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본 공략집은 언제든지 수정될 수 있습니다. 배포는 자유로우나 제작자는 꼭 밝혀 주십시오.(nayatheh@naver.com)
틀린 것이나 빠진 것이 있으면 연락주세요.
--------------------------------------------------------------------
주 - M : 메인 이벤트, S : 서브 이벤트

게임을 시작하면 여관에서 쿨쿨 잠을 자고 있는 로이드(LV3)가 화면에 나타난다. 잠시 후 로이드는 황급히 잠에서 깨고, 여관카운터로 걸어 나간다. 다행히 여관주인에게서 아직 지팡이 후송식이 시작하지 않았다는 말을 듣는다. (늦지 않은 것 같군...) 자 이제 밖으로 나가면 자유롭게 움직일 수가 있다. 여러 사람들과 만나본다.

<루델부르크>
얻는 아이템 : 빵, 50겔더, 빵, 초록약초 (전부 민간인 집 상자)
길거리에 있는 마틴에게서 1겔더 얻음
발생 이벤트 : M : 지팡이 후송(깃발을 따라 북쪽으로 이동하면 발생)
상점 : 도구점, 여관
이름 가격 효능
콩나물도시락 S 5G 10HP 회복
약초 39G 50HP 회복
초록약초 49G 해독
도구점

여관 - 1일숙박 10겔더
깃발을 따라 북쪽으로 이동하면 갑자기 보초들이 길을 막는데 신분을 밝히자 길을 열어주고 멋지게 비둘기가 날아가는 화면을 지나 문을 열고 들어가면 랜스와 그의 부대가 기다리고 있다. 로이드는 성주에게 인사를 하고 곧 이어 신관과 카이난의 지팡이가 등장한다. 지팡이는 마차에 모셔둔 후 신관이 성주에게 인사를 하지만 그만 모자가 벗겨져 대머리라는 사실을 모두에게 들통나게 되고 쪽팔린지라 재빨리 마차에 오른다. 이제 대군들의 기합소리와 함께 지팡이 후송식이 시작된다. 마을에 마차가 나타나자 마을사람들은 불꽃놀이와 함께 환영해 준다. 이제 필드에서는 주위에 적을 없애면서 훗날의 편리함을 위해 레벨 업을 해 둔다. 뭐 나중에 로이드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사망하니 로이드를 중심적으로 키운다. (아무짝 쓸모도 없는 기사와 병사를 방패로 사용하고, 로이드와 랜스로 적을 하나씩 처리해 간다.) 화살같은 장거리 무기를 사용하는 놈은 매우 성가시니 되도록이면 먼저 처리한다. 이제 레벨도 어느 정도까지 올랐다 싶으면 왼쪽에 있는 다리를 건너 숲으로 들어서면 패스맨을 만날 수 있다. 패스맨과 만나면 로이드는 "패스워드는 이제 구시대물건이다. 넌 이제 실직자야!"라는 등등 패스맨을 놀리지만 패스워드를 반기는 지라 갑자기 하늘에서 손노리군이 웃으면서 사라지고, 패스맨의 초강력 필살기... 패스워드 맞추기가 등장... 이제 매뉴얼을 펼쳐 패스맨이 질문하는 페이지와 가로세로를 조합해 답을 세 번에 걸쳐 맞추면 된다. 답을 모두 맞추면 정품사용자로 인정하고 숲을 빠져나올 수 있다. 왼쪽으로 이동하면 또 다른 숲이 나오는데 숲에 들어서면 정찰을 나간 존과 병사가 돌아와 이상여부를 보고한다. 물론 모두 이상 무. 로이드와 랜스는 30년 전 전쟁이야기를 하는 도중에 가로린에게 습격당해 병사 한 명이 죽게 된다. 하나의 가로린이 여러 부대를 공격한다는 것을 이상하게 여겨 적의 함정이란 걸 눈치 챈 로이드는 랜스와 함께 병사 4명을 이끌고 정찰을 나가지만 도중에 멈추고 다시 본부대와 합류한다. 그러나 신관은 성스러운 지팡이를 노리는 적을 그냥 두고 갈 수 없다며 이야기를 하지만 이건 함정에 스스로 빠지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면서 피하는데 존은 겁이 많다며 랜스와 로이드를 비하한다. 할 수 없이 네 명의 병사와 로이드, 랜스가 다시 합류한다. 하지만 날아오는 화살에 뒤따라오던 병사 넷은 죽고, 로이드와 랜스는 가로린의 잇따른 공격을 거뜬히 막지만 앞에서 날아오는 화살에 랜스는 그만 죽고만다. 로이드는 본부대로 복귀하지만 이미 본부대는 카이난의 지팡이를 도난당하고 전멸한 후였다. 나무 앞에 쓰러져 있는 기사와 이야기를 나누면 존은 도망치고, 적에게 지팡이를 빼앗겼다고 한다. 앞에서 프란시스가 나타나고 각자 자기소개(?)를 한 후 로이드는 프란시스에서 덤비지만 프란시스는 움직임을 읽고 있는지 잘만 피한다. 힘이 딸리는 로이드는 그만 일격에 바위에 부딪쳐 쓰러지고 만다. 시간이 얼마나 지났을까? 로이드는 다시 정신을 차리고, 그의 망토에서 본 그리폰이란 문장을 단서로 지팡이를 찾으러 홀로 떠난다. 이제 근처에 있는 이린지스 마을로 간다.(이벤트 발생 후에 앞에 보이는 숲을 조사하면 절라 후진 단거를 얻음)

<이린지스 마을>
얻는 아이템 : 빵, 대거, 손수건, 슈퍼 울트라 포션
발생 이벤트 : M : 이린지스 루비 약탈(촌장과 대화 후 술집에서 트러만과 대화)
S : 열나는 아줌마("이린지스 루비 약탈" 클리어 후 발생한다. 가장 왼쪽 윗집에 열이 나는 아줌마가 있다. 대화하면 열을 식히기 위해 물수건이 필요하다는데 먼저 수건을 구해야 한다. 수건은 촌장 집 창고 안 상자에 있다. 손수건과 생명의 물을 가지고 다시 아줌마와 대화하면 생명의 물 로 손수건을 적시고 이마에 대자 아줌마는 감사의 표시로 슈퍼 울트라 포션을 준다. 이후 아줌마는 잠들고...
S : 영농후계자 호리스(술집에서 트러만을 이긴 후 발생한다. 술집에서 트러 만을 이긴 후 달걀간판이 있는 집에 들어가면 호리스가 있다. 자신이 세 티아 숲의 지리를 잘 알고 있다며 동행을 요청한다. O를 선택하면 OK. (인간 방패로 쓰면 OK)
S : 카린 이벤트(트러만을 완전히 제거 후 발생한다. 빵을 먼저 가져가지 않 았을 경우 100겔더를 준다.)
상점 :
이름 가격 효능
콩나물도시락 S 6G 10HP 회복
약초 51G 50HP 회복
초록약초 64G 해독
빵 70G 80HP 회복
어깨망토 38G 방어력1 증가
망토 116G 방어력3 증가
도구점

마을에 들어가면 왠지 마을 같지가 않다. 무슨 일 때문인지 마을사람들과 대화를 하면 트러만 일당 때문에 마을이 이렇게 되었다는 말을 듣게 된다. 또 카린에 대하여 들을 수 있다. 우선 촌장 집에 가본다. 촌장 집은 왼쪽 집중에 도구점 바로 윗집이다. 촌장과 대화하면 마을 수호신상인 독수리상 입에 물려있는 이린지스 루비에 대해 이야기하고, 트러만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참고로 카린은 2층에 있다. 한 번 더 촌장에게 말을 걸면 트러만의 위치를 물어보는데 그놈은 마음대로 싸돌아다니는 놈이라 모른다고 하지만 원작을 해본 분이면 술집에 있는 거 다 아는 사실-_-;(원작이랑 다른 점이 보스가 앉아있는 위치가 바뀌었다-_-; 왼편에서 오른편으로-_-; 뭔 상관?-_-;) 뭐 레벨도 높겠다. 가볍게 눌러주자. 트러만은 촌장에게 들은 그대로 마법을 쓸 줄 아는 녀석이다. 뭐 레벨 높은 로이드에겐 별거 아니지만 가랑비에 옷이 젖는 법이다. 에너지를 봐가면서 전투에 임한다. 우선 쫄다구 먼저 제거하고, 보스를 노리면 손쉽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보스 전>
클리어 레벨 : 6
트러만 : LV 4(HP : ????, MP : ????) 계열 : 火
허약한 산적 : LV 3(HP : 21, MP : 0) 계열 : 無
산적궁수 : LV ??(HP : ????, MP : ????) 계열 : ?

가볍게 무찌르면 이게 다가 아니라면서 세티아 숲에서 결투하자라는 말을 남긴 채 바람과 함께(?) 사라진다. 달걀그림이 그려진 간판으로 가 호리스를 만나면 자신은 세티아 숲의 지리를 잘 안다며 같이 행동하자고 하는데 뭐 혼자 다니기 심심하니 승낙한다.(원래 목적은 인간방패로 사용을...켁) 참고로 세티아 숲은 이린지스 마을에서 남서쪽에 위치해 있다. 숲에서 북서쪽으로 이동하면 트러만의 산채가 나온다.

<세티아 숲>
약초 2, 짱돌 2

<트러만의 산채> : 장어구이
산채에 들어서면 트러만과 그의 똘만이가 기다리고 있다.(한 놈 더 늘었네...)

<보스 전>
클리어 레벨 : 8
트러만 : LV 6(HP : ????, MP : ????) 계열 : 火
허약한 산적 3명 : LV ??(HP : ????, MP : ????) 계열 : ?

여기서 적이 하나만 더 늘었을 뿐 공략 법은 술집전투 때와 같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이린지스의 루비를 얻을 수 있다. 이제 마을로 돌아가면 촌장 집으로 바로 도착... 촌장과 대화를 하면 루비를 주고, 대가로 생명의 물을 받는다. 이제 위층으로 올라가 카린과 얘기하면 상태가 많이 양호해졌고,(빵을 먼저 가져갔을 경우 빵 가져간 걸 용서해 준다고 한다.-_-;빵을 먼저 가져가지 않고 카린과 대화하면 카린이 100겔더를 준다.) 이제 마을 밖으로 나가 밑에 있는 배타는 곳에 간다. 어디서 많이 본 캐릭터(?)(아X전X에 나오는 그...)와 대화하면 로이드는 트러만을 없앤 탓에 이 일대에서 꽤 유명하다며 언제나 무료로 모신다고 약속한다.(1000겔더 아꼈군-_-;)
배타고 강을 건너 남동쪽 구석진 곳에 있는 웨스트스톤 마을(들어가기 전 근처 바위에서 짱돌 획득)로 가 전투해서 삥뜯은 돈으로 무기 점에 들러 로이드의 몸을 보호해 줄 무기를 구입한다.(여기서 갑옷은 구입하지 말자.)

<웨스트스톤 마을)
얻는 아이템 : 고기, 두통약, 라멜라 아머, 생명의 씨앗2, 300겔더(무기점 2층 창고의 비밀 통로)
발생 이벤트 : M : 술집이벤트(술집으로 가면 발생)
S : 결투장에서 존을 만남(결투장으로 가면 유능한 기사가 있다며 300겔더 를 내면 존과 만나고 결투를 하게 된다. 싸워 이기면 기사의 신분을 박 탈할 것을 명하지만, 존은 도망을 친다.)
상점 :
무기점이름 가격 효능
아이언 대거 225G 공격력8 증가
숏 소드 225G 공격력8 증가
롱 소드 338G 공격력12 증가
가로린 소드 394G 공격력14 증가
바스타드 소드 422G 공격력15 증가
브론즈 버클러 65G 방어력2 증가
아이언 버클러 131G 방어력4 증가
브론즈 쉴드 197G 방어력6 증가
아깨 망토 28G 방어력1 증가
망토 84G 방어력3 증가
레더아머 451G 방어력12 증가
라델라 아머 563G 방어력15 증가
숏 스피어 9G 공격력20 증가


식료품 가게이름 가격 효능
콩나물도시락 S 4G 10
빵 51G 80
고기 140G 130
(우선 저장해 놓고, 구입하지 않을 경우와 할 경우의 대사를 보시라.)

도구점이름 가격 효능
매직포션 93 MP70 회복
약초 37 HP50 회복
초록약초 46 해독
두통약 37 혼란해제


여관 - 1일 숙박 20겔더


무기를 장착하고 나서 마을사람들과 대화로 여러 이야기를 들은 후 분수대 바로 옆집에 들러 엘자에 대하여 들을 수 있다. 바로 맨 위에 있는 집(술집)에 들르면 엘자 이벤트가 발생한다.(엘자의 엄마를 만나지 않고 그냥 가도 되지만 뭔가 찜찜해서-_-) 로이드는 주문을 하고(물 한잔-_-) 물을 주려던 참에 그만 얼간이(또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름들...-_- 킹오빠 였나?-_-) 앞에서 물을 엎지르고 만다. 그 얼간이들은 겁도 없이 로이드에게 도전하는데 뭐 전투도 없으니 눈으로 감상하면 된다. 날프는 뭐 알아서 나가떨어지지만 장고한은 삼겹살로 로이드를 튕겨낸다. 로이드는 저 멀리 날아가 떨어져 기절하고 엘자의 집으로 실려 간다. 다시 엘자와 대화하면 숙부가 무기점을 한다는 말을 한다. 말대로 무기점에 가면 엘자와 다시 만나게 되고, 이런저런 이야기 후 감사의 표시로 라멜라 아머를 준다. 숙부는 알고 있는대로 엘프에 대하여 얘기를 한 후 남쪽에 있는 렌자스란 고장의 현자 레자일을 만나길 권유한다. 그 후 엘자는 여기 무기점에서 일하게 된다. 다시 엘자의 집으로 가 동생과 대화하면 엘자는 애인 만나러 나갔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위쪽 결투장에는 돈 300겔더로 존과 결투할 수 있다. 여기서 북쪽에 있는 덴건마을로 가면 재미있는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다.

<덴건 마을>
얻는 아이템 : 콩나물도시락 S, 숏 소드, 두통약, 300겔더(귀가 들리지 않는 할아버지의 집 안 오른쪽에 비밀통로)
발생 이벤트 : S : 칠성이 이벤트(먼저 왼쪽에 있는 귀가 들리지 않는 할아버지를 먼저 만 난다. 그 다음 칠성이를 만나면 일어난다. 칠성이는 칠성신권으로 못 고 치는 병이 없다는데 로이드는 귀가 들리지 않는 할아버지를 고쳐주길 부 탁한다. 상태를 보더니 엄청난 주먹질을-_-;; 잠시 후 할아버지의 귀가 고쳐진다.-_-;; 칠성이는 떠나고...)
상점 :
도구점이름 가격 효능
콩나물도시락 S 5G HP10 회복
약초 43G HP50 회복
빵 60G HP80 회복
어깨 망토 32G 방어력1 증가
레더 아머 527G 방어력12 증가


무기점이름 가격 효능
대거 131G 공격력 4 증가
쓰로잉 라이프 5G 공격력15 증가
(옆에 주인이 기르고 있는 도막(토막)이 있는데 돈을 좋아함-_-)

여관 - 1일 숙박 15겔더

재미있는 이벤트를 경험했으면 남서쪽에 있는 블루디프 주막으로 간다.

<블루디프 주막>
얻는 아이템 : 편지
발생 이벤트 : M : 주점주인(편지를 얻고 주점주인과 대화 후 발생)
M : 일레느, 렌달프 동행(주점주인 이벤트 후 왼쪽 다리로 이동하면 발생한 다, 곧 이어 산적들의 공격이 시작된다.)
상점 :
여관 : 1일 숙박 100겔더(주점주인 이벤트 전), 1일 숙박 10겔더(주점주인 이벤트 후)

상인과 대화를 하면 블루디프 산을 넘기 위해서는 산적들 때문에 30명을 채워야 갈 수 있다는 이야기와 집주인이 마구간에 뭔가를 들고 갔다는 이야기, 주점주인에게는 산적 두목 카로프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참 여기에는 일레느가 있는데 아직 동료로 데리고 다닐 수 없으니 그냥 말만 걸어본다. 아까 상인에게서 들은 대로 마구간으로 가서 상자들을 조사해 보면 편지한 장을 발견할 수 있다. 역시 주인과 두목 카로프와는 한패였다. 다시 편지를 들고 주점주인에게로 간다. 그 편지의 비밀이 알려지자, 주점주인은 부하들을 부르고, 전투가 시작된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주점주인이 온갖 변명을 늘어놓으며 용서를 빈다. 로이드는 용서해 주지만... 여기서 일을 다 봤으면 밑에 공고가 있는 곳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면 다리를 건너는 이벤트가 일어난다. 일레느는 30명이 모이길 기다리느니 로이드와 동행을 할 것이고, 뒤이어서 렌달프도 같이 동행하게 된다. 도중 카르프의 부하 자르딘을 만나지만 자르딘은 도망치고, 로이드는 동행자를 남겨둔 채 자르딘을 추격한다. 이게 왠일... 함정이었다. 산적들은 목숨을 구걸하라고 하지만 목숨을 구걸할 로이드가 아니지... 곧 렌달프가 등장하고, 전투가 시작된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카로프가 일레느에게 다가와 일레느를 훔쳐(?)간다. 훔쳐갈 때 일레느의 발길질 맞고 피를 토하는데 곧 로이드가 도착한지만 유모는 로이드의 멱살을 잡고, 흔들더니 기사의 명예로 꼭 구하겠다는 말을 하자 유모는 안심하고, 케릭부락에서 기다리고 있을 거란 약속으로 하고 떠난다.

<블루디프 산>
얻는 아이템 : 고기 3, 두통약

1F3의 시작지점에서 복잡한 길 때문에 레달프와 나누어 찾기로 하고, 서로 개인행동을 하게 된다. 1F3에서 길을 따라가면 A문으로 가로 막혀서 더 이상 진행이 불가능하니 왼쪽에 있는 계단으로 F2로 이동 스위치를 작동하면 A문이 열린다. A문을 지나 계속 진행하면 2F-2로 가는 계단이 나온다. 2F-2를 지나 1F-3로 가는 계단으로 내려가 이동하면 카로프를 만난다.

<보스 전> 지형속성 (無)
클리어 레벨 : LV11
카로프 : LV7(HP : ????, MP : ????) 속성 : 무
터프한 산적 2 : LV5(HP : 60, MP : 0) 속성 : 무

카로프는 2연타가 가능하고, MISS가 매우 잘 나온다. 후방을 노리는 것이 포인트. 먼저 산적 두 놈을 처치한 후에 카로프를 공격한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로이드는 카로프 칼에 맞아 쓰러진다.(왜? -_-; 칼맞지?-_-;) 갑자기 아크라라는 놈이 컬트런 루비를 노리고 나타나자 카로프가 덤비지만 아크라는 거뜬히 피한다. 이때 카로프 옷에서 컬트런 루비가 떨어지고 일레느는 재빨리 루비를 줍고서 카로프와 아크라가 계속 싸우는 틈을 타 동굴을 빠져나가는데... 동굴 밖에서 헤어졌던 렌달프와 만나고,(건망증...-_-;) 지팡이를 찾기 위해 렌달프는 동행하게 된다. 이제 유모가 기다리고 있는 케릭부락으로 가자.

<케릭 부락>
얻는 아이템 : 1겔더(허기진 소년과 대화 후 상자에서 돈 빼가면 욕함-_-;), 고기, 청심환, 슈퍼 울트라 포션 1(마을입구 왼쪽 나무)
발생 이벤트 : M : 유모, 이레느 상봉(여관으로 가면 발생)
상점 :

여관 : 1일 숙박 25겔더

여관에 가면 유모와 일레느가 극적인(?) 상봉을 한다. 여기서 레자인의 손녀가 일레느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일레느도 레자인을 만나러 가는 중이지만 일레느는 동행거부를 하고, 유모는 레자인 저택에서 만나기로 하고 떠난다. 이제 페르도르 동굴로 이동한다.
지도를 보면서 A로 이동하면 분명히 밖으로 나왔는데 버그가 아니냐면서 따지지만 갑자기 어딘 선가 도와달라는 SOS를 보낸다.(도와주셈... 통신어아냐-_-;) 따라가 보니 와레즈 요정이...-_-; 로이드는 도와주기로 마음을 먹고 치료해 준다.-_-; 와레즈왕국에는 모든 게 있다고 꼬시지만(O, X중 선택가능) X를 선택하면 카이난의 지팡이가 널렸다고 더 꼬신다. 게다가 화이트데이, 악튜러스까지...-_-; 이때 들려오는 손노리군의 목소리 "증거확보, 캡쳐 완료! 와레즈 요정 널 응징한다." 손노리군은 나타나고, 와레즈요정은 도망치려하자 로이드가 길을 막는다. 날라오는 ASR! 정품 펀치!를 한 대맞고 와레즈요정은 저 멀리 날아가고, 정품사용자의 보답으로 경험치500을 주고 어디론가 사라진다. O를 선택하면 열라 좋은 칼과 열라 좋은 도끼를 주는데 무지 기뻐하는 로이드-_-. 카이난의 지팡이도 있나 물어보지만, 그건 단속이 심해서 어렵지만 어떻게든 해본다고 하자 갑자기 나타난 손노리군, 튀려하는 일행들... 갑자기 몸이 말을 듣지 않는다. 손노리군은 ASR정품펀치로 와레즈 요정을 날려버리고, 일행을 ASR정품펀치로 한대씩 때리고 사라진다.(HP 70%감소, 가지고 있던 열라 좋은 칼, 도끼도 손노리군이 압수해 간다.) 이제 아까 버그이벤트가 있던 곳으로 다시가면 된다.
앞에 보이는 렌자스 마을(렌자스 마을 아래 숲을 조사하면 절라 후진 갑옷 획득)로 이동한 다음 현자 레자인을 찾아간다.(위로 이동한 다음 왼쪽 다리를 건너면 바로 나옴)

<렌자스 마을>
얻는 아이템 : 300겔더, 일레느 목욕용 도끼(일레느의 목욕씬 이후)
발생 이벤트 : M : 레자인과 만남 (렌자스 마을에 들어간 후 오른쪽 다리를 건너 집사와 대 화)
S : 일레느 목욕씬 (첫날 레자인과 대화 후 왼쪽 건물로 들어가면 발생. 이 이벤트르 보지 않으면 일레느의 목욕용 도끼를 얻을 수 없음)
상점 :
도구점이름 가격 효능
콩나물도시락 S 4G HP10 회복
약초 39G HP50 회복
빵 54G HP80 회복
고기 149G HP130 회복
초록약초 49G 해독
청심환 39G 공포해제
두통약 39G 혼란해제
생명의 씨앗 799G 전투 불능자 부활

여관 - 1일숙박 300겔더(최고급시설이라... 음...)

집 앞에 집사와 이야기를 나누면 안내를 하고, 레자인과 만나 이야기 후 집사에게서 방을 안내 받는다. 날은 어두워지고, 레자인이 찾아와 이야기를 하는 조건으로 같이 동행하기를 부탁하고, 카이난 지팡이 강탈사건 대한 이야기와 브림힐트 여왕이 신의 도구를 모아 렐카 신을 부활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우선 알드레드 수정과 렐카 상은 우리가 먼저 찾아야 한다는 목표아래 컬트런 루비를 건네받고, 첫 번째 목적지인 알드레드 수정이 있는 미디아라 마을의 싸울아비 신전으로 가기로 한다.. 우선 마법사의 탑의 들러서 친구의 도움을 받기로 한다. 한 번 더 대화하면 건너편으로 가지 말라는데...(뭐가 있을까나??) 그냥 자도 상관없지만 가지 않을 로이드가 아니지...-_-; 계단으로 내려가 건너편으로 가면 일레느가 목욕을 하고 있다.-_-; 대놓고 보고 있는 로이드... 들켰는데...(당연히 들키지) 그만 날아오는 바가지에 한 대 맞고 쓰러진다. (봤으면 죄값을 해야지...) 또 보니깐 물속에서 도끼를 꺼내들고 던지려 하는데...-_-; 드디어 날이 밝았다. 거리 밖으로 나가면 레자인과 레달프는 같이 동행하게 되고, 일레느는 밖으로 나와 마을 밖까지 마중하기로 한다. 이제 아이템이나 구입하고 마을 밖으로 나가면 드래곤 한 마리가 마을을 향해 돌진... 마을은 불타 없어진다. 동쪽으로 이동해 코볼트 무어 숲에 들어서면 마법을 걸고 캠프를 한다. 가로린 하나가 캠프로 다가오지만 마법 때문에 그냥 가버리고 레자인에게서 프란시스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 듣는다. 여기서 로이드는 프란시스가 하프엘프란 사실과 옛날에 일어났던 전쟁의 장본인이 프란시스였다는 걸 처음 알게 된다. 이제 날이 밝고 숲을 빠져나오면 갑자기 일행은 멈춰서고, 레자인은 누군가 여기에 마법을 걸어 놓았다는 걸 눈치 챈다. 등장하는 아크라와 서자인... 전투가 일어난다.

<보스 전> 지형속성 : 空
클리어 레벨 : 14
아크라 : LV12(HP : ????, MP : ????) 속성 : 冷 
서자인 : LV8(HP : ????, MP : ????) 속성 : 火
엘프궁수 : LV?(HP : ????, MP :????) 속성 : ?
엘프기사 : LV?(HP : ????, MP :????) 속성 : ?

적들도 마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늘 해오던 보스 전 보다 어려워 졌다. 먼저 성가신 쫄다구부터 제거한 후 레자인으로 근거리에 강한 캐릭터(로이드, 레달프)에게 공격력상승 마법을 걸어주면 적들을 더 큰 데미지로 없앨 수 있다. 마법을 사용하는 녀석 중 서자인을 특히 조심한다. 이 놈은 피라스톰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한 곳에 뭉치지 말자. 대신 근거리 공격엔 매우 약하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서자인은 영원히(?) 땅에 눕고, 다음에 만날 날을 기약하면서 도망간다.-_-; 밖을 나와 동쪽으로 가면 마법사의 탑이 나오고, 1층 복도 오른쪽 액자를 조사하면 헬 파이어 마법을 배울 수 있다. 이제 2층으로 올라가 사루만을 만나 보면 전설의 검 "스톤커터"에 대하여 이야기해 주고, 너무 낡아 쓰지 못하지만 얼마 전에 샤크만 섬에서 운석이 떨어졌는데 이 약과 섞어서 만들면 전설의 검과 비슷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한다. 그 후 사루만에게서 스톤커터 손잡이와 마법의 시약을 얻는다. 이제 여기서 남쪽에 있는 미디아라로 간다.(미디아라 마을 왼쪽 숲 두 군데를 조사해 보면 절라 후진 보우, 절라 후진 도끼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위의 산을 돌아 밑으로 가면 슬랩 마법을 배운다.)

<미디아라 마을>
얻는 아이템 : 텐트, 고춧가루, 촌장집 밖 왼쪽 계단 (흰색콩3, 생명의 씨앗2, 500겔더), 연막탄(마굿간이 있는 곳의 가장 위쪽 해리 집 비밀통로)
발생 이벤트 : M : 싸울아비 신전 습격 (미디아라 마을의 촌장과 대화하면 발생)
M : 우리 좀 데려가 주세요.(싸울아비 신전 습격 이벤트 후 핫타이크를 맞이 한 후 마을 밖으로 나가면 발생)
상점 :
도구점이름 가격 효능
콩나물도시락 S 5G HP10 회복
약초 42G HP50 회복
빵 58G HP80 회복
고기 160G HP130 회복
임금님도시락 S 363G HP300 회복
매직포션 106G MP70 회복
장어구이 427G HP200, MP100 회복
초록약초 53G 해독
청심환 42G 공포해제
두통약 42G 혼란해제
드워프의 키스 32G 이동불가와 마비해제
연막탄 85G 성공률 100%로 도망
고춧가루 213G 공격력 2배 증가(1-3턴)
달핀슈즈 1283G 필드상 이동속도 증가
쉴드링 1925G 방어력15 증가
헌터슈즈 224G 방어력7 증가
밧줄 53G 밧줄


무기점이름 가격 효능
스케일 메일 770G 방어력18 증가
체인 메일 940G 방어력22 증가
아이언 버클러 149G 방어력4 증가
아이언 쉴드 299G 방어력8 증가
바스타드 소드 481G 공격력15 증가
그레이트 소드 545G 공격력17 증가
더블 액스 513G 공격력16 증가
그레이트 액스 609G 공격력19 증가
스태프 128G 공격력4, MP8 증가
롯드 224G 공격력7, MP14 증가
아이언 대거 256G 공격력8 증가
숏 스피어 10G 공격력20 증가
쟈벨린 21G 공격력27 증가
쓰로잉 액스 26G 공격력33 증가
부메랑 29G 공격력43 증가


여관 : 1일숙박 20겔더

촌장집을 찾아가 클라프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면 예전에 마을이 가로린들에게 침공을 당했고, 언제 2차 공격을 할지 모른다면서 싸울아비 신전을 지켜줄 것을 부탁한다. 싸울아비 신전은 이 마을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다. 도착하면 이미 싸울아비 신전은 습격당한 상태... 로이드는 신전 안으로 들어가고, 나머지는 입구에서 방어하기로 한다. 러덕은 양옆에서 공격해 오는 가로린을 손쉽게 처리하자 그의 스승인 캐러한이 얻어터진 채 나가떨어지고, 드레드포트가 등장 보스 전이 시작된다.

<보스 전> 지형속성 : 無
클리어레벨 : LV15
드레드포트 : LV15(HP : ????, MP : ????) 속성 : 電
엘프궁수 4 : LV8(HP : 66, MP : 10) 속성 : ?

여기서 러덕은 연속 2연타가 가능하다. 먼저 쫄다구 먼저 없애고 나서 드레드포트를 양 옆에서 공격한다. 전투가 끝나고 캐러한은 모든 힘을 다해 드래드포트를 다시 공격하지만 그 몸으로 무리였다. 드래드포트는 패배를 인정하고 수정을 얻은 채 모두 철수한다.(철수가 아니라 튀는 거겠지-_-;) 마을로 다시 돌아가면 마을사람들이 모여 있고, 클라프가 연설을 하고 있다. 족장은 그의 아들 핫타이크를 전사로 임명, 그에게 무기를 건네주고, 일행과 같이 동행한다. 일행은 드래드포트가 간 슬레이덤 산 지하신전(입구 근처에 있는 나무를 조사하면 절라 후진 방패 입수)에 가기로 하고, 가는 길에 다리아 마을에 좋지 않는 일이 있다며 먼저 방문 할 것을 족장은 부탁한다. 마을 밖으로 나가려고 하자 랏자프, 고트, 제리온이 따라 나서지만 갑자기 메모리 오류가 뜨고-_-;(시대에 맞지 않는 오류-_-;)쾌적한 환경에서 플레이 하고 싶다며 동행 거부를 한다.
밖으로 나와 서쪽으로 가다보면 긴 다리가 하나 나오고, 앞에 다리아 마을이 나온다.

<다리아 마을>
얻는 아이템 : 10겔더, 8겔더, 16겔더, 흰색 콩 3, 장어구이, 빨간 콩(촌장 집 비밀통로 안의 비밀통로)
발생 이벤트 : M : 닷칼프 산(촌장과 대화 후 발생)
S : 우앙~ 엄마 찾아내!!(왼쪽 밑에서 두 번째 집에 들어가면 울고있는 아이 가 있다.[우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데...-_-;) 대화하면 엄마를 찾아달라 는 부탁을 한다.(O나 X나 변한거 없는데...-_-;)
상점 :
도구점이름 가격 효능
콩나물도시락 S 3 HP10 회복
약초 31 HP50 회복
빵 43 HP80 회복
매직포션 78 MP70 회복
초록약초 39 해독
두통약 31 혼란해제
어깨 망토 23 방어력 1 증가
망토 71 방어력 3 증가


마을사람들과 대화하면 노예로 팔려가거나 처녀들이 납치당했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이제 촌장을 찾아가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아래층에 있는 액자 옆 비밀통로를 통해 닷칼프 산으로 간다. 비밀통로(이 안에 비밀통로가 있다.)를 지나 닷칼프 산 동굴로 가면 입구가 너무 작아 로이드와 핫타이크, 일레느가 들어가기로 한다. 길을 따라 밑으로 이동하면 넉칼프가 기다리고 있다.


<보스 전> 지형속성 : 冷
클리어 레벨 : LV15
넉칼프 : LV12(HP : ????, MP : ????) 속성 : 無
자프가로린 마법사 5 : LV? (HP : ????, MP : ????) 속성 : ?

난이도가 제법 있는 전투지만 자프가로린 마법사가 사용하는 피라스톰의 사정거리 밖에서 싸우면 쉽게 클리어 할 수 있다. 우선 모두 한곳에 뭉쳐놓고, 일레느 차례가 오면 모두에게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마법을 건다. 적들 차례가 끝나고 다시 로이드 차례가 오면 로이드를 적 마법사가 있는 곳에 놓으면 마법사들이 로이드가 있는 곳으로 모이고, 일레느로 적의 피라스톰이 로이드와 같이 미치지 않는 곳에 이동한 다음 쏘울러드터너로 마법사를 처리해 간다. 거의 마법사가 사라질 때 쯤 핫타이크도 동참에 하나씩 처리해 가면 마지막에 넉칼프 하나만 남는다. 전투가 끝나면 핫타이크는 단칼에 넉칼프를 쓰러트리지만 렐카의 이름으로 저주를 걸고 넉칼프는 죽는다.-_-; 조잡한 열쇠를 얻었으면 위에 철문을 열고 여자들을 구한 후 촌장과 대화하면 행운의 팔찌를 준다. 이제 다리를 건너 동굴로 들어간다. 가면 마법진 때문에 더 이상 진행할 수 없지만 적이 나타나 레자일을 돌로 만들고 전투에 임하게 된다.(레자일이 있음 전투가 쉬워지니깐...-_-;)

<보스 전> 지형속성 : 空
클리어 레벨 : LV16
아크라 : LV14(HP : ????, MP : ????) 속성 : 冷
드레드포트 : LV15(HP : 410, MP : 0) 속성 : 電
엘프궁수 5 : LV?(HP : ????, MP : ????) 속성 : ?

비교적 쉬운 전투다. 전투가 끝나면 상을 건네받은 드레드포트는 입구를 봉쇄하고 달아난다. 이어서 아크라는 소환마법으로 플레임 크라이다론을 소환하고 명령을 하려지만 로이드는 공격을 해 방해한다. 그만 아크라는 루비를 떨어트리고 그 것을 핫타이크가 주어서 되돌아 갈 것을 명령하지만 수정 하나로 드래곤을 명령할 수는 없었다. 아크라의 힘이 떨어지고 드래곤과 전투가 일어난다.

<보스 전>지형속성 : 精
클리어 레벨 : LV16
플레임 크라이다론 : LV20(HP : ????, MP : ????) 속성 : 火

처음에 드래곤이 먼저 불공격을 해 죽은 캐릭터는 살리지 말고 불공격 영역에 해당하지 않는 캐릭터는 재빨리 드래곤 배 밑으로 이동한다.(특히 근거리 공격가능한 캐릭터와 회복마법 쓸줄 아는 캐릭터가 살아있으면 손쉽게 클리어 가능하다. 드래곤의 최대단점... 이동불가라는 사실-_-;) 드래곤의 공격을 막으며 일레느로 회복 해 주면서 일정한 에너지까지 도달하면 전투는 끝나고, 렌달프가 던진 도끼에 드래곤은 매우 고통스러워한다. 출구를 통해 빠져나가려는 순간 더덕이 생명은 소중하다는 말 한마디로 아크라를 구출한다.(뭐 구출하는 도중 더덕은 드래곤 꼬리에 맞아 나가떨어진다...) 아크라는 정신을 차리고 동료가 된다. 이벤트 지역으로 가면 갑자기 땅이 꺼지고, 아크라가 빠지려고 하지만 로이드가 구해주고, 이 동굴의 함정을 모두 파악한 렌달프가 앞장서게 된다. 지도를 보면서 이동하면 밖으로 나갈 수 있다. 밖으로 나가자 헤르져와 패튼이 나타나고 배신 한 줄로 한 아크라를 화살로 죽이려 하지만 로이드가 멋지게 맞아준다-_-; 서로 이야기를 나누다가 쫄다구가 나타나고 전투가 벌어진다.

<보스 전> 지형속성 : 空
클리어 레벨 : LV17
패튼 : LV13(HP : ????, MP ; ????) 속성 : 電
헤르져 : LV15(HP : ????, MP : ????)속성 : 冷
엘프기사 3 : LV?(HP : ????, MP : ????)속성 : ?

헤르져만 조심하면 문제없다. 헤르져는 나중에 공격하고 쫄다구와 패튼을 먼저 처리한다.(공격력상승 마법을 걸어주면 더욱 빨리 끝낼 수 있다.)
전투 후 패튼 일행은 아직도 아크라를 믿지 못하는지 무시한 채 그냥 가버리고,.. 숲을 빠져나와 미디아라로 돌아가면 촌장과 만나게 되고, 축하파티를 벌인다. 파티가 끝나고 로이드와 일레느 둘만의 시간을 가진 뒤 남쪽을 향해 떠나려고 강을 건너려 하지만 렌달프는 몹시 싫어한다. 이젠 러덕도 동행... 러덕에게서 테프린 던젼이 남쪽과 연결되어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테프린 던젼으로 가기로 한다.



왼쪽으로 이동하면 길이 끊어져 있는데 밧줄을 구입했을 경우(미디아라 도구 점에서 판다.)
아크라가 날아올라 반대편에 밧줄을 묶어 서로 이어준다. 하지만 렌달프는 건너가길 꺼려하는데... 헉... 건너고 보니 막다른 길이지 않은가? 되돌아가려고 밧줄 위를 오르자 밧줄은 그만 끊어지고 일행은 밑으로 추락하고 만다. 길을 따라 B1까지 다다르게 되면 출구가 보이고 밖으로 나오면 사막이 나타나고 밑으로 이동 숲으로 들어가기 전에 러덕에게 살라만다의 혀를 장착 후 들어간다.(살라만다 동굴에서 왼쪽으로 계속 이동하면 다이아몬드 바람 이벤트가 발생한다.) 이제 일행은 세 개의 오닉스를 차지하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 하나는 퍼플로닌 동굴에 다른 하나는 샤크샤만 섬에 있지만 다른 하나는 위치가 알려있지 않기 때문에 간베르그 요새근처에 있을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레자인은 로이드에게 베르마이어 마을의 무기점 주인 샤밀에게 줄 편지를 건네주고 다시 그에게 이 편지를 건네면 도움을 줄 것이라는 말을 하지만 렌달프가 그는 내 친형이라 말하는데... 갑자기 나무 앞에서 드라이덴이 나타나고, 로이드는 그에게 덤비지만 쉽게 죽을 상대가 아니다. 드라이덴은 지크롤을 소환하고 못 다한 대결을 위해 레자인과 함께 어디론가 사라진다.

<보스 전> 지형속성 : 無
클리어 레벨 LV18
지크롤 : LV 17(HP : ????, MP : ????) 속성 : 無

엄청난 양의 체력을 가진 몬스터다. 하지만 위치만 잘만 잡으면 한명도 죽지 않고 이길 수 있다. 무선 한군데에 모아놓은 다음 일레느로 이동속도마법을 걸고, 살라만다의 혀를 장착한 러덕은 지크롤의 꼬리부분을 공격하고, 자체속성 火를 가지고 있는 아크라는 지크롤의 머리부분을 맡는다. 이제 일레느를 제외한 나머지는 밑 부분을 맡는데 밑쪽 가운데를 맡지 말고 머리부분, 꼬리부분을 맡아 공격하면 지크롤은 불에 강한 아크라와 러덕만 공격한다. 전투 후 다른 곳에서는 100년 만에 다시 만난 레자인과 드라이덴 둘 만의 전투가 시작된다. 먼저 레자인은 샤크라로 공격하지만 간단히 막아낸다. 드라이덴은 헬 파이어로 공격... 그만 레자인은 맞고 말지만 레자인은 헬파이어를 날려 드라이덴을 날려버리고, 레자인은 자신도 헬파이어 때문인지 지팡이를 남긴 채 사라진다.
사막을 나와 동쪽으로 가다보면 첫 번째 목적지인 베르마이어 항구도시(도시 위쪽 숲에 슈퍼울트라 포션 획득)에 도착하게 된다. 세상물정을 모르는 아크라를 위해 로이드는 열심히 설명을 하고... 이제 쇼핑이나 해볼까?

<베르마이어 항구도시>
얻는 아이템 : 장어구이, 200겔더, 아이언 대거, 빨간 콩
발생 이벤트 : M :
S : 노예사러 왔수?(여관아래서 노예상인과 대화), 얻어맞는 엘프노예(여관 바로 아랫집에 들어가면 엘프 노예가 얻어맞는 모습을 보고 아크라는 경 악한다.)
한 푼만 주세요(술집 위에 거지가 있다. O를 선택하면 1겔더를 준다.)
파티 이벤트(술집 2층으로 올라가 카운터에서 대화하면 1000겔더를 지 불하고 파티에 참가할 수 있다. X하면 일레느한테 욕 얻어먹음-_-;)
상점 :
도구 점이름 가격 효능
통나물도시락 S 4 HP10 회복
약초 39 HP50 회복
빵 54 HP80 회복
고기 149 HP130 회복
임금님도시락 S 339 HP300 회복
장어구이 339 HP200, MP100 회복
매직포션 99 MP70 회복
텐트 999 HP, MP 모두회복[필드]
초록약초 49 해독
청심환 39 공포해제
두통약 39 혼란해제
드워프의 키스 29 이동불가와 마비해체
고춧가루 199 공격력 2배증가[1-3턴]
생명의 씨앗 799 전투불능자 부활
연막탄 79 성공률 100%로 도망
힘의 허리띠 2299 공격력 10 증가
헌터슈트 209 방어력7 증가
레더로브 269 방어력9 증가
체인메일 879 방어력22 증가
플레이트메일 999 방어력25 증가
아이언버클러 139 빙어력4 증가
아이언쉴드 279 방어력8 증가
바스타드 소드 449 공격력15 증가
그레이트 소드 509 공격력17 증가
투핸디드 소드 599 공격력20 증가
롯드 209 공격력7, MP4 증가
그레이트 액스 569 공격력19 증가
크로스 보우 359 공격력12 증가


이제 여관 위쪽에 있는 집(무기점인데 간판이 없는...-_-;)엘 들어가면 렌달프의 친형 샤밀을 만날 수가 있다. 편지를 건네주고 여러사정을 이야기한 후에 샤밀은 가게를 비우고 도와줄 수 없다며 남서쪽에 있는 간베르그 요새로 가는 길만 알려준다. 그리고 마지막 오닉스가 있는 위치도 함께 알려준다.(간베르그 요새 남쪽 숲) 이야기가 끝나고 나서 러덕은 아크라와 함께 옷을 사러가고, 꼬마가 나타나 술집에서 로이드를 만나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어 심부름 왔다고 이야기 한다. 화면은 시장으로 바뀌고 러덕은 머리끈을 구입해 아크라에게 선물한다. 아크라는 기뻐하고...(얼굴 일러스트 바뀌었다-_-;) 술집을 찾아간 로이드는 그 사람을 찾지만 반기는 것은 프란시스였다. 이야기 도중 갑자기 엘프와 가로린이 쳐들어온다는 주민의 목소리가 들리고, 밖으로 나가자 마을사람들은 모두 몰살당하기 직전이다. 이 명령은 프란시스가 하지 않았다고 부인하지만 곧 로이드는 일레느가 묵고 있는 여관에 도착하자 패튼이 일레느를 사로잡고, 일레느를 구하기 위해 로이드는 패튼을 공격한다.

<보스 전> 지형속성 : 冷
클리어 레벨 : LV18
패튼 : LV17(HP : ????, MP : ????> 속성 : 電
엘프기사 4 : LV??(HP : ????, MP : ????) 속성 : ?
간단히 전투에서 승리하고 나면 브림힐트가 랜드배틀쉽을 타고 나타난다. 로이드는 이때가 기회다 싶어 브림힐트를 공격... 피하지만 옷자락이 잘려나갔다. 다행히 프란시스가 잘 막아내어 브림힐트는 위기를 모면하고,(여기서 처리하면 바로 엔딩 직전이겠지.... 후후후) 나가떨어진 로이드는 아크라가 데리고 샤밀이 있는 무기점으로 도망간다. 곧 이어서 배편을 알아낸 렌달프가 나타나고, 일행은 배를 타고 샤크만 섬으로 떠난다.

<샤크만 섬 숲 1>
얻는 아이템 : 절라 후진 망토, 드워프의 키스 2, 블루 오닉스

<샤크만 섬 숲 2>
얻는 아이템 : 폭탄 3, 임금님도시락 S 2, 운석파편
숲을 이동하다 보면 한 엘프가 가로린들에게 공격당하고 있는 것을 목격한 일행들은 도와주기로 맘먹는다. 전투 후 로이드는 항구도시 침공에 대해 말을 꺼내지만 그건 본인이 전혀 모르는 일이고, 단지 할켄 마을사람들이 병에 걸려서 약초를 캐러 왔다는 말을 한다.(할켄마을 서쪽엔 스틸러 마을이 자리잡고 있다.) 일행은 배가 돌아가 버려서 바다를 건널 수 없게 되자 도와준 감사로 바다를 건널 수 있는 퍼플로닌 동굴까지 안내하기로 하고 동행하게 된다. 이제 숲을 나와 다음 숲으로 들어가면 땅바닥에 각 속성들이 새겨진 곳이 나오고 숲 안쪽에 상자가 하나 보인다. 이 속성들을 잘 맞추면 상자가 열리게끔 장치가 되어 있는데 속성순서대로 잘 밟으면 상자가 열리고 그 마법사가 말한 운석파편을 얻는다.(회 -> 정 -> 변 -> 공 -> 화 -> 냉 -> 전)무기 제조는 드워프 마을인 스틸러에서 하기로 하고, 지나스가 프란시스에 대한 이야기와 100년 전에 일어난 이야기를 자세히 말해준다. 이제 운석파편을 얻었으면 퍼플로닌 동굴(2B에 전체 회복하는 샘물이 있다. 레벨이 낮으면 레벨노동 하는데 딱!)로 들어가 바다건너면 다시 항구근처로 나오게 되고, 남서쪽으로 이동하면 스틸러 마을이 나온다.

<스틸러 마을>
얻는 아이템 : 빨간콩(여관 옆 나무 근처)
발생 이벤트 : S : 렌달프 마누라 이벤트(맨 위쪽 구멍난 곳으로 들어가면 렌달프는 구멍 안으로 들어가기를 꺼려하고, 일레느는 겨드랑이를 간질이자 렌달프는 괴로워하고, 지나스가 말리려는 순간 구멍 안에서 어느 여자가 후라이 팬을 들고 나타난다. 그 여자는 양 옆에 두 여자가 팔짱끼고 있는 모습 을 본 드워프여자... 후라이팬 공격에 렌달프는 쓰러지고, 말리려는 로 이드도 같이 맞고 날라간다-_-; 일행은 이 여자가 렌달프에 마누라라 는 사실을 알고, 마누라와 렌달프가 지칠 때 까지 싸우다 마누라가 지 치자 일행은 냅다 튄다...)
점쟁이 드라이아(오른쪽에 있는 천막같이 생긴 집에 들어가면 점쟁이 드라이아가 있다. 50겔더를 내고 점을 치면 수정에서 로이드와 상관없 는 미래가 보이더니 다음에 보자는 말을 남기고 어디론가 사라진다.
전설의 검 스톤커터 제조(대장장이와 대화하면 발생한다. 대장장이에게 모든 재료를 주고 할켄마을 이벤트 후 다시 방문하면 완성되어 있다.)
상점 :
무기 점이름 가격 효능
대거 119G 공격력4
롱 소드 559G 공격력12
그레이드 소드 509G 공격력17
투핸디드 소드 599G 공격력20
스태프 119G 공격력4, MP8 증가
롯드 209G 공격력7, MP4 증가
그레이트 액스 569G 공격력19 증가
우든 보우 239G 공격력8 증가
크로스 보우 359G 공격력12 증가
아이언 대거 239G 공격력8 증가
매니투 389G 공격력13 증가
옵시디언 보우 509G 공격력17 증가
브론즈 버클러 69G 방어력2 증가
아이언 버클러 139G 방어력4 증가
레더 아머 479G 방어력12 증가
라멜라 아머 599G 방어력15 증가
스케일 메일 719G 방어력18 증가
체인 메일 879G 벙어력22 증가
플레이트 메일 999G 방어력25 증가
폭탄 119G 공격력120 [3x3범위]
차크람 89G 공격력100
독침 99G 현재 HP의 20씩 감소


이름 가격 효능
콩나물도시락 S 4G HP10 회복
약초 35G HP50 회복
빵 48G HP80 회복
고기 133G HP130 회복
임금님도시락 S 302G HP300 회복
장어구이 355G HP200, MP100 회복
매직포션 88G MP70 회복
텐트 889G HP, MP 모두회복[필드]
초록약초 44G 해독
청심환 35G 공포해제
두통약 35G 두통해제
드워프의 키스 26G 이동불가와 마비해제
고춧가루 177G 공격력 2배 증가[1-3턴]
생명의 씨앗 711G 전투불능자 부활
연막탄 71G 성공률 100%로 도망
슈퍼울트라 포션 711G MP100 회복
망토 80G 방어력3 증가
로브 133G 방어력5 증가
레더 로브 240G 방어력9 증가


여관 : 1일 숙박 30겔더

이 마을에서는 렌달프마누라 이벤트와 점 이벤트, 스톤커터 제조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일을 전부 봤으면 바로 위쪽에 있는 할켄 마을(할켄마을 근처 산을 조사하면 평온의 브레셔와 빨간콩을 얻는다.)에 도착하면 말싸움이 약간 일어난 후에 마을 안으로 들어가면 이미 군대가 마을을 엉망진창으로 만들어 버렸다. 곧 적 엘프들과 전투가 일어나고 간단히 눌러주면 지나스는 블림힐트 여왕에게 복수하기 위해 일행과 동참한다. 위로 올라가면 간베르그 요새와 숲, 절라 후진 동굴이 있다. 우선 숲으로 가서 마지막 오닉스를 구한다.

<할켄마을>
얻는 아이템 : 다이크너 스티마법을 배움(입구에서 왼쪽을 조사)

<할켄마을 근처 숲>
얻는 아이템 : 스피드 부츠, 블랙오닉스, 청심환 5

이제 간베르그 요새로 들어가면 프란시스가 반기고 전투에 임한다.

<보스 전> 지형속성 : 冷
클리어 레벨 : LV22
프란시스 : LV28(HP : ????, MP : ????) 속성 : 火
엘프기사 4 : LV??(HP : ????, MP : ????) 속성 : 空

프란시스는 로이드만 노리기 때문에 로이드에게 방어마법과 공격마법을 걸어준다. 나머지 캐릭터로 쫄다구 먼저 처리하고 프란시스를 둘러싸 없앤다.(火계열 마법은 피하고, 火계열 아이템을 장착한 캐릭터가 있다면 속성바꾸는 마법을 사용해 일시적으로 바꿔준다. 프란시스는 칼에 찔러서 죽으려고 할 때 마지막에 할말 다 하고 죽는다.(매그니트 망토 얻음)
1f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하다보면 패튼이 공격해 온다. 전투에서 이기면 패튼은 도망가고 일행은 뒤?아 가지만 그만 일행은 패튼이 설치한 함정에 빠지고 만다. 떨어진 1B에서 길을 따라 이동하면 고대 돌이 나오고 고대 돌에서 홀로그램이 나와 이상한 말을 하고 사라지지만 지나스는 고대 요정어라는 말을 하고 하나씩 통역해 간다. 지나스가 말 한대로 문서보관소를 찾아간다. 뭐 그리 멀지도 않는 곳에 있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다.(고대 돌은 먼저 챙기고...) 문서를 하나하나씩 읽어보면 수정에 대하여 나오고, 도중 종이가 썩어 있는 바람에 나머지는 읽지 못한다. 우연히 러덕은 3층에 또 다른 문서가 있다는 글이 적혀져 있는 문서를 발견한다. 1F로 올라가서 2F로 올라가는 계단으로 이동하면 그 젊어진 얼굴을 자랑하려고 브림힐트가 기다리고 있지만 얼굴자랑이 끝난 후 브림힐트는 최상층에서 기다리고 있겠다는 말을 남긴 채 아이온 골렘 둘을 버리고 최상층으로 순간이동 한다. 골렘은 마법을 사용한다. 지나스로 마법 사용을 못하게 하는 마법을 건 다음 근접에 강한 캐릭터로 달라 붙어서 하나씩 처리하면 간단히 없앨 수 있다. 2층으로 올라가면 패튼이 통로에서 막고 서 있지만 일레느가 단검을 던져 ?아낸다. 길을 따라 3층으로 올라가면 입구에서 로디악이 반기고 전투가 시작된다.
<보스 전>지형속성 : 火
클리어 레벨 : LV23
로디악 : LV25(HP : ????, MP : ????) 속성 : 空
엘프기사 4 : LV??(HP : ????, MP : ????) 속성 : ?
엘프메이지 : LV??(HP : ????, MP : ????) 속성 : ?

로드악은 딱딱한 갑옷을 입어서 마법이 통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검 공격도 거의 먹혀들지가 않는다. 하지만 러덕의 맨손에는 유효하다. 근거리 캐릭터에게 공격력상승 마법은 필수. 전투에서 승리하면 샤이닝 쉴드를 얻는다. 3층에 있는 문서보관소로 이동한다. 도착하고 위아래 책장에서 책을 하나씩 읽어보면 브림힐트가 반긴 후 사라지고 곧 패튼과 헤르져가 나타난다.

<보스 전> 지형속성 : 火
클리어 레벨 : LV23
패튼 : LV23(HP : 441, MP : 0) 속성 : 電
헤르져 : LV26(HP : ????, MP : ????) 속성 : 冷
엘프메이지 2 : LV?(HP : ????, MP : ????) 속성 : ?
엘프기사 4 : LV?(HP : ????, MP : ????) 속성 : ?

패튼은 근거리 공격용 캐릭터로 없애고, 헤르져는 電계열 마법에 약하다.
패배한 패튼은 도망치려고 하지만 적에게 등을 보이지 말라며 헤르져는 패튼을 베어버린다. 아크라는 헤르져에게 결투를 신청하고, 1:1을 멋지게 하는 도중에 패튼은 헤르져를 베어버리지만 열받은 아크라는 파동권(?)으로 패튼을 날려버린다. 헤르져는 아크라 곁에서 죽자, 아크라는 로이드를 껴안는데-_-;(일레느는 핏줄 서고...-_-; 러덕은 얼굴 빨개지고...-_-;)

<보스 전> 지형속성 : 無
클리어 레벨 : LV23
브림힐트 : LV30(HP : ????, MP : ????) 속성 : 變
엘프메이지 4 : LV?(HP : ????, MP : ????) 속성 : ?

우선 로이드에게 살라만다의 혀를 장착해 火계열 마법의 피해를 최소화 한다.(브림힐트가 강력한 불 마법을 쏘기 때문) 초반에 엘프메이지를 마법으로 먼저 처리하고 나면 브림힐트가 불마법으로 공격해 오는데 거의 아군이 전멸직전까지 가지만 살라만다의 혀를 장착한 로이드는 거의 멀쩡하다. 이제부터가 버티기 싸움인데 죽은 사람은 살리지 말고, 로이드로 브림힐트를 회복하면서 공격하다보면 브림힐트는 어느 샌가 마나가 바닥나서 회복도 못하고 근접공격을 시도할 것이다. 이 때 전 아군을 살린다. 이제 떼로 브림힐트를 공격하면 된다.
전투가 끝나면 아크라는 수정을 파괴하려고 달려들지만 브림힐트는 방해를 하고, 아크라는 쓰러진다. 하지만 다시 달려들어 수정을 파괴에 성공을 한다. 수정은 폭파되고, 아크라와 브림힐트는 죽음을 맞이한다. 갑자기 홀에 마법진이 그려지면서 나타난 가디언 카이시라크는 여러 이야기를 하다가 지나스가 가디언을 공격할 기회를 주고 전투에 임하게 된다.

<최종보스 전> 지형속성 : 空
클리어 레벨 : LV23
카이시라크 : LV30(HP : ????, MP : ????) 속성 : 無

이제 마지막 전투다. 우선 로이드로 달라붙어 카이시라크의 MP를 바닥낸 후에(불마법을 주로 사용하니깐 로이드만 생존한다.) MP가 바닥나자 카이시라크는 로이드만 공격하므로 우선 다른 얘들을 부활 후에 로이드를 몸빵으로 하고, 러덕을 로이드 에너지회복 용으로 사용하면서 카이시라크를 공격... 회복과 공격력을 올리는 마법을 사용하는 지나스를 로이드와 러덕 사이에 두고 공격력 올려주는 마법과 치료마법을 사용하면서 싸우다 보면 아주 조금씩 달지만 어느 샌가 카이시라크는 쓰러진다.(너무 조금 달고 MISS가 아주 잘 나오는 군요-_-)카이시라크는 사라지고, 각자 자기 자리로 돌아간다.(러덕은 선물로 준 머리띠를 줍고...)로이드는 폐허에서 카이난의 지팡이를 입수한다. THE-END


절라 후진 동굴 이벤트
간베르그 요새 밑에 있는 절라 후진 동굴에 들어가기 위해선 6가지의 절라 후진 시리즈를 모아야 한다.
위치 :
절라 후진 단거 : 카이난의 지팡이 강탈 후 숲을 빠져나온 후 앞에 보이는 조그만 숲을 조사
절라 후진 갑옷 : 렌자스 마을 왼쪽에 있는 숲(지도 끝부분)을 조사
절라 후진 보우, 도끼 : 미디아라 마을 근처 두 곳의 숲을 조사
절라 후진 방패 : 슬레이덤산 지하신전 입구 근처의 나무를 조사
절라 후진 망토 : 샤크만 섬 첫 번째 숲에 들어가 보물상자를 조사

전부 모아 동굴에 들어가면 "옳다"라는 여자용병이 서 있다. 대화하면 전기면도기를 맨땅기어라는 놈이 훔쳐갔는데 찾아오면 대가로 포인트를 준다고 한다. 길을 따라 폭포에 도착하면 수염 남을 만나게 되고 역시 이름대로 맨땅에서 기고 있다.(메탈기어 솔리드-_-;) 본부와 교신하더니 불통...(정체가 발각되었다-_-;;) 자신이 훔친 전기면도기를 잃어버려 며칠째 깎지 못해 얼굴이 이 모양이라면서 불평하고, "저기 봐라"하더니 그 말에 속는 주인공... 다시 보니 맨땅기어는 사라진 후다. 이제 이 사실을 용병에게 말하면 약속대로 포인트를 주고 엔딩에서 확인하라 말을 한다.

숨겨진 마법을 찾아라!!
어스토알에서는 4가지의 숨겨진 마법이 존재하는데 숨겨진 것만큼 굉장히 강하다.

헬 파이어
마법사의 탑(미디아라 마을 북쪽에 자리 잡음)의 1층 복도 계단 옆에 액자가 두개 있는데 두 액자 사이를 조사

슬랩
미디아라 마을 위에 자리잡은 산을 돌아서 오른쪽으로 이동 한 다음 강 근처 나무를 조사

다이야 바람
슈나이 사막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면 발생(아크라와 레자인이 배움)
다이크너 스티 -
할켄마을 안 입구 왼쪽을 조사

각 비밀통로
마을 안 비밀통로는 본 문서에서 편집 -> 찾기로 "비밀통로"라 검색하면 나옴.
동굴 안 비밀통로는 포함된 jpg 이미지 참고

'게임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슈퍼마리오 64  (0) 2008.07.07
포켓몬스터 레드버전 공략집  (0) 2008.07.07
진삼국무쌍3 하이퍼 공략  (0) 2008.07.07
삼국지 공명전 완벽 공략  (0) 2008.07.07
삼국지10완벽공략집  (0) 2008.07.07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