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노팟(캡파닉 Nanopod)입니다.

캡파는 특이하게도 텃세가 '매우' 심한 게임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SD건담 캡슐파이터(이하 캡파)의 튜토리얼은 너무나 허접하기 때문이죠.
(뭐 그 외에도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일단 튜토리얼을 수료하고 나서 이 글을 보신다고 가정하고 글을 써보겠습니다.





기초적인 것들.

훈련병~일병이 할 수 있는건 단지 미션뿐입니다. 예전엔 대전도 됬지만 요즘은 안되더군요.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① 방을 만든다 -> 사람을 모은다(자신 포함 최대 4명까지) -> 시작한다 -> 중간중간 오퍼레이터가 나와서 설명하는대로 진행한다.

② 방에 들어간다.(직접 방을 클릭하거나 빠른시작을 클릭) -> 레디한다 -> 시작한다 -> 중간중간 오퍼레이터가 나와서 설명하는대로 진행한다.

현재까지 업데이트 된 미션은 모두 5개(혹은 6개)입니다. 지루하시겠지만 상병까지는 미션만 하셔야 합니다.

최근 업데이트로 인해 미션을 깨면 유닛을 받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사실 그 유닛들 중 쓸모있는건 별로 없습니다.(-_-;)

※ 하지만 익스퍼트 미션을 깨서 나오는 유닛들은 모두 최상급 유닛입니다.

하지만 그런다고 뽑기엔 잘 아는것도 없으니 일단은 미션으로 받은 유닛을 열심히 굴립시다.

그렇게 열심히 굴리다 보면 진급하게 됩니다. 병장까지는 진급할때마다 포인트를 선물로 받습니다.

'절대' 쓰지 마시고 차곡차곡 모아두시는게 좋습니다. 왜냐면 캡슐을 돌릴때는 돈을 모아서 한꺼번에 지르는게 좋거든요.







조종법에 대해서..

일단 시점은 약간 뒤에서 캐릭터를 바라보는 형식. 즉 TPS입니다.

캡파는 로봇게임답게 락온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캡파 홈페이지에도 설명되어있듯이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시면

근처에 있는 적 유닛이 락온됩니다. 그 상태로 쏘시면 되고요.


최근 스피드가 빠른 기체들이 나와서 락온을 하고 쏴도 안맞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땐 쏘기 직전에 오른쪽 마우스를

한번 더 클릭하면서 쏴주시면 명중률이 올라간답니다.

유닛의 무기는 4가지가 있습니다.

1번무기 : 근접무기(주로 빔샤벨, 격투 등)
2번무기 : 원거리 무기(머신건, 빔라이플, 부메랑 등)
3번무기 : 특수무기(예 : 구프 - 히트로드, 함브라비 - 바다뱀, 바쿠 - 박치기 등)
4번무기 : 스페셜 어택(이하 필살기)

1번무기는 말 그대로 근접무기. 가까이 있을때 쓰는 무기입니다.
2번무기는 설명이 필요 없겠고.. 3번무기는 특수무기(혹은 일반적인 무기도 들어갑니다.)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다양한 컨트롤 방식이 있겠지만 추천드리는 방식은 이겁니다.

원거리에서는 엄폐물을 이용해 다가가고 중거리에서는 2번무기로 견제하고 근거리에서는 1번무기로 두들겨 팬다.

윗 문장은 간단히 요약한 것이고.. 자세하게 말씀드리자면 이렇습니다.

멀리 있을때는 일단 엄폐물에 숨어서 적당히 다가갑니다. 적당한 중거리에서는 원거리 무기를 써서

적을 견제하고요. 만약 근거리가 되었을 경우엔 상대방의 움직임을 봐서 열심히 패줍니다.





상성은 무엇인가?

캡파는 상성이란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묵(바위)은 근접에 능하고 찌(가위)는 중거리에 능하며 빠(보자기)는 원거리에 능하다.

말 그대로입니다. 묵기체인 경우 근접에 특화되어 있어서 칼질이 빠르고 데미지가 높습니다.

찌기체인 경우엔 잔탄이 많고 재장전이 빠르며 근접도 그냥 적절한 수준입니다.

빠기체의 경우 대부분 저격이거나 다운시키는 무기를 가지고 있어서 원거리에 능합니다.

즉 묵기체를 타고 뒤에서 빔이나 깔짝댄다거나 빠기체를 타고 칼질을 한다거나 하는 짓은 팀원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주요 행동이지요.

그리고 또 하나 묵찌빠 상성은 데미지를 더 주고 덜 주는 말도 됩니다. 묵>찌, 찌>빠, 빠>묵

겁도없이 빠기체가 칼들고 찌에게 돌격하면 찌기체에겐 그거야말로 고마운 일이 없죠.






랭크가 뭐지?
랭크는 3가지가 존재합니다. A랭크 B랭크 C랭크.

A랭크 > B랭크 > C랭크 순이고 좀 더 세분화된 표로 정리하자면

AS, AR랭크 > A랭크 > BS, BR랭크 > B랭크 > CS, CR랭크 > C랭크
S = Secret의 약자, R = Rare의 약자. 시크릿 유닛은 조합으로만 만들 수 있고 레어 유닛은 캡슐로밖에 못뽑습니다.
가 되겠습니다.

밑에 쓸 캡슐머신에 대한 글에서도 나오지만 랭크가 높아질수록 나올 확률은 낮아집니다.

주로 C랭크가 많이 나오고 B랭크 위로는 나올 확률이 꽤 낮습니다. 요즘은 패치되서 그나마 낫지만요.

B랭크 이상을 뽑으려면 적어도 2만5천 포인트는 있어야 뽑힐 확률이 높으니 무턱대고 덤비지 맙시다.






캡슐?

말 그대로 캡슐. 초등학교 앞 문방구에 있는 그 캡슐입니다.

돈을 넣고(캡슐뽑기 클릭) 랜덤하게 나오는 캡슐을 클릭하면 유닛이 나옵니다.

캡슐은 현재 20호기까지 나왔으며 하나의 캡슐머신당 A랭크 1기체 B랭크 1기체 C랭크 4기체가 들어가 있습니다.(이번에 나온 20호기 같은 경우엔 전부 B랭크인 캡슐도 있죠. 소맥 엿장수 맘대로)

가끔 C랭크 4기체 대신 C랭크 3기체와 BR, CR랭크 1기체가 들어간 경우도 있습니다.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C랭크가 제일 많이 나오며 B랭크 이상은 25000포인트 이상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뽑는건 '운'이기에 몇번 안돌려도 고(高)랭크 기체가 나오는 사람이 있는 반면 죽어라 돌려도 안나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잘 안나오면 그저 운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가시길.






실력은 어떻게 키울 것인가?

다른 게임이라면 미션의 경우 친구들과 돈독함을 다질 수 있는 것이겠지만.. 캡파에서는 전혀 아닙니다.

주로 캡파에서의 미션은 (아주 가끔) 기분전환을 한다던가, 주로 유닛키우기의 목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대전을 많이 하시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팁 하나!

대전시 일반대전이라면 모르지만 데스매치의 경우 캡파 시계로 2분 59초가 지난 후 끝내는 것과 1분 59초가 지난 후 끝내는건 확연히 다릅니다.

어떻게 다르냐면, 포인트와 유닛경험치, 아이디 경험치가 다릅니다. 당연히 1분 59초 이후에 끝내는게 더 많이 벌죠. 오래 했으니까요.

단, 무조건 1분 59초 이후에 끝내는걸 고집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주로 2분 30~35초쯤을 기준으로 해서 나누는데, 한 2분 40초쯤 됬다 싶으시면 바로 끝내서 일명 '259'를 만드시고요

2분 20초쯤 됬으면 20초를 기다려서 일명 '159'를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지인분 말로는 요즘 초급서버에서 이런거 파악을 안한다던데.. 사실이라면 안타깝군요.

그 외에 운영법이라면 뭐.. 묵은 칼질 잘하고 찌는 빔짤 or 머신건질 잘하고. 빠는 저격하거나(주의할 점은 저격기체라고 본진에만 틀어박혀 있으면 안됩니다. 팀원과 적절한 거리 유지를 요망.) 3번무기로 적들 견제해주고. 이러면 되죠.






작방이 뭔가요?

작업방의 준말로 이기고 지고를 해주는 방입니다.

캡파 운영 정책상 해선 안되며.. 게임의 재미도 떨어뜨리는 곳입니다.

예전엔 미션이 없었고 돈도 벌기가 매우 힘들었기에 꽤 유행했지만 요즘도 갑자기 훈기방(훈련기체로만 싸우는 방)이 사라지고

그곳에 작방이 난입했더군요. 안좋습니다.

부디 그런 음지로 빠지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루리웹 나노팟(캡파닉 Nanopod)님 글]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