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새는 프로즌스론의 비스트마스터의 소환물인 호크입니다. 이런 호크가 당당히 독립해서 한 영웅의 행세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왠지 허접할 거 같은데...소환물출신인지라, 혼자서는 허접한 면도 있지만, 그럼에두 역시 보조영웅에는 센티널 랭킹 1, 2위를 다투는 영웅입니다. 그리고 4:4 팀플 5:5 팀플 최고 조합이 무엇인가?를 물으면 여러 의견이 있지만 보통 참새가 껴있죠.


참새는 특징이, 나이샤나 다래처럼 한마디로 꽉 집을 수가 없습니다. 왜냐면 나이샤나 다래는 스킬이 모이고 모여서 하나의 개성을 이루지만, 참새는 스킬 자체가 서로 용도가 다르거든요. 그럼에두 불구하고 서로 조화를 이루면서 버릴 스킬이 없는 캐릭이 참새입니다. 그럼 참새의 스킬부터 살펴보도록 하죠.




2. 참새의 스킬



(1) 족쇄- 3렙시 10초간 적을 묶는다. 또한 1초에 30데미지를 준다. 쿨타임 18초?(과거에는 18초였는데 지금은 잘 모르겠음)


참새의 트레이드 마크 스킬입니다. 센티널 캐릭중에서 가장 긴 묶기 기술(고정기술)일 뿐 아니라 스컬지와 통틀어도 무뇌의 궁극을 제외해선 가장 오랫동안 캐릭을 묶을 수 있는 기술입니다.


참새의 족쇄다음의 센티널 묶기 기술인 나이샤의 석화(4초)와 비교해도 2배나 되죠. 하지만 하나의 패널티가 있습니다. 그것은 묶기 기술이 발동되면 참새도 묶는동안 아무것도 못한다는 겁니다. 물론 자기가 놓고 싶으면 놓으면 되죠. 또한 상대방이 참새에게 스턴을 걸면, 참새가 스턴 걸리면서 묶기가 자동 해제됩니다.



*족쇄를 쓸때는..


ㄱ)저렙때는 묶기의 데미지만도 괜찮고, 울 부하들도 적에게 상당한 데미지를 입히죠. 따라서 적당한 타아밍에 묶기하면 적에게 상당한 데미지를 가할 수 있음.


ㄴ) 왠만하면 혼자 있을때 쓰지말구, 내가 묶는동안 상대가 치명타를 입힐 수 있을때 묶는게 좋습니다.


ㄷ) 상대 스텬 영웅이 주변에 어슬렁대면 꼭 안티빨고 묶읍시다. 디스펠을 걸수도 있지만, 그래도 디스펠거는 동안 더 묶을 수 있습니다.


ㄹ) 참새는 5렙 이상되면 미리미리 디스펠 준비합시다. 상대가 좀만하면 안티빱니다. 안티빨았을때 안티믿고 함부로 나서는데 이때가 가장 좋은 묶기 찬스! 디스펠걸구 공격합시다.



*족쇄를 잘쓰려면..


-> 재빨리 접근해서 묶어야 합니다. 묶기는 사거리가 약 400정도인 듯.. 길다면 길고, 또 짧다면 짧은 범위..뭐 일단 발동되면 상대가 걸어가도 줄이 늘어나면서 묶긴합니다.


즉 이속이 빨라야 합니다.


-> 묶기는 아크마와는 다른게, 아크마는 임페일걸고 도망치다가 헥스걸수도 있구, 이렇지만 참새는 묶으면 버텨야 합니다. -_-; 그러기땜에..(물론 아크마도 맷집이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버틸수 있는 맷집이 중요합니다..


->즉 참새는 이속과 맷집!!+ 타이밍- 울편이 모여서 행군하고 있으면 뒤에 안보이게 쫓아가거나 아니면, 다른길로 가서 나중에 합류합시다. 참새는 갑자기 나타나는게 상대를 묶기에 좋다는..




(2) 참새브레스-3렙시 3초간 110의 데미지와 이후 6초간 지속적인 데미지 (쿨타임 15초정도?)


이것도 제가 생각하기에 상당히 좋은 기술. 참고로 참새브레스로 타워를 공격한다면, 브레스 1렙때 170데미지, 2렙때 350데미지, 3렙때 470데미지입니다. 즉, 1렙 브레스로는 타워깨기 힘들고, 2렙때는 6방정도, 3렙때는 4방정도 때리면 타워가 없어지죠.


이 기술은 히든제외, 궁극제외하고, 센티널 기술중에서 가장 건물을 잘 공격하는 기술입니다.


참새의 개성은 비록 본인이 잘 싸우지는 못하지만, 랭킹1의 고정기술과 랭킹1의 건물철거 기술을 함께 가지고 있다는 점이죠.



*참새브레스는..


ㄱ) 2렙부터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사거리와 범위가 넓으니 가장 효과적으로 때리세요. 상대 센터옆 타워도 2개를 한꺼번에 공격가능합니다. 상대 전진타워공격할때는 타워2개가 한꺼번에 닿게 공격하는게 좋습니다. 그것도 살짝 닿도록...


ㄴ) 이왕 타워공격할꺼면, 적 유닛이 타워근처에 있을때 공격하는게 좋겠죠. 그다음 바로 체라북으로 체인라이트닝 날리면 돈 짭짤합니다. 단 브레스는 같은편도 데미지 입히니 같은편 공격안당하게 주의해서 써야 합니다.


ㄷ) 중간보스와 싸울때도 선빵으로 날려줍니다.


ㄹ)상대 본진 가서도, 족쇄도 좋지만, 족쇄 쿨타임 기다리는 동안 건물에 브레스 날려줍시다. 공격력 약하다고 놀지 마세요..^^ 물론 상대 언덕 공격할때도 언덕타워, 심지어 언덕타워에 상대 배럭 2개 닿도록 브레스를 선빵 날려주는게 괜찮습니다.


ㅁ) 심지어 새벽 되면 혼자 와서 브레스 테러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타이밍만 잘맞추면 상당히 효과 좋습니다.



*참새브레스를 잘쓰려면..


ㄱ)역시나 이속과 맷집이 중요..왜냐면 이거 스킬쓰면 바로 시전되지 않습니다. 브레스가 뜨는데 참새 움직여주면 마나는 닳고, 쿨타임은 돌아가기 시작하고, 브레스는 안나갑니다. 따라서 브래스쓰는동안 좀 버텨야 하는데..그러기 땜에, 맷집이 중요합니다.그리고 이속도 빨라야 브레스쓰고 잘 도망칠 수 있습니다.-> 역시 참새는 이속과 맷집


ㄴ)한번 브레스를 쓰게 되면 자죽이 남습니다. 따라서 시야가 확보가 안되어도, 그 자죽위에 브레스를 쓰면, 범위가 어떻게 나올지 대충 예측 가능합니다. 자죽 잘 이용하세요.



(3) 참새부스터- 3렙시 30%이속과 공속 증가하는 오라 발생.


브로켄의 가혹한 지휘관과 똑같은 스킬 같습니다.

참새는 특성상 이속이 중요한데, 부스터가 상당히 도움이 되죠. 그리고 특성상 공속을 잘 안높이게 되는데, 참새부스터는 그 약점을 어느정도 보완해줍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참새부스터가 좋은건-> 오라입니다. 즉 참새 주변의 모든 영웅에게 적용되는거죠. 참새 주변에 오면 왠지 컨트롤이 유연해지는 걸 느껴지는데, 이건 자기 실력이 갑자기 늘어서가 아니라, 부스터효과 때문입니다. ^_^; 보조영웅으로서의 참새의 위치를 공고히하는 스킬



(4) 영광의 비석-60초간 언데드무리를 다시 무덤에 돌려보내는(-_- 이렇게 설명됨) 비석 소환.. 쿨타임 180초


 800체력,15아머에 스펠이뮨의 비석을 소환하고 비석은 60초간 상당한 공격력으로 주변 적들을 공격합니다. 겜 중반까지는 상당히 좋은 궁극, 하지만 후반 될수록 -_-;효용이 거의 없어지죠.



*비석의 사용


ㄱ) 유명한 겁니다. 재빨리 달려가서 상대방의 약간 뒤(퇴로쪽)에 비석을 깔고 족쇄를 묶는다. 참새 혼자서 영웅킬할수 있는 좋은 기술이죠.^^ 즉 족쇄+비석


ㄴ)  상대 타워의 공격이 아슬아슬하게 안닿는 곳에 비석을 깔고, 타워에 참새브레스를 날리기. 이러면 타워공격할때 참새가 상당히 보호될뿐 아니라, 또 울편 부하들이 상대 타워에 계속 죽어주기 때문에, 비석이 상대 부하들을 다 잡습니다. 한번 잘만쓰면 돈 1200원 이상 먹을 수 있는 필살기 (적 4무리정도 잡고, 타워2개 없애고..)

(비석은 상대 타워 근처에 까는게 돈버는데 유용합니다.-_-;)

-> 이건 처음부터 비석까는게 아니라, 2렙 브레스 2번정도 날리고 비석까는게 좋습니다.


ㄷ) 난전중에, 또는 난전이 예상되는 곳에 비석 깔기-> 가끔 안티먹고 (안티먹으면 비석이 공격못함) 안도망가는 적들이 있는데, 가볍게 디스펠 날려주고 족쇄 걸어주면 좋습니다.


ㄹ) 역시 비석을 잘쓸려면 이속과 맷집이 좋아야 합니다. --;



*참새 스킬들은..


참새의 1스킬이 고정기술, 2스킬이 건물철거기술, 3스킬이 이속,공속증가기술이라면, 궁극은 대량 공격기술입니다. -_-; 서로 색깔이 완전 다르죠. 하지만 3스킬은 1,2,궁극 모든 스킬에 도움을 주고, 또  1스킬과 2스킬은 각각 궁극과 함께 써주면 좋습니다.그래서 스킬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죠. 또 모든 스킬들은 팀플시 보조용으로 정말 좋습니다. 그래서 참새를 잘 쓰면 센티널의 귀염둥이가 되죠.^_^;




 3. 참새의 스킬 올리는 순서



보통 참새 5렙때 족쇄 3렙이 되도록 올립니다. 그럼 부스터와 브레스 중 어느걸 먼저? 많은 사람들이 영웅킬을 위해서 부스터부터 높이 올립니다. 부스터부터 올리면 확실히 효과가 좋긴 합니다.


하지만 전 부스터부터 올리면 상대가 족쇄+비석을 경계, 타워 밖으로 안나오게 되면, 약간 심심하더군요. 또 참새로 하면, 그 재미란, 빠른 건물 철거로 진도를 팍팍 나가는게 재미인데...그리고 브레스 올리면 체라와 더불어서 상당한 앵벌이가 가능한지라, 전 브레스부터 올릴까합니다. 그래서..


 족쇄->브레스->족새->쉼->족쇄,브레스 동시에->궁극->부스터->부스터->브레스->속성


순으로 올려줍니다. 상대가 오블리같은 경우여서 브레스가 유용한가 말가를 떠나서 전 무조건 브레스부터 올려주는 방식으로 키우고, 그렇게 공략집을 쓸렵니다.^_^



*브레스를 먼저 올려주면 좋은 점.


ㄱ) 빠른 타워링 가능->즉 5렙부터, 상대 타워에 압박을 가할 수 있죠. 더구나 6렙 되면 비석깔고 타워공략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6렙되었는데, 상대가 비석을 경계, 타워근처에서 찬찬히 렙업하고 있으면, 참새는 심심해집니다. -_-; 그래서 브레스를 키웁니다. 잘만되면 5렙부터 순회공연 시작합니다.


ㄴ) 적의 소환물 견제->보통 브레스를 먼저 키우는 이유죠. 오블리,메두사, 아키라, 멀머던의 소환믈 견제하는데, 참새브레스2렙은 상당히 좋습니다. 또 레오닉의 식스팬덤에게도 괜찮죠. 다만 소환물 견제할때는 울편 타워가 안맞도록 브레스 날려줍시다.


ㄷ) 돈..돈..돈->사실 브레스만으로는 돈벌기 힘듭니다. 하지만, 첫번째 아이템으로 체라북을 구입하면, 얘기다 달라집니다. 아크마의 이치가 비슷합니다. 상대 부하들이 울 부하들과 붙으면 바로 2렙 브레스를 날려줍니다. 그리고 체라를 시전하죠. 최소2명 막타 가능하고,  컨트롤만 잘하면 3명 막타 가능합니다. 또 3렙 브레스를 시전할 수 있게 되면, 왠만하면 3렙 막타 가능하죠.


다만 브레스를 날리면 울편 부하들이 불에 데여서 도망가는데. -_-: 그래서 상대에게 경험치 먹는 타임을 늦출수 있지만 ,노메너란 소리를 들을지도 -_-;


참새 안그래두 비석과 브레스로 인한 건물 철거땜에 돈 잘버는데, 유닛도 잘잡으면 정말 돈 짭짤합니다.


ㄹ) 다만 브레스를 먼저 올리면,   이속이 느려서 팀플시 족쇄와 비석 사용에 애로사항이 있을 수 있는데,, 그냥 있으려면 있어도 좋구, 굳이 이속 높이고 싶으면 초반아이템으로 체라북 다음으로 스피드 부츠사서 신습니다. 상당히 효과 좋습니다.(사실 부스터 먼저 올려도 스피드부츠 사면 좋습니다. 참새는 이속이 중요한지라..)





4. 겜운영 및 아이템편



참새를 어떻게 키우면 좋을까? 뭐, 빠른 돈벌이를 이용해서 B공속조합 도배와 문스피어 썬더소드, 블러드 등으로 "전투 참새"로 키우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참새 은근히 잘 싸웁니다. 아이템만 빨리 맞추게 되면 은근히 잘 싸우는 참새...게다가 쏘는게 마치 "카오스형"처럼 보이는 압박감도...(물론 카오스는 아닙니다. 참새가 카오스면 스컬지를 두번 죽이는 일)


하지만, 역시나 참새는 스킬이 전투형으론 그다지 어울려 보이지 않습니다. 왜냐면 일단 족쇄가, 상대에게 스턴걸고 자기가 때리는 기술이 아니라, 상대도 자기도 꼼짝못하게 되는 기술이기 때문이죠. 게다가 브레스와 궁극도 그다지 때리는 전투에선 별 도움이 안되니...그래서 그런지 참새가 공격력 위주로 맞추면 보통 스컬지 쪽이 좋아합니다. 맺집이 약해서 족쇄 걸어도 좀만 다굴하면,, 픽 하고 쓰러지는 참새..


그래서 전 참새를 민첩영웅이라기 보다는 인트영웅쪽으로 볼렵니다. (참새는 민첩은 민첩인데, 스탯올라가는거 보면, 힘과 민첩과 지능이 비슷하게 올라간다는 -_-; ) 그리고 참새는 아까 언급한바와 같이 역시, 족쇄와 브레스, 궁극의 최대효과를 위해서 아이템을 맞추는게 좋고, 그렇다면, 역시 방어 쪽과 이속 쪽에 치중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참새는 아크마와 같이 "오른손엔 안티매직포션을, 왼손엔 체인디스펠 완드를" 드는게 좋다고 봅니다. 왜냐면 족쇄나 브레스, 궁극과 같은 위력적인 스킬도, 상대가 안티매직 먹으면 효과가 없어지기 때문에, 참새는 디스펠을 필히 준비해야 하고, 또 상대에게 족쇄를 걸어도, 상대 다른 캐릭이 참새에게 스턴을 걸면 족쇄가 바로 풀어지기 때문이죠.


자, 잡설은 그만하고, 이제 참새를 골라서 시작합시다.  


같은 편 유닛들을 봅시다. 내가 참새를 골랐을때, 다래, 워든, 블마, 아가멤논과 같이 빠르고 잘싸우는 유닛이 있으면 정말 좋습니다. 뭐 스벤, 스톤, 나이샤, 갈리와 같은 스턴 겸 전투캐릭이 있어도 좋죠.


그럼 창고를 사고, 아랫쪽이나 윗쪽으로 갑니다. 뭐 가운데도 좋긴한데, 시야땜에 비석이 제대로 기능을 못발휘해서, 아랫쪽이나 윗쪽을 선호합니다.(대부분의 캐릭이 이렇긴 하죠.) 혼자 솔로잉 해도 괜찮지만, 같은편이 있어도 좋습니다.


솔로잉 하면, 광렙업과 광아템업이 가능해서 좋구, 든든한 같은 편이 있으면 원할한 영웅킬과 타워링이 가능합니다. 어느쪽이든 괜찮습니다. 물론 초반에는 사거리 영웅이기 때문에 적절히 막타노려주면서, 자신은 안맞도록 애씁니다. 초반부터 맞으면 좋은 찬스가 나도 족쇄를 걸수가 없습니다.


한편, 저의 경우, 나무를 팔지 않습니다. 이유는 나중에 말하죠. 이렇게 차근 차근 렙업하고, 여차하면 상대에게 족쇄나 브레스를 걸어서 견제해주죠.. 그러다가 5렙쯤 되면, 체라북을 상점에서 팔기 시작하는데, 낼름 구입합니다.


그럼 이때부터, 렙2 참새브레스+체인라이트닝 콤보가 가능해지죠. 상당히 유용할겁니다. 그럼 이쯤에서 참새의 초반아이템으로 좋을 만한 것들을 검토해볼께요.



*참새의 초반 아이템



(1) 공격용 아이템



-참새를 오로지 방어위주로만 맞추면, 약간 아쉽게 느껴지는게, 상대 부하들 죽이는데 애를 먹습니다. 참새브레스와 궁극이 있긴 하지만, 궁극은 항상 쓸수 있는게 아닐뿐더러 쿨타임이 길다는 점 때문에, 큰 도움이 안되죠. 그리고 브레스도, 데미지를 한꺼번에 입히는게 아니라 몇초에 걸쳐 지속데미지를 입히는 것이라서, 그다지 브레스만으로는 부하잡기가 수월치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방어만 맞추면, 렙10이 넘어가도, 상대 부하유닛 잡을때 정말 아쉽게 느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맷집참새일 지라도, 초중반의 원할한 사냥을 위해 공격용 아이템을 하나쯤 맞춰주는게 좋죠.


우선 생각할 수 있는게, 썬더소드입니다. 참새가 썬더소드 하급만 맞춰주면, 상당히 잘싸우게 됩니다. 일단 맞추면 정말 괜찮은 아이템이죠. 하지만, 부엉이를 마련하려구 나무를 안파는 경우, 썬더소드를 마련하기 위한 초반 1900원은 큽니다. 썬더소드를 맞추면, 방어 높이는 타임이 느려져서,, 초반의 강력한 궁극+족쇄가 힘들어지는 면이 있죠... 물론 빨리 초반 방어아이템으로 보완하거나, 빠른 돈업으로 데모닉 하나 마련하면 해결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썬더소드가 도박 이라는 점입니다.-_-; 한번 안나오면 빡빡해지고, 두번 안나오면, 절망에 빠지게 됩니다.-_-; 이게 썬더소드의 애로사항입니다.


그래서,, 전 초반에 참새아이템으로 고민하다고, 한번 눈감고 체라북을 써봤습니다. -_-; 체라북은 어떨까나... 근데. @_@;; 정말 효과가 좋았다는...가격도 싼대다가, 썬더소드 이상의 효과를 보는거 같았죠. 2렙 브레스+체라북이면, 상대 부하유닛이든, 중립 크립들이든, 순식간에 사냥하는거 였습니다.. 그 후로 참새를 하면 항상 체라북을 애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체라북 강추입니다. ^^


한편 종스북은 사람에 따라 애용할수도 있겠죠. 하지만, 전 안티먹으랴, 디스펠 걸랴, 족쇄걸고 브레스 날리구, 비석깔고, 이런 것만 해도 바쁜거 같구, 또 족쇄 쿨타임이 그다지 길지 않아서, 그다지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슬로우 사거리가 좀 더 길다면 괜찮을텐데....마냥 사용한다면 슬로우->비석-> 족쇄 콤보가 좋을듯 합니다.




(2) 방어용 아이템



참새의 모토는 "널 잡기 전엔 난 안죽어(얄밉죠-_-;, 하지만 상대 묶은 후 꿋꿋이 버티는 참새는, 임페일 걸고, 툭툭치다가 유리하면 계속 괴롭히고, 불리하면 쫄랑쫄랑 도망치는 아크마에 비하면 신사입니다. 용서해주길...)"이죠. 그러기 땜에. 참새에게 중요한 건, 항상 상대의 다굴을 꿋꿋이 버티는 맷집을 갖추는 겁니다. 그리고 접근할때 후다닥 접근해서 스킬 걸고, 일을 본 후에는 후다닥 도망칠수 있는 이동속도이죠..뭐 이를 위해 이속조합이나 궁극용 방어아이템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초반에 잠시 이용하는 아이템을 써도 괜찮습니다. 특히 카오스 버젼은 되팔기 가격이 괜찮은지라...


우선 고려할수 있는건 마법의 장화입니다. 이속을 상당히 높여주죠. 특히 저는 브레스를 먼저 높여주기 땜에, 참새가 원할한 이속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이걸 보완하기 위해 장화를 자주 사용합니다.


다음으로 체력을 위해 생명의 구슬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반 +300체력은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피의 압박이 느껴질때 자주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방어구 상점에서 파는 900원짜리 판금갑옷도 가끔 이용합니다. 초반아이템 하나로 방어 높일때야 생명의 구슬 한개로 높이지만, 2개로 방어 높일때는 생명의 구슬 1개와 판금갑옷을 이용합니다. 이렇게 두개가 조합되면, 지옥의 방패 한개 이상의 방어효과를 발휘하죠.. (판금갑옷이 가격대 방어효과가 가장 좋은 아이템)




(3) 초반아이템 정리



뭐 저는 체라북은 항상 애용하고, 마법의 부츠는 부엉이나 이속조합을 맞출때까지 이용하는 편입니다. 생명의 구슬은 보통 레퍼드가 있는 경우, 디텍c조합을 맞추면서 함께 맞추고, 또 엘룬의 가호 맞출려고 돈 모을때 이걸 사용합니다. 그러다가 이걸 팔고 엘룬의 가호를 이용하죠. 판금갑옷은 초반부터 엄청 빡센 난타전이 전개되면, 이것까지 사용해줍니다. 뭐 초반아이템으로 그 밖에 마술사의 망토, 용사의 철투구등 여러가지가 더 있지만, 전 보통, 저 4가지 아이템을 중심으로 운용해줍니다.





다시 겜운영으로 돌아가서........



이렇게 렙5까지 올리고 나면, 슬슬, 타워링을 시작합니다. 뭐 상대가 널널하면 바로 타워링에 들어가는 편이고, 상대가 압박이 강하면 울편 타워근처에서 브레스+체라로 돈버는데 주력하죠.


그러다가............레퍼드가 보인다. -_-; 또 자객이 있다...하면 바로,, 디텍 마련을 준비합니다. 참새의 주된 임무중 하나는 디텍을 빨리 마련하는거죠. 이것이 보조영웅의 임무,..


얌전히 타워근처에서 렙업하면서 돈모으다가 디텍c조합이나 디텍d조합쪽으로 마련하는게 좋습니다. 저는 c조합을 좋아하기 땜에, c조합을 마련하죠. 그럼 이때부터 타워링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텍c조합을 맞추면 이속이 느려지고, 체력이 부실해지기땜에 초반아이템으로 스피드 부츠와 바이탈러티 부스터를 이용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상대에게 클럭킹 유닛은 없다.........근데.... 멀머던, 레이디데쓰, 아카샤, 멜쉬드, 오블리, 종스북 찬 아크마등등... 느려지게 하는 스킬을 가지고 있는 유닛이 다량 보인다...싶으면 빨리 이속 조합을 맞춰줍니다. 뭐 c조합이죠. 참새의 임무중 하나는 ,상대의 슬로우 공격에도 굴하지 않고 재빨리 왔다갔다하면서 귀찮게 해주는거죠.


그리고 클럭유닛, 느리게 하는 유닛이 둘다 없으면 안정적으로 마법의장화하나 차고 싸우다가 악마의갑옷부터 올리는 편입니다.


그럼 여기서.. 궁극아이템을 살펴보죠.^^;




*참새의 궁극 아이템



(1) 궁극아이템의 요건



음 참새는 다래와 나이샤와는 정말 다른 특징을 보입니다. 나이샤는 무난히 B조합위주로 높이면 아템 하나 갖출때마다 성능이 팍팍 좋아지는 희열을 갖다 준다면, 다래는 "데미지"아이템을 순서대로 갖추는 묘미를 주죠. 그렇다면 참새는??


참새는 방어력 좋은 아이템으로 도배하는 묘미를 가진 캐릭입니다. 참새의 고민은 어떡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갑빠를 좋게 만들 수 있냐? 입니다.


한편, 참새는 이속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물론 부스터 스킬땜에, 부엉이 하나만 딸랑 있어도 이미 풀 이속이 나오긴 합니다. 하지만.. 참새에게 풀이속은 기본 요건이고, 참새는 이속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상대의 슬로우 스킬에도 거의 느려지지 않을 정도로 이속을 갖춰주는게 좋죠. 그러려면 부엉이는 기본이고, 부엉이를 업하고, 또 거기에 이속조합도 하나 갖춰주면 좋습니다. 그러면 상대의 스킬에도 거의 풀이속이 나오는 풍경을 볼수 있고, 그럼 참새를 운용하기에 정말 수월합니다.


한편, 참새는 보통 4인벤까지 사용해줍니다. 왜냐면 체인디스펠과 안티포션 한개정도는 필수로 가지고 다녀야 하기 때문이죠. 그러기 땜에 한인벤 한인벤을 밀도높은 아이템으로 채워주는게 좋습니다.




(2) 궁극아이템으로 고려할 수 있는 아이템들



엘룬의가호, 빛의갑옷, 지옥의 방패, (이속 또는 디텍) B, C, D조합, 현자의 목걸이, 가시방패, 부엉이, 부엉이 업글


이 정도 되겠네요.물론, B조합 도배에 엘룬의 심판등으로 전투참새를 만들수 있겠지만, 제가 여기서 다루고자하는 참새는, 방어력 와빵의 보조 참새이기 때문에 생략.




(3) 궁극아이템 조합으론 어떻게?



4인벤을 기준으로 하면, 부엉이가 있으면 좋겠죠. 그리고 부엉이는 나중에 돈생길때마다 애교업해주고, 또 날개짓 업해줍니다. 애교업은 참새의 버티기 능력을 상당히 상승시켜주고, 날개짓업은  참새에게 필요한 이속을 줄 뿐 아니라 조합아이템을 적게쓰는 참새에게 유용한 체력리젠율을 높여줍니다. 한편 용기주기업은 그다지 필요 없습니다. 어차피 참새의 용기주기는 참새가 쓰기 보다, 참새가 묶었을때, 팀동료에게 주는게 좋겠죠. 뭐 나중에 돈남는데, 겜블하기는 귀찮다 싶으면 올릴수도 있겠습니다.


그럼 4인벤으로 어떤 아이템이 가장 튼튼할까요?


한번 참새를 15렙, 25렙을 만들어서, 아이템 도배한다음 염라대왕에게 보냈는데, 가장 오래 버틴 셋팅은....


엘룬의가호, 지옥의방패, 지옥의방패, 빛의갑옷 이었습니다.(45초, 65초 정도.)



또 조합아이템은 한개정도는,,방어에선 B나 C 모두가 비슷한거 같습니다. 어차피 지옥의방패와 엘룬의가호의 기본 방어가 좋아서, 250, 3방어나, 10방어의 차이가 미미한거 같죠. 그리고 D조합은 조금이긴 하지만 C조합보다 떨어지는군요. 25렙 되면 더 심할거 같습니다. 그리고 조합아이템은 방어면에선,지옥의방패보다 훨씬 떨어지지만, 그래두 특수기능땜에 1개쯤은 사용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조합아이템은 한개 사용한다면 마나리젠쪽이 괜찮을 거 같구, 2개 이상 사용한다면 첫번째는 마나리젠, 두번째거 부터는 체력 리젠이 괜찮을 듯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2인벤은 당연히 체인디스펠과 안티매직포션입니다.


한편 참새가 정 공격력도 높이고 싶다 싶으면, 엘룬의심판도 좋지만, 썬더소드 추천입니다. 중급 정도만 되도 상당히 강합니다. 그리고 공속은 부엉이 용기주기 업으로 맞춰주면 좋을듯... 첨에 체라북 쓰다가 나중에 썬더 만들어서 바꾸면 됩니다. 썬더가 도박이라 그렇지 일단 나와주면 하급만 되도 상당히 좋고, 중급은 정말 좋거든요.



여기서 궁극 아이템편 끝... 다시  겜 운영으로 넘어갑니다.^^




보통 이렇게 하다가, 참새가 초반 렙업한 곳에서 타워 2개 짜리를 밀었다 싶으면, 뭐 이 곳에, 같은 편 캐릭이 없다면야, 천천히 돈벌면서 하는것도 좋지만, 같은 편 캐릭이 있는 경우, 그 캐릭에게 자리 내 주고, 참새는 다른 곳으로 타워 깨러 갑니다. 그리고 타워를 깰때 같은편이 있다면 항상 2개 다 먹은 경우, 돈600 중 300을 (절반을) 같은편에게 주는게 서로 기분좋고 예의입니다.


물론 여차하면, 비석+족쇄로 영웅킬에 나서야죠. 또 울편 강력한 공격수가 있으면 그냥 족쇄만으로 묶어주는게 좋습니다. 안티와 디스펠을 적당히 잘겁니다. 안티를 거는 시점은 주변에 스턴 영웅이 있거나, 또 내가 묶는 영웅이, 멜쉬드와 같은 경우, 써주면 좋습니다.


3군데에 있는 타워 2개짜리를 다 민 시점이 되면, 어느새 참새가 9렙이 넘어가게 되어 참새브레스가 3렙이 되고, 또 어느정도 아이템으로 필요한 갑빠를 갖추게 됩니다. 그럼 이때부터 시작하는 것은 팀 동료와 합류해서 중간보스를 공격하는 겁니다. 중간보스에겐 참새브레스 선빵이 상당히 좋을 수 있습니다. 단, 참새 브레스를 사용할때는 같은편이 안맞도록 유의해야 하고, 또 브레스로 마물하면 돈을 받지 못하니 이 점을 유의해야 할 겁니다.


중간보스를 민 다음 시점부터는 울편과 상대편의 단체 싸움이 많아 질 겁니다. (물론 그 전에도 많을 수 있겠죠.), 단체 싸움이 벌어질때 참새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단체 싸움에서의 참새의 역할



ㄱ) 참새는 같은편 팀원에게 공격순위를 정해준다.-> 즉, 참새는 족쇄라는 궁극의 묶기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단체싸움에서는 여러명의 묶기 대상을 갖게 되죠. 그 중에서 누구를 묶느냐가 교전에서 중요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왠만하면 팀원들은 참새가 묶는 대상을 공격하는게 좋으니까요. 가끔 보면 참새가 그냥 가까운 캐릭부터 묶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예컨대, 적이 지금 뮤턴트, 오블리, 바이퍼, 아크마 켈자드가 있는데, 뮤턴트가 가까이 있다고 뮤턴트를 묶습니다. 이건 상당히 잘못하는거죠. 가까운걸 묶는게 아니라, 가장 먼저 공격해야 할 대상을 묶어야 합니다.


ㄴ) 묶는 순서->젤 처음은 스턴캐릭부터 묶는게 좋습니다. 왜냐면 스턴이 무서운 스킬일 뿐 아니라, 참새가 스턴캐릭 놔두고 다른 캐릭 묶는경우, 스턴캐릭이 참새에게 체인디스펠걸고 스턴 날리면 족쇄가 풀어지기때문에, 이도저도 아니게 되기 때문이죠. 그 다음 순위는 체력은 적지만, 빠르고 강한 공격력을 가진 유닛이죠. 마지막이 상대방의 몸빵 유닛들입니다. 위의 예로 본다면, 아크마->켈자드->바이퍼->오블리와 뮤턴트 순이 되겠습니다. 한편, 꼭 저런 순위는 아니지만, 갈리나 나이샤가 어떤 캐릭에게 스턴을 걸면, 그 캐릭에게 족쇄 묶어주면 좋을듯 합니다. 단, 바로 묶는 것보다, 스턴타임봐서, 풀릴때쯤 묶는게 좋겠죠. 물론 풀리면 포탈타고 도망치니 풀리기 전에 묶읍시다. 괜히 엄한놈 묶고 같은편이 협조 안한다고 불만 터뜨리지 맙시다.


ㄷ) 그리고 타워근처에서 싸움을 하는 경우, 참새가 족쇄 쿨타임이 안된다면, 걍 싸움하는것보다 브레스를 날려주는게 나을때가 있습니다. 참새는 건물 철거능력이 뛰어난 캐릭입니다. 참새가 브레스를 몇번 날려주면, 울편 전투 캐릭들이 타워나 배럭을 공격하는데 한결 편해질겁니다.


ㄹ)또 이건 단체싸움은 아니지만, 때때로, 틈날때마다 안티먹고 왔다갔다하면서 적의 방어진에다 브레스를 날려주면, 스컬지는 상당히 곤란할수 있으니. 이것도 자주 해보세요. 특히 낮엔 건물 회복이 안되니 새벽시간을 잘 활용하는게 좋겠죠.  참새 브레스 한방이면 건물체력 470씩 쭉 답니다.


 

다시 겜운영으로 넘어가면, 이러한 원칙 이외에도 자기 나름대로 발견한 원칙으로 참새로 잘 운영하고, 또 참새가 맺집과 이속이 충분해서 자기 역할(상대 묶기와 건물철거)을 착실히 해주면 스컬지에게 상당한 압박을 가할 수 있고 ,같은편에겐 사랑받을 수 있을겁니다. 스컬지 쪽에서 "에구, 참새만 없으면 어떻게 해보겠는데, 저 넘땜에 힘드네."라고 말한다면, 당신은 역할을 잘하고 있다는 증거...


참새는 아마도 빠른 시간에 풀셋을 맞출수 있을 겁니다. 왜냐면 돈을 잘벌고, 또 상대적으로 풀셋 아이템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이죠. 보통 아템 맞출때 무리해서 앨룬의 가호 맞추지 말고, 지옥의방패나 방어조합등으로 초중반을 넘깁시다. 괜히 초반부터 앨룬의가호 맞추려고 돈만 모으면, 참새로 압박하기 힘들어집니다.


그리고 극후반되면, 센터 근처의 타워를 참새 브레스로 효과적으로 공격합시다. 보통 타워끼고 상대가 방어하기땜에 센티널 전투유닛으로는 그 타워 공략하기가 힘들때가 있습니다. 이때 해결사가, 악녀, 큰언니, 참새와 같은 유닛들이죠.(물론 자이로스나 엘딘도 괜찮음), 극후반엔 상대 유닛 영웅킬하는것보다, 타워 한개를 잘깨주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캐릭에 해당되지만, 참새로 할 때 잘 죽지 맙시다. 특히 전투가 빡셀수록 죽지 맙시다. 참새가 죽으면 울편 유닛에게 스턴능력이 상당히 감소되어, 팀플에 차질을 빚습니다. 왠만하면 무리하지 마시고, 빠른 이속으로 도망칩시다. 그리고 이러길 위해 이속을 많이 맞추는겁니다.



그럼 참새에 대한 공략을 마치겠고, 귀염둥이 참새를 키우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_ _ )

'게임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핸드폰 게임 seed 게임 공략  (0) 2008.07.23
워크 카오스 공략  (0) 2008.07.23
요시 아일랜드 DS 4-1부터 공략  (0) 2008.07.23
카오스 템트리 공략  (0) 2008.07.23
레이싱에서 코너 공략  (0) 2008.07.23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