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디스크팝



@ 특기

<정략계의 특기>
농업……습득 조건:농업 경험200 
    효과:농업 커멘드로 실행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상업……습득 조건:상업 경험 200
    효과:상업 커멘드로 실행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기술……습득 조건:기술 경험 200
    효과:기술 커멘드로 실행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개수……습득 조건:개수 경험 200
    효과:개수 커멘드로 실행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치안……습득 조건:치안 경험 200
    효과:치안 커멘드로 실행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징병……습득 조건:보병 경험100&기병 경험100&궁병 경험100
    효과:부대의 신설이나 보충했을 때에 경험이나 사기의 높은 병사가 모인다.
훈련……습득 조건:보병 경험200&기병 경험200&궁병 경험200
    효과:훈련 커멘드를 실행했을 때의 효과가 오른다.
       경험 , 사기가 100을 넘는다.

<지휘계의 특기>
돌격……습득 조건:기병 경험500 
    효과:전투중에 「돌격」커멘드를 실행 가능.
화시……습득 조건:궁병 경험500 
    효과:전투중에 「화시」커멘드를 실행 가능.
일제……습득 조건:보병 경험500
    효과:전투중에 「일제」커멘드를 실행 가능.
진정……습득 조건:전투 회수 10
    효과:전투중에 「진정」, 전쟁중에 「평정」커멘드를 실행 가능.
고무……습득 조건:전투 회수 30
    효과:전투중에 「고무」, 전쟁중에 「분기」커멘드를 실행 가능.
기습……습득 조건:전투 승리 회수 10
    효과:전투중에 「기습」, 전쟁중에 「급습」커멘드를 실행 가능.
은밀……습득 조건:전투 승리 회수 30 
    효과:은밀 행동을 취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안개로 안보이는 가운데 부대를 움직여 적에게 조우했을 때에 데미지를 받지 않는다.
       (부대가 적 부대를 빠져나갈 수 없습니다. )

<계략계의 특기>
동토……습득 조건:계략 경험
    효과:전투중에 「 동토」커멘드를 실행 가능.
족지……습득 조건:계략 경험  
    효과:전투중에 「열백」, 전쟁중에 「족지」커멘드를 실행 가능.
유인……습득 조건:계략 경험  
    효과:전투중에 「유도」, 전쟁중에 「유인」커멘드를 실행 가능.
혼란……습득 조건:계략 경험
    효과:전투중에 「혼란」, 전쟁중에 「위보」커멘드를 실행 가능.
천문……습득 조건:계략 경험 &기술 경험  
    효과:천변 , 풍변
지리……습득 조건:계략 경험 &첩보 경험 
    효과:
석진……습득 조건:계략 경험 &개수 경험 
    효과:맵상에 「석진」을 작성 가능

<무예계의 특기>
회복……습득 조건:일대일승부 회수 10
    효과:일대일승부로 무예 「회복」을 실행 가능
기합……습득 조건:일대일승부 회수 30
    효과:일대일승부로 무예 「기합」을 실행 가능
기염……습득 조건:일대일승부 회수
    효과:일대일승부로 무예 「기염」을 실행 가능.
수반……습득 조건:일대일승부 최다 연승 회수 10
    효과:일대일승부로 무예 「받고 반환」을 실행 가능.
탄반……습득 조건:일대일승부 최다 연승 회수 대
    효과:일대일승부로 무예 「연주해 반환」을 실행 가능.
삼단……습득 조건:일대일승부 승리 회수 소 
    효과:일대일승부로 무예 「삼단 찌르기」를 실행 가능
나선……습득 조건:일대일승부 승리 회수 대 
    효과:일대일승부로 무예 「나선 찌르기」를 실행 가능

<교섭계의 특기>
위압……습득 조건:언쟁 회수 10
    효과:「집중」계 상위. 장소에 놓여지고 매턴적에게 데미지 준다.
항변……습득 조건:언쟁 승리 회수 10
    효과:상대의 「뜬 다리」 「논파」 「도발」을 자동적으로 저지.
반론……습득 조건:언쟁 승리 회수 30
    효과:상대의 「논파」 「도발」 「면매」를 상대에게 돌려준다.
뜬 다리……습득 조건:언쟁 회수  
    효과:상대의 커멘드를 소멸시키고 데미지.
논파……습득 조건:언쟁 회수 대 
    효과:「뜬 다리」계 상위. 상대에게 대데미지+적 커멘드 소멸.
도발……습득 조건:언쟁 최다 연승 회수 10
    효과:2턴 상대 행동 불능+적 커멘드 소멸.
면매……습득 조건:언쟁30연승+녜형or좌자와 담화한다.
    효과:「뜬 다리+도발」. 뜬 다리의 데미지를 주어 도발 효과.
    

<그 다른 특수한 특기>
참모……습득 조건:담당 무장의 지력 70이상 계략 경험
    효과:자유롭게 「계략」커멘드를 실행 가능.
       전투중에 아군 부대에 지시를 내릴 수 있다.
       자유롭게 무장의 등용이 가능.
제독……습득 조건:수전 경험
    효과:전투시에 수상의 싸움으로 유리하게 된다. 강에 흐르게 되지 않는다.
간첩……습득 조건:첩보 경험
    효과:「정보 조사」를 실시했을 때 , 간첩이 적에게 발견될 때까지 계속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폭주가……습득 조건:술잔치 경험200
    효과:주가로 「연회」커멘드를 실행 가능
명사……습득 조건:명성700이상
    효과:산적 , 위사등을 농락 할 수 있다.
의사……습득 조건:농업 경험 , 상업 경험 , 치안 경험화타가 가르쳐 준다.
    효과:「치료」 「진료」가 실행 가능.
선인……습득 조건:선술 경험 + 좌자우길
    효과:「환혹」이 가능. 「천문」이라고 대면시키면(자) 낙뢰가 사용 가능. v ]


@ 도시정보 총정리

도시 특징 특산 명소 칠왕도 시설 영산
中 大 巨
양평 방목 어 기병편성소 궁병편성소 수방시설
북평 방목 없음 기병편성소 돌기편성소 곡창
계  학술 과물 도원 연 무력학문소 궁병편성소 태학 항산
남피 통상 도자기 보병편성소 기술편성소 의사
업 교역 없음 조 대상가   교역소   관성정
평원 통상 없음 제 보병편성소 병기제작소 병원
북해 학술 어 정치학문소 통솔학문소 무력학문소 태산
진양 방목 유 기병편성소 기술개발소 수방시설
상당 방목 맥 기병편성소 궁병편성소 돌기편성소
하비 통상 다 보병편성소 수방시설  의사
소패 학술 면화 공자묘 통솔학문소 지력학문소 정치학문소
복양 교역 없음 대상가   궁병편성소 교역소
진류 통상 맥 위 병역제작소 보병편성소 곡창
허창 통상 견직물 한 보병편성소 의사    기술개발소 숭산
여남 통상 없음 궁병편성소 곡창    보병편성소
하내 교역 과물 교역소   궁병편성소 곡창
락양 학술 없음 백마사 지력학문소 태학    의사
수춘 통상 미 보병편성소 병기제작소 병원
오강 항만 맥 조선소   수방시설  궁병편성소
장안 교역 맥 시황제릉묘 진 교역소   대상가   병원 화산
천수 통상 면화 궁병편성소 보병편성소 곡창
안정 방목 없음 기병편성소 곡창    기술개발소
무위 방목 과물 기병편성소 돌기편성소 궁병편성소
서평 방목 도자기 기병편성소 기술개발소 곡창
무도 통상 다 궁병편성소 기술개발소 곡창
한중 통상 없음 의사    궁병편성소 기술개발소
재동 학술 미 통솔편성소 보병편성소 태학
성도 교역 견직물 교역소   대상가   관성정
강주 통상 없음 병기제작소 기술개발소 보병편성소
영안 항만 맥 조선소   궁병편성소 병원
건녕 남만 다 보병편성소 등갑제조소 곡창
운남 남만 없음 등갑제조소 궁병편성소 수방시설
영창 남만 과물 병기제작소 상병편성소 수방시설
완  통상 차 보병편성소 기술개발소 궁병편성소
신야 통상 면화 보병편성소 병기제작소 수방시설
양양 학술 맥 지력학문소 무력학문소 의사
강하 항만 어 황학루 궁병편성소 기술개발소 보병편성소
상용 항만 견직물 조선소   보병편성소 수방시설
강릉 항만 유 백천사 초 조선소   곡창    기술개발소
장사 교역 다 대상가   보병편성소 병원 형산
령릉 통상 유 궁병편성소 곡창    수방시설
무릉 통상 없음 궁병편성소 만병편성소 곡창
계양 통상 과물 병기제작소 수방시설  보병편성소
건업 항만 다 조선소   기술개발소 관성정
오  항만 미 감로사 조선소   병원    의사
회계 학술 어 정치학문소 보병편성소 태학
시상 항만 도자기 조선소   기술개발소 수방시설
건안 통상 없음 만병편성소 병기제작소 곡창
남해 교역 견직물 교역소   궁병편성소 수방시설
교지 통상 도자기 만병편성소 의사    수방시설 


교역소 아이템 일람표

이름 가격 종류 가치 능력 상승 효과 입수장소 특기
대완마 3750 명마 15 -- -- 퇴각확실 속도상승 장안(交易) --
과하마 3750 명마 15 -- -- 퇴각확실 속도상승 업 (交易) --
백마 3750 명마 15 -- -- 퇴각확실 속도상승 업 (交易) --
량주마 3750 명마 15 -- -- 퇴각확실 속도상승 장안(交易) --
참사の검 12000 검 30 무력 10 -- 복양(交易) --
오구 2000 도 5 무력 1 -- 남해(交易) --
금마삭 4000 창 10 무력 2 -- 성도(交易) --
삼장모 2000 창 5 무력 1 -- 업 (交易) --
매화수선 6000 암기 15 무력 2 -- 성도(交易) --
양유기の궁 6000 활 15 무력 3 -- 하내(交易) --
리광の궁 6000 활 15 무력 3 -- 장안(交易) --
동호비궁 4000 활 10 무력 1 -- 복양(交易) --
맥궁 4000 활 10 무력 1 -- 복양(交易) --
단궁 4000 활 10 무력 1 -- 업 (交易) --
상한잡병론 15000 의서 30 -- -- -- 하내(交易) 醫者
임로 4500 장식품 15 -- -- -- 장안(交易) --
금이추 4500 장식품 15 -- -- -- 하내(交易) --
마노 7500 장식품 25 -- -- -- 하내(交易) --
비취 7500 장식품 25 -- -- -- 성도(交易) --
진주 7500 장식품 25 -- -- -- 남해(交易) --
황옥 6000 장식품 20 -- -- -- 하내(交易) --
벽옥 6000 장식품 20 -- -- -- 남해(交易) --
청옥 6000 장식품 20 -- -- -- 남해(交易) --
홍옥 6000 장식품 20 -- -- -- 성도(交易) --
인삼주 1000 술 10 -- -- 주성가능 복양(交易) --
포도주 1000 술 10 -- -- 주성가능 장안(交易) --
락주 2000 술 20 -- -- 주성가능 업 (交易) --
백옥환 6000 보물 20 -- -- -- 하내(交易) --
부도경 7500 보물 25 -- -- -- 남해(交易) --
초구 3000 보물 10 -- -- -- 남해(交易) --
호구 3000 보물 10 -- -- -- 성도(交易) --
양구 3000 보물 10 -- -- -- 장안(交易) --
조선인삼 6000 보물 20 -- -- -- 복양(交易) --
락유 3000 보물 10 -- -- -- 업 (交易) --
상편 4500 보물 15 -- -- -- 성도(交易) --
모전 4500 보물 15 -- -- -- 복양(交易) --



@ 신무장 작성법

수많은 시행착오의 결과로 마침내 100% 확실한 작성 방법이 도출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유니코드로 변경을 하면 아예 실행이 안된다는 등의 문제를 제기하시는데 차근차근히 아래 순서대로 따라해 보시면 절대 실패하시지 않을겁니다. 한글 XP 를 기준으로 했으며 다른 운영체제에서의 보장은 할수 없습니다.

1. 먼저 'IME 일본어 입력기' 라는 프로그램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 에서 '일본어' 로 검색해 보시면 'IME 일본어 입력기 office XP' 라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후 설치, 재부팅 하세요.

2. 위의 과정대로 재부팅을 마치면 다음 과정으로 가기전에 확인 하셔야 할게 있습니다. 아주 중요합니다.

- 삼국지 10이 설치된 디렉토리 이름에 한글이 섞여있다면 영문으로 바꿔 주세요
- 삼국지 원본 이미지 파일 이름에 한글이 섞여 있거나, 이미지 파일이 저장된 폴더 이름에 한글이 섞여 있다면 영문으로 바꿔 주세요.

위의 과정은 유니코드를 일본어로 변경했을때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함 입니다. 나중에 일본어로 재부팅 했을때 한글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삼국지가 아예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드시 삼국지에 관련된 모든 파일과 폴더를 확인하시고 영문으로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3. 위의 확인과정을 모두 마치셨으면 다음의 단계를 따릅니다.

- 제어판 -> 국가 및 언어옵션 -> 언어 -> 자세히 -> 기본입력 언어를 한국어에서 일본어로 변경. 적용후 확인

- 제어판 -> 국가 및 언어옵션 -> 고급 ->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언어를 한국어에서 일본어로 변경. 적용을 클릭하면 재부팅 여부를 묻는데 확인을 눌러 재부팅을 해줍니다.

4. 재부팅을 마치면 운영체제의 일부분 (익스플로어의 메뉴 등) 이 일본어로 변경되어 있을겁니다. 신경쓰지 마시고 이제 삼국지를 실행 합니다. 실행 오류가 뜰때는 2번 과정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5. 성공적으로 실행 되었다면 신무장 메뉴로 들어가 만들어 봅시다. 우리가 지금까지 신무장을 제대로 만들지 못했던 이유는 바로 한글 XP 환경에서 사용하는 한자와 일본 환경에서 사용하는 한자가 서로 체계가 달라 성과 이름, 독음을 프로그램이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는 일본어 입력기를 통해 일본 환경의 한자와 히라카나, 카타카나를 입력할수 있습니다.

먼저 성을 써봅시다. 성을 입력하는 곳을 클릭하면 커서가 깜빡입니다. 이 상태에서 Alt + 스페이스바를 누릅니다. 이렇게 해야만 일본어 입력 상태가 됩니다. 여기에서 사용하는 일본어 입력 방식은 일본어의 발음을 영어화 했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편하실 겁니다. 다시 말해 영어로 'ga' 라고 치시면 일본어의 '가' 라는 발음의 글자가 화면에 나타나는 방식이죠. 한번 해볼까요? 성에 na 라고 입력해 봅시다. 영어 대신 일본어의 나 자가 뜰겁니다. 그런데 이건 일본어죠. 이걸 다시 한자로 바꿔야 합니다. 일본어의 나 자가 입력된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한번 누릅니다. 그럼 뭔가 작은 창이 하나 뜨면서 한자들이 여러개 나옵니다. 이 한자들이 일본어에서 나 라고 발음되는 한자들인거죠. 원하는 한자를 골라서 선택해주고 엔터를 한번 눌러주면 한자로 성이 입력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우리나라의 한자 발음과 일본어의 한자 발음은 다르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人자를 사람 인 이라고 발음 하지만 일본어에서는 다르게 읽죠. 때문에 어느정도 일본어에 대한 지식이 있으셔야 제대로 원하는 한자를 찾아 입력 하실수 있습니다. 아니면 네이버 등의 일본어 사전을 이용해 보셔도 될거구요.

이런 방식으로 성과 이름, 그리고 독음 (호는 없어도 됩니다) 을 입력해주면 비로소 결정 버튼이 활성화 되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드디어 신무장을 만들수 있게 된것이죠.

복잡하게 설명했지만 사실 직접 해보시면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도전해 보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설전 필승법

1. 설전이 시작되면 두 사람이 다리위에서 만납니다.

보통은 다리 한가운데에서 만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한쪽이 우세한 상태에서

만날 때도 있습니다.



2. 다리에 보면 '심리 바'가 있어서 설전 내용에 따라서 밀고 밀리면서 상대방을

다리 반대편으로 밀어내면 이기는 것입니다.



(여기까지는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내용이지요.)



3. 커맨드에는 통상커맨드, 보조커맨드, 공격커맨드, 자동커맨드 등이 있습니다.



4. 캐릭터의 지력에 따라서 게임시 보유하는 커맨드의 숫자가 달라집니다.

지력이 높을수록 커맨드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상대방에게 주는 데미지도 커집니다.



4. 통상커맨드

'도리, 정의, 이해' 등의 세가지 항목과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세 항목이 저거 맞나 가물가물)

어쨌든, 통상 커맨드끼리의 대결에서는 항목과는 상관없이 무조건 숫자만 가지고 승패를

겨루게 됩니다. 설전이 시작되면 기본적으로 숫자가 큰 것이 이깁니다.

숫자로 이긴 사람이 타격을 준 후에, 커맨드가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반상'에 올라갑니다.

1~9까지 있는 칸 중에서 해당 숫자에 올라가게 되지요. 그 다음에 진 사람의 커맨드도

숫자를 찾아가서 박히게 됩니다. 이미 반상의 숫자에 다른 커맨드가 박혀있다면 덮어씁니다.

숫자가 같은 경우에는 비기게 됩니다. 아무도 타격을 받지 않고 반상에 올라가지도 않습니다.



5. 반상에 한종류의 통상커맨드가 일렬로 늘어서게 만들면 '논리정연'한 논조가 되어 상대방에게

큰 타격을 줍니다. 일렬로 늘어선 세개의 커맨드는 사라지게 되고 통상커맨드의 숫자의 우열이

역전됩니다. 숫자가 클 수록 높던 것이 작을수록 높게 되는 식이지요. 반 옆에 있는 구슬에

'大'라고 적혀 있으면 큰 숫자가 세고 그것이 '小'로 바뀌면 작은 숫자가 센겁니다.



6. 반상에 각각 다른 세종류의 통상커맨드가 일렬로 늘어서게 되면 '지리멸렬'한 논조가 되어

자신이 큰 타격을 받습니다. 세개의 커맨드가 사라지고 숫자 우열이 역전됩니다.



7. 보조커맨드 중 '집중'은 자체적으로는 공격력이 없으나 반상에 올라가게 되면 통상커맨드의

공격력을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상대방의 '집중'이 반상에 있을 때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집중 커맨드와 같은 숫자의 커맨드를 제시하여 덮어쓰기하면 됩니다.



8. 공격커맨드는 (노란색), 숫자가 없고 통상커맨드에게 '무조건' 이깁니다. 통상커맨드보다

위력이 좀 더 강합니다. 단, 숫자가 없는 만큼 반상에 올라가지는 못합니다.



9. 자동커맨드 (보라색)는 가지고만 있어도 자동으로 효과를 보여줍니다. 내가 통상커맨드를

냈는데 상대가 공격커맨드(노란색)를 냈을 경우 자동으로 사용되며 타격을 막아줍니다.

자동커맨드를 직접 라운드에 제시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상대방의 공격을 못 막고

반상에도 못 올라가는 대신, 상대방이 들고 있는 모든 자동커맨드를 없애버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상대방이 들고 있는 커맨드들의 색깔들은 알 수 있음.)



10. 기타

'再考'를 사용하면 자신의 커맨드 구성을 랜덤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패가 영 시원치 않을 때 쓸만한 커맨드입니다.

'惑亂'을 사용하면 반상의 구성이 랜덤하게 바뀝니다. 자신에게 불리하게 반상이 구성될

경우 빠져나갈 기회가 되거나 역전의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재수없게 자신이 당하는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게임상의 튜터리얼을 기초로 해서 기본적인 내용들만 정리했습니다. 하지만 직접 게임을

해보시면서, 실제 '논쟁'의 경우를 대입해 보면 참 절묘하게 만들었고 여러가지 작전이

가능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 일기토

일기토를 하게 되면 가로 2칸 세로 3칸으로 된 명령이 보이는데..



(편의상 번호로 지정해서 설명 할게요.. 한자는 모르겠길래.ㅋㅋ)



아래처럼 이렇게 버튼이 보이죵..



-------------------

1번기술 ㅣ 2번기술

-------------------

3번기술 ㅣ 4번기술

-------------------

5번기술 ㅣ 6번기술

----------

회피 ㅣ

----------

방어 ㅣ

----------





1번과 2번은 찌르기 공격이구요.

3번과 4번은 베는 공격이구요.

5번과 6번은 크게 휘두르는 공격입니다.

(같은 계통의 공격에서 홀수번이 속공계열이구요 짝수번이 강하게 공격하는 기술입니다.)



같은 종류의 기술 사이에는 우열이 없습니다.

같은 기술이 격돌하면 장수 사이에 구모양의 기가 뭉쳐서 보일겁니다.

(예를 들면 1번기술과 2번기술이 격돌한다든지 3번과 4번이 격돌할경우..)



서로 다른 종류의 기술 사이에는 우열이 존재하는데

찌르기공격이 가장 우위이고 휘두르는 공격이 가장 하위의 공격이구요 베는 공격은 그 중간입니다.



이렇게만 두고 보면 휘두르는 공격은 쓸모 없어보입니다..^^;

그러나 회피라는 기술이 있기때문에 휘두르는 공격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회피 기술을 쓰게 되면 찌르기 공격이나 베는 공격을 했을 경우 혼란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그런데 크게 휘두르는 공격을 하게 되면 회피 기술은 통하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공격당합니다.



응용해보자면 회피기술을 써서 상대를 혼란에 빠뜨린 후에는 다음 공격은 무엇을 사용하든

성공하게 됩니다. 따라서 회피를 한번사용해서 상대를 혼란시키고 우열에 있어서 하위에 속하는

휘두르기 공격을 사용하면 여러가지 기술을 구사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간단히 우열만 나타내면..>>



(1번=2번) > (3번=4번) > (5번=6번)



(5번=6번) > 회피 > (1,2,3,4번)







PS. 필살기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만.. 대략 3번의 격돌 중 2회 이상 이기거나 비기면

필살기가 발동하는 듯 보입니다만... 확인은 못해봤습니다.. 필살기 실패를 한번밖에 못 본 듯해서...;;


@@@@필살기 덧글을 더합니다...(허접한 일기토 매니아가...)

일단 카드패(?)에 대한 말씀을 먼저 드리면 자신이 쓸수있는 기술의 숫자는 회피를 포함한 7개 기술 카드중에 자신의

무력에 따라 80대는 5개 90대 무력은 6개 100은 7개인걸로 확인이 되었구요... 그밑에 무력은 1개씩 내려가겠지만...

그렇다고 패가 0개가 되지는 않겠죠... 이건 확인해보시면 아실수 있겠죠...

하여튼 무력이 높을수록 기본기술7개에 대한 카드패(? 설전도 카드패로 생각하거든요 ^^;)가 많아지므로 유리합니다...



필살기 발동 조건은 아시다시피 일단은 그 기술을 습득한 상태에서 마나가 그만큼 필요하구요...

번호를 써주셨으니 그대로 이용하자면


1번을 3개 모으면 삼단돌(세번찌르기죠?) 쓸수있구요... 같은 계통인 2번을 3개 모으면 상위기술인 라선돌(나선찌르긴가요?)

같은 방법으로 3번 3개는 기합이구요 ... 4번 3개는 그 상위기술인 기염입니다..

5번 3개는요 눈치채셨겠지만 수반... 6번 3개는 탄반임돠...

그리고 마지막... 회피 3개는 회복임돠...


그리고 기초기술2개 발동조건은요...

1,3,5 하나씩모으면 질풍격(신속격?) 둘중하나구욤... 2,4,6도 마찬가지임돠 질풍격 신속격은 헷갈려서요... 확인해주시고

수정부탁드림돠... 의뢰는 몇개더 알고있지만 지금 안깔려있는 상태고 해서 기억이 안나네요... 어쨌든 무기한 의뢰가 꽤 되는데..

모르는 상태에서는 7왕도, 명산물, 명소구경이 젤 까다로울겁니다 그건 밑에 다 적어주셔서... 저도 감사히 이용하겠습니다..^^


P.S 아참, 그리고 일기에서 중요한거 몇가지... 파란구슬(같은 기술격돌) 말씀하셨는데, 그상태에서 공격이나 기술이 들어가면

데미지가 훨씬 더 들어갑니다...(제가볼땐 2배로 들어가는듯해욤..)


음 그리고 기가 꽉차면 기에 번개가 돌죠... 그상태에서 기합이나 기염을 쓰면 온몸에 오라가 생기는 폭주(광분?)모드가

되구요 몇턴동안 기가 내려가지 않습니다(큰기술을 써도...)


그러면 응용편 및 종합으로...

일단은 기술의 상성은... 기염,?기합,?회복 >> [수반,탄반 >> 삼단돌,라선돌 > 신속격,질풍격] 이렇구요...

같은 계열은 아마 거의 서로 비길겁니다. 기염기합과 회복은 같이 쓰인적이 없어서... 그리고 수반,탄반은 반격기술이라...

방어나 회피로 다 채웠을때도 이기는 거나 마찬가지고요...

삼단돌이랑 라선돌은 1턴에 발동되구요 신속 질풍격은 2턴에 발동됩니다... 그래서 회피나 방어로 피할수도 있는 강하지만,

허점이 있는 기술이고요, 파란구슬을 3턴에 발동하면 다음 1턴에 사용될수 있으므로 삼단,라선돌로 찌르면 무지막지한

데미지를 줄수있고요(그걸 수반탄반으로 반격한다면?????), 그리고 기본 기술인 질풍격과 신속격도 해당이 됩니다(2턴

에 발동되지만 1턴은 준비기간이라서 ... 하지만 상대가 1턴짜리 기술을 쓰면 밀리니깐...)

마찬가지로 3턴에 회피로 혼란을 다음 1턴에 삼단,라선돌로

가격하면 상대는 수반,탄반,기합,기염(모두 1턴에 발동되는 기술일 겁니다, 고로 혼란상태에서는 조건이 충족되어도 발동

할수 없을겁니다,, 2턴에 발동하는 회복도 1턴에 준비기간을 채울수 없어서 발동이 안되는걸로 기억되네요)을 쓸수없으니

100% 공격성공률을 보이는 듯 합니다(상성을 다시 무시할 수 있죠...ㅎㅎ)...

응용편은 제 경험이 부족한 관계로 확실한것은 별로 없네요. 어쨌든 일기토랑 설전이 제일 재밌는 거 같네요 하나의

미니게임을 하는듯... 86무력으로 전위를 어이없이 쉽게 이겼을때의 허무함을 동반한 즐거움이랑 몇십번의 로딩으로 장비를

이겼을때의 쾌감은 잊지 못할것 같군요...ㅎㅎ 80대 무력으로 여포를 이기는 그날까지 정진하시길... 그럼 이만.....





@ 주점의 의뢰

1. 일기토 10연승하기...

: 그냥 일기토 10연승이면 너무 쉽겠죠^^; 내용을 보시면 자신보다 무력이 높은 장수를

상대로 10연승입니다. 최고의 난이도를 자랑하죠. 이 의뢰는 우선 알고있는 무장중에서

자신보다 무력이 높은 인물이 10명이상이어야 겠죠? 확인은 안해봤지만 아마 이것도

의뢰가 나오는 조건중 하나일겁니다. 보상은 아쉽지만 확인을 못해봤습니다. 예측을

해보면 무력+1, 무기(무력+2)가 아닐까 합니다.



2. 특산물 도시 돌아보기...

: 이건 밑에 제가 공략한 도시별 특산물을 보시면 쉽게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의뢰 내용을 보면 특정 특산물이 있는 도시를 모두 돌고와라 입니다. 밑에 지도 보시고

도세요^^; 해당되는 도시에 들어가면 굳이 특산물을 안알아봐도 메셎가 뜨니까 도시만

들어갔다 나오시면 됩니다. 보상은 정치+1에 도서(정치+2)입니다.



3. 7개의 왕도를 돌아보자...

: 음.. 이건 한글화되면 꽤 공부가 될 듯 하더군요... 내용은 7개의 왕도 즉 중국의 삼국지

전시기의 역사가 있는 도시 7개를 돌아보는 겁니다. 거의다 춘추전국시대 관련이더군요.

이것도 도시만 들어가면 메세지 나오니까 도시만 들어갔다 나오세요.

계(고을이름 계 이상하게 한자가 없네요?) : 제나라 관련

강릉(江陵) : 초나라 관련 평원(平原) : ? 허창(許昌) : 춘추전국시대의 한나라 관련

장안(長安) : 진시황제 관련 진류(陳留) : 한고조 유방 관련 업(이것도 없군요) : ?

보상은 통솔+1, 도서(통솔+2)입니다.



4. 명소를 구경하자...

: 명소 7군데를 돌아 보는 겁니다. 명소는 네이버 낭인풍운록카페의 엘제이님이

올려주셔서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맵의 특정부분이 아니라 도시에

있더군요. 도시화면에 특이한 모양이 있는데 그게 명소네요...

계(고을이름 계 한자 없습니다.) : 도원 소패(小沛) : 공자의 생가

낙양(洛陽) : 백마사 장안(長安) : 진시황제 능 오(吳) : 감로사 강하(江夏) : ?

강릉(江陵) : 옥?사

보상은 매력+1, 돈 +2000입니다. 매력은 올려주는 아이템이 없나보군요...^^;

1. 무력 수행...

: 내용은 자기보다 높은 무력을 가진 장수에게서 10일씩 4번 수련 받는 겁니다.

혹시 4번이 아닐수도 있구요. 우선은 자신이 알고 있는 무장중에서 무력이 자기보다

높은 무장이 4명 있는게 조건 일겁니다. 저는 관평, 주창, 관우, 장비순으로 수행을

하더군요. 의뢰내용을 보시면 만나야 할 장수 이름과 도시가 나오니 그것을 보고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친밀도는 관계 없습니다.

보상은 무기(무력+2), 무력경험치(사사 받을때의 무력경험치 입니다.)



2. 지도 작성...

: 최고의 난이도가 아니라 최고의 노가다를 해야 하는 의뢰입니다. 설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국의 도시 49곳을 모두 돌아 봐야 합니다....ㅡ.ㅡa 기간은 아마 9달은

걸립겁니다. 느긋하게 플레이 하세요...^^; 보상은 돈이 무려 5000 조사경험+200입니다.



3. 나쁜놈 잡으러 뛰기...(?)

: 음... 술래잡기 입니다. 우선은 의뢰내용을 보시면 어느 도시의 주점으로 가라고 합니다.

가보면 3일전에 도망갔다며 다시 어느 도시의 주점으로... 이렇게 5-6번 도시를

전전하다보면 술래가 잡힘니다. 거기서 일기토 이기면 완료입니다. 그런데 적의 무력이

상급과 하급이 다릅니다. 상급이 20정도 높습니다. 이건 길에서 만나는 산적도

마찬가지더군요. 보상은 도서(통솔+2), 보병기병노병경험치 각각 +60입니다.



4. 정치수행 (7월 4일자 추가)

: 첫번째의 무력수행과 같습니다. 자신보자 정치력이 높은 무장을 상대로 5번 수행을

받습니다. 당연히 조건으로 자신보다 정치력이 높은 무장을 5명 이상 알아야 되구요.

친밀도는 관계 없습니다. 의뢰 내용에 만나야 할 장수 도시가 나옵니다.

보상은 도서(정치+2), 수행중 얻는 정치 경험치 입니다.



음 이밖에도 더 있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무력 정치 나왔으니 이제는 나머지도 나오겠죠. 그러고보면 이것도 순서가 있는듯 합니다. 주력, 정치 --> ?? ?? 확인되면 다시 올립니다. 아직은 미완성이군요. 하지만 제가 결과까지 봤다고 되어 있는건 그대로 하시면 될 겁니다.

혹시 지력업의뢰, 제가 못본 의뢰의 결과 혹은 다른 의뢰를 보신분은 꼬릿말을...^^;

그럼 다들 재밌게 삼국지 10 즐기세요...



설전시

반상은 빙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깔아논 커맨드가 한줄이 되게 만드는 거지요 아무 커맨드나 한줄이 되면 발동하는게 아니고 같은 색깔의 커맨드가 한줄이 되게 만드는 겁니다. 내면 한줄을 만들 수 있는 커맨드에 마우스를 같다대면은 그 줄을 파란색 타원이 감싸는 것을 볼 수가 있는대요 이렇게 파란색 타원이 감싸는 줄을 만들게 되면 '강력한 논조'를 구성하여 적을 크게 밀어냅니다. 반대로 각기 다른 통상커맨드로(위압 이나 집중은 빙고를 만들어 내지 못해요 통상커맨드로 만드셔야 합니다) 한줄을 만들려고 하시면 적색 타원이 이루어 지는 것이 보이는데 그렇게 만드시면 자신이 크게 밀립니다.
이렇게 빙고를 만들어 내시면 반상에 있는 동그라미 안에 한자로 '대'자가 '소'로 바뀌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이것은 높낮이를 말하는 것입니다 대자가 나와있을 때에는 높은 숫자의 커맨드가 이기고 소자가 나와있을 때에는 작은 숫자의 커맨드가 이기는 것이지요
항변 반론 위압 양족 논파 도발 면매 등의 기술은 게임상에서도 수득조건이 나와있고 다른분들도 설명하고 계시니까 그냥 넘어가고요 도발을 거셨을 경우에 잘보시면 장수의 이름이 있는 부근의 화면에 '도발2' 이렇게 표시되는게 보입니다 카드를 쓰고 다음공격때 보면은 '도발1' 로 바뀌고 그 다음 공격때에는 없어집니다 눈치채셨겠지만 이 표시는 도발상태인가와 그 지속시간을 표시해 주는 것입니다.
일기토도 설명이 되어있는데 하나 빠진 것은 기가 꽉 찬 상태에서 기합 혹은 기염을 쓰면은 역시나 장수의 이름 있는 부근에 '고양3'이라고 표시되는데 역시나 도발의 상태 표시와 같이 이 표시가 사라지기 전까지는 필살기를 써도 기력이 빠지지 않아요

결론적으로 설전 이나 일기토 할시에 도발이나 고양을 성공하셨다면 상태창을 잘 봐가면서 싸우시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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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Redvir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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