제를 회피하려고 하지 마! 아마 네가 없었으면 아무 일도 안 일어났을 거야. 너 대체 뭘 한거야?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뭐야? 말 안 해?


3차 A-A-갈림


A-A-AO: 실은 사탕을 놓으러... [중]

A-A-BO: ..... [하]


A-A-AO-성아: 정말이야? 그것 땜에 이 밤중에 학교에 들어왔다고? 못 믿겠어, 그리고 소영이 걔도 이상해.

A-A-BO-성아: 너도 소영이 때문에 들어 왔겠지... 한심하긴. 넌 소영이 손에 놀아나는 거야. 분명 걔가 무슨 일을 꾸미고 있어.


4차 A-A-O-갈림


A-A-O-O: 아니야. [성아-상, 소영-하]

A-A-O-O: 소영이라니? [성아-하, 소영-상]


A-A-O-O-성아: 아마도 소영이가 뭔가를 꾸미고 있는 게 틀림없어. 넌 바보같이 걔한테 이용당하고 있는 거야.


A-A-O-O: 너 콤플렉스 있니? [하]

A-A-O-X: 뭘 꾸미고 있다는 거지? [중]


A-A-O-O-성아: 야! 누가 그런 소릴 해! 내가 그런 애 신경이나 쓸 것 같아?

A-A-O-X-성아: 너도 애들 하는 얘기 들어서 알잖아. 소영이 걔, 보통 애들하고 달라. 혼자 있길 좋아하고, 혼자 중얼거리고... 또 시간만 나면 학교 여기저기 기웃거리고... 그러다가 남의 눈에 띄기라도 하면 죄 진사람 마냥 사라지고... 넌 그게 보통 애들이 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해? 무슨 소리가...


5차 A-A-O-O-갈림


A-A-A-O-AX: 오늘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뭐지? [?]

A-A-A-O-BX: 소영이가 뭘 어떻게 하 길래 그래? [?]


A-A-A-O-AX-성아: 뭐... 난 그냥 놓고 간 물건을 찾으러 온 거야. 너 왜 그런 눈으로 쳐다보는데? 정말 모르겠어? 소영이 때문이야. 소영이 걘 말이야... 무슨 소리가...

A-A-A-O-BX-성아: 너도 들어서 알잖아. 소영이 걔 좀 이상한 애야. 소영이 걔 중학교 다닐 때 집안사람 중에 죽은 사람이 있어. 무슨 소리가...


3차 A-B-갈림


A-B-A: 사탕을 놓으러 왔어. [중]

A-B-BX: 산책 나왔어. [하]

A-B-CX: 너랑 상관없잖아. [최하]


A-B-A-성아: 정말 사탕을 놓으러 왔단 말이야? 소영이한 테 사탕을 주러 왔다?

A-B-BX-성아: 뭐 산책? 너 그걸 말이라고 해? 정말 한심하다. 그걸 핑계라고... 네가 뭣 땜에 들어왔든 네 행동 때매 우리들까지 영향을 받는 다는 건 알아둬. 좋든 싫든 뭔가를 같이 해야 할 것 같아. 저 소리 들려...?

A-B-CX-성아: 내가 상관 않게 생겼어? 생전 처음 보는 녀석이 우리학교 학생이랍시고 돌아다니고... 이상한 일이 계속 생기는 데도? 네가 뭣 땜에 들어왔든 네 행동 때매 우리들까지 영향을 받는 다는 건 알아둬. 좋든 싫든 뭔가를 같이 해야 할 것 같아. 저 소리 들려...?


4차 A-B-A-갈림


A-B-A-OX: 아니야. [성아-상, 소영-하]

A-B-A-OX: ..... [소영-상, 성아-하]


A-B-A-OX-성아: 네가 뭣 땜에 들어왔든 네 행동 때매 우리들까지 영향을 받는 다는 건 알아둬. 좋든 싫든 뭔가를 같이 해야 할 것 같아. 저 소리 들려...?


2차 B-갈림


B-A: 자꾸 그런 식으로 몰아붙이지 마. [하]

B-B: 난 단지... [중]


B-A-성아: 정말 어이가 없다. 네가 그런 말할 자격이 있어?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뭔데?

B-B-성아: 그런 식으로 문제를 회피하려 하지 마. 아마 네가 아니었음 아무 일도 안 일어났을 거야. 너 대체 뭘 한거야?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뭐야? 말 안 해?(이하 3차 A-B-갈림과 같음)


3차 B-A-갈림


B-A-A: 그냥 사탕 놓으러 왔을 뿐 야. [중]

B-A-B: 알 필요 없잖아. [하]


B-A-A-성아: 사탕? 그런 건 낮에 주면 될 걸 왜 이 밤중에 돌아다녀? 그걸 나보고 믿으라고?

B-A-B-성아: 뭐 잘한 게 있어서 그런 말을 하지?


4차 B-A-A-갈림


B-A-A-AO: ...말이 너무 심하잖아. [?]

B-A-A-BO: 그런 넌 여기 왜 들어왔는데? [?]


B-A-A-AO-성아: 뭐가? 넌 그냥 사탕 줄 생각만 하고 있잖아. 어떻게 돌아가는지 보란 말이야.

B-A-A-BO-성아: 난 애들이 걱정 되서 들어왔어. 소영이 걔 요즘 이상해. 걱정이 된단 말이야. 사고라도 칠 것 같아.


5차 B-A-A-O-갈림


B-A-A-O-AX: 솔직히 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 [상]

B-A-A-O-BX: 그거야 네 사정이지 난 상관 안 해. [하]


B-A-A-O-AX-성아: 네가 무슨 생각으로 들어왔든 지금은 같이 움직여야 할 것 같아. 네가 아는 거 있으면 다 얘기 해줘. 나도 다 얘기 해 줄 테니까. 저 소리 들려?

B-A-A-O-BX-성아: 이게 정말 왜 이래?! 야! 말 다했어? 서로 아는 걸 얘기하고 뭔가 방법을 찾아야 하는 거 아니야? 쉿! 무슨 소리가...


4차 B-A-B-갈림


B-A-B-AO: 그런 건 아니지만... [상]

B-A-B-BO: 지금 너와 뭐가 다르지? [중]

B-A-B-CO: 네가 뭔데? [하]


B-A-B-AO-성아: 그런 게 아니면? 지금 너 뭘 하고 있는 지도 모르잖아.(이하 5차 B-A-A-O-갈림과 같음)

B-A-B-BO-성아: 뭐가 다르다니? 넌 얼마 전에 전학 왔잖아.(이하 5차 B-A-A-O-갈림과 같음)

B-A-B-CO-성아: 뭐? 그럼 넌 뭐야? 넌 그냥 놀러왔는지 모르겠지만... 난 애들이 걱정 되서 학교에 왔단 말이야.(이하 5차 B-A-A-O-갈림과 같음)


2차 C-갈림


C-A: ..... [중]

C-B: 그건 나 역시 마찬가지야. [하]


C-A-성아: 그런 식으로 문제를 회피하려 하지 마. 아마 네가 아니었음 아무 일도 안 일어났을 거야. 너 대체 뭘 한거야?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뭐야? 말 안 해?(이하 3차 A-B-갈림과 같음)

C-B-성아: 정말 어이가 없다. 네가 그런 말 할 자격이 있어? 학교에 들어온 이유가 뭔데?(이하 3차 B-A-갈림과 같음)


결정적 갈림


A-[성아를 쫓아간다.]

B-[녹음실을 확인해 본다.]


(여기 이후로는 “성아를 쫓아간다.” 쪽으로 대화를 쓰겠습니다. 아시다 시피 성아의 길 공략집이라서...)


성아: 하... 하.... 너도 들었지? 여자애 울음 소리였어. 분명히 소영이 걔가 불러낸 거야.


1차 갈림


AO: 뭘 불러냈다는 거지? [상]

BO: 소영이가 왜 그런 짓을 해? [중]

CO: 정신 나간 소리 하지 마. [하]


A-성아: 죽은 사람을 불러낸 거야. 소영이 지내 죽은 언니 말이야.

BO-성아: 소영이 한 테는 죽은 언니가 있어. 소영이 걔가 끔찍이도 따랐지. 암튼 걘 지네 언니가 죽고 나서 이상하게 변하기 시작한거야. 죽은 지 3년이나 지났는데도 잊지 못 하고 있단 말이야. 그런 소영이가 불쌍하게 보여서 나도 나름 데로 도우려고 했어. 아.. 잠깐만, 너 너... 지금 갖고 있는 게 뭐야? 너 왜 그런 걸 가지고 있어? 너도 소영이랑 뭔가를 꾸미고 있는 거지?

CO-성아: 너도 들었잖아. 너나 정신 좀 차려. 네가 생각하는 그런 애가 아니란 말이야. 물론 예전부터 그러진 않았어. 그런데 지네 언니가 죽고 나서 소영인 변하기 시작했어. 나도 도우려고 했어. 그런데 소영인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는 거야. 너도 걔한테는 아무 도움이 않되. 아.. 잠깐만, 너 너... 지금 갖고 있는 게 뭐야? 너 왜 그런 걸 가지고 있어? 너도 소영이랑 뭔가를 꾸미고 있는 거지?


2차 A-갈림


A-AO: 소영이한테 죽은 언니가 있어? [하]

A-BO: 어떻게 죽은 사람을 불러내? [상]


A-AO-성아: 소영이가 이상해 진 것도 죽은 언니 덕분이지. 바보 같은 기집 애.. 죽은 사람은 그냥 잊어줘야 하는 건데... 그래야 편히 하늘로 갈 수 있거든. 어.. 잠깐만, 너.. 너. 지금 갖고 있는 게 뭐야? 너 왜 그런 걸 가지고 있어? 너도 소영이랑 뭔가를 꾸미고 있는 거지?

A-BO-성아: 그거야 걔가 알고 있겠지. 분신사마 같은걸 했을지도 모르고. 걔는 분명히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는 거야. 어.. 잠깐만, 너.. 너. 지금 갖고 있는 게 뭐야? 너 왜 그런 걸 가지고 있어? 너도 소영이랑 뭔가를 꾸미고 있는 거지?


3차 A-O-갈림


A-O-OX: 이건 8반 교실에서 주웠어.. [?]

A-O-OX: 이게 있어야 본관2구역으로 이동할 수 있어. [?]


A-O-OX: 나 더 이상 너 못 믿겠어! 넌 역시 위험한 녀석이야!


이제 1층으로 가서 결계에 木의 부적을 쓰고 문으로 들어가면 본관2구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본관 2구역}


1층에서 시작하는데 왼쪽에 있는 상담실로 가서 본관2구역 지도 낡은 종이, 사인펜을 얻습니다. 교장실은 비밀번호 때문에 못 가므로(미리 알려드릴 수도 있지만 재미없으므로...) 옆에 있는 교무실로 들어가면 책상위에 사인펜, 수업자료1, 동전3개 보고서1이 있고 칠판에 공지사항이 붙어 있습니다. 숙직실에는 도시락, 연두신문 여름호와 냉장고 안에 두유 방구석에선 라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호실로 가서 의자위에 체육선생의 옷을 한번 만진 다음 바닥을 보면 학생부 열쇠가 있는데 이걸 줍고 나서 책상 위에 카페인과 청소년 건강(필자는 여기 적힌 데로 커피를 70여 잔정도 먹어봤는데 죽기는커녕 현기증 상태만 지속됐습니다..-_-;; 70개 동전 넣는 것도 뽑는 것도 진짜 힘든데 죽지 않아서 대략 좌절했다는...;; 해보고 싶으신 분은 나중에 콘솔로 하세요..;;)을 얻고 침대 위에 있는 구급상자를 얻고 갑시다. 복도를 나와서 여자화장실로 가면 오른쪽 4번째 열려있는 칸에 동전이 있습니다. 이걸 얻고 이제 2층으로 올라갑시다.


그전에... 수위에 대해서 잠깐 언급을 하자면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중에 수위가 불쑥불쑥 나타나서 많이 귀찮아 지실 겁니다. 수위해결책으로는 뭐 대부분의 공략 집에서는 불 꺼진 교실에 숨어 있다가 수위가 지나가면 다시 돌아다니는 쪽으로 공략 되 있는데 그 방법은 시간이 대략 오래 걸리므로 2~4층에서 수위를 만날 경우는 1층 교무실로 데려와서 재빨리 나온 다음 복도 문을 닫아버리고 곧바로 2층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교무실까지 데리고 오는 것은 복도로 문 앞까지 갈 때 수위와의 거리차를 늘리기 위해서 입니다. 마찬가지로 1층에서 만날 경우는 2층이나 3층에서 그 짓을 하면 됩니다.


2층 결계 옆에 신관으로 가는 길이 나오는데 지금가면 뫼비우스의 띠 이므로 나중에 결계를 풀고 갑시다. 일단 복도에 상담실로 가서 학원괴담9 사인펜을 얻고 학생부실로 가면 학원괴담2, 보고서3을 얻을 수 있고 칠판에 한자가 써있는데 이 한자들이 바로 교장실 비밀번호를 의미 합니다.(도대체 누가 쓴 건지...;;) 이제 해석을 하면 되는데 필자는 힌트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힌트1: 세 글자씩 4조각 나있다. 힌트2: 不의 의미는? 힌트3: 각 조각별로 앞에 한자가 유독 숫자모양과 비슷하다. 이제 비밀번호가 뭔지 아시겠죠? 비밀번호를 알아낸 다음에 직원휴게실 옆에 창고쪽방으로 가면 주인없는 일기장, 흙 인형을 얻을 수 있는데 나중에 천천히 가도록 합시다. 다시 1층으로 내려가서 교장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들어가서 일단 방문을 닫고 밀실로 만든 다음 방안을 둘러보면 창틀에 동전과 책상위에 교감의 보고서, 교장의 서류1, 교장의 서류2를 얻을 수 있고 책상의 서랍을 열면 비디오테이프가 나오게 되는데 이때 벽에 있던 책장이 열리면서 4개의 CCTV가 나타납니다.(교장의 악취미가 물씬 풍겨오는...;) 그러면 다른 건 봐봤자 반응 없고 왼쪽 위를 본 다음에 왼쪽 아래를(사실 안 봐도 무관한데...) 보면 됩니다.(문을 닫아둔 이유는 여기에 있죠... 열어두면 대략 도망가야 됩니다.) 이제 바로 옆 교무실로 가서 의자를 밟고 교무실 열쇠를 얻고 이제 2층 계단으로 가서 2층 교무실/직원휴게소로 들어가서 카세트테이프를 들으면...


성아: 위험인물, 여기 있었군. 넌 알고 있지? 어떻게 돌아가는지.


1차 갈림


A: 믿어줘 정말 난 몰라... [상]

B: ...... [중]

C: 너야 말로 뭔가 숨기고 있잖아. [하]


AO-성아: 그런데 왜 네가 가는 곳마다 일이 터지는 거지? 이 상황에서 어떻게 널 믿을 수가 있어?

BO-성아: 네가 가는 곳마다 일이 터지잖아. 뭔가 말을 해보란 말이야.

C-성아: 뭐? 할 말 없다. 넌 여기 들어온 이유도 황당하잖아.


2차 O-갈림


O-AO: 여기서 같이 나가기 위해선 도움이 필요해. [상]

O-BO: 넌 왜 그렇게 사람을 못 믿어? [하]


O-O-성아: 내가 어떻게 널 믿을 수 있지? 놔 줘! 네가 안 도와줬어도 됐어. 여긴 가끔씩 흔들리는데 오늘처럼 심한적은 처음이야. 나도 널 믿었으면 좋겠어... 넌 네 생각만 하고 있지? 강당으로 가 나가는 문이 있을 거야. 그리고 지현이 보면 내가 찾는다고 알려줘.


2차 C-갈림


C-A: 지금 그런 걸 따질 때가 아니잖아... [중]

C-B: 이 고집불통아!! [하]


C-A-성아: 내가 어떻게 널 믿을 수 있지? 놔 줘! 네가 안 도와줬어도 됐어. 여긴 가끔씩 흔들리는데 오늘처럼 심한적은 처음이야. 나도 널 믿었으면 좋겠어... 넌 네 생각만 하고 있지? 강당으로 가 나가는 문이 있을 거야. 그리고 지현이 보면 내가 찾는다고 알려줘.

C-B-성아: 뭐? 놔 줘! 네가 안 도와줬어도 됐어. 여긴 가끔씩 흔들리는데 오늘처럼 심한적은 처음이야. 그리고 날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없어 난 애들이 걱정 되서 그런단 말이야. 넌 네 생각만 하고 있지? 강당으로 가 나가는 문이 있을 거야. 그리고 지현이 보면 내가 찾는다고 알려줘.


녹음 테이프가 얻어집니다. 카세트 앞에 리모컨을 얻고 교실 바로 앞 책상 위를 보면 사인펜을 얻을 수 있고 옆에 책상을 돌아다니다 보면 동전3개와 보고서2 얻을 수 있습니다. 안쪽에 직원휴게실로 가보면 벽에 과학실 열쇠가 걸려 있고 휴지통 구석에는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재발행판이 그리고 책상위엔 상담실의 쪽지가 있습니다. 이제 3층으로 올라가서 남자화장실을 가보면 구급상자가 있고 두 번째 칸에 동전이 있습니다. 과학실로 들어가면 학원괴담8이 있고 물이 나오는 수도가 하나있는데 한번 틀면 끽끽거리는 소리가 사라집니다. 그리고 과학실 안쪽에 있는 방으로 가면...


지현: 가까이오지 마!


1차 갈림


AO: 무서워 하지마. [하]

BO: 거기서 뭐하고 있니? [상]


AO-지현: 가까이 오지 말라니까. 너.. 너 정체가 뭐야? 저리가. 아악.. 뭐야 아무것도 안보여.. 불 좀 켜봐. 어떻게 좀 해봐. 너.. 너 뭘 한거야? 지금.. 지금여기 누가 있어. 아악.. 저... 저 아줌만 왜 여기에 있지?

BO-지현: 보면 모르겠어? 학교 안에 뭔가 있단 말이야. 그리고 자꾸 이상한일이 생겨. 뭐야 아무것도 안보여.. 불 좀 켜봐. 어떻게 좀 해봐. 너.. 너 뭘 한거야? 지금.. 지금여기 누가 있어. 아악.. 저... 저 아줌만 왜 여기에 있지...?

2차 O-갈림


O-A: 이젠 걱정하지 마. [상]

O-BX: 저 여자는 누구니? [중]

O-CX: 성아가 널 찾고 있어. [성아-상, 지현-중]


B-A-지현: 그래도 둘이 같이 있으니까 정말 다행이야... 오늘밤 학교가 너무 이상해. 학교가 꼭 미로 같아. 기분이 정말 이상해. 여기 들어와 자살한 사람들도 이런 기분이었을까? 우리 학교에는 자살한 사람들 정말 많아. 처음 개교한 뒤에 얼마 지나지 않아서가 젤 많았데. 여기가 풍수상으론 좋은 자리래. 그런데 이유 없이 사람들이 자살하거나 죽어 나갔다는 거야... 끝내는 굿까지 했나봐.

B-BX-지현: 예전부터 이 근처를 돌아다니는 미친 아줌마야. 비올 때는 학교에 들어와서 자기도 한데. 저 아줌마가 학교근처에 나타 난건 3년 정도 됐데. 처음에는 소문도 많았어. 교장 옛 애인이다. 우리학교 선생님이었다. 예전에 이 학교에서 죽은 애 엄마다. 뭐 이런 거... 그러다가 매일 보니까 무섭지도 않고... 소문도 없어졌어. 이젠 우리학교 명물같이 됐어. 괜히 학교 앞에서 교통정리를 하고... 불조심하라고 다닐 때도 있고 마음씨는 착한사람이야. 아마 꽤 큰 충격을 먹었나봐. 근데 언젠가 한번.. 가정실습실에서.. 잠깐만.. 음악실에서 피아노 소리가 나는 것 같아. 네가 한번 들어가 봐.

B-CX-지현: 성아 만났었어. 왜 나하고는 자꾸 엇갈리는 거지? 학교가 꼭 미로 같아 아까 성아하고 같이 다니자고 했는데 성아는 볼일이 있다고 했거든 혹시 소영이를 찾으러 간 걸까? 성아는 왜 그런지 모르겠어. 소영이는 말이야 심하다 싶을 정도로 성아를 무시하거든 성아가 옆에서 뭐라 해도 잠깐만 음악실에서 피아노 소리가 나는 거 같아 네가 한번 들어 가봐.


3차 O-A-갈림


O-A-AX: 귀신 쫓는 물건이 뭐야? [?]

O-A-BX: 그 장소가 어딘지 아니? [?]


O-A-AX-지현: 복숭아나무는 귀신을 쫓는다고 하던데 그걸로 만든 건가? 암튼 예전에 음악선생님이 얘기해줬어. 별걸 다 알고 있는 사람이었는데... 그 선생님도 학교에서 목을 맸어 저기 음악실에서... 음악실에서 피아노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아. 가서 확인해 봐...

O-A-BX-지현: 확실 친 않아. 근데 좀 으스스한데 있잖아. 그 치만 그건 다 헛소문이야. 그런 게 있을 리 없잖아. 귀신을 직접 봤다는 애는 본 적이 없어. 거의 다 전해들은 얘기란 말이야. 잠깐만... 저... 저... 저 소리 음악실에서 나는 것 같지 않아?


지현이 부탁으로 음악실로가면 피아노가 연주되고 있고 옆에 작은 책상에 음악노트의 쪽지, 신문스크랩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피아노건반을 자세히 보면 4개의 음을 반복해서 치는 걸 볼 수 있는데 음악노트의 쪽지와 피아노에서 힌트를 얻어서 인터폰에 숫자4개를 입력하면 안쪽 음악부속실의 열쇠 비밀번호를 가르쳐 줍니다. 이제 음악부속실로 가면 바닥에는 동전이 있고 책장 위 오디오에 시디가 걸려있는데 전에 얻은 리모컨을 쓰면 시디가 떨어집니다. 이걸 줍고 나서 밖으로 나가면...


성아: 설지현! 너 어디 있었어? 한참 찾아 다녔잖아.

지현: 나도 너 찾아 다녔단 말이야...

성아: 야. 어서 나랑 같이 집에 가자. 쟤랑 같이 있으면 이상한 일만 생겨. 이리 안 오고 뭐해?

지현: 그래도 같이 행동하는 게 좋지 않을까?

성아: 칫. 얘 좀 봐. 아무리 너네반이지만 쟤 전학 온지 얼마나 됐어?

지현: 아니야. 그래도 나쁜 애 같진 않아.(지현-호감 시)/ 그래도.. 쟤는 여기 아직 잘 모를 텐데.(지현-비호감 시)

성아: 그래서? 쟤랑 같이 가자고? 난 별로 그러고 싶지 않아. 쟤 어딘가 숨기는 구석도 있고... 좋아 그럼 난 나 혼자 움직일 거야. 너 조심해!(지현-호감 시)/ 우리 아직 쟤에 대해 잘 모르고 있잖아. 널 못 믿는 게 아니고 몰라서 그래 그럼.(지현-비호감 시)


호감 시엔 지현이랑 같이 행동하게 됩니다. 이제 4층 올라가는 계단으로 지현이와 가면..


지현: 위층 미술실에서 약 먹고 자살한 애가 있어. 임신중이였다는 말이 있었지. 선생님들은 걔에 대해 아무 말도 못하게 했거든. 아마도 진짜였나 봐. 이 근처에서 애기 울음소리도 들렸대. 저기 있잖아. 저기 혹시 걸을 때 발자국 소리가 이상하지 않니? 봐... 이상하지? 같이 다섯 걸음만 걸어 보자. 뭔가 있어. 잘못 들었나? 기분 탓 인가봐.


미술실에 가기 전에 생물실로 들어가면 공중에 위생용 장갑이(현기증을 단 한번이라도 느껴봤다면 있는데 만약 그런 적이 없다고 해도 나중에 얻을 수 있으니까 아쉬워하실 필요 없습니다.) 붕 떠있고 책상위에 동전, 사인펜이 있고 책상 밑을 자세히 보면 포가튼 사가 저가판이 있습니다. 생물부속실엔 아무것도 없으므로 미술실로 가면 자물쇠가 걸려 있는데 아까 얻은 시디를 돌리면(아이템 창을 열 때 왼쪽에 아이템 모습이 3D로 나오는 것을 마우스왼쪽으로 찍으면 됩니다.) 열쇠가 보이는데 이 상태에서 아이템모양의 시디를 사용하기를 누르면 미술실 열쇠를 얻게 됩니다. 이제 미술실로 들어가면...


지현: 미술실에는 왜 온 거야? 난 미술실 올 때마다 그 가마가 신경 쓰여. 꼭 시체화장터 같지 않아? 거기엔 아무것도 없을 거야... 악...!


못생긴 아기가 나오는데 칠판에 붙은 미술 실기고사 안내 문서를 얻고 거기 써 있는 데로 해서 아기가 요구하는 흙 인형을 완성품으로 가져다 줘야 됩니다.(요구사항에서는 3번부터 이행하면 되겠지요..) 냉장고는 1층 숙직실에 있고 물은 3층 과학실 계수 대에서 나오므로 순서대로 만들어서 아기 손에 올려놓으면 끝납니다. 이제 아기가 있었던 미술 부속실로 들어가면 土의 부적구급상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까 위생용 장갑을 못 얻으셨다면 이제 복도를 무진장 싸돌아다닌 다음에 현기증이 느껴지게(그냥 현기증만 느끼는 정도로는 안 됩니다. 그 상태에서 조금 더 달려야 됩니다.) 되면 생물실로 갑니다. 그러면 바닥에서 위생용 장갑을 얻을 수 있습니다.(아마 모형인간이 떨군듯..)


이제 2층으로 가서 결계 앞에 서면...


성아: 여기서 다시 만나네. 뭐야. 근데 지현이는 어디 있는 거야? 너랑 같이 있었잖아.


1차 갈림


O: 나도 잘 몰라... [중]

O: ...혼자 달아나버렸어. [하]


O-성아: 너 여자애 하나도 똑바로 못 지켜? 지현이한테 무슨 일 생기면 너 각오해! 어느 쪽으로 갔는지는 알아?


2차 O-갈림


O-AO: 몰라... [중]

O-BO: 저쪽 방향으로 갔어. [하]


O-AO-성아: 바보! 소영이한테만 정신이 팔려서... 그러니까 여자친구도 없는 거지. 왜 그렇게 쳐다보는데? 뭐 할말 있어?

O-BO-성아: 너 거짓말만 할래? 너도 잘 모르잖아. 소영이한테만 정신이 팔려서... 그러니까 여자친구도 없는 거지. 왜 그렇게 쳐다보는데? 뭐 할말 있어?


3차 O-O-갈림


O-O-AX: 아니... 없어. [중]

O-O-BX: 나... 나도 여자친구가 있어! [하]


O-O-AX-성아: 암튼 너 정말 가까이 해선 안될것 같다. 화내서 미안하다... 나도 무섭고 답답해서 그랬어.

O-O-BX-성아: 여자친구도 있는 애가 뭐 하러 소영이한테 찝쩍데? 너 질이 아주 나쁜 애구나! 화내서 미안하다... 나도 무섭고 답답해서 그랬어.


결계에 土의 부적을 쓰면 뫼비우스의 띠가 사라집니다. 드디어 신관을 향해서...


{신관}


교실 조사 같은 건 나중에 하고 일단 왼쪽에 보이는 계단 밑으로 내려갑시다. 그러면...


성아: 야! 어디다 한눈팔고 있는 거야! 한심해 믿을 만한 구석이라곤 한구석도 없어. 물론 아직도 마음속의 연인을 찾아 헤 메고 다니셨겠지...


1차 갈림


AO: 그건 오해야. [상]

BO: ...... [중]

C: 넌 말하는 투가 원래 그렇니? [하]


AO-성아: 왜 그새 맘이 바뀌었어? 하긴 너 같은 애가 뭐하나 제대로 하겠어? 잘 들어둬. 지금 우린 소영이가 원하는 대로 행동하고 있단 말이야. 생각해봐 소영인 혼자서 주로 가정실, 미슬실 같은데 있었어. 너나 나나 소영이 뒤를 따라가면서 계속 이상한 일만 당하고 있잖아. 주로 소영이가 혼자 있었던 곳에서 무슨 일이 생기고 있단 말이야. 다음은 어딜 거 같아? 이 건물 3충 옥상. 아마도 그리로 가면 소영이가 꾸며놓은 뭔가를 볼 수 있을 거야. 왜? 못 믿겠어? 내 말 못 믿는 거야?

BO-성아: 뭐라고 그러는 거야? 똑바로 말 안 해? 잘 들어둬. 지금 우린 소영이가 원하는 대로 행동하고 있단 말이야. 생각해봐 소영인 혼자서 주로 가정실, 미슬실 같은데 있었어. 너나 나나 소영이 뒤를 따라가면서 계속 이상한 일만 당하고 있잖아. 주로 소영이가 혼자 있었던 곳에서 무슨 일이 생기고 있단 말이야. 다음은 어딜 거 같아? 이 건물 3충 옥상. 아마도 그리로 가면 소영이가 꾸며놓은 뭔가를 볼 수 있을 거야. 왜? 못 믿겠어? 내 말 못 믿는 거야?

CO-성아: 그게 지금 중요해? 너나 똑바로 행동해! 지금 네가 제대로 한 게 뭐가 있어? 잘 들어둬. 지금 우린 소영이가 원하는 대로 행동하고 있단 말이야. 생각해봐 소영인 혼자서 주로 가정실, 미슬실 같은데 있었어. 너나 나나 소영이 뒤를 따라가면서 계속 이상한 일만 당하고 있잖아. 주로 소영이가 혼자 있었던 곳에서 무슨 일이 생기고 있단 말이야. 다음은 어딜 거 같아? 이 건물 3충 옥상. 아마도 그리로 가면 소영이가 꾸며놓은 뭔가를 볼 수 있을 거야. 왜? 못 믿겠어? 내 말 못 믿는 거야?


2차 O-갈림


A-AO: 아니야. [상]

A-BO: ...... [하]


A-AO-성아: 뭐야 눈빛은 그게 아닌데? 어떻게든 여기서 빠져 나가야 할 거 아니야. 그런데 넌 뭐야? 남자가 뭐 그러냔 말이야. 넌 네 생각만 하고 있잖아. 휴우... 다른 애들은 신경도 안 써?

A-BO-성아: 너 성격이 원래 그러니? 우유부단하냐고? 어떻게든 여기서 빠져 나가야 할 거 아니야. 그런데 넌 뭐야? 남자가 뭐 그러냔 말이야. 넌 네 생각만 하고 있잖아. 휴우... 다른 애들은 신경도 안 써?


3차 O-A-갈림


A-A-AO: 아니야. [상]

A-A-BO: ...... [중]

A-A-X: 내가 왜 신경을 써야하는데? [하]


A-A-O-성아: (BO- 넌 정말...) 자 생각해보자. 분명 소영이 걔하고 개내 언니, 그리고 학교 뭔가 관계가 있어. 예전에 늘 음악선생님이 학교에 강한 기운이 모여 있다고 했거든. 어쩜 관련이 있을지도 몰라. 소영이를 무조건 의심하는 건 아니야. 근데 생각해보면 계속해서 소영이와 관계가 있잖아. 역시... 아직 날 못 믿는구나. 그럼, 나 먼저 가볼게. ...뭘 찾든 너무 멀리서 찾지 마.

A-A-X-성아: 이기적이네! 넌 남의 일엔 하나도 신경 안 쓰는구나. 내가 사람을 잘못 봤어. 그리고 넌 모르는 게 많아. 특히 여자에 대해서... 일단은 여기서 헤어지자.


커피자판기 앞에 동전이 있는데 줍고 나서 화장실 앞을 보면 파손된 기물 보고서가 있고 옆에 있는 교직원휴게실로 들어가면 물리이야기, 공지사항이 있고 온풍기 뚜껑을 열면 동전이 있습니다. 화장실에는 아무것도 없고 다른 곳은 전부 잠겨있으므로 1층으로 내려갑시다. 왼쪽에 역사관이 있는데 안으로 들어가면 학교모형위에 노란색 카드키를 집고 신관의 지도를 얻은 다음 옆에 있는 이사장실에서 사인펜을 얻습니다. 다시 2층으로 가서 어학실로 가면 손전등이 있고 구석에 여자애한테 다가가면...


지현: 이젠 지쳤어. 왜 이렇게 됐는지 모르겠어. 학교에 갇혀서 꼼짝도 못하고 있잖아. 우린 다 죽을 거야.


1차 갈림


AO: 아냐... 무슨 방법이 있을 거야. [상]

BO: ...... [중]

C: 어린애처럼 굴지 마! [하]


AO-지현: 무슨 방법? 평소의 학교가 아니란 말이야. 우린 여기서 다 죽을 거야.

BO-지현: 봐! 너도 네 몸 하나 챙기기도 힘들지? 우린 여기서 다 죽을 거야.

CO-지현: 어린애? 너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잖아. 우린 여기서 다 죽을 거야.


2차 O-갈림


O-O: 진정해 괜찮을 거야. [상]

O-O: 정진차려! 집에 갈 수 있어! [중]


O-지현: 아냐! 성아랑 소영이... 평소에도 이상했지만 오늘은 뭔가 일을 낼 것 같아. 둘 다 제정신이 아니야. 소영이는 죽은 언니를 잊지 못하고... 성아는 소영이한테 너무 집착해... 정말 소름끼쳐. 분명 둘 중에 누군가는 알고 있을 거야. 어쩌면.... 악!


지현이가 남아있던 자리 뒤에 온풍기 뚜껑을 열면 동전이 있습니다. 그리고 옆에 화실에 가면 사인펜, 태극패에 관한 문서가 있습니다. 이제 복도 끝 노란색 문을 열면 중앙 홀이 보입니다.


여기 수위도 만만치 않게 귀찮습니다. 여기 수위에 대한 대안으로는 일단 만나면 4층으로 올라간 다음 안전띠 쪽으로 떨어집니다. 단, 그냥 떨어지면 데미지를 입으므로 난간 쪽으로 떨어집시다.(대략 공길이처럼...;;) 난간에서 바닥으로 떨어질 때는 데미지를 입지 않으나 쿵 소리가 귀에 거슬린다면 난간에서 앞으로 계속 나아가서 떨어지면 됩니다.(이 방법은 무데미지로 4층에서 순식간에 1층으로 내려올 수 있어서 시간이 많이 단축됩니다.)

또 다른 대안으로는 니스(수위 사라짐 현상)시키기 인데 수위에게 쫓기면 무용실로 들어가서 거울 뒤에 있는 스피커(문 쪽 말고)뒤 구석에 앉아있으면 니스 됩니다. 그리고 2~3층 교실에서도 니스가 되는데 그냥 아무 교실이나 들어가서 벵벵 도는데 그냥 돌면 잘 안되므로 약간 책상에 부비부비 비비면서 돌도록 합시다.(수위는 경로를 따라다니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만히 서서 수위가 쫓아오는 모습을 구경하면 샥.. 사라집니다.


아까 공지사항에서 어느 교실 불을 끄라고 써있었는데(이것도 랜덤입니다.) 그 이전에 중앙 홀 1층에 있는 무용실로 가야 되는데 체력소모가 크기 때문에 먼저 P의 열쇠를 얻도록 합시다.


P의 열쇠를 쉽게 얻으려면 수위를 중앙 홀1층으로 데리고 온 다음 무용실 앞 계단 구석에 들어가면 수위가 지키고 서있게 됩니다. 그때 오른쪽 벽으로 바짝 붙어서 나오면 수위는 가만히 서있는데 이때 수위 등 뒤에서 P의 열쇠를 얻으면 됩니다.(그냥 보내기 아쉬우시다면 위생장갑을 끼고 똥 침을 날려주는 것도 괜찮겠죠?) P의 열쇠를 가지고 4층 도시락 자판기로(1층 식당 자판기는 안 열립니다.) 가서 자판기를 열도록 합시다. 단, 수위에게 쫓길 때 열면 손노리케릭터가 그냥 사라집니다.(가끔 쫓기지 않는데도 쫓기는 걸로 오인되는 경우가(특히 이 방법으로 열쇠를 얻었을 경우) 있는데 사인펜 사용 가능여부나 시디 넣기 가능 여부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도시락 10개를 얻고 식당으로 가서 사인펜, 동전두개, 학원괴담6을 얻고 오컬트동호회에 가서 제부경, 수업자료3, 이름없는 문서를 얻습니다. 이제 무용실로 가서 불을 켜고 거울을 보면 붉은색 카드키가 보이는데 집을 수 없으므로 우선 오디오에 시디를 넣습니다. 그러면 거울속의 도플갱어가 무지막지하게 공격을 해 데는데 공격의 유형은 3가지로 기공파, 얼음파, 흡공이 있습니다. 제일 짜증나는 건 흡공인데 흡공을 안당하려면 도플갱어가 기를 모을 기회를 주면 안 됩니다. 이렇게 공격들을 피하면서 뒤에 오디오 두개를 거울 앞 회색 네모 칸 위에 올립니다.(이때 오디오를 달리면서 잡으면 이동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그리고 웬만하면 오른쪽 한번 왼쪽 한번 옮기면서 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거울 뒤로 갈 수 있는데 가서 붉은색 카드키를 얻습니다. 그리고 한층 씩 올라가면서 공지사항에서 켜지 말라고 써있는 교실들 불만 켭니다.(다른 교실들 불까지 키면 전등이 안 터집니다.) 3-1에 동전 3-2에 사인펜 3-8에 수업자료2 3-11에 어스토니시아 스토리가 있는데 칠판 뒤에 숨겨져 있으므로 칠판이 오른쪽으로 최대한 치우칠 때 재빨리 다가가서 얻고 4층으로 가서 붉은색 카드키로 모든 교실들을 오픈 시킵니다. 열람실 책상위에 미궁의 의미, 사인펜 자료검색실 가운데쯤 바닥에 동전2개를 얻고 서고 앞에 계단이 있는데 올라가면 의자가 있습니다. 의자를 밟고 올라가서 천장뚜껑을 열면 악튜러스 한정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서고로 가서 서고안쪽 방문을 열려고 하면 열쇠가 떨어지는데 밖으로 나가서 배전판퓨즈를 전원으로 꼽고 다시 서고로 들어와서 에어컨을 켜면 무언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바닥을 보면 서고 안내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거를 문틈에서 사용하면 서고의 열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고 안으로 가서 태극패를 얻고 제일 안쪽에 있는 책장을 뒤지면 포가튼 사가 퍼펙트 가이드를 얻게 됩니다. 이제 1층 음악감상실로 가서 태극패의 빛으로 귀신을 해치우고 밑으로 내려가면 어학 기에서 고무벨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걸 가지고 어학실로 가서 카세트테이프의 뚜껑을 열고 고무벨트를 역방향으로 끼운 다음 테이프를 돌리면...


음악선생의 혼: ...이 학교 학생이 아닌가? 아직 기운이 상하지 않은 걸로 보아 이곳 학생 같지는 않은데... 그 테이프... 그 아이의 물건이군. 난 그 테이프의 주인과 관계가 있지. 내가 이학교의 비밀을 알아낸 뒤 그 아이는 날 찾아왔어. 자신을 살려달라고... 차라리 그걸 알아내지 않았더라면 좋았을걸... 그리고 그 아이의 소원을 들어주는 게 아니었어. 이 학교는 소위 명당이란 자리에 지어졌다. 그런데 그 풍수의 기운이 잘못 흘러나와 죄 없는 사람들의 몫슴만 가져갔지. 그래서 복숭아나무 부적으로 다섯 개의 강력한 진을 만들었다. 이 결계로 학생들은 기를 빼앗기고 또, 죽은 영혼들이 이곳에 갇히게 되었다. 이 땅이 품고 있는 힘은 상상을 초월하지... 우주의 순환과 변화를 나타내는 주역의 원리로 그 힘을 역이용 하면 죽은 사람을 살릴 수도 있다. 당시 나의 생각은 종교와 같았고 어떻게든 증명해 보이려고 했었지... ............ 지금 결계의 힘은 한계에 도달했어. 학생들의 억압된... 슬픔, 고통, 분노, 그 마음을 먹어버린 죽은 넋들의 힘은 상상을 초월하지. 그 분노한 영혼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부수고 나올 경우에는 상상도 못할 일이 벌어진다. 그나마 방법이 있다면 정해진 순서대로 결계를 파괴하는 것이다. 화난 넋들을 네가 조금이라도 달래주어야 큰 화를 면할 수 있다. 어서 가거라......


대화가 끝나면 푸른색 카드키가 얻어집니다. 그리고 밖으로 나가서 이제 중앙 홀 1층에 있는 전기 제어실로 가서 중앙 홀 스위치를 켜면 전등이 터지면서 열쇠가 떨어집니다.(미리 공지사항에 있는 방들의 불을 켜놨을 경우) 이제 중앙 홀 1층의 바닥에 있는 신관 옥상 열쇠를 얻고 3층 옥상 문을 열면 빗물이 잔뜩 차있는데 그냥 달려가려고 할 경우 어떤 힘에 의해 뒤로 밀려납니다. 제대로 지나가려면 L자 막대가 필요한데 이것을 구하려면 2층 지구과학실에 있는 세계시문서에 써있는 대로 시계를 맞춰야 됩니다. 지구과학실에 있는 그리니치그림 옆에 있는 시계는 그냥 놔두고 그리니치그림 옆의 시계를 기준으로 2층 화실에 모스크바그림, 2층 컴퓨터실에 북경그림, 중앙 홀 1층 오컬트 동호회에 워싱턴그림 옆에 있는 시계들을 맞추러 갑시다. 그전에 구급상자를 얻고 나서 컴퓨터실에 가면 동전이 있고 컴퓨터 중 유일하게 모니터가 켜져 있는 컴퓨터가 있는데 그 본체에 CD를 넣으면 CD의 내용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시계를 문서대로 맞추고 나면 오컬트동호회의 캐비닛이 열리는데 캐비닛 안에서 L자막대를 얻습니다. 옥상으로 올라가서 L자 막대를 들고 전진하다보면 갑자기 막대기가 서로 교차할 때가 있는데 이럴 땐 두 막대가 평행한쪽으로 돌려서 전진하도록 합니다.(참고로 마지막에 벽에 붙기 직전에는 속도를 대폭 줄이도록 합시다. 여기서 L막대가 잠시 늦게 반응합니다. 아마 왼쪽으로 살짝 갔다가 붙어야 될듯...) 이렇게 해서 氺의 부적을 얻으면 이제 중앙 홀 1층에 있는 결계를 풀도록 합시다. 그러면...


최은미: 네 이놈! 썩 물러나지 못해? 감히 여기가 어디라고! 살아서 나갈 생각은 마라. (회상) 비켜줘요. 들어가게 해 주세요! 안돼! 이거 놔요! 안돼, 안돼.... 시끄러워! 시끄럽다니까! 조용히 하라니까! 네놈이 뭔데 훼방을 놓는 거야? 그동안 저 세상으로 가지도 못하고 구천을 떠돌았어. 이 만큼이면 다시 살아날 자격이 충분히 있어. 네깟 놈이 뭘 안다고 난리야? 방해하는 놈은 다 죽어!


이제 아줌마가 달려드는데 일단 위층으로 올라갑니다. 올라가다 보면 아줌마가 가끔 웃어대는데 이때 교실창문에서 떨어져 있다가 웃음소리가 사라지면 다시 올라가고 하는 식으로 해서 4층까지 올라가서 도난경보기에 퓨즈를 꼽고 아줌마가 바로 앞까지 왔을 때 경보기를 키면...


최은미: 아... 흐... 아직은.... 안돼... 지금은.... 아니야...

성아 : 괜찮아?


1차 갈림


AO: 너야말로 괜찮은 거야? [상]

BO: 난 괜찮아. [하]


AO-성아: 응, 살짝 긁힌 것 같아. 그나저나 어서 강당으로 가. 비명소리가 들렸어. 누군가 있는 것 같아. 가서 도와줘야해.

BO-성아: 다행이다.


2차 O갈림


O-AX: 혼자 괜찮겠어? [상]

O-BX: 강당이라고? [하]


O-AX-성아: 난 괜찮아, 잠시 있다가 나갈 수 있는 문을 찾아볼게.

O-BX-성아: 응, 아마도 지현이 같아.


강당으로 가면 다시 돌아올 수 없으므로 미리 저장해 두고 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강당에 들어가면 왼쪽에 자판기가 있고 그 옆에 문서가 있는데 안 읽어도 어차피 지도에 다 표시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끝에 있는 방 비상콘센트아래를 보면 강철제국 대만판이 있습니다. 영상 실로 가서 강당의 지도를 얻고 스위치를 올립니다. 그리고 강당기계제어실에서 제어스위치를 키면 강당 문이 열리면서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이제 강당으로 들어가면...


최은미: 흐흐흐흐... 살아서는 아무도 못 나가. 여기서 다 같이 죽는 거야! 니들은 우리 딸을 위해 다 죽어 줘야 해! 도망칠 생각은 하지 마! 여기서 나갈 방법은 없다!


먼저 남자탈의실로 가서 B형 소화기를 집고 강당 구석에 귀신이 손짓하는 A형 소화기를 집은 다음 여자탈의실 앞 복도의 불을 끄고 여자탈의실에서 C형 소화기를 집고 창고로 가서 밸브 손잡이를 들고 무대대기실로 가서 물 호스에 꼽고 돌리면 끝납니다.


지현 : 이게 다 어떻게 된 거야?


1차 갈림


AO: 괜찮아? 다친데 없어? [상]

BO: 불난 거 보면 몰라? [하]


AO-지현: 어.. 난 괜찮아. 다른 애들은 어떻게 됐을까?

BO-지현: 너 홰 그래? 어떻게 된 거야?


2차 O-갈림


O-X: 이제 다 끝났어. 나갈 길을 찾아보자. [상]

O-X: 모르겠어. [하]


O-X-지현: 아얏! 다리를 삔 것 같아. 난 여기 있을게 다른 애들하고 나가는 문을 찾아봐. 본관 통로로 가면 비상열쇠가 있을 거야.


엔딩 갈림


A-[지현이의 상처를 돌봐준다.]

B-[다른 아이들을 찾는다.]


A- 담쟁이덩굴, 접시꽃(=흑단)

B- 튜베로즈 흑단


엔딩에서의 대화는 쓰지 않겠습니다. 마음껏 감상하시기를..^^

공략가: Fifenall


*그런데... 엔딩을 다 보고나면 갑자기 드는 의문의 아이템 WMA플레이어, 비디오 테이프, 화이트데이 선물이 있는데 이것들은 도대체 어디다가 쓰는 걸까요? 필자가 알아본 바로는 둘 다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드는 의문이 잘 보면 학교괴담3과10이 없는데 이거는 원래 없으므로 찾으려고 헛수고 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손노리 발표)


*기타 꼼수들...

1. 화학용재: 일단 금고 옆 매트로 의자를 이용해서 올라갑니다. 그다음 매트 위에서 금고를 보면서 달리면 금고를 받치고 있는 책상위로 갈 수 있는데 이 상태에서 금고문 앞쪽으로 가서 매트를 보면서 옆으로 걸으면 금고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화학용재를 얻으면 아주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옆으로 걸을 때는 좀더 뒤쪽으로 가서 걸어야 통과가 됩니다. 한마디로 금고가 열리는 틈새 쪽에서 옆으로 걸어야 합니다.

2. 강당에서 결전: 엔딩 여러 개 볼 때 강당 클리어를 엄청 해야 되는데 이 방법을 쓰면 시간이 엄청 단축 됩니다. 일단 영사실위쪽에 하얀 지붕이 있는데 거기로 올라가서 오른쪽을 보면서 달리면 난간위에 설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안으로 떨어질 수가 없는데 오른쪽으로 좀 더 가다가 꺾어서 앞으로 가는 난간에 까지 가면 안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안으로 떨어지면 일단 창고로 가서 매트사이에 끼어서 안 보이는 밸브를 얻고 강당 구석의 A형 소화기를 얻은 다음 불붙이는 장소로 가면 이하는 알아서... (불붙이기 이전에 밸브를 얻어야 한다는 것은 잊지 맙시다!)


*게임 패키지의 위치 총 정리..

1. 본관 1구역 (4개)

악튜러스 상자 밑에 악튜러스

복사기안에 강철제국

시계 밑에 다크사이드 스토리

매트위에 포가튼 사가

2. 본관 2구역 (2개)

휴지통 뒤에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재발행판

생물실 책상 밑 포가튼 사가 저가판

3. 신관 (3개)

3-11에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천장뚜껑 위에 악튜러스 한정판

책장에 포가튼 사가 퍼펙트 가이드

4. 강당 (1개)

비상콘센트아래 강철제국 대만판


*여기까지는 정품하시는 분들을 위한 공략이고.. 이제 한번 깨보셨다면 콘솔플레이를 추천합니다.(주얼, 번들만 가능)


F11=벽 뚫기(공중부양 하양 가능하게 함.)

2=피 회복 4=대화 시 사람이 사라짐. 5 - 퀵 세이브 (저장 공간 1번에 저장됨)

Q=공중부양 E=하양

B=저속진행 N=고속진행(매우 요긴함...)


아이템 얻기 방법: 머거.아이템얻기용어 개수

예) 머거.도시락 30


이하 “아이템 이름“과 “아이템 얻기 용어“가 다른 것들만 아래 적었습니다.


아이템 이름        아이템 얻기 용어

가사실습실 열쇠    가정실습실열쇠

-의 부적           -의조각(한자 안 씀.)

교실 마스터 키     마스터키

해충방지 스프레이  모기약

화학용제           용제

WMA플레이어      엠피맨

완성된 토우        군토우

위생용 장갑        흰색장갑

P의 열쇠           자판기열쇠

손전등             렌턴

서고안내문         빳빳한종이

노란색 카드키      카드키_황

붉은색 카드키      카드키_적

푸른색 카드키      카드키_청

L자막대            다우징

신관 옥상 열쇠     열쇠10

서고의 열쇠        열쇠11

밸브손잡이         소방용수관밸브

-형 소화기         소화기-

레버               소방장치레버     <---일반적으론 얻기 불가능


용도 없는 아이템(일반적으론 얻기 불가능)

아이템 이름        아이템 얻기 용어

반창고             반창고

드링크             드링크

수위변장키트       수위변장키트

전기충격기         전기충격기

호신용 스프레이    스프레이

샤워실 열쇠(남)     남샤워실열쇠

샤워실 열쇠(여)     여샤워실열쇠

소영이의 목걸이    소영이의목걸이

방화셔터의 열쇠    방화셔터열쇠

라커 열쇠          남자탈의실라커열쇠


*그 밖의 사항

1. 고무벨트는 이 방법으로 얻지 마세요... 사용할 때 멈춥니다.

2. 지도나 나침반도 얻을 수 있습니다. 예) 머거.본관2지도

3. 컬렉션도 이 방법으로 얻을 수 있지만 효과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4. 나머지 아이템들은 본래 이름대로 치면 나옵니다.




















공락 집 버전: 대화 없음


이 공략집의 특징

이 공략 집에는 게임 자체의 공략 이외에도 화이트데이에 관한 여러 가지 흔히 궁금해 질 수 있는 내용들에 대해서도 언급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내에서의 특징은 거의 모든 아이템들의 위치가 상세하게 표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를 위해서 가능한 한 알아듣기 쉽게 설명을 하였고 게임을 진행하면서 자동으로 알게 될 내용들에 대해서는 가능한 자제해서 썼습니다.


버젼관련

피의축제: 구 버젼 화이트데이(요즘은 구하기도 어려움.)

정품: 1.00~1.11버젼 실행 시 시디를 넣어야 됨. 시디 키 요구. 콘솔불가능. 용량: 651MB

주얼: 저가 판 1.12~1.16버젼 실행 시 시디 필요 없음. 시디 키 필요 없음. 콘솔가능. 용량: 511MB

번들: 부록시디 1.16버젼 실행 시 시디 필요 없음. 시디 키 필요 없음. 콘솔가능. 자주 튕긴다는 단점이 있음. 용량: 491MB

*주얼과 번들의 구분법: 주얼은 켜면 화이트데이 시작 밑에 오! 재미 시작 버튼이 있음.


콘솔(치트프로그렘)관련

처음게임을 하시는 분이라면 필자는 개인적으로 콘솔을 사용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콘솔을 사용하면서 플레이 할 경우 게임을 제대로 즐기지 못하고 그냥저냥 하다가 끝나게 됩니다. 콘솔과 관련된 사항들은 아래로 미뤄두겠습니다.


이름관련

보통의 이름으로 할 경우 별 반응이 없지만. 손노리처럼 이름 끝에 -리 자가 붙은 이름으로 할 경우 재밌는 이름이라고 하고 그 외의 제작진들의 이름으로 할 경우 아는 오빠나 언니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또 김성아, 설지현, 한소영으로 할 경우 장난치니? 라고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강력한 이름은 바로 노에라 인데 게임 시작 시 도시락102개를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어차피 두유나 도시락은 부족하지 않을 만큼 충분하니까 굳이 노에라로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모드관련

화이트 데이에는 왕이지, 이지, 노멀, 하드, 왕리얼, 코스츔, 수위변장모드까지 7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처음 시작할 때는 왕이지, 이지, 노멀 3가지 모드가 나오는데 하드와 왕리얼은 노멀을 클리어 할 경우 나오고 코스츔 모드는 노멀 이상의 난이도에서 노에라라는 이름을 쓰지 않고 10가지 게임패키지를 전부 모은 상태에서 클리어 할 경우 나옵니다. 그리고 수위변장모드는 하드이상의 난이도에서 게임패키지를 전부 모으면 됩니다. 하드랑 왕리얼은 더 고난이도의 게임이고 코스츔 모드는 각 케릭터들이 다른 옷을 입고 수위는 이상한 가면을 쓰고 나오는 모드인데 공략 내용에 각 게임패키지의 위치가 나와 있으므로 이점은 크게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화이트 데이의 7가지 결말

성아의 길(성아 쫓아가기)

튜베로즈(성아 상)

흑단(성아 중, 하)

담쟁이덩굴(지현 상)

접시꽃(지현 중, 하)


소영의 길(녹음실 확인하기)

하얀국화(소영 상)

민들레(소영 중, 하)

자주빛 히아신스(소영 버림)


이중 최소한의 플레이로 전부 엔딩을 보려면 초반엔 무조건 호감을 얻고 후반에 파일을 저장한 다음 엔딩을 보고 그 파일을 로드해서 마지막대화에서 비호감스런 대화를 하면 됩니다. 이 방법은 소영의 길을 선택할 경우 다른 캐릭터들과 소영의 이야기만 하는 것이 좋고 성아의 길을 선택할 경우 성아와 지현의 호감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초반에 대화내용을 보면 (소영)<--->(성아, 지현) 중 둘 중 한명의 호감밖에 얻을 수 없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앞으로 갈 길이 어느 쪽 인지에 따라서 대화분위기를 이끌어 나갑시다.


키보드 셋

F2=아이템 F3=다이어리 F4=지도

       W전진/W+W달리기    F켜기, 끄기(성냥, 라이터, 손전등, 위생용 장갑, L자막대)

A왼쪽  S후진  D오른쪽        

Space 앉기

이거 추천입니다. 마우스로는 방향잡거나 아이템 줍기 같은 것만 하고, 완전 마우스로 하는 것 보다 이게 더 편합니다.

(스타 단축키 사용 같은...)


그 외에 참고 사항

처음 하시는 분들 중 간혹 저장법을 모르는 분이 계시는데 저장하는 방법은 사인펜을 노트가 있는 남자화장실에서 사인펜을 사용하면 됩니다.

혹시나 호기심으로 친구 앞으로 일부로 수위를 끌고 오지는 마십시오. 그러다가 친구가 죽으면 게임오버 당합니다. 그리고 친구 앞에서 알짱거린다던지 위생용 장갑으로 친구에게 똥 침을 가할 경우 싸데기나 발차기에 맞을 수 있으므로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어쩌면 호감 도에도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수위의 뒷주머니엔 P의 열쇠라는 게 있는데 도시락 자판기를 열 수 있는 열쇠로 자판기를 열 경우 도시락 10개를 얻게 됩니다. P의 열쇠를 얻으려면 수위 뒤에 바짝 붙어야 하는데 좀처럼 쉽지 않습니다. 필자는 이에 대해서 나중에 신관에서 아주 손쉽게 P의 열쇠를 얻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질문이 두 가지로 나뉠 경우 보통은 A, B로 구분하나 O가 붙을 때는 전체적 대화방향이 같은 두 가지 선택일 경우이고 완전 똑같을 때는 O로 썼고 이고 X는 대화 끝입니다.


본격게임 공략


{본관 1구역}


2-6반 교탁에 청소 주번의 쪽지가 있고 뒤쪽 책상에 학교괴담4 사물함속에 두유 도시락이 있고 여자화장실 바닥에 동전 남자화장실 벽 끝에 사인펜 복도의 지우개 털이에 동전 순찰함에 건물 설비 현황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실앞쪽으로 가면 성아가 가는 쪽 책상에 니퍼가 있고 두유자판기 옆 쓰레기통 안에 커피가 그리고 문 앞에 공사구역의 쪽지, 사인펜, 사다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실 옆에 있는 형광등을 보면 동전이 있는데 사다리를 마우스왼쪽 클릭으로 옮겨서 올라가면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사다리를 들고 여자화장실 철조망 있는 곳 앞에 놓고 올라가서 철조망을 보고 키보드F2->일반->니퍼를 선택하고 철조망을 뜯고 안으로 들어갑니다. 계속 전진하다보면 증기 때문에 나아 갈 수 없습니다. 인단 왼쪽으로 돌아가서 2개의 밸브를 잠그고 증기가 있던 곳을 지나가면 기계실에 도착합니다. 다시 니퍼로 철조망을 뜯어내고 내려가서 왼쪽 문에 있는 스위치를 올리고 배전반을 엽니다. 4개의 버튼과 4개의 램프가 보이는데 전부 초록색으로 바꿔야 합니다.(참고로 게임을 할 때마다 순서가 랜덤하게 바뀌므로 공략해 드릴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교실이 깨끗해지면서 금고가 열리는데 가사실습실 열쇠金의 부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환풍기 쪽으로 가면 악튜러스 상자가 있는데 이걸 밀어내고 다시 밀면 옆에 악튜러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밀고 구멍을 통해 가사실습실로 들어가면 왼쪽 장위에 도시락이 있고 책상에 달리기에 관한 종이 그리고 칠판 위에 사인펜이 있습니다. 이제 가사실습실 열쇠로 문을 열고 나가서 중앙통로열쇠를 받으면2-6반 옆에 있는 복도 문을 엽시다. 이 복도에 있는 교실들은 아직은 들어갈 수 없습니다. 복도 끝까지 쭉 달리고 책상위에 성냥사인펜을 얻고 복사기 앞에서 앉은 채로 복사기를 조사하면 뚜껑이 열리는데 거기서 강철제국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방으로 가면 나침반학원괴담11이 있고 전원콘센트가 있는데 전원스위치를 올리고 복사기를 작동시키면 본관1구역 지도가 나옵니다. 이제 결계가 쳐져있는 오른쪽 문에 金의 부적을 사용하고 2층으로 올라갑니다.


2층에는 도시락자판기가 있는데 그 옆에 있는 시계유리를 열고 시계에서 1시부분을 누른 다음 3시부분을 누르면 시계 밑에 있는 사물함이 열립니다. 거기서 다크사이드 스토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방송국으로 들어가서 학원괴담7사인펜을 얻고 안쪽으로 들어가면 녹음기기 아래쪽에 도시락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시락 자판기를 지나서 복도를 쭉 지나가면 화장실이 나오는데 여자 화장실 첫 번째 칸에 동전이 있으므로 줍고 갑시다. 순찰함을 조사하면 마스터키를 학적부실 창틀에 올려놨다고 써있습니다. 순찰함 옆에 문을 열고 들어가면 어떤 여자가 우는 소리가 들리는데 더 가까이 가보면 귀신이 나옵니다. 이때 수위도 나오는데 대략 귀찮아 지므로 아예 귀신을 안보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다시 2층 복도를 지나고 학적부실로 가서 사무실 문 앞에 의자를 밟고 올라가면 교실 마스터 키가 있습니다. 이제 이 열쇠로 교실 반  문들을 줄줄이 열도록 합시다. 단, 상자 안에 공이 있을 경우 외워 오도록 합시다.(필요하다면 적어둘 필요도...) 그 대신 농구공은 셀 필요가 없습니다.(마지막이라 그냥 돌리다보면 열립니다.) 2-1에 도시락, 2-3에 사인펜 2-4에 학원괴담12 2-5에 도시락 2-7에 두유 2-9에 동전2개 2-10에 학원괴담1, 사인펜 2-12에 두유 산악동아리에 구급약, 학원괴담5, 해충방지 스프레이 사진동아리에 두유, 도시락 체육실에 수업일지가 있고 의자를 밟고 메트 위로 올라가면 포가튼 사가가 있습니다. 메트 옆에는 금고가(공의 개수는 랜덤이므로 미리 알려 드릴 수가 없습니다.) 있는데 그걸 열려면 공의 개수를 알아야 합니다. 체육실 안에 공 넣는 통에 있는 공의 수와 조사해온 공의 수를 더한 수를 금고 옆에 있는 쪽지의 말대로 돌립니다.(참고로 우로 돌려 4까지는 4번 돌리라는 게 아니라 말 그대로 숫자4가 나올 때까지 돌리라는 뜻입니다.) 금고를 열면 화학용제가 있습니다.(아니 이런 걸 왜 금고에 넣는 건지..-_-;;) 이제 스프레이를 뿌리고 화학용재를 착용한 뒤 2-2로 가서 귀신과 싸우는데 귀신이 들어가는 알에 약을 부으면 됩니다.(단, 귀신과 닿으면 체력이 깎이므로 닿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이렇게 해서 알을 전부 터트리면 끝납니다. 이제 2-8로 가면 木의 부적과 사물함 안에 있는 WMA플레이어를 얻고 갑시다. 이제 1층으로 가서 결계에 木의 부적을 쓰고 문으로 들어가면 본관2구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본관 2구역}


1층에서 시작하는데 왼쪽에 있는 상담실로 가서 본관2구역 지도 낡은 종이, 사인펜을 얻습니다. 교장실은 비밀번호 때문에 못 가므로(미리 알려드릴 수도 있지만 재미없으므로...) 옆에 있는 교무실로 들어가면 책상위에 사인펜, 수업자료1, 동전3개 보고서1이 있고 칠판에 공지사항이 붙어 있습니다. 숙직실에는 도시락, 연두신문 여름호와 냉장고 안에 두유 방구석에선 라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호실로 가서 의자위에 체육선생의 옷을 한번 만진 다음 바닥을 보면 학생부 열쇠가 있는데 이걸 줍고 나서 책상 위에 카페인과 청소년 건강(필자는 여기 적힌 데로 커피를 70여 잔정도 먹어봤는데 죽기는커녕 현기증 상태만 지속됐습니다..-_-;; 70개 동전 넣는 것도 뽑는 것도 진짜 힘든데 죽지 않아서 대략 좌절했다는...;; 해보고 싶으신 분은 나중에 콘솔로 하세요..;;)을 얻고 침대 위에 있는 구급상자를 얻고 갑시다. 복도를 나와서 여자화장실로 가면 오른쪽 4번째 열려있는 칸에 동전이 있습니다. 이걸 얻고 이제 2층으로 올라갑시다.


그전에... 수위에 대해서 잠깐 언급을 하자면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중에 수위가 불쑥불쑥 나타나서 많이 귀찮아 지실 겁니다. 수위해결책으로는 뭐 대부분의 공략 집에서는 불 꺼진 교실에 숨어 있다가 수위가 지나가면 다시 돌아다니는 쪽으로 공략 되 있는데 그 방법은 시간이 대략 오래 걸리므로 2~4층에서 수위를 만날 경우는 1층 교무실로 데려와서 재빨리 나온 다음 복도 문을 닫아버리고 곧바로 2층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교무실까지 데리고 오는 것은 복도로 문 앞까지 갈 때 수위와의 거리차를 늘리기 위해서 입니다. 마찬가지로 1층에서 만날 경우는 2층이나 3층에서 그 짓을 하면 됩니다.


2층 결계 옆에 신관으로 가는 길이 나오는데 지금가면 뫼비우스의 띠 이므로 나중에 결계를 풀고 갑시다. 일단 복도에 상담실로 가서 학원괴담9 사인펜을 얻고 학생부실로 가면 학원괴담2, 보고서3을 얻을 수 있고 칠판에 한자가 써있는데 이 한자들이 바로 교장실 비밀번호를 의미 합니다.(도대체 누가 쓴 건지...;;) 이제 해석을 하면 되는데 필자는 힌트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힌트1: 세 글자씩 4조각 나있다. 힌트2: 不의 의미는? 힌트3: 각 조각별로 앞에 한자가 유독 숫자모양과 비슷하다. 이제 비밀번호가 뭔지 아시겠죠? 비밀번호를 알아낸 다음에 직원휴게실 옆에 창고쪽방으로 가면 주인없는 일기장, 흙 인형을 얻을 수 있는데 나중에 천천히 가도록 합시다. 다시 1층으로 내려가서 교장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들어가서 일단 방문을 닫고 밀실로 만든 다음 방안을 둘러보면 창틀에 동전과 책상위에 교감의 보고서, 교장의 서류1, 교장의 서류2를 얻을 수 있고 책상의 서랍을 열면 비디오테이프가 나오게 되는데 이때 벽에 있던 책장이 열리면서 4개의 CCTV가 나타납니다.(교장의 악취미가 물씬 풍겨오는...;) 그러면 다른 건 봐봤자 반응 없고 왼쪽 위를 본 다음에 왼쪽 아래를(사실 안 봐도 무관한데...) 보면 됩니다.(문을 닫아둔 이유는 여기에 있죠... 열어두면 대략 도망가야 됩니다.) 이제 바로 옆 교무실로 가서 의자를 밟고 교무실 열쇠를 얻고 2층 계단으로 가면 녹음 테이프가 얻어집니다. 카세트 앞에 리모컨을 얻고 교실 바로 앞 책상 위를 보면 사인펜을 얻을 수 있고 옆에 책상을 돌아다니다 보면 동전3개와 보고서2 얻을 수 있습니다. 안쪽에 직원휴게실로 가보면 벽에 과학실 열쇠가 걸려 있고 휴지통 구석에는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재발행판이 그리고 책상위엔 상담실의 쪽지가 있습니다. 이제 3층으로 올라가서 남자화장실을 가보면 구급상자가 있고 두 번째 칸에 동전이 있습니다. 과학실로 들어가면 학원괴담8이 있고 물이 나오는 수도가 하나있는데 한번 틀면 끽끽거리는 소리가 사라집니다. 그리고 음악실로가면 피아노가 연주되고 있고 옆에 작은 책상에 음악노트의 쪽지, 신문스크랩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피아노건반을 자세히 보면 4개의 음을 반복해서 치는 걸 볼 수 있는데 음악노트의 쪽지와 피아노에서 힌트를 얻어서 인터폰에 숫자4개를 입력하면 안쪽 음악부속실의 열쇠 비밀번호를 가르쳐 줍니다. 이제 음악부속실로 가면 바닥에는 동전이 있고 책장 위 오디오에 시디가 걸려있는데 전에 얻은 리모컨을 쓰면 시디가 떨어집니다. 이걸 줍고 나서 미술실에 가기 전에 생물실로 들어가면 공중에 위생용 장갑이(현기증을 단 한번이라도 느껴봤다면 있는데 만약 그런 적이 없다고 해도 나중에 얻을 수 있으니까 아쉬워하실 필요 없습니다.) 붕 떠있고 책상위에 동전, 사인펜이 있고 책상 밑을 자세히 보면 포가튼 사가 저가판이 있습니다. 생물부속실엔 아무것도 없으므로 미술실로 가면 자물쇠가 걸려 있는데 아까 얻은 시디를 돌리면(아이템 창을 열 때 왼쪽에 아이템 모습이 3D로 나오는 것을 마우스왼쪽으로 찍으면 됩니다.) 열쇠가 보이는데 이 상태에서 아이템모양의 시디를 사용하기를 누르면 미술실 열쇠를 얻게 됩니다. 이제 미술실로 들어가서 미술 부속실로 가면 못생긴 아기가 나오는데 칠판에 붙은 미술 실기고사 안내 문서를 얻고 거기 써 있는 데로 해서 아기가 요구하는 흙 인형을 완성품으로 가져다 줘야 됩니다.(요구사항에서는 3번부터 이행하면 되겠지요..) 냉장고는 1층 숙직실에 있고 물은 3층 과학실 계수 대에서 나오므로 순서대로 만들어서 아기 손에 올려놓으면 끝납니다. 이제 아기가 있었던 미술 부속실로 들어가면 土의 부적구급상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까 위생용 장갑을 못 얻으셨다면 이제 복도를 무진장 싸돌아다닌 다음에 현기증이 느껴지게(그냥 현기증만 느끼는 정도로는 안 됩니다. 그 상태에서 조금 더 달려야 됩니다.) 되면 생물실로 갑니다. 그러면 바닥에서 위생용 장갑을 얻을 수 있습니다.(아마 모형인간이 떨군듯..)


이제 2층 결계 앞에 서서 土의 부적을 쓰면 뫼비우스의 띠가 사라집니다. 드디어 신관을 향해서...


{신관}


교실 조사 같은 건 나중에 하고 일단 왼쪽에 보이는 계단 밑으로 내려갑시다. 이벤트 후 커피자판기 앞에 동전을 줍고 나서 화장실 앞을 보면 파손된 기물 보고서가 있고 옆에 있는 교직원휴게실로 들어가면 물리이야기, 공지사항이 있고 온풍기 뚜껑을 열면 동전이 있습니다. 화장실에는 아무것도 없고 다른 곳은 전부 잠겨있으므로 1층으로 내려갑시다. 왼쪽에 역사관이 있는데 안으로 들어가면 학교모형위에 노란색 카드키를 집고 신관의 지도를 얻은 다음 옆에 있는 이사장실에는 사인펜이 있습니다. 다시 2층으로 가서 어학실로 가면 손전등이 있고 온풍기 뚜껑 안에 동전이 있습니다. 그리고 옆에 화실에 가면 사인펜, 태극패에 관한 문서가 있습니다. 이제 복도 끝 노란색 문을 열면 중앙 홀이 보입니다.


여기 수위도 만만치 않게 귀찮습니다. 여기 수위에 대한 대안으로는 일단 만나면 4층으로 올라간 다음 안전띠 쪽으로 떨어집니다. 단, 그냥 떨어지면 데미지를 입으므로 난간 쪽으로 떨어집시다.(대략 공길이처럼...;;) 난간에서 바닥으로 떨어질 때는 데미지를 입지 않으나 쿵 소리가 귀에 거슬린다면 난간에서 앞으로 계속 나아가서 떨어지면 됩니다.(이 방법은 무데미지로 4층에서 순식간에 1층으로 내려올 수 있어서 시간이 많이 단축됩니다.)

또 다른 대안으로는 니스(수위 사라짐 현상)시키기 인데 수위에게 쫓기면 무용실로 들어가서 거울 뒤에 있는 스피커(문 쪽 말고)뒤 구석에 앉아있으면 니스 됩니다. 그리고 2~3층 교실에서도 니스가 되는데 그냥 아무 교실이나 들어가서 벵벵 도는데 그냥 돌면 잘 안되므로 약간 책상에 부비부비 비비면서 돌도록 합시다.(수위는 경로를 따라다니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만히 서서 수위가 쫓아오는 모습을 구경하면 샥.. 사라집니다.


아까 공지사항에서 어느 교실 불을 끄라고 써있었는데(이것도 랜덤입니다.) 그 이전에 중앙 홀 1층에 있는 무용실로 가야 되는데 체력소모가 크기 때문에 먼저 P의 열쇠를 얻도록 합시다.


P의 열쇠를 쉽게 얻으려면 수위를 중앙 홀1층으로 데리고 온 다음 무용실 앞 계단 구석에 들어가면 수위가 지키고 서있게 됩니다. 그때 오른쪽 벽으로 바짝 붙어서 나오면 수위는 가만히 서있는데 이때 수위 등 뒤에서 P의 열쇠를 얻으면 됩니다.(그냥 보내기 아쉬우시다면 위생장갑을 끼고 똥 침을 날려주는 것도 괜찮겠죠?) P의 열쇠를 가지고 4층 도시락 자판기로(1층 식당 자판기는 안 열립니다.) 가서 자판기를 열도록 합시다. 단, 수위에게 쫓길 때 열면 손노리케릭터가 그냥 사라집니다.(가끔 쫓기지 않는데도 쫓기는 걸로 오인되는 경우가(특히 이 방법으로 열쇠를 얻었을 경우) 있는데 사인펜 사용 가능여부나 시디 넣기 가능 여부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도시락 10개를 얻고 식당으로 가서 사인펜, 동전두개, 학원괴담6을 얻고 오컬트동호회에 가서 제부경, 수업자료3, 이름없는 문서를 얻습니다. 이제 무용실로 가서 불을 켜고 거울을 보면 붉은색 카드키가 보이는데 집을 수 없으므로 우선 오디오에 시디를 넣습니다. 그러면 거울속의 도플갱어가 무지막지하게 공격을 해 데는데 공격의 유형은 3가지로 기공파, 얼음파, 흡공이 있습니다. 제일 짜증나는 건 흡공인데 흡공을 안당하려면 도플갱어가 기를 모을 기회를 주면 안 됩니다. 이렇게 공격들을 피하면서 뒤에 오디오 두개를 거울 앞 회색 네모 칸 위에 올립니다.(이때 오디오를 달리면서 잡으면 이동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그리고 웬만하면 오른쪽 한번 왼쪽 한번 옮기면서 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거울 뒤로 갈 수 있는데 가서 붉은색 카드키를 얻습니다. 그리고 한층 씩 올라가면서 공지사항에서 켜지 말라고 써있는 교실들 불만 켭니다.(다른 교실들 불까지 키면 전등이 안 터집니다.) 3-1에 동전 3-2에 사인펜 3-8에 수업자료2 3-11에 어스토니시아 스토리가 있는데 칠판 뒤에 숨겨져 있으므로 칠판이 오른쪽으로 최대한 치우칠 때 재빨리 다가가서 얻고 4층으로 가서 붉은색 카드키로 모든 교실들을 오픈 시킵니다. 열람실 책상위에 미궁의 의미, 사인펜 자료검색실 가운데쯤 바닥에 동전2개를 얻고 서고 앞에 계단이 있는데 올라가면 의자가 있습니다. 의자를 밟고 올라가서 천장뚜껑을 열면 악튜러스 한정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서고로 가서 서고안쪽 방문을 열려고 하면 열쇠가 떨어지는데 밖으로 나가서 배전판퓨즈를 전원으로 꼽고 다시 서고로 들어와서 에어컨을 켜면 무언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바닥을 보면 서고 안내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거를 문틈에서 사용하면 서고의 열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고 안으로 가면 태극패를 얻을 수 있고 제일 안쪽에 있는 책장 구석을 뒤지면 포가튼 사가 퍼펙트 가이드를 얻게 됩니다. 이제 1층 음악감상실로 가서 태극패의 빛으로 귀신을 해치우고 밑으로 내려가면 어학 기에서 고무벨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걸 가지고 어학실로 가서 카세트테이프의 뚜껑을 열고 고무벨트를 역방향으로 끼운 다음 테이프를 돌리면 푸른색 카드키가 얻어집니다. 그리고 밖으로 나가서 중앙 홀 1층에 있는 전기 제어실로 가서 중앙 홀 스위치를 켜면 전등이 터지면서 열쇠가 떨어집니다.(미리 공지사항에 있는 방들의 불을 켜놨을 경우) 이제 중앙 홀 1층의 바닥에 있는 신관 옥상 열쇠를 얻고 3층 옥상 문을 열면 빗물이 잔뜩 차있는데 그냥 달려가려고 할 경우 어떤 힘에 의해 뒤로 밀려납니다. 제대로 지나가려면 L자 막대가 필요한데 이것을 구하려면 2층 지구과학실에 있는 세계시문서에 써있는 대로 시계를 맞춰야 됩니다. 지구과학실에 있는 그리니치그림 옆에 있는 시계는 그냥 놔두고 그리니치그림 옆의 시계를 기준으로 2층 화실에 모스크바그림, 2층 컴퓨터실에 북경그림, 중앙 홀 1층 오컬트 동호회에 워싱턴그림 옆에 있는 시계들을 맞추러 갑시다. 그전에 구급상자를 얻고 나서 컴퓨터실에 가면 동전이 있고 컴퓨터 중 유일하게 모니터가 켜져 있는 컴퓨터가 있는데 그 본체에 CD를 넣으면 CD의 내용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시계를 문서대로 맞추고 나면 오컬트동호회의 캐비닛이 열리는데 캐비닛 안에서 L자막대를 얻습니다. 옥상으로 올라가서 L자 막대를 들고 전진하다보면 갑자기 막대기가 서로 교차할 때가 있는데 이럴 땐 두 막대가 평행한쪽으로 돌려서 전진하도록 합니다.(참고로 마지막에 벽에 붙기 직전에는 속도를 대폭 줄이도록 합시다. 여기서 L막대가 잠시 늦게 반응합니다. 아마 왼쪽으로 살짝 갔다가 붙어야 될듯...) 이렇게 해서 氺의 부적을 얻으면 이제 중앙 홀 1층에 있는 결계를 풀도록 합시다. 이제 아줌마가 달려드는데 일단 위층으로 올라갑니다. 올라가다 보면 아줌마가 가끔 웃어대는데 이때 교실창문에서 떨어져 있다가 웃음소리가 사라지면 다시 올라가고 하는 식으로 해서 4층까지 올라가서 도난경보기에 퓨즈를 꼽고 아줌마가 바로 앞까지 왔을 때 경보기를 키면 끝나고 강당으로 가면 다시 돌아올 수 없으므로 미리 저장해 두고 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강당에 들어가면 왼쪽에 자판기가 있고 그 옆에 문서가 있는데 안 읽어도 어차피 지도에 다 표시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끝에 있는 방 비상콘센트아래를 보면 강철제국 대만판이 있습니다. 영상 실로 가서 강당의 지도를 얻고 스위치를 올립니다. 그리고 강당기계제어실에서 제어스위치를 키면 강당 문이 열리면서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이제 강당으로 들어가면 불이 나는데 먼저 남자탈의실로 가서 B형 소화기를 집고 강당 구석에 귀신이 손짓하는 A형 소화기를 집은 다음 여자탈의실 앞 복도의 불을 끄고 여자탈의실에서 C형 소화기를 집고 창고로 가서 밸브 손잡이를 들고 무대대기실로 가서 물 호스에 꼽고 돌리면 끝납니다. 그리고 이하 엔딩...


이제 엔딩을 마음껏 감상하시기를..^^

공략가: Fifenall


*그런데... 엔딩을 다 보고나면 갑자기 드는 의문의 아이템 WMA플레이어, 비디오 테이프, 화이트데이 선물이 있는데 이것들은 도대체 어디다가 쓰는 걸까요? 필자가 알아본 바로는 둘 다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드는 의문이 잘 보면 학교괴담3과10이 없는데 이거는 원래 없으므로 찾으려고 헛수고 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손노리 발표)


*기타 꼼수들...

1. 화학용재: 일단 금고 옆 매트로 의자를 이용해서 올라갑니다. 그다음 매트 위에서 금고를 보면서 달리면 금고를 받치고 있는 책상위로 갈 수 있는데 이 상태에서 금고문 앞쪽으로 가서 매트를 보면서 옆으로 걸으면 금고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화학용재를 얻으면 아주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옆으로 걸을 때는 좀더 뒤쪽으로 가서 걸어야 통과가 됩니다. 한마디로 금고가 열리는 틈새 쪽에서 옆으로 걸어야 합니다.

2. 강당에서 결전: 엔딩 여러 개 볼 때 강당 클리어를 엄청 해야 되는데 이 방법을 쓰면 시간이 엄청 단축 됩니다. 일단 영사실위쪽에 하얀 지붕이 있는데 거기로 올라가서 오른쪽을 보면서 달리면 난간위에 설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안으로 떨어질 수가 없는데 오른쪽으로 좀 더 가다가 꺾어서 앞으로 가는 난간에 까지 가면 안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안으로 떨어지면 일단 창고로 가서 매트사이에 끼어서 안 보이는 밸브를 얻고 강당 구석의 A형 소화기를 얻은 다음 불붙이는 장소로 가면 이하는 알아서... (불붙이기 이전에 밸브를 얻어야 한다는 것은 잊지 맙시다!)


*게임 패키지의 위치 총 정리..

1. 본관 1구역 (4개)

악튜러스 상자 밑에 악튜러스

복사기안에 강철제국

시계 밑에 다크사이드 스토리

매트위에 포가튼 사가

2. 본관 2구역 (2개)

휴지통 뒤에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재발행판

생물실 책상 밑 포가튼 사가 저가판

3. 신관 (3개)

3-11에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천장뚜껑 위에 악튜러스 한정판

책장에 포가튼 사가 퍼펙트 가이드

4. 강당 (1개)

비상콘센트아래 강철제국 대만판


*여기까지는 정품하시는 분들을 위한 공략이고.. 이제 한번 깨보셨다면 콘솔플레이를 추천합니다.(주얼, 번들만 가능)


F11=벽 뚫기(공중부양 하양 가능하게 함.) ~(숫자1옆에 키)=아이템 얻기 창 뜸

2=피 회복 4=대화 시 사람이 사라짐. 5 - 퀵 세이브 (저장 공간 1번에 저장됨)

Q=공중부양 E=하양

B=저속진행 N=고속진행(매우 요긴함...)


아이템 얻기 방법: 머거.아이템얻기용어 개수

예) 머거.도시락 30


이하 “아이템 이름“과 “아이템 얻기 용어“가 다른 것들만 아래 적었습니다.


아이템 이름        아이템 얻기 용어

가사실습실 열쇠    가정실습실열쇠

-의 부적           -의조각(한자 안 씀.)

교실 마스터 키     마스터키

해충방지 스프레이  모기약

화학용제           용제

WMA플레이어      엠피맨

완성된 토우        군토우

위생용 장갑        흰색장갑

P의 열쇠           자판기열쇠

손전등             렌턴

서고안내문         빳빳한종이

노란색 카드키      카드키_황

붉은색 카드키      카드키_적

푸른색 카드키      카드키_청

L자막대            다우징

신관 옥상 열쇠     열쇠10

서고의 열쇠        열쇠11

밸브손잡이         소방용수관밸브

-형 소화기         소화기-

레버               소방장치레버     <---일반적으론 얻기 불가능


용도 없는 아이템(일반적으론 얻기 불가능)

아이템 이름        아이템 얻기 용어

반창고             반창고

드링크             드링크

수위변장키트       수위변장키트

전기충격기         전기충격기

호신용 스프레이    스프레이

샤워실 열쇠(남)     남샤워실열쇠

샤워실 열쇠(여)     여샤워실열쇠

소영이의 목걸이    소영이의목걸이

방화셔터의 열쇠    방화셔터열쇠

라커 열쇠          남자탈의실라커열쇠


*그 밖의 사항

1. 고무벨트는 이 방법으로 얻지 마세요... 사용할 때 멈춥니다.

2. 지도나 나침반도 얻을 수 있습니다. 예) 머거.본관2지도

3. 컬렉션도 이 방법으로 얻을 수 있지만 효과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4. 나머지 아이템들은 본래 이름대로 치면 나옵니다.

네이버 지식인

'게임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라나도 에스파다 조합 완벽 공략'부탁  (0) 2008.06.23
파오캐 공략  (0) 2008.06.21
바리공주의전설! 공략  (0) 2008.06.21
메플공략을 표도꺼로 아님 법사  (1) 2008.06.21
소레치루 공략  (0) 2008.06.21
Posted by Redvirus
,

1) 아이템


 정정당당하게 하는게 좋겠져?


2) 퀘스트


태양나무 찾기를 하셨다면

무기인가? 구하는 퀘스트를 해주세요.

뭐 순서되로 되니까...

(악마 승냥이의 가죽 5 악마승냥이의 이빨5 ) - 똑같은 몬스터에서나옴니다.

(? 털뭉치 5) - 이건 음... 거미같은거 잡아주시면됨니다.

다하셨다면 템을 받겠죠...

템을 받고 ..

그다음 태양괴인을 퇴치하라는 명을 받게됨니다.

태양괴인은 찾는분이 가르켜주지를 안더군요.

쉬워서 그런가? 잘생각하지안으면 어렵지만 하고나면 참 쉽다라고 나오게됨니다....


(특별 퀘스트)  - 태양괴인


태양괴인은 보스라고 하지요?

10에서 볼수있습니다.

그런데 10을 어떤게 가요? 9가 끝인거같든데 ..

저도 한때그랬습니다.

10은 ... 처음에 2와 3이있지요.

그기서 3으로 가지마시고

2로 가주세요.

그러면 3으로 갈때는 7인가 ? 나왔는데

이제는 6이 나오는걸 볼수있습니다.

6을 파고 들어가면 10이 나오게되져

힘들겠지만 태양을 보면서 (아윽 눈부셔ㅡㅡ)

그기서 밑으로 내려가면 거대한 몬스터가 있습니다.

번쩍번쩍 ㅎㅎ ... 잡아주시고요

스킬을 잘못찍으셨다면 체력이 많이 까질꺼에요...

체력도 꽤 있으니까조심.

----------------------끝----------------------------

죄송합니다. 퀘스트 등 나머지 20까지 뿐 못했기 때문에 모르겠네요.


스킬


처음에 2때 무한질주인가? 아 몰라 ... 그런걸 배움니다.

그리고 스킬 포인트를 모우고 5때 일평진타 인가?? 오른쪽에서 맨처음껄 눌러주세요.

이때 ' ' 질주 위에 스킬을 배워주시는것도 좋습니다.

막때리다가 마력이올라가면  ↑ 이스킬을 쓰셔서 방어력을 낮추고 (모여있을때쓰면 다걸림니다.) 일평진타?? 를 갈겨주세요 ㅎㅎ

10때면 일평진타?? 위에꺼를 올려주세요.

다른거 또한 추천..... 근데 그때 렙이 되나 ?



또다른 팁


모든지 렙 3이상 올라가면 사냥터를 바꾸세요. 가능한  렙 2올릴때까지 한곳에서노세요.

음... 태양괴인을 잡으면 남자가 됨니다.

남자로 퀘스트를 께면 또 여자로 바뀌지여

그 퀘스트는 유화부인을 찾아가 바리공주의 안부를 묻는것??

아마 그거였을겁니다.

아! 남자로 변하면 스킬도 또한변함니다.

남자로변하면 아마 20이 맞춰질껄여 ?

그러면 왼쪽에 맨밑에 통로같은것에 불이들어옴니다.

가까운마을로 이동하는 통로를 만들어줌니다.

그리고 오른쪽에서 위로 3번째

활같은게 있습니다.

처음에는 거리가 짤찌만 나중에되면 길어집니다. 그안에있는적에게는 모두다 대미지를줌니다. 아마 20때 되면 제가 스킬때 말한 일평진타?? 위에꺼 자주써지게될겁니다.

더 재미있게 될수도 있지요..

아참 달의마을로 가능 통로에서만 노실수있고여 그때는....

퀘스트 때문입니다.

큰 악마의승냥이를 보시면 무심코 도전하지마세요.

남자로 바뀌면 물략도 5개로 줄기때문에

물약을 모을때까지는 함부로 도적 비추

저도 많이 죽었었죠....

스샷을 찍어드린다고 ㄱㄱ싱했다가 ... 불행한일이 ....ㄷㄷ

탬은 남자에서 여자로변할때부터 탬을 껴주는걸 추천합니다.

그러니까 태양괴인잡고 달의괴인인가 그걸잡을때까지는 탬을 안맞추는게 좋습니다.











이거보고하셈

서천서역입구는 마을인데요 바로 별의마을 통하는 길과

동굴입구로 통하는 길이 있슴돠

참고로 동굴입구는마을이 아닙니다

잠시 신선의마을로 넘어가죠 신선의마을은

제가보기엔 걍 몬터 만있는 곳같네요 아님 10이마을?

암튼 서천서역 은 입구가 3개입니다

1.어둠의마을로 통하는 서천서역1통로

2.별의마을(직통)로가는 입구(바로별마을로가짐)

3.동굴입구1통로,로가는 입구 여기서 낭화를 얻어야함

(뽀너스:낭화를 구해야하는데 일단 돌3가지를 구해야합니다

일단 돌1개를 잽사게얻으시고(렙45?40미만이면 잽사게 튀어야함)

다만 포션이많거나(포션은 십자가까지150정도여야함)공력이높으면(95~105)

싸울수있슴돠(스킬쓰지말것노가다로공격)

돌을 얻으시면 바로 포탈열으셔서 서천서역으로 ㄱㄱ 다시 동굴입구1통로

로간다음 다시 돌1개를 얻으시고 같은방법을 3번만하시면 1퀘는 완료가 됍니다

그다음이 문제인데요 낭화를 얻으시려면 일단 서천에서 놀지마시고

별의마을 에서 노신다음45만들어셔서 신선의마을 가주시고

가다가 빛의검,빛의갑옷 버려져있는데 먹으셔야합니다

빛의검(신선의마을4통)

빛의갑옷(예상으로 9~10)

그러면 할아범퀘완료 모두돌아다녀주시고

진실의돌퀘스트 전 p.c방과 집에서 겨우찾음

별의마을 2통로,10통로,9통로,6통로,12통로(이거맞을가능성90%좀까먹었삼 맞을거임)

다시 서천서역가서 낭화거인을 때려부신뒤 낭화를먹으삼

서천서역마을가서 퀘완료하시고

서천서역1통로 로가시길

전렙35의아그야내가간다 였습니다

아뒤:wlsrkd5595

닉넴:아그야내가간다

아래 지도를 보시고 맵을 잘가세요^^




  • 태양의 마을

    주인공이 제일 처음 시작하는 마을로
    자연친화적인 배경의 아담하고 조용한 마을이다.
    주위로 수풀이 우거져 있고, 깨끗한 파란 하늘이 인상적인 마을이다.
    곳곳에 태양을 상징하는 문양들이 있다.
  • 별의 마을

    자연 속의 분위기의 마을로, 마을 곳곳에 별의 형상을 한 징표들이 있으며
    신선의 마을로 갈 수 있는 통로가 있다.
  • 달의 마을

    자연 속의 분위기의 마을로 마을 곳곳에 달의 형상을 한 징표들이 있다.
  • 신선의 마을

    별의 마을에 인접한 숨겨진 마을.
    성신할배와 성신할매가 지키고 있으며, 신선들이 살고 있다.
  • 불라국

    바리공주가 태어난 나라.
    중앙의 화려한 불라국 성을 중심으로 좌우로 많은 상점들이 즐비하다.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는 번화한 곳이다.
  • 어둠의 마을

    아직 알려지지 않은 미지의 마을이다.

출처 : 카트길드:llSRroaccll의길마 아그야내가간다(wlsrkd5595)님의 출처

'게임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오캐 공략  (0) 2008.06.21
화이트데이(호러게임) 완전 공략집  (0) 2008.06.21
메플공략을 표도꺼로 아님 법사  (1) 2008.06.21
소레치루 공략  (0) 2008.06.21
동물의 숲 공략  (0) 2008.06.21
Posted by Redvirus
,

어쌔신


스킬


 1차: 님블바디3개 ▶킨아이즈 8개 → 럭키세븐 10개→10개 포인트 모은후 럭키세븐20 →님블바디 20개 →디스오더3 → 닼사 10개

 2차:  자벨린 마스터리 5개  →자벨린 부스터5개→헤이 마스터 →▷ 인듀어3 ▷ 드레인1 ▷ 자벨린 마스터리18 ▷ 자벨린 부스터15 ▷ 드레인30  ▷ 자벨린 부스터20


스텟


처음에 캐릭터 만드시면 주사위로 스탯을 정하게 됩니다.

그때 열심히 돌리셔서 인트와 힘이 4,4가 나오도록 하세요(인트,힘은 필요가 없거든요)

그게 힘드시면 4,5나 5,4를 하셔도 됩니다(그 이상은 좀 타격이 있어요)

그 다음~~~! 레벨 10까지는 덱스 25 올럭이고요

그 다음부터는 레벨5업 당 럭15, 덱스10씩을 찍어주세요 (미리 공격력이 좋은 편이 좋으니까 럭을 3렙업할 동안은 모두 올럭하시고 나머지 2업할동안 올덱스 하시면 되요)

그렇게 해서 40까지 찍으시고요

특이하게 40부터는 아템에 붙는 덱스제한이 낮아지더군요

40부터는 레벨5업 당 럭20, 덱스5씩을 찍어주세요 이것도 역시 럭부터 먼저 올려주시고 덱스를 나중에 올려주세요(이유는 위에있죠? ^^)

아 혹시 의아해 하실 분이 계실까봐 하는 말인데 이 게임에서 럭을 더 많이 올리는 이유는 도적은 럭이 공격력을 올려주고 덱스는 아이템을 끼기 위해 올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다른게임과는 틀리죠 조금)
표창은 렙제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기돈에 맟추어서 사세요
표창의 종류, 공격력 통당갯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수비표창 - 공격력 +15, 통당갯수 500개, 상점에서 500메소
월비표창 - 공격력 +17, 통당갯수 500개
눈덩이 - 공격력 +17, 통당갯수 800개
목비표창 - 공격력 +19, 통당갯수 700개
나무팽이 - 공격력 +19, 통당갯수 800개
금비표창 - 공격력 +21, 통당갯수 500개
고드름 - 공격력 +21, 통당갯수 800개
토비표창 - 공격력 +23, 통당갯수 1000개
뇌전수리검 - 공격력 +25, 통당갯수 1000개
일비표창 - 공격력 +27, 통당갯수 800개
인데요  돈이 많으시면 토비and고드름 끼시던지요....

없으시면 월비 and목비정도.....4장. 사냥터

로그



로그의 특징

로그는 표창과 단검을 사용하는데, 표도의 경우 '럭키세븐'이라는 스킬이 '자벨린 마스터리'의 효과를 받지 않기 때문에 초반 데미지가 다른 직업들에 비해 일정한 편입니다. 하지만 단도의 '더블스텝'은 마스터리의 효과를 받기 때문에 데미지가 일정하지 않습니다. 표도는 표창만 좋으면 사냥이 쉽기 때문에 빨리 키우시고 싶으시면 표도를 추천 합니다. 후반 재미는 단도가 최고죠;;



2. 스킬


스킬

 

님블바디라는 스킬 입니다. 패시브 스킬(찍으면 영구적 반영)이고, 마스터시 명중, 회피율을 20이나 올려 줍니다. 중요도가 조금 높고 필수 스킬을 찍은 후에 찍는 스킬 입니다. 마스터시 10번 공격 맞으면 6~7번은 MISS가 뜨므로 유용합니다.

킨아이즈 라는 스킬 입니다. 패스브 스킬 이고, 표도에게는 피(?)와 같은 스킬이라고 보면 됩니다. 마스터시 사정거리가 모니터를 채웁니다.화면내에 있는 몬스터는 대부분 사정거리 안 입니다. 럭키세븐보다 이 스킬을 먼저 찍는걸 추천 드리고 싶네요.

디스오더 라는 스킬 입니다. 액티브 스킬(시전 해야만 발동 돼는 스킬)이고, 왜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드는 스킬입니다. 몬스터 맹하게 만들고 방어력 떨구는 건데, 사실 별로 쓸모가 없는 스킬입니다. 다크사이트 선행으로만 찍습니다.(스포 아까비.)

다크 사이트 라는 스킬 입니다. 액티브 스킬 이네요. 이건 초반에 살짝 쓸모가 있는데. 고렙 던전을 지나갈때 이 스킬을 쓰면 맞지않고 그냥 지나가는 신기한(?) 스킬입니다. 해적도 비슷한거 있던데; 2차전직을 위해 스포 남은것을 모두 여기에 투자하는게 옳은 생각인듯 합니다. 디스오더에 찍으면 안습. 덤으로 4차 스킬인 암살 이라는 스킬을 사용할려면 다크사이트가 시전 돼있어야 한다는 군요. (암살 이럴 빠에 안찍지.. 그래도 뎀지 좋아~)

더블 스텝 이라는 스킬 입니다. 액티브 스킬인건 알겠죠? 데미지가 럭키 세븐에 못미치지만 속도는 더 빠릅니다. 2차 전직 한후 새비지를 마스터 할때까지 이 스킬을 자주 쓰게 될 것 입니다. 단도에게는 필수!!말이 필요없는 스킬!!!!

럭키 세븐 이라는 스킬입니다. 액티브 이고, 표창을 두번 던지는 건데(필자가 맨 처음 메이플 할때 세븐이 들어가서 7번 던지는줄 알았다는;;;) 데미지 GOOD, 마스터리 영향도 안 받아서, 초보 스킬의 별(?)이라고 생각 합니다. 표도에게는 말이 필요없는 필수 스킬!!!! 안찍으면 바보지.


스킬트리

표창 도적[표도]

일단 부자형과 일반형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일반형을 극적 추천 합니다. 왜냐 부자형은 럭키세븐을 먼저 마스터 하기 때문에 사정거리가 뒤게 후집니다.


일반형 : 님블바디[3] (킨아이즈 선행)-킨아이즈[마스터:8]-럭키세븐[마스터:20]-님블바디[마스터:20]

         -디스오더[3](다크사이트 선행)-다크사이트[10]


부자형 : 럭키세븐[마스터:20]-님블바디[3] (킨아이즈 선행)-킨아이즈[마스터:8]-님블바디[마스터:20]

         -디스오더[3](다크사이트 선행)-다크사이트[10]


단검 도적[단도]

이건 뭐 나눌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선호하는 스킬 트리입니다.


더블스텝[마스터:20]-님블바디[마스터:20]-디스오더[3]-이 후 다크사이트나 디스오더를 찍는데, 개인적으로 다크사이트를 추천합니다. 다크사이트는 암살 시전용으로 쓰이기 때문에 디스오더보다는 실용적이라고 봅니다.


3. 육성법


능력치배분(스텟 배분)

힘(str)과 인트(int)를 4:4 로 맞추는 것이 이상적인(?)능력치 입니다. 5:5. 4:5, 5:4 도 돼긴 됩니다;;

초보자때에는 덱스를 25로 맞춰주고 올럭을 찍습니다.

LV1~LV40 까지 는 덱스를 2 럭을 3씩 줍니다.(올럭표도라는게 있는데 그다지 추천은..)

렙40부터는 덱1 럭4로 찍어 주시면 됩니다. 힘단도는 장비에 맞춰서 힘을 찍으시면 됩니다.

[출처] 메이플 도적 육성법(1차) -로그-|작성자 파인쪼아


2차를 못가보신 이유를 알겠네요.... 21정도에 약간 슬럼프 오셔서 새로 키우고 또 새로 키워서

아마 2차의 문턱도 못보시는것 같은데요... 제가 약간의 지식을 내놓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어쌔신이라... 어쌔신 것만 내놓겟습니다.. ㅈㅅ합니다.


스킬


로그(1차전직) 스킬 육성법

 

보통형 : 럭키세븐1->님블바디3->킨아이즈8->럭키세븐20->님블바디20->디스오더3->다크사이트10

부자형 : 럭키세븐10->님블바디3->킨아이즈8->럭키세븐20->님블바디20->디스오더3->다크사이트10


2차

헤이스트 마스터 : 자벨린 마스터리 3->헤이스트 20-> 자벨린 마스터리 19-> 자벨린 부스터 6->크리티컬 스로우 30->인듀어 3->드레인 30

->자벨린 부스터 18->자벨린 마스터리 20

 

크리티컬 마스터 : 자벨린 마스터리 9->크리티컬 스로우 30->자벨린 부스터 6->자벨린 마스터리 19->헤이스트 20->인듀어 3->드레인 30

->자벨린 부스터 18->자벨린 마스터리 20

 

이 위에 것들이 인터넷에 널려 있는거구요. 제 방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차는 인터넷에 널린것과 같이 했구요...

2차-> 헤이스트 마스터->자벨린마스터리5->크리티컬1->자벨린 부스터 6-> 크리티컬30->인듀어3->드레인30

 

이렇게 스킬편은 마치겠고요...  (☆☆☆☆☆참고로 어쌔신은 돈이 엄청 많이 드는 직업입니다. 적어도 2억 정도 잇어야 주위 어쌔신을 따라잡을수 있을정도..?)

 

공략은 저도 좀 어렵네요 대신 30부터 50까지는 카니발을 꼭 이용하세요~ 경험치가 쫙 오릅니다.

네이버 지식인

'게임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이트데이(호러게임) 완전 공략집  (0) 2008.06.21
바리공주의전설! 공략  (0) 2008.06.21
소레치루 공략  (0) 2008.06.21
동물의 숲 공략  (0) 2008.06.21
닌텐도DS포켓몬스터DP펄기아 공략  (1) 2008.06.21
Posted by Redvirus
,

소레치루 공략

게임공략 2008. 6. 21. 11:27

공략본-

- 이런 사람들에게 권합니다!
노조미 - 소레치루의 제대로 된 스토리를 이해하고 싶은 분... 히로인이 좋은 분.
아오바 - 여동생!...은 농담이고 혼자 자취하시는 분들께 권하고 싶은.. (어엉?)
츠바사 - ...한국에 사는 사람들에게 염장을... (흑흑) 보이쉬한 여성이 좋다면야!
코다마 - 로리? 선배? 훗, 하나로 짬뽕 시켰습니다! (푹!) 웃고 싶다면 픽업!
코마치 - 이쪽이 더 웃기지 않냐고요? ...필수 아이템으로 크리넥스 1통이 필요합니다.


-꼭 필요한 선택문에는 *를 붙였습니다. 참고 하세요.


 

호시자키 노조미

-여러 이벤트 다 보는구먼... 너 정말 히로인 맞냐?

4월 7일 잠자코 지켜본다 *
4월 8일 조심스럽게 거절한다
 마지막이니까 깔끔하게 헤어질까? *
 일단 데리고 나간다. *
4월 9일 아오바를 버리고 간다
 비웃는다
 학생식당으로 간다
 적당히 돌려보낸다
4월 10일 거절한다
 기다려 주지 않는다.
 야마히코가 선택했으니까. *
 일요일은 시간 있어. *
4월 13일 혼자서 도서관에 간다.
4월 15일 아뇨, 아무것도 *
 안 간다
4월 18일 그럴지도
4월 20일 허세를 부린다 *
 비기 타인으로 변신 *
4월 21일 사쿠라 거리로 튀어 나간다
4월 24일 졌습니다 *
4월 28일 아니, 크레이프를 먹자 *
5월 2일 같이 간다 *
5월 6일 말을 걸지 않는다
5월 14일 단결하지 않는다
 싫어한다고 할까?
5월 18일 뭐지? *
5월 22일 적당히 빠져나가자
 싫어합니다
5월 26일 외출이라도 해볼까? *
 호시자키에게 장난전화를 건다 *
5월 29일 한층 더 어린애 같이 보이는 군요
6월 1일 아니, 됐어 *
 배워 주마 *
6월 2일 축하해주지 않는다
 분명히 잘 어울릴 거예요
 지루함을 덜러 간다
6월 6일 메일로 재촉한다
6월 11일 놀린다
6월 16일 젊은이다운 방법으로 더위를 식히자
 조심해서 다녀와
6월 17일 문제없어 *
6월 22일 호시자키와 돌아간다 *
6월 24일 긴 편이 좋아 *
8월 11일 붙잡는다 *
좋은노래 K-POP 추억의향기 , 더원 I Do , 심현보 억지로 ,
신혁 사랑을놓치다 , 김형중 그대여서 , 김연우 연인 , ??


모리 아오바

-의외로 신경을... 초반에 코마치와 대립, 카구라도 신경을.. 으음...

4월 7일 방해한다
4월 8일 기꺼이 응한다 *
 마지막이니까 깔끔하게 헤어질까? *
 일단 도망친다 *
4월 9일 아오바를 기다린다 *
 비웃는다 *
 학생식당으로 간다 *
 적당히 돌려보낸다 *
4월 10일 받아들인다 *
 기다려 주지 않는다 *
 야마히코가 선택했으니까 *
 일요일은 바빠 *
4월 13일 혼자서 도서관에 간다
4월 14일 집에 있자
4월 15일 아뇨, 아무것도
 안 간다 *
4월 18일 아니 *
4월 20일 얘기를 돌린다 *
 필살 무언 구축술
4월 21일 사쿠라 아파트로 튀어 나간다 *
4월 24일 아직 멀었어 *
4월 28일 아니, 크레이프를 먹자
5월 2일 거절한다 *
5월 6일 말을 건다 *
5월 14일 단결한다 *
 싫어한다고 할까? *
5월 18일 흥미 없어 *
5월 22일 적당히 빠져나가자 *
 싫어합니다 *
5월 26일 빨래라도 해볼까? *
5월 29일 한층 더 어린애 같이 보이는 군요 *
6월 1일 부탁해 *
 배워 주마 *
6월 2일 축하해주지 않는다 *
 분명히 인기 끌 거예요
6월 6일 메일로 재촉한다 *
6월 11일 놀린다
6월 16일 전통적인 방법으로 더위를 식히자 *
 칭찬 하는 거 아냐 *
 함께 가자 *
6월 17일 문제없어 *
6월 22일 이제 그만둔다 *
6월 24일 짧은 편이 좋아 *
6월 29일 문을 두드린다 *
7월 11일  어른스러운 걸 고른다 *
7월 19일 하루라도 낭비할 수 없어


아에가시 츠바사

-역시 초반에 사토미를 약간 견제(?)하는 편이...

4월 7일 잠자코 지켜본다
4월 8일 조심스럽게 거절한다
 마지막이니까 느긋이 얘기 할까? *
 일단 도망친다 *
4월 9일 아오바를 버리고 간다 *
 칭찬한다 *
 학생식당으로 간다 *
 적당히 돌려보낸다 *
4월 10일 거절한다 *
 기다려 주지 않는다 *
 야에가시가 선택했으니까 *
 일요일은 바빠 *
4월 13일 둘이서 도서관에 간다 *
4월 14일 나가자 *
4월 15일 아뇨, 아무것도
 가고말고 *
4월 18일 아니 *
4월 20일 허세를 부린다
 비기 타인으로 변신
4월 21일 야마히코와 찻집에 간다 *
4월 24일 아직 멀었어
4월 28일 아니, 크레이프를 먹자
5월 2일 같이 간다 *
5월 6일 말을 걸지 않는다
5월 14일 단결하지 않는다 *
 싫어한다고 할까? *
5월 18일 흥미 없어 *
5월 22일 적당히 빠져나가자 *
 싫어합니다 *
5월 26일 외출이라도 해볼까? *
5월 29일 한층 더 어린애 같이 보이는 군요
6월 1일 아니, 됐어 *
 가르쳐 주세요 *
6월 2일 축하해주지 않는다 *
 분명히 잘 어울릴 거예요 *
6월 6일 상황을 보러 간다
6월 11일 놀린다 *
6월 16일 젊은이다운 방법으로 더위를 식히자 *
 조심해서 다녀와
6월 17일 문제없어 *
6월 22일 위로한다 *
6월 24일 긴 편이 좋아 *
7월 6일 건물 코스 *
7월 19일 하루 정도는 괜찮지 않을까? *


사토미 코다마

-정신 똑바로 안 차리면 로리 + 상급생에게 넘어갑니다. (웃음)

4월 7일 방해한다 *
4월 8일 조심스럽게 거절한다 *
 마지막이니까 깔끔하게 헤어질까? *
 일단 도망친다 *
4월 9일 아오바를 버리고 간다 *
 비웃는다 *
 학생식당으로 간다
 적당히 돌려보낸다
4월 10일 거절한다 *
 기다려 주지 않는다 *
 야마히코가 선택했으니까 *
 일요일은 바빠 *
4월 13일 혼자서 도서관에 간다 *
4월 14일 집에 있자 *
4월 15일 여러 가지 하고 있습니다
 안 간다 *
4월 18일 아니 *
4월 20일 허세를 부린다
 비기 타인으로 변신
4월 21일 사쿠라 거리로 튀어 나간다 *
4월 24일 아직 멀었어
4월 28일 아니, 크레이프를 먹자 *
5월 2일 거절한다 *
5월 6일 말을 걸지 않는다 *
5월 14일 단결하지 않는다 *
 싫어한다고 할까? *
5월 18일 흥미 없어 *
5월 22일 포기하고 따르자 *
 좋아합니다 *
5월 26일 외출이라도 해볼까?
5월 29일 한층 더 어른스러워 보이는 군요
6월 1일 아니, 됐어 *
 배워 주마 *
6월 2일 축하해 준다 *
 분명히 잘 어울릴 거예요 *
6월 6일 메일로 재촉한다 *
6월 11일 위로해 준다 *
6월 16일 젊은이다운 방법으로 더위를 식히자
 조심해서 다녀와 *
6월 17일 문제없어 *
6월 22일 대신 펴준다 *
6월 24일 짧은 편이 좋아
6월 29일 열심히 읽겠습니다
7월 19일 하루라도 낭비할 수 없어
8월 5일 말한다


유키무라 코마치

-최악의 공략 포인트... 그 모든게 눈물로 돌아올 지어니.. -_ㅠ...

4월 7일 방해한다 *
4월 8일 조심스럽게 거절한다 *
 마지막이니까 깔끔하게 헤어질까? *
 일단 도망친다 *
4월 9일 아오바를 버리고 간다 *
 비웃는다 *
 사쿠라 거리로 간다 *
 정중하게 돌려보낸다 *
4월 10일 거절한다 *
 기다려 주지 않는다 *
 야마히코가 선택했으니까 *
 일요일은 바빠 *
4월 13일 혼자서 도서관에 간다 *
 유키무라에게 말을 건다 *
4월 14일 집에 있자
4월 15일 아뇨, 아무것도 *
 안 간다 *
4월 18일 아니 *
4월 20일 허세를 부린다
 필살 무언 구축술 *
4월 21일 사쿠라 거리로 튀어 나간다 *
4월 24일 아직 멀었어
4월 28일 좋았어, 햄버그로 하자 *
5월 2일 거절한다 *
5월 6일 이야기를 한다  *
5월 10일 코마치의 모습을 되새긴다 *
5월 14일 단결하지 않는다 *
 좋아한다고 할까? *
5월 18일 흥미 없어 *
5월 22일 적당히 빠져나가자 *
 싫어합니다 *
----
5월 26일 빨래라도 해볼까?
5월 29일 한층 더 어린애 같이 보이는 군요 *
6월 1일 아니, 됐어 *
 배워 주마 *
6월 2일 축하해주지 않는다 *
 분명히 잘 어울릴 거예요 *
6월 6일 상황을 보러 간다 *
6월 11일 놀린다
6월 16일 전통적인 방법으로 더위를 식히자 *
 칭찬하는 거야 *
 조심해서 다녀와 *
6월 17일 좀 있어 *
6월 22일 솔직하게 예의를 표한다 *
 마음대로 해 *
6월 24일 짧은 편이 좋아 *
7월 6일 상관없어 *
7월 19일 하루라도 낭비할 수 없어 *
--
8월 9일 놀아주마 *
8월 26일 전화를 건다 *
9월 8일 끼어든다 *

'게임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리공주의전설! 공략  (0) 2008.06.21
메플공략을 표도꺼로 아님 법사  (1) 2008.06.21
동물의 숲 공략  (0) 2008.06.21
닌텐도DS포켓몬스터DP펄기아 공략  (1) 2008.06.21
창세기전낭천편공략  (0) 2008.06.21
Posted by Redvirus
,

동물의 숲 공략

게임공략 2008. 6. 21. 11:25

1. 동물의 숲 돈을 쉽게 버는 방법은 ?


돈버는 방법은 여러개가 있습니다..


삽으로 바위를 치면 돈이 나오구요


가끔씩 이웃이 편지에 다른마을 특산물을 넣어주기도 합니다. <엄마도 포함.. 편지보면 가끔씩 이름이 엄마가 라는 사람이 있죠??>


그리고


바다에 야자가 떠 내려오면 땅과 바다의 경계선에 심으시면 몇일뒤에 야자나무가 열립니다.


만약 다른 마을 특산물을 얻었다면 어디에 심으셔도 상관은 없지만 원래 있던 나무를


도끼로 베어 그곳에 심으시면 다른마을 특산물은 반드시 열여요 ..

나무가 있던 자리였으니까..


그리고 일요일 아침6~12시 마다 무파라 라는 멧돼지? 가 무를 팔러 가요..


무중에 흰무와 빨간무가 있는데


흰무는 너굴 마트에 가면 무값은? 이 나오죠? 그걸보고 무를 파는겁니다..


예를 들어 무를 100개에 90벨에 샀다면


너굴 가게에서 무값이 500벨이면


5만벨을 버는겁니다^^


그리고 가끔 바다에서 떠내려오는 것 중에 진주조개는 1200벨 입니다..


동물들이 심부름 시킬때 심부름 하면 나중에 벨 아니면 물건을 줘요...


2. 동물의 숲에도 버그가 있나요?

이건 잘 모르겠는데 없는것 같아요..


3. 버그중에 에디터가 무엇인가요?


이것도 ㅠㅠ ㅈㅅㅈㅅ


4. 동물의 숲 자신의 집 크기 변화?


1회째 빚 - 19,800벨    집이 자신의 것으로
2회째 빚 - 120,000벨   방이 넓어진다
3회째 빚 - 298,000벨   방이 넓어진다
4회째 빚 - 598,000벨   3층 증축 (* 2층에 방이 생깁니다)
5회째 빚 - 728,000벨   1층 왼편에 방 생김
6회째 빚 - 848,000벨   1층 오른편에 방 생김
7회째 빚 - 948,000벨   1층 안쪽에 방 생김

5. 랜덤 NPC(?)?


마을 직원 및 특별 손님
고북
Tortimer
거북이 (수컷)
고순이
Mabel
고슴도치 (암컷)
고옥이
Sable
고슴도치 (암컷)
고파유
Wendell
바다 코끼리 (수컷)
그레이스
Gracie
기린 (암컷)
낯선고양이
Rover
고양이 (수컷)
너굴
Tom Nook
너구리 (수컷)
도루묵씨
Mr. Resetti
두더쥐 (수컷)
마스터
Brewster
비둘기 (수컷)
마추릴라
Katrina
고양이 (암컷)
무파라
Joan
멧돼지 (암컷)
문지기님
Booker
개 (수컷)
문지기님
Copper
개 (수컷)
미아
Katie
고양이 (암컷)
밤돌이
Tommy
너구리 (수컷)
부엉
Blathers
부엉이 (수컷)
부옥
Celeste
부엉이 (암컷)
사하라
Saharah
낙타 (암컷)
스승
Dr. Shrunk
도롱뇽 (수컷)
아트고양이
Blanca
고양이 (암컷)
안심해씨
Lyle
족제비 (수컷)
엄마
Kaitlin
고양이 (암컷)
여욱
Redd
여우 (수컷)
운전수
Kapp'n
캇파 (수컷)
카트리나
Harriet
개 (암컷)
콩돌이
Timmy
너구리 (수컷)
펠리
Pelly
펠리컨 (암컷)
펠리미
Phyllis
펠리컨 (암컷)
펠리오
Pete
펠리컨 (수컷)
해탈한
Pascal
해달 (수컷)
Gulliver
갈매기 (수컷)
Snowman
눈사람 (수컷)
T. K.
토타케케
K. K. Slider
개 (수컷)
엇갈림 통신 특전
엇갈림 통신으로
마리오 세트를
모두 받으면

원숭이 6마리가
마을주민으로
들어옵니다
몽돌이
Champ
(さるお)
몽자
Elise
(モンこ)
몽티
Monty
(サルモンティ)
키키
Nana
(チッチ)
시몬
Simon
(エテキチ)
에이프릴
Tammi
(エイプリル)
개 (Dogs)
럭키
Lucky
11/04 (수컷)
로빈
Biskit
05/13 (수컷)
바닐라
Daisy
11/16 (암컷)

Walker
06/10 (수컷)
블랜더
Portia
10/25 (암컷)

Butch
11/01 (수컷)
카라멜
Goldie
12/27 (암컷)
토미
Bones
08/04 (수컷)
개구리 (Frogs)
가위
Puddles
01/13 (암컷)
구리구리
Frobert
02/08 (수컷)

Drift
10/09 (수컷)
드리미
Jeremiah
07/08 (수컷)
레이니
Lily
02/04 (암컷)

Wart Jr.
08/21 (수컷)
철컥
Ribbot
02/13 (수컷)
충성
Camofrog
06/05 (수컷)
개미핥기 (Anteaters)
사지마
Cyrano
03/09 (수컷)
아롱이
Anabelle
02/01 (암컷)
패트라
Pango
11/09 (암컷)
퍼머거
Antonio
01/02 (수컷)
고릴라 (Gorillas)
만복이
Boone
09/12 (수컷)
앨런
Cesar
09/06 (수컷)
덤벨
Peewee
09/11 (수컷)
고양이 (Cats)
1호
Kid Cat
08/01 (수컷)
가북희
Kabuki
11/29 (수컷)
마르
Mitzi
09/25 (암컷)
백프로
Tangy
06/17 (암컷)
부케
Rosie
02/27 (암컷)
빙티
Punchy
04/11 (수컷)
올리비아
Olivia
02/03 (암컷)
제인
Monique
09/30 (암컷)
진상
Moe
01/12 (수컷)
캐비어
Kiki
10/08 (암컷)
타마
Purrl
05/29 (암컷)
호냥이
Tabby
08/13 (암컷)
히죽
Bob
01/01 (수컷)
곰 (Bears)
뚝심
Curt
07/01 (수컷)
링링
Pinky
09/09 (암컷)
병태
Teddy
09/02 (수컷)
츄양
Chow
07/02 (수컷)
꼬끼리 (Elephants)
3호
Big Top
10/03 (수컷)
샐리
Margie
01/28 (암컷)
엘레핀
Eloise
12/08 (암컷)
오팔
Opal
01/20 (암컷)
휴지
Dizzy
07/14 (수컷)
늑대 (Wolves)
늑태
Lobo
11/05 (수컷)
대장
Chief
12/19 (수컷)
로보
Wolfgang
11/25 (수컷)
비앙카
Whitney
09/17 (암컷)
다람쥐 (Chipmunks)
2호
Agent S
07/02 (암컷)
그리미
Nibbles
07/19 (암컷)
라라미
Sally
06/19 (암컷)
레베카
Pecan
09/10 (암컷)
리키
Filbert
06/03 (수컷)
민트
Mint
05/02 (암컷)
스파크
Static
07/09 (수컷)
실루엣
Blaire
07/03 (암컷)
캐롤라인
Caroline
07/15 (암컷)
핑키
Peanut
06/08 (암컷)
닭 (Chickens) / 독수리 (Eagles)
건태
Goose
10/04 (수컷)
김희
Egbert
10/14 (수컷)
페니실린
Benedict
10/10 (수컷)
세바스찬
Pierce
01/08 (수컷)
아폴로
Apollo
07/04 (수컷)
안데스
Amelia
11/19 (암컷)
돼지 (Pigs)
글레이
Rasher
04/07 (수컷)
루시
Lucy
06/02 (암컷)
먹고파
Hugh
12/30 (수컷)
탱고
Truffles
07/28 (암컷)
햄까스
Curly
07/26 (수컷)
말 (Horses)
바야시코프
Buck
04/04 (수컷)
사반나
Savannah
01/25 (암컷)
샌티엘로
Victoria
07/11 (암컷)
샤브렌
Elmer
10/05 (수컷)
슈베르트
Roscoe
06/16 (수컷)
문어 (Octopii)
문리나
Marina
06/26 (암컷)
문복
Octavian
09/20 (수컷)
사자 (Lions)
선글
Bud
08/08 (수컷)

Elvis
07/23 (수컷)
새 (Birds)
딩요
Jitters
02/02 (수컷)
안쵸비
Anchovy
03/04 (수컷)
참돌이
Jay
07/17 (수컷)
파틱
Robin
12/04 (암컷)
핀틱
Twiggy
07/13 (암컷)
생쥐 (Mice)
이자벨
Bella
12/02 (암컷)
사라
Bree
07/07 (암컷)
티미
Dora
02/18 (암컷)
단무지
Limberg
10/17 (수컷)

Rod
08/14 (수컷)
피스
Samson
07/05 (수컷)
소 (Bulls, Cows)
로데오
Rodeo
10/29 (수컷)
반데스
Angus
04/30 (수컷)
마틸다
Tipper
08/25 (암컷)
밀크
Patty
05/10 (암컷)
악어 (Alligators)
알베르트
Alfonso
06/09 (수컷)
크로크
Alli
11/08 (암컷)
양 (Sheep) / 염소 (Goats)
메리어스
Vesta
04/16 (암컷)
트로와
Baabara
03/28 (암컷)
순이
Nan
08/24 (암컷)
윤이
Chevre
03/06 (암컷)
오리 (Ducks)
나키
Pate
02/23 (암컷)
다랑어
Freckles
02/19 (암컷)
리처드
Joey
01/03 (수컷)
마리모
Deena
06/27 (암컷)

Derwin
05/25 (수컷)
스미모
Mallary
11/17 (암컷)
주디
Pompom
02/11 (암컷)
코코아
Bill
02/01 (수컷)
푸아그라
Drake
06/25 (수컷)
Maelle
04/08 (암컷)
캥거루 (Kangaroos)
애플리케
Kitt
10/11 (암컷)
안젤라
Mathilda
11/12 (암컷)
코뿔소 (Rhinos)
론다
Rhonda
01/24 (암컷)
탱크
Tank
05/06 (수컷)
코알라 (Koalas)
멜버른
Alice
08/19 (암컷)
아델레이드
Melba
04/12 (암컷)
유카리
Yuka
07/20 (암컷)
타조 (Ostriches)
빅토리아
Gladys
01/15 (암컷)
택주
Queenie
11/13 (암컷)
택주
Sandy
테디 베어 (Teddy Bears)
글루민
Bluebear
06/24 (암컷)
메이첼
Maple
06/15 (암컷)
봉추
Poncho
01/02 (수컷)
아이다호
Kody
09/28 (수컷)
우띠
Pudge
06/11 (수컷)
패치
Stitches
02/10 (수컷)
토끼 (Rabbits)
닌토
Snake
11/03 (수컷)
대길
Gaston
10/28 (수컷)
로타
Pippy
06/14 (암컷)
루나
Ruby
12/25 (암컷)
릴리안
Bunnie
05/09 (암컷)
바슬레
Tiffany
01/09 (암컷)
서머
Dotty
03/14 (암컷)
이요
Coco
03/01 (암컷)
토시
Genji
01/21 (수컷)
패티카
Gabi
12/16 (암컷)
펭귄 (Penguins)
달만이
Hopper
04/06 (수컷)
빙수
Cube
01/29 (수컷)
사브리나
Friga
10/16 (암컷)
오로라
Aurora
01/27 (암컷)
펭수
Roald
01/05 (수컷)
폴라
Gwen
01/23 (암컷)
하마 (Hippos) / 호랑이 (Tigers)
곤잘레스
Rocco
08/18 (수컷)
고메스
Rowan
08/26 (수컷)
호랭이
Rolf
08/22 (수컷)


6. 기타 공략들은?


열매를 따서 팔면


원래 특산물은 100벨


다른마을 특산물은 500벨입니다..

'게임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플공략을 표도꺼로 아님 법사  (1) 2008.06.21
소레치루 공략  (0) 2008.06.21
닌텐도DS포켓몬스터DP펄기아 공략  (1) 2008.06.21
창세기전낭천편공략  (0) 2008.06.21
테일즈위버 티치엘,클로에 공략  (0) 2008.06.21
Posted by Redvirus
,

1.처음 포켓몬은 뭘로 하죠? 전 팽도리가 맘에드는데 첫번째 체육관에서도 유리하다고들엇는데.


* 팽도리좋죠! 그런데...처음에는좋지만 두번째에서 좀 힘드실거예요. 불포켓몬은 영원시티까지 가서는 못구하니 불꽃숭이가 나아요; 저 팽도리로 레벨 70까지키웠다가 불꽃숭이로 다시시작(갈수록안좋은 팽도리니마 ㅜㅠ)

거의다 모부기하는데 어디서봤더니 거의다 모부기하지만 모부기안좋습니다. 라는 충격적인말을;;


2.처음부터 공략 부탁드려요 (사진첨부) 펌 ㄴㄴ


* 처음 오른쪽위 계단으로 내려가고 주인공엄마가 떠들면 그냥 대충넘기고 집밖을나와 주인공의집의 위 왼쪽에있는 집으로갑시다. 그집은 라이벌의집 부딪히면 다시들어가는데 그집에 들어가서 왼쪽위의 계단으로가면 다시나갑니다. 그러면 집에서 나와 위쪽길로가 왼쪽으로가서 위로가면 진실호수가나와요. 거기서 야생찌르꼬가 습격해서 포켓몬을 선택하고 싸워서 이기면됨;(공격기술만 갈겨주세욤) 그리고 다시 내려와 오른쪽으로가면 박사랑 광휘(빛나)가있어요.뭐라뭐라하고 집으로고고씽~(자동으로 가져요 순간이동?) 그러고 러닝슈즈를주는데 뛸수있어서 편함. 글구 위로가서 오른쪽으로가서 위로가서 오른쪽으로 또가면 잔모래마을 광휘(빛나)가 오라네요; 그래서 연구소안으로들어가면 불꽃숭이주고 도감채우라고.. 싫다고하면 게임진행안됨; 계속 물어봄; 예를누르고 나가면 광휘(빛나)가 설명해줍니다. 일단 상점에서 몬스터볼10개이상사구(개당 200원 가진돈은 3000원) 10개이상사면 프리메어볼 서비스해줌 ㅋ 그리고 주인공집으로 다시갑니다그리고 다시 잔모래마을에서 위에서 왼쪽으로가면 광휘(빛나)가 설명해주고 쭉쭉~ 트레이너들을 살포시 밟고 포켓몬을 잡으며 축복시티로가서 트레이너스쿨에가면 라이벌이있음(이름은 다다르니까 ㅋ 저의경우에는 사파이어)걔한테 말걸면 타운맵(지도)를 주고 갑니다. 트레이너 스쿨에서 나오면 포켓치 행사를 한다며 삐에로의 퀴즈(3개)를 맞추고 오면 포켓치를준다니 삐에로를 찾아(축복시티안에있음. 아주가까이에) 문제를풉시다. 정답은 모두 O(네)맞추고 그 행사한다면서 떠드는 아저씨한테가면 포켓치를줍니다. 처음이라서 디지털시계(그냥시계;) 포켓몬상태보여주는거,만보기가있을거예요.

그다음 무쇠시티(축복시티에서 오른쪽으로쭉쭉~ 글구 동굴통과하면 무쇠시티)에 체육관이있지만 관장이없음

관장은 무쇠시티에서 아래에있는 무쇠탄갱에있음 무쇠탄갱에서 아래로쭈욱~ 가고 오른쪽/아래로가서 왼쪽으로조금가면 바위깨기스킬(바위깨는거)을쓰며 자랑(?)하고 체육관으로 감 체육관에들어가서 트레이너무시하던 밟던 알아서하시구 관장을 잡읍시다! (불꽃숭이 초염몽진화해서 마하펀치로 잡아주는 센스!)

관장의 포켓몬: 1: 꼬마돌 2:롱스톤 3: 두개도스   만화랑똑같음

모두 마하펀치로 날려주심!(팽도리/모부기로는 그냥깨니 말안함)

'게임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레치루 공략  (0) 2008.06.21
동물의 숲 공략  (0) 2008.06.21
창세기전낭천편공략  (0) 2008.06.21
테일즈위버 티치엘,클로에 공략  (0) 2008.06.21
동숲공략  (0) 2008.06.21
Posted by Redvirus
,

1.전직은머머가있고 몇때 하나요?

10/20/40/70 레벨때 각각 상급무사/전사/기사/소드마스터 로 전직 가능함


2.제가 검을 키우고싶은데요 스텟(렙업하면포인트3개식주는거 그건 어떻게 찍어야 하나요?)

힘1 방2 강추


3.정말 rpg게임할때 제가 가장걱정하는건데 돈은 어떻게해야 많이버나요?

돈걱정은 ㄴㄴ 전 80까지 청룡셋→백호셋→주작셋으로 가면서 나오는 무기 전부 팔아버림

(이건꼭하세요 바로 인벤칸 늘려주는거 거래상인한테가서 8개정도 산다음에 더이상못늘리면 팔아버리세여 ㅋ)


4.저장할때 꼭 게임매뉴에서 해야하는건가요?

네 꼭해야함 캐시템은 안날라가니 ㄱㅊ ㅋ




이건퍼왓음 스킬트리임 ㅋ

힘계열은 빨간색 {힘계열    권장 스킬}
덱스계열 초록색 {덱스계열 권장 스킬}
인트계열 보라색 {인트계열 권장 스킬}
[봤을때 어느계열에 필요한지 적은 것이며, 꼭 올리라는 것은 아닙니다.]

1차 엑티브 Lv0  오메가스윙       [덱스계열]  초반 공격스킬...  스포투자 비추.
1차 엑티브 Lv0  라이트닝볼트    [인트계열]  초반 공격스킬...  스포투자 비추.
1차 엑티브 Lv5  크리스탈          [인트계열]  초반 공격스킬...  스포투자 비추.
1차 패시브 Lv0  마나리차지 : 초당 일정 수치의 마나를 자동으로 회복시켜준다. 
(총 쓸때 소비한 엠피 보완 or 마나약 절약) (스킬포인트 굴러다닌다면...) (덱스계열 인트계열 권장)
1차 패시브 Lv0  체력리커버 : 초당 일정 수치의 체력을 자동으로 회복시켜준다.
1차 패시브 Lv0  마나마스터 : 마나의 량을 영구적으로 올려준다. (꼭 올려야 되는건 아닌거 같음.)
--------------------------------------------------------------------------------------------------
2차 엑티브 Lv10 화이어볼         [ 힘 계 열]  힘계열의 초반 공격스킬...  스포투자 비추.
2차 엑티브 Lv10 아이스볼         [인트계열]
2차 엑티브 Lv14 쉐도우실드 : 일정 시간동안 방어력이 대폭 상승한다. (체력이 약한 덱스,인트계열 권장)
2차 엑티브 Lv16 썬더스탐         [인트계열]  초반에는 쓸만 할것 같네요
2차 엑티브 Lv16 발칸               [덱스계열]
2차 패시브 Lv10 어택마스터리 : 직접 공격력을 영구적으로 올려준다.
2차 패시브 Lv10 매직마스터리 : 마법력을 영구적으로 올려준다.
2차 패시브 Lv10 슈팅마스터리 : 원거리 공격력을 영구적으로 올려준다.
2차 패시브 Lv10 디펜마스터리 : 방어력을 영구적으로 올려준다.  (3개의 계열 모두 추천)
2차 패시브 Lv14 콘스턴트 : 방어력과 체력의 량을 영구적으로 올려준다. (3개의 계열 모두 추천)
-하양 님 캄사
-------------------------------------------------------------------------------------------------
3차 엑티브 Lv20 버써크            [ 힘 계 열]  : 공격력을 극대화시키지만 방어력은 떨어진다. 그다지...ㄷㄷ
3차 엑티브 Lv20 댓쉬 : 일정거리를 공격받지 않고 빠르게 이동한다.   안그래도 퀵슬롯 부족한대...ㄷㄷ
3차 엑티브 Lv24 혈랑마혼         [인트계열]  
3차 엑티브 Lv26 수룡격타         [ 힘 계 열]   {천지파열무 전 까지 최고의 스킬}
3차 엑티브 Lv26 아이스발칸      [덱스계열]
3차 패시브 Lv20 아이스큐어 : 스턴/리버스에 대한 내성이 증가한다.     쓸모없다고 생각...ㄷㄷ 배워두기만
3차 패시브 Lv20 포이즌큐어 : 포이즌/프리즌에 대한 내성이 증가한다.  쓸모없다고 생각...ㄷㄷ 배워두기만
3차 패시브 Lv20 어택   큐어 : 공격력감소에 대한 내성이 증가한다.      쓸모없다고 생각...ㄷㄷ 배워두기만
3차 패시브 Lv20 디펜스큐어 : 방어력감소에 대한 내성이 증가한다.      쓸모없다고 생각...ㄷㄷ 배워두기만
3차 패시브 Lv20 스트랭스    : 체력을 수양하여 공격력과 체력을 상승시킨다. (3개의 계열 모두 추천)
---------------------------------------------------------------------------------------------------
4차 엑티브 Lv40 포이즌스틴      [덱스계열]  (그다지 좋아 보이지는 않네요...)
4차 엑티브 Lv40 블리자드스탐   [인트계열]  주력으로 쓰세요.
4차 엑티브 Lv42 마력증폭         [인트계열] : 공격력 극대화 but 방어 다운. (안그래도 방어딸린데...ㄷㄷ)
4차 엑티브 Lv44 천지파열무      [ 힘 계 열]  {힘계열 최고스킬이라고 생각함}
4차 엑티브 Lv?? 마장기[전]      [????????] : 마장기 소환 후 탑승/공격력과 벙어력이 극대화된다.
4차 패시브 Lv40 이베이션 : 캐릭터의 공격성공률을 증가시킨다. 쓸모없다고 생각...ㄷㄷ 배워두기만
4차 패시브 Lv40 체력마스터 : 체력의량을 영구적으로 올려준다.  (3개의 계열 모두 추천.)
4차 패시브 Lv40 인트그라 : 인트를 높여 마법력 상승과 마나의 량을 영구 증가시킨다. {말이 필요 없음.}굳
4차 패시브 Lv40 스킬마스터리 : 모든 스킬의 쿨타임을 감소시킨다. (3개의 계열 모두 추천)
4차 패시브 Lv40 덱스테러티 : 원거리 공격력 및 물리 최대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말이 필요 없음.}굳
--------------------------------------------------------------------------------------------------
5차 엑티브 Lv70 크라이스         [인트계열] {고함을 지른다네. 뭥미 ?  }
5차 엑티브 Lv72 스나이퍼         [덱스계열] : 공격력을 극대화시키지만 방어력은 떨어진다.
5차 엑티브 Lv72 플라즈마슬래쉬[인트계열] {무차별 전기 공격...ㄷㄷ  }  (좋다던데요)
5차 엑티브 Lv72 헬카이트         [덱스계열] {용 소환...ㄷㄷ               }  (좋다던데요)
5차 엑티브 Lv70 소드브레이크   [ 힘 계 열]  천지파열무보다 안좋다는 소문(?)이...ㄷㄷ  -  bubg님 캄사~

[출처] 창세기전 낭천편 - 스킬 정보 |작성자 블렉젤리



--------------------------------------------------------------------------------------------------


1. 제가 지금 98 소마를 키우고 있습니다.(2번째, 1번째는 스텟을 잘못 찍어서리...)

전직은 10 : 상급무사 (역시 기억이....;;)

20 : 전사 (기억이 않나네요... ㅈㅅ;)

40 : 기사 (신선초 얻어서 길마한테~)

70 : 소드마스터 (금동관모 얻어서 길마한테~)


2. 검을 키우고 싶다면.... 음 일단 대검과 단검으로 나뉘는데요. 그것에대한 투자법 적어 놓겠습니다.


대검 : STR 35찍어놓고, DEX 2 CON 1

예. 이것은 지금 제가 해놓고 있는것입니다.(1번째 캐릭.)

STR을 찍는것은 대검 최소 STR수치를 맞추기 위해서고요.

DEX가 최대 공격치를 올려주거든요? 그 최대 공격치 때문에.

DEX를 투자해 줍시다.(천지 파열무 데미지에 영향 줍니다. 데미지 비례라성.)

그리고 CON은 1 올릴때마다 체력, 방어력을 증가 시켜줍니다.


대검2 : STR 2 DEX 1

이것도 좋긴 좋습니다. 하지만 후반부에가면 체력이 약간 달리는 성향이 보이죠.

이건 극뎀이라고 판정해 둡시다.(DEX2 STR1은 너무 비효율적이라서 않올리죠.)


단검 : INT2 CON1


단검은 마법형 캐릭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왜냐하면 단검에 SP{마법 데미지 증가시킴}가 달려있기 때문이죠.)

INT를 올리는 이유는 마법력 상승및, 마나 최대치 증가 때문에 투자하고요,

CON은 기초 체력을 올리기 위해서 올립니다. 넵. STR이나 DEX찍으면 망하는 거죠. (단검은 최소 DEX STR 그런거 없습니다. 그래서 저것만 찍어 줍시다.)


3. 창세기전에서는 아이템 매각을 통해 돈을 법니다. 제가 지금 98 소마(단검형으로 다시 키움.)로 아르테미스 12 노가다 중입니다, 한번에 아이템 2개주는 녀석들이 있거든요? 그것들 싸그리 잡고, 장비창에서 아이템(보석은 에메랄드 중 이하는 다 팔아 버립시다 .{초반에는 루비[하] 이하}) 그리고 소비템에 잡템은 퀘스트 다깨면 남습니다. 그것으로도 약간의 돈을 벌수 있겠지만, 장비 노가다가 더 빠릅니다. 정의를 해주자면.


주류 : 장비 아이템 매각

부류 : 소비템의 체력 마력 % 아이템 매각, 몬스터의 기타아이템.


으로 정해줄수 있겠네요.. ^^


4. 저장할때 (SK기준)는 통화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건 빠른저장이라고 해서 레벨업이나 중요한 부분에서 틈틈이 통화버튼을 꾹~ 눌러서 저장을 해줍시다.

출처 : 내가 키운 98 소마에서

'게임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물의 숲 공략  (0) 2008.06.21
닌텐도DS포켓몬스터DP펄기아 공략  (1) 2008.06.21
테일즈위버 티치엘,클로에 공략  (0) 2008.06.21
동숲공략  (0) 2008.06.21
놀러오세요 동물의 숲 공략  (1) 2008.06.21
Posted by Redvirus
,

질문1)티치엘할까요 클로에할까요?

절대적으로 티치엘을 권유합니다. 지금 클로애는 스킬의 부재와 스킬의 소모치, 필요포인트의 부적합으로 인해 엄청나게 좋지않습니다. 티치엘은 오베때부터 나왔고 꾸준한 수정으로 벨런스가 상위권에 속하는 케릭이죠.


질문2)제가 공법할껀데요 티치엘은 왜 스타일을 보조형해서

         렙올린뒤에 공법으로 나가야하나요?

티치엘 공격형으로 하면 덱스필요포인트가1 어질 필요포인트가 2 입니다. 하지만 보조형으로 하면 덱스필요포인트가 2 어질필요포인트가 1 이죠. 디펜 필요표인트도 2로서 공격형으로 할때보다 스탯을 더 잘 뽑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조형으로 하는것이구요. 스타일을 보조형으로 한다고 해서 사용하는 스킬자체가 보조형이 되는건 아니니 안심하시고 보조형으로 키우세요.


질문3)클로에 스탈 화염으로해서 얼음 찍으면 안되요?? 이유점

         되면 밑에 반영해서 화염속성으로 공략점

클로애는 계열이 3개 모두 공격형이죠. 게다가 필요포인트도 비슷하구요. 하지만 빙계열 쪽인가? 3계열중 한계열이 다른 두 계열보다 필포는 같지만 스탯이 한개인가 두개 더 찍혀있는게 있습니다. 그리고 클로애는 어느계열을 하건 비슷비슷 합니다. 대부분 불계열을 하죠. 데미지가 쌔거든요.


질문4)1에서 티치엘을 추천하셧으면 얼음속성으로 공략점

          클로에를 추천하셧으면 역시 얼음속성으로 공략점

          올려주세요.

얼음속성공격중에 아이스 미사일이 마법공격스킬임에도 불구하고 명중률이 좋아서 빙계를 하시는 듯 한데 불계열을 하셔도 아이스 미사일 과 아이스 포그(파이어볼,선더볼트와 동급)까지는 쓸수있구요. 그리고 사냥시에는 빙계 잘 안씁니다. 왜냐하면요 불계열은 크리티컬이 터지면 불이붙어서 피가 서서히 빠지구요 전격계열은 크리터지면 감전이 걸려서 몹 공격력과 명중률이 떨어져요. 그래서 사냥에 도움이 됩니다. 지속시간도 길구요. 하지만 빙계열은 얼어버리죠. 몰아서 잡는 도중 얼어버리면 안따라와서 힘들구요. 그리고 빙결 지속시간도 벨런스때문에 별로 길지 않아요. 티치엘과 클로애 두 케릭 모두 사냥시에는 1:1스킬로는 아미나 라볼을 범위스킬로는 파이어볼을 많이 씁니다.


질문5)사냥터 추천점

초반에는 초보자던전에서 노시구요. 티치같은경우는 보조형(백법으로 시작)으로 하시면 로드를 들게되고 1:1공파형식으로 자기보다 고렙분들과 상위의 사냥터를 갈수 있습니다. 대충 초반에는 초보자던전에서 노시다가 20가까이 되면 홍옥 1:1 공파 가시고 그런식으로 쭉쭉 고렙사냥터를 다른케릭보다 일찍 갈수있습니다. 클로애는 안습입니다. 파티도 잘 안껴줘요. 클로애는 거의 쩔 아니면 솔플인데요 예전 오픈베타때 티치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딜은 티치엘보다 짧긴 하지만 티치엘이 로드 들어버리면 상대가 안되구요. 그리고 데미지도 그렇게 큰 차이 없습니다. 공법 구지 하고싶으시다면 티치엘 보조형 하셔서 스킬은 공법쪽으로 배우세요.

클로애는 그리고 스탯뽑기가 힘들어서 재분배를 무기에 맞춰서 하다보면 스탯이 엉망으로 나옵니다. 그래서 자기보다 한단계 낮은사냥터에서 사냥하셔야되구요. 티치엘은 배리어와 레지스트 실드가 있어서 동급사냥터에서도 조금 안정적으로 사냥할수있습니다.

'게임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닌텐도DS포켓몬스터DP펄기아 공략  (1) 2008.06.21
창세기전낭천편공략  (0) 2008.06.21
동숲공략  (0) 2008.06.21
놀러오세요 동물의 숲 공략  (1) 2008.06.21
스타 공략  (0) 2008.06.21
Posted by Redvirus
,

동숲공략

게임공략 2008. 6. 21. 11:21

1.처음 시작할때

처음 시작하면 어느 차 안에 있게 됩니다. 운전수가 자꾸 말을 거는데 이때는 A버튼을 눌러 계속 대화를 합시다. 대답을 할때는 터치펜을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편리합니다. 처음에는 이름을 지어줍니다. 남자로 하고 싶으면 남자답게,여자로 하고 싶으면 여자답게가 좋겠죠. 그런데 여자가 더 낫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ㅋㅋㅋ 자신이 봤을땐 여자답거나 남자다운 이름인데 운전수는 그 반대로 알아보는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대답을 할때 '누가 남자래!' 또는 '누가 여자래!'같은 대답을 선택해주십시오. 그리고 나서 이름을 변경하거나 운전기사도 이해해줍니다. 그리고 '비가 많이 내리네.' 하고 말할때 실제랑 날짜가 다르다면 아니라고 대답해주세요. 또 밤인지 낮인지도 구별못한다면 대답할때도 그것에 알맞게 맞추어 대답해주십시오. 또 마을 이름도 정할수 있습니다. 그 후도 몇가지 질문에 맘대로 대답해주시구요.ㅋㅋㅋ ^^ 그래서 이젠 차에서 내리게 됩니다. 내리게 되면 바로 눈앞에 보이는 건물 안으로 들어갑니다. 오리(하얀 오리일텐데...이름이 펠리입니다.)를 터치해 말을 겁니다. 이사 왔다고 대답해주십시오. 이제부터 당신은 이 마을의 주민입니다. 펠리가 지도 보는 법을 아는지물어볼텐데 지도 보는 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X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닌텐도 본체의 X버튼 말입니다. 그러면 지도가 나올텐데 당신의 이름을 터치해주시면 집이 반짝반짝 빛납니다. 그곳으로 찾아가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현제 위치한 곳은 분홍색 사람모양으로 표시됩니다. 집을 찾아가면 무척 좁고 아무것도 꾸며지지 않았을 겁니다. 이제 게임을 자유롭게 하면서 가구나 벽지,카펫 등을 모아 꾸며보도록 합시다. 그건 미뤄두고 이젠 돈을 벌러 밖으로 나가야겠죠? 나왔으면 갑자기 너굴이가 뛰어와서 집세 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당황하지 말구 그 너굴이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해볼까요? 그 너구리가 먼저 자기 가게를 찾아와 아르바이트를 하라고 할것입니다.

2.너굴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자!!

지도를 꺼내 학교모양 같은 것을 터치하고 가게를 터치합니다. 불빛이 반짝거리죠? 그곳을 찾아갑니다. 가면 너구리는 '목이 빠지는 듯 기다리고 있었어구리.'합니다. 그래서 너굴이는 알바생 유니폼을 줍니다. 님의 캐릭터는 옷을 받아 주머니 속(치마 밑)에 넣습니다. 주머니 화면을 보려면 Y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옷 마크를 캐릭터(주머니 화면에 캐릭터 그림이 나옵니다.)에게 드래그 하시면 그 옷을 입게 됩니다.(삽,잠자리채,낚싯대를 캐릭터에게 적용시킬때도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모든 아이템을 사용할땐 A버튼을 누르시면 되고 이동할땐 십자버튼을 이용합니다.)너굴이는 잘 어울린다면서 물건을 정리하라고 합니다. 이거 모르는 사람도 많을텐데...그 뜻은 주머니 안을 정리하라는 것입니다. 주머니는 총 15개의 아이템을 넣을 수 있는데 이사 오자마자 과일을 따기(나무를 터치펜으로 터치해 흔들어서 과일을 하나씩 터치하면 줍습니다.)를 해서 주머니가 10칸 이상 찼나 확인합니다. 그리고 과일은 캐릭터그림에게 드래그 해서 캐릭터에게 먹일 수도 있습니다.(아주 맛있게 먹더군요.)그래서 너굴이에게 가서 너굴이를 터치합니다.(대화하고 싶으면 마을주민에게도 이럽니다.)너굴이는 마을사람들에게 전부 인사하고 오라고 합니다. 그러면 너굴상점에 나와 옆에 있는 옷가게 주인들에게도 공손하게 인사하고 여러 집들을 돌아다니면서 인사합니다. 주민이 집에 없으면 밖에 나가 있을테니 찾아보십시오. 촌장님은 마을사무소(지도에서 찾아보세요!)근처에서 산책하고 있을겁니다. 암튼 다 인사하세요. 마을주민들과도 친해졌죠?

너굴이는 마을주민들에게 택배나 편지를 배달하고 오라고 시킵니다. 그것은 무척 쉬울텐데 마을사무소 옆에 게시판에다가 가게 광고를 쓰고  오라고도 합니다.ㅎㅎ 그러면 마을사무소로 가서 옆에 게시판을 터치합니다. 게시판 터치>쓰기 터치>광고글 쓰기>너굴이에게 돌아오기,,,,간단하죠? 그러면 알바는 끝입니다! 그런데 집세(대출금) 밀렸다면서 않 줍니다. 그러면 돈 버는 방법 아래에 있으니 잘 읽어보십시오.

 

3.조개나 과일을 팔아서 돈을 벌자!

지금 돈은 0벨...ㅠ.ㅜ 울고 싶죠? 걱정 말아요! 돈을 벌면 되죠! 상점을 나와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 조개나 과일을 모읍시다. 주머니가 꽉 차면 너굴이에게 가서 너굴이를 두어번 터치하면 너굴이가 '그래그래! 뭘 도와줄까구리?'하면서 묻습니다..(자세히는 모르구요..ㅋ)

그때 '팔고 싶어'를 터치해서 너굴이의 주머니로 물건을 드래그 해줍니다. 돈을 버는 방법으 여기서 끝~!!!!!

 

4.낚시하는 방법

캐릭터에게 낚싯대를 착용시키고 바닷가로 걸어갑니다.(뛰어가면 물고기가 도망가요!!)

물고기를 향해 터치해서 낚싯대를 던집니다. 너무 가까이 던지면 퐁 소리가 크게 나서 도망가려고 하구요..적당한 위치에 던집니다. 물고기가 다가와서 낚싯바늘을 조금씩 건드리다가 덥썩 물어서 물 속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퐁 하고 소리가 나면서 물방울이 납니다.) 이때 타이밍을 놓치시면 않 되구 A버튼을 누르거나 터치펜으로 물고기를 터치해주세요!(물고기그림자처럼 보이는게 물고기임)물고기이거나 타이어,장화일수도 있습니다.ㅠ.ㅜ

 

5.화석을 캐자!

삽을 캐릭터에게 착용시키고 이리저리 돌아다녀보세요~땅모양이 이상한 부분이 있습니다.

(별모양 같이 생겼습니다...)

그쪽을 A버튼을 눌러서 땅을 팝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씁니다.

오빠가 하겠다고 난리치네요....

 

궁금한 것은 쪽지 주세요~^^

 

공략 2로 갑니다~



커피숍의 마스터
박물관 지하에 있는 카페의 마스터(비둘기)는 매우 말이 없고
무뚝뚝한 성격이지만,
단골이 되면 여러가지 재밌는 이야기를 해주고 특별 대우를 해줍니다.
매일 커피를 마시면 단골이 될 수 있습니다.


옷집(에이블 시스터즈) 의 고옥
부산 사투리를 쓰는 이 자매의 언니(고옥)는 매우 수줍음이 많고
말이 없지만, 매일 들려서 친해지게 되면 마음을 엽니다.
그 후에는 과거의 여러가지 이야기를 해줍니다.
마음이 따뜻해지는 스토리가 많으므로 친해지면 좋습니다.


커피숍에서 만나는 캐릭터들
특정시간이 되면 카페에서 게임의 고정 캐릭터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평소와는 다른 대화가 가능
펠리미 (월~금요일) 21:00~21:55 꼭 있음
펠리 (월~금) 6:00~6:55 잘 있음
안심해씨 (일) 12:00~13:30 잘 있음
택시 운전수 (월~일) 12:00~13:30, 14:30~16:00 때때로 있음
낯선 고양이 (월~일) 12:00~13:30, 14:30~16:00 때때로 있음
카트리나 (월~금) 23:00~24:00 때때로 있음
도루묵씨 (일) 14:30~16:00 드믈게 있음


풍선의 법칙
풍선은 마을에 다른 방문이 없는날
10:04~16:54 까지 10분단위로 xx:x4분에 나타납니다.
북쪽의 한쪽 끝에서 기다리면 맞출 확률이 커집니다.


왕년의 개그맨 스승님
가끔 랜덤으로 등장해서 주인공에게
개인기를 가르쳐 줍니다.
배운 개인기는 채팅 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맨 처음에는 부끄러워하기를 가르쳐 주고 이후에는
골라서 배울 수 있습니다.
4개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그레이스
말을 걸면 패션 인증서를 주는데
대화와는 상관이 없고 입고 있는 복장에 상관이 있습니다.
인증서를 받은후 계속 말을 걸면
코디 비용을 요구합니다. 넉넉히 주는것이 좋습니다.
금액에 따라 랜덤하게 옷을 맞춰 줍니다.
대략 6000~7000벨이면 거의 모든 종류가 가능합니다.


벼룩시장에 대해서
동물들로 부터 가구를 구입할 수 있고,
자신의 물품은 바가지 가격으로 팔수 있습니다.
동물들이 사주는 가격은
(원래가격x3)x0.995+z 입니다.
z=플러스 마이너스 1~5 정도입니다.
동물이 더 이상 물건을 구입하지 않을 경우는
옆방에 다녀온다는지 하면 다시 구입하는 것 같습니다.
또 동물들이 계속 방문해서 곤란할때는 마을 관문(게이트)을
초대 상태로 만들어 놓으면 오지 않습니다.

눈사람 만들기의 요령
하단은 최대로 만들고 상단(머리)는 하단에 비해 2간계 작게 만든다음
하단위에 올려 주세요. 잘 만들면 선물을 받습니다


오지마을에 대한 기부
오지이기 때문에 가난해서 생토스트만 먹는다는
오지마을 사람들을 위해 기부를 하면 다음과 같은 비매품을 받습니다.
기부는 마을 사무소에서 합니다.
누적금 기준입니다.
10,000벨 - 녹색 깃털
200,000벨 - 파란 깃털
500,000벨 - 노랑 깃털
800,000벨 - 빨강 깃털
1,100,000벨 - 보라 깃털
1,400,000벨 - 흰색 깃털
6,400,000벨 - 무지개 깃털
깃털은 머리장식용입니다.
한꺼번에 큰돈을 기부하면 중간단계의 아이템을 받지 못하는것 같습니다


저금(저축)하기
마을 사무소에 저축을 할 수 있습니다.
매달 말일날 이자를 받습니다.
저축 금액이 늘어나면 선물도 받습니다.
100만벨 - 티슈페이퍼
1000만벨 - 돼지 저금통
1억벨 - 펠리미 사진
5억벨 - 펠리오 사진
999,999,999벨  - 시청 모형
선물들은 비매품이고 행운아이템입니다


금 도구 만들기와 금 도구의 효력
금낚시대 - 모든 어류를 잡으면 받게 됩니다.
               물고기가 더 잘잡힙니다.
금채집망 - 모든 곤충을 잡으면 받게 됩니다.
                망이 커서 벌레가 잘 잡힙니다.
금물뿌리개 - 마을의 상태를 최상으로 15일간 유지하면 받습니다.
                   특정색 시든 꽃에 물을 주며 금색 꽃이 됩니다.
금새총 - 풍선을 16회 이상 맞추면 금 풍선이 나타나는데
         그것을 맞추면 들어 있습니다.
          3연발 발사기능
금도끼 - 빨간무우재배 완료 후 고파유(바다코끼리)에게 주면
         고파유가 터번이나 컨트리 기타를 줍니다.
         터번을 사하라(낙타)에게 주면 맛사지의자나 빨간화병을 줍니다.
         맛사지 의자를 이장(고북)에게 주면
         고북이 조개껍데기를 해탈한(해달)에게 주면
         해탈한이 자신의 사진이나 금도끼를 줍니다.
         금도끼는 날이 상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컨츄리 기타를 T.K에게 주면 T.K의 사진을 받고
          빨간 화병을 너굴에게 주면 너굴의 사진을 받습니다


돈나무
금삽으로 땅에 1,000벨 혹은 10,000벨을 심으면
낮은 확률로 30,000벨 돈주머니가 3개 열리는
돈나무가 나옵니다.
돈은 한번 따면 다시 열리지는 않습니다.
1,000벨 심으면 1%의 확률로
10,000벨 심으면 10%의 확률로 열립니다


풍수를 이용한 가구 배치
집안에 가구배치를 할때, 풍수를 이용하면
금전운과 재물운이 올라갑니다.
동쪽 - 빨간색 가구 - 재물운 상승
남쪽 - 녹색 가구 - 재물운 상승
서쪽 - 노란색 가구 - 금전운 상승
방의 4면에서 동서남에 벽에서부터 2칸 범위내에
효력이 있습니다.
금전운이 올라가면, 바위치기에서 나오는 돈이 증가되고,
주민들로 부터 더 많은 돈을 받게 되는등
돈에 관련된 운이 좋아집니다.
재물운이 좋아지면 주민들로 부터 물건을 받을 확률과
레어품을 받을 확률, 그리고
너굴 상점에 레어품이 입고될 확률도 올라갑니다
확인된 행운 아이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외에도 더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윙, 정원요정, 복고양이, 너구리인형, 큰 크리스마스 트리,
흰색 그랜드 피아노, 마스터 소드, 사무라이 갑옷, 생일케익,
깜짝 상자, 뮤직박스, 비틀 ,드래케이나, 왼손고양이, 돼지저금통,
보물상자, 작은 크리스마스트리, 러블리 전화기, 피크민, 트라이포스,
네잎클로버, 흑복고양이, 사진액자, 세탁기

+ 해골모형,시멘트섞는기계


마을 환경 최고로 만들기
잡초를 없애고, 시든 꽃에 물을 주어서
마을 환경을 최상의 상태로 만들수 있습니다.
나무와 꽃도 중요한데
마을 전체 면적을 4 X 4 의 16칸으로 나누었다고
가정했을때,
한구역당 9~13개의 나무를 심어야 최적입니다.
꽃은 한구역당 4종이상 심은 구역을 8구역 이상 만들면 됩니다.
마을에는 쓰레기나 불필요한 물건이 땅에 떨어져 있지 않아야 합니다.
마을의 상태는 마을사무소의 펠리에게 물어보면 알수 있습니다.
최고의 상태가 되면 은방울꽃이 랜덤으로 피어 납니다.
최고의 상태를 15일간 유지하면, 이장(고북)으로
부터 금 물뿌리개를 받게 됩니다


미장원에서 이성의 헤어 스타일로
미장원을 16회 이용하고 나면, 남자가 여자 헤어스타일
혹은 여자가 남자 헤어스타일을 하는 것이 가능해 집니다.


동물에게 사진액자를 받기
동물과의 친밀도가 높아지면, 동물이 자신의 사진을 줍니다.
행운아이템 입니다.


별똥별(유성)이 떨어질때
재빠르게 A버튼을 누르면 기도를 하게 됩니다.
다음날 선물이 배달됩니다


뮤지션 T.K 의 라이브 공연에 대해서
매주 토요일밤 8시에는 박물관 지하 카페에서
라이브 공연이 열립니다.
T.K 라는 개의 통기타 라이브인데,
이 게임의 백미중의 하나이니 꼭 보러 갑시다.
라이브 공연을 보고 나면, 해당 곡의 음악 데이터를 받게 됩니다.
음악을 자신의 집 오디오에 넣으면, 집안에서 음악을
들을수 있게 됩니다

Posted by Redvirus
,

1.제가 아이템을 주머니에다가 모으는 중인데여.

물뿌리개랑 낚시대랑 여러 가구 밖에 없구요. 잠자리채랑 삽이 없어요.......

너굴상점에도 않 팔구요...ㅠ.ㅜ 어쩌죠?

 

-너굴 상점은 아직 발달되지 않은 너굴님의 상점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갈수록 번창되는 너굴의 가게..

 

                                     - 너굴 상점

                             

                                     - 너굴 마트

 

                                     - 너굴 백화점..

                                        (이건 친구랑 통신을 해야지 되는 것)

하지만 삽같은것은 사용자, 계정 마다 다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맨 처음부터 너굴 상점에 삽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너굴상점에서는 날마다 물건이 바뀌는거 알죠?? 항상 날이 지나면 바뀝니다. 어쩌다 보면 삽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큰 문제는 아니고요.. 동물의 숲의 의무는 마을을 최대한 예쁘게 꾸미는거 에요.. 집도 예쁘게

꾸며야 되고, 꽃도 심고, 나무도 가꾸고..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너굴 상점이 발달되기 때문에 너굴 마트로

변하면, 거의 필요한것이 다 있습니다..

 

2.낚시대로 낚시하는데 물고기가 있는데도 않 잡혀요~미끼가 없어서인가요?

미끼는 어떻게 구하며,어떻게 낚싯바늘에다가 연결시키는지 궁금...

 

- 정말 이건 너무 할말이 없네요.. 원래 게임은 공평하지 않습니다.. 낚시가 잘 되는 날도 있고 안되는 날도 있고..

동물의 숲에서의 낚시는 인내심이 있어야 합니다.. 물고기가 다가오면서 막 돌면 물고기를 낚아챘다는것이

확실합니다.. 그러면 그냥 화면을 터치해주셔서 올리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미끼는 없습니다.


보너스!! 집을 예쁘게 꾸미려면 돈이 있어야겠죠?? 돈버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일요일 8시~12시 사이에 무파는 동물이 옵니다.. 그러면 그때 무를 사야겠죠.. 조금 많이 사세요.. 한 2~3일 후

너굴상점에 가서 팝니다.. 1주일 이상 끌면 무가 썪는다는 거..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삽을 샀으면 땅이 약간 금가여 있는 부분을 파줍니다.. 그러면 화석이나 아이탬이 나옵니다.. 화석은 박물관

에 가서 감정을 받고 너굴 가게 팔아줍니다. 그러면 4000~5000정도 줍니다.

3. 삽을 하나 더 사서 삽이 2개가 되도록 만듭니다.. 그다음에 삽을 자기가 기억할수 있는 곳에다가 묻습니다..

묻으고 다음날와서 파시면 금삽이 됩니다.. 절대 부러지지 않는!! 그리고 이 금삽으로 나무 묘목을 심으시면

돈나무가 됩니다.. 흔들면 돈이 나오죠.. 좋지 않습니까??

4. 그리고 이건 확실 하지 않은데.. 도끼는 묻고 다음날에 다시 파면 금도끼가 된다는 것도.. 제가 실험중인

돈버는 방법입니다.. 이 도끼는 무슨 일이 있어도 절대!! 절대!!!!!!!!!!!!!!!!!!! 부러지지 않습니다.. 일반 도끼와는

달리..



---------------------------------------------------------------------------------------------------------------------------


안녕하세요,현제 닌텐도DS '놀러오세요,동물의 숲'을 즐기는 한 초딩4 여학생입니다.^^

님 말대로 퍼오지는 않았지만 그래두 제 블로그에서 정보 이미지를 하나 가져왔으니 잘 봐주십쇼~!ㅋㅋ

저도 한글판인데...그러면 설명하기 더 쉽겠군요.


*돈 버는 방법

1.낚시해서 물고기를 잡아서 너굴상점(너굴이)에 내다팔기(낚싯대 필요)

2.조개나 과일을 모아 너굴상점(너굴이)에 내다팔기(아무것도 필요없음. 과일나무로 가서 과일나무를 터치해 과일들을 떨어뜨리고 난 뒤 터치펜을 이용해 하나하나 줍는다.)

3.화석을 캐서 박물관에서 감정만 한뒤 너굴상점에 내다판다.


이렇게 있겠구요~^^ 뭐 가구나 아이템을 많이 모았다면 그거 팔아도 1000벨 정도는 너끈히 받을거예요!


낚시하는 방법

1.너굴상점에 가서 낚싯대를 삽니다.(500벨 합니다.)

2.Y버튼(닌텐도 본체에 있음)을 누릅니다.

3.캐릭터 주머니 화면이 뜹니다.

4.낚싯대를 캐릭터에게 드래그 합니다,

5.캐릭터가 낚싯대를 착용합니다.

6.바닷가나 강으로 천천히 걸어가봅니다. 이때는 십자버튼을 이용해야 천천히 걸어갑니다.(터치펜을 이용하면 뛰기 때문에 물고기들이 놀라서 도망가요~!)

7.강이나 바다 물속에 물고기그림자가 보입니다. 터치펜을 이용해 물고기 옆에 낚싯바늘을 던집니다.

8.물고기는 다가와서 톡톡 건드리더니 낚싯바늘을 콕 물고 물속으로 들어갑니다. 이때 '퐁!'하면서 물소리가 나는데 그 타임에 바로 A버튼을 누르거나 터치펜을 이용해 낚싯바늘을 터치합니다.

타이밍을 놓치면 물고기는 미끼만 먹고 도망가구요...참고로 미끼는 필요없습니다.


과일,조개를 모으는 방법

과일 모으기:여기저기 돌아다니면 과일나무가 있을겁니다. 과일나무로 다가가 과일나무를 터치하거나 A버튼을 눌러주십시오.캐릭터가 과일나무를 흔들고 과일 3개가 떨어집니다. 과일을 터치해 하나씩하나씩 줍습니다. 만약 주머니가 꽉 찼다면 Y버튼을 눌러 과일을 캐릭터 얼굴로 드래그해서 과일을 먹입니다.

조개,고동 모으기:바닷가로 가면 조개나 고동이 있을 겁니다. 그것을 하나씩 터치해서 줍습니다. 주머니가 꽉 차있으면 다른 아이템과 바꿀수도 있습니다. 조개나 고동을 많이 모아 너굴이에게 팔면 벨을 많이 줍니다.^^


화석 캐는 방법

1.너굴상점에서 삽을 삽니다.(500벨)

2.낚싯대를 착용하듯이 삽을 캐릭터에게 착용시킵니다.

3.이곳저곳 돌아다니다가 땅모양이 이상한 곳을 찾습니다.

그곳을 팝니다.

4.화석이나 토용,이상한 아이템이 나옵니다.

5.화석은 박물관에서 화석감정만 하구 너굴상점에 내다팝니다.

6.토용으로 집을 꾸미면 예쁩니다.


집 대출금 갚는 법

돈도 많이 모이고 집 대출금을 갚으면 집이 더 커진답니다. 그러면 가구도 더 많이 놓고 꾸미기가 쉽겠죠? 그러면 지도를 우선 꺼냅니다.(X버튼을 누르시면 지도가 펼쳐집니다.)학교같은 마크모양을 터치하고 마을사무소를 터치합니다. 불이 반짝거리는 장소로 찾아갑니다. 현제 님이 위치하고 있는 곳은 분홍빛 사람모양으로 표시됩니다.

들어가서 우측의 우편과창구로 갑니다. 오리(펠리)에게 말을 겁니다. 그놈을 터치하면 됩니다. 거기서 대출상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대신 님이 돈을 많이 갖구 있어야겠죠?


그 외에도 돈 버는 법은 한가지 더 있답니다. 곤충 잡는 것이죠~근데 겨울엔 쥐며느리밖에 못 잡습니다..ㅜ,ㅠ

그것두 간단합니다. 500벨인 잠자리채를 구입해서 착용하시구 벌레를 향해 냅다 A버튼을 누르시면...됩니다.


너굴이의 가게에는 날마다 파는 물건이 바뀝니다.


아,참고로 물고기 표!



※물고기 모습을 클릭하시면 원본 사이즈로 보실 수 있습니다.
※번호란?? => 동물의숲 게임상에서 물고기 도감을 열었을 때 가장 왼쪽이 1번입니다.

설명과 내용은 물고기를 잡아서 도감에 등록시켜야 하므로 시간이 조금 걸릴것 같습니다.
이미지는 제 북미판 동숲에서 제가 직접 디카로 찍었습니다.

번호 이름 모습 장소 출현월(月) 출현시간 설 명 크기 가격
1 납줄개 11월~2월 하루종일 약10cm 900벨
2 피라미 1년내내 오전9시~오후4시 약15cm 200벨
3 붕어 1년내내 하루종일 120벨
4 황어 1년내내 오후4시~오전9시 200벨
5 누치 1년내내 하루종일 200벨
6 잉어 1년내내 하루종일 300벨
7 비단잉어 강(희귀) 1년내내 오후4시~오전9시 2000벨
8 금붕어 강(희귀) 1년내내 하루종일 1300벨
9 툭눈금붕어 강(희귀) 1년내내 오전9시~오후4시 1300벨
10 송사리 물웅덩이 4월~8월 하루종일 300벨
11 가재 물웅덩이 4월~9월 하루종일 250벨
12 개구리 물웅덩이 5월~8월 하루종일 120벨
13 동사리 강(희귀) 1년내내 오후4시~오전9시 300벨
14 미꾸라지 3월~5월 하루종일 300벨
15 메기 연못 5월~10월 오후4시~오전9시 800벨
16 장어 6월~9월 오후4시~오전9시 2000벨
17 가물치 연못 7월~8월 오전9시~오후4시 5500벨
18 블루길 1년내내 오전9시~오후4시 120벨
19 옐로우퍼치 10월~3월 하루종일 240벨
20 큰입배스 1년내내 하루종일 300벨
21 빙어 폭포 12월~2월 하루종일 300벨
22 은어 7월~9월 하루종일 900벨
23 산천어 3월~6월
9월~11월
오전4시~오전9시
오후4시~오후8시
1000벨
24 열목어 폭포 3월~6월
9월~11월
오전4시~오전9시
오후4시~오후8시
3800벨
25 무지개송어 3월~6월
9월~11월
오전4시~오전9시
오후4시~오후8시
800벨
26 일본연어 강(희귀) 12월~2월 오후4시~오전9시 15000벨
27 연어 9월 하루종일 700벨
28 왕연어 강(희귀) 9월 하루종일 1800벨
29 구피 강(희귀) 4월~11월 오전9시~오후4시 1300벨
30 천사어 강(희귀) 5월~10월 오후4시~오전9시 3000벨
31 피라니아 강(희귀) 6월~9월 오전9시~오후4시
오후8시~오전4시
2500벨
32 아로와나 강(희귀) 6월~9월 오후4시~오전9시 10000벨
33 황금연어 강(희귀) 6월~9월 오후4시~오전9시 15000벨
34 가아 연못(희귀) 6월~9월 오후4시~오전9시 6000벨
35 피라루쿠 강(희귀) 6월~9월 오후4시~오전9시 10000벨
36 클리오네 바다 12월~2월 하루종일 1000벨
37 해파리 바다 8월 하루종일 100벨
38 해마 바다 8월~11월 하루종일 1100벨
39 흰동가리 바다 4월~9월 하루종일 650벨
40 쏨뱅이 바다 4월~11월 하루종일 400벨
41 가시복 바다 7월~9월 하루종일 240벨
42 전갱이 바다 1년내내 하루종일 150벨
43 돌돔 바다(희귀) 3월~11월 하루종일 5000벨
44 농어 바다 1년내내 하루종일 160벨
45 도미 바다 1년내내 하루종일 3000벨
46 가자미 바다 10월~4월 하루종일 300벨
47 넙치 바다(희귀) 1년내내 하루종일 800벨
48 오징어 바다 12월~8월 하루종일 400벨
49 문어 바다 9월~1월
3월~7월
하루종일 500벨
50 초롱아귀 바다(희귀) 11월~3월 오후4시~오전9시 2500벨
51 다랑어 바다(희귀) 11월~3월 하루종일 7000벨
52 청새치 바다(희귀) 7월~9월 하루종일 10000벨
53 개복치 바다(희귀) 4월~9월 오전4시~오후8시 4000벨
54 귀상어 바다(희귀) 6월~9월 하루종일 8000벨
55 상어 바다(희귀) 6월~9월 오후4시~오전9시 15000벨
56 실러캔스 바다(희귀) 1년내내 오후4시~오전9시 15000벨

전 언제 일본연어를 잡았답니다...ㅜ.ㅡ 더 좋은 정보를 드리기 위해 제 블로그에서 이미지를 가져왔답니다.

네이버 지식인

'게임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일즈위버 티치엘,클로에 공략  (0) 2008.06.21
동숲공략  (0) 2008.06.21
스타 공략  (0) 2008.06.21
그랜드 체이스 마법사,로난 공략 신 캐릭터 에이미 얻는법  (0) 2008.06.20
스타 초보자 공략  (0) 2008.06.20
Posted by Redvirus
,

스타 공략

게임공략 2008. 6. 21. 11:19

컴퓨터를...상대로 먼저 해보시려는 건가요????

컴퓨터에 대한 공략이라면...

1.저그

저그는 초반에 오는공격이 6저글링이 있습니다.

가장빨리오게되는 공격이고요.

그러니까 미리 막아두실 최소한의 준비는 해놓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다음번에는 컴퓨터가 히드라+러커+저글링 으로 쳐들어옵니다...

저글링은 빠지게 되는 경우도 있구요.

2번째 를 생략하고 바로 뮤탈+저글링으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다음에는...여러유닛을 종합해서 몰려오지요...

특히 컴퓨터가 하이브 건설하고나서...울트라가 보이기 시작할때는 공격타이밍이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빨리 끝내시는게 좋습니다.


그외외 공격으로는...섬지역에서는

퀸이 날아와서 브루드링...을 심어놓기도 하더군요...ㅡㅡ;


2.테란

테란의 초반공격은

12마린 이거나 마린+파이어뱃+메딕 조합으로 옵니다...조합으로 올경우는 1부대를 넘지요.

중반공격은...마린+메딕+탱크 조합이거나 벌쳐+마린+탱크+골리앗 조합일 경우가 많습니다.

마린,골리앗의 수는 소수이구요...점점 메카닉으로 가지요..드랍쉽도 씁니다...

후반공격은...

고스트...또는 배틀크루저 가 뜨면 위험해집니다...그전에 깨시는게 좋고요...아니..깨셔야 합니다..

역시..유닛들을 다 조합해서 옵니다..

고스트의 락다운하고...레이스의 클록킹...그리고 베슬의 스킬들이 짜증나지요..

그렇다고 너무 방어만하고있다가는 바로 핵이 날아옵니다.


3. 프로토스

프로토스의 초반공격은

질럿1부대이상으로 공격이 옵니다...이건 거의 거치고 가는듯 하구요.

그다음에는...질럿+드라군 조합이거나...아니면 바로 기습다크템플러 가옵니다.

가끔이지만 빠르게 기습닥템이오는 경우도 있었구요.....

그다음에는..발업질럿+드라군+템플러 경우와 거기에 +리버 조합이 오고요.

섬지역에서 하신다면...커세어+스카웃+드랍위주로 옵니다.

캐리어로..쓸어버리는것은...거의 못봤네요...제 경험으로는 없어서..말씀을 못드리겠네요.


프로토스만...아무래도 후반이 지상유닛 소수 + 공중유닛 다수 로 많이 오는것 같아요....

아비터와 옵저버를 포함해서 말이지요..ㅡㅡ


특히나 무한맵 같은데서..괜히 오래 끌고있다가....스카웃떼거지에 속수무책으로 당했었던...(아비터가 그냥 쫙쫙 얼려버리더군요..ㅡㅡ 리콜은 잘 안쓰고 말이에요...)


4.

처음 시작하는 곳은..랜덤이니 뭐라 말씀드릴수가 없구요...

다만..ㅡㅡ 상대방하고의 거리가 얼마나 되나 그것을 파악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5.6.

컴퓨터의 경우는...초반에 가서 벙커를 지어놓는다던지..캐논을 짓는다던지..ㅡㅡ

1:1일 경우에 이야기지만요..아니 1:3까지 통하실겁니다...


사람하고는 다르니까 말이지요..ㅡㅡ


7. 장시간이라면...

일단 중요한게 방어라인과 멀티의 확보가 중요하지요..

장시간 하실테니까..최소 2~3개의 멀티는 갖고계셔야 하실거고요..

컴퓨터는...멀티가 많을경우 멀티를 먼저 쓸어버리니까 멀티에 방어라인을 좀 두텁게 구축하시는것도 좋을듯 싶습니다.


8.컴퓨터를 갖고노시려면...

무한맵의 경우 입구를 막고 발전하시면 되지만(그렇다고 방심하시면 안됩니다...)

유한맵의 경우는...멀티견제...가 좋다고 봅니다..

유한맵에서는..어느정도 공격하다 막히면..ㅡㅡ 컴터가 공격을 안합니다..ㅡㅡ

특히 후반공격 유닛종합세트를 2번정도 막다보면 그 이후로 공격이 안오는 경우가 있지요..ㅡㅡ

(아니..그전에 핵으로 당할지도...모르겠네요...양동작전도 쓰니까 말이지요.)



아무튼...컴퓨터가 상대라 이해해서 이렇게 썼습니다....

상대방이 사람...은 아니겠지요...방법이 천차만별이니까요..

열심히 하셔가지고 컴터상대로 1:7 성공하시길 빕니다.

'게임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숲공략  (0) 2008.06.21
놀러오세요 동물의 숲 공략  (1) 2008.06.21
그랜드 체이스 마법사,로난 공략 신 캐릭터 에이미 얻는법  (0) 2008.06.20
스타 초보자 공략  (0) 2008.06.20
러브2 공략  (0) 2008.06.20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