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킵 위주로 베테 10케릭정도 뽑아본 경험을 바탕으로 서술합니다.


1부 - 근접케릭 방목

방목이란, 다들 아시다시피 근접케릭 하나만 킵모드로 사냥하는 형태입니다.
가끔 3케릭씩 방목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각 케릭들간 사이의 거리가 많이 벌어지면 (대략 15m)
F4를 누른것과 같이 리더 케릭 주위로 나머지 두 케릭들이 이동을 하게 되서 킵이 풀립니다.
따라서 원케릭 방목이 가장 효율적이고 안정적이구요...

방어력이 관건입니다. 케릭 한명당 몹이 5마리 넘게 붙지 않으니 5마리한테 몸빵이 되는 수준의
사냥터에서 방목을 해야 합니다. "몸빵이 된다"라는 소리는 들어오는 데미지하고 자연회복 되는
피하고 엇비슷하다는 소리입니다. 물론, 루시퍼윙이나 피흡 무기가 있다면 적당히 1~2마리만
몸빵 되는 사냥터에서도 안정적으로 돌아갑니다. 그리고 마법 데미지는 방어력을 무시하고
들어오기 때문에 해당 속성 저항력이 50넘지 않는 이상 마법몹이 출현하는 사냥터에서의
방목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당연한 소리지만, 회피/블럭이 가능한 스탠스가 좋구요.

※ 회피는 근접 물리공격만 회피가능, 블럭은 근/원거리 물리공격만 블럭 가능

공격력은, 최소한 투킬이 나야 수월하게 몹이 쌓이지 않고 꾸준히 처리가 가능합니다.
대검처럼 공격력만 강하고 공속이 느린 무기보다는 단검, 검처럼 공격력과 공속, 회피/블럭이
적절히 안배된 무기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케릭이 넉백되면 순간적으로 몹이 몰리기 마련인데, 이런 상황도 버틸수 있는지 체크해주시면
더욱 안정적인 방목이 가능합니다. 물론 중보 뜨면 죽는건 매한가지지만...



2부 - 원거리 공격형 잠킵

어지간한 장비가 아닌 이상 스카웃이 꼭 필요하기 때문에 2총케+스카웃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워록이나 위자드 같은 마법 케릭도 잠킵이 가능하긴 하지만 극악의 효율을 보여주죠...
마법케릭을 잠킵하시겠다면 최소한 총케 하나는 섞어서 조합해주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총케는 총알이 얼마정도 버틸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약 10분정도 소모한 총알량을 확인한 후, 그 값을 3200 으로 나누면 대충 몇분간 버틸수 있는지
그림이 나옵니다.

방어력은 스카웃이 있기 때문에 방목만큼 민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몇마리 다굴에 쉽게 눕거나
여기저기 뻥뻥 넉백될 정도로 낮은 방등은 당연히 문제가 되겠죠?

공격력은 방목과 마찬가지로 최소 투킬은 나와야됩니다. 총케 두마리 조합이라 해도 3번 쏴야
몹이 죽으면 넉백으로 인해 몹이 몰릴 경우 원활한 처리가 힘듭니다.
스탠스로 보면, 더블건은 명중이 낮아서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가 있고, 아웃레이지는 총알
소모가 너무 빨라서 오랜 시간 킵이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쓸만한 스탠스는 에이밍, 사이트,
스탠딩, 기간틱 정도로 압축되겠죠.

기간틱은 몹이 많이 몰리고 술통/상자가 존재하는 던전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단점이라면 총알 소모가 다소 빠르다는 점이구요...
스탠딩은 높은 데미지로 원킬을 노리는 스탠스입니다. 오기도 전에 쏴죽이니 좋구요.
만약 스탠딩으로 원킬 안나올 바에는 에이밍이 낫습니다. 크리티컬 확률이 높아서 크리빨로
원킬 내는 경우가 많아서죠... 공속도 빨라서 위급한 상황을 넘기기도 수월합니다.
사이스샷은 스탠딩으로도 원킬 안나오는 사냥터에서 원킬을 노리기 좋습니다. 총알 소모가
빠르다는 단점이 있구요...

닐링은 잠킵에서는 무조건 쓰지 마세요. 킵모드로 하면 몹이 붙을 경우 케릭이 바보되고,
홀드모드로 하면 가끔 지나가는 사람이 디텍션 써서 풀고 자리 뻇어버리기도 합니다 -_-;
프리스타일샷은 회피 붙은거 빼고는 에이밍한테 밀리는 스탠스고요...

자, 그럼 가장 중요한 부분인, 잠킵 생존률에 관해서입니다.
총케릭은 대부분 코트 방어구를 입기 때문에 힐 없이 방어력으로 뻐기기 힘듭니다.
그 말은, 스카웃이 킵이 풀리면 다른 케릭들도 결국은 죽게 된다는 소리죠.
그렇다면 왜 스카웃의 킵이 풀리는지에 대해 이해를 해야 되는데,
일반 전투케릭은 킵모드로 있다가 넉백되어도 다시 원래 있던 자리로 돌아가서 킵이 유지됩니다.

하지만 스카웃이 힐 킵모드로 있다가 넉백된 경우, 일어나서 바로 힐을 하게 되면 킵이 풀립니다.
(이유는 모릅니다 --;)
거꾸로 말하면, 스카웃이 넉백스킬을 맞아도 자동힐이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체력이 유지되면
킵이 유지된다는 소리입니다. 넉백 스킬 맞고 데미지 800정도씩 먹으면 당연히 킵 풀리구요.
넉백 스킬로 받는 데미지가 자동힐을 할 정도가 아니라 하더라도, 총케들의 몹처리가 충분히
빠르지 않으면 누워있는동안 스카웃이 두들겨 맞아서 피가 더 까지기 떄문에 자동힐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체크해두시면 스카웃의 킵이 얼마나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버틸지
예상이 가능하구요.
그렇기 때문에, 스카웃의 방등/방어력 만큼은 근접케 방목만큼이나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토플 킵에서 모건(샷건몹)의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근접케릭 방목의 경우는 자기가 알아서 돌아다니다가 모건도 킵 인식범위 안으로 가게 되서
별 문제없이 처리가 됩니다만, 총케릭 잠킵의 경우는 모건이 킵 인식범위 밖에서 공격을 해서
처리가 곤란합니다. 게다가 모건은 광역 넉백 스킬도 쓰죠 -_-;
3케릭 전부 넉백되서 몹들한테 두들겨 맞으면 스카웃이 일어나면서 힐 쓸 확률 거의 100%니까
토플 킵에서는 케릭간의 간격을 약간 벌여주는게 좋습니다.
스카웃은 최대한 벽 쪽으로 킵해서 몹이 붙을 수 있는 방향을 적게 만들어주시는게 좋구요.

모건이 킵모드에서 자동으로 처리되는 경우는 거의 딱 두가지입니다.
다른 사람이 지나가다가 죽여주거나 -_-;;
모건이 때리던 케릭이 넉백되서, 그 넉백된걸 또 치려고 모건이 따라가다가 킵 인식 범위 안으로
들어오는 경우입니다.
물론 모건이 총케릭을 인식했다면 넉백시키고 따라가다가 죽어주겠지만, 문제가 되는 경우는
스카웃을 인식하는 경우입니다. 그렇게 되면 스카웃이 넉백될때까지 모건이 처리가 안된다는
소리인데, 스카웃이 확실히 넉백 한번을 힐없이 견딜 정도의 방어력이 안된다면 토플 킵은
아예 안하는게 좋습니다. 한두시간 견디다가 재수없어서 모건이 스카한테 붙으면 100% 킵이
풀리기 때문이죠.

이런 점들을 고려해서 킵하신다면 킵으로 베테찍기 어렵지 않을 겁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도움 됐다면 추천 한방 부탁드려요~!

잠킵은 안전제일입니다~
욕심부려서 버거운 사냥터에서 잠킵하다가 1시간만에 사망하면 렙 낮은데서
8시간 킵한것보다 손해이기 때문에 무조건 안정성 위주로~

[플레이포럼:Yves님 글]
Posted by Redvir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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