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필자 1990ccv(커뷰)백-

 

포켓몬스터 레드버전 공략집


게임을 시작전...

게임을 실행시키고 나서 보면 메뉴가 2개가 뜹니다. 이중 맨 위것을 선택하세요.
대화가 진행된후 자신의 이름을 선택하고, 라이벌의 이름을 선택하고 나면 본 게임이 시작됩니다.

1)집
시작하면 집이다. 먼저 컴퓨터에 말을 걸어서 컴퓨터 안에 맡겨져 있는 POTION(상처약)을 찾아오자. 그리고 오른쪽의 계단으로 내려가자. 그리고 집을 나서자.

2)태초마을
우선 오박사 연구소로 가면 오박사가 없다. 그냥 위쪽길로 나가려고 해보자. 길에 도착하는순간 오박사가 다가온다. 그리고 연구소로 끌고 들어간다.
3)오박사연구소
뭐라뭐라하고 대화가 끝난후에 오른쪽 3개볼에서 원하는 포켓몬을 선택하자. 왼쪽부터 파이리, 꼬부기, 이상해씨 이다. 여기서 필자는 이상해씨로 하기로 하였다. 이름을 정할거냐고 하면 예/아니오를 선택하여 알아서 정하자. 그럼 라이벌이 상대 포켓몬을 고른다. 나가려고 하면 라이벌과 대결이다.
§라이벌과의 1차대결
라이벌 이름 : 그린
보유 포켓몬 : 필자가 이상해씨를 가지면 파이리, 파이리면 꼬부기, 꼬부기면 이상해씨를 가지고 있다(레벨 5).
가볍게(?) 이겨주고나서 밖으로 나간후에 위쪽길로 가자. 위로 쭉 올라가면 상록시티이다.
☆1번 도로에서 처음 보이는 사람에게 말걸면 POTION(상처약)을 준다.

4)상록시티
포켓몬센터에서 회복을 한 후에 상점으로 가자. 그러면 상점주인이 태초마을에서 왔냐면서 OAK'S PARCEL(소포)를 준다. 몇가지 이벤트는 나중에 하기로 하고 우선은 다시 태초마을로 돌아오자.
☆위쪽길은 한 노인네가 누워있어서 못가게 한다.

5)태초마을
다시 오박사연구소로 들어가서 오박사에게 소포를 건네주자. 그러면 다시 라이벌이 들어오고 오박사는 도감을 준다. 그리고 라이벌이 상록시티에서 기다리고 있겠다고 호언장담을 한 후에 나간다. 이제 다시 상록시티로 가자.
☆가기전 라이벌집(자신의 집 오른쪽집)에 들어가서 있는 여자에게 말걸자. 그러면 TOWN MAP(지도)를 준다.

6)상록시티
☆노인이 있던곳 위로 가면 자를수 있는 나무가 있는데, 말걸면 POTION(상처약)을 얻을수 있다.
별 이벤트가 없으나 왼쪽 길로 가보자. 라이벌과 대결이다.
§라이벌과의 2차대결
라이벌 이름 : 그린
보유 포켓몬 : (이하 파이리)파이리(레벨 8),구구(레벨 9).
이기면 라이벌의 포켓몬이 생각외로 레벨이 높으니 주의. 가까스로(?) 이기고나서 상록시티 위쪽길로 가자. 그러면 상록숲이다.
☆어디선가 어떻게 하면 몬스터볼 3개를 주는데, 찾아보시길.

7)상록숲
왼쪽으로 가서 위로 가고 왼쪽으로 다시가면 POKE BALL(몬스터볼)을 먹을수 있다. 오른쪽으로 가자. 트레이너들을 이기며 위로 가면 ANTIDOTE(해독제)를 먹을수 있다. 왼쪽으로 가서 아래로 쭉 내려가고 다시 왼쪽으로 조금만 가서 위로 올라가자. 다시 왼쪽으로 조금만가서 아래로 내려가자. 갈림길같지 않은 갈림길이 나오는데, 오른쪽으로 가서 아이템을 먹고(이름 까먹었음) 길따라 왼쪽으로 가서 위로 올라가고, 트레이너 이긴다음에 나오자.

8)회색시티
☆포켓몬센터에 있는 삐삐에게 말걸면 피카츄가 존다.
☆그냥 오른쪽길로 가려고 하면 한 남자가 길을 막고 체육관으로 안내해 준다.
☆상점 오른쪽 남자에게 말걸어서 박물관을 모른다고 하면 박물관으로 안내해 준다.
박물관이 있으나 특별한 일은 없고, 체육관이나 클리어하자.
§회색 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설명 필요 없음
보조 트레이너 : 1명
리더 : 웅이
타입 : 바위
보유 포켓몬 : 꼬마돌(렙 12), 롱스톤(렙 14)
획득 뱃지&기술머신 : 회색뱃지(포켓몬의 공격력이 올라간다고 함.), 기술머신 34(BIDE[참기])
체육관도 클리어 했으니 오른쪽 길로 가자.

9)3번 도로
트레이너들을 이겨가며 오른쪽으로 나아가자. 길따라 쭉가면 포켓몬센터가 나온다. 여기서 회복후 오른쪽 동굴로 들어가자.

10)달맞이 동굴
왼쪽으로 가면 기술머신 12, WATER GUN(물대포)를 찾을수 있다. 트레이너를 이기고 왼쪽 귀퉁이에서 POTION(상처약)을 찾을수 있다. 이제 오른쪽으로 가자. 내려갈수 있는 사다리가 있다. 내려가자. 길따라 가서 사다리로 올라오자. 왠 로켓단이 있다. 가볍게 이기고, 오른쪽에서 HP UP(맥스업)을 먹은다음 맨처음 사다리 내려가기 전으로 나오자. 아래로 내려가자. 트레이너를 이기고 왼쪽의 POTION(상처약)을 먹자. 오른쪽으로 가면 RARE CANDY(이상한 엿)이 있다. 이건 레벨1을 올려주는 아이템이니 필요한 포켓몬에게 쓰자. 위로 올라가면 ESCAPE ROPE(동굴탈출로프)가 있다. 위로 쭉 올라가자. 트레이너를 이기고 왼쪽으로 가자. 아래에 사다리가 있다. 내려가자. 길따라가서 사다리로 올라오자. 로켓단을 가볍게 이기고 위의 기술머신 01, MEGA PUNCH(메가펀치)를 먹고 다시 사다리 내려가기 전으로 돌아오자.
☆나오기전 오른쪽의 바위에서 ETHER(PP 에이드)를 얻을수 있다.
길따라 쭉 아래로 돌아가서 위로 올라가서 보이는 사다리로 내려가자.
☆내려가기전 왼쪽 귀퉁이에서 MOON STONE(달맞이 돌)을 얻을수 있다.
길따라 보이는 사다리로 올라오자. 내려가서 로켓단을 이기고 오른쪽의 언덕을 올라와서 길따라 가자. 위로 올라가서 트레이너 둘을 이기고 화석을 고르자. 왼쪽은 투구이고, 오른쪽은 암나이트이다. 화석을 고르고 왼쪽의 사다리로 올라오자. 그리고 다시 올라오자.

11)4번 도로
☆오른쪽의 언덕위에서 GREAT BALL(수퍼볼)을 찾을수 있다.
길따라 오른쪽으로 가면 블루시티이다.
☆가기전 위에서 기술머신 04, WHIRLWIND(회오리바람)을 얻을수 있다.

12)블루시티
포켓몬센터 아래 건물은 자전거상점인데, 무려 100만원이나 한다. 무시하고 체육관이나 클리어하자.
§블루 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설명 필요 없음
보조 트레이너 : 2명
리더 : 이슬
타입 : 물
보유 포켓몬 : 별가사리(렙 18), 아쿠스타(렙 21)
획득 뱃지&기술머신 : 블루뱃지(렙 30까지의 포켓몬이 말을 잘듣게 함, 비전머신01 사용가능), 기술머신 11(BUBBLEBEAM[거품광선])

이제 위쪽 길로 가자. 가면 라이벌과 대결이다.
§라이벌과의 3차대결
라이벌 이름 : 그린
보유 포켓몬 : (이하
파이리)파이리(레벨 17),피죤(레벨 17), 캐이시(렙 15), 꼬렛(렙 15).
이기고 나서 위로 가기전 오른쪽의 경찰이 막고 있는 집을 잘 보아두자. 나중에 이리로 통해서 다음마을을 갈수 있다.

13)24~25번 도로
위에 보이는 5명의 트레이너들을 모두 이기자. 그럼 맨위의 사람이 NUGGET(금구슬)을 준다. 근데 이사람, 알고보니 로켓단이다. 가볍게 이기자. 위쪽에서 기술머신 45, THUNDER WAVE(전자파(?))를 얻고 오른쪽으로 가자. 트레이너들을 이겨가며 오른쪽으로 쭉 가자. 그중 위쪽 아이템 있는곳을 막고 있는사람은 최대한 끌어내서 대결한후 먹도록 하자. 이 아이템은 기술머신 19, SEISMIC TOSS(지구던지기)이다. 오른쪽으로 더가면 집이 하나 있다. 이 집은 이수재집이다. 들어가자.

14)이수재 집
이수재가 포켓몬으로 되어있다!!! 우선 말을 걸어서 위쪽 기계에 들어가게 한다음 컴퓨터에 말걸자. 그러면 사람이 한명 나온다. 그러면 고맙다면서 상트앙느호 배 티켓을 준다. 이제 블루시티로 돌아오자.

15)블루시티~5,6번 도로
블루시티에 오면 아까 경찰이 막았던집이 안막고 있다. 집 반대편으로 나와서 로켓단을 이기자. 이기면 로켓단이 기술머신 28, DIG(구멍파기)를 주고 사라진다. 아래로 내려가자. 그러면 오른쪽에 집이 있다. 지하통로인데, 여기를 통해서 반대편으로 나오자. 트레이너들을 이기며 아래로 내려가면 갈색시티이다. 

16)갈색시티
☆포켓몬센터 왼쪽집 낚시꾼에게서 OLD ROD(낡은 낚싯대)를 받을수 있다.
☆체육관 위쪽 집에서 신사에게 말걸면 BIKE VOUCHER(자전거 교환권)을 받을수 있다. 이 교환권을 들고 블루시티의 자전거 상점에 가서 말걸면 자전거로 교환해준다.
우선은 체육관을 클리어하기 위해 배를 타도록 하자. 디그다동굴 건너편 길따라 가자. 그러면 선원이 표를 확인하고 들여보내준다.

17)상트앙느 호
왼쪽의 두번째 방에서 트레이너를 이기고 기술머신 08, BODY SLAM(바디 슬램)을 먹고 나오자. 어떤 방에는 트레이너들이 있으니 이겨주자. 왼쪽 아래 통로로 가자. 식당이 나온다. 여기서 오른쪽 쓰레기통중 맨 아래것에 말걸면 GREAT BALL(수퍼볼)을 얻을수 있다. 식당에서 나와서 반대편인 오른쪽 통로로 가서 계단으로 내려가자. 왼쪽의 두번째 방에서 트레이너를 이기고 기술머신 44, REST(잠자기)을 얻고 나오자. 그 오른쪽 방에서 트레이너를 이기고 ETHER(PP 에이드)를 얻고 나오자. 맨 오른쪽 방에서 MAX POTION(풀 회복약)을 먹고 나오자. 이제 다시 위층으로 올라와서 왼쪽으로 쭉 가서 있는 계단으로 내려가자.
☆아래의 계단으로 올라가서 왼쪽의 통로로 나오면 갑판인데, 여기에도 트레이너가 몇명있다.
왼쪽에서 두번째 방에 들어가서 트레이너를 이기고 MAX ETHER(PP 회복)를 먹고 나오자. 그 방에서 오른쪽으로 2번째 방으로 들어가서 트레이너를 이기고 RARE CANDY(이상한엿)을 먹고 나오자. 이제 오른쪽으로 가서 위쪽 통로로 가면 라이벌과 대결이다.
§라이벌과의 4차대결
라이벌 이름 : 그린
보유 포켓몬 : 리자드(레벨 20),피죤(레벨 19), 윤겔라(렙 18), 레트라(렙 16).

그린의 모습이 바뀌었다. 위쪽 선장실로 들어가서 선장에게 말걸자. 그러면 비전머신 01, CUT(풀베기)를 준다. 이제 배에서 나가자. 배가 출발한다.

18)갈색시티
이제 비전머신을 배우고 체육관 클리어하러 가자. 체육관 앞 나무를 베어내고 체육관에 들어가자.
§갈색 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위치가 랜덤이므로 각 쓰레기통마다 말걸어서 1번 열쇠를 얻고나서 다시 말걸어서 2번 열쇠를 찾으면 문이 열린다.
보조 트레이너 : 3명
리더 : 마티즈
타입 : 전기
보유 포켓몬 : 찌리리공(렙 21), 피카츄(렙 18), 라이츄(렙 24)
획득 뱃지&기술머신 : 오렌지뱃지(포켓몬의 스피드 증가, 비전머신02 사용가능), 기술머신 24(THUNDERBOLT[번개])
이제 진행방향은 어둠의 동굴로 가야한다. 블루시티로 돌아가자.
☆돌아가기전 오른쪽의 디그다의 동굴을 이용해서 반대편 출구로 나오자. 아래쪽 나무를 자르고 내려가서 있는 집으로 들어가서 있는 박사에게 말걸면 비전머신 05, FLASH(플래시)를 얻을수 있다. 단, 포켓몬을 10종류 이상 잡아야 한다. 아래쪽으로 가면 HP UP(맥스업), MOON STONE(달맞이 돌)을 얻을수 있다.
☆디그다 동굴을 이용해서 회색시티로 가서 박물관 오른쪽 건물로 가자. 그리고 들어가서 어떤 돌 옆 박사에게 말걸면 OLD AMBER(늙은 호박)을 준다.

19)9번 도로
블루시티에서 왼쪽으로 넘어가지 말고 오른쪽으로 나있는 길로 가자. 나무를 베고 아래로 내려가면 기술머신 30, TELEPORT(텔레포트)를 얻을수 있다.
☆위쪽 길로 가서 왼쪽 풀밭 아래 나무에 말걸면 ETHER(PP 에이드)를 찾을수 있다.
길따라 쭉 오른쪽으로 가면 포켓몬센터가 하나 나온다. 여기서 회복후에 아래쪽 동굴로 들어가자.

20)어둠의 동굴
아까 얻어둔 플래시를 이용하자. 아래쪽으로 내려가서 길따라 가면 사다리가 있다. 내려가자. 길따라 가다가 갈림길에서 위로 올라가자. 다시 길따라 가다가 갈림길이 나온다. 아무데로나 가서 왼쪽으로 가면 사다리가 있다. 올라가자. 바로 보이는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가자. 그리고 위로 올라가면 사다리가 있다. 내려가자. 왼쪽으로 가서 보이는 갈림길에서 아래로 가자. 아래로 좀만 가서 왼쪽으로 간 다음 위로 조금만 가서 왼쪽으로 가서 위로 가면 사다리가 있다. 올라가자. 아래로 내려가서 왼쪽으로 간 다음 아래로 내려가면 사다리가 있다. 올라가면 출구다. 나와서 내려가면 보라타운.
☆내려가기전 오른쪽 나무에서 MAX ETHER(PP 회복)를 찾을수 있다.

21)보라타운
여기는 체육관이 없다. 오른쪽 포켓몬 타워로 가자.

22)포켓몬타워
2층으로 올라가면...! 라이벌이 있다.
§라이벌과의 5차대결
라이벌 이름 : 그린
보유 포켓몬 : 리자드(레벨 25),피죤(레벨 25), 윤겔라(렙 20), 아라리(렙 23), 갸라도스(렙 22).

쉽게 이기고 계속 진행하자. 3층부터는 유령 포켓몬이 나오나 잡을수 없다. 여기를 계속 진행해도 되나 필자는 나중에 클리어하기로 했다. 우선은 나오고, 보라타운에서 왼쪽길로 가자.

23)8,7번 도로
트레이너들을 이기고 길따라 왼쪽으로 계속 가자. 그러면 위쪽에 집이 하나있다. 여기는 좌우 지하통로. 여길 이용해서 반대편 출구로 나오자. 그리고 위로 가서 왼쪽으로 가면 무지개시티.

24)무지개시티
이벤트부터 하자.
☆게임장이 있다. 여기서 게임을 할수 있다. 여기는 지하에 로켓단 아지트가 숨겨져 있다.
☆백화점이 있다. 2층에서는 기술머신 및 잡화물을 팔고, 3층에서는 상점주인에게 말걸면 기술머신 18, COUNTER(카운터)를 얻을수 있고, 4층에서는 진화용 돌(달맞이돌 제외), 5층에서는 도핑약, 꼭대기 층에서는 음료수를 파는데, 음료수를 종류별로 하나씩 사고, 별개로 하나 더 사서 왼쪽 돌아다니는 아이에게 말걸면 기술머신들로 교환해 준다. FRESH WATER→기술머신 13, ICE BEAM(냉동빔)/SODA POP→기술머신 48, ROCK SLIDE(바위사태)/LEMONADE→기술머신 49, TRI ATTACK(트라이어텍)
☆백화점처럼 큰 집 반대쪽의 입구로 들어가서 꼭대층으로 가면 집이 하나있다. 여기로 들어가서 책상위의 아이템에 말걸면 이브이를 얻을수 있다.
☆맨 아래 집들중 왼쪽 집은 식당인데, 여기서 맨 왼쪽 귀퉁이에 앉아있는 사람에게 말걸면 COIN CASE(코인 케이스)를 받을수 있다. 이걸로 게임장에서 게임할수 있다.
☆식당에서 맨 오른쪽으로 돌아서 위로 올라가서 위쪽 나무에 말걸면 PP UP(포인트 업)을 찾을수 있다.
이제 체육관을 클리어 하러 가자. 아래쪽 나무를 베고 왼쪽으로 가면 체육관이다.
§무지개 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설명 필요없음.
보조 트레이너 : 7명
리더 : 민화
타입 : 풀
보유 포켓몬 : 우츠보트(렙 29), 덩쿠리(렙 24), 라플레시아(렙 29)
획득 뱃지&기술머신 : 무지개뱃지(효과 알아내지 못함.), 기술머신 21(MEGA DRAIN[메가 드레인])
이젠 로켓단을 클리어할 차례. 게임장으로 가자.

25)게임장 지하 로켓단 아지트 격파작전
게임장에서 보면 로켓단 한명이 포스터를 읽고 있다. 말걸어서 싸워서 이기자. 그러면 도망간다. 포스터에 말걸고 나서 오른쪽에 보면 계단이 생겨있다. 내려가자. 지하1층. 왼쪽의 로켓단을 이기고 아래에서 ESCAPE ROPE(동굴탈출로프)를 먹고 나와서 계단있는곳으로 가서 아래로 내려가자. 지하 2층.왠 이상한 이동발판이 있다. 위쪽 두개의 발판중에서 아래족 발판을 밟고 이동한 다음 다른 발판은 하나도 밟지 말고 오른쪽으로 이동해서 가면 NUGGET(금구슬)을 먹을수 있다. 아까 이동발판으로 이동한 곳에서 아래로 좀만 내려가서 왼쪽에서 MOON STONE(달맞이돌)을 먹을수 있다. 거기서 ↗방향 발판을 밟아서 왼쪽에서 기술머신 07, HORN DRILL(뿔드릴)을 먹을수 있다. 오른쪽으로 가서 아래로 내려가면 왼쪽, 오른쪽에 발판이 있다. 이중 오른쪽것을 밟아서 이동하자. 그리고 다시 왼쪽것을 밟아서 이동하자. 오른쪽으로 가서 아래로 내려가면 두개의 발판이 있는데, 아래것을 밟아서 이동하고 맨 오른쪽 것을 밟아서 이동하면 SUPER POTION(좋은 상처약)을 먹을수 있다. 헌데 우리는 진행상 위것을 밟아야 한다. 위것을 밟자. 그리고 아래것을 밟으면 이동끝. 오른쪽 계단을 오르자.
☆오른쪽에 엘리베이터가 있다. 이걸 잘 보아두도록 하자.
지하 1층. 로켓단을 이기고 왼쪽에서 위쪽의 귀퉁이에서 HYPER POTION(고급 상처약)을 먹고 다시 계단으로 나오자. 지하 2층. 왼쪽으로 가서 위쪽 이동발판을 밟아서 나오고 위쪽의 계단으로 내려가자. 지하 3층. 아래로 내려가서 기술머신 10, DOUBLE-EDGE(필살태클)을 먹고 다시 나와서 왼쪽으로 가자. 아래로 내려가면 이동발판들이 있다. 오른쪽것을 밟아서 이동하면 RARE CANDY(이상한 엿)을 먹을수 있다. 헌데 우리는 왼쪽것을 밟아야 한다. 밟고 나서 아래발판을 밟자. 이제 아래쪽 5개 발판중 어떤걸 밟아야 하는가인데, 5개 발판중 4번째 것을 밟으면 아래로 내려갈수 있다. 나머지는 전부 위로 가서 함정이다. 로켓단을 이기고 아래로 내려간다음 오른쪽, 위쪽으로 가면 아래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다. 내려가자. 지하 4층. 우선 아래쪽에서 HP UP(맥스업)을 먹고 위로 올라가자. 위쪽의 로켓단을 이기자. 그리고 다시 말걸면 아이템을 토해(?) 낸다. 이건 LIFT KEY인데, 이게 있어야 엘리베이터를 움직일수 있다. 이제 계단을 올라가서 나오자.
☆LIFT KEY를 먹기전 아래의 아이템은 기술머신 02, RAZOR WIND(칼바람)이다.
지하 3층. 이제 위로 올라가는 이동발판만 밟고 나와서 위쪽으로 간다음 위로 올라가는 계단으로 올라가자.
지하 2층. 아까 봐두었던 엘리베이터 있는곳으로 가자. 가는방법은 지하 2층 부분을 참고하자. 엘리베이터로 들어가자. 왼쪽 버튼 있는곳을 말걸어서 지하 4층으로 내려가자. 지하4층. 왼쪽으로 가면 IRON(사포닌[방어력도핑약])을 먹을수 있다. 다시 오른쪽으로 와서 보이는 로켓단 2명을 모두 이기고 들어가자. 비주기가 있다. 말걸면 대결이다.
§로켓단 비주기와의 대결
보유 포켓몬 : 롱스톤(렙 25), 뿔카노(렙 24), 캥카(렙 29)
이기면 비주기는 사라진다. 비주기가 없어진 자리에서 SILPH SCOPE(실프 스코프)를 먹자. 이제 유령포켓몬들을 볼수 있게 되었다.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서 지하 1층으로 이동하자. 로켓단 조무래기 하나 이기고 위로 올라가는 계단을 이용해서 게임장을 나오자.

26)무지개시티
보라타운으로 돌아가기전 무지개시티 왼쪽길로 가자. 잠만보로 막혀있는곳 말고 그 위쪽에 자를수 있는 나무가 있다. 자르고 올라가서 왼쪽으로 가자. 집이 하나 나온다. 들어가서 여자에게 말걸면 비전머신02, FLY(공중날기)를 얻을수 있다. 이제 보라타운으로 가서 포켓몬타워로 가자.

27)포켓몬타워
라이벌은 이전에 이겼으므로 3층으로 올라가자. 여기서부터는 포켓몬이 출연한다. 아까 SILPH SCOPE(실프 스코프)를 받은게 아직 있으면 포켓몬이 GHOST(유령)이라고 뜬게 포켓몬 이름으로 뜬다. 이들은 정체가 고오스, 고우스트, 탕구리들이다. 3층에서 위로 올라가서 트레이너를 이기고 ESCAPE ROPE(동굴탈출로프)를 먹은다음 아래길로 가자. 아래길로 가서 오른쪽으로 가면 계단이 있다. 올라가자. 4층이다. 왼쪽의 ELIXER(PP 에이더)를 먹고 다시 왼쪽으로 좀만 더가서 AWAKENING(잠깨는약)을 먹고 아래에서 HP UP(맥스업)을 먹고 왼쪽으로 가면 계단이 있다. 올라가자. 5층이다. 가운데의 네모칸 있는곳으로 가면 회복이 된다. 여기서 회복을 하고 길따라 가서 왼쪽의 NIGGET(금구슬)을 먹고 오른쪽의 계단을 오르자. 6층이다. 아래의 X ACCURACY(잘-맞히기)를 먹고 위로 가자.
☆재미있는 사실. 위쪽으로 올라가면 트레이너가 한명 있는데 말할때 "ke...ke...ke...ke...ke...ke...!" 소리를 낸다 -_-
길따라 가서 아래로 가서 길을 막고 있는 RARE CANDY(이상한 엿)을 먹고 내려가면 뒤집어져 있는 계단이 있다. 그 계단앞에 가면 뭐라고 하면서 이상한 몬스터가 나온다. 전에 가본사람이라면 이녀석이 공격이 하나도 안된다는걸 알수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SILPH SCOPE(실프 스코프)가 있기 때문에 이녀석의 정체를 볼수 있다. 이녀석의 정체는 바로 텅구리다. 잡을수 없으니 없애버리고 계단을 오르자.
☆이 텅구리는 마스터볼을 던져도 잡히지 않으니 주의.
 7층이다. 로켓단들을 모두 이겨버리고 위쪽의 할아버지에게 말걸자. 그러면 한 집으로 돌아온다. 다시 그 할아버지에게 말걸자. 그러면 할아버지가 POKE FLUTE(포켓몬피리)를 준다. 이제 잠만보를 없앨수 있다. 이제 아래쪽 길로 가자.
☆이제 연분홍 시티로 갈것이다. 사이클로드를 이용할 사람은 28-2를 참고하도록 하자.

28-1)12번 도로
☆아래쪽 관문에서 2층으로 올라와서 여자에게 말걸면 기술머신 39, SWIFT(스피드 스타)를 준다.
트레이너들을 이겨가면서 내려가자.
☆중간에 섬처럼 떨어져 있는곳에 아이템이 있다. 이 아이템은 기술머신 12, PAY WAY(고양이돈받기)이다.
쭉 내려가면 잠만보가 있다. 포켓몬 피리를 사용하자. 잠만보가 일어난다. 레벨은 30이다. 잡아버리자.
☆왼쪽으로 가면 관문이 있는데 여기서 2층으로 올라가면 오박사 조수가 있다. 말걸면 ITEMFINDER(다우징 머신)을 준다. 단, 포켓몬을 30종류 이상 잡아야 한다. 관문을 나와서 혼자 있는 나무에 말걸면 ESCAPE ROPE(동굴탈출로프)를 찾을수 있다.
아래로 내려가자. 집이 하나 있다. 여기에 있는 낚시꾼에게 말걸면 SUPER ROD(대단한 낚싯대)를 받는다. 이제 아래로 내려가자.
☆아래의 자를수 있는 나무를 자르고 트레이너를 이기고 나서 IRON(사포닌[방어력도핑약])을 먹을수 있다.
트레이너들을 이겨가며 아래로 쭉 가서 왼쪽으로 가자. 왼쪽으로 가다가 맨 아래길에서 한칸 아래로 내려갈수 있는 곳이 있다. 여기로 내려가서 왼쪽에 말걸면 CALCIUM(칼슘[특공도핑약])을 얻을수 있다. 이 미로같은 곳을 통과하고 아래로 쭉 내려가자. 그리고 왼쪽으로 길따라 쭉 가면 연분홍시티이다.
☆자를수 있는 나무를 자르고 가면 기술머신 20, RAGE(구르기)를 먹을수 있다.
☆왼쪽의 관문에 오박사 조수가 있는데 말걸면 EXP.ALL(학습장치)를 준다. 단, 포켓몬을 50종류 이상 잡아야 한다.

28-2)사이클로드
무지개시티로 와서 왼쪽길로 가자. 잠만보가 있다. 포켓몬피리를 사용하자. 잠만보가 일어난다. 레벨은 30이다. 잡아버리자. 관문을 통과하고 트레이너들을 이기고 아래로 내려가자. 아래길은 내리막길이므로 쉽게 내려갈수 있다. 중간중간에 트레이너들을 만날수 있다. 끝까지 내려간 후에 오른쪽으로 가자. 그러면 연분홍시티이다.

29)연분홍시티
우선 체육관부터 클리어하자.
§연분홍 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숨어있는 미로형식이다. 통과하기는 무척 쉽다.
보조 트레이너 : 6명
리더 : 독수
타입 : 독
보유 포켓몬 : 또가스(렙 37), 질뻐기(렙 39), 또가스(렙 37), 또도가스(렙 43)
획득 뱃지&기술머신 : 하트뱃지(포켓몬의 방어력 증가.비전머신 03 사용가능), 기술머신 06(TOXIC[중독])
뱃지도 얻었으니 이제 여기서 비전머신 03과 비전머신 04를 얻어야 한다. 사파리존으로 가자. 사파리존은 위에 있다. 통행비로 500원을 내고 가야 한다. 들어가자.

30)사파리존
오른쪽으로 가면 통로가 있다.
☆위쪽으로 파도타기 해서 가면 섬이 있는데 여기서 NUGGET(금구슬)을 먹을수 있다.
이리로 가서 언덕을 올라서 CARBOS(알칼로이드[스피드도핑약])를 먹고 아래로 내려와서 왼쪽으로 가고 위로 올라가서 툭 튀어나온 육지의 기술머신 37, EGG BOMB(알 폭탄)을 먹을수 있다. 좀만 위로 올라가서 왼쪽의 MAX POTION(풀 회복약)을 먹고 오른쪽의 언덕을 올라가서 내려가자. 아래의 FULL RESTORE(회복약)을 먹고 위로가서 오른쪽으로 가면 통로가 있다. 이리로 가서 오른쪽 언덕을 건너면 지름길이다. 왼쪽의 언덕을 건너고 위로 가면 기술머신 40, SKULL BASH(머리 부수기?)를 얻을수 있다. 오른쪽으로 가서 위쪽 통로로 가면 PROTEIN(타우린[공격력도핑약]))을 먹을수 있다. 이 위쪽 통로로 가서 왼쪽으로 쭉 간후 아래로 내려가면 통로가 있다. 이리로 가서 아래의 GOLD TEETH(금이빨)을 꼭 먹자. 왼쪽으로 가서 기술머신 32, DOUBLE TEAM(거품 팀?)을 먹고 보이는 왼쪽 집으로 들어가자. 낚시꾼이 있다. 말걸면 비전머신 03, SURF(파도타기)를 받을수 있다. 이제 나오도록 하자.

31)연분홍시티
이제 GOLD TEETH(금이빨)을 들고 마을 오른쪽에 두개의 집중 왼쪽으로 들어가자. 그리고 남자에게 이것을 주면 비전머신 04, STRENGTH(괴력)을 준다. 배우고 나서 괴력으로 오른쪽의 돌을 치우고 RARE CANDY(이상한엿)을 먹고 나오자. 이제 여기서 무지개시티로 가자.

32)무지개시티
무지개시티 백화점 꼭대기 층에서 음료수를 아무거나 하나를 사자.
☆전에 사둔게 있다면 이 과정은 넘어가자.
그리고 오른쪽 길로 나가서 있는 관문으로 가자. 그러면 잠시 대화후 통행을 하게 해준다. 들어가면 노랑시티다.

33)노랑시티
이벤트 및 체육관 클리어는 노랑시티 로켓단부터 처치하고 하자. 노랑시티 가운데의 큰 건물에 들어가자.

34)실프 주식회사
우선 여기서 아이템을 꽤 많이 얻을수 있으나 얻는 방법은 나중에 설명하겠다. 우선 통과방법부터 알아보자.
우선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서 9층으로 올라가자. 그리고 오른쪽 통로로 가자. 박사를 이기고 왼쪽의 이동발판을 밟자. 그리고 바로 아래로 내려가서 트레이너를 이기고 오른쪽으로 가서 있는 CARD KEY(카드키)를 꼭 먹자. 이제 이상한 셔터로 막힌곳을 말걸면 모두 문열수 있다. 이제 한가지만 하고 회복하러 가보자. 다시 9층으로 이동해서 왼쪽 통로로 끝까지 가서 왼쪽의 셔터를 열자. 간호순 누나가 있다. 말걸면 회복을 시켜준다. 이제 빙빙 돌아다니면서 열렙을 하려면 트레이너들을 모두 이겨주자. 그러고 나서 대부분의 로켓단을 이겼다면 3층으로 가자. 아래로 내려간후 왼쪽의 셔터를 열고 보이는 이동발판을 밟자. 조금만 이동하면 라이벌과 대결이다.
§라이벌과의 6차대결
라이벌 이름 : 그린
보유 포켓몬 : 리자몽(레벨 40),피죤투(레벨 37), 후딘(렙 35), 아라리(렙 38), 갸라도스(렙 35).

라이벌을 이기고나면 라이벌은 나가버린다. 라이벌을 이기고 같이 있었던 사람에게 말걸면 라프라스를 준다. 라프라스의 레벨은 15이다. 이제 아래쪽의 이동발판을 밟자. 이동한곳은 11층이다. 로켓단을 가볍게 이기고 막혀있는 셔터를 열자. 열고 들어가면 테이블 앞에 있던 비주기가 다가온다. 대결이다.
§로켓단 비주기와의 대결
보유 포켓몬 : 니드퀸(렙 41), 뿔카노(렙 37), 캥카(렙 35), 니드리노(렙 37)
이기면 비주기는 다시 나타날거라고 하면서 자신의 로켓단들을 이끌고 사라진다. 이제 위쪽의 신사에게 말걸자. 그러면 MASTER BALL(마스터볼)을 준다. 이제 실프주식회사를 빠져 나오자.
☆오른쪽에 있는 컴퓨터는 포켓몬센터의 컴퓨터와 같은 역할을 한다.
★실프 주식회사 각층에서 먹을수 있는 아이템들
2층:왼쪽 끝의 여자에게서 기술머신 36, SELFDESTRUCT(자폭)를 준다.
3층:아래 복도로 조금만 내려가서 왼쪽의 안열었던 셔터를 열면 HYPER POTION(고급 상처약)을 먹을수 있다.
4층:왼쪽의 복도로 가서 첫번째 통로로 위로 올라가서 셔터를 열지말고, 끝까지 가서 위쪽의 셔터를 열자. 아이템이 3개가 있는데 왼쪽부터 FULL HEAL(만병통치약), MAX REVIVE(기력의 덩어리),ESCOPE LOPE(동굴탈출로프)이다.
5층:왼쪽으로 가서 셔터를 열면 PROTEIN(타우린[공격력도핑약])을 먹을수 있다. 아래로 내려가서 셔터를 열면 기술머신 09, TAKE DOWN(돌진)을 먹을수 있다.
6층:왼쪽으로 가고 아래로 내려가서 셔터를 열면 아이템 2개가 있다. 오른쪽부터 HP UP(맥스업), X ACCURACY(잘-맞히기)이다.
7층:계단 아래의 셔터를 열면 기술머신 03,SWORDS DANCE(칼춤)을 먹을수 있다. 나와서 왼쪽으로 가서 아래의 복도를 통하고 왼쪽으로 쭉 가서 올라가면 CALCIUM(칼슘[특공도핑약])을 먹을수 있다.
8층:이곳은 얻을수 있는 아이템이 없다.
9층:이곳은 얻을수 있는 아이템이 없다.
10층:왼쪽으로 간후 아래로 내려가면 아이템이 3개가 있다. 위쪽부터 CARBOS(알칼로이드[스피드도핑약])), 기술머신 26, EARTHQUAKE(지진), RARE CANDY(이상한엿)이다.
11층:이곳은 얻을수 있는 아이템이 없다.

35)노랑시티
이제 이벤트를 해보자.
☆북서쪽 집은 흉내쟁이의 집이다. 지금은 변신은 안한다. -_- 2층으로 올라가서 테이블 위에 비정상적으로 놓여있는 새 인형있는곳 왼쪽에 말걸면 NUGGET(금구슬)을 찾을수 있다.
☆포켓몬센터 오른쪽의 들어갈수 있는 집에 들어가서 낚시꾼에게 말걸면 기술머신 29, PSYCHIC(사이코키네시스)을 준다.
이마을에는 체육관이 2곳이 있는데, 왼쪽은 수련장이고 오른쪽이 진짜 체육관이다. 우선 왼쪽 체육관에 들어가자. 트레이너 4명을 가볍게 이기고 위쪽의 관장과 싸워서 이기자.
§수련장 관장과의 대결
보유 포켓몬 : 홍수몬(렙 37), 시라소몬(렙 37)

이긴후 위로 올라가서 몬스터볼 2개중 하나를 고르자. 왼쪽은 시라소몬, 오른쪽은 홍수몬이다. 둘중 하나만 선택할수 있으니 신중하게 고르자. 이제 진짜 체육관을 클리어하자.
§노랑 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이동발판 형식이다. 번호를 정하자. ↖방향 발판을 1번, ↗방향 발판을 2번, ↙방향 발판을 3번, ↘방향 발판을 4번으로 정했다. 우선 처음 발판을 밟고, 그다음은 1번 발판, 그다음은 3번 발판, 그다음도 3번 발판을 밟으면 리더 앞에 도착. 즉 순서는 처음-1-3-3.
보조 트레이너 : 7명
리더 : 초련
타입 : 에스퍼
보유 포켓몬 : 윤겔라(렙 38), 도나리(렙 38), 마임맨(렙 37), 후딘(렙 43)
획득 뱃지&기술머신 : 골드뱃지(레벨 70까지 모든 포켓몬의 말을 잘듣게 함), 기술머신 46(PSYWAVE[사이코웨이브])
이제 다음 진행장소는 홍련섬. 홍련섬을 가기위해서 태초마을로 이동하자.

36)21번 수로
태초마을에서 아래의 호수를 파도타기로 내려가자. 그리고 트레이너들을 이겨가며 아래로 쭉 내려가자. 쭉 내려가서 닿는 곳이 있으니, 여기가 홍련섬이다.

37)홍련섬
마을은 굉장히 조그맣다. 우선 지금은 체육관에 들어갈수 없는 상태다. 여기의 이벤트를 알아보자.
☆포켓몬센터 왼쪽 건물은 여관이다. 여기서 맨 오른쪽 방에 연구원들이 있는데 여기서 화석 포켓몬을 소생시킬수 있다. 우리는 달맞이동굴에서 화석을 얻었고, 회색시티 박물관에서 어떤 물건을 얻었다. 이걸 가지고 가서 맨위의 돌아다니는 연구원에게 주고 나갔다 다시 들어오면 포켓몬으로 부활시켜서 준다. 참고로 회색시티에서 얻은 OLD AMBER(늙은 호박)을 주면 프테라로 부활시켜 준다. 가운데 방으로 들어가서 오른쪽의 연구원에게 말걸면 기술머신 35, METRONOME(메트로놈)를 준다.
이제 체육관 문 열쇠를 가지러 가기위해 체육관 왼쪽 집으로 들어가자.

38)체육관 열쇠를 주우러...(비밀과학연구소)
우선 길이 좀 복잡하므로 ESCOPE ROPE(동굴탈출로프)를 하나 챙겨가는걸 권장한다.
들어가서 쭉 올라가면 계단이 있다. 올라가자.
☆오른쪽 통로로 가면 ESCOPE ROPE(동굴탈출로프)를 주울수 있다.
이제 여기서 위로 올라가는 계단을 더 오르지 말고 오른쪽으로 가자.
☆오르면 도둑 트레이너와 막다른 길들이 있다. 여기서 왼쪽 통로에서 MAX REVIVE(기력의 덩어리)를 찾을수 있다. 아래에서는 MAX POTION(풀 회복약)을 얻을수 있다.
☆계단 옆의 동상은 스위치로서 이 동상 정면에서 말걸면 스위치를 조작할수 있다. 스위치를 조작하면 어떤곳은 셔터가 열리고, 어떤곳은 셔터가 닫힌다.
두갈래길이다. 여기서 왼쪽으로 가자. 여기에 있는 계단을 오르자.
☆오른쪽으로 가면 CALCIUM(칼슘[특공도핑약])을 먹을수 있다.
오른쪽으로 가면 동상이 있다. 한번만 말걸어서 동상 스위치를 조작하고 아래로 내려가자.
☆오른쪽으로 더가면 zinc(아연[특방도핑약])을 먹을수 있다.
아래 셔터가 열린다. 박사를 이기고 왼쪽 구멍으로 떨어지자. 박사를 이기고 오른쪽으로 가면 계단이 있다. 내려가자.
☆정면의 아이템은 CARBOS(알칼로이드[스피드도핑약]))이다.
내려간후 왼쪽으로 가면 방이 하나 있다. 여기에 동상이 있다. 스위치를 조작하고 왼쪽으로 나오자.
☆동상 옆의 아이템은 기술머신 14, BLIZZARD(눈보라)이다.
☆왼쪽으로 쭉 가면 FULL RESTORE(회복약)이 있다.
왼쪽으로 나온후 빙 돌아 계단 오른쪽쯤으로 가면 뚫린 통로가 있다. 이리로 올라가서 위로 올라가면 동상이 있다. 스위치를 조작하고 왼쪽으로 가자. 다음 방에서 RARE CANDY(이상한 엿)을 먹고 왼쪽으로 가면 아이템이 있다. 이건 기술머신 22, SOLAR BEAM(솔라빔)인데 이거는 나중에 먹고 아래로 내려가자. 아이템이 있다. SECRET KEY(비밀열쇠)이다. 꼭 먹자. 이제 체육관 문을 열수 있다. 위쪽의 기술머신을 챙기고 동굴탈출로프를 이용해서 빠져나오자.

39)홍련섬
이제 체육관을 클리어하자.
§노랑 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퀴즈 형식이다. 트레이너 왼쪽의 기계에 말걸면 퀴즈가 나온다. 퀴즈의 답을 맞추면 문을 열어주고, 틀리면 트레이너와 대결한다. 퀴즈의 답은 순서대로 예, 아니오, 아니오, 아니오, 예, 아니오이다.
보조 트레이너 : 6명
리더 : 강연
타입 : 불
보유 포켓몬 : 가디(렙 42), 포니타(렙 40), 날쌩마(렙 42), 윈디(렙 47)
획득 뱃지&기술머신 : 크림존뱃지(모든 포켓몬의 특수능력을 올려줌), 기술머신 38(FIRE BLAST[불대문자])
☆원래 문제는 이렇다. -_-
문제 1. 캐터피가 진화하면 버터플이 된다.(답은 아니오) ←단데기다.
문제 2. 포켓몬 리그 배지는 모두 9개이다.(답은 예)
문제 3. 발챙이는 3종류로 진화한다.(답은 아니오) ←골드버전 와서야 3종류다.(수륙챙이, 강챙이, 왕구리)
문제 4. 전기 타입의 기술은 땅 타입에게 잘 통한다.(답은 아니오) ←안통한다.
문제 5. 같은 레벨, 같은 타입의 포켓몬이라도 포획했을 때 힘도 틀리다.(답은 예)
문제 6. "기술 머신 28"은 "죽어, 죽어 광선"이다.(답은 아니오) ←원래는 구멍파기이다.
자, 이젠 어디로 가야할까? 바로 상록시티이다. 여기 체육관은 클리어하지 않지 않았는가. 상록시티로 가자.

40)상록시티
§상록 시티 체육관
통과방법 : 이동발판 형식이다. 우선은 왼쪽의 통로에서 만날수 있는 3명의 트레이너들을 모두 이기자. 이중 좁은 통로에 있는 트레이너는 꼭 끌어들여오자. 그리고 그 위쪽 트레이너 3명 있는곳에서 오른쪽 작은 통로로 가서 맨 위쪽의 뚱보 트레이너도 싸울때 끌어들여오자. 그리고 처음위치에서 맨 오른쪽의 이동발판을 밟고, 왼쪽으로 가는 이동발판을 밟은후 왼쪽으로 가면 리더이다.
보조 트레이너 : 8명
리더 : 비주기
타입 : 노멀(또는 땅)
보유 포켓몬 : 뿔카노(렙 45), 닥트리오(렙 42), 니드퀸(렙 44), 니드킹(렙 45), 코뿌리(렙 50)
획득 뱃지&기술머신 : 그린뱃지(모든 레벨의 모든 포켓몬의 말을 잘듣게 함), 기술머신 27(FISSURE[베어가르기])
 ☆이곳에 있는 아이템은 REVIVE(기력의 조각)이다.
다 싸운후 다시 비주기에게 말걸면 로켓단은 영원하다고 외치고 사라져 버린다. 이제 사천왕을 깨러 갈 차례. 챔피언로드로 가려면 상록시티의 왼쪽길로 가자. 맨처음 라이벌과 2번째로 싸웠던곳을 지나가는 순간, 또다시 라이벌과 대결이다.
§라이벌과의 7차대결
라이벌 이름 : 그린
보유 포켓몬 : 리자몽(레벨 53),피죤투(레벨 47), 후딘(렙 50), 아라리(렙 45), 갸라도스(렙 47), 뿔카노(렙 45)
라이벌을 이기고 계속 왼쪽으로 가자. 그러면 큰 건물이 나온다. 여기서부터 챔피언로드. 건물로 들어가자.

41)23번 도로(챔피언로드 관문)
첫번째 관문에서 경비원이 회색시티 뱃지를 검사하고 통과시켜 준다. 문으로 들어가자. 두번째 관문에서 경비원에게 블루시티 뱃지를 검사하고 통과하자. 위로 더 올라가서 세번째 관문에서 경비원에게 갈색시티 뱃지를 검사하고 통과하자. 위로 더 올라가서 네번째 관문에서 경비원에게 무지개시티 뱃지를 검사하고 통과하자. 그다음은 호수이다. 파도타기를 이용해서 위로 올라가자. 다섯번째 관문에서 경비원에게 연분홍시티 뱃지를 검사하고 통과하자. 더 위로 올라가서 여섯번째 관문에서 경비원에게 노랑시티 뱃지를 검사하고 통과하자. 위로 더 올라가면 육지가 있다. 내려가자. 풀숲을 통과해서 일곱번째 관문에서 경비원에게 홍련섬 뱃지를 검사하고 통과하자. 쭉 더 올라가서 여덟번째 관문에서 경비원에게 상록시티 뱃지를 검사하고 통과하자. 위쪽에 철창으로 된 문이 있다. 들어가자.

42)챔피언로드
이곳은 돌을 밀어서 ◎모양의 지역에 가져다 두면 길을 막는 장애물을 치우면서 가는 형식이다. 우선 처음에 보이는 돌을 밀어서 오른쪽의 ◎에 가져다 두자. 미는 방향은 돌 위에서 출발해서 ↓→→→→↑↑→→→→→→→↑↑→↓로 밀면 클리어. 위쪽 언덕으로 올라가자. 두갈래길이다. 왼쪽으로 가자.
☆오른쪽으로 가면 기술머신 43, SKY ATTACK(하늘공격)과 RARE CANDY(이상한 엿)을 먹을수 있다.
그리고 위쪽으로 가면 사다리가 있다. 올라가자. 아래로 내려가면 돌과 ◎이 있다. 돌을 ←↓↓←←로 밀면 클리어. 위쪽의 언덕으로 올라가서 오른쪽으로 가서 내려가자. 그리고 오른쪽으로 가자.
☆왼쪽에는 ◎과 기술머신 05, MEGA KICK(메가킥)이 있다.
길 한가운데의 FULL HEAL(만병통치약)을 먹고 오른쪽의 사다리로 올라가자.
☆위쪽으로 올라가면 트레이너 한명과 기술머신 17, SUBMISSION(지옥차)이 있다.
위에 바위가 있고 두갈래길이다. 바위는 건들지 말고 위치를 잘 기억해 둔후 왼쪽길로 가자.
☆오른쪽으로 가면 트레이너 한명과 MAX REVIVE(기력의 덩어리)가 있다.
아래의 기술머신 47, EXPLOSION(대폭발)을 먹고 왼쪽으로 가면 ◎과 사다리가 있다. 저 ◎의 위치를 기억하고 사다리로 올라가자. 오른쪽으로 가면 GUARD SPEC.(가드스페셜)가 있다. 아래로 내려가면...! 파이어가 있다.
§파이어 레벨:50
파이어를 잡고 이제 생각해 보자. 아까전에 바위가 있었던 곳을 기억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리로 가자. 이 바위 있는곳에서 저 왼쪽의 ◎에 옮겨놔야 한다. 돌 미는것은 아래에서 출발한다. 돌을 ↑↑←←←←←←←←←←←←←←←←↓←←←←↓↓↓로 밀면 클리어. 다시 아까 바위가 있었던 곳으로 되돌아가서 왼쪽의 언덕으로 올라가자. 왼쪽으로 쭉가자. 원래 막혔던 곳이 길이 생겨있다. 아무튼 왼쪽으로 쭉가서 내려오자. 트레이너를 이기고 오른쪽으로 쭉가면 바위 하나와 구멍이 있다. 바위를 밀어서 구멍으로 떨어뜨리고 자신도 그 구멍으로 떨어지자. 자신의 오른쪽에 바위가 위치해 있다. 그리고 왼쪽으로 가면 ◎이 있다. 이 바위를 왼쪽으로 쭉 밀어서 그 ◎로 밀어넣자. 굳이 화살표로 표시하자면, ←←←←←←←←←←←←←←로 밀면 클리어. 바위가 있던곳으로 돌아와서 언덕으로 올라가자. 오른쪽 사다리로 갈수 있는 길이 생겼다. 그 사다리로 올라가자. 다시 위쪽에 사다리가 있다. 그 사다리로 올라가자. 오른쪽에 출구가 있다. 나가자.
☆나가기전 왼쪽의 돌에 말걸면 FULL RESTORE(회복약)을 얻을수 있다.

43)23번 도로(챔피언로드)
위로 올라가자. 알수없는 동상들이 잔뜩 있다. 간단한 미로인데, 오른쪽의 통로로 올라가자. 쭉 올라가면 석영고원이다.

44)석영고원
드디어 사천왕과 만날수 있는곳에 도착했다. 위쪽 문으로 들어가자. 왼쪽은 상점, 오른쪽은 포켓몬센터이다. 포켓몬 회복을 하고, 상점에서 필요한 물품좀 구입하고 위로 올라가면 계단이 있다. 이리로 들어가면 사천왕과 대결이다.
§첫번째 사천왕 칸나
사천왕 : 칸나
타입 : 물&얼음
보유 포켓몬 : 쥬레곤(레벨 54), 파르셀(렙 53), 야도란(렙 54), 루주라(렙 56), 라프라스(렙 56)
§두번째 사천왕 시바
사천왕 : 시바
타입 : 돌&격투
보유 포켓몬 : 롱스톤(레벨 53), 홍수몬(렙 55), 시라소몬(렙 55), 롱스톤(렙 56), 괴력몬(렙 58)
§세번째 사천왕 키쿠코
사천왕 : 키쿠코
타입 : 유령(고스트)
보유 포켓몬 : 팬텀(레벨 56), 골뱃(렙 56), 고우스트(렙 55), 아보크(렙 58), 팬텀(렙 60)

키쿠코를 이기고 나서 위쪽 관문을 나서면 자동으로 이동되면서 아래쪽 관문이 봉쇄된다. 마지막 사천왕 와타루(목호)앞으로 다가서면 자동으로 대화가 되면서 대결이다.
§마지막 사천왕 와타루(목호)
사천왕 : 와타루(목호)
타입 : 드래곤
보유 포켓몬 : 갸라도스(렙 58), 신뇽(렙 56), 신뇽(렙 56), 프테라(렙 60), 망나뇽(렙 62)

사천왕을 이기고 나면 와타루(목호)가 챔피언으로 선정해야 겠다고 하는데 이미 그린(라이벌)이 먼저 챔피언이 되었다고 한다. 들어가자 마자 대결이 시작되니 들어가기전 대비를 하고 들어가자.
§챔피언 라이벌(그린)과의 대결
챔피언 : 라이벌(그린)
타입 : ?
보유 포켓몬 : 피죤투(레벨 61), 후딘(렙 59), 코뿌리(렙 61), 나시(렙 61), 갸라도스(렙 63), 리자몽(렙 65)
챔피언인 그린까지 이기면 오박사가 와서 먼저 칭찬을 한다음 그린을 꾸짖는다.(대화상으로는 너한테 실망했다, 니가 진 이유는 포켓몬을 사랑으로 안대했다고 한다)그리고 오박사와 같이 위쪽 방으로 들어간다. 여기는 명예의 방. 여기에서 오박사와 대화후 명예의 전당에 등록한다. 이제 엔딩~




스토리 상으로는 여기가 끝이지만, 몇가지 설명을 안한게 있어서 공략은 계속된다.




★뮤츠잡기...

 

45)태초마을
다시 태초마을이다. 뮤츠는 블루시티에 있는 동굴에 있다. 블루시티로 가자.

46)블루시티
블루시티에서 북쪽길로 쭉 올라간 다음 왼쪽의 호수에서 파도타기를 사용해서 아래로 내려가자. 그러면 동굴이 하나 있다. 여기로 들어가자.
☆여기 동굴은 반드시 사천왕 깨고 나서야만 출입이 가능하다.

47)뮤츠의 동굴(?)
여기 동굴이 길이 복잡하니 주의하자. 우리의 목적은 뮤츠를 잡는 것이니 무시되는 길은 나중에 다 따로 설명을 하겠다. 우선 위로 올라가서 사다리는 올라가지 말고 아래 물가로 파도타기하자. 위로 올라가자. 언덕이 보이는데, 여기는 우선 무시하고 왼쪽으로 가자.
☆왼쪽으로 가다가 보이는 아이템은 MAX ELIXER(PP 맥스)이다.
또 언덕이 하나 나오는데, 여기도 우선 무시하고 아래로 내려가자.
☆아래로 내려가다가 보이는 아이템은 FULL RESTORE(회복약)이다.
마지막으로 언덕이 보인다. 여기에 상륙해서 사다리는 올라가지 말고 아래로 내려가자. 길따라 왼쪽으로 쭉 가면 사다리가 나온다. 올라가자. 미로 형식이다. 이 지대에서 나오는 포켓몬 레벨은 모두 50이 넘으니 주의하자. 우선 처음에 보이는 갈림길에서는 위쪽길로 가자. 그다음 갈림길에서는 아래로, 세번째로 보이는 갈림길에서는 왼쪽으로, 바로 왼쪽에 보이는 갈림길에서는 아래로 가자.
☆위로 올라가면 ULTRA BALL(하이퍼볼)이 있다.
길따라 쭉가면 또 갈림길이 나온다. 위쪽 길로 가자. 사다리가 있다. 내려가자. 다시 길따라 가서 아래의 사다리로 내려가자. 이 지역에 나오는 포켓몬들은 이제 레벨이 60이 넘는다. 더 조심해야 한다. 오른쪽으로 가서 언덕을 내려오면 갈림길이다. 왼쪽으로 가자.
☆오른쪽으로 가면 MAX REVIVE(기력의 덩어리)가 있다.
길따라 아래로 쭉 가면 언덕이 있다. 올라가자. 오른쪽에 있는 아이템은 ULTRA BALL(하이퍼볼)이다. 아래의 물가에서 파도타기를 하자.
☆이 언덕에는 재미있는 버그가 있다. 아이템이 있는곳에서 왼쪽의 언덕쪽으로 가보자. 언덕으로 올라가진다. 원칙상으로는 올라갈수가 없으므로 이 지역은 버그인 셈이다.
호수를 건너서 오른쪽의 언덕에 상륙하고 길따라 가자.
☆이 언덕위에 있는 돌멩이 8개중 유일하게 혼자 모양이 이상한 바위가 있는데에 말걸면 ULTRA BALL(하이퍼볼)을 찾을수 있다.
아래에 또 물가가 있다. 파도타기를 써서 물길따라 쭉 가서 아래의 언덕에 상륙하면 왠 포켓몬이 있다. 이녀석이 뮤츠이다. 말걸면 잡을수 있다.
§뮤츠 레벨:70
이 뮤츠는 기술이 사이코키네시스/자기재생/배리어/스피드스타 인데, 이중 자기재생은 체를 회복하는 기술이므로 포획확률이 높다는 울트라볼을 수십개 던져도 거의 잡히지 않는다. 그러므로 뮤츠를 잡을때는 특별히 마스터볼을 사용해 주자. 싫은 사람들은 일반볼로 노가다좀 하시고...

 ★뮤츠의 동굴 넘어갔던 지역 설명.
처음에 보였던 사다리 : 올라가면 미로지대이다. 다음에 설명할 지역과 연결되어 있다.
파도타기해서 첫번째로 보인 언덕:사다리로 올라가면 미로지대이다. 빙 돌아서 가면 PP UP(포인트 업)을 먹을수 있다.
파도타기해서 두번째로 보인 언덕:맨 왼쪽에 NUGGET(금구슬)이 있다. 사다리로 올라가면 미로지대이다. 길따라 쭉 가면 FULL RESTORE(회복약)이 있다.
파도타기해서 세번째로 보인 언덕의 사다리:올라가면 미로지대이다. 이전에 설명한 지역과 연결되어 있다.

 

 

★썬더 잡기...


블루시티에서부터 설명하겠다.

01-1)블루시티
우선 블루시티에서 오른쪽 길로 가서 어둠의 동굴 앞까지 오자.여기까지 오는 과정은 본 공략의 19번 부분을 참고하면 된다. 여기서 어둠의 동굴이나 포켓몬센터 쪽으로 가지 말고 위쪽의 강가로 가자. 강가에서 파도타기를 써서 아래로 내려가자. 내려가면 육지가 있다. 상륙해서 올라가면 큰 건물이 있다. 여기는 무인 발전소 들어가자.

01-2)무인 발전소
위로 올라가서 처음 보이는 아이템은 CARBOS(알칼로이드[스피드도핑약]))이다. 쭉 올라간다음 오른쪽으로 좀만 가서 아래로 내려오자. 두갈래 길이다. 아래쪽으로 가자.
☆왼쪽에 있는 아이템같이 생긴것은 찌리리공이다.(렙 40)
☆오른쪽 길로 가면 아이템으로 위장한 찌리리공(렙 40)과 붐볼(렙 43)이 있고, 길 맨 끝에서 바위에 말걸면 MAX ELIXER(PP 맥스)를 찾을수 있다.
또 두갈래 길이다. 오른쪽으로 가자.
☆아래로 내려가면 기술머신 33, REFLECT(리플렉터)와 아이템으로 위장한 찌리리공이 있다.(렙 40)
오른쪽으로 가서 처음 보이는 2개의 아이템처럼 생긴것은 찌리리공(렙 40)이다. 또 중간에 갈림길이 나온다. 그냥 오른쪽으로가자.
☆아래로 내려가면 기술머신 25, THUNDER(번개)와 아이템으로 위장한 찌리리공이 있다.(렙 40)
위로 쭉 올라간 다음 왼쪽으로 가면 갈림길이 있다. 왼쪽으로 가자.
☆위로 올라가면 HP UP(맥스업)과 RARE CANDY(이상한 엿)이 있다.
위로 올라간 다음 왼쪽으로 가고 다시 아래로 내려가자. 아래쪽에 있는것은 아이템으로 위장한 붐볼이다.(렙 43) 왼쪽으로 간다음 위로 올라간후 왼쪽으로 가자.
☆위로 올라가서 오른쪽 구석대기로 들어가서 위쪽의 바위에 말걸면 PP UP(포인트 업)을 찾을수 있다.
이제 아래로 내려가면...! 썬더가 있다.
§썬더 레벨:50
나올때는 왼쪽의 출구를 이용하면 된다.


★프리져 잡기...


연분홍시티에서부터 설명하겠다.

02-1)연분홍시티
☆쌍둥이섬의 길은 좀 복잡하므로 가기전 상점에서 ESCOPE ROPE(동굴탈출로프)를 준비하자. 길을 잘 알고 있다면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
아래로 쭉 내려가면 해안가가 나온다. 여기서 파도타기를 사용해서 아래로 가자. 쭉 내려가다보면 길이 왼쪽으로 꺾이는데 왼쪽으로 가자. 육지가 보인다. 여기로 내려가고 왼쪽의 동굴입구로 들어가자.

02-2)쌍둥이섬
먼저 위쪽의 언덕으로 올라가기전에 오른쪽의 돌을 밀어서 구멍에 넣자. 넣는방법은 돌 오른쪽에서 시작해서 ←↑↑↑↑로 밀면 된다. 그 구멍으로 떨어지자. 다시 돌을 →로 밀어 구멍으로 넣자. 다시 구멍으로 떨어진후, 그 돌을 다시 →로 밀어 구멍으로 넣자. 그리고 그 구멍으로 떨어지지 말고 왼쪽으로 가서 있는 사다리로 올라가자. 아래로 내려와서 처음 보이는 언덕위 사다리로 올라가자.
☆또 다른 방법으로는 맨처음 ←↑↑↑↑로 밀어 돌을 넣은 다음 언덕위에 있는 사다리로 내려가자.(여기가 지하0) 지하1.언덕을 내려오면 두갈래길인데 우선 오른쪽의 언덕을 올라가서 위로 올라가자. 보이는 사다리는 우선 넘어가고 위쪽의 언덕 내려가는곳으로 내려간다음 돌을 구멍으로 밀어넣자. 그리고 아까 두갈래길로 와서 이번엔 왼쪽의 사다리로 내려가자. 지하2. 오른쪽으로 쭉 가서 돌을 구멍으로 밀어넣자. 이제 지하0으로 다시 되돌아오자.
이제 그 사다리에서 오른쪽으로 가서 언덕을 내려온후 보면 역시 돌과 구멍이 있다. 이 돌을 밀어서 구멍에 넣자. 넣는 방법은 (1.돌 오른쪽에서 시작:←←↑)(2.돌 아래에서 시작:↑←←)로 밀면 된다. 그리고 그 구멍으로 떨어지자. 다시 돌을 →로 밀어 구멍으로 넣자. 다시 구멍으로 떨어진후, 그 돌을 ←로 밀어 구멍으로 넣자. 그리고 그 구멍으로 떨어지자.
☆또 다른 방법으로는 맨처음 (1.돌 오른쪽에서 시작:←←↑)(2.돌 아래에서 시작:↑←←)로 밀어 돌을 넣은다음 위쪽 사다리로 내려가자. 아래의 돌을 구멍으로 밀어넣은후 구멍으로 떨어지자. 그 돌을 ←로 밀어 구멍으로 넣자. 그리고 그 구멍으로 떨어지자.
위쪽의 물길이 막혀있다. 왼쪽의 언덕위로 상륙하자. 아래로 내려가면 돌들이 있다. 우선 위쪽 돌 2개가 나란히 있는것의 왼쪽의 돌을 왼쪽으로 끝까지 밀어내자. 그리고 바로 아래의 돌을 아래로 밀어 구멍으로 넣자. 그리고 아까 돌 2개가 나란히 있는것으로 와서 오른쪽 돌을 위로 밀고, 왼쪽돌을 ↓←←↓로 밀어 구멍에 넣으면 클리어.
☆돌 2개가 있던곳 아래 오른쪽의 돌에서 MAX ELIXER(PP 맥스)을 얻을수 있다.
아래의 구멍으로 떨어지자. 아래쪽의 물길이 막혀있다. 위쪽 바로 보이는 언덕으로 올라가지 말고 물길따라 위로 좀더 올라가자. 새가 있는 언덕이 있다. 이리로 올라가서 새에게 말걸면 프리져를 잡을수 있다.
§프리져 레벨:50
나올때는 맨처음에 준비한 ESCOPE ROPE(동굴탈출로프)를 이용하면 쉽게 나올수 있다.


이 글을 다른곳에 게시할시 반드시 출처를 남겨주셔야 합니다.

문의할 내용이 있으시면 Ker뷰에게 <메일>이나  <쪽지>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Made by. Ker뷰(커뷰)

'게임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러브2에서 하림,강철,은호,아슈레이 공략  (0) 2008.07.07
슈퍼마리오 64  (0) 2008.07.07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R 공략  (0) 2008.07.07
진삼국무쌍3 하이퍼 공략  (0) 2008.07.07
삼국지 공명전 완벽 공략  (0) 2008.07.07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