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읽기 전에....
반말 씁니다. 순전히 "니" 붙이기가 귀찮아서 그렇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비하하자고 하는 글은 절대
아님을 알립니다.


짠손.



버파 2에는 극악의 짤짤이 였으나 많은 개선을 이루어 5에서는 짠손은 심리전이 되었으나 많은 사람
들이 여전히 앉아 짠손에 헤매곤 한다.

하여 그 해법을 파해쳐 보도록 한다.



일단 앉아p는 캐릭터 공통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리온을 제외하고) 데미지, 발동 속도, 프레임 유/불
리 까지...

( 데미지 : 파괴력(ㅡㅡ;),

발동 속도 : 데미지가 적용되기 까지 시간으로 수치가 높을 수록 느리다는 뜻,

프레임 유리 : + 되는 만큼 상대방의 다음 공격 발동 속도가 느려짐,

프레임 불리: - 되는 만큼 내 쪽의 다음 공격 발동 속도가 느려 짐

)

그럼 그 성능을 한 번 기술해 보도록 하자.



데미지 : 9 , 발동 속도 : 12, 격추 시 프레임 + 4, 상대방이 가드 시 -5
(리온 경우 데미지 8이며 발동 속도는 13, 이 외는 같다.)


다른 데이터도 있으나 일단 요 4가지가 가장 중요 하다.



일단 상대방에 의해서 2p를 맞았다고 한다면 당신이 앉아 약손을 내밀기 위해서는

"발동속도 = 발동속도 + 격추 시 프레임" , 즉 약손의 발동 속도 = 12 + 4 가 된다. 감이 오는가?

그렇다 먼저 맞았다 한다면 같이 질러봤자 내 손해다. 그러니 두 대씩 꼬박꼬박 맞아 주는 경우가 발생
한다. 물론 2대 맞으면 밀려버리는 관계로 리치가 닿지 않는게 다행이다.

당신이 2p 후에 오는 세컨드 어택에 대하여 카운터를 내밀 수 있는 경우는 상대방이 열나게 딜레이 높
은 기술을 구사해야 가능 하다는 결론이다. 다시 말하면 발동속도가 최소 17이상 될 때 다신은 2p로
겨우 컷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럼 어쩌라는 것이냐라는 물음에 데이터의 끝을 잘봐라 희망적인 데이터 수치다. 무려는 아니지만 -5
이다.

버파에서 가장 빠른 공격은 서서p로 사라나, 아이린, 파이가 이에 해당하며 10프레임이고 잭키는 11프
레임, 나머지는 12프레임 정도 일거다.

그런데 내가 상대방의 앉아p를 가드 했다는 소리는 상대방이 다시 짠손을 내밀기 위해서는 최소 15프
레임 뒤라는 이야기인즉 15프레임 이하의 공격이라면 상대방이 공격을 내밀었을 때 무조건 이기게 되
는 것이다.

대표적인 기술이 뭐가 있냐고? 앉아 있는 상대 이므로 일단 거의 중단이 먹힐 것이다.

아키라만 예로 들어볼까?(사실 필자는 아키라에 대해 아는게 없다. 레이페이가 킹왕짱이라고 굳게 믿
고 있어서...) 중추(6p, 16), 이문정주(66p, 14), 약보정주(666p, 14), 맹호경파산(2(길게)6p, 16), 참수
(k+g, 16) 정도가 있겠다.

단지 여기서 판단력이 미친듯이 빠를 경우에 손빠른 여자애들이 아니면 맹호경파산이나 중추가 맞겠
고 그렇지 않고서 미녀와의 대전 시나 판단이 조금 느리거나 혹은 라이브 대전시 렉이 발생하게 되면
이문정주 정도가 가능할 것이다.(약보정주 앞3번을 2프레임만에 쓸 수 있을려나 프로그램적으로 따저
보면 불가능인데...)

뭐야? 단타로 끝인데? 라고 말한다면 기술의 속성을 다시 한 번 잘 봐주면 감사하겠다. 히트 시켜놓고
자신이 불리해 지는 경우는 없다.(그렇게 믿고 싶다.) 즉 몇 프레임의 유리를 얻음으로 공격의 주도권
을 당신이 쥐게 되는 것이므로 좋은 것이다.
그러니 자신의 캐릭터가 가진 기술중에 발동속도는 외우지 못할지언정 뭐가 빠르고 뭐가 느린지 정도
는 알고 있어야 미래가 행복해 진다는 이야기다.


이제 대처법이 감이 잡히는가?

그럼 2p 뒤에 할 수 있는 주요 짓거리들을 나열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2p- 2p : 아마 초보자들이 가장 많이 당하고 많이 하는 패턴일 게다. 두번 맞아 봤자 18데미지다. 백대
쉬로 좀 빠져 주는 것도 방법이지만, 짠손은 두방이 최대이다. 그 이상은 리치가 안닿으므로 중단 공격
을 해오던 계속 짠손 연타를 하던 할 것이다. 흥분 말고 좀 기달려 주자. (참고적으로 뒤나 대각선 입
력 두번 뒤에 g를 눌러주는 습관을 길러주자. 캔슬(되나?) 겸 격추 방지 차원에서...)



2p-발동 속도 빠른 중단: 이거 걸려서 내 캐릭터가 너덜너덜 해지는 꼴을 여러번 봤을 것이다. 앵간하
면 막아라 막는게 살 길이다. 오펜스 무브나 디펜스 무브도 앵간하면 자제 하는 것이 좋다. 격추 당할
경우가 많다. 빠른 중단류 중에 막았는데 상대방이 유리해지는 경우는 없다.(있을려나? 있나? 정말?
말도 안되)



2p-발동속도 느린 중단: 오펜스 무브나 디펜스 무브 써주는 것은 좋은데 횡을 커버하는 공격이 있으므
로 주의 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발동이 느리면 가드해도 꼭 상대방이 유리한 공격이 많을 거라 생각
하는데 절대 그렇지 않으므로 곱게 G를 누르며 칼날을 갈자. 제프리 조차도 공격 중에 가드 시켜도 자
신이 유리해지는 프레임은 최대 4이다. 그러니 막자.



2p- 하단 쓸기: 적응 좀 되면 눈에 보일 게다. 눈으로 보고 막을 수 있을 때 까지 연습하면 맞을 이유
는 손이나 머리가 꼬이지 않고서는 안맞을 게다.(간혹 광속으로 하단 공격하는 애들은 어쩔 수 없다.)



2p- 잡기 : 필자는 눈에 안보인다. 나이 먹고 둔해진건지 뭔지 알 수 없으나 상당히 애먹인다. 방법은
하나다. 뭔가 가드 했는데도 맞은 것 같다 싶으면 p+g를 후딱 눌러주자. 보통 광속으로 잡는 경우는
기본 잡기다. 몇 번 풀어주면 상대방이 정말 어이없어 할게다. 습관 들이자. 아니면 곱게 앉아 주던가
과감하게 짠손을 내미는 게다.



2p- 상단: 피식~ 당신이 앉아 있다면 상대방은 여지없이 오장육부가 뒤틀리게 된다. 이건 서서 막으
나 앉아서 막으나 다를게 없다. 말하자면 이건 심리전에 잘 끼워주지도 않는다는 소리



패턴 종합: 2p를 히트 당한 후에 당신에게 주어진 선택은 세가지 이다. 서서 막거나 앉아 막거나 지르
거나.... 여기서 필자는 지르는 건 앵간해서는 봉인하길 추천한다. 이거 습관 들이면 녹아 내리고 있
는 당신을 수없이 봐야만 한다. 막다 보면 분명 길이 열린다.(오펜스 무브나 디펜스 무브도 중요하지
만 여기서는 논할 게 아니므로 패스)

우리는 왜 버파가 괜히 가드를 레버 뒤로 하지 않고 g버튼을 만들었는지 알 수 있게 되었다.(여담이지
만 버파1 때 가드를 레버 뒤로 했을 때 고려해야 했을게 열라 많아서 귀찮으니 g버튼을 만들었다는 속
설이 있다. 정말? 나도 몰라~스즈키 유한테 물어봐봐봐~~)



결론: 이게 정확한 공략인지 자시고인지 필자는 솔직히 모르겠다. 그냥 버파2부터 3까지 줄창하다가 5
에서 듣보잡으로 등장한 허접이라서... 다만 초보자들이 짠손 두방에 죽어가는 리플레이를 더이상 보
지 않고 패드나 혹은 스틱을 집어 던져야 하는 불행이 안생기면 그 것으로 일단 만족이다.


그럼 라이브에서 건승을 기원하며... 글을 마칠까 한다.(할게 태산인데 이런 허접글이나 쓰고 있는 나)




추신1: 많은 분들이 이미 공략을 쓰셨는데 제가 얼마나 더 도움이 될련지....

추신2: 조만간 레이페이 공략 올려드리겠습니다.

추신3: NOW CLAN 회원 모집은 언제나 열려 있다. 주저말고 다가 오시라.... 이 클랜이 뭐하는데냐고
물으신다면 이 게임 저 게임하고 잡소리 늘어 놓는게 일상다반사고 가끔 술이 주 목적이 되기도 하는
그런 곳?(예전에 XBOX 때 DOAU로 왕성한 활동을 했었다. 아마도...)
http://cafe.naver.com/nowlive

[루리웹 - "아리스네츠"님 글]
Posted by Redvir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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