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전 글에서는 모든 인챈트의 성공확률이 1/3. 즉, 33.3%일 경우를 가정해서 계산을 해보았습니다만,
제보를 통해 북미서버 운영진이 인챈트에 관해 공개해 준 내용을 보니, 거의 확실한 인챈트 확률이 이
미 공개되어 있었습니다. (리니지 영문 홈페이지에 지금도 나와 있습니다)
참고로 이벤트티를 빗대어 축젤이 +5서 +8 되기도 했다는 의견이 많은데, 이벤트티 이벤트는 본서버
가 아닌 별도의 목적을 가진 서버에서 실시 됐으며.
리토서버와 테스트서버 역시 서버의 운영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역시 다른 확률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
을 것 같습니다.
즉, PK및 NON-PK의 국내 본서버와 외국의 본서버만이 같은 확률을 가지고 있다는 쪽이 신빙성이 높
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국내 본서버와 미국 본서버의 확률이 같다는 가정하에. 미국에서 공개된 그 자료를 토대로 한
정확한 계산으로 다시 해보겠습니다.
우선 운영자가 공개한 기본 인챈트 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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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갑옷 마법 주문서 사용시 <<
뼈재질 +0 에서 +1이 될 확률은 50%. 파괴 될 확률 50% (1/2)
뼈재질 +1 에서 +2가 될 확률은 33%. 파괴 될 확률 67% (1/3)
뼈재질 +2 에서 +3이 될 확률은 25%. 파괴 될 확률 75% (1/4)
일반방어구 +4에서 +5가 될 확률은 25%. 파괴 될 확률 75% (1/4)
일반방어구 +5에서 +6이 될 확률은 20%. 파괴 될 확률 80% (1/5)
일반방어구 +6에서 +7이 될 확률은 17%. 파괴 될 확률 83% (1/6)
요정족방어구 +6에서 +7이 될 확률은 17%. 파괴 될 확률 83% (1/6)
요정족방어구 +7에서 +8이 될 확률은 14%. 파괴 될 확률 86%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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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일반방어구는 "1/현재인챈트수치"가 성공확률이 된다.
단, 뼈재질등은 "1/현재인챈트수치+2"가 성공확률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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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기 마법 주문서 사용시 <<
뼈재질등은 +1부터 파괴되며, 성공률은 항상 33%이다.
일반무기 +6에서 +7이 될 확률은 33%. 파괴 될 확률 67%
일반무기 +7에서 +8이 될 확률은 33%. 파괴 될 확률 67%
일반무기 +8에서 +9이 될 확률은 33%. 파괴 될 확률 67% 로 동일.
+9에서 +10이 될 경우에는 정확한 근거가 없어 제보에 의지하자면, 기본적인 성공률은 앞전과 동일하
나 성공시에 다시 50%의 확률로 보존되거나 성공한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9에서 +10이 될 확률은 1/3*1/2 = 16.7%
+9에서 그대로 +9가 될 확률도 1/3*1/2 = 16.7%
+9에서 파괴 될 확률은 2/3 = 66.6%
이나. 상식적으로 +9에서 +10이 될 확률이 16.7%나 된다는 것은 10개중에 1~2개가 성공 된다는 상상
의외로 높은 수치 이므로 현실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개인적인 추측으론.
+9에서 +10이 될 확률은 1/3로 동일하나. 성공시에도 다시 한번 같은 확률이 재적용 되어 또다시 1/3
의 확률로 성공. 2/3의 확률로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라고 가정해 보는쪽이 가능성이 더 높다고 봅
니다.
더구나 잠시후 설명할 "축줌서"에 관해 운영자가 밝힌 설명에서 9에서 성공시 "0이 될 확률과 +1이 될
작은 확률이 있다"고 밝혔으므로, 확실히 성공과 보존의 확률이 반반이 아닌 성공쪽이 적을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결국.
+9에서 +10 될 확률은 1/3*1/3 = 11% 가 되며.
그대로 보존 될 확률은 1/3*2/3 = 22% 가 되며.
파괴되버릴 확률은 2/3 = 67%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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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되었든간에 우선 제 추측이 아니라 이미 어느정도 알려졌다는 첫번째의 경우. 즉, +9에서 +10을
시도할 경우. 66.6%의 파괴율과. 16.7%의 보존율. 나머지 16.7%의 성공률로 계산을 해보면.
>> +9 무기를 +10으로 만들때의 재료수에 따른 성공확률 <<
1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6 = 16.7%
2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1/36 = 30.6%
3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91/216 = 41.1%
4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671/1296 = 51.8%
5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4651/7776 = 59.8%
6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31031/46656 = 66.5%
7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201811/279936 = 72.1%
8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288991/1679616 = 76.7%
9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8124571/10077696 = 80.6%
10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50700551/60466176 = 83.8%
1개중 1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6 = 16.7%
2개중 2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36 = 2.8%
3개중 3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216 = 0.5%
4개중 4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1296 = 0.08%
5개중 5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7776 = 0.01%
즉, 9무기를 10으로 성공시켰을 경우 그 가치의 증가는 보통 5~6배 가량 되기 때문에. 최소한 5개로 1
개를 성공시켜야 이득을 보는데. 그럴 경우 성공확률은 60% 정도 입니다. 60%의 확률로 이득을 보느
냐. 40%의 확률로 다 날려버리느냐. 0.001%의 확률로 다 성공시키느냐가 갈리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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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운영자가 밝힌 축복받은 주문서를 통한 인챈트가 성공했을때의 상승수치 입니다.
>> 축복받은 갑옷 마법주문서와 무기 마법주문서의 인챈트 성공시 상승수치 <<
+0에서 +2 사이에서는 +1, +2, +3이 증가될 확률이 각각 33%로 동일.
+3에서 +5 사이에서는 +1, +2로 증가될 확률은 각각 50%이며, +3 증가는 없다.
+6에서 +8 사이에서는 +1의 증가 확률만 갖는다. (즉 +6 이상에서의 축질은 무의미하다)
+9또는 그 이상에서는 +0이 될 확률과 +1이 될 작은 확률을 갖는다. (성공률은 1/3로 추정)
유의하여야할 부분이 +6이상에서는 축데이로도 +1만 상승될뿐. +2 이상이 상승할 가능성이 전혀 없다
고 한 부분인데, 이 내용은 2007년 10월에 운영자가 밝힌 내용이므로 오래전 과거에 예를들어 6에서
축데이로 9를 띄웠다. 5에서 축데이로 8을 띄웠다라는 등의 무용담은 실제 일어 났다손 치더라도 현재
는 불가능 하다고 결론 지어볼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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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확률은 이상이며, 그럼 북미서버와 국내서버의 확률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그럴 가능성이
매우매우 높기 때문에) 각각의 확률을 구해보겠습니다.
>> 무기 인챈트시 +6, +7, +8 상태에서 +1을 시도할 경우 재료 갯수에 따른 성공확률 <<
1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3 = 33.3%
2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5/9 = 55.6%
3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9/27 = 70.4%
4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65/81 = 80.2%
5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211/243 = 86.8%
6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665/729 = 91.2%
7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2059/2187 = 94.1%
8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6305/6561 = 96.1%
9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9171/19683 = 97.4%
10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58025/59049 = 98.3%
1개중 1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3 = 33.3%
2개중 2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9 = 11.1%
3개중 3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27 = 3.7%
4개중 4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81 = 1.2%
5개중 5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243 = 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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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무기 인챈트 성공시 가치 증가율은 2배~2.5배 정도 입니다. 1000만 짜리 였다면,
2000~2500만 정도가 되는 것인데.
그렇다면, 확률적으로만 보았을 경우 이득을 보거나 최소한 본전을 하기 위해선 재료 2개중에 하나는
꼭 성공 시켜야 하는 것이며.
2개중에 1개라도 성공할 확률은 55.6% 로써 거의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 저조하면서도 무모한 확률이
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2개중에 2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도 11.1%나 되며, 이 수치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
와 관련한 대박 무용담들이 떠도는 것이고.
그에 따른 제2 제3의 러쉬 감행자를 양성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참고로, +6에서 데이 2장으로 실패없이 +8까지 성공할 확률 또는.
+7에서 데이 2장으로 실패없이 +9까지 성공할 확률은.
1/3*1/3 = 11.1% 로써 방어구로 치면 +6방어구가 +7이 될 확률과 같습니다.
즉, +6마망에 젤을 발라 7마망을 만들어낼 확률은, +7흑이를 +9흑이로 만들 확률과 같다는 말입니다.
다시말해 기본 확률에 명시된 그대로 고인챈 무기를 만드는 것보다 고인챈 방어구를 만드는게 훨씬 힘
들다라는 사실이 반증되는 것이며.
현실적으로도 인챈에 성공했을때 무기의 경우 가치가 2배~2.5배 정도 상승, 방어구의 경우 2배~4.5
배 까지 상승 되고 있다는 점 역시 이를 반증합니다.
그리고 +6에서 데이 3장으로 실패없이 +9까지 성공할 확률은.
1/3*1/3*1/3 = 3.7% 로써 이는 평균적으로 이 행위를 27번 시도할때, 한번정도 성공한다는 희박한 확
률입니다.
(개인적으로 6흑왕도를 데이 3장으로 9흑왕도를 만든 경우를 접한적이 있습니다. 3.7%의 확률을 돌파
한 경우 였는데, 결국 10을 시도하다 날렸습니다. 역시 쉽게 얻은 부는 아쉬움이 적기 때문에 쉽게 잃
는 법이겠지요.
웃긴건 그 사람은 9흑왕도가 어느정도의 가치가 되는지 잘 모르는 사람이었습니다. 친척이었는데, 스
샷을 보내주면서 무용담을 늘어놓길래. 그게 현금으로 전환할때 천만원이 넘는다는 것을 일러주니 몇
일동안 방황하더군요..;;
나중에 얘기하는 것을 들어보니 당시엔 아무 생각없이 러쉬한 6짜리가 9가 되버리고나서 하루종일 흥
분상태에서 벗어나질 못했다. 지금 생각해보니 그날은 정상적인 정신상태가 아니었던 것 같다. 비쌀
것 이란건 본능적으로 느꼈지만, 그 정도나 될줄은 전혀 계산해 보지 못했다.
만약 지적해 주지 않았다면, 지금도 제정신이 아니었을 것 같다. 라고 했습니다. 그게 바로 도박의 무
서운 점이겠지요. 도박은 그렇듯 정신을 집어 삼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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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어구 인챈트시 +1을 시도할 경우 각각의 확률 <<
4 -> 5 인챈트시.
1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4 = 25.0%
2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7/16 = 43.8%
3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37/64 = 57.8%
4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75/256 = 68.4%
5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781/1024 = 76.3%
6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3367/4096 = 82.2%
7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4197/16384 = 86.7%
8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58975/65536 = 90.0%
9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242461/262144 = 92.5%
10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989527/1048576 = 94.4%
1개중 1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4 = 25.0%
2개중 2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16 = 6.25%
3개중 3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64 = 1.6%
4개중 4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256 = 0.4%
5개중 5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1024 =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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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6 인챈트시.
1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5 = 20.0%
2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7/25 = 32.0%
3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64/125 = 48.8%
4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369/625 = 59.0%
5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2101/3125 = 67.2%
6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1529/15625 = 73.8%
7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61741/78125 = 79.0%
8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325089/390625 = 83.2%
9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690714/1953125 = 86.6%
10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8717049/9765625 = 89.3%
1개중 1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5 = 20.0%
2개중 2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25 = 4.0%
3개중 3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125 = 0.8%
4개중 4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625 = 0.16%
5개중 5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3125 = 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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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7 인챈트시.
1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6 = 16.7%
2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1/36 = 30.6%
3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25/216 = 57.9%
4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671/1296 = 51.8%
5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4651/7776 = 59.8%
6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31031/46656 = 66.5%
7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201811/279936 = 72.1%
8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288991/1679616 = 76.7%
9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8124571/10077696 = 80.6%
10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50700551/60466176 = 83.8%
1개중 1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6 = 16.7%
2개중 2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36 = 2.8%
3개중 3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216 = 0.5%
4개중 4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1296 = 0.08%
5개중 5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7776 = 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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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8 인챈트시.
1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7 = 14.3%
2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3/49 = 26.5%
3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27/343 = 37.0%
4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105/2401 = 46.0%
5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9031/16807 = 53.7%
6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70993/117649 = 60.3%
7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543607/823543 = 66.0%
8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4085185/5764801 = 70.9%
9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30275911/40353607 = 75.0%
10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222009073/282475249 = 78.6%
1개중 1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7 = 14.3%
2개중 2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49 = 2.0%
3개중 3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343 = 0.3%
4개중 4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2401 = 0.04%
5개중 5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16807 =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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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9 인챈트시.
1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8 = 12.5%
2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5/64 = 23.4%
3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69/512 = 33.0%
4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695/4096 = 41.4%
5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5961/32768 = 48.7%
6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44495/262144 = 55.1%
7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273609/2097152 = 60.7%
8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1012415/16777216 = 65.6%
9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93864121/134217728 = 69.9%
10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791266575/1073741824 = 73.7%
11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6612607849/8589934592 = 77.0%
1개중 1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8 = 12.5%
2개중 2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64 = 1.6%
3개중 3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512 = 0.2%
4개중 4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4096 = 0.02% (대략 세븐포커에서 스티플을 잡을 확률)
5개중 5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32768 = 0.003% (대략 세븐포커에서 로티플을 잡을 확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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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4-5 갈때에 4개를 준비하면 4개중 1개가 성공할 확률은 68%. 6개를 준비하면 82%의 성공률이다
5-6 갈때에도 약 68%의 확률이 나올려면 약 5개가. 약 82%의 확률이 나올려면 약 7개가 필요.
6-7 갈때에도 약 68%의 확률이 나올려면 약 7개가. 약 82%의 확률이 나올려면 약 9개가 필요.
7-8 갈때에도 약 68%의 확률이 나올려면 약 8개가. 약 82%의 확률이 나올려면 약 10개가 필요.
8-9 갈때에도 약 68%의 확률이 나올려면 약 9개가. 약 82%의 확률이 나올려면 약 12개가 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상 전부 날라갈 확률도 무려 32%와 18%나 된다. 웃긴건 성공을 해도 당연히 훨
씬 손해다. 이게 리니지 러쉬의 맹점인 것이다. 확률대로라면, 성공을 해도 손해. 실패를 하면 대손해
인 것이다.
오로지 확률을 이길때에만 이득을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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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4-5 갈때에 10개를 질러도 하나도 안뜰 가능성이 5.6%나 되며. (대략 늑인이 때릴 확률)
5-6 갈때에 10개를 질러도 하나도 안뜰 가능성이 11.7%나 되며.
6-7 갈때에 10개를 질러도 하나도 안뜰 가능성이 16.2%나 되며.
7-8 갈때에 10개를 질러도 하나도 안뜰 가능성이 21.4%나 되며. (대략 흑이가 사선 그을 확률)
8-9 갈때에 10개를 질러도 하나도 안뜰 가능성이 23.0%나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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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재물이 많이 있으면, 그 중 하나라도 뜰 확률은 대폭 상승하나. 항상 모든 재물을 다 날릴 가능성도 무
시하지 못할 정도의 확률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득을 보기 위해선 평균적으로 최소한 2개중에 1개꼴로는 성공 시켜야 하나. 그럴 확률은 평균
30% 정도밖에 안된다.
따라서.
다시 말하지만, 확률적으로만 보면 러쉬는 재산을 불릴 가능성이 극히 낮은 방법이다. 리니지에서의
러쉬란 효율성이 매우 낮은 충동심리를 해소 해주는 그저 도박일 뿐인 것이다.
단지, 단기적으로 대박이 터질 가능성에 기대어 시도를 하게되나. 장기적으로 멀리보면 인챈트 된걸
그냥 사는편이 정신적인 안정은 물론 금전적으로도 훠~~~얼~~~씬 절약하는 길이다.
라고 단정 지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좋은 밤들되세요~!! ^^
[플레이포럼 - "해아조"님 글]
제보를 통해 북미서버 운영진이 인챈트에 관해 공개해 준 내용을 보니, 거의 확실한 인챈트 확률이 이
미 공개되어 있었습니다. (리니지 영문 홈페이지에 지금도 나와 있습니다)
참고로 이벤트티를 빗대어 축젤이 +5서 +8 되기도 했다는 의견이 많은데, 이벤트티 이벤트는 본서버
가 아닌 별도의 목적을 가진 서버에서 실시 됐으며.
리토서버와 테스트서버 역시 서버의 운영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역시 다른 확률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
을 것 같습니다.
즉, PK및 NON-PK의 국내 본서버와 외국의 본서버만이 같은 확률을 가지고 있다는 쪽이 신빙성이 높
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국내 본서버와 미국 본서버의 확률이 같다는 가정하에. 미국에서 공개된 그 자료를 토대로 한
정확한 계산으로 다시 해보겠습니다.
우선 운영자가 공개한 기본 인챈트 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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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갑옷 마법 주문서 사용시 <<
뼈재질 +0 에서 +1이 될 확률은 50%. 파괴 될 확률 50% (1/2)
뼈재질 +1 에서 +2가 될 확률은 33%. 파괴 될 확률 67% (1/3)
뼈재질 +2 에서 +3이 될 확률은 25%. 파괴 될 확률 75% (1/4)
일반방어구 +4에서 +5가 될 확률은 25%. 파괴 될 확률 75% (1/4)
일반방어구 +5에서 +6이 될 확률은 20%. 파괴 될 확률 80% (1/5)
일반방어구 +6에서 +7이 될 확률은 17%. 파괴 될 확률 83% (1/6)
요정족방어구 +6에서 +7이 될 확률은 17%. 파괴 될 확률 83% (1/6)
요정족방어구 +7에서 +8이 될 확률은 14%. 파괴 될 확률 86% (1/7)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즉, 일반방어구는 "1/현재인챈트수치"가 성공확률이 된다.
단, 뼈재질등은 "1/현재인챈트수치+2"가 성공확률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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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기 마법 주문서 사용시 <<
뼈재질등은 +1부터 파괴되며, 성공률은 항상 33%이다.
일반무기 +6에서 +7이 될 확률은 33%. 파괴 될 확률 67%
일반무기 +7에서 +8이 될 확률은 33%. 파괴 될 확률 67%
일반무기 +8에서 +9이 될 확률은 33%. 파괴 될 확률 67% 로 동일.
+9에서 +10이 될 경우에는 정확한 근거가 없어 제보에 의지하자면, 기본적인 성공률은 앞전과 동일하
나 성공시에 다시 50%의 확률로 보존되거나 성공한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9에서 +10이 될 확률은 1/3*1/2 = 16.7%
+9에서 그대로 +9가 될 확률도 1/3*1/2 = 16.7%
+9에서 파괴 될 확률은 2/3 = 66.6%
이나. 상식적으로 +9에서 +10이 될 확률이 16.7%나 된다는 것은 10개중에 1~2개가 성공 된다는 상상
의외로 높은 수치 이므로 현실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개인적인 추측으론.
+9에서 +10이 될 확률은 1/3로 동일하나. 성공시에도 다시 한번 같은 확률이 재적용 되어 또다시 1/3
의 확률로 성공. 2/3의 확률로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라고 가정해 보는쪽이 가능성이 더 높다고 봅
니다.
더구나 잠시후 설명할 "축줌서"에 관해 운영자가 밝힌 설명에서 9에서 성공시 "0이 될 확률과 +1이 될
작은 확률이 있다"고 밝혔으므로, 확실히 성공과 보존의 확률이 반반이 아닌 성공쪽이 적을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결국.
+9에서 +10 될 확률은 1/3*1/3 = 11% 가 되며.
그대로 보존 될 확률은 1/3*2/3 = 22% 가 되며.
파괴되버릴 확률은 2/3 = 67% 가 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어찌되었든간에 우선 제 추측이 아니라 이미 어느정도 알려졌다는 첫번째의 경우. 즉, +9에서 +10을
시도할 경우. 66.6%의 파괴율과. 16.7%의 보존율. 나머지 16.7%의 성공률로 계산을 해보면.
>> +9 무기를 +10으로 만들때의 재료수에 따른 성공확률 <<
1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6 = 16.7%
2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1/36 = 30.6%
3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91/216 = 41.1%
4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671/1296 = 51.8%
5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4651/7776 = 59.8%
6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31031/46656 = 66.5%
7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201811/279936 = 72.1%
8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288991/1679616 = 76.7%
9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8124571/10077696 = 80.6%
10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50700551/60466176 = 83.8%
1개중 1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6 = 16.7%
2개중 2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36 = 2.8%
3개중 3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216 = 0.5%
4개중 4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1296 = 0.08%
5개중 5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7776 = 0.01%
즉, 9무기를 10으로 성공시켰을 경우 그 가치의 증가는 보통 5~6배 가량 되기 때문에. 최소한 5개로 1
개를 성공시켜야 이득을 보는데. 그럴 경우 성공확률은 60% 정도 입니다. 60%의 확률로 이득을 보느
냐. 40%의 확률로 다 날려버리느냐. 0.001%의 확률로 다 성공시키느냐가 갈리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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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운영자가 밝힌 축복받은 주문서를 통한 인챈트가 성공했을때의 상승수치 입니다.
>> 축복받은 갑옷 마법주문서와 무기 마법주문서의 인챈트 성공시 상승수치 <<
+0에서 +2 사이에서는 +1, +2, +3이 증가될 확률이 각각 33%로 동일.
+3에서 +5 사이에서는 +1, +2로 증가될 확률은 각각 50%이며, +3 증가는 없다.
+6에서 +8 사이에서는 +1의 증가 확률만 갖는다. (즉 +6 이상에서의 축질은 무의미하다)
+9또는 그 이상에서는 +0이 될 확률과 +1이 될 작은 확률을 갖는다. (성공률은 1/3로 추정)
유의하여야할 부분이 +6이상에서는 축데이로도 +1만 상승될뿐. +2 이상이 상승할 가능성이 전혀 없다
고 한 부분인데, 이 내용은 2007년 10월에 운영자가 밝힌 내용이므로 오래전 과거에 예를들어 6에서
축데이로 9를 띄웠다. 5에서 축데이로 8을 띄웠다라는 등의 무용담은 실제 일어 났다손 치더라도 현재
는 불가능 하다고 결론 지어볼 수 있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기본적인 확률은 이상이며, 그럼 북미서버와 국내서버의 확률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그럴 가능성이
매우매우 높기 때문에) 각각의 확률을 구해보겠습니다.
>> 무기 인챈트시 +6, +7, +8 상태에서 +1을 시도할 경우 재료 갯수에 따른 성공확률 <<
1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3 = 33.3%
2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5/9 = 55.6%
3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9/27 = 70.4%
4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65/81 = 80.2%
5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211/243 = 86.8%
6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665/729 = 91.2%
7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2059/2187 = 94.1%
8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6305/6561 = 96.1%
9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9171/19683 = 97.4%
10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58025/59049 = 98.3%
1개중 1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3 = 33.3%
2개중 2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9 = 11.1%
3개중 3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27 = 3.7%
4개중 4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81 = 1.2%
5개중 5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243 = 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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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무기 인챈트 성공시 가치 증가율은 2배~2.5배 정도 입니다. 1000만 짜리 였다면,
2000~2500만 정도가 되는 것인데.
그렇다면, 확률적으로만 보았을 경우 이득을 보거나 최소한 본전을 하기 위해선 재료 2개중에 하나는
꼭 성공 시켜야 하는 것이며.
2개중에 1개라도 성공할 확률은 55.6% 로써 거의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 저조하면서도 무모한 확률이
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2개중에 2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도 11.1%나 되며, 이 수치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
와 관련한 대박 무용담들이 떠도는 것이고.
그에 따른 제2 제3의 러쉬 감행자를 양성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참고로, +6에서 데이 2장으로 실패없이 +8까지 성공할 확률 또는.
+7에서 데이 2장으로 실패없이 +9까지 성공할 확률은.
1/3*1/3 = 11.1% 로써 방어구로 치면 +6방어구가 +7이 될 확률과 같습니다.
즉, +6마망에 젤을 발라 7마망을 만들어낼 확률은, +7흑이를 +9흑이로 만들 확률과 같다는 말입니다.
다시말해 기본 확률에 명시된 그대로 고인챈 무기를 만드는 것보다 고인챈 방어구를 만드는게 훨씬 힘
들다라는 사실이 반증되는 것이며.
현실적으로도 인챈에 성공했을때 무기의 경우 가치가 2배~2.5배 정도 상승, 방어구의 경우 2배~4.5
배 까지 상승 되고 있다는 점 역시 이를 반증합니다.
그리고 +6에서 데이 3장으로 실패없이 +9까지 성공할 확률은.
1/3*1/3*1/3 = 3.7% 로써 이는 평균적으로 이 행위를 27번 시도할때, 한번정도 성공한다는 희박한 확
률입니다.
(개인적으로 6흑왕도를 데이 3장으로 9흑왕도를 만든 경우를 접한적이 있습니다. 3.7%의 확률을 돌파
한 경우 였는데, 결국 10을 시도하다 날렸습니다. 역시 쉽게 얻은 부는 아쉬움이 적기 때문에 쉽게 잃
는 법이겠지요.
웃긴건 그 사람은 9흑왕도가 어느정도의 가치가 되는지 잘 모르는 사람이었습니다. 친척이었는데, 스
샷을 보내주면서 무용담을 늘어놓길래. 그게 현금으로 전환할때 천만원이 넘는다는 것을 일러주니 몇
일동안 방황하더군요..;;
나중에 얘기하는 것을 들어보니 당시엔 아무 생각없이 러쉬한 6짜리가 9가 되버리고나서 하루종일 흥
분상태에서 벗어나질 못했다. 지금 생각해보니 그날은 정상적인 정신상태가 아니었던 것 같다. 비쌀
것 이란건 본능적으로 느꼈지만, 그 정도나 될줄은 전혀 계산해 보지 못했다.
만약 지적해 주지 않았다면, 지금도 제정신이 아니었을 것 같다. 라고 했습니다. 그게 바로 도박의 무
서운 점이겠지요. 도박은 그렇듯 정신을 집어 삼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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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어구 인챈트시 +1을 시도할 경우 각각의 확률 <<
4 -> 5 인챈트시.
1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4 = 25.0%
2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7/16 = 43.8%
3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37/64 = 57.8%
4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75/256 = 68.4%
5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781/1024 = 76.3%
6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3367/4096 = 82.2%
7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4197/16384 = 86.7%
8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58975/65536 = 90.0%
9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242461/262144 = 92.5%
10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989527/1048576 = 94.4%
1개중 1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4 = 25.0%
2개중 2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16 = 6.25%
3개중 3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64 = 1.6%
4개중 4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256 = 0.4%
5개중 5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1024 = 0.1%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5 -> 6 인챈트시.
1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5 = 20.0%
2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7/25 = 32.0%
3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64/125 = 48.8%
4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369/625 = 59.0%
5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2101/3125 = 67.2%
6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1529/15625 = 73.8%
7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61741/78125 = 79.0%
8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325089/390625 = 83.2%
9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690714/1953125 = 86.6%
10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8717049/9765625 = 89.3%
1개중 1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5 = 20.0%
2개중 2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25 = 4.0%
3개중 3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125 = 0.8%
4개중 4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625 = 0.16%
5개중 5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3125 = 0.03%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6 -> 7 인챈트시.
1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6 = 16.7%
2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1/36 = 30.6%
3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25/216 = 57.9%
4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671/1296 = 51.8%
5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4651/7776 = 59.8%
6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31031/46656 = 66.5%
7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201811/279936 = 72.1%
8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288991/1679616 = 76.7%
9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8124571/10077696 = 80.6%
10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50700551/60466176 = 83.8%
1개중 1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6 = 16.7%
2개중 2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36 = 2.8%
3개중 3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216 = 0.5%
4개중 4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1296 = 0.08%
5개중 5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7776 = 0.01%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7 -> 8 인챈트시.
1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7 = 14.3%
2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3/49 = 26.5%
3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27/343 = 37.0%
4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105/2401 = 46.0%
5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9031/16807 = 53.7%
6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70993/117649 = 60.3%
7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543607/823543 = 66.0%
8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4085185/5764801 = 70.9%
9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30275911/40353607 = 75.0%
10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222009073/282475249 = 78.6%
1개중 1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7 = 14.3%
2개중 2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49 = 2.0%
3개중 3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343 = 0.3%
4개중 4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2401 = 0.04%
5개중 5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16807 = 0.006%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8 -> 9 인챈트시.
1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8 = 12.5%
2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5/64 = 23.4%
3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69/512 = 33.0%
4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695/4096 = 41.4%
5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5961/32768 = 48.7%
6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44495/262144 = 55.1%
7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273609/2097152 = 60.7%
8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11012415/16777216 = 65.6%
9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93864121/134217728 = 69.9%
10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791266575/1073741824 = 73.7%
11개로 1개를 성공시킬 확률 6612607849/8589934592 = 77.0%
1개중 1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8 = 12.5%
2개중 2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64 = 1.6%
3개중 3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512 = 0.2%
4개중 4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4096 = 0.02% (대략 세븐포커에서 스티플을 잡을 확률)
5개중 5개가 모두 성공할 확률 1/32768 = 0.003% (대략 세븐포커에서 로티플을 잡을 확률)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요약.
4-5 갈때에 4개를 준비하면 4개중 1개가 성공할 확률은 68%. 6개를 준비하면 82%의 성공률이다
5-6 갈때에도 약 68%의 확률이 나올려면 약 5개가. 약 82%의 확률이 나올려면 약 7개가 필요.
6-7 갈때에도 약 68%의 확률이 나올려면 약 7개가. 약 82%의 확률이 나올려면 약 9개가 필요.
7-8 갈때에도 약 68%의 확률이 나올려면 약 8개가. 약 82%의 확률이 나올려면 약 10개가 필요.
8-9 갈때에도 약 68%의 확률이 나올려면 약 9개가. 약 82%의 확률이 나올려면 약 12개가 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상 전부 날라갈 확률도 무려 32%와 18%나 된다. 웃긴건 성공을 해도 당연히 훨
씬 손해다. 이게 리니지 러쉬의 맹점인 것이다. 확률대로라면, 성공을 해도 손해. 실패를 하면 대손해
인 것이다.
오로지 확률을 이길때에만 이득을 보는 것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또한.
4-5 갈때에 10개를 질러도 하나도 안뜰 가능성이 5.6%나 되며. (대략 늑인이 때릴 확률)
5-6 갈때에 10개를 질러도 하나도 안뜰 가능성이 11.7%나 되며.
6-7 갈때에 10개를 질러도 하나도 안뜰 가능성이 16.2%나 되며.
7-8 갈때에 10개를 질러도 하나도 안뜰 가능성이 21.4%나 되며. (대략 흑이가 사선 그을 확률)
8-9 갈때에 10개를 질러도 하나도 안뜰 가능성이 23.0%나 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결국.
재물이 많이 있으면, 그 중 하나라도 뜰 확률은 대폭 상승하나. 항상 모든 재물을 다 날릴 가능성도 무
시하지 못할 정도의 확률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득을 보기 위해선 평균적으로 최소한 2개중에 1개꼴로는 성공 시켜야 하나. 그럴 확률은 평균
30% 정도밖에 안된다.
따라서.
다시 말하지만, 확률적으로만 보면 러쉬는 재산을 불릴 가능성이 극히 낮은 방법이다. 리니지에서의
러쉬란 효율성이 매우 낮은 충동심리를 해소 해주는 그저 도박일 뿐인 것이다.
단지, 단기적으로 대박이 터질 가능성에 기대어 시도를 하게되나. 장기적으로 멀리보면 인챈트 된걸
그냥 사는편이 정신적인 안정은 물론 금전적으로도 훠~~~얼~~~씬 절약하는 길이다.
라고 단정 지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좋은 밤들되세요~!! ^^
[플레이포럼 - "해아조"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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