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 에 대한 시스템은 아무에게도 듣지 않았으며 조언을 구하지도 않았다.
이 글은 심심해서 바로 생각난대로 쓴것이다. A.V.A 시스템은 개개인의 차이가 있겠지만 매우 파악하
기쉽다. 하지만 나는 이것을 악용해서 게임을 즐길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여러분들에게 A.V.A 에 시스템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을 소개해본다.
그것이 여러분에게 좋은 선택이 되게하는 글이기를 바라며.



2007.12.29 4:18 시작
SL_N3-442



1. 가설을 제시한다.
2. 가설의 뒷받침된 근거와 주장들을 제시한다.
3. 나는 천재다 <ㅡㅡ 이거 정확




1. 총기 데미지는 실제 총기 능력치와 관련이 있을까?

- 노. 전혀 상관없다.

주장 1. 프로그래밍을 할때. 보여지는것과 게임안에서 실제적용되는 것을 둘로 나뉘는것은 매우 쉬
운일이다.

주장 2. 둘로 나눴다면 유저들을 속이는건 매우쉽다.


= 게임상에서 실제적용되는 수치를 대략적으로 보기쉽게 칸으로 변동하였다.
하지만 잠수함패치 라고 불리는 것들 (능력치 미세상향) 같은것은 우리가 상점에서 사거나 , 구입할

볼 수 있는 수치가 전혀 변동이 안되었다는 것을 눈치 첼 수 있다.


그것이 의미하는 것 은 A.V.A 는 상점등에서 볼 수 있는 능력치와 게임상에서 실제적으로 적용되는 능
력치가 다르다는 것 이다.


이것을 기반으로 A.V.A 레드덕에서는 총기벨런스를 바꾸어도 눈으로 보이는 수치가 변동이 없으니
잠수함 패치는 없다 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미세하게 변동이 될 때 칸수치들이 움직인다면 유저들중
누군가 그것을 포착못하리라는 것 을 장담 할 수 없으며 그것은 잠수함패치를 공인적으로 인정하게 되

게임업체측에서는 자신들이 원하는 벨런싱을 하지 못하게 된다.



=/ 고로 잠수함패치다! 라고 유저들이 말하고 나쁘다 라는 평이 생겼다면 그 무기는 오리잠수함이 이
미 쓸고간 뒤 라고 보면 된다.

회사에 입장에선 '공식적인' 것과 '비공식적인' 이 중요한대.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할땐 회사이미지와
이윤창출을 더 생각하기에 현재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굳이 잠수함패치 했다고 알리면 기업에 타격을
줄 수 있기에 모른척 하는 것이다.

고로 순진하게 믿으면 당신은 이미 넉다운~



2. 포인트 맨 , 라이플맨 , 스나이퍼 ,샷건 등 데미지가 왜 다른것일까?


-예전에 올렸던 심심해서 쓴글에서 레드덕께서 물어주셨다. aks가 왜 방탄복을 조금깍고 데미지를
더 주냐? 바로 총알에 있다고 했다.


포인트 맨 , 라이플 맨 , 스나이퍼 , 샷건 등의 총알은 몇가지로 나뉘졌는지는 자세히 모르겠으나.
크게 4가지 이상으로 분류가 되어있다.


포인트 맨 총알은 '가볍다' 라는 느낌으로 관통력이 약하며 다른총알보다 방탄복에 데미지를 누적시키

경향이 있다.


라이플 맨 총알은 '중간크기'로 포인트 맨 총알보다 방탄복을 꾀뚫어서 실제적 피를 많이주는 경향이
있다.

스나이퍼 총알은 '대물크기'로 방탄복과 피를 동시에 깍는 효과를 주는 매우 효율적인 총알이다.



= 단! 여기에서 직업군은 그것인대 총알 타입이 다른것들이 있다.


포인트맨 -AKS-74u 공식적으로 표명된 라이플계열 총알을 사용했다고 인정한 총.

라이플맨 - 현재 공식적인 발표 없음 (이외에 총알 의심물품등은 이야기안함)

스나이퍼 - 갈릴 현 라이플계열 총알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 확신.

샷건 - 특수총알. 혹은 특수무기로 분류.



레드덕이 총알을 미세하게 분류하여 자체적으로 어떻게 만들것인가는 그대들의 몫으로 남겨두고
더 파해쳐보자!



3. 사거리의 따른 데미지 감소는 무엇?


-위의 근거를 바탕으로 이야기하겠다.

포인트맨 계열의 대표적인 총알들을 사용하는 총기류 -

-/ 이들은 총알의 사거리에 따라 크게 벋어나는 경우가 있으나 에임이 작다거나 해서 멀리있는대 타격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걸 심심치 않게 본적이 있을것 이다.


예를들어 비행사거리 10미터 인 MP5K rail 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총알을 한발 딱 쏴서 게임상 수치상 적용되어 있는 10미터 사거리 안에 총알이 박혀들어갔다.

그러면 데미지는 100퍼센트 게임 수치상으로 입는다.
그러나!


12미터 ,14미터씩 거리가 늘어나버리면 데미지는 깍이게 되어 있다.


데미지 깍이는건 2가지로 볼 수 있다.


적을 맞출때까지 소요된 사거리 - 수치상 사거리 = 구한값 % 계산.


쉽게 이야기하여.


12 미터 - 10 미터 = 2미터 오바.
데미지는 10미터에서 30을 주는게 데이타에 있다면 2미터를 오바해서.

퍼센트로 데미지를 감소시켜버린다.
즉 30에 2프로 감소. 0.6 = 29.4 데미지.



혹은 두번째 가설은.


일정 거리 이상이 벋어나면 (사거리) 총기에 정해진 퍼센트 감소비율에 따라 감소된다.
모든총기들이 사거리 이상 얼마거리 더가면 감소되는 비율이 아닌.
총기마다 감소비율이 따로 있다. 라는 것인대.


첫번째 가설이 가장 유력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두 번째 가설이 아니라고는 배제할 수 없다.




3. 데미지가 총체적으로 합산되는 방법은 어느것 입니까?



A.V.A는 언리얼3 엔진으로 사용되었다고 했고 해드샷이 가능하며 헬멧이 벋겨지고 총알을 맞은부분

실제처럼 날아가기도 한다. (죽으면) 그렇다면 우리는 여기에서 알 수 있는 것 이 있다.


굳이 실험을 안해도 나온 증거로 알 수 있는 방법.
신체 부위별 , 방어구별 , 적의 총알, 사거리 등으로 데미지가 계산된다.



예를들어.


기본방탄복은 전혀 +@ 보호기능이 없는 맨살보호장비이다.
보급방탄복은 균등하게 +@ 보호기능이 있는 보호장비이다.
대돌격은 '라이플계열,포인트맨' 계열에 +@ 보호기능이 있는 장비.
대저격은 '스나이퍼계열' +@ 보호기능이 있는 장비이다.



신체 부위별로


머리는

='헬멧만' 이 보호하는 신체부위로 현재 가장낮은 방어력과 효과적인 살상을 할 수 있는 부위로
거의 확정적이다.


몸통은

=각종 방어장비의 따라 +@ 기능을 줄 수 있는 부위이며 2번째로 높은 살상을 가질수 있는 부위이다.


팔은

=몸통과 밀접하여 연관 계산되는것처럼 보인다.


하의는

=모든 장비 효과를 못받는 것처럼 보여지며 , 현재 가장 낮은 살상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살상능력이란 몇발에 총알로 적을 제압할 수 있느냐? 로
동일한 총, 동일한 장탄수로 계산해봤을때

머리 -> 몸통 -> 다리 부분순이다라고 할 수 있다.



적의 총알은 포인트맨에 경우 몸통이 보호해줄 수 있는 방탄복에 따라 좀더 여러발을 요구하게 될 수
있으며 라이플계열은 포인트맨보다 방탄복에 효과를 덜 받는다.

스나이퍼는 대저격이 아닌이상 모든방어복에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



적의 총알 사거리는 위에서 언급한 적에 총알이 100퍼센트 데미지를 입는 사거리를 넘어서 타격받았
을경우 데미지 감소가 되는것을 말하는 것이다.


자 한번 실험해보자!



실험총기 우지

유효사거리 :10 미터 (가상)

데미지 : 20 ( 총알 하나)



10 미터 20미터
0 (머리) (머리)
ㅡ > - (몸통) - (몸통)
ㅅ (다리) (다리)




- (총알) 한발이 10미터에서 머리를 가격했으면
데미지 20이 들어간다 (헬멧방어력으로 조금감소하겠다. 헬멧이 날아가면 머리는 100퍼센트 데미지
를 입는다)

몸통을 공격했을때 '보급방탄복 ,대돌격' 방탄복이면 각기 퍼센트로 감소가 되며,
대저격 과 기본방탄복은 여과없이 100퍼센트 데미지를 입힌다.


다리를 공격했을땐 여과없이 100퍼센트 일것으로 추측하나.
가장 데미지가 들어가는게 적다고 판단. 혹은 방탄복 방어력이 다리에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도 세
울 수 있다.



20미터로 갔을땐.
사거리로 인한 자체 데미지 감소로 일단 감소된 총알이 히트되었을경우.


머리를 기준으로 15 (가상데미지) 를 주며 (헬멧방어력 위와 동일)

몸통을 공격했을땐 '보급, 돌격' 위와 동일 하여
각기 13, 10 데미지를 줄 수 도 있다. (데미지는 이해하기 쉽게 가상)


다리는 위에 설정과 동일하게 잡으면 위와같은 내용으로 나온다.





특별한 총기류를 제외하곤 데미지는 저위에 것들로 정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른것은 묻지말고 이해하기 쉽게 섰다. 그리고 난 쉬고싶다)



특별한 총기류는 샷건이다.
샷건은 총알이 다수로 나간다.


고로 상점에서 살 수 있는 총알의 데미지는 높게 나왔으나
총알 하나하나가 가지는 데미지는 적다고 할 수 있겠다.



상점에 데미지가 80이라 떳어도.

총알이 각기 한발씩 10데미지 8발 나가서 80으로표기한 것일 수 도 있으며
근사치를 잡아 예를들어 80이라 하여도

총알 하나하나는 12 데미지씩 8발 해서 96 데미지를 최대로 줄 수 있게 설정한것일 수도 있다.
그리고 이것은 사거리가 짧아 히트가 되었다한들 사거리안에서 쏜총알데미지가 100프로 들어가지 않
는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근거리에서도 총알들이 난간이나 문틈사이로 몇개가 적중이 안된다면 근거리에서 원킬사살이 불가능
하다는것을 염두해둔다.




이로써 데미지편은 여기에서 마치겠다.
다음편은 언젠가 또 무료할때 아바에 대해서 생각할때~

그때 바로바로 쓰겠다.



PS - 이글은 뭐 1분생각하고 글쓰면서 한거라 글에 일관성이 떨어질지 모른다.


마지막 끝낸시간 4:50분 그럼 . 바이~

난 아바에 줄서기는 싫다..



A.V.A 는 참단순한 게임인것 같지않은가?
시스템 아는것도 쉽고 탭누르면서 적들 이동경로를 살피는것도 쉽고.

총쏘는것도 쉽고.


아! 이글은 이해하는대 참쉽지 않은가?
너무쉽나. 좀더 구체적인 것을 제시하지 못한것에 미안한 마음을 가진다.
구체적인것을 쓸려면 시간이 더필요하기 때문이다.


너무 당연한걸 쓴것일수도있으니 양해바란다,





SL_N3-442 님의 글입니다.

[플레이포럼 - "준K"님 글]
Posted by Redvir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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