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수


궁수는 물리 공격을 하는 직업 중에서 유일하게 활을 전문으로 사용한다. 다른 무기류들은 사실상 요
구능력치만 맞춰주면 어느 직업이라도 착용이 가능한 반면 활, 그 중에서도 석궁과 탄궁(탄환을 이용
한 원거리무기)은 오직 궁수만이 사용할 수 있다는 직업 제한이 걸려있다.


기본적인 대미지는 민첩에 기준하며 또한 많은 수치들이 민첩에 관련되어 민첩 위주로 투자한다.
게다가 민첩에 투자할 경우 더불어 회피율과 치명타 발생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다른 물리 공격계열 직
업보다 평균적으로도 훨씬 높은 대미지를 준다.


그러나 원래 마법에 강한 종족 특성상 체력 대비 HP상승수치는 물리 공격계열 직업 중 가장 낮아 원래
는 마법 계열 직업에 속하는 요마의 상승수치와 비슷할 정도이다. 그러다 보니 아무리 체력에 투자한
다 하더라도 사실상 근접전 위주의 전투는 궁수로서는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파티플레이 시 역할은 대미지 딜러 및 후방 지원 형으로 고정되며 이 때 탱커가 커버하기 힘들 정도의
어그로를 갖는 대미지양이나, 공격력을 가진 스킬은 주의해야 하는 등 다른 직업보다 솔로잉에서도,
파티플레이에서도 주변 상황에 맞춰 세밀한 컨트롤을 요구한다.


또한 이것이 겉으로 드러나는 것이 아니기에 잘 하는 점은 다른 이들의 눈에 잘 안 띄어도 조금만 실수
를 하면 그것은 금방 커다란 문제가 되어 다른 이들에게 피해를 주게 된다. 그런 만큼 궁수는 다른 직
업, 어쩌면 탱커보다도 주변을 더 잘 둘러보고 전반적인 진행 상황 등에 대해서 유연한 대처를 해야 하
며 마지막까지 순조롭게 끝났을 때 가장 보람이 있는 직업이기도 하다.



◆ 궁수의 스킬






궁수의 스킬은 물리 공격에 마치 마법 스킬처럼 속성 피해를 추가로 부여하여 공격하는 종류와
기본적인 물리적 공격 강화 및 효과들을 제공하는 물리공격 스킬, 그리고 종족 특성인 날개를
이용한 각종 공격 및 보조 스킬로 나눌 수 있다.


29레벨만 되어도 금, 목, 수, 화 4가지 속성의 화살공격 스킬을 통해 속성을 이용한 약점 공격이 가능
하며 특히 금 속성은 종족특성인 듯 다양한 종류의 스킬이 있으며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는데 역시 유
용한 것은 초반 스킬인 벼락떨구기와 번개화살이다.


물리공격 스킬 또한 초반에 있는 연사와 집중발사가 스킬 레벨을 올릴수록 유용해지며 29레벨이 되면
궁술연마를 통해 원거리 무기 공격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른 직업에게 줄 수 있는 버프 스킬인 매
의 축복 또한 23레벨이면 배울 수 있어 궁수는 사실상 30레벨부터는 자신에게 유용한 스킬을 모두 갖
고 플레이 하게 된다.



◆ 궁수의 능력치 분배


궁수에게 영향을 주는 능력치는 민첩과 체력이다. 원거리 공격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플레
이 타입 또한 "근거리 물리공격은 맞지 않도록"하기 때문에 힘과는 방어구 착용 외엔 큰 관련이 없으
며 지능 또한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MP 상승의 효과 이외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궁수의 스탯 분배 유형은 3가지로 원거리 공격의 대미지를 극대화 시키는 민첩 극대화, 상대의 공격
에 좀 더 오래 버틸 수 있도록 체력을 추가한 타입, 그리고 방어도를 높이기 위해 힘과 체력을 함께 높
인 타입이 그것이다.



▶ 민첩 극대화는 원거리 공격의 대미지를 좌우하는 민첩성에 모든 것을 걸고 육성하는 원거리 공격
에 집중한 타입이며 특히 대미지를 높이는 목적이 크다. 힘에는 경갑 및 활을 장비하기 위한 최소값만
을 투자하기 때문에 무기는 탄환을 사용하는 탄궁류가 가장 대미지가 높은 만큼 이 타입에게 가장 효
과적이다.


그러나 이 육성법은 경갑을 장비한다고는 하나 체력에 포인트를 전혀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HP가 극
도로 작아 접근전이 될 경우 사망할 확률이 매우 높다는 단점을 떠안고 있다.


일반적으로 민첩 극대화 형태의 육성법을 위한 능력치 분배 방법은 1레벨업당 얻을 수 있는 보너스 포
인트 5포인트 중에서 매 레벨당 민첩:힘을 4:1로 4포인트는 무조건 민첩에 투자하며, 나머지 1 포인트
를 힘에 투자하는 형태로 육성한다.


그만큼 민첩에 대한 투자치가 높기 때문에, 공격 한방 한방의 위력이 매우 막강하여 마법계열 직업과
마찬가지로 몬스터가 자신에게 접근하기 전에 쓰러뜨리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상대방과의 거리가 가
까워지면 그만큼 활의 공격력 역시 감소한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멀리에서 상대방을
쓰러뜨리는 것이 좋다.


주의할 점으로는 일반 필드 사냥터에서 만나게 되는 원거리형 물리 공격 몬스터와 마법형 몬스터로,
캐릭터를 공격하기 위해 접근해 오는 근접형 몬스터와는 달리 원거리에서 캐릭터를 공격해 오기 때문
에 자칫 큰 대미지를 입고 사망하게 될 가능성도 있다.


민첩 극대화 형태의 궁수 솔로잉은 최대한 먼 거리에서 공격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마법사 계
열 직업과는 달리 일반공격에 캐스팅 시간이 없기 때문에 솔로잉 효율은 지능 위주로 육성한 요마 다
음으로 좋다. 또한 몬스터에게 몰렸을 경우에도 1레벨부터 날 수 있기 때문에 초반에도 쉽게 사망하
지 않기도 한다.


파티 플레이시의 민첩 극대화 궁수는 보통은 대미지 딜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지만 자신의 공격력으
로 인해 위험을 겪는 일이 종종 있다. 민첩성에 모든 것을 투자한 결과 기본적으로도 강한 활의 공격력
이 더욱 강력해 졌기 때문에, 파티 내의 메인 탱커가 있다고 해도 자칫 공격에 몰두하다 보면 몬스터
의 시선이 자신의 캐릭터에게 돌아 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파티의 진형이 깨지고 위험에 처하게 된
다.그럴 경우에 대비하여 언제나 공격은 메인 탱커가 충분히 몬스터의 주의를 끈 이후에 공격을 시작
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대인전에서의 민첩 극대화 궁수는 1:1의 경우 일반 몬스터를 상대하는 것과 크게 차이가 없는 편이다.
접근하여 물리 공격을 주로 하는 상대방을 최대한 접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기본이며, 상대방 역시
마법이나 활 등의 원거리 공격을 하는 캐릭터일 경우 장비나 레벨에 따라 승패가 갈라진다.


대규모 PVP에서의 민첩 극대화 궁수는 긴 사정거리를 이용하여 상대편의 약한 캐릭터를 빠른 시간 내
에 쓰러뜨리는 스나이퍼와 같은 역할을 맡는 일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 진영의 접근전 특화 캐
릭터 및 궁수들에게 노림을 받는 일이 많다.









▶ 체력 보강형은 민첩 포인트를 깎아 대신 체력에 투자하는 타입으로 똑같이 원거리 전투를 하더라
도 발생할 수 있는 접근전에서도 투자한 체력을 통해 생존률을 높인 것이다. 민첩 포인트가 민첩 극대
화 육성법에 비하여 적기 때문에 공격시의 대미지는 조금 적지만 활과 석궁을 모두 사용하는 데 무리
가 없다. 이 타입 또한 공격의 기본은 원거리이기 때문에 갑옷은 적은 포인트가 드는 경갑으로 입는다.


체력 보강형 궁수의 능력치 배분 방식은 일반적으로 힘:민첩:체력을 각각 1:3:1로 투자하는 것으로, 레
벨 당 힘 1, 민첩 3을, 마지막 1포인트를 체력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캐릭터를 육성하게 된다.


보통 체력 보강형 궁수는 기본적인 장비와 전투 방식은 민첩 집중형 궁수와 거의 차이는 없다. 그렇지
만 레벨업마다 투자한 체력 1의 수치가 체력에 투자하지 않은 민첩 집중형 궁수에 비하여 100레벨이
되면 1300에 달하는 HP의 차이가 벌어지게 되는데 비하여, 공격력은 그렇게 크게 차이가 나지 않게 된
다.


그런 까닭에 파티 플레이시에 강력한 공격력으로 인해 몬스터의 주의를 끄는 확률을 약간이나마 줄이
면서 기본적인 체력을 대폭 상승시켜주기 때문에 실제로 체력 보강형 궁수를 선택하여 비교적 안정적
인 솔로잉과 파티 플레이를 수행하는 플레이어들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대인전에서의 체력 보강형 궁수 역시 민첩 집중형 궁수와 같은 전법으로 상대와 싸우게 된다. 접근전
을 주로 하는 상대방의 경우 최대한 접근을 못하게 발을 묶는 스킬과 원거리전으로 상대와 싸우고, 같
은 원거리 혹은 마법형 상대와는 레벨과 장비 등으로 승부를 가르게 되는 것 역치 마찬가지이다.


대규모 PVP에서의 역할을 민첩 집중형 궁수와 동일하게 상대방 진영의 방어력이 약한 캐릭터인 마법
사 계열 혹은 후위에 있는 같은 궁수 계열 캐릭터를 노리는 역할을 맡게 되며, 민첩 집중형 궁수보다
는 HP가 좀 더 많은 관계로 난전시에 약간 생존률이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힘 및 체력 추가형은 일반적인 궁수가 장비하는 경갑 대신에 중갑을 입기 위해 힘에 추가로 투자함
과 함께 원거리 공격뿐만 아니라 근거리 공격도 함께 버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체력에도 포인트를 분
배하는 형태의 육성 방식이다.


중갑을 장비하여 높은 물리공격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체력에 대한 투자로 최대 HP를 늘리고, 중갑을
입기 위하여 올린 힘 수치를 이용하여 접근전용 무기까지 사용할 수 있다. 물론 민첩에도 투자하여 활
을 이용한 원거리 공격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원거리와 근거리 모두를 커버할 수 있는 형태의 캐릭터이
다.


힘 및 체력 추가형 궁수를 육성하기 위해서 배분하게 되는 포인트는 보통 힘:민첩:체력을 1.5:3:0.5로
배분하는 형태로 매 레벨업시마다의 5포인트를 힘:민첩:체력을 각각 2:3:0→1:3:1→2:3:0→1:3:1...순으
로 반복하여 배분한다.


이 육성법은 원거리 공격을 기본으로 하면서 상대방이 접근했을 경우 활의 공격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 때 근거리용 무기로 장비를 바꿔서 마무리 공격을 하는 방법으로 전투를 진행한다. 근거리와 원거
리 전투를 모두 할 수 있기 때문에 멀리서 자신의 공격을 피해 다가와서 때리는 적이라도 적절한 맞대
응이 가능하다.


상대방이 접근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장비하고 있는 중갑의 방어구를 살린 높은 물리 방어력으로 다른
육성방식의 경갑에 비하여 물리공격에 대한 생존률을 대폭 높일 수 있고, 근거리용 무기로 교환하여
같이 전투를 벌일 경우 원거리 공격으로 체력을 줄인 상대를 어렵지 않게 쓰러뜨릴 수 있다.


그렇게 원거리와 근거리 모두에서 활약을 하기 위해서는 장비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아진다는 문제
점이 생긴다. 특히 근거리용 무기와 중갑의 경우 완전한 접근전형 직업이 아니기 때문에 같은 레벨대
의 접근전형 캐릭터에 비하여 한 단계 낮은 등급의 근거리용 무기와 중갑 방어구를 장비할 수밖에 없
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강화된 근거리용 무기와 중갑을 사용해야 최대한 어느 정도 대등하게 접근
한 상대와 전투가 가능하다.


그뿐 아니라 원거리와 근거리 공격을 동시에 해야 하기 때문에 갖춰야 할 아이템의 종류 등도 고려해
야 하며, 각종 스킬을 다양하게 섞어서 사용해야 하는 보다 복잡한 컨트롤을 필요로 하기에 상급자용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솔로잉시에는 다른 궁수와 같은 방법으로 사냥을 하며, 중간중간 화살이나 탄환의 절약을 위
해 마무리 공격을 근접무기로 처리하면서 솔로잉을 한다. 파티 플레이시 역시 기본적인 궁수의 사냥
방법인 원거리 공격으로 대미지 딜링의 역할을 주로 하게 된다.


대인전시에는 중갑의 잇점을 살려서 최대한 원거리에서 대미지를 준 이후에 상대가 가까이 왔을 경우
근접무기로 전환하여 남은 체력을 줄이는 전투 방법과, 상대가 중/원거리형 마법 혹은 물리 공격형 캐
릭터일 경우 적절히 원거리 무기로 견제하다가 근거리로 접근하여 상대의 허를 찌르는 전투 방법 등
중갑이라는 높은 물리 방어력을 살리는 전투가 가능하다.


대규모 PVP에서는 다른 2가지 종류의 육성 방법에 비하여 훨씬 높은 물리 방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
에 궁수 육성 방식 중에서는 가장 높은 생존률을 보이지만, 그만큼 마법 방어력이 취약하기 때문에 상
대방 진영의 마법계열 직업들을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자신의 안전을 확보함과 동시에 같은 직업군인
궁수 계열에 대해서는 중갑의 방어력을 살려서 유리한 입장에서 전투를 벌일 수 있다.

[네이버 카페 - "앤디(wjdtpgjs2030)"님 글]
Posted by Redvir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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