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세스 메이커 4는 딸의 나이가 10살로 시작해 18세가 되면 엔딩을 맞이하게 된다. 한 마디로 말해 8년여의 시간을 플레이하게 되는 셈인데 특별한 엔딩을 제외하면 이 중 전반부 4년의 시간은 딸의 육성에 치중하게 되고 후반 4년은 각각의 엔딩에 맞추어 능력치를 조절하거나 특정한 이벤트를 보는 식으로 진행이 이루어진다. 한 마디로 말해 앞의 4년 정도는 엔딩을 보기 위한 준비 시간이라고 할까. 이 때문에 전반부 4년을 효율적으로 보내면 이후 이 세이브 데이터를 이용해 다른 엔딩을 빠르게 볼 수 있다. 어쨌든 이처럼 초반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중요한 탓에 실제 게임의 공략에 있어서는 전반부 4년과 그 이후의 특정 엔딩 공략으로 파트를 나누어 설명하도록 한다.
 
- 기본 4년 공략
게임의 시작
게임의 시작은 딸과 자신의 이름, 생일을 입력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 중 자신의 생일은 별로 중요하지 않지만 딸의 생일의 경우는 날짜에 따라 이벤트가 벌어지는 시기가 달라지기도 한다. 정확하게 말해서 생일을 언제로 정하느냐에 따라 다소 게임을 하는 데 좋을 수는 있지만 이런 부분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 정도다. 본 공략에서는 딸의 생일을 9월 이전으로 만들어 설명했다.
 
 드디어 게임 시작이다


생일을 정한 후 오프닝이 나오는 상황에서 게임이 튕긴다면 동영상을 재생할 수 없거나 가상 CD롬을 사용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증상이 다수 발생하는 편인데 이러한 경우에는 설치된 게임의 동영상 폴더에 있는 오프닝(이름이 OP로 끝남)영상의 이름을 변경하거나 가상 CD롬을 꺼 버리면 대부분 해결된다.
 
오프닝은 동영상 플레이어로 직접 감상해도 된다


최초의 스케줄 진행
생일을 정하면 오프닝이 완료된 후 본격적인 게임이 진행된다. 이와 함께 오랜 시간을 함께 할 기본 메뉴가 모습을 드러낸다. 기본 메뉴에 대해서는 위쪽의 메뉴 설명을 참고하도록 하자. 대략 기본 메뉴에 대해 이해했다면 이제는 실제 한달 스케줄을 구성할 차례다. 한달 스케줄은 크게 수업과 아르바이트, 휴식의 3개 파트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 넣을 수 있는데 하나의 커맨드를 선택하면 10일이 해당 커맨드로 채워지게 된다. 한 마디로 한 달에는 3개의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초기의 딸의 스탯


커맨드를 채워 넣을 때는 몇 가지 주의 사항이 필요한데 그것은 바로 금전적인 부분과 피로도, 체력이다. 체력의 경우 낮아도 게임을 진행하는데 있어 큰 문제가 없지만 가급적 25 아래로는 내려가지 않도록 유지하자. 이후 급할 때 체력이 없어 피곤한 일이 생길 수도 있다. 또 피로도의 경우, 한 달이 끝난 시점에서 40 이상의 피로도가 있을 경우 역시 병에 걸려 한 달을 그냥 날려 버릴 수도 있으므로 가급적 한 달의 3개 스케줄 중에서 한 번 정도는 휴식 또는 외출 메뉴를 이용해 피로도를 풀어 주도록 한다.
 
병에 걸린 모습


게임 중반 이후라면 상관이 없지만 게임에 있어 가장 가난한 첫 1년차에는 무작정 돈을 쓰다 보면 쉽게 재정이 바닥나게 된다. 이 때문에 휴식을 제외한 2번의 스케줄을 모두 수업으로 채우게 되면 얼마 안 가서 재정이 바닥 상태가 되어 버리므로 스케줄의 구성에 있어서 현재 금전적 여유가 있다면 ‘수업+수업+휴식(또는 외출)’로 꾸미고 재정이 다소 빈약하다면 ‘수업+아르바이트+휴식(또는 외출)’로 커맨드를 맞추는 것이 좋다.
 
초반에는 수업과 일, 휴식을 적절히 조화해야 한다


최초의 스케줄은 일단 무난하게 두 번의 아르바이트와 외출로 시작하자. 아르바이트의 경우는 초반에 ‘아이 보기’가 가장 적당한 편이다. 외출에서는 성으로 이동해 문지기에게 예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한데 예법을 통해 하녀 아르바이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문지기를 통해 예법을 배워 둔다


이후의 스케줄 짜기
첫 달의 스케줄이 지나면 이제 본격적인 스케줄과의 싸움이 시작된다. 이제부터의 스케줄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예법을 필수로 넣어야 한다는 것. 한 마디로 아르바이트나 휴식 등을 제외한 모든 스케줄을 예법 위주로 진행하면 된다(다른 수업은 전혀 생각하지 말자). 이 경우 체력이 다소 떨어질 수도 있지만 아이보기 아르바이트를 통해 어느 정도 체력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이들을 적절히 사용해 주면 나름대로 무난하게 진행이 이루어질 것이다.
외출 커맨드는 말 그대로 많은 이벤트를 보기 위한 필수적인 커맨드이지만 공략에서 소개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딸이 14살이 되기 전까지는 거의 사용할 필요가 없는 커맨드이기도 하다. 이보다는 휴식 커맨드를 통해 확실하게 쉬어 주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로 휴식 시 딸에게 용돈(80골드)를 주면 휴식의 효율이 더욱 커지지만(용돈을 줄 경우 하루에 5의 피로도 감소, 주지 않을 경우 3의 피로도 감소의 효과) 용돈을 주기 시작하면 열악한 재정이 더욱 약해질 수 있으므로 용돈 없이 휴식을 취하되 피로도가 많이 남았다면 딸과 이야기하는 메뉴 중 ‘용돈을 준다’를 선택해 피로도를 낮추어 주도록 한다. 이 경우 20골드가 소모되지만 피로도를 20 감소시킬 수 있어 보다 효율이 높다.
 
적절한 휴식은 반드시 필요하다


생일과 수확제
게임 시작 시 입력한 딸의 생일이 되면 딸에게 선물을 줄 것인가를 묻는 선택문이 등장한다(아쉽게도 게이머의 생일은 철저히 무시당한다). 이 때는 주저하지 말고 선물을 주자. 단, 골드가 그리 많지는 않을 테니 가급적 저렴하면서 기품 또는 매력을 올려 주는 선물을 하도록 한다. 9월 1일이 되면 나라에서 한 해의 양육비 500골드가 지원된다(이 골드는 매년 9월에 항상 급된다). 따라서 일단 9월까지 주어진 돈으로 버티는데 주력하면 이후는 그럭저럭 생활이 가능하다.
 
딸의 선물은 해주는 것이 좋다


매 분기별 한번쯤은 딸과 바캉스를 떠나는 것이 좋지만 한번에 300골드가 소요되기 때문에 정 금전적 여유가 없다면 건너뛰는 것이 좋다(귀여운 딸의 모습을 보기 위해서나 기타 딸과의 관계를 위해서 바캉스는 가 주는 것을 추천). 바캉스 시에는 하루에 10의 피로도가 내려간다.
 
앨범에 추가되는 사진도 많이 등장한다 


9월은 수확제가 열리기 때문에 별다른 스케줄을 짤 수가 없다. 첫 해의 수확제의 경우, 대회에 참가할 수는 없고 단순히 구경만 할 수 있는데 수확제가 끝난 후 이벤트가 벌어지며 최초의 친구가 되는 크리스티나를 만나는 이벤트가 벌어지게 된다.
 
최초의 친구이자 경쟁자인 크리스티나의 등장


무용 수업을 사용 가능하게 만들자
10월이 되면 일단 무용 수업을 습득하기 위해 한 달의 스케줄 중 뒤의 두 개의 스케줄을 외출로 설정해 두자. 그 후 외출 커맨드를 통해 무용 수업을 습득한다(습득 방법은 위의 수업 부분을 참조). 무용 수업은 수업료가 비싸기는 하지만 상당한 효과를 발휘하는데 지금쯤이면 슬슬 예법도 중급으로 올라갔을 테니 가격을 따져도 예법과 차이가 크게 없을 것이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주력 수업을 무용으로 변경하도록 하자.
 
또 다른 친구인 마리를 만나게 된다


하녀 아르바이트의 획득
세월이 지나 1441년이 되면 슬슬 하녀 아르바이트를 얻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대략 3~5월 정도면 광장에서 하녀 아르바이트를 얻을 수 있을 텐데 하녀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게 되면 어느 정도 금전적으로 윤택한 상황이 연출된다.

이 이후의 스케줄은 '무용+하녀 아르바이트+휴식' 식으로 진행한다. 목표는 바로 매력과 기품을 모두 150 정도 수준으로 만드는 것. 9월에 양육비가 지원되기 때문에 8월까지 모든 골드를 소모해도 상관없다. 단, 생일이 9월 전이라면 딸의 선물 비용을, 추가로 바캉스를 가려고 한다면 바캉스 비용까지 합쳐 500골드 정도가 소모되므로 이 금액을 제외한 골드만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참고로 열악한 금전적 사정 상 바캉스를 가지 못하고 그 금액까지 수업에 투자해도 두 능력치가 150 정도에 도달하지 않는다면(약간 모자라도 상관 없다) 과감히 현재의 진행을 포기하고 새로 게임을 시작하기를 권한다. 9월의 수확제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매력이 기품에 비해 부족하다면 예법을, 기품이 부족하다면 수업은 무용을 주력으로 한다.
 
광장에서 하녀 아르바이트를 소개받는다 능력치에 따라 둘 중 하나의 수업을 주력으로 한다
 


 
두 번째 수확제
9월이 되면 500골드의 양육비가 도착한다. 일단 양육비를 받았다면 바로 상점으로 가서 500골드 드레스 한 벌을 구입하자(골드가 한 푼도 안 남아도 상관없다). 드레스를 구입했다면 스케줄 커맨드를 눌러 수확제에 참가한다. 2년째의 수확제부터는 무투대회와 예술제, 댄스 콘테스트 중 하나를 선택해 참가할 수 있다. 이 중 목표가 되는 것은 바로 댄스 콘테스트. 예술제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작품이 있어야 하고 무용 대회에는 드레스가 필요하지만 드레스는 바로 전에 구입했으므로 참가만 하면 된다.
 
댄스 콘테스트는 다소 지루하다


수확제에서 벌어지는 각종 대회에서 우승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이 필요하다.
 
댄스 콘테스트 - 기품과 매력이 높으면 우승 가능성이 높다.

예술제 - 작품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예술 수업을 꾸준히 해 주어야 한다. 상급 수업 상태에서 만든 작품이 좋다. 기본적으로 능력치도 어느 정도 좌우한다.

무투대회 - 체력은 기본적으로 높아야 하고 무술 또는 마법 능력치가 높아야 한다. 상점에서 판매하는 아이템을 장비하는 것도 좋다. 무투 대회는 토너먼트로 벌어지며 총 3번을 승리하면 우승하게 된다.
 
무투 대회는 이런… 느낌이다


대회는 별다른 동작 없이 자동으로 진행되므로 단순히 메시지만 넘겨주면 되는데 수확제 당시의 매력과 기품이 150 정도라면 무난하게 우승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우승 시에는 3,000골드라는 어마어마한 상금과 함께 지명도 수치가 대폭 상승한다. 상금을 받게 되면 지금까지의 가난한 생활이 무색할 정도로 풍족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한 마디로 이제 가난은 끝난 셈이다.
 
지명도와 골드가 대폭 상승한다


이후의 진행
수확제가 끝난 후부터는 넉넉한 재정으로 바탕으로 무용과 예법, 하녀 아르바이트를 적절히 사용하면서 꾸준히 능력치를 올려 주기만 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15살이 되기 전까지 수확제에서 1등을 유지하면서 진행하다 보면(매력과 기품을 꾸준히 올려주기만 하면 우승을 놓칠 일은 없다) 자연스럽게 지력과 프라이드, 기질을 제외한 대부분의 필수 능력치를 500 이상으로 만들 수 있을 텐데 지력의 경우는 다른 능력치와 같이 올리기보다는 일단 다른 능력치들을 완전히 올려 둔 후 한번에 올려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게임이 하나를 무작정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하나가 상승하면 다른 능력치는 감소하게 되는데 이러한 부분에 있어 지력을 일단 희생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중간중간 선택문 이벤트가 등장한다.
항상 딸의 입장에서 선택해 주자 딸에게 마족의 경향이 보이기도 한다


두 번째 수확제가 끝난 후 부터는 슬슬 딸의 옷에도 신경을 써 주어야 한다. 한 마디로 말해서 지금까지는 평상복만으로 여름과 겨울을 날 수 있었지만 이제부터는 상황에 따른 옷을 입혀 주어야 한다는 거다. 예를 들어 3월에서 5월까지는 평상복, 6월에서 8월은 여름옷, 11월에서 2월은 겨울 옷 식으로 옷을 입어야 하며 만약 해당하는 옷이 없어 바꿔 입지 못할 경우는 딸의 피로도가 올라가는 결과를 초래한다. 각각의 옷은 양품점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현재의 금전 상황이라면 크게 재정 상황에 무리가 가지는 않을 것이다.
 
여름옷 겨울옷을 입은 모습


프린세스 메이커 시리즈에서 가장 백미라 할 수 있는 프린세스 엔딩을 위한 루트 진행은 앞에서 설명한 기본 공략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기본 공략으로 약 14세 정도까지 진행을 해 왔다면 대략적으로 넉넉한 골드를 가지고 있고 지력과 기질, 프라이드가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을 것이다. 일단 프린세스가 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기본 8개의 능력치(기품, 매력, 지력, 양심, 기질, 프라이드, 감수성, 지명도)가 모두 500 이상이 되어야 한다.
2. 이 중 매력과 기품은 최소 600 이상, 700 이상을 추천한다.
3. 엔딩을 보는 시점에서 업보가 0이 되어야 한다.
4. 왕자와 자주 만나야 한다.


엔딩 전의 필자의 딸 능력치. 만드는 데 힘 좀 든다


루트 진행
기본 공략으로 진행을 해 왔다면 프린세스가 되는 것은 대단히 쉽다. 필자의 경우, 첫 번째 시도에서 바로 프린세스가 되었을 정도이니 말이다. 일단 기본적인 능력치의 경우는 모든 수치가 높아도 큰 상관은 없으니 지력은 과감히 포기하고 예법과 예술, 무용 수업과 하녀 아르바이트를 적절히 하면서 지력 외의 모든 능력치를 500 이상으로 만들어 둔다. 지력의 경우, 엔딩을 볼 때를 제외하면 뚜렷하게 필요한 순간이 없으므로 딸의 나이가 16세 중반이 될 때까지는 다른 능력치를 넉넉히 올리는 데 전념하도록 하자. 아르바이트도 충실히 수행해 가급적 골드의 재고는 항상 4,000 정도는 유지하도록 해 준다(이것은 이후 혹시 모를 능력치의 부족에 대비해 아이템을 구입하기 위한 여유돈을 만들어 두는 것이다).
 
하녀 아르바이트와 무용에 중점적으로 힘쓰면 된다


이런 식으로 시간을 보내다 보면 1444년 경 집 앞에서 흰색 모자를 쓴 샤를이라는 청년과 만나는 이벤트가 벌어지게 된다. 이 청년이 바로 이 나라의 왕자. 이후 1445년의 건국제에서 왕자와 다시 한번 만나는 이벤트가 벌어지는데(필수로 진행되는 이벤트) 이 이벤트 이후부터는 왕자를 외출 메뉴를 통해 만날 수 있게 된다.

왕자는 주로 광장에 등장하며 거리나 도구점, 시장에도 가끔 모습을 드러내는데 왕자를 얼마나 만났느냐 하는 것 또한 프린세스 엔딩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왕자와의 재회 이벤트 후에는 반드시 매달 한 번 정도는 외출을 스케줄에 넣어 두는 것이 좋다. 왕자는 1년 기준으로 대략 8,9번 정도 등장하는 듯 한데(1달에 한 번 만나는 기준) 왕자를 만날 수 있는 달도 있고 없는 달도 있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회수, 왕자와의 이벤트 자체는 그다지 중요한 것도 없고 특징적인 것도 없지만 프린세스 엔딩을 위해서는 어쨌든 왕자를 상당히 자주 만나 주어야 할 것이다. 만약 외출에서 왕자를 만나지 못했다면 데이터를 로드해 한번 정도 더 찾아보는 것도 좋다.
 
샤를과의 첫 만남 건국제에서 재회하게 된다


이렇듯 왕자를 꾸준히 만나면서 앞에서 소개한 각 조건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딸을 열심히 키우다 보면 딸이 18세가 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드디어 엔딩의 시기가 다가오게 된다. 대략 딸이 18세가 되었다면 지금부터 가진 골드를 몽땅 털어 부족한 능력치를 맞추는 시기가 온 것인데 어차피 이후에는 그다지 골드를 사용할 일이 없으므로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골드만 남기고 모두 부족한 능력치를 올려주는 아이템을 구입해 주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주의할 것은 바로 업보다. 업보가 0이어야 하므로 예법을 적절히 사용하면서 업보를 항상 0으로 유지시켜 준다.
 
이런 식으로 남은 시간을 보내다 보면 1448년 건국제에서 왕궁에서 왕자와 춤을 추는 이벤트가 발생하게 된다. 이 때 딸이 입은 드레스의 색깔이 분홍색이라면 거의 확실하게 프린세스 엔딩에 가까워진 것이고 녹색이라면 엔딩이 성공할 수도, 실패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이것은 전적으로 왕자와 얼마나 만났는가에 달려있다) 그 후 몇 달 지나지 않아 대망의 엔딩이 진행되므로 지금까지의 노력이 어떻게 평가되었는지를 감상해 보자. 만약 프린세스 엔딩이 나오지 않았다면 일단 왕자를 너무 적게 만난 것은 아닌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춤을 출 때까지 왕자를 만나주는 것을 잊지 말자 필자는 녹색 드레스로도 프린세스 엔딩을 달성했다


마지막으로 딸이 주인공을 떠나면서 하는 말을 듣다 보면 마치 실제의 딸이 자신의 곁을 떠나는 알 수 없는 허전함을 느낄지도 모르겠다. 만약 그러한 느낌이 강하다면 이번에는 아래의 또 다른 엔딩을 진행해 보도록 하자.
 
드디어 프린세스가 된 딸 딸을 보내는 아버지의 심정이 이런 것일까?


 이 엔딩은 애지중지 키운 딸을 다른 음흉한 젊은이에게 보내는 것이 싫은 게이머가 보아야 할 엔딩이 아닐까 싶다. 어쨌든 딸과 아버지가 결혼한다고는 해도 혈연 관계는 전혀 없으므로 윤리적인 문제도 없다는 말씀(사실 남자 게이머라면 이러한 엔딩을 기대하는 것이 아닐까?). 어찌 본다면 게이머가 궁극적으로 바라던 엔딩일지도…?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사항
주인공과의 결혼 진행 루트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실히 주의하면 거의 확실하게 엔딩을 볼 수 있다.
 
1. 딸의 나이가 13세가 될 때까지는 그런 대로 상관이 없지만 14세가 되면 일단 각 계절 별로 최소 1회 바캉스를 가는 것을 권한다. 바캉스는 각 계절별로 다른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특히 바캉스에서 딸이 질문하는 내용에는 가급적 딸을 기쁘게 해 주거나 딸을 위하는 방향의 말을 해 주도록 하자. 이외에 게임을 진행함에 있어 일어나는 선택문은 모두 딸을 위하는 방향(딸의 생각을 존중하는 쪽)으로 해 준다. 어쨌든 이 엔딩은 주인공과 딸의 친밀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절기 별로 다른 이벤트가 등장한다 각 선택문은 딸의 입장에서 선택해 주자


2. 가급적 매달 딸과의 대화를 해 준다. 답변은 다정하게 해 주되 딸의 나이가 들어 다정하게 말하는 것에 다소 불만을 느낀다면 인사 정도만 해 주도록 하자.
 
이런 말을 할 나이가 되면 슬슬 인사로 진행해 준다


3. 아버지와의 엔딩을 보기 위한 기본적인 능력치는 양심을 제외하고 프린세스 엔딩과 비슷하다. 따라서 매력과 기품을 높게 올리고 다른 능력치는 500 이상 수준으로 유지하자. 양심의 경우는 280~300 정도 수준이면 무난하다.
 
진행
이 루트의 진행을 할 때는 기본적으로 양심이 높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는 하녀보다는 술집 아르바이트를 권장한다. 술집 아르바이트의 경우, 무용 수업을 졸업하게 되면 보다 높은 수준의 급료를 받게 되기 때문에 금전적으로는 그다지 걱정할 필요가 없을만한 수준. 이 외의 진행은 프린세스 루트와 거의 동일하다. 하지만 왕자와의 관계가 너무 좋다 보면 느닷없이 프린세스가 될 수도 있으므로 성이나 기타 이벤트를 통해 왕자를 만나는 것 외의 외출을 통한 만남을 피하도록 하자(특별한 경우에만 외출을 하고 평상시에는 외출을 하지 않는다. 차라리 바캉스를 가자). 왕자와 연결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충분한 만남이 필요하므로 잦은 외출을 통해 왕자를 만나지만 않는다면 크게 걱정할 일은 없을 것이다.
 
일단은 술집 아르바이트를 주력으로 쓰자


위에 소개한 진행을 따르면서 제대로 플레이했다면 마지막 왕자와 춤을 추는 상대는 크리스티나가 되고 또 게임의 종료를 얼마 앞둔 시점에서 딸이 어깨를 주물러주는 이벤트를 볼 수 있다. 여기서 위쪽의 선택문을 선택한 후 엔딩을 기다리자(단, 이 이벤트가 나왔다고 해서 엔딩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성공적으로 플레이했다면 아버지와 결혼하는 엔딩을 볼 수 있고 실패하면 아마도… 주인공의 부하와 결혼하는 딸의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





후후 프메4인기식은게아니라 나온지 얼마안되서 공략얼마없는겁니다

그러면

여왕엔딩

4월1일 A형 무리시키지않는다.

* 여름옷, 겨울옷, 댄스슈즈 구입한다.

* 생일선물 없다.

* 건국제 가지 않는다.

1440

4월 ~ 7월 농장-농장-휴식(5월말, 7월말 용돈)

8월 농장-농장-외출(성-예법)

9월 수확제(댄스콘테스트 견학), ‘여자다운게 좋다’선택

10월 ~ 12월 예법-예법-휴식(10월말 용돈)

* 크리스마스 : ‘칭찬한다’

1441

1월 예법-외출(양품점-번화가-광장)-외출(거리)

2월 ~ 8월 댄스-댄스-휴식

* 드레스 구입한다.

9월 수확제(댄스콘테스트 우승)

10월 댄스-댄스-바캉스(새 과일을 가르쳐준다)

11월 ~ 12월 댄스-댄스-휴식

* 크리스마스 : ‘마음에 들었다’

1442

1월 예법-예법-휴식

* 이지매 당할 때 : ‘지켜본다’

2월 예법-예법-외출(광장-메이드알바)

3월 댄스-댄스-휴식

* 초상화 : ‘예전에 알던 사람’

4월 ~ 6월 메이드-메이드-휴식(용돈준다)

7월 메이드-댄스-휴식(용돈준다)

8월 댄스-댄스-휴식(용돈준다)

9월 수확제(댄스콘테스트 우승)

10월 댄스-댄스-바캉스(먹이를 바꾼다)

11월 ~ 12월 댄스-댄스-휴식(용돈준다)

1443

1월 ~ 2월 댄스-댄스-휴식(용돈준다)

3월 메이드-메이드-휴식(용돈준다)

4월 댄스-댄스-휴식

5월 댄스-댄스-휴식(용돈준다)

* 큐브질문 : ‘묻는다’

6월 댄스-댄스-휴식

7월 ~ 8월 댄스-댄스-휴식(용돈준다)

9월 수확제(댄스콘테스트 우승)

* 건강관리 : ‘얌전하게 키운다’

10월 댄스-댄스-휴식

11월 댄스-댄스-휴식(용돈준다)

12월 이론-이론-휴식

1444

1월 ~ 2월 이론-이론-휴식

* <리제 vs 크리스티나> : ‘셋이서 다른 걸 한다’, ‘다도회에 간다’

3월 ~ 7월 이론-이론-휴식

8월 댄스-댄스-휴식(용돈준다)

9월 수확제(댄스콘테스트 우승)

* 교회 :  성수 구입 후 사용한다.

10월 ~ 12월 이론-이론-휴식

* 크리스마스 : ‘딸의 희망이 중요해요’

1445

* 예술 배울 때 그림은 그리지 않는다.

1월 ~ 3월 이론-이론-휴식

4월 ~ 6월 예술-예술-휴식

7월 메이드-메이드-휴식(용돈준다)

8월 메이드-댄스-휴식(용돈준다)

9월 수확제(댄스콘테스트 우승)

10월 ~ 12월 예술-예술-휴식

1446

1월 ~ 3월 예법-예법-휴식(1월말 용돈)

* 소포 : 전설의 채찍 얻는다.

4월 ~ 5월 예법-예법-휴식

6월 이론-이론-휴식

7월 메이드-메이드-휴식

8월 메이드-메이드-휴식(용돈준다)

9월 수확제(댄스콘테스트 우승)

10월 ~ 12월 예법-예법-휴식(용돈준다)

1447

1월 ~ 2월 예법사범-예법사범-휴식

* 화려한 드레스 구입한다.

3월 ~ 6월 메이드-메이드-휴식(용돈준다)

7월 ~ 8월 댄스-댄스-휴식(용돈준다)

9월 수확제(댄스콘테스트 우승)

10월 ~ 11월 휴식-휴식-외출(성-면담)

12월 예법-예법-휴식

* 크리스마스 : 칭찬한다

1448

1월 이론-이론-휴식(용돈준다)

2월 ~ 3월 예술-예술-휴식(용돈준다)

매력, 기품 999



기질, 지력, 감성 500대



양심 900대




마법사공략



* 4월 1일 A형 무리시키지 않는다.

* 여름옷, 겨울옷 구입한다.

* 생일선물은 없고, 건국제 가지 않는다.

* 무용, 예술은 시키지 않는다.

1440

4월 ~ 8월 농장-농장-휴식(7월말 용돈)

9월 수확제(무투대회 견학), ‘될 수 있다’

* 실크 갑옷을 구입한다.

10월 ~ 12월 농장-농장-휴식(12월말 용돈)

* 크리스마스 ; ‘아무말도 하지 않는다’

1441

1월 ~2월 농장-농장-휴식(2월말 용돈)

* 미스릴 지팡이 구입한다.

3월 ~ 5월 농장-농장-휴식(5월말 용돈)

6월 ~ 8월 마법-마법-휴식

9월 수확제(참가하지 않는다)

10월 ~ 12월 마법-마법-휴식

* 크리스마스 : ‘비싼 건 사면 안돼’

1442

1월 마법-마법-휴식

* 이지매 당할 때 : ‘지켜본다’

2월 ~ 3월 농장-농장-휴식

* 초상화 : ‘아무말도 하지 않는다’

4월 ~ 6월 무술-무술-휴식

7월 마법-마법-휴식

8월 무술-무술-휴식

9월 수확제(무투대회 우승)

10월 ~ 12월 무술-무술-휴식

1443

1월 마법-마법-휴식

2월 무술-무술-외출(성)

3월 ~ 4월 예법-예법-휴식

5월 마법-마법-휴식

* 큐브질문 : ‘묻는다’

6월 예법-예법-휴식

7월 마법-마법-휴식

* 법률서 구입한다.

8월 교회-교회-교회

9월 수확제(무투대회 우승)

10월 ~ 12월 예법-예법-휴식

1444

1월 마법-마법-휴식

2월 예법-예법-휴식

* < 리제 vs 크리스티나 > : ‘셋이서 다른 걸 한다’ ‘낚시하러 간다’

3월 마법-마법-휴식

4월 예법-예법-휴식

5월 마법-마법-휴식

6월 예법-예법-휴식

7월 농장-농장-휴식

8월 마법사범-마법사범-마법사범

9월 수확제(무투대회 우승)

10월 마법사범-마법사범-휴식

11월 예법-예법-휴식

12월 마법사범-마법사범-휴식

* 크리스마스 : ‘딸의 희망이 중요해요’

1445

1월 예법-예법-휴식

2월 ~ 4월 무술-무술-휴식

5월 ~ 8월 마법사범-마법사범-휴식

9월 수확제(무투대회 우승)

10월 ~ 12월 예법-예법-휴식

1446

1월 ~ 4월 무술-무술-휴식

5월 ~ 8월 마법사범-마법사범-휴식

9월 수확제(무투대회 우승)

10월 ~ 12월 마법사범-마법사범-휴식

1447

1월 ~ 2월 예법-예법-휴식

* 소포 : ‘전설의 채찍’

3월 ~ 6월 예법-예법-휴식

7월 ~ 8월 마법사범-마법사범-휴식

* 전설의 채찍, 실크 갑옷 사용한다.

9월 수확제(무투대회 우승)

10월 마법사범-마법사범-휴식

11월 ~ 12월 예법-예법-휴식

* 크리스마스 : ‘놀린다’

1448

1월 ~ 3월 예법-예법-휴식

* 교회에 기부해서 업보 내린다.

* Status *

체력 527

지력 598

매력 137

프라이드 455

양심 334

기품 825

감수성 0

기질 415

지명도 669

무술능력 518

마법능력 999

업보 0

피로도 1




마왕공략



* 4월 1일 O형 무리시키지 않는다.

* 여름옷, 겨울옷, 댄스슈즈 구입한다.

* 건국제 가지 않고, 생일선물 없다.

* 금단의 열매는 바로 사용한다.

1440

4월 ~ 8월 무술-무술-휴식

9월 수확제(무투대회 견학), ‘될 수 있다’

10월 ~ 12월 무술-무술-휴식

* 크리스마스 : 아무말도 하지 않는다.

1441

1월 ~ 4월 농장-농장-휴식

5월 ~ 7월 마법-마법-휴식

8월 농장-마법-마법

* 강철장검, 가죽갑옷 구입한다.

9월 수확제(무투대회 우승)

10월 ~ 12월 마법-마법-휴식

* 크리스마스 : 비싼 건 안돼

1442

1월 마법-마법-휴식

* 이지매 당할 때 : 지켜본다

2월 ~ 3월 무술-무술-휴식

* 초상화 : 아무말도 하지 않는다

4월 마법-마법-휴식

5월 무술-무술-휴식

6월 이론-외출(양품점-번화가-광장)-외출(거리 : 무용교실-성 : 예법교실)

7월 농장-농장-휴식

8월 예법-예법-휴식

9월 수확제(무투대회 우승)

* 가죽갑옷 팔고, 미스릴갑옷 구입한다.

10월 ~ 12월 예법-예법-예법

1443

1월 ~ 2월 교회-교회-휴식

3월 무술-무술-외출(광장 : 메이드알바)

4월 ~ 5월 메이드-메이드-휴식

* 큐브질문 : 묻는다

6월 무술-무술-휴식

7월 메이드-마법-휴식

8월 메이드-마법-마법

9월 수확제(무투대회 우승)

* 강철장검 팔고, 미스릴검 구입한다.

10월 ~ 11월 무술-무술-휴식

12월 예법-예법-휴식

1444

1월 ~ 2월 무용-무용-휴식

* <리제 vs 크리스티나> : ‘셋이서 다른걸 한다’ ‘다도회에 간다’

3월 ~ 4월 무용-무용-휴식

5월 ~ 7월 메이드-메이드-휴식

8월 마법-마법-마법

9월 수확제(무투대회 우승)

10월 ~ 12월 이론-이론-휴식

* 크리스마스 : 딸의 희망이 중요해요

1445

1월 ~ 2월 마법-마법-휴식

3월 ~ 4월 마법사범-마법사범-휴식

5월 이론-이론-휴식

6월 이론-이론-외출(다크타운 : 따라가지않는다-다크타운×2회)

7월 ~ 8월 이론-이론-외출(다크타운 : 바로아-다크타운×2회)

9월 수확제(무투대회 우승)

10월 ~ 11월 무용-무용-외출(다크타운 : 바로아-다크타운×2회)

12월 무용-무용-외출(다크타운 : 바로아-마계술집-마계광장)

* 크리스마스 : 바로아와 보낸다.

1446

1월 ~ 3월 메이드-메이드-휴식

* 소포 : 전설의채찍 얻음. 미스릴검 판다.

4월 무용-외출(마계광장 : 바로아-마왕성×2회)-외출(그래이튼×3회)

5월 메이드-외출(다이쿤×3회)-외출(다크타운 : 바로아-다이쿤×2회)

* 다라탄 : 금단의열매 구입 후 사용한다.

6월 무용-외출(다크타운 : 바로아-마계술집×2회)-외출(다이쿤×3회)

7월 무용-외출(마계술집 : 바로아-마계광장-마계도구점)-외출(마계술집-마계광장-마계도구점)

8월 외출(마계광장 : 바로아-마계광장×2회)-외출(마계술집×2회-병원)-외출(마계 <오크의 오두막> : 금단의열매)

9월 수확제(무투대회 우승)

10월 ~ 11월 무용-무용-외출(마계광장 : 바로아-오크의 오두막 : 금단의열매-다이쿤)

* 거지된 다라탄 : 구입하지 않는다.

12월 외출(마계광장 : 바로아-오크의 오두막 : 금단의열매-다이쿤)-외출(오두막 : 금단의열매-다이쿤×2회)-외출(오두막 : 경국의로브-다이쿤×2회)

* 크리스마스 : 바로아와 보낸다.

* 거지된 다라탄 : 유화세트 구입해준다.

* 금단의열매 사용하고, 경국의로브 입는다.

1447

1월 예법-예법-외출(마계주점 : 바로아 <출생비밀>)

* 거지된 다라탄 : 구입하지 않는다.

2월 예법-예법-휴식

3월 예법-예법-외출(거리 : 바로아-오크의 오두막 : 금단의열매)

4월 ~ 5월 예법-예법-외출(오크의 오두막 : 금단의열매)

6월 예법-예법-외출(다크타운 : 바로아-오크의 오두막 : 금단의열매)

7월 예법-예법-외출(마계광장 : 바로아-오크의 오두막 : 금단의열매-다이쿤)

8월 예법-예법-외출(마계광장 : 바로아-오크의 오두막 : 금단의열매-다이쿤)

9월 수확제(댄스콘테스트 입상)

* 전설의채찍, 미스릴갑옷 판다.

10월 무용-무용-외출(오크의 오두막 : 금단의열매-다이쿤×2회)

11월 ~ 12월 외출(오크의 오두막 : 금단의열매-다이쿤×2회) ×3회

* 크리스마스 : 놀린다.

1448

1월 ~ 3월 외출(오크의 오두막 : 금단의열매-다이쿤×2회) ×3회

* 남은 돈으로 시집을 사준다.

* Status *

체력 966

지력 609

매력 902

프라이드 609

양심 627

기품 935

감수성 412

기질 497

지명도 858

무술능력 662

마법능력 682

업보 999

피로도 15

마성 673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