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번 헤딩하며 가장 쉽다고 생각하는 패턴을 써봤습니다.


정규공대를 꾸리면 쉽게 클리어 한다고 하지만 저처럼 정규공대에 사정상 들어갈수 없는 사람이 많이 있고,


그분들에게 줄아만은 저역시 마찬가지지만 엄청난 난이도를 자랑하는 공대던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고양술사라 고양술사 위주로 공략을 썼는데 그래도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파티구성 및 참고사항
  • 전사, 야드루, 고양주술사 (암흑 사제), 도적, 사냥꾼, 마법사, 흑마법사, 신수사제, 신성성기사, 복원술사
  • 장비 수준은 전원 카라잔 졸업 스펙
  • 도핑은 네임드전때 항상 풀로 유지 합니다. (타임 어택 도전 시 처음부터 도핑)
  • 고양술사는 항상 기본으로 은총의 토템을 깔아줍니다. 이는 매인탱커와 오프탱커의 회피를 3% 증가시켜주기 때문입니다.


  • ※ 날로라크 : 기존 알려진 공략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처음 만나는 공대라도 쉽게 클리어 가능해서 생략합니다.




    아킬존

    알려진 공략법으로 공대 배치를 탱커기준으로 반원형과 원형으로 나눈다고 되어있는데, 배치와 상관은 없고 핵심은 '딜러간의 거리' 입니다. 딜러간의 거리를 반원이든 원이든 항상 8미터를 유지하고 딜하는게 핵심입니다. (굳이 둘중 하나를 택하라면 반원형이 전하시 이동하기 편합니다.)



    [ 공대원 거리 8미터만 유지. 진형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


    전하 발동시 딜러는 빠르게 구름 아래로 이동하고 탱커는 딜러보다 한타임 늦게 구름 아래로 들어갑니다. 근접딜러는 보스를 공격할때 너무 붙어서 공격하지 말고 공격 가능한 최대 거리를 유지하고 공격하면 전하시 피하기 쉽습니다.


    최대 사거리 공격은 줄아만 어떤 네임드간에 밀리 딜러라면 반드시 지켜야 하는 사항이고 특히 주술군주 말라크라스와 줄진 첫 패이즈때 반드시 지켜줘야 합니다.


    중간에 독수리 처리는 사냥꾼과 마법사, 흑마법사가 처리합니다. 정기술사와 고양술사는 이때 불정령을 사용하면 도움이 되긴 합니다. 어느 공대는 쉽게, 어느 공대는 어렵게 클리어하는게 바로 아킬존인데 딜러 거리 유지만 신경쓴다면 어렵지 않게 클리어 가능합니다.


    전하폭풍 5초전 매크로로 사람들 미리 이동시킨후에 사람들 모여잇을때 법사가 신비한 폭발로 독수리를 공격하면 처리가 한결 수월합니다.


    ▲ Bigwig 애드온을 사용하면 전하 폭풍 타이밍을 알 수 있다. 전하 폭풍 시전 3초전 정해진 곳으로 미리 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



    진알라이

    아킬존까지 무리없이 잡았던 공대라도 진알라이에서 고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알라이 자체는 약하지만 패턴이 복잡해 상당히 난해한 보스중 하나입니다.


    진알라이에서 전멸 상황은 크게 4가지 입니다.


    부화된 용매 처리


    왼쪽과 오른쪽 각각 한번씩 광을 쳐서 2번만에 잡는 방법과, 왼쪽을 두번, 오른쪽을 두번 나눠서 잡는 방법이 있는데 여기서는 후자를 설명하겠습니다. 고양술사의 기본 토템은 화염저항토템 입니다.


    왼쪽 부화장과 오른쪽 부화장에 부화사가 들어가는데, 가끔 부화사 두명이 한곳으로 동시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당황하지 말고 부화장의 용매의 수를 조정하는 딜러(여기서 고양술사)는 자신이 조정해야하는 부화사 머리 위에 징표를 찍고 나머지 딜러는 징표가 없는 부화사를 잡아주는게 편합니다.


    사냥꾼은 부화사가 등장하면 부화사를 보내고 부화장으로 들어가면 냉덫을 설치합니다. 고양술사는 부화사의 체력을 3,000 가량 남겨두고 정확히 4번 부화를 하면 5번째 부화가 넘어가기 전에 잡아줘야 합니다.




    그리고 드루이드는 곰폼으로 바꾸고 부화장과 진알라이로 가는 방 문 앞에서 계속 어그로를 먹어줍니다. 이때 조심해야 할 점은 딜러/힐러는 진알라이와 드루이드 사이에 위치하면 안됩니다.


    화염의 숨결을 맞으면 디버프 중첩으로 드루이드와 고양술사가 급사를 당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용매를 처리할때 도적을 제외한 모든 딜러는 빠르게 용매를 제거합니다.


    고양술사는 용암 토템과 불꽃 회오리 토템으로 빠르게 제거해주고, 부화가 꼬여서 용매가 넘치는 경우 대지정령을 소환해서 용매를 잡아주면 됩니다. (용매가 잡히면 토템을 바로 제거해야 보스 어그로가 안튑니다.)




    용매를 처리할때 가장 어려운 점이, 용매 처리중 불폭탄을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보통 막공의 경우 항상 이 패턴때 흑마법사와 마법사가 전멸을 하는데 불폭탄을 피하는 것에 주력하고 마법사는 얼회를 사용해서 용매들의 발을 일단 묶고 안전한 장소로 대피해야 합니다.


    고양술사는 사냥꾼이 불폭탄때 얼덪에 가리는 이유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때 속박 토템을 이용해서 이동을 늦춰줘야 합니다.


    도적과 고양술사는 이때 마법사와 흑마법사로 쫄이 가는 것을 막기 위해 극딜로 1~2마리씩 붙잡고 불폭탄 시전때 잡아주면 편합니다. 이 패턴을 4번 반복하면 모든 용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단! 진알라이가 35%가 되면 모든 용매를 부화시키는데 3용매를 3번까지 처리했다면 극딜로 35% 아래로 만들어 마지막 4번째를 부화시키고, 2번 이하로 처리했다면 모든 딜을 멈추고 부화를 시켜서 용매부터 처리해야합니다.


    30초에 한번! 불폭탄



    불폭탄은 랜덤위치로 알려져있지만, 말리고스 서버 기준으로 진알라이 왼쪽에 무덤에는 불폭탄이 떨어지는 자리가 항상 존재합니다. 불폭탄을 피하는 자리가 보이지 않는다면 당황하지말고 무덤으로 피하면 됩니다.







    (다른 서버도 그런지 궁금합니다.) 불폭탄의 범위는 그래픽보다 약간 넓기 때문에 1cm정도 더 벌려줘야 맞지 않습니다. 이때의 시점은 위에서 아래를 바라보는 것으로 해야 피하기 편합니다.


    진알라이 근처에 불폭탄을 피할 수 있는 자리가 자주 보이기 때문에 위치를 잡고 보스딜이 가능합니다. 정령은 폭탄의 데미지를 받지 않기 때문에 불정령을 풀고 딜을 해도 좋습니다.



    화염 숨결


    모든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진알라이와 자신 앞에 누군가가 있다면 위치를 이동하면서 매번 잡아줘야합니다. 특히, 용매를 부화하는 경우 용매 탱킹을 위해 자리를 잡는 드루이드 방향으로 있으면 부화를 조정하는 딜러가 급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피해줘야 합니다.



    ▲ 용매 탱킹하는 탱커쪽으로 화염 숨결이 닿지 않도록 공대원 산개가 필요하다



    진알라이 25%에 광폭화


    광폭화 자체는 무섭지 않지만, 일반상태에서 광폭화로 바뀌는 시점이 위험합니다. 탱커는 이때 생석, 특치, 방벽, 최저 등, 생존을 위해 할수있는 모든 행동을 준비해야합니다. 힐러는 탱커의 피가 갑자기 빠지기 때문에 힐 타이밍을 조금 더 빨리 잡아줘야 합니다. ( 카라잔의 말체자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할라지

    할리지에서 중요한 부분은 '회전베기''타락한 번개 토템', '시라소니 분리' 입니다.


    회전베기


    초반 회전베기에 급사를 당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할리지 인식범위에 가깝게 전사와 드루이드가 나란히 서고(혹은 겹치고), 힐러와 딜러는 벽으로 붙어서 왼쪽과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 공대 첫 진입시 초반 탱커 급사를 피하고 싶다면....


    사냥꾼은 전사에게 눈속임을 걸어주고 풀링을 합니다. 전투시작이 되면 딜러는 할리지 등으로 이동하고 힐러는 초반에 탱커에게 힐을 주면서 조금씩 딜러쪽으로 이동합니다.


    타락한 번개 토템




    키보드 V키를 누르면 적대적 대상에게 체력바가 뜨기 때문에 점사를 하기 쉽습니다.


    시라소니 분리


    시라소니 분리때 가끔 전사와 드루이드와의 위치가 무너지는 경우가 있는데, 드루이드(부탱커)는 미리 소환될 시라소니를 탱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잘 보이지 않는다면 키보드 V 키를 눌러 쉽게 대상을 잡아주세요.



    주술군주 말라크라스

    대부분 주술군주에서 공대가 한계를 가질 정도로 어렵고 심지어 줄진보다 어렵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패턴은 영혼 흡수 뒤, 광역 영혼의 화살을 날리고 영혼 흡수 대상의 기술을 하나 사용합니다.


    ▲ 공격대원 랜덤 1명 영혼 흡수 후



    ▲ 광역 영활 공격



    ▲ 이후 영혼 흡수한 기술 사용



    사제는 전투에 들어가기전에 모든 공대원에게 암저 버프를 반드시 걸어줍니다. 성기사는 집중의 오라를 사용해서 영활시 힐시전을 끊는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마법사의 마법 감쇠버프는 말라크라스의 광역 영활 대미지를 줄여주지 못합니다)


    영혼의 화살과 영혼흡수 대상의 기술 둘 다 위협적이기 때문에 공략이 상당히 까다롭고, 시간이 지날수록 말라크라스의 방어력이 배수로 상승해서 딜링의 끈을 놓으면 막판 20%때 전멸을 합니다.


    2매즈의 경우 매즈관리가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에 마법사와 흑마법사는 딜을 밀리딜러에게 주로 맡기고 메즈에 각별히 신경써야합니다.


    힐러의 역량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부분이 바로 말라크라스전인데, 그 이유는 빠른 해제와 칼같은 힐이 공략의 반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 힐러: 영활시 힐링, 해제
  • 밀리딜러/탱커 : 신성화-소용돌이-불의 비 시전시 빠른 회피
  • 밀리딜러[도적/고양술사] : 힐 끊기<중요>
  • 원거리 딜러 : 불의 비 빠른 회피. 뱀덪때 신성기사의 신성화 처리(메즈 조심. 되도록 메즈를 멀리해야함)
  • 빠른 메즈


    30%때까지 모든 공대원이 반드시 살아야 하는게 핵심입니다.


    부하 처리 & 메즈



    인간형, 언데드형, 정령형, 용족(야수)형으로 배치되어 있는데, 용족과 언데드형을 잡고 2메즈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사제가 있다면 언데드 대신 인간형을 잡아도 무방) 공대의 딜링이 뛰어나면 인간형까지 잡고 정령 추방만 유지하고 잡는 방법도 있는데, 2가지 방법중 어느게 낫다가 단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대 상황에 맞게 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2메즈를 설명하겠습니다.


    사냥꾼이 눈속임으로 용족을 드루이드로 풀링하는 것으로 전투를 시작합니다. 주술사는 바로 피의 욕망(영웅심)을 돌리고 첫번째 영활을 맞기 전에 최대한 빠르게 쫄처리를 합니다.


    피의 욕망(영웅심)을 사용했기 때문에 근접딜러는 어그로 관리에 유의해야합니다. 용족을 잡았다면 언데드형을 공격하는데, 공포를 시전하는 경우가 있어서, 고양술사는 진동토템을 깔아야 합니다. 용족형과 언데드형을 잡았다면 말라크라스를 공격합니다.


    영혼의 화살



    말라크라스가 영혼의 화살 시전시 사제는 치유의 마법진을 사용하고 원거리딜러는 빠르게 사제쪽으로 모여야합니다. (공대장은 미리 사제에게 징표를 찍어줍니다.)




    암저를 버프포함 140정도로 유지하면 반정도 데미지 감소 효과를 보긴하지만 딜량이 떨어지고, 암저템 없이도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의 선택에 따릅니다. 이때 특치-생명석을 사용하고 원거리 근접딜러는 붕대질을 하고 딜을 시작합니다.



    영혼 흡수


    성기사의 신성화, 흑마법사의 불의 비, 주술사의 불꽃 회오리토템, 전사의 소용돌이가 상당히 위협적입니다. 밀리딜러는 주술군주를 공격할때 '최대 사거리'를 유지하고 공격하다가 신성화-소용돌이가 보이면 바로 물러납니다.




    너무 근접해서 공격하면 신성화는 2회이상(틱당 2천) 빠지고 소용돌이로 급사를 당하기 때문입니다. ( 매우 중요!)


    탱커는 주술군주 방 문의 왼쪽에서 탱킹하다가 신성화-불의비-(영혼흡수 4번 이상)소용돌이때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 이때 이동하고 나서 문쪽 방향 벽으로 등을 져야합니다. 딜링의 주력인 밀리 딜러가 딜하기 편하기 때문입니다.


    고양주술사와 도적은 힐시전은 무조건 끊어줘야 하며 고양주술사는 딜을 내리는 한이 있더라도 대지충격은 항상 힐을 끊는 용도로 사용해야 합니다. 드루이드의 피어나는 생명은 주술사의 정화로 해제가 가능하고, 정신지배의 경우도 빠른 해제가 필요합니다. 불꽃의 충격도 해제!


    고양주술사는 토템을 은총(회피상승), 독정화 토템을 기본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말라크라스가 공대원 영혼 흡수 후 사용하는 기술

  • 소용돌이 : 5초에 걸쳐서 2틱 들어옴. 탱커도 피하는 게 좋음
  • 주문반사 : 5초 동안 주문 죄다 반사함. 보통 소용돌이하고 같이 씀
  • 죽음의 일격 : 탱커한테 8초 동안 치유량 50% 감소.대미지도 강한 편



  • 실명 : 근접한 사람한테 랜덤하게 쓰는데 해제 안됨
  • 상처 감염 독 : 1중첩마다 탱커 힐량 20% 줄어드니 칼해제
  • 난도질 : 공속 50% 올라감, 역시 탱커힐 주의



  • 얼음 회오리 : 10초마다 계속 쓰는데 600 정도 대미지 주고 10초 동안 이동불가
  • 얼음창 : 5초마다 1번씩 날리는데 얼회 없을때는 1500 정도 대미지 입지만 얼회 있을때는 그 보통 4~6000 정도씩 들어옴. 힐러가 빠른힐로 피채워주는게 좋음
  • 얼음 화살 : 무조건 끊기. 이건 무조건 끊어야함 얼화+얼창 같이 날아오면 무조건 사망



  • 응징의 격노 : 공격력 30% 업. 보통 장판하고 같이 씁니다. 칼해제!
  • 신성화 : 처음 대미지는 초당 1400 정도인데 갈수록 세집니다. 힘흡수 40%쯤 되면 응격+신성화로 초당 3000씩 빠지는 경우도 있음 밀리 칼대피.
  • 성스러운 빛 : 장판 다음 쓰거나 장판 직전에 쓰거나 둘중 하난데 장판 직전에 쓰면 밀리가 끊고 장판 직후에 쓰면 원거리가 끊으면 됨. 허용하면 말라크라스 피 10% 참.



  • 피어나는 생명 : 가만히 놔두면 매 초마다 피가 1%씩 펑펑 차오르니까 무조건 해제. 해제해도 피 차긴 찹니다.
  • 가시 : 반사 대미지 400씩 돌아오니까 가시 버프 표시 뜰때는 밀리 잠시 딜 중단.
  • 달빛 섬광 : 1200 정도 즉댐 돌아오고 3초마다 800 정도씩 4틱 들어옴. 해제가 편함



  • 치유의 물결 : 역시 끊어줘야함
  • 불꽃 회오리 토템 : 칼뽀각. 터지면 20m 범위에 기본댐 4000 이상
  • 연쇄 번개 : 보통 치유의 물결 끊기면 쓰는데 이것도 끊어야합니다. 랜덤타겟인데다가 대미지 3500 넘습니다.



  • 파멸의 저주 : 1분 후에 7000 정도 암댐. 반드시 해제.
  • 불안정한 고통 : 24초 동안 3초마다 450 정도 암댐 들어오는데 대미지는 별로 세지 않지만 해제하면 5000 댐지+5초 침묵갑니다. 해제하면 끔살
  • 불의 비 : 2초마다 2000 정도씩... 무빙만이 살길



  • 순간 치유 : 성빛이나 치물에 비해 힐량이 적지만 캐스팅이 빠릅니다. 집중해서 끊기
  • 영혼의 절규 : 밀리 공포... 탱커도 공포 걸립니다--;; 탱커한테 공수 필수. 사제거 베낀 뒤 15~20초쯤에 쓰니까 전사 광격도 가급적이면 예측해서 써주세요
  • 정신 지배 : 랜덤한 사람 지배하는데 마해/정화 됩니다. 칼해제



  • 얼음의 덫 : 무빙만이 살길--; 탱커 이거 걸리면 2어글자부터 한명씩 죽어나감
  • 뱀덫 : 역시 무빙만이 살길--;; 뱀 처리하기 진짜 피곤함... 독도 독대로 막 걸고
  • 폭발의 덫 : 무조건 무빙--; 터지면 2500 정도 댐지 + 매 초마다 돗댐 팍팍 들어옵니다.



  • 줄진

    줄진은 말라크라스보다 잡기 쉽습니다. 특히 파티에 고양주술사가 있다면 마의 3페이즈는 손쉽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고양주술사의 딜링 자체가 다른 근접 밀리 딜러에 비해 많이 떨어지지 않고 (딜셋입은 드루이드와 비슷하거나 그 이상),


    고양술사의 밀리버프(치명타시 파티원 전투력 10% 상승), 대지력 토템, 은총의 토템으로 도적과 사냥꾼이 그야말로 효과적인 딜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3페이즈때 대지정령은 회오리의 영향을 받지 않고 공격 역시 불정령과 달리 물리 공격으로 판정되기 때문에 주술사의 대지정령이 큰 도움이 됩니다!


    각 폼으로 변할때 어그로가 초기화 되기 때문에 모든 딜러는 어그로 관리를 해야합니다.



    인간형


    치명상은 만피를 만들어야 사라지는데, Bigwig (공격대 경보 애드온)을 켜면 치명상 대상에게 해골이 뜰껍니다. 공대 애드온이 있으면 바로 힐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밀리딜러는 조심해야 하는게 소용돌이인데, 말라크라스와 마찬가지로 최대 사거리를 유지하다가 뒤로 빠지면 맞지 않습니다.




    곰 형


    마비 디버프가 걸리면 근접 딜러는 사제 쪽으로 모여 대규모 무효화를 받고 다시 딜합니다. ( 애초에 곰 형으로 시작되면 곰 뒤에 모여서 딜을 해도 무방)


    ▲ 사제 : 대규모 무효화 1번 -> 주술사 해제 , 성기사 : 자신 해제 -> 탱커 해제 , 주술사 : 마비로 피해입은 공대원 힐링 준비


    대규모 무효화는 최대 5명까지 해제가 가능합니다. 해제 가능 직업은 사제와 성기사뿐이 없기 때문에 해제하는 택틱을 미리 정하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사제는 대규모 무효화후 복원주술사 해제 (주술사는 해제 스킬이 없기 때문에 광역 해제 후 개인 해제를 해주고 힐을 할 수 있게..), 성기사는 자기 자신 해제 후 탱커 해제


    파티원만 받는다 하더라도 사제 팟에 모든 힐러와 캐스터가 모여있기 대문에 힐러 하나씩 해제할 필요가 없어 탱커 살리기에 아주 편합니다. 디버프가 걸리면 3초 뒤에 발동되기 때문에, 집중하고 해제 하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독수리 형


    60%가 되자마자 독수리형으로 변하는데 이때만큼은 어그로 개념이 없습니다. 곰에서 독수리로 변할때 미친듯이(?) 썰어야 합니다. 만약 이 페이즈를 못넘긴다고 판단되면 다음 트라이때 고양술사와 복원술사는 60%때 일제히 피의욕망(영웅심)을 돌리고 대지정령을 꺼냅니다. (이렇게 해도 못넘기면 GG입니다.)


    전부 피의 욕망(영웅심)을 돌리고 대지정령을 꺼내면 곰에서 독수리로 변할때 3%에서 5%사이로 깍아버릴수있습니다. 원거리 딜러는 회오리 피하는것에 집중하고 밀리딜러는 근접해서 때려야합니다. 고양주술사는 충격류 주문은 마법으로 판정되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됩니다!




    이때 고양주술사는 토템을 질풍으로 깔면 도적이 도검일경우 딜이 안드로메다로 갑니다. 힐러는 작은힐이 아닌 큰 힐로 힐을 해야합니다. 모든 공대원이 같은 방향으로 돌면 피해를 줄일수 있다라고 하는게 그런것 필요 없고 눈치껏 피하고 눈치껏 극딜하면 됩니다. -_-;


    시라소니형


    전부 피가 부족해서 독수리에서 시라소니로 갈때 힐 어그로 튀어서 전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냥꾼은 눈속임 대기 하고 바로 눈속임을 넣어주고, 탱커가 시라소니 어그로를 잡았다면 일단 힐부터 하고 딜러는 응급치료를 합니다. 시라소니는 아무 공대원을 붙잡고 면담을 시작하는데(집중공격)




    성기사의 보호의 축복-천상의 보호막, 마법사의 얼음방패로, 전사의 가로막기 (가 되는듯한데 알려주세요. 한번 본것 같기도한데..), 고양주술사의 주술의 분노를 모두 사용해서 최대한 생존해야 합니다.


    거리는 최대한 벌리는게 좋고, 대상지원 힐매크로 혹은 힐링 애드온이 있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 말라크라스를 꺽을 정도의 힐러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클리어 할 것으로 믿습니다.


    용매형


    불꽃 소용돌이, 화염의 숨결을 사용하는데 소용돌이는 피하고 화염의 숨결은 고양주술사가 화염저항 토템으로 어느정도 데미지 감소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이때 별 거 없고 극딜하면 됩니다.




    주술군주의 높은 방어력을 뚫어버릴 정도의 딜링이라면 어렵지않게 클이어하고, 이대 불정령은 불에 대한 공격에 대해 면역이기 때문에 3페이즈때 대지정령을 사용하지안았다면 사용하면 좋습니다.




    ※ 말라크라스 공략중 영혼 흡수 기술 정보는 원글 덧글에서 Flyer님이 제공해 주셨습니다.


    내용출처 :  

  • '게임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워3카오스] 스톤콜드 템트리평가, 공략  (0) 2008.07.14
    슈퍼액션히어로2공략  (0) 2008.07.14
    러브2파르페 공략  (0) 2008.07.12
    용용공주 게임의 공략  (0) 2008.07.12
    모바일 배틀몬스터 공략  (0) 2008.07.12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