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버전 한글판 공략집

 

게임을 시작전...

골드버전을 실행시키면 첫번째 메뉴를 선택하세요.
그다음에 시간설정을 하시고, 이름을 선택하시면 본 게임 시작됩니다.

1)집
시작하면 집이다. 여기에 컴퓨터가 있다. 이 컴퓨터에다가 아이템 저장등을 할 수 있으므로 가방이 아이템으로 꽉 차면 이 컴퓨터에다가 맡기어 놓을 수 있으므로 종종 이용하도록 하자.
밑으로 내려가면 엄마가 포켓기어를 준다. 그리고 무슨 요일이냐고 묻는데 여러분이 원하는 요일로 설정하자. 밖으로 나가서 하나의 큰 건물이 있다. 이 건물은 공박사 연구소. 이리로 들어가자.
☆ 그 건물옆에 보면 한 사람이 있는데 이 사람이 바로 여러분의 라이벌이다. 후에 어떤일이 벌어질지 기대해 보자.

2)공박사 연구소
들어가면 저절로 앞으로 가지면서 공박사가 잘왔다고 한다. 그러면서 심부름을 시키면서 파트너 포켓몬을 고르라고 한다. 자 그럼 여기서 고를 수 있는 포켓몬은
#왼쪽 볼 브케인 : 불타입 포켓몬이며 공격력이 그나마 괜찮다.
#가운데 볼 리아코 : 물타입 포켓몬이며 필자가 추천하는 포켓몬이다.
#오른쪽 볼 치코리타 : 풀타입 포켓몬이며 필자가 추천하지 않는 포켓몬이다.
여기서 필자는 가운데 볼 리아코를 선택하였다. 이름을 정하겠냐고 하면 예 또는 아니오를 선택하자. 이제 건물을 나가자. 이때 박사의 조수가 와서 상처약을 준다. 상처약은 HP를 20 채워주는 기본 회복약이다. 이제 길을 떠나자.
☆29번 도로를 따라 가다가 이상한 나무 한그루를 발견할 수 있다. 이 나무에서는 나무열매나 규토리 등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니 보이는 대로 모으자.
☆ 29번 도로에서 위로 올라간다음 맨 오른쪽으로 가면 상처약을 얻을 수 있다. 빨간 몬스터볼 모양이다. 앞으로 이런모양의 그림이 있으면 꼭 말걸어서 아이템을 얻도록 하자.

3)무궁시티
처음 보이는 할아버지에게 말을 걸도록 하자. 그럼 마을설명을 할 것이다. 마을 설명을 한 다음에는 맵 카드를 준다. 이걸로 포켓기어로 지도를 볼 수 있다. 후에 이 마을에 다른 이벤트가 있으나 향후 설명하도록 하겠다. 우선 전개상으로는 위로 가야한다. 위쪽길로 가자.

4)30번도로~라이벌의 대결
☆나무열매가 맺히는 나무에서는 나무열매를 얻을 수 있고, 또한 그 옆집에서도 나무열매를 얻을 수 있다.
위로 가면 트레이너들이 싸우고 있다. 지금상으로는 이 길로 갈 수 없다. 옆길로 가자. 끝까지 가면 오박사의 집이다.
☆정가운데에 있는 꽃에서 상처약을 얻을 수 있다.
집에 들어가면 한 신사가 이상한 알을 준다. 그리고 오박사가 와서 도감을 준다. 오박사가 가고 나면 그 신사가 치료도 해 준다. 이 신사에게도 후에 이벤트가 있으나 향후 설명하겠다. 집을 나오면 공박사에게 전화오면서 문제가 생겼다고 한다. 급히 연구소로 가자.
 무궁시티를 빠져나오려는 순간 그 라이벌이 다가온다. 라이벌과 대결이다.
§라이벌과의 1차대결
라이벌 이름 : 설정되어 있지 않음
보유 포켓몬 : my가 리아코를 가지면 치코리타, 브케인이면 리아코, 치코리타이면 브케인을 가지고 있다(레벨 5)
라이벌을 이기면 라이벌은 도망간다. 다시 연구소로 가자.

5)공박사 연구소
들어가면 공박사 앞에 경찰이 있다. 이 경찰이 라이벌이름이 뭐였냐고 묻는다. 이름을 아무렇게나 지어서 적도록 하자. 이게 라이벌의 이름이 된다. 여기서 필자는 실버라고 지었다. 그러면 경찰은 간다. 다시 공박사에게 말걸자. 그러면 공박사가 잠시 뒤로 물러섰다가 다시 다가오면서 대화는 계속된다. 대화가 끝나고 나가려고 하면 박사의 조수가 와서 몬스터볼 5개를 준다. 이제 다시 30번 도로로 가자.
☆집에 들어가서 엄마에게 말걸면 송금이라는 기능을 이용할 것인지 묻는다. 이렇게 하면 싸울 때마다 엄마에게 돈을 조금씩 보내게 되는데, 이러면 가끔씩 컴퓨터로 아이템이 들어오기도 하고, 자기 방을 꾸밀 수 있는 소품이 오기도 한다. 되도록이면 이용하도록 하자.
☆29번 도로에 들어서면 한 남자가 다가와서 포켓몬 잡는 법을 가르쳐 준다고 한다. 필요하면 들어도 좋다. 들으면 일부 롬파일에서 컴퓨터가 따운되는 일이 발생하곤 한다.

6)30번 도로~31번 도로
아까 트레이너들이 싸우고 있던 길로 가면 이젠 안싸우고 있다. 대신 이사람들과 my가 대결하게 된다. 후에 트레이너들이 어떤 포켓몬들을 가지고 있는지는 생략하도록 하겠다. 그러나 체육관 트레이너, 특별한 사람들은 제외한다. 트레이너들을 이겨가면서 가면 상처약 하나와 몬스터볼 하나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한 남자 옆에 있는 나무에서는 쓴맛 나무열매를 얻을 수 있는데 이 열매는 혼돈(병아리 날아가는 것)을 치료한다. 이제 도라지시티로 들어가자.

7)도라지시티
☆포켓몬센터 위의 막다른 길에는 한 나무가 있다. 후에 풀베기로 이 나무를 베고 막다른 길에서 말걸면 고급 상처약을 얻을 수 있다.
☆31번 도로에서 모다피를 잡고 포켓몬 센터 밑의 집으로 가서 소년에게 말걸면 롱스톤과 교환할 수 있다.
진도상 모다피 신전(북쪽 맨위에 있는 건물)로 가야 한다. 이곳으로 가자.

8)모다피 신전
2층으로 올라가서 스님 트레이너 한명을 이기자. 이기고 내려가면 마비 치료제를 얻을 수 있다. 다시 위로 쭉가서 스님을 이기고 올라가자. 올라가서 위로 조금만 가면 디펜드 업을 얻을 수 있다. 내려가서 스님을 이기고 또 올라가자. 옆으로는 상처약을 얻을 수 있다. 스님 3명을 이기고 올라가면 라이벌이 있다. 잠시 후 라이벌과 대화후 라이벌은 사라진다. 스님 오른쪽의 아이템은 동굴탈출 로프 로 이것은 동굴 어디서나 나올 수 있다. 대장 스님과 싸우자.
§대장스님(청성)의 대결
스님 : 청성
보유 포켓몬 : 모다피(렙 7)2명, 부우부(렙 10)
획득 아이템 : 비전머신 05(플래시)
이겼으면 이제 체육관으로 가자.

9)도라지 시티
§도라지 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설명 필요 없음
보조 트레이너 : 2명
리더 : 비상
타입 : 비행
보유 포켓몬 : 구구(렙 7), 피죤(렙 9)
획득 뱃지&기술머신 : 윙뱃지(포켓몬의 공격력이 올라가고 비젼머신 05 사용가능하게 함.), 기술머신 31(진흙 뿌리기)
체육관을 클리어하고 나오면 공박사에게서 전화가 온다. 내용은 알에 대해서 뭐를 알았다는 것이다. 포켓몬센터로 가면 조수가 있다. 말걸면 알을 얻는다. 이 알에서는 토게피가 부화한다. 이제 32번 도로로 가자.

10)32번 도로
바로 밑에 보이는 나무에서는 마비치료열매를 얻는다. 옆으로 가지 말고 계속 내려가자. 한 남자가 있다. 말걸면 기적의 씨를 얻는다. 가던 중 상처약을 얻을 수 있다. 다시 내려가자. 중간에 두갈래 길이 있다. 왼쪽에는 트레이너 한명이, 오른쪽에는 낚시꾼들이 있다. 어느쪽으로 가나 상관없다. 그리고 중간에 보이는 아이템은 수퍼볼. 몬스터볼보다 성능이 좀 더 좋으나 지금은 살 수 없고 나중에 살 수 있다. 밑으로 가자. 한 뚱보가 길을 가로막는다. 그리고는 영양만점 맛있는 꼬리가 하나에 100만원이니 사라는 것이다. 예 아니오 뜨면 아무거나 선택하자. 이사람은 후에 없어진다. 위의 막다른 길에서는 수퍼볼을 얻을 수 있다. 여기에는 다른 이벤트가 있으나 나중에 설명하겠다. 포켓몬센터안에 있는 남자에게 말걸면 낡은 낚싯대를 얻을 수 있다. 트레이너를 이긴후 동굴로 들어가자.

11)연결동굴
옆에 산악인의 렙높은 롱스톤을 이기고 위의 아이템을 먹으면 그 아이템은 바로 상처약...-_-;;  트레이너 둘을 이기고 밑으로 가면 수퍼볼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옆으로 가면 플러스파워를 얻을 수 있다. 내려가면 올라갈 수 있는 계단이 있다. 위로 올라가서 사다리로 내려가면 기술머신 39와 디펜드 업을 얻는다. 옆으로 가자. 밑으로 가면 잠깨는 약을 얻는다. 트레이너를 이긴후 밑의 출구로 나오자.

12)고동마을
앞의 이상한 입구에 한 검은남자가 길을 막고 있다. 마을의 체육관에도 같은 사람이 길을 막고 있다. 여기의 검은남자들은 로켓단!! 이 일을 해결하기 위해 우선 체육관의 윗집으로 가자.
그 집에 있는 남자에게 말걸면 대화후 나가 버린다. 아까 고동마을 전의 이상한 입구로 가보자. 입구를 막던 검은남자가 없다. 들어가자.

13)야돈의 우물에서의 로켓단 퇴치작전
처음에 보이는 사람을 빼고는 나머지는 다 로켓단이다. 모두 물리치자. 로켓단 2명을 물리친 후 언덕을 오르내리고 로켓단 2명을 다 이기자.(총 4명을 이기게 된다)그러면 한 로켓단이 말을 한다. 그리고 다 사라진다. 그리고 남자가 와서 골드와 다시 대화를 한 후 그 남자의 집으로 이동한다. 그리고 다시 말걸면 루어 볼을 준다.
☆중간에 아이템 설명을 안했다. 여기서 얻는 아이템은 좋은 상처약. 체력을 50 체워준다.
☆아까 둥근 돌을 보았는가. 이 돌은 후에 밀 수 있는데 밀고 들어가서 밑으로 내려가면 호수가 있다. 건너고 내려가고 파도타기로 다시 왼쪽으로 가면 한 남자가 있다. 이 남자에게서 왕의 징표석을 얻을 수 있다.
☆이 남자는 볼을 만들어 주는 강집할아버지로 이 집의 나무에서 얻는 규토리 종류를 가지고 와서 이 강집할아버지에게 말걸면 볼을 만들어 준다. 만들어주는 시간은 게임시간으로 1일이다. 볼의 종류는 루어볼, 스피드볼, 레벨볼 등 이 있다.
이제 체육관을 클리어 하자.

14)고동마을
§고동 마을 체육관
통과방법 : 설명 필요 없음
보조 트레이너 : 4명(쌍둥이를 한명으로 칠경우)
리더 : 호일
타입 : 벌레
보유 포켓몬 : 단데기(렙 14), 딱충이(렙 14), 스라크(렙 16)
획득 뱃지&기술머신 : 인섹트뱃지(모든 포켓몬이 렙 30까지 말을 잘 듣게 하고 비젼머신 01 사용가능하게 함.), 기술머신 49(연속 자르기)
체육관을 클리어 했으니 옆의 길로 가자. 그런데 길을 가로 막고 승부신청을 하는 이녀석은!?
§라이벌과의 2차대결
라이벌 이름 : 내가 설정한 이름(필자가 선택한 이름은 실버. 이하 실버)
보유 포켓몬 : my가 선택한 포켓몬의 반대포켓몬(이하 베이리프)(레벨 16), 고오스(렙 12),주뱃(렙 14)

15)너도밤나무 숲
숲을 가려고 하는데 길이 이상한 나무에 막혀 있다. 이걸 부수려면 기술머신 01이 필요한데 없다. 얻기 위해 이벤트를 해보자. 옆의 길로 가면 파오리가 하나 있다. 이녀석을 말을 잘 걸어서 아까 봤던 소년쪽으로 보내야 한다. 맨처음에는 (↑)방향으로 말걸고, 두번째는 돌아서 말걸자.(여기서 기력의 조각을 얻는다.)다시 (↓)방향으로 말걸고, 마지막으로 (←)방향으로 말걸면 끝! 아까 소년이 있던 곳에 가면 한 남자가 있다. 말걸면 고맙다며 비전머신 01, 풀베기를 얻는다. 적절한 포켓몬이 배우게 한 후 나무를 자르고 위로 가자. 가다가 소년이 하나 보이는데 만날려면 빙 돌아서 가자. 이 소년에게는 기술머신 02, 박치기를 얻는다. 이제 다시 위로 간 후 왼쪽으로 감으로써 너도밤나무 숲을 통과하자.
☆여기에는 숨은 아이템들이 있다. 아이템으로는 만병통치제, 좋은 상처약, PP에이드 등을 얻을 수 있다.
☆너도밤나무 숲의 나오기 위해 들어간 건물에서 나비와 같이 있는 여자에게 말걸면 기술머신 12, 달콤한 향기를 얻을 수 있다.

16)34번 도로
이 곳에는 트레이너 들이 많다. 트레이너들을 이기며 가면 한 건물이 보이는데 여기가 보모의 집이다. 여기에 같은 포켓몬 암,수를 맡기면 알을 얻을 수도 있고, 맡기면 렙도 올려주므로 종종 이용하도록 하자. 위의 트레이너를 이기고 가면 금빛시티이다.
☆한 파란남자가 있는데 이 남자는 밤에 대결을 할 수 있다. 공원 가기 전  도로에서도 만날 수 있다.
17)금빛시티
마을의 이벤트 부터 알아보자.
이 마을에는 특이하게도 백화점이 있다. 여러물품을 살 수 있으니 잘 알아두자.
☆백화점 지하1층에서는 아이템을 총 3개 얻을 수 있다. 하이퍼볼, PP에이드, 화상치료제를 얻을 수 있다. 맨 북서쪽에 있는 아이템은 후에 얻을 수 있으니 지금 못 얻었다고 실망하지는 말자.
또한 자전거도 얻을 수 있다. 얻으려면 백화점 위의 옆길로 가서 내려가면 중간크기의 건물이 있는데 여기가 자전거 상점이다. 그럼 자전거상점 주인이 자전거가 안 팔린다고 자전거를 빌려준다. 한참은 자주 타 다녀주자. 그럼 주인에게 전화가 온다. 그럼 빌려준 자전거를 그냥 주겠다고 한다. 이럼 자전거 이벤트는 끝이다.
남서쪽 해안가 근처의 집은 이수재의 집이다. 여기서 여자아이에게 말걸면 이수재의 전화번호를 얻을 수 있다. 간혹 이 집에 이수재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이수재에게 이브이를 받을 수 있다.
게임센터도 있다. 게임을 할려면 코인과 코인케이스가 있어야 하는데 코인은 게임센터에서 코인을 사면 되고, 코인케이스는 이수재의 집 밑의 건물로 들어가서 내려가면 보이는 아이템이 바로 코인케이스이다.
아까 코인케이스를 얻기 위해 내려간 곳은 지하 통로로 이곳에는 미니 상점들이 열리고 있다. 무엇무엇이 열리는 지는 후에 설명하겠다. 그리고 이곳은 후에 다시가야 하므로 잘 알아두자.
기차역도 있다. 헌데 기차가 안오고 있다. 이 기차를 탈려면 정기권이 있어야 하는데 얻는 방법은 후에 설명하겠다.
라디오탑이 있다. 여기서 1층의 맨 오른쪽 카운터에 있는 여자에게 말걸면 퀴즈를 준다. 퀴즈의 답은
1.예 2.예 3.아니오 4.예 5.아니오
이다. 퀴즈를 맞추면 라디오카드를 준다. 이제 라디오를 들을 수 있다. 후에 요긴하게 쓰이니 사용법을(?)  잘 알아두자.
후에 금빛시티는 로켓단에 점령될 것이다. 이것만 알아두자. 이제 이벤트는 이정도니 체육관을 깨러 가보자. 체육관의 리더는 매우 어려울 수 있으니 35번 도로의 트레이너들을 처리해서 포켓몬들의 렙들을 올려주자.
§금빛 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빙 돌아서 가자.
보조 트레이너 : 4명
리더 : 꼭두
타입 : 노멀(?)
보유 포켓몬 : 삐삐(렙 18), 밀탱크(렙 20)
획득 뱃지&기술머신 : 레귤러뱃지(모든 포켓몬이 스피드가 빨라지고 비젼머신 04 사용가능하게 함.), 기술머신 45(헤롱헤롱)
밀탱크는 레벨이 20이어서 이길 수 있겠으나 구르기 기술에 잘못 걸리면 고렙의 포켓몬도 기절할 수 있으니 주의 하자. 우유 마시기라는 기술을 쓰면 밀탱크가 체를 회복하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리더 꼭두를 이기면 리더가 울면서 뱃지를 안준다. 갈려고 하면 보조트레이너가 길을 막고 다시 말걸어보라고 한다. 다시 말걸면 뱃지와 기술머신을 받는다. 떠나기 전에 체육관의 윗집으로 가보자(북동쪽). 이 집에서 빨간여자에게 말걸면 꼬부기 물뿌리개를 얻는다. 이것은 꼭 필요하니 얻어두자. 이제 35번 도로로 가자.

18)35번 도로
옆의 호수를 건너면 이상한 나무열매를 얻을 수 있는 나무가 있다. 위로 올라가서 옆으로 꺽어 들어가면 벨수 있는 나무가 있다. 이 곳으로는 공원을 피해 갈 수 있는 지름길이니 알아두자. 여기서 밑으로 내려가면 트레이너가 있다. 이 트레이너는 특이하게 말을 걸아야 대결한다. 거기서 위로 가면 기술머신 04, 구르기를 얻는다. 그리고 이 풀숲에서 아주 가끔씩 왕자리라는 희귀한(?) 포켓몬이 걸린다는 것을 알아두자. 이제 공원인 자연공원으로 가자.

19)자연공원
이 자연공원에서는 화요일,목요일,토요일마다 곤충채집대회라는 사파리존과 비슷한 이벤트를 한다. 여기서 잡은 포켓몬으로 점수를 정해서 상품까지 준다. 1등은 태양의 돌, 2등은 변함없는 돌, 3등은 황금열매, 1,2,3등이 아닐경우 유일하게 주인공에게 참가상으로 나무열매를 준다. 여기서 우승할 수 있는 비율이 높게 하려면 스라크, 쁘사이져 같은 잘 안걸리는 포켓몬과 레벨이 높을 수록 우승하기 쉬워진다.
공원의 오른쪽에서 벤치에 앉아있는 초록색 여자에게 말을 걸면 선제공격 손톱이라는 아이템을 준다. 풀숲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트레이너들임을 알아두자. 위로 쭉 올라가보자. 초록색 남자아이 옆에 보면 울타리가 없는 곳이 있다. 여기로 들어가서 오른쪽의 아이템을 먹으면 마비 치료제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길따라 쭉 왼쪽으로 간후 계속내려가면 기술머신 28, 구멍파기를 얻을 수 있다. 다시 옆으로 가서 끝까지 가면 만병통치제라는 숨겨진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이제 36번 도로로 가자.

20)36번 도로
 위의 나무에서는 얼은 나무열매를 얻을 수 있다. 옆으로 가보면 이상한 것이 길을 막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물체의 정체는 꼬지모라는 나무포켓몬이다. 이 꼬지모는 풀이 아닌 바위타입이어서 돌타입의 공격을 쓰니 잘 알아두자. 한마리 밖에 없으니 잡아두어도 좋다. 참고로 렙은 20이다. 꼬지모를 잡은 뒤 오른쪽으로 가면 도라지시티로 여기로 가기 전 뚱보아저씨에게 말걸면 기술머신 08, 바위깨기를 얻을 수 있다. 후에 전설의 개 봉인을 풀 때 유용하게 쓰이니 잘 간직하자.
☆여기서 잠시 공박사에게 전화를 걸어보자. 알이 깨어났다고 하면 곧 즉시 돌아오라고 한다. 가서 공박사에게 말걸면 변함없는 돌을 얻을 수 있다.
허나 우리가 막상 가야할 길은 왼쪽이므로 왼쪽으로 가야 한다. 가서 올라가면 쌍둥이 트레이너와 다른 트레이너 1명이 있다. 이 때 오른쪽으로 가보면 검은 규토리, 빨간 규토리, 파란 규토리가 열리는 나무가 있다는 것을 알아두자. 다시 위로 가면 인주시티이다.
☆노라키라는 포켓몬이 걸릴것이다. 이곳에만 서식하나 잡기가 조금 힘들것이다.

21)인주시티
먼저 이벤트 들부터 알아보자.
포켓몬센터 위의 집은 무도장으로 들어가보면 무도들이 춤을 추고 있다. 이들에게 말을 걸면 대결할 수 있다. 총 5명인데 이들이 가지고 있는 포켓몬은 이브이가 진화한 것들이다. 이들을 이기고 신사아저씨에게 말걸면 기술머신 03, 파도타기를 얻을 수 있다.
체육관 오른쪽의 집에 있는 남자에게 말을 걸면 다우징머신을 얻을 수 있다. 이 다우징머신은 숨겨진 아이템을 찾아주는 역할을 하나 이 아이템은 본인이 직접 찾아야 한다는 것을 알아두자.
북서쪽에는 낮은 이상한 탑이 있다. 이 안에는 라이벌이 있다. 대결이다.
§라이벌과의 3차대결
라이벌 이름 : 실버
보유 포켓몬 : my가 선택한 포켓몬의 반대포켓몬(이하 베이리프)(레벨 22), 고우스트(렙 20), 주뱃(렙 20), 코일(렙 18)
라이벌은 이기면 도망간다. 이곳은 전설의 개의 봉인을 풀 수 있으나 후에 설명하겠다. 이제 체육관을 클리어하자.
§인주 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첫번째로 보이는 스님 옆으로 두칸, 위로 네칸을 간다. 할머니를 이긴후 다시 왼쪽으로 세칸, 위로 두칸을 간다. 스님을 이긴후 옆으로 세칸, 위로 두칸을 간다. 할머니를 이긴후 옆으로 한칸, 위로 한칸을 가면 클리어.
보조 트레이너 : 4명
리더 : 유빈
타입 : 유령(고스트)
보유 포켓몬 : 고오스(렙 21), 고우스트(렙 21), 팬텀(렙 25), 고우스트(렙 23)
획득 뱃지&기술머신 : 팬텀뱃지(레벨 50까지의 모든 포켓몬이 말을 잘 듣게 하고 비젼머신 03 사용가능하게 함.), 기술머신 30(새도우볼)
체육관을 클리어한 후 왼쪽, 38번 도로로 가자.

22)38번 도로
☆밑의 남자 트레이너를 이기고 옆으로 가면 나무열매가 열리는 나무가 있다.
트레이너 한 5명 정도 이기고 옆으로 계속 가면 이상한 곳이 있다. 이곳은 튼튼목장이라는 곳으로 튼튼우유라는 것을 만들어 내는 곳이다. 옆의 나무에는 잠을 깨워주는 박하열매가 열리는 나무가 있다. 그리고 밑에 밀탱크가 있는 곳에서는 금구슬을 얻을 수 있다. 다시 내려가자. 트레이너 3명을 이기고 내려가면 담청시티이다.

23)담청시티
포켓몬센터로 가려고 하면 체육관에서 라이벌을 만나나 대결은 하지 않는다. 이제 여기의 이벤트를 알아보자.
체육관 밑의 집에서는 좋은 낚싯대를 얻을 수 있다.
포켓몬센터 옆의 집은 술집과 같은 곳으로 여기에 있는 선원에게 말을 걸면 비전머신 04, 괴력을 얻을 수 있다.
현재 이곳 체육관 리더와는 싸울 수 없는 상태. 이제 맨 오른쪽에 있는 큰 건물인 등대로 가자.

24)등대
1층은 그냥 지나가고 2층으로 올라가자. 2층의 트레이너들을 이기고 3층으로 올라가자. 3층에 올라가면 옆에 이상한 곳이 있다. 이곳으로 가야만 한다는 것을 알아두자. 트레이너 들을 다시 이겨가며 4층으로 올라가자.
☆4층에서 옆으로 가지 않고 밑으로 가면 트레이너들과 더 싸울 수 있으며 그 외 기술머신 34(뽐내기), 이상한 사탕을 얻을 수 있다. 5층까지 있다.
옆의 트레이너를 이기고 옆의 구멍으로 떨어지자. 잘못 떨어지면 트레이너 앞으로 떨어지게 된다. 여기의 아이템은 PP 에이드이다. 다시 올라가자. 다시 4층이다. 밑의 계단으로 올라가자. 가운데의 트레이너를 이기고 구석의 아이템을 먹으면 수퍼볼을 얻을 수 있다. 다시 올라가자. 6층의 포켓몬 옆에 서있는 여자에게 말걸자. 이 여자가 이 마을의 짐 리더이다. 말을 걸면 옆의 포켓몬의 상태가 매우 좋지 않다고 진청시티의 약국에서 약을 얻어달라고 한다. 그럼 진청시티로 가자.
☆이 여자의 왼쪽 길에 아이템이 있는데 이 아이템은 좋은 상처약....-_-;;
내려올 때는 오른쪽의 구멍을 통하여 내려오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진청시티로 가는 수로로 가서 파도타기를 사용하자. 여기서 왼쪽 벽면에 바짝 붙어서 간다면 수로에 있는 많은 트레이너 들을 피할 수 있다.

25)진청시티
먼저 체육관 부터 클리어 하자.
§진청 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맨처음에 트레이너가 둘이 달라붙게 되니 주의! 위의 트레이너를 이긴후 보면 돌 3개가 길을 막고 있다. 지나갈려면 양 옆의 돌을 밀고 가운데의 돌을 양 옆중 한곳으로 밀면 끝! 다시 위의 트레이너를 이기면 리더 사도 이다.
보조 트레이너 : 4명
리더 : 사도
타입 : 격투
보유 포켓몬 : 성원숭(렙 27), 강챙이(렙 30)
획득 뱃지&기술머신 : 쇼크뱃지(레벨 70까지의 모든 포켓몬이 말을 잘 듣게 하고 비젼머신 02 사용가능하게 함.), 기술머신 01(폭발펀치)
리더의 포켓몬의 폭발펀치에 잘못 걸리면 고렙의 포켓몬의 HP가 반 이상 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 하도록 하자. 체육관을 클리어 한후 체육관 밑의 여자에게 말을 걸면 비젼머신 02, 공중날기를 얻을 수 있다. 이걸로 여러마을을 공중날기로 한번에 갈 수 있다. 이제 약국에 가자. 약국은 체육관에서 화살표 방향(↘)에 있다. 여기에 들어가서 남자에게 말을 걸면 비젼 신약을 얻는다. 이제 담청시티로 가자. 이제 갈 때는 공중날기를 이용하도록 하자.

26)등대
등대의 꼭대기까지 올라가서 여자에게 비젼 신약을 건네주자(예/아니오가 나오면 예를 선택하자). 그럼 포켓몬의 상태가 좋아진다. 그럼 그 여자는 체육관으로 돌아간다. 이제 체육관을 클리어 하자.

28)담청시티
§담청 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설명 필요 없음
보조 트레이너 : 0명(등대의 트레이너들이 보조 트레이너로 생각해도 될 듯...)
리더 : 규리
타입 : 강철
보유 포켓몬 : 코일(렙 30), 코일(렙 30), 강철톤(렙 35)
획득 뱃지&기술머신 : 스틸뱃지(모든 포켓몬의 방어력을 올려주는 효과만 있음.), 기술머신 23(아이언테일)
여기서 특히 강철톤의 아이언테일 기술이 공격력이 제일 강하니 이것만 주의하면 문제없다. 체육관을 클리어 후 인주시티로 가자.

29)인주시티~42번 도로
인주시티에서 오른쪽 길인 42번 도로로 가자. 여기에서 하이퍼볼을 얻을 수 있다. 이 때 여기서 길은 두가지이다. 하나는 동굴을 통과하는 것과 또 다른 하나는 바다를 건너서 가는 방법이다. 여기서 필자는 바다를 건너서 가는 방법을 택했으므로 동굴 통과방법은 설명을 안하도록 하겠다. 강을 건너면 나무열매가 열리는 나무가 3개가 있는데, 각각 담홍규토리, 초록규토리, 노랑규토리를 얻을 수 있다. 위의 동굴에서는 마릴을 잡을 수 있다. 다시 오른쪽으로 가면 바다가 있다. 건너자.
☆호숫가에 위치해 있는 아이템은 좋은 상처약이다.
건너거나 동굴을 통과하면 트레이너들이 있는 지역으로 온다. 이기고 다시 오른쪽으로 가자. 황토마을이다.

30)황토마을
상점 건물이 보이지 않는 이 마을은 사실 상점이 있다. 체육관 위의 집이 상점이다. 여기 상점은 이상한 물건들을 팔고 있다. 작은버섯, 맛있는 꼬리라는 것을 팔고 있다. 그러나 그렇게 필요한 것들은 아니다. 포켓몬센터에서 회복 후 윗길로 가자.
☆오른쪽 길로 가면 한 사람이 길을 막고 있다. 지나갈려고 하면 분노의 호두과자를 300원에 판다고 한다. 그러나 이 아이템은 체력을 20밖에 체워주지 않는 좋지 않은 아이템이다.
☆라디오의 주파수를 맨 오른쪽 부분으로 하면 이름이 ?????로 뜨는 이상한 방송이 나오는 걸 알수 있다. 이게 이상한 전파이다. 로켓단의 아지트를 격파하면 더이상 들리지 않는다.

31)43번 도로
처음 보이는 트레이너를 이긴후 왼쪽 길로 가자. 그리고 당분간 오른쪽길은 가지 말자. (가면 로켓단들에게 1000원을 뺏김). 다시 트레이너를 이기고 올라가서 보이는 트레이너를 이긴후내려가면 PP회복을 얻을 수 있다. 다시 위로 올라가 2명의 트레이너를 이기고 올라가면 분노의 호수이다.
32)분노의 호수
호수에 보면 가운데에 이상한 포켓몬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명 빨간 갸라도스인 황금 갸라도스이다. 렙은 30. 힘이 꽤 강하니 빈사상태(체가 빨간색으로 된 상태)로 만들어서 잡도록 하자. 잡은 후 빨간 비늘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간혹 실수로 죽인 사람은 이곳을 샅샅히 뒤지도록 하자. 가끔 야생의 갸라도스가 걸릴것이다. 다시 육지로 돌아오면 표지판 앞에 이상한 남자가 있는것을 알 수 있다. 이 남자는 챔피언 목호로, 현재로는 대결은 하지 않는다. 말을 걸면 같이 뭐를 조사해 달라고 한다. [예]를 선택하자. 그럼 목호는 사라진다. 다시 황토마을의 상점으로 가자.

33)지하의 로켓단 아지트 격파작전
들어가면 목호가 한 남자를 공격하고 있다. 목호가 다시 말걸면서 어디로 데리고 간다. 목호 앞에 계단이 생겼다. 이 계단으로 들어가자.
갈려고 하면 이상한 비석 앞에서 윙윙 하는 소리와 함께 로켓단 2명과 대결을 하게 된다. 이 때 2번째 로켓단을 이기고 나서 하는 대화를 들어보면 비밀 스위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의 통로로 가자.(그냥 직진하면 흑백의 공간이 있는데 여기에는 또가스와 같은 포켓몬이 깔렸으니 가지 말자.)컴퓨터가 있는 곳에서 박사를 이긴후 컴퓨터의 오른쪽 부분에 말걸면 비밀 스위치를 끌 수 있다. 옆의 아이템은 잘-맞히기 이다. 다시 이 곳을 나와서 옆으로 가자. 이곳에 있는 아이템은 고급 상처약이다. 다시 아래로 내려간후 왼쪽으로 가자. 가다 보이는 아이템은 금구슬이다. 사각형에 마름모가 들어있는 이 모형은 입구로 다시 튕겨준다. 대결중 기절한 포켓몬이 다수로 속출할경우 이 곳을 밟아 입구로 가서 나올 수 있다. 옆의 계단으로 내려가자.
내려가면 목호가 있다. 목호가 치료를 해준후 사라진다. 여기를 보면 이상한 기계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입구가 봉쇄되어 있으므로 지금은 들어갈 수 없다. 입구를 열려면 패스워드가 필요하다. 로켓단 둘을 이긴후 계단으로 내려가자.
목호가 다시 와서 막힌 문을 열려면 패스워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위에 컴퓨터들이 있는 곳의 로켓단 둘을 다 이겨버리자. 여기서 여자 로켓단에게 말을 다시 걸면 패스워드 일부를 알려준다. 나머지는 알 수 없는 상태. 왼쪽으로 쭉 가면 다시 로켓단 둘이 있다. 다 이긴후 박사 말고 다른 로켓단에게 말을 걸면 패스워드 나머지를 들을 수 있다. 옆의 아이템 둘(크리티컬 커터, 만병통치제)을 먹은 후 위로 가자. 얼음상태 치료제를 얻은 후 오른쪽에 있는 계단으로 올라가자.(계단 밑의 통로에서 타우린을 얻을 수 있다.)
밑의 기계중 맨 왼쪽의 기계에서 만병통치제를 얻은 후 왼쪽에서 로켓단 하나를 이긴후 계단으로 내려가자.
내려가면 밑에 계단이 또 있다. 올라가면 기술머신 46, 도둑을 얻을 수 있다. 밑의 봉쇄되어 있는 입구로 가자. 라이벌(실버)이(가) 와서 대화후 사라진다. 봉쇄되어 있는 곳에 말걸면 문이 열린다. 들어가면 로켓단 간부와 대결이다.
§로켓단 간부와의 대결
보유 포켓몬 : 주뱃(렙 22), 레트라(렙 24), 또가스(렙 22)
이긴 후 옆의 새에게 말을 걸자. 이상한 기계가 있던 곳의 봉쇄되어 있는 곳을 열 수 있는 패스워드를 알려준다. 그 이상한 기계가 있던 곳으로 가자. 말을 걸면 문이 열린다. 들어가자 마자 아까 이겼던 로켓단 간부가 여자 간부까지 데리고 왔다. my를 해치우려고 한다. 이때 목호가 온다. 목호는 아까 싸웠던 로켓단 간부와, my는 여자 로켓단 간부와 대결을 하게 된다.
§로켓단 간부(여자)와의 대결
보유 포켓몬 : 아보크(렙 23), 냄새꼬(렙 23), 니로우(렙 25)
이기면 로켓단 간부들이 사라진다. 목호와 대화를 한후 안으로 들어간다. 들어가서 목호가 붐볼들을 기절시키라고 한 후 반대쪽으로 간다. 붐볼들을 잡지 말고 다 기절시키자. 붐볼들은 총 3마리이다(반대쪽과 합하면 6마리). 다 해치우면 목호가 이상한 전파가 멈췄다며 비전머신 06, 바다 회오리를 얻을 수 있다. 이 기술로 바다에 있는 소용돌이를 없앨 수 있다. 아지트를 빠져나오자.

34)황토마을
이제 체육관을 깰 수 있다. 체육관을 클리어하자.
§황토마을 체육관
통과방법 : 왼쪽의 남자에게로 가기→위로 간후 오른쪽으로 꺾기→아래로 가기→왼쪽으로 간후 위로 두번 가기(남자하나에게 부딪힐 것임)→오른쪽으로 간후 아래로 가기→왼쪽으로 간후 위로 가기→오른쪽으로 가면 클리어!
보조 트레이너 : 5명
리더 : 류옹
타입 : 얼음
보유 포켓몬 : 쥬쥬(렙 27), 쥬레곤(렙 29), 메꾸리(렙 31)
획득 뱃지&기술머신 : 아이스뱃지(모든 포켓몬의 특수능력이 올라가고 비젼머신 06 사용가능하게 함.), 기술머신 16(얼다바람)
클리어 후 체육관 건물을 나오는 순간 공박사에게서 전화가 온다. 라디오에서 이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필자는 금빛시티에서 후에 이 마을이 로켓단에 점령될 것이라고 한 적이 있다. 지금 이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금빛시티로 가자.

35)금빛시티
금빛시티에 오면 사람들은 하나도 없고 로켓단 들이 일부 길들을 막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라디오 탑으로 가자.

36)라디오 탑
계단 있는 곳에서 로켓단 한명과 대결후 계단을 올라가자.이제 2층이다.로켓단 4명을 이긴 후 다시 계단으로 올라가자. 올라가지 못한 3층이다. 이 층에서 오른쪽을 보면 다른 곳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헌데 이상한 것으로 막혀있다. 후에 열 수 있으니 로켓단들을 물리치고 현재 갈 수 있는 4층으로 올라가자. 이제 4층이다. 이것은 셔터인데 카드키가 있어야 열 수 있다.로켓단 2명을 이기고 5층으로 올라가자. 5층에 보니 국장(신사의 남자)이 있다. 그런데 이놈은 알고보니 국장으로 변장한 로켓단 간부이다. 대결이다.
§로켓단 간부와의 대결
보유 포켓몬 : 또가스(렙 30) 5마리, 또도가스(렙 32)
이기면 로켓단 간부가 국장은 지하창고에 갇혀있다고 알려준다. 그리고 지하의 열쇠를 얻는다. 이제 라디오탑에서 나와 지하통로로 가자.

37)지하통로
남쪽 출구로 가는 길을 로켓단이 막고 있어서 갈 수 없으므로 북쪽 입구로 들어가자. 여기서 작은 길(오른쪽에 있다)로 들어가자. 원래는 열리지 않던 문이 하나 있다. 말을 걸면 들어갈 수 있다. 들어가자.

38)지하창고
계단으로 내려가고 나서 쭉 가려는 순간 라이벌이 길을 막으며 대결신청을 한다.
§라이벌과의 4차대결
라이벌 이름 : 실버
보유 포켓몬 : my가 선택한 포켓몬의 반대포켓몬(이하 메가니움)(레벨 32), 고우스트(렙 30), 골뱃(렙 30), 코일(렙 28), 포푸니(렙 32)
라이벌을 진후 사라진다. 이제 이곳을 통과해야 하는데 이상한 장치들 뿐이다. 밑으로 내려가는 길을 만들어야 한다. 이곳을 보면 파란 스위치(로켓단 왼쪽에 있다)를 볼 수 있다. 이걸로 열 수 있다. 맨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차례대로 한번씩 말을 걸어 스위치를 키자. 이렇게 하면 맨 밑으로 내려갈 수 있다. 도둑 2명과 여자 로켓단을 이긴 후 오른쪽의 파란 문으로 들어가자.
☆여기서 아이템이 2개가 있는데 하나는 연막탄, 하나는 만병통치제이다.
들어가서 로켓단을 이기고 오른쪽으로 가면 PP회복을 얻을 수 있다. 위로 가자. 계단이 있다. 나중에 올라가도록 하고 지금은 왼쪽으로 가자. 로켓단들을 이기고 신사에게 말을 걸자. 이 사람이 바로 국장이다. 국장이 카드키를 준다. 이제 라디오 탑의 3층 셔터를 열 수 있다. 계단으로 올라가자.
☆국장 옆에 있는 아이템은 기술머신 35, 잠꼬대이다.
놀랍게도 백화점 지하 1층으로 오게 된다. 이제 북서쪽의 못먹었던 아이템을 먹을 수 있다. 이 아이템은 부적 금화로 이 아이템을 지닌 포켓몬으로 싸운 트레이너에게서 상금을 2배로 받을 수 있다. 엘리베이터를 통하여 백화점을 나온 후 라디오 탑으로 가자.

39)라디오 탑
3층으로 올라가서 셔터 옆의 이상한 곳에 말을 걸자. 셔터가 열린다. 로켓단을 이긴후 위의 계단을 올라가자. 여자 로켓단을 이기고 올라가면 로켓단 간부와 대결이다.
§로켓단 간부와의 대결
보유 포켓몬 : 골뱃(렙 36)
위 층으로 올라가자. 그러면 이젠 여자 간부와 대결이다.
§로켓단 간부(여자)와의 대결
보유 포켓몬 : 아보크(렙 32), 라플레시아(렙 32), 니로우(렙 32)
아래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로켓단 간부 앞으로 가진다. 대화 후 대결이다.
§로켓단 간부와의 대결
보유 포켓몬 : 델빌(렙 33), 또가스(렙 33), 헬가(렙 35)
이 로켓단까지 이기면 로켓단은 자신들의 꿈이 물거품이 되었다고 하소연하고는 사라진다. 이제 모든 로켓단 들은 사라졌다. 곧이어 국장이 오면서 정말 고맙다며 무지개빛 날개를 준다. 이제 내려가자. 4층의 여자에게서 핑크빛 리본을 받는다. 그리고 3층의 여자에게서 기술머신 11, 쾌청을 받는다. 이제 다시 황토마을로 가자.

40) 44번 도로
황토마을의 오른쪽 길로 가자. 이제 길을 가로막던 아저씨도 없어졌다. 이 44번 도로의 열매가 열리는 나무에서는 불탄 나무열매를 얻을 수 있다. 많은(?) 트레이너 들을 이기고 오른쪽으로 가면 동굴이 있다. 여기가 얼음 샛길이다. 들어가자.
☆이 곳의 호수를 건너면 풀밭이 있다. 이곳에서는 우츠동, 덩쿠리, 내루미 등이 걸린다. 그리고 여기에 있는 아이템은 기력의 덩어리이다.
☆위쪽에는 하이퍼 볼을 얻을 수 있다.

41)얼음 샛길
가면은 얼음 판이 있다. 여기서는 이렇게 가면 된다.(→↓→↓)다시 길따라 가면 이젠 큰 얼음판이 나온다. 여기서는 ↑←↑→↑→↓←↑←↓→↓→↑→ 이렇게 가면 된다. 직진을 하면 다시 얼음 판이 보인다. 위에서 →↑←↓←↑→ 로 가면 비전머신 07, 폭포오르기를 얻을 수 있다. 이 얼음판을 나와서 위의 언덕으로 올라가서 길따라 가면 사다리가 있다. 내려가자.
이번에는 구멍 속에 돌을 넣어야 하는 곳이다. 그런데 여기서 필자는 돌 하나만 넣고도 가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밑에서 두 돌이 서로 지그재그로 놓여있는 곳에 가서 아래의 돌을 밀고,위의 돌을 왼쪽으로 민 후 위로 한 다섯 번 정도 밀어서 입구를 막아두자. 다시 밑으로 내려와 아래의 돌을 아래로 세번 민 다음 오른쪽으로 가자. 다시 왼쪽으로 가서 구멍에 떨어지지 말고 위로 가서 보이는 돌을 위로 밀자. 왼쪽으로 가서 입구를 막고 있는 돌을 왼쪽으로 쭉 민후 아래로 계속 밀어서 돌을 아래로 떨어뜨리자. 그 다음 아까 돌을 떨어뜨린 구멍 말고 그 밑의 구멍으로 떨어지자. 그다음 ↑→로 가면 육지 도착! 보이는 사다리로 내려가자.
☆밑에 보이는 아이템은 만병통치제이다.
☆아까 떨어진 자리에서 ←↑로 가면 풀 회복약을 얻을 수 있고, ←↓로 가서 다우징 머신을 이용해서 찾아보면 알칼로이드를 찾을 수 있다.
내려가서 바위를 깨거나 아니면 빙 돌아서 가면 녹지않는 얼음을 얻는다. 아이템을 얻었으면 오른쪽의 사다리로 올라가자.
다시 얼음판이 나타났다. 여기서 왼쪽으로는 가지 말자. 오른쪽에서 밑으로 한번 미끄러 지자. 여기서 다시 언덕 위로 미끄러진다음 여기로 나오는 곳에서 아래로 미끄러지면 사다리가 있는 곳으로 갈수 있다. 사다리 타고 내려가자.
☆언덕을 오르기 위해 갔던 곳에서 그냥 아래로 미끄러진다음 오른쪽으로 가면 기술머신 44, 잠자기를 얻을 수 있다.
내려가면 다시 얼음판이다.
☆여기서 ↓→↑←↓←↓←으로 간다음 ↓←↓←로 가면 사포닌을 얻을 수 있다.
얼음판 앞에서 ↓→↑←↑←↓← 간다음 보이는 사다리로 오르자.
올라간 곳에서 맨 오른쪽에서 2~4번째 곳에서 아래로 내려가자. 밑에 보이는 출구로 나가면 검은먹시티이다.
☆맨 왼쪽에서 아래로 내려가면 포인트 업을 얻을 수 있다.

42)검은먹시티
특별한 이벤트가 없으니 체육관부터 클리어하자.
§검은먹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2층에서 돌을 아래로 떨어뜨리는 방식이다. 먼저 계단을 올라서 보이는 두개의 돌은 가만두고, 아래의 트레이너를 이긴 후에 위에 있는 돌을 아래로 밀고, 밑에 있는 돌을 위로 밀며 올라가다가 파란 구멍으로 떨어뜨리자. 위의 트레이너를 이기고 오른쪽의 돌을 끝까지 민 다음 그 밑의 돌을 아래로 밀면 클리어.
보조 트레이너 : 5명
리더 : 이향
타입 : 드래곤
보유 포켓몬 : 신뇽(렙 37), 신뇽(렙 37), 신뇽(렙 37), 킹드라(렙 40)
리더를 클리어 하면 리더가 믿을 수 없다고 용의 동굴의 용의 이빨이라는 아이템을 얻으면 뱃지를 주겠다고 한다. 체육관을 나와서 체육관 뒷편에 있는 동굴, 용의 동굴로 들어가자.

43)용의 동굴
들어가면 사다리가 있다. 내려간후 보이는 출구로 나오자. 나온곳은 매우 넓다. 여기서 파도타기를 해서 왼쪽 가장자리로 붙어서 소용돌이 치는 곳 앞까지 오자.
☆오른쪽에서 기력의 조각을 얻을 수 있다.
그냥 가면 다시 뒤돌아오기 때문에 바다 회오리 기능을 사용하여 회오리를 없애자.
길따라 가다가 처음 보이는 육지에 내리지 말고 다음에 보이는 육지에 내려서 아이템을 먹으면 용의 이빨을 얻는다. 그와 동시에 이향이 와서 뱃지와 기술머신을 준다.
획득 뱃지&기술머신 : 라이징뱃지(모든 레벨의 포켓몬이 말을 잘 듣게 하고 비젼머신 07 사용가능하게 함.), 기술머신 24(용의 숨결)
뱃지와 기술머신을 준 이향은 가버린다. 동굴을 나오자.
☆왼쪽의 바다에서 산에 붙어있는 바윗덩어리에서 PP맥스를 발견할 수 있다.

44)연두마을
나오면 공박사에게 전화가 왔다. 공박사는 전해줄 물건이 있다고 한다. 연두마을로 가자.
공박사 연구소로 가서 공박사에게 말걸면 마스터볼을 받을 수 있다. 이제 오천왕들을 깰 차례다. 연두마을의 호수를 건너자.

45)27번 도로~동성폭포
호수의 반대쪽에 도착하면 한 남자가 다가와서 뭐라고 한다. 위의 동굴로 들어가자.
☆여기서 동굴아래의 호수를 따라 가면 이상한 사탕을 얻을 수 있다.
이 동굴의 이름은 동성폭포. 들어가면 큰 폭포가 있다. 맨 왼쪽에 가면 달맞이 돌을 얻을 수 있다. 폭포오르기를 사용하여 폭포를 오르자. 오른쪽에 가서 폭포를 내려온 다음 동굴을 나오자.

47)27번 도로~26번 도로
바로 보이는 트레이너와 대결 후 옆의 집으로 들어가면 기술머신 37, 모래바람을 얻을 수 있다. 오른쪽의 호수를 건너자. 호수를 건넌 후 트레이너들과 싸우며 길을 따라가자.
☆다시 보이는 호수를 타고 밑으로 내려가서 회오리를 없애고 보이는 육지로 가면 기술머신 22, 솔라빔과 트레이너를 발견 할 수 있다.
위로 가다가 보이는 집은 포켓몬들을 치료해 준다. 트레이너들과 싸우다 크게 다치면 이집에서 치료를 받자.
☆왼쪽의 길로 가다가 아래로 가면 빈집이 있다. 여기의 공책을 읽으면 매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치료를 해 주는 집 위에서는 얼은 나무열매가 열리는 나무가 있다. 다시 트레이너 들을 이기며 위로 올라가면 한 건물이 있다. 들어가자.
☆들어가기 전 여자 트레이너 밑의로 내려가다 보면 아이템이 하나 있다. 이것은 PP맥스이다.

48)포켓몬 리그 접수처~챔피언 로드
리그에 접수하고 위의 문으로 들어가면 동굴이다. 여기서 언덕으로 오르자. 언덕을 따라 가다보면 두갈래 길이 있다. 오른쪽으로 가면 만병통치제, 기력의 덩어리를 얻을 수 있다. 왼쪽으로 가서 위로 가면 사다리가 있다. 올라가자.
아래의 언덕을 오르고 오른쪽으로 가서 위로 가자. 사다리가 있다. 올라가자.
☆오른쪽으로 가기 전에 왼쪽으로 가면 스페셜 업을 얻을 수 있다.
언덕을 오르지 말고 그냥 오른쪽 샛길로 가야 한다. 위로 가면 나가는 곳이 있다. 나가려는 순간 라이벌이 와서 대결신청을 한다. 대결이다.
§라이벌과의 5차대결
라이벌 이름 : 실버
보유 포켓몬 : 메가니움(레벨 38), 고우스트(렙 35), 골뱃(렙 36), 레어코일(렙 35), 포푸니(렙 34),윤겔라(렙 35)
라이벌은 다시 돌아간다. 출구로 나가자. 나오면 큰 건물이 있다. 이 건물이 바로 석영고원의 포켓몬 리그장. 들어가자.

49)석영고원의 포켓몬 리그
이 건물안에는 상점과 포켓몬센터가 같이 있다. 필요한 물품들을 챙기고 포켓몬 회복을 시킨 다음 위쪽의 계단으로 올라가자. 그러면 이제 사천왕들과 대결이다.
§첫번째 사천왕 일목
오천왕 : 일목
타입 : 에스퍼
보유 포켓몬 : 네이티오(레벨 40), 나시(렙 41), 루주라(렙 43), 야도란(렙 41), 네이티오(렙 42)
§두번째 사천왕 독수
오천왕 : 독수
타입 : 독
보유 포켓몬 : 아리아도스(레벨 40), 도나리(렙 41), 쏘콘(렙 43), 질뻐기(렙 42), 크로뱃(렙 44)
§세번째 사천왕 시바
오천왕 : 시바
타입 : 돌&격투
보유 포켓몬 : 카포에라(레벨 42), 홍수몬(렙 42), 시라소몬(렙 42), 괴력몬(렙 46), 롱스톤(렙 43)
§네번째 사천왕 카렌
오천왕 : 카렌
타입 : 악
보유 포켓몬 : 블래키(레벨 42), 라플레시아(렙 42), 팬텀(렙 45), 니로우(렙 44), 헬가(렙 47)
카렌까지 이기면 카렌이 챔피언이 기다리고 있을거라고 한다. 위로 가자. 쭉 올라가면 황토마을 로켓단 클리어 할때 있었던 일목이 나타난다.

§챔피언 목호
챔피언 : 목호
타입 : 드래곤
보유 포켓몬 : 갸라도스(레벨 44), 망나뇽(렙 47), 망나뇽(렙 47), 망나뇽(렙 50), 프테라(렙 46), 리자몽(렙 46)
챔피언까지 이기면 오박사와 라디오로 오박사 포켓몬 강좌를 진행하는 DJ호두가 와서 인터뷰를 한다. 오박사와 대화후 목호와 함께 뒤쪽의 전당의 방에 들어가서 명예의 전당에 등록한다. 이제 끝이다. 엔딩~

 

관동차례가 남았음! 이제 관동으로 출발!

50)연두마을(공박사 연구소)
엔딩 후 시작하면 연두 마을이다. 조금 후 공박사에게서 전해줄 물건이 있다고 전화가 온다. 공박사 연구소로 가자. 공박사에게 가면 공박사가 승선티켓을 준다. 이제 관동으로 가는 배를 타러 담청시티로 가자.

51)담청시티
포켓몬 센터에서 화살표 방향(↘)의 건물로 들어가자. 계단을 오르내리면 이상한 곳이 나타나는데 여기가 선착장이다. 파란선원 앞에 가면 쾌속선 아쿠아호에 승선하겠냐고 하면 [예]를 선택하자. 이제 배에 승선한다.

52)배 안에서...
배를 타고 복도로 오면 한 신사와 부딪힌다. 이 신사는 손녀딸이 없어졌다고 한다. 후에 찾을 수 있다. MY의 방은 선원이 옆에 서 있는 방이다. 여기의 침대에 말걸면 포켓몬들을 회복시켜준다는 것을 알아두자. (3개의 방을 제외한) 방 안에는 트레이너 들이 있다. 트레이너들을 다 이겼다면 오른쪽 복도의 계단으로 내려가자. 지하에서 한 선원이 길을 막는다. 말걸면 한 선원이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다시 위로 올라와서 빈 방들을 들어가보자. 한 방에 선원이 있을것이다. 대결후 선원은 가버린다. 이제 지하로 갈 수 있다. 지하의 3명의 트레이너들을 이긴 뒤 왼쪽의 계단으로 올라가자. 한 방이 있다. 들어가면 한 할아버지(이 사람은 선장이다)옆에 꼬마아이가 있다. 아까 신사가 찾던 그 꼬마아이인 것이다. 말을 걸면 잠시후 한 방으로 가진다. 신사가 다가와서 고맙다고 금속코트를 준다. 그와 동시에 배가 도착한다. 배 입구를 막고 있는 선원에게 말걸어 배에서 내리자.

53)갈색시티
☆오른쪽의 바다로 헤엄쳐서 맨 오른쪽의 툭 튀어나온 것에서 사포닌을 얻을 수 있다.
내린 후 위의 계단을 오르내린 후 밖으로 나오자. 여기가 바로 갈색시티인 것이다. 이곳의 이벤트를 보자. 그러나 하나밖에 없다
체육관의 윗집 중 왼쪽집은 포켓몬 애호가 클럽으로 이곳의 신사와 긴 대화 후 이상한 사탕을 얻을 수 있다.
이제 체육관을 클리어하자.
§갈색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설명 필요 없음
보조 트레이너 : 3명
리더 : 마티스
타입 : 전기
보유 포켓몬 : 라이츄(렙 44), 레어코일(렙 40), 에레브(렙 46), 붐볼(렙 40), 붐볼(렙 40)
획득 뱃지&기술머신 : 오렌지뱃지(모든 포켓몬의 스피드가 올라가게 함.), 기술머신 없음.
클리어 후 북쪽으로 가자. 이 쪽에는 노랑시티가 있다.

54)노랑시티
이벤트들 부터 알아보자.
노랑시티 중앙의 큰 건물은 실프 주식회사로 옛날 구버전처럼 로켓단이 있지는 않다. 여기서 계단을 막고 있는 경비원에게서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다.
포켓몬센터 오른쪽의 집의 낚시꾼에게서 기술머신 29, 사이코키네시스를 얻을 수 있다.
정기권 이벤트는 후에 설명하겠다.
북쪽에는 체육관이 두개가 있는 데 이중 작은 체육관으로 들어가면 기합의 머리띠를 얻을 수 있다.
이제 체육관을 클리어하자.
§노랑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번호를 정하자. 1번은 (↖)방향, 2번은 (↗)방향, 3번은 (↘)방향, 4번은 (↙)방향으로 하자. 처음에 있는 것을 밟은 뒤, 4번을 밟고, 3번을 밟고, 4번을 밟고, 4번을 밟으면 클리어, 즉 처음→4→3→4→4.
보조 트레이너 : 4명
리더 : 초련
타입 : 에스퍼
보유 포켓몬 : 에브이(렙 46), 후딘(렙 48), 마임맨(렙 46)
획득 뱃지&기술머신 : 골드뱃지(모든 포켓몬의 ??가 올라가게 함.), 기술머신 없음.
이제 서쪽의 무지개시티로 가자.(블루시티는 북쪽이다. 이곳을 먼저 간 사람은 56번 공략부터 하면 된다.)

55)무지개시티
이 곳의 이벤트를 알아보자.
숨어있는 아이템이 있다.밑부분의 막다른 길에서 포인트 업을 발견할 수 있다.
밤에 무지개시티의 큰 건물(백화점 제외)의 뒷문으로 들어가서 꼭대기 층의 방에 가서 여기에 있는 남자에게 말을 걸면 기술머신 03, 저주를 얻을 수 있다.
체육관을 클리어하자.
§무지개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설명 필요 없음
보조 트레이너 : 4명(쌍둥이 트레이너를 한명으로 칠경우)
리더 : 민화
타입 : 풀
보유 포켓몬 : 덩쿠리(렙 42), 솜솜코(렙 41), 우츠보트(렙 46), 아르코(렙 46)
획득 뱃지&기술머신 : 무지개뱃지(특징 없음.), 기술머신 19(기가 드레인).
이제 블루시티로 가자.

56)블루시티~9번 도로
파란 건물의 블루시티. 헌데 체육관에 아무도 없다. 이벤트를 하고 나서 가면 체육관에 사람들이 있다. 9번 도로로 가자.
첫번째 트레이너를 이긴 후 위로 가서 트레이너 한명을 이기고 나서 밑의 4개의 나무중 맨 왼쪽 나무에서 PP에이더를 얻을 수 있다. 오른쪽에서 보이는 트레이너를 이기고 나서 산을 돌아 윗길로 가자. 트레이너 2명을 이긴 후 오른쪽으로 가면 포켓몬센터가 있다. 회복후 위의 강을 따라 내려가면 건물이 있다. 이곳은 관동 발전소. 옛날 무인발전소이다. 들어가자.

57)관동 발전소
건물의 끝까지 가서 빨간 옷의 남자와 대화 후 다시 나가자. 나가기 전에 한 사람에게 연락이 온다. 블루시티체육관 앞에 수상한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블루시티로 가자.

58)블루시티
블루시티 체육관에 들어가는 순간 로켓단과 부딪힌다. 로켓단은 곧 나가버린다. 여기서 부속품을 찾을 수 있다. 부속품은 밑의 그림을 참고하면 된다. 이 상태에서 말을 걸면 부속품을 얻을 수 있다. (○길●아이템 있는곳□물)

○○○○

○●□○

○□□○

○○○○


부속품을 얻었으면 이제 다시 관동 발전소로 가자.
★그냥 가기전에 24번 도로로 가면 그 로켓단이 있다. 말걸면 대결이다.
§부속품을 훔친 로켓단과의 대결
보유 포켓몬 : 골뱃(렙 30)
로켓단을 이기면 로켓단원이 분노를 하면서 성도의 친구들이 복수하러 온다고 한다. 이 때 my는 로켓단에게 성도의 로켓단은 해산했다고 알려주면 이 로켓단은 충격먹은채 사라져 버린다.

59)관동 발전소
발전소의 빨간 옷의 남자에게 이 부속품을 가져다 주면 고맙다고 기술머신 07, 전자포를 얻을 수 있다. 이제 블루시티의 북쪽 길인 24번 도로로 가자.

60)24번 도로~25번 도로
위로 쭉 간다음 화살표 방향(↖)의 지역의 나무에 말을 걸면 상처약을 얻을 수 있다. 이제 오른쪽으로 가자.
☆밑의 호수에 파도타기를 사용하여 밑으로 내려간다음 왼쪽으로 가서 다시 내려가면 한쪽이 패여있는 곳에서 A버튼을 누르면서 돌아다니면 파괴의 유전자를 얻을 수 있다.
오른쪽으로 가면 트레이너들이 모여있다. 무슨 대회같은 것을 하는 가보다.트레이너들이 있는 대로 다 이겨버리자.
☆가다가 아이템이 하나 보이는데 이것은 바로 타우린이다.
아이템을 얻으러 풀베기를 하는 곳에 한 남자가 있는데 이남자에게서 트레이너를 다 이긴 보상으로 금구슬을 준다. 그리고는 자기도 대결을 한번 해 보고싶다고 한다. 대결해 주자. 이기고 나서 오른쪽으로 가면 블루시티 체육관 짐리더인 이슬이 데이트를 즐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상대남자가 가버리면 이슬이 와서 뭐라고 한다음 가버린다. 이제 체육관으로 가자. 갈때는 밑의 지름길을 이용하여 내려가자.

61)블루시티
§블루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설명 필요 없음
보조 트레이너 : 3명
리더 : 이슬
타입 : 물
보유 포켓몬 : 골덕(렙 42), 누오(렙 42), 라프라스(렙 44), 아쿠스타(렙 47)
획득 뱃지&기술머신 : 블루뱃지(특징 없음.), 기술머신 없음.
체육관을 클리어하였으면 이제 무지개시티로 가서 서쪽길로 가자. 이쪽길은 자전거도로이므로 자전거가 필요하다.
☆블루시티에서 밑의 풀이 있는 곳으로 내려가다 보면 집이 하나 있는데 들어가면 할머니에게서 순결의 부적을 얻을 수 있다.
☆이 집의 화살표방향의 건물(↘)은 발전소 이벤트 클리어 후 들어갈 수 있다.

62)사이클 로드
밑으로 저절로 내려가 진다. 폭주족들이 설친다. 밑으로 쭉 내려간 후 오른쪽으로 가면 연분홍시티이다.
☆풀밭에서 A키를 누르면서 계속 돌아다니다 보면 PP 회복을 발견할 수 있다

☆다 내려간 후 위의 아주짧은 울타리에서 왼쪽에 말을 걸면 PP 맥스를 발견 할 수 있다.

63)연분홍시티
체육관이 보이는 곳으로 갈려면 그 왼쪽의 샛길로 가면 갈 수 있다. 이곳의 사파리존은 현재 영업을 하고 있지 않다. 체육관을 클리어하자.
§연분홍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점선 부분이 벽으로 생각하고 가면 된다. 똑같이 생긴 트레이너 중 제일 왼쪽의 트레이너가 리더이다.
보조 트레이너 : 4명
리더 : 도희
타입 : 독
보유 포켓몬 : 크로뱃(렙 36), 아리아도스(렙 33), 또도가스(렙 36), 또도가스(렙 36), 도나리(렙 39)
획득 뱃지&기술머신 : 핑크뱃지(특징 없음.), 기술머신 06(맹독).
리더의 포켓몬들의 렙이 낮으므로 다른 체육관들 보다 쉽게 이길 수 있다. 체육관을 클리어 후 노랑시티로 가서 오른쪽의 마을로 가자. 이 마을은 보라타운으로 발전소 가기 전의 포켓몬센터 밑의 동굴을 통과해서 갈 수도 있다. 아니면 지금 마을에서 떼거지의 트레이너들을 이겨가며 오른쪽의 길을 가도 좋다.

☆연분홍시티의 상점을 가기위해서는 벨 수 있는 나무를 베고 가야 한다. 이 상점의 윗부분에서 불탄 나무열매가 열리는 나무가 있다.

64)보라타운
이곳은 체육관이 없다. 우선 제일 큰 건물로 들어가자. 여기는 관동 라디오 탑. 현재 1층까지만 갈 수 있다. 여기의 신사에게 말을 걸자. 확장카드를 얻을 수 있다. 이제 관동의 라디오방송을 다 들을 수 있다. 이제 갈색시티로 가자.

65)갈색시티
이곳의 잠만보 앞으로 가자. 메뉴의 포켓기어에서 라디오 탭으로 가서 주파수를 맨 오른쪽에서 2번째 칸으로 맞추어 놓자. 포켓몬의 피리소리가 나온다. 이제 다시 잠만보에게 말걸어 보자. 잠만보가 일어난다. 한마리밖에 없으므로 잡으면 좋다. 잠만보의 렙은 50이다. 위의 동굴로 들어가자.

66)디그다 동굴
디그다가 출연하는 동굴로 가끔씩 닥트리오가 걸린다. 가다가 혼자 가운데에 있는 돌에서 기력의 덩어리를 발견할 수 있다. 끝까지 가서 나오자.
☆밑의 집에서 금구슬을 얻을 수 있다. 회색시티는 위로 가야 한다.

67)회색시티
체육관부터 클리어하자.
§회색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설명 필요 없음.
보조 트레이너 : 1명
리더 : 웅(웅이)
타입 : 바위&돌(의외의 포켓몬이 3마리나 있다)
보유 포켓몬 : 데구리(렙 41), 투구푸스(렙 42), 암스타(렙 42), 롱스톤(렙 44), 뿔카노(렙 41)
획득 뱃지&기술머신 : 회색뱃지(강해 진다고 한다...-_-;;), 기술머신 없음.
웅이가 가지고 잇는 포켓몬 중 암스타, 투구푸스는 물타입, 뿔카노는 노말의 타입의 공격을 주로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상점 옆의 파란 할아버지에게서 은빛 날개를 받을 수 잇는데 이것은 루기아를 잡는데 꼭 필요한 아이템이다. 맨 위에서는 열매가 열리는 나무가 2그루 있는데 각각 박하열매, 얼은 나무열매가 열린다. 라이벌을 최근에 계속 보지 못했다. 라이벌을 만나볼까나? 오른쪽의 길로 가자.

68)3번 도로
구버전 처럼 트레이너가 많지 않고 군데군데에 한 명 정도만 있다. 4명의 트레이너가 있다. 길따라 쭉 가면 동굴이 하나 있다. 여기가 달맞이 동굴이다. 들어가자.

69)달맞이 동굴
들어가자 마자 라이벌과 만난다. 대결이다.
§라이벌과의 대결
라이벌 이름 : 실버
보유 포켓몬 : 메가니움(레벨 45), 팬텀(렙 43), 골뱃(렙 42), 레어코일(렙 41), 포푸니(렙 41), 후딘(렙 43)
오른쪽으로 사다리를 올라가서 나오면 한 상점이 있고, 아래로 내려가면 출구이다.
☆상점이 있는 달맞이 산 광장에 대해서 알아보자. 금요일 밤에 가면 삐삐들이 놀고있다. 가면 사라진다. 한 돌이 있다. 바위깨기로 부순 후 그 자리에서 말걸면 달맞이 돌을 얻을 수 있다.
이제 회색시티로 간 후 아래로 내려가면 옛날 상록숲 자리엔 미로가 있다.

70)상록숲 보물찾기
이곳에 있는 미로는 그야말로 숨어있는 아이템들의 천국이라고 할 수 있다. 이곳이 있는 곳을 알아보자. (시작은 회색시티에서 설명하겠다) 처음에 보이는 아이템은 풀 회복약이다. 위로 올라가면 막다른 곳이 있다. 여기서는 만병통치제를 발견할 수 있다. 아래로 내려가면 또 막다른 곳이 있다. 들어가서 오른쪽에 말을 걸면 PP 회복을 발견할 수 있다. 위로 올라가서 보이는 나무가 열리는 나무는 해독열매가 열린다. 아래로 내려가면 오른쪽에 막다른 곳이 있다. 들어가서 아래로 말걸면 기력의 조각을 얻을수 있다. 왼쪽에 가서 처음에 보이는 네개의 나무가 모이는 곳에서 화살표방향(↖)의 나무에서 회복약을 발견할 수 있다. 그 아래의 아이템은 크리티컬 커터이다. 이제 아래로 내려가면 상록시티이다.

71)상록시티
☆상록숲 아래로 내려간 후 오른쪽의 나무를 베고 가면 PP 에이더를 얻을 수 있다.
이곳의 체육관은 옛날 비주기가 있었던 체육관. 헌데 체육관의 주인이 없다. 이 주인은 홍련섬에 있다. 상점 왼쪽에 있는 건물은 트레이너 하우스로 이 건물 지하로 내려가면 포켓몬시계 1일에 한번씩 대결을 할 수 있다. 상대가 가지고 있는 포켓몬은 메가니움, 장크로다일, 블레이범으로 셋 다 렙 50이다. 왼쪽의 막힌 나무를 베고 여기에 있는 빨간 뚱뚱보 아저씨에게 말걸면 기술머신 42, 꿈먹기를 얻을 수 있다. 이제 아래로 내려가자.
맨 왼쪽에 열매가 열리는 나무에서 쓴맛 나무열매를 얻을 수 있다. 트레이너 둘을 이긴후 내려가면 태초마을이다.

72)태초마을
다른 이벤트는 없다. 이곳에 오박사 연구소가 있으며 오박사에게서 포켓몬 도감 완성도를 들을 수 있다. 그런데 지금 오박사에게 말걸면 오박사가 뱃지를 다 모으고 오면 좋은 선물을 준다고 한다. 이제 아래의 호수에서 파도타기를 해서 쭉 내려가면 섬이 있다. 여기서 홍련섬이다.

73)홍련섬
섬이 이상하다. 온통 산으로 뒤덮여 있다. 어떻게 되었는지 알고 싶다면 포켓몬센터 안의 아저씨에게서 들을 수 있다. 이사람말로는 이곳의 화산이 1년전에 폭발해서 이렇게 되었다고 한다. 이제 포켓몬센터 위로 가보자. 한 사람이 있다. 이 사람은 옛날 지우의 라이벌이었던 바람이다.(게임 상에서는 그린이라고 한다.) 말걸면 대화 후 사라진다. 위의 막다른 길에서 이상한 사탕을 발견할 수 있다. 자 이제 홍련섬의 체육관을 찾아야 하는데 홍련섬은 화산폭발로 인해 마을이 없어졌다. 그럼 짐 리더인 대머리는 어디갔을까? 바로 쌍둥이 섬에 있다. 포켓몬 센터 아래로 파도타기를 하여 오른쪽으로 가면 섬이 있다.

74)쌍둥이섬
섬은 두개인데 하나가 막혀있고 하나만 뚫여 있다. 옛날 프리져가 살던 동굴은 없어지고 여기는 체육관으로 변했다. 들어가면 짐 리더인 대머리가 있다.
§홍련섬(쌍둥이섬) 체육관
통과방법 : 설명 필요 없음.
보조 트레이너 : 0명
리더 : 대머리
타입 : 불
보유 포켓몬 : 마그카르고(렙 45), 마그마(렙 45), 날쌩마(렙 50)
획득 뱃지&기술머신 : 진홍색뱃지(효과 없음), 기술머신 없음.
다 불타입이고 고렙이나 물타입의 포켓몬이 렙이 좀 높다면 쉽게 이길 수 있다. 클리어 후 있는 사람은 체육관 어드바이스. 상관하지 말고 상록시티로 가자.

75)상록시티
이곳의 체육관으로 가자. 여기에는 놀랍게도 바람(그린)이가 있다.
§상록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웬 레고 블럭일까요? 제작자의 장난인듯...-_-;;
보조 트레이너 : 0명
리더 : 바람(그린)
타입 : 없음
보유 포켓몬 : 피죤투(렙 56), 나시(렙 58), 후딘(렙 54), 갸라도스(렙 58), 윈디(렙 58),  코뿌리 (렙 56)
획득 뱃지&기술머신 : 그린뱃지(효과 없음), 기술머신 없음.
포켓몬들의 렙들이 매우 높으니(?) 주의하자. 그린까지 이기면 이제 관동의 뱃지를 모두 모으게 된 것이다. 오박사께서 뱃지를 다 모으면 선물을 준다고 했으니 오박사에게 가자.
☆뱃지를 모두 모은 후 갈색시티에서 잠만보 밑에 있던 사람에게 말을 걸면 맥스 업을 얻을 수 있다.

76)태초마을
태초마을에 가서 오박사 연구소로 가자. 오박사에게 말을 걸면 은빛산에 갈 수 있도록 연락을 준다고 한다. 이제 은빛산에 갈 수 있다. 이제 은빛산으로 가기 위해 상록시티로 가자.

77)상록시티
상록시티의 왼쪽 길로 가자. 가다가 위로 향하여 계속 왼쪽으로 가자. 한 건물이 있다. 들어가자.
놀랍게도 포켓몬 리그 접수처로 오게 된다. 가면 양 옆의 입구를 막던 사람들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왼쪽 입구로 가서 나가자.

78)28번 도로~은빛산
여기는 28번 도로. 거의 렙 50에 가까운 포켓몬들이 출연한다. 길을 따라 왼쪽으로 가다보면(필요하면 파도타기로 호수를 건너가자.) 포켓몬센터가 있다. 여기까지 오면 은빛산까지 오게 된 것이다. 여기서 회복 후 왼쪽에 있는 동굴로 들어가자.
☆포켓몬센터 오른쪽의 작은 길로 가자. 나무 3개를 베고 길을 따라 가면 집이 하나 있다. 이 집에 있는 사람에게 말을 걸면 기술머신 47, 강철날개를 얻을 수 있다. 오른쪽의 막다른 길에서 잘 뒤지면 이상한 사탕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동굴은 1지역, 2지역, 3지역으로 나누어서 설명하겠다.
1지역은 처음에 동굴에 들어간 곳을 말하는데 무척 어둡다. 플래시를 사용하여 가자. 오른쪽으로 가면 잘-맞히기를 얻을 수 있다. 위로 올라가자. 옆의 산으로 올라가자.
☆산에 올라가기 전 왼쪽으로 빠져서 내려가면 동굴탈출 로프를 얻을 수 있다.
산따라 간후 내려가고 다시 오른쪽의 산으로 올라가자.
☆올라가기 전 아래로 내려가서 있는 돌멩이에 말을 걸면 크리티컬 커터를 얻을 수 있다.
 쭉 따라 간후 왼쪽으로 가서 내려가면 PP 맥스를 얻을 수 있다. 아까 올라간 곳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희미하게 동굴이 보일 것이다. 이리로 들어가자.
이리로 가면 2구역. 여기서는 플래시가 필요없다. 위의 계단으로 올라가자.
☆옆의 호수에서 파도타기를 하고, 폭포를 오른 후 처음 보이는 동굴로 들어가면 기력의 덩어리를 얻을 수 있다.
이 2구역에서는 밤에 무우마라는 유령포켓몬이 나온다. 여기서만 나오는 포켓몬이니 잡고 싶으면 잡도록 하자. 계단을 오르고 나서 길을 따라 가다 보면 동굴이 있다. 들어가자.
☆밑의 호수에서 파도타기를 하고 폭포를 오른 후 동굴로 들어가면 회복약을 얻을 수 있다.
동굴로 들어가면 3구역. 매우 밝다. 길을 따라 위로 올라가면!? 왠 사람이 있다. 이 사람은!!!!!!!!!!!!!!!!!!!!!!!!...............
그렇다. 바로 지우(레드)인 것이다. 말걸면 대결이다.
§마지막이다!! 챔피언 지우(레드)와의 결투
챔피언 : 지우
대사(한번 넣어 봤다) : ...... ...... ...... ...... ...... ...... ...... ...... ...... ......
보유 포켓몬 : 피카츄(레벨 81), 이상해꽃(렙 77), 에브이(렙 73), 잠만보(렙 75), 거북왕(렙 77), 리자몽(렙 77)
레벨이 모두 70이상이다. 모든 포켓몬의 레벨이 약 80정도라면 쉽게 이길 수(?) 있을것이다. 이기면 역시 "...... ...... ...... ...... ...... ...... ...... ...... ...... ......"라고 한 후 사라진다. 이제 엔딩~

 

마을들의 이벤트들...
연두마을
29번 도로에서 화요일에 있는 빨간여자에게서 핑크빛 리본을 받을 수 있다.

무궁시티
맵 카드를 얻는 이벤트는 이미 공략에서 설명했다.
또다른 이벤트로는 여기의 호수로 가서 파도타기를 한 다음 섬에 있는 남자에게 말을 걸면 신비의 물방울을 얻을 수 있다.

도라지 시티
모다피 신전 아래에 있는 호수에 파도타기를 하여 쭉 가면 이상한 사탕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체육관 뒤의 호수로 파도타기를 하여 쭉 가면 포인트 업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목요일에 체육관의 왼쪽길로 가면 돌아다니는 파란 남자에게서 딱딱한 돌을 얻을 수 있다.

연결 동굴
금요일에 동굴에 들어가기 전 포켓몬센터 위에 잇는 여자에게서 독바늘을 얻을 수 있다.

고동마을
강집할아버지의 집에서 볼을 만들어 준다.(1일에 한개)
야돈우물로 들어간 다음 밀 수 있는 둥근 돌을 밀고 아래로 간 다음 보이는 사다리로 내려가자. 내련간 후 왼쪽으로 가서 잇는 사람에게서 왕의 징표석을 얻을 수 있다. 오른쪽으로 가면 기술머신 18,비바라기를 얻을 수 있다.
체육관 오른쪽의 집에서 목탄을 받을 수 있다(너도밤나무 숲에서 파오리를 잡게 해 주었을 시).

보모의 집(34번 도로)
보모의 집안에 있는 울타리의 호수에서 ┘모양에서 그 튀어나온 모서리에 말을 걸면 좋은 상처약을 얻을 수 있다.
옆의 바다로 파도타기를 한 다음 울타리로 막혀 갈 수 없는 땅으로 내린 다음 툭 튀어나온 나무에 말을 걸면 이상한 사탕을 얻을 수 있다. 여기서 다시 아래로 내려가면 3명의 트레이너가 있는데 모두 이기고 나서 마지막으로 싸운 트레이너에게서 부드러운 모래를 얻을 수 있다.

금빛시티
일요일에 백화점 5층에 가면 파란 점원 옆에 빨간 여자 점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점원은 포켓몬의 친숙도에 따라 주는 기술머신이 다른데, 친숙도가 높으면 기술머신 27, 은혜갚기를 주고, 포켓몬의 친숙도가 낮으면 기술머신 21, 화풀이를 준다.(여기서 기술머신 21을 주는 것은 확인을 해보지 못했다.)

인주시티
불탄 탑 이벤트와 방울탑 이벤트는 후에 설명하겠다.
일요일에 인주시티 밑의 도로에서 열매가 열리는 나무가 있는 곳으로 가면 한 사람이 있는데 이 사람에게서 자석을 얻을 수 있다.

담청시티&해변가
등대 건물 뒤에 두채의 집이 있다. 여기서 왼쪽의 집에 들어가면 한 낚시꾼이 크랩과 찌리리공이랑 바꾸자고 한다.
월요일에 해변가에 가면 파란 여자가 있는데 이 사람에게서 예리한 부리를 얻을 수 있다.
해변가의 바위 중 맨 왼쪽의 바위를 부수면 고급 상처약을 얻을 수 있다.
41번 수로의 루기아 잡기 이벤트는 후에 설명하겠다.

진청시티
포켓몬센터 왼쪽의 집에서 단단지라는 포켓몬을 맡아달라고 한다. 후에 가면 그 사람이 포켓몬을 돌려달라고 한다. 이 이벤트는 일종의 맡아서 키워주기 이벤트인 것 같다.
위에 있는 바위 중 제일 밑에 있는 바위를 부순 후 말을 걸면 PP 회복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맨 위의 바위의 밑에 있는 바위를 부수면 기력의 조각을 얻을 수 있다.

분노의 호수
분노의 호수로 가다가 왼쪽으로 갈 수 있는 길이 있는데 이쪽으로 가면 미로가 있다.
☆가기 전 밑의 호수로 파도타기를 해서 내려가면 쓴맛 나무열매가 열리는 나무가 있다.
이곳의 미로로 가기 위해 왼쪽으로 간 다음 위로 올라가면 막다른 길이 있는데 여기서 회복약을 얻을 수 있다. 미로중간중간에 있는 벨 수 있는 나무는 베어주도록 하자. 첫번째 나무를 베고 트레이너와 대결 후 왼쪽의 나무를 베자. 막다른 길이긴 하나 여기서 이상한 사탕을 얻을 수 있고 수요일에 이곳으로 가면 한 남자가 있는데 이 사람에게서 검은띠를 얻을 수 있다. 이제 오른쪽의 나무를 베자. 나무를 베고 올라가서 보이는 나무를 베고 가면 PP 회복을 얻을 수 있다. 여기서 나와서 조금 더 올라가서 나무를 베고 오른쪽으로 가면 기술머신 43, 선찰을 얻을 수 있다. 그와 반대로 나무를 베고 왼쪽으로 가면 한 집으로 연결된다. 이 집에 있는 남자에게서 기술머신 10, 잠재파워를 얻을 수 있다.

검은먹시티
토요일에 체육관 밑의 집에서 오른쪽으로 보면 한 남자가 있다. 이 남자에게서 저주의 부적을 얻을 수 있다.

관동의 마을 이벤트...

블루시티

진화의 돌을 얻는 이벤트가 있다. 블루시티에서 북쪽길인 24~25번 도로로 가자. 오른쪽으로 가면 전에 이슬이가 데이트(?)하던 다리 위쪽에 집이 한채 있다. 들어가자. 한 할아버지가 있다.

☆이 할아버지 말로는 여기가 옛날 이수재 연구소라고 한다. 구버전을 해본사람이면 알겠지만, 옛날 이곳에 이수재가 있었다.

할아버지가 보고 싶은 포켓몬이 있다고 한다. 첫번째는 혀를 낼름거리는 포켓몬이 보고 싶다고 한다. 이 녀석은 내루미인데, 44번 도로에서 잡을수 있다(40번 44번 도로부분 참고.). 잡아서 할아버지에게 보여주면 변함없는 돌을 받는다. 나왔다가 다시 말걸어보자. 이번에는 머리에 푸른 잎사귀가 달린 포켓몬이 보고 싶다고 한다. 이녀석은 뚜벅쵸인데, 24번 도로 풀밭에서 밤에 자주 출연한다. 아니면 너도밤나무 숲에서도 출연한다. 잡아서 보여주면 잎사귀의 돌을 받는다. 또 나왔다가 다시 말걸어보자. 이번에는 별같이 생겼는데 가운데에 반짝이는 돌이 있는 포켓몬이 보고 싶다고 한다. 이녀석은 별가사리인데, 블루시티 체육관에 밤에 들어가서 대단한 낚싯대로 낚시하면 가끔씩 출연한다. 잡아서 보여주면 물의 돌을 받는다. 역시 나왔다가 다시 말걸어보자. 이번에는 개처럼 생긴 용감한 포켓몬이 보고 싶다고 한다. 이녀석은 가디인데, 무지개시티와 노랑시티 사이에 있는 풀밭에서 자주 출연한다. 잡아서 보여주면 불의 돌을 받는다. 마지막으로 나왔다가 다시 말걸어보자. 이번에는 빨간 볼이 있고 노란 녀석의 진화하기 전의 포켓몬이 보고 싶다고 한다. 이녀석은 피츄인데, 얻는 방법은 바로 아래 갈색의 글을 읽고 하면 된다.

☆상록시티~회색시티 사이의 풀밭에서 가끔씩 출연하는 피카츄 암수 한마리씩 잡자. 그리고 금빛시티 아래의 보모의 집에 가서 두마리를 맡기고 한동안 다른 이벤트를 하자. 그러고 나서 가보면 할아버지가 나와있다. 말걸면 알을 받을수 있다. 이 알을 가지고 약 500보 정도 왔다갔다 하자. 지겹게 느껴질수 있으므로 역시 다른 이벤트를 먼저 하자. 알이 부화하면 피츄가 깨어난다.

이제 피츄를 들고 할아버지에게 보여주면 전기의 돌을 받는다.

노랑시티
정기권 이벤트가 있다. 리니어 기차역(북서쪽에 위치)의 아래의 집으로 들어가서 2층으로 올라가면 한 여자아이가 있다. 이 여자아이에게 말걸면 자기가 인형을 갈색시티에서 잃어버렸다고 한다. 갈색시티로 가자. 갈색시티에서 체육관 위의 건물에 들어가자. 이 집에서 왼쪽의 뚱뚱한 남자에게 말걸면 분실물을 얻을 수 있다. 이걸 가지고 노랑시티의 그 여자아이에게 주면 고맙다고 정기권을 얻을 수 있다. 이제 리니어 기차를 탈 수 있다!


★★★루기아&칠색조 잡기★★★


하도 올려달라는 사람들이 있어서 추가합니다.


방울탑에서 칠색조 잡기

1,2층은 그냥 계단만 올라가세요.

3층에서 왼쪽으로 가면 만병통지제를 얻습니다. 원래길은 오른쪽으로 가서 위로 간후 왼쪽으로 쭉 가고 다시 위의 뜀틀을 오른쪽으로 계속 뛰어주세요. 계단입니다. 올라가세요

4층은 밑에 두갈래길이 있습니다. 왼쪽길로 가지 마시고, 아래로 가세요. 다시 두갈래 길이 나오는데 왼쪽으로 가면 하이퍼볼을 얻습니다. 왼쪽으로 가기전에 오른쪽길로 가서 아래로 가면 좋은 상처약을 얻습니다. 바로 보이는 계단은 올라가시지 마시고(함정1) 다시 왼쪽으로 가세요. 위쪽의 아이템은 동굴탈출 로프이구요, 아래의 계단으로 가지 마시고(함정2) 위쪽의 뜀틀을 뛰어 가신후 다시 위의 뜀틀을 뛰면 계단이 있습니다. 이리로 가세요.

5층입니다. 위의 뜀틀 2개를 넘으면 두갈래길이 나옵니다. 오른쪽에서 쭉가고 왼쪽으로 뜀틀따라 가면 이상한 사탕을 얻게 되지만 함정1로 오게 됩니다.  다시 두갈래길에서 설명.  아래로 2칸 내려가면 또 두갈래길이 나옵니다. 왼쪽길은 함정이므로 아래로 갑니다. 한칸 내려가면 세갈래 길이 나오는데 양 옆길로 가지 마시고 아래로 내려가면 계단이 있습니다. 올라가세요

6층입니다. 길따라 가서 다리를 건너고 아래로 뜀틀을 뛰면 계단이 나옵니다. 이리로 가세요.

7층입니다. 이번에는 이동발판이 있습니다. 첫번째 발판을 밟으면 이동발판이 또 있습니다. 이걸 다시 밟으면 아래로 내려가서 왼쪽의 뜀틀을 넘으면 2개의 이동발판이 있습니다. 왼쪽것을 밟으면 금구슬을 얻고, 오른쪽것을 밟으면 PP 맥스를 얻습니다. 아까 처음으로 돌아옵시다. 처음 이동발판 있는곳에서 오른쪽의 뜀틀을 넘으면 기력의 덩어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큰 뜀틀을 넘고 왼쪽으로 가면 이동발판이 있습니다. 이리로 갑시다. 다시 아래의 이동발판을 밟으세요. 다시 왼쪽의 이동발판을 밟으세요. 여기서 위로 간후 왼쪽으로 가면 이동발판이 있습니다. 왼쪽으로 더 나있는 길로 가면 회복약을 얻습니다. 다시 회복약 있던곳에서 오른쪽의 이동발판을 밟으세요. 왼쪽에 계단이 있습니다. 올라가세요.

옥상입니다. 맨 위에 칠색조가 있습니다. 잡읍시다!!! 나갈때는 공중날기로 나가세요.  


★루기아 잡기


루기아를 잡으시려면 우선 은빛날개가 필요합니다

은빛날개는 관동의 회색시티에 있는 돌아다니는 할아버지에게서 받을수 있습니다

이제 은빛날개도 있으니 성도의 진청시티로 갑시다

진청시티에서 담청시티 따라 바닷길을 가면 섬들이 있습니다
[1][2]
[3][4]
섬의 위치로 보자면 2번 섬에 들어가야합니다

2번 섬에 들어가면 껌껌해서 하나도 안보이니까 플래시 기술을 사용합시다

언덕 아래(오른쪽으로)로 내려가서 위쪽길로 가세요

사다리를 타고 길따라 쭉 가서 사다리를 또 타면 폭포가 있습니다

폭포타고 내려가서 왼쪽에 있는 굴에 들어가면!!

루기아가 있습니다!!!! 레벨 70.


★★★태권왕 만나서 배루키 얻기!!!★★★


이번에는 절구산에서 수련하고 있다는 태권왕을 만나러 가 보겠습니다. 단 조건이라면 포켓몬 한마리를 비워줘야 합니다. 이유는 후에 알 수 있습니다.


인주시티에서 출발합시다. 오른쪽으로 가서 오른쪽의 호수를 건너주면 동굴이 있습니다. 동굴로 들어갑시다.

절구산 가운데
그 동굴에서 플래시 사용 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호수에 파도타기를 한후 위로 가 봅시다. 엄청 큰 폭포가 있습니다! 여길 폭포오르기로 올라가 줍시다.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가 봅시다. 위로 올라가면 동굴이 있는 땅이 있습니다. 동굴로 들어갑시다.
절구산 깊숙한 곳(1)
왼쪽으로 가 봅시다. 호수를 건너고 아래로 가지 말고(아무것도 없습니다.)위로 가면 이상한 사탕을 얻을수 있습니다. 다시 여기로 들어왔던 곳으로 돌아와 줍시다.
☆여기서 나오는 포켓몬은 잡지 말아 주세요. 후에 태권왕을 만난 후에 잡아줍시다.
오른쪽으로 가면 호수가 두개가 있습니다. 오른쪽의 호수로 가 줍시다. 위쪽의 호수로 간다면 그것은 돌아서 가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호수를 건넌 후 위의 호수를 건너줍시다. 왼쪽에서 풀 회복약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위의 호수를 건너줍시다. 왼쪽으로 간 후 아래로 내려갑시다. 두번 내려가지 말고 한번만 내려가 준후 왼쪽으로 가 줍시다. 가면 호수가 보이는데 여기 호수를 건너줍시다. 오른쪽으로 내려가고, 여기서 아래로 내려간 후 언덕을 오르면 기술머신 40, 웅크리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가고 위의 호수를 건넙니다. 위의 언덕에서 동굴탈출 로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내려가고 위의 호수를 건넙시다. 왼쪽으로 가다가 아이템이 보입니다. 먹으려면 보이는 언덕 오른쪽으로 내려가서 호수를 파도타기 해서 언덕을 가면 용의 비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왼쪽으로 쭉 가서 아래로 한칸 내려갑시다.
☆여기서 한칸 더 아래로 내려가면 PP에이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왼쪽으로 가면 사다리가 있습니다. 내려갑시다.
절구산 깊숙한 곳(2)
내려가고 나면 큰 산입니다. 오른쪽으로 갑시다. 길따라 가다가 두 갈래 길이 나옵니다. 태권왕을 만나려면 왼쪽으로 가야 합니다. 왼쪽 길로 갑시다. 가다가 기력의 덩어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왼쪽으로 쭉 간후 아래로 내려가면 사다리가 있습니다. 내려갑시다.
절구산 깊숙한 곳(3)
내려간 곳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태권왕이 있습니다. 말걸면 대결입니다.
§태권왕과의 대결
태권왕 이름 : 노현
보유 포켓몬 : 시라소몬(렙 34), 홍수몬(렙 34)

이긴 후 태권왕이 격투타입의 배루키를 줍니다.
나올려면 밑으로 내려가면 돌을 밀 수 있습니다. 밀고 내려가면 됩니다.

'게임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메4 바로아 공략!  (0) 2008.06.26
웨폰마스터 무자본 공략  (0) 2008.06.26
프린세스메이커4 공략  (0) 2008.06.26
포켓몬스터 공략 & 치트키  (0) 2008.06.26
게임 건메탈 공략  (0) 2008.06.26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