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온라인을 하다보니, 각종 정보가 필요할듯 하군요~ 나름대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처음 시작할때 망설이는게 직업이죠~ 그리고,, 루나온라인은 다른게임 다르게 캐릭터를 만들때 파이
터의 계열도 2개고 로그나 메이지 계열도 2개입니다.... 전 이번 게임에선 전사를 원했기 때문에 파이
터를 선택할려고 생각했습니다. 근데, 종족이 둘이더군요~ 휴먼파이터를 할까 엘프파이터를 할까 고
민을 했쬬

휴먼파이터를 하나, 엘프파이터를 하나 모두 시작마을이 같기 때문에.. 관계는 없습니다.

일단, 다음 능력치 초기 분배에 대해서 보시죠~

................힘 민첩 건강 지능 정신
휴먼파이터 80 50 70 30 35
엘프파이터 65 60 65 35 40
휴 먼 로 그 60 70 60 35 40
엘 프 로 그 55 75 55 40 40
휴먼메이지 40 35 55 65 70
엘프메이지 35 40 45 70 75

위처럼. 휴먼파이터와 엘프파이터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휴먼파이터는 힘을 80으로 건강은 70으로 시
작하고 엘프파이터는 힘65에 건강 65로 시작합니다.

그럼 어떤걸 선택하시겠어요? 상식적으로는 휴먼파이터를 선택을 할겁니다..
그래서, 파이터는 휴먼파이터가 좋다는 말이 많이 나왔습니다..

근데,, 전 그냥 엘프파이터를 했습니다.. 이유는??? 그냥 이쁘게 생겨서 ㅡㅡ;;; ㅋㅋ 단지 그 이유입니
다.

주변에 물어보면 대부분이 한쪽에 집중 투자를 합니다. 올힘 하거나, 올민하거나 올건 하거나 올지 하
거나
그런식으로 많이들 합니다... 물론 1:1 분배나 2:1분배를 하시는분도 있습니다. 자기 취향이니깐~
아직 오픈베타라 정석은 없습니다...

그럼 이제 싸이플랜의 rapbone 님께서 올리신 스탯포인트가 각 능력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글을 ~!~! 한번 보시고~! 스탯을 앞으로 어떻게 분배를 할지 생각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크루스 서버의 활로그 랩본입니다.

아래의 모든 수치는 이번 2차 프리오베 동안 제가 레벨 22 부터 39 까지 레벨업 할 때 마다 스탯 찍기
전과 찍은 후 마다 스샷을 찍어 엑셀로 계산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22 에서 39 까지의 데이터로서는 99.9% 정확하다고 보나 그 이후의 레벨 상승에 따라 가해지는 변수
가 있을지도 모르니 절대적이라고는 볼 수 없으므로 약간의 오차는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자료 필요하신 분은 엑셀시트 파일을 다운받아 주세요.


**** 아, 그리고 혹시 크루스 서버에서 '혼자하기 외로우시거나' '좋은 사람들을 만나고 싶으신 분'들
은 저희 "한" 길드 선남선녀훼인라잇후 적절, 나이 분포도 적절, 분위기/매너 적절! 저를 포함해 외모
도 적절^^ 모인 길드니까 오시면 아주 재밌게 게임하실수있을꺼에요! 길드 가입 원하시는 분은 게임상
에서 저 '랩본'에게 쪽지/귓말 혹은 리플 달아주세요~*


# 1 레벨업당 능력치 상승값

물리 공격력 3 상승(4 레벨업당 한 번 꼴로 4 상승)
마법 공격력 4 상승(6 레벨업당 한 번 꼴로 3 상승)
물리 방어력 2 상승(아주 간혹 상승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나 그 뒤 4 상승 되면서 평균 2 엔 변함 없
음)
마법 방어력 2 상승(5 레벨업당 한 번 꼴로 3 상승)
회피, 명중, 크리 1 상승
체력과 마력은 건강과 정신의 영향을 받아 상승(아래 '건강과 정신이 체력과 마력에 미치는 영향' 참
조)


# 힘이 물리 공격력에 미치는 영향

힘 55 에서 70 까지는 힘 2~3 당 물리 공격력이 1 씩 상승합니다.
힘 70 에서 78 까지는 1~2 당 물리 공격력이 1 씩 상승합니다.

힘 1 당 물리 공격력 약 0.445 상승
힘 70 이후 힘 1 당 약 0.89 상승

**** 다음은 제 캐릭터의 힘을 올린 결과 얻은 물리 공격력 상승 수치입니다.
힘 물리 공격력
55 0.890721649
56 1.336082474
57 1.781443299
58 2.226804124
59 2.672164948
60 3.117525773
61 3.562886598
62 4.008247423
63 4.453608247
64 4.898969072
65 5.344329897
66 5.789690722
67 6.235051546
68 6.680412371
69 7.125773196
70 7.571134021
71 8.46185567
72 9.35257732
73 10.24329897
74 11.13402062
75 12.02474227
76 12.91546392
77 13.80618557
78 14.69690722

힘 수치는 정확히 어떻게 된건지 모르겠으나 일단 계산 결과는 이렇게 나와있네요.
무기가 바뀔 때 마다 물리 공격력이 달라지니 정보가 부족하고 계산하기가 힘들었어요.
다음부턴 무기를 빼고 스샷 찍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힘 수치가 증가할수록 물리 공격력의 상승 효과가 일정한 폭으로 증가된다고 한다면 적게 찍을
바에 아예 찍지 말고 찍자고 마음 먹었으면 많이 찍는게 좋을 듯 합니다.
힘 수치 증가에 따라 레벨업당 물리 공격력의 상승 효과가 있진 않나 기대해 봤지만 55 에서 77 까지
22 포인트나 찍어도 레벨업시 물리 공격력이 3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그런 효과는 없는 것으로 증명되
었습니다.


# 민첩이 회피와 명중, 크리티컬에 미치는 영향

민첩 1 당 크리티컬이 1~2 씩 상승합니다.
민첩 10 당 회피와 명중이 1 씩 상승합니다.

민첩 1 당 크리티컬 약 1.212 상승, 회피와 명중 약 0.1 상승

**** 다음은 제 캐릭터의 민첩에 관해 얻은 회피, 명중, 크리티컬 상승 수치입니다.
민첩 크리티컬 회피/명중
75 02.42516129 0.5
76 03.637741935 0.6
77 04.85032258 0.7
78 06.062903225 0.8
79 07.27548387 0.9
80 08.488064515 1.0
81 09.70064516 1.1
82 10.913225805 1.2
83 12.12580645 1.3
84 13.338387095 1.4
85 14.55096774 1.5
86 15.763548385 1.6
87 16.97612903 1.7
88 18.188709675 1.8
89 19.40129032 1.9
90 20.613870965 2.0

민첩 수치는 너무나 정확하게 맞아 떨어져서 생각할게 없었습니다.
제피르 1 레벨(민첩 11 상승)의 경우 크리 13 상승, 회피와 명중 1 상승
제피르 2 레벨(민첩 21 상승)의 경우 크리 25 상승, 회피와 명중 2 상승
또한 2차 전직 무기(민첩 10 상승)의 경우 크리 12 상승, 회피와 명중 1 상승하는 것만 보아도 결과가
나오네요.
만렙이 150 이라고 들었는데 기본 민첩 75 의 엘프 로그가 149 의 포인트를 민첩에 올인하고 민첩 101
상승의 제피르 10 레벨(추측)을 사용 했을 경우 순수 스탯으로 받는 회피와 명중은 32 에 그치는군요.
물론 기본 능력치와 레벨업당 능력치 상승값을 기준으로 레벨 150 의 엘프 로그의 회피와 명중은 207
정도지만 민첩을 하나도 찍지 않은 캐릭터가 182 이라는 것에 비하면 그다지 큰 폭으로 벌어지는 것
같지 않습니다.
문제는 크리티컬인데 민첩을 하나도 찍지 않은 캐릭터와 민첩 올인 캐릭터는 무려 180 의 차이가 벌어
지게 됩니다.
민첩을 하나도 찍지 않은 캐릭터는 크리티컬이 397 정도에 그치지만 민첩 올인 캐릭터는 557 로 약
1.5 배나 차이나는 것이지요.
물론 어디까지나 주어진 소스만으로 "순수 능력치"만 계산된 것이기 때문에 퀘스트나 전직시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것이고 아이템이나 버프, 그 어떠한 변수로 인해서 분명 훨씬 더 많이 차이 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지능이 마법 공격력에 미치는 영향

이 부분은 제가 메이지를 키워보지 못한 관계로 ^^;
메이지 키워보신 분에게 바톤 터치!


# 건강과 정신이 체력과 마력에 미치는 영향

건강은 4 포인트당 레벨업시 1 의 체력 상승 효과를 가집니다.
4 포인트에 추가로 1~3 의 포인트가 더해지면 반올림한 효과를 가집니다.
간단하게 자신의 건강 포인트 수치에 나누기 4 를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건강이 41 포인트일 경우,
41/4 = 10.25 에서 0.25 는 반올림하여 생략되고 40 포인트(40/4 = 10)와 마찬가지로 레벨업시 10 의 체
력 상승 효과를 가지는 반면
42 포인트(42/4 = 10.5)부터는 44 포인트(44/4 = 11)와 마찬가지로 11 의 체력 상승효과를 가집니다.

**** 아이템의 능력치와 버프는 레벨업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40 포인트를 기준으로 레벨의 일의 자리 숫자가 1 에서 2 로 넘어가는 시점과 4 에서 5, 그리고 8
에서 9 로 넘어갈 때 추가로 1 의 체력 상승 효과를 가집니다.
이 부분은 완전히 확실치 않지만 소수점에 따라 어떤 분기마다 추가 상승이나 하강이 있는건 확실합니
다.
10 레벨업당 약 1~4 의 추가 상승 이라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이 40 포인트인 캐릭터의 레벨이 20 에서 21 로 상승하였다면 10 의 체력 상승 효과를
가지다가
21 에서 22 로 상승하면 11 의 체력 상승 효과를 가집니다.
또 22 에서 24 까지는 10 의 체력 상승 효과를 가지다가 24 에서 25 로 상승하였을 때 11 의 체력 상승
효과를 가집니다.
마찬가지로 25 에서 28 까지는 10 의 체력 상승 효과를 가지다가 28 에서 29 로 상승하였을 때 11 의 체
력 상승 효과를 가집니다.

정신도 건강이 체력에 미치는 영향과 똑같은 수치로 마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