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쿼드 했을때 들어오는 경험치가 궁금해져서 간단히 실험을 해봤습니다.






실험방법은 토플로두르가에서 각 조건별로 몹을 10마리씩 잡은다음 들어오는 경험치를



확인해 봤구요... 정확한 실험을 위해 같은몹으로만 10마리를 잡아야 하지만



하나 하나씩 골라서 죽이다 보니 그동안에 다른몹들한테 맞아서 캐릭이 누워버리는 관계로 ;ㅁ;



몹들이 주는 경험치가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가까이 있는걸로 10마리씩 잡았습니다.



(레벨 100짜리 샷건쏘는놈은 안잡고 97~99짜리 몹만 잡았습니다. 실제로 97짜리나 99짜리나



받게되는 경험치 차이가 크진 않았지만 이로인해 약간의 오차가 생겼을수도 있겠네요..)






스쿼드는 저하고 다른분 이렇게 두 가문으로 테스트 해봤구요.. 3인이상 스쿼드에 대해서는



확인을 못해봤습니다.




먼저 실험을 진행하기 전에 게시판을 검색해보니 2인 스쿼드시에는



(몹이 주는경험치(100%) + 2인스쿼드 경험치(50%)) / 2 = 75% 로 계산이 되어



솔플시 10%의 경험치를 받았다면 같은 몹을 둘이서 잡았을때 이론상 7.5%의 경험치를



받아야 하는데 2006년 자료였기 때문에 정말로 이 수치가 나오는지도 확인을 해봤습니다.



상황 설명의 편의를 위해 저를 user1, 스쿼드 해주신 분을 user2로 표기하겠습니다.



실험에 사용된 캐릭은 모두 경험치 1% 미만의 베테랑 캐릭을 사용하였으며



경험치 변화는 제 경험치(user1)의 변화만 확인했습니다.






상황 1 (솔플, 10마리 사냥, user1 : 3캐릭)



캐릭 1 : 0.0006, 캐릭 2 : 0.0006, 캐릭 3 : 0.0006 상승 (100%)




상황 2 (2인 스쿼드, user1이 10마리 사냥, user1 : 3캐릭, user2 : 3캐릭)



캐릭 1 : 0.0003, 캐릭 2 : 0.0003, 캐릭 3 : 0.0004 상승 (50~67%)




상황 3 (2인스쿼드, user2가 10마리 사냥, user1 : 3캐릭, user2 : 3캐릭)



캐릭 1 : 0.0003, 캐릭 2 : 0.0004, 캐릭 3 : 0.0004 상승 (50~67%)




상황 4 (솔플, 10마리 사냥, user1 : 1캐릭)



캐릭 1 : 0.0019 상승 (319%)




상황 5 (2인 스쿼드, user1이 10마리 사냥, user1 : 1캐릭, user2 : 3캐릭)



캐릭 1 : 0.0006 상승 (100%)




상황 6 (2인 스쿼드, user2가 10마리 사냥, user1 : 1캐릭, user2 : 3캐릭)



캐릭 1 : 0.0006 상승 (100%)




상황 7 (2인 스쿼드, user1이 10마리 사냥, user1 : 1캐릭, user2 : 1캐릭)



캐릭 1 : 0.0011 상승 (183%)




상황 8 (2인 스쿼드, user2가 10마리 사냥, user1 : 1캐릭, user2 : 1캐릭)



캐릭 1 : 0.0011 상승 (183%)





이렇게 8가지 상황으로 실험한 결과 내린 결론은



1. 상황1과 상황4를 비교해보면 다들 아시다시피 솔플하실때 캐릭 1개로 사냥하시면 3캐릭으로


    사냥하실때보다 3배의 경험치를 얻게 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황1에서 한명당 얻는 경험치를 100%로 봤을때 상황4에서는 약 319%의 경험치를 얻게


     되는데 이는 잡은 몹의 종류가 균일하지 않고 화면에 표시되는 경험치가 소수점 4째 자리


     까지만 표시되기 때문에 생기는 오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약 20%의 오차였지만 실재로는


     경험치 0.0001의 차이밖에 안되지요... 실험할때 사냥하는 몹의 수를 100마리, 1000마리


     단위로 늘려감에 따라 오차율은 1% 이내로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상황2와 상황3, 상황5와 상황6, 상황7과 상황8의 결과를 비교하여 몹을 잡을때 내가 잡으나


    스쿼드원이 잡으나 내가 얻게 되는 경험치는 같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같은 몹 10마리를 사냥할때  내가 1마리, 스쿼드원이 9마리를 잡았을때와 내가 5마리,


     스쿼드원이 5마리 잡았을때 얻는 경험치는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상황1, 상황2, 상황3을 비교해보면 솔플시 캐릭 1명이 얻는 경험치를 100%로 봤을때


    2인 스쿼드시(user1:3캐릭, user2:3캐릭) 캐릭 1명이 얻는 경험치는 50~67%가 되는데요,


    이것 또한 소수점 4째자리 까지만 확인이 가능한 관계로 50%~67%의 수치 차이가 나게 되고


    실제로 얻는 경험치는 약 60%정도로 보여집니다.


    (0.0006이 100%였으니까 60%면 0.00036정도의 경험치를 얻게 되어 보이지는 않지만 소수


     5째 자리 숫자에 의해 0.0003~0.0004의 경험치가 올랐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경험치 0.00012(화면 표시 경험치 0.0001)의 캐릭은 0.00036을 얻어 0.00048이


     되어(화면 표시 경험치 0.0004) 0.0003이 증가된 것으로 보일 수 있으며


     경험치 0.00015(화면 표시 0.0001)의 캐릭은 0.00051이 되어(화면 표시 0.0005) 0.0004가


     증가된 것으로 보이는걸로 생각이 됩니다.)




4. 상황5, 상황6의 결과를 볼때 캐릭이 3명에서 1명으로 줄었기때문에 상황2나 상황3에서


    얻은 경험치의 3배인 0.0010~0.0011(180%) 정도의 경험치를 얻지않을까 예상했지만 실제로


    얻은 경험치는 0.0006(100%)에 불과했습니다.


    이 결과의 의문점을 해소하기 위해 추가로 상황7, 상황8의 실험을 한 결과 스쿼드 플레이시


    얻게 되는 경험치는 스쿼드원의 전체 캐릭수와 관계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솔플시 어떤 몹 한마리를 잡았을때 받는 경험치가 300이라고 한다면,


    결론 1의 경우는 3캐릭일때 300의 경험치를 각각 100(%)씩 나누어 가지고 1캐릭일때는


    300의 경험치를 혼자 다 먹게되어 300(%)이 올라가는 경우라고 해석이 가능하고,



    결론 3의 경우는 2인 스쿼드시 스쿼드 보너스가 20%라고 가정한다면 몹 한마리가 주는


    경험치가 300*1.2=360이 되고 360의 경험치를 2스쿼드가(전체6캐릭) 나누어 가지게 되어


    한 캐릭당 360/6=60(%)의 경험치를 얻는다고 해석이 가능해 집니다.



    상황5,6의 경우는 360의 경험치를 2스쿼드가(전체4캐릭) 나눠 가지게 되어 한 캐릭당


    90(%)의 경험치를 얻게 되는 걸로 볼 수 있겠구요,



    상황7,8은 360의 경험치를 2스쿼드가(전체2캐릭) 나눠 가짐으로써 한 캐릭이 180(%)의


    경험치를 얻는것으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상황 5,6,7,8에서 생기는 오차 역시 앞에서 설명드린 오차의 이유와 같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몇가지 테스트를 통해 2인 스쿼드시 얻는 경험치에 대해 몇가지 결론을 내봤는데요..


위에서 내린 결론과 같이 2인 스쿼드시 한 캐릭이 받는 경험치는 솔플 할때 받는 경험치의


75%가 아닌 60%정도로 보여집니다.(전체 6캐릭일 경우)



 즉 2인 스쿼드 보너스 경험치가 50%가 아닌 약 20%라는 건데요 위에서 결론을 이끌어 낼때는


처음부터 20%라고 가정을 하고 결론을 이끌어냈지만 사실은 결과데이터를 보고 분석한 결과


제일 잘 맞아 떨어지는 경우가 보너스 경험치 20%였기 때문에 이렇게 결론을 내렸습니다.



 실제로 몹을 100마리, 1000마리씩 잡아서 테스트를 한다면 오차율이 줄어들어 훨씬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그렇게 하지 못한게 제일 아쉬운 부분이네요... 혹시 여건이 되시고


관심이 있으신 분이 계시면 오차때문에 잘못된 결론이 나온 부분이 있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는지 확인 부탁 드릴께요...^^;



 감사합니다

[플레이포럼:31707님 글]

Posted by Redvir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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